70년대 도계 살 때 여긴 길도 없는 오로지 산길만 있는 아주 험한 곳이었는데 언젠가 환선굴에 갔다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대로가 생기고 대금굴의 발견으로 모노레인도 생겨 유명관광지가 되어있어서.. 당시 여기 출신 친구들이 학교체육행사에서 전부 마라톤 우승했었던 이유가 기차역까지 약 30리 산길을 걸어오던 뛰어와 통학했기에 체력이 보통이 아니었던 기억이 있답니다.
이미 당시에도 여기 엄청난 굴이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길이 없고 워낙 깊어 굴을 막아놓고 있었는데..60년대 육영수여사가 헬기로 시찰?왔다는 얘기도 있었고,,아무튼 물이 엄청흘러나와 그 아래 계곡에서 멱 감던 기억도 나고, 신기역 부근에 이성계조상묘가 아주 큰 곳이 있어 자주 놀러갔던 기억도 나는데..여전히 그 묘는 있겠지요?
주민들의 식수는 대금굴에서 내려오는 물을사용하는데요... 이유는 환선굴 위에가 고냉지 배추밭이거든요!~농약을 많이침 대금굴은 비공개라 출입금지 ..... 입구서부터 물 웅덩인데 물이 가슴까지참 천장은 머리에서 30센티위고 또 엄청 차가워서 못버팀 ㄸ ㄷ 연구팀 따라들어가다 저도 돌아서 나옴 ㄸ ㄷ 요기웅덩이만 통과하면 안에 폭포도잇고 경치가 그렇게 아름답다는데 ... 진즉에 말을 해 주던가!~ㄷ ㄷ ㄷ
감사합니다
촬영. 영상을 잘찍어 주시네요. 어두운데도 설득렬 있는설명으로 넘 잘보여 주셔서 잘보았습니다.~~
굴이엄청나군요 . 얼마나멋있는지요 !!!!!
어떻게그멀고높은곳에 여러가지를 만들어놓았을까 ...
감사합니다 .차분한목소리의 설명도 일품이구요
감사감사합니다 ..............
차분하게 조곤조곤 설명을 잘해주시네요 잘 봤어요
와아 - 정말 멋있네요.
여행 갈만한곳
안내 고맙습니다
나두 3번가봤는데 좋습니다 ~~
환선굴규모에 입을쩌억 벌렸던기억이 추억되어오네요 벌써십년이나 지나갔고요, 옆에 대금굴에도 같은날 관람했었는데 일부만 개방되어있었고 계속탐사중이라 했었는데 많은세월이 흐른만큼 어쩌면지금은 다개방되었는가 모르겄다
70년대 도계 살 때 여긴 길도 없는 오로지 산길만 있는 아주 험한 곳이었는데 언젠가 환선굴에 갔다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대로가 생기고 대금굴의 발견으로 모노레인도 생겨 유명관광지가 되어있어서..
당시 여기 출신 친구들이 학교체육행사에서 전부 마라톤 우승했었던 이유가 기차역까지 약 30리 산길을 걸어오던 뛰어와 통학했기에 체력이 보통이 아니었던 기억이 있답니다.
이미 당시에도 여기 엄청난 굴이 있다는 것은 알았지만 길이 없고 워낙 깊어 굴을 막아놓고 있었는데..60년대 육영수여사가 헬기로 시찰?왔다는 얘기도 있었고,,아무튼 물이 엄청흘러나와 그 아래 계곡에서 멱 감던 기억도 나고, 신기역 부근에 이성계조상묘가 아주 큰 곳이 있어 자주 놀러갔던 기억도 나는데..여전히 그 묘는 있겠지요?
엄청난 규모네요
15일전에 가봤습니디ㅡ..진심 환상입니다..3살 아가도 좋아했습니다1.2k.m입니다..
환선굴 옆에
대선굴도 엄청
볼만합니다 .
삼척 환선동굴보다
정선 화암동굴이 더 큰것이 아니었나요?
화암동굴이 훨씬 볼것이
많던데요~~
환선굴 그밑에 대금굴
다갔다 온곳이네요
ㅡ
주민들의 식수는 대금굴에서 내려오는 물을사용하는데요...
이유는 환선굴 위에가 고냉지 배추밭이거든요!~농약을 많이침
대금굴은 비공개라 출입금지 .....
입구서부터 물 웅덩인데 물이 가슴까지참
천장은 머리에서 30센티위고 또 엄청 차가워서 못버팀 ㄸ ㄷ
연구팀 따라들어가다 저도 돌아서 나옴 ㄸ ㄷ
요기웅덩이만 통과하면 안에 폭포도잇고 경치가 그렇게 아름답다는데 ...
진즉에 말을 해 주던가!~ㄷ ㄷ ㄷ
와 진짜크다ㄷㄷㄷㄷㄷㄷ
달성군에는 굴이없다ㅡ
개방 시간이 있습니다 미리 확인하세요 전 갔다가 5시 넘어서 못 본적이 있습니다
동양 최대는 아니예요
그럼 어디가 최고인가
규모는 동양 최대라고 지정됐어요
베트남 손둥동굴보면 기절하시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