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원형 : root verb / verb root --> the base form of a verb 원형부정사 : bare infinitive 동사원형 : 사전 entry / headword로 사용 원형부정사 : 조동사 뒤 , 사역동사나 지각동사의 목적격 보어 등에 사용 우리가 흔히 동사원형으로 알고 있는 조동사나 목적격보어 자리에 쓰이는 동사원형은 엄밀히 말하면 원형부정사로 봐야할 것 같내요
얼마나 많은 문법용어를 알아야하는지는 개개인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문법용어는 중요합니다. 아예~ 모르면 영어사전도 보기 어렵습니다. 한영사전을 보든 영영사전을 보든 최소한의 문법용어를 알고있어야 사전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영어사전을 볼때 문법용어 몰라도 보고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괜찮겠지만 문법용어를 알아야 사전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없이 영어학습이 가능한가요? 시험이든 시험과 상관없는 생활영어 목적이든말이죠. 어떻게 영어를 학습하면서 문법용어가 안중요하다는 말들이 떠도는지....그런 주장을 하시는분들은 영어사전 본적도 없으신건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충권 이님이 어쩌다 타켓이 됬는지. ㅋㅋㅋ 올해 초부터 무료 강의를 마구 풀어서 공부를 한참 했는데. 내 실력이 미진하여 완결을 못지었어요. 하지만 울나라 영어 배움에 많은것을 알게 해준건 사실입니다. 알아듣는 영어를 해주는 것과 못알아 듣는 영어를 떠드는건 정말 영어 배움에 있어 제일 중요하기에... 문제는 학생이 영어 강의를 알아듣는 실력을 갖추는게 그나마 영어를 이해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을 공부한 끝에 알게 되었는데 정말 영어 질려 자빠지게 해서 그런가 지금은 그냥 영어를 좀 쉬고 있는것 같아요.. 열정이 많이 식은 것 이 문제죠. 어거지로 안되는 영어공부 좋은 날을 기대하면.... 선생님을 응원 합니다.
Cacao님께서 불편해 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사실 저분은 제 초기 동영상에서 두어번 언급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번 동영상에서도 언급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 주장을 펼치는 데 있어서 몇가지 중요한 내용들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등장해야 합니다. 미리 사죄의 말씀드립니다.
늘 좋은 영상으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오늘 영상에는 예시로 사용하신 내용에 문법에 대한 오류가 있습니다. 내용 중 한국어에서 서술어의 기본형을 쓰는 경우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둘이 먹다 하나가 죽다"의 '먹다''는 서술어의 기본형, 즉 어간 '먹-'에 어미 '-다'가 붙은 것이 아닙니다. 저 경우 '둘이 먹다'는 '둘이 먹다가'가 줄어든 형태입니다. '~하다가'가 줄어서 '~하다'가 된 거죠. 표준국어대사전에도 '-다가'라는 어미의 줄인 말로 '-다'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서술어의 기본형을 만드는 종결어미는 '다'7 항목에, '-다가'가 줄어든 '-다' 는 '다'8에 표제어가 따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영상에서 한국어의 동사원형(=서술어의 기본형)이 진행시제을 대체한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이죠. '둘이 먹다 하나가 죽다'의 '먹다'는 동사 원형이 아니라 '-다가'라는 어미가 사용된 것이니까요. 영상에서 말씀하시려는 문법 용어의 중요성은 공감합니다만, 내용에서 잘못된 예시가 사용된 것 같아 댓글 남겼습니다. 서술어의 기본형이 사용된 예로는 "야, 기분 좋다!"와 같은 일부 감탄문이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을 수정하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사실 그 점을 언급하려다 얘기가 길어질까 싶어서 일부러 하지 않았습니다. '먹다가'를 줄여서 '먹다'가 된 것이죠. 필요하다면 다음번 동영상에서 한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첫번째로 한국어의 동사 원형은 이상하게도 한국어에서 잘 쓰이지 않습니다. 축약형태라고 할지라도 저 경우 이외에는 거의 쓰이는 경우를 볼 수 없죠. 그리고 한국인들이 이 동사원형이 쓰이는 경우를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에는 큰 변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적해 주신 것과 같은 한국어 문법을 초중고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가르쳤으면 좋겠어요. 제가 가르쳤던 학생들은 대부분 저 내용들을 잘 모르거든요. 물론 공부를 참 안하는 학생들이긴 했지만요. 그러고보니 제시하신 것처럼 '좋다.' '옳다.' '놀랍다.'처럼 형용사들이 감탄문처럼 쓰일 때 동사원형이 쓰이는군요. 이 점도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제 동영상을 시청해 주시고 도움되는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주 뼈를 때려줍니다. 뚝배기네. 참교육입니다.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책 잘 받았습니다^^
책 잘 받으셨다니 다행이네요.^^
@@justenglish8794 선생님! 책 구매는 어떻게 할 수 있나요?
baktog.tistory.com/486 확인후 이메일(justeng@naver.com) 또는 댓글 달아주세요.
동사원형 : root verb / verb root --> the base form of a verb
원형부정사 : bare infinitive
동사원형 : 사전 entry / headword로 사용
원형부정사 : 조동사 뒤 , 사역동사나 지각동사의 목적격 보어 등에 사용
우리가 흔히 동사원형으로 알고 있는 조동사나 목적격보어 자리에 쓰이는 동사원형은 엄밀히 말하면 원형부정사로 봐야할 것 같내요
잘들었어요, 재미있었어요 이번 강의도요 ㅎㅎ
선생님 영상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감사히 보고 갑니다~
정말 많은 걸 배우고 있습니다. 부디 강의가 계속되길 바라는 맘입니다.
좋은 영어 감사합니다
우와 평소에 내가 딱 말하고 싶어하는 부분을 명확히 찝어주시네요^^* 퍼펙트!!
공식이 있어야죠.
영어에 조금씩 익숙해지면서부터 문법이 점점 더 궁금해지더라구요.
약장수 발생의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이 아주 설득력 있습니다.
얼마나 많은 문법용어를 알아야하는지는 개개인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문법용어는 중요합니다. 아예~ 모르면 영어사전도 보기 어렵습니다. 한영사전을 보든 영영사전을 보든 최소한의 문법용어를 알고있어야 사전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자신이 영어사전을 볼때 문법용어 몰라도 보고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괜찮겠지만 문법용어를 알아야 사전을 제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사전없이 영어학습이 가능한가요? 시험이든 시험과 상관없는 생활영어 목적이든말이죠. 어떻게 영어를 학습하면서 문법용어가 안중요하다는 말들이 떠도는지....그런 주장을 하시는분들은 영어사전 본적도 없으신건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습니다.
충권 이님이 어쩌다 타켓이 됬는지. ㅋㅋㅋ
올해 초부터 무료 강의를 마구 풀어서 공부를 한참 했는데.
내 실력이 미진하여 완결을 못지었어요. 하지만
울나라 영어 배움에 많은것을 알게 해준건 사실입니다.
알아듣는 영어를 해주는 것과 못알아 듣는 영어를 떠드는건
정말 영어 배움에 있어 제일 중요하기에...
문제는 학생이 영어 강의를 알아듣는 실력을 갖추는게
그나마 영어를 이해하는 지름길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을 공부한 끝에 알게 되었는데
정말 영어 질려 자빠지게 해서 그런가 지금은 그냥 영어를 좀 쉬고 있는것 같아요..
열정이 많이 식은 것 이 문제죠.
어거지로 안되는 영어공부 좋은 날을 기대하면....
선생님을 응원 합니다.
Cacao님께서 불편해 하셨다면 죄송합니다.
사실 저분은 제 초기 동영상에서 두어번 언급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번 동영상에서도 언급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 주장을 펼치는 데 있어서
몇가지 중요한 내용들이 있어서
어쩔 수 없이 등장해야 합니다.
미리 사죄의 말씀드립니다.
용어를 정의하지 않으면 어떻게 가르치겠다는 걸까 그럴바에 미드보면서 회화 외우라고 하는게 나을지경
늘 좋은 영상으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오늘 영상에는 예시로 사용하신 내용에 문법에 대한 오류가 있습니다.
내용 중 한국어에서 서술어의 기본형을 쓰는 경우에 대해 말씀하셨는데,
"둘이 먹다 하나가 죽다"의 '먹다''는 서술어의 기본형, 즉 어간 '먹-'에 어미 '-다'가 붙은 것이 아닙니다. 저 경우 '둘이 먹다'는 '둘이 먹다가'가 줄어든 형태입니다.
'~하다가'가 줄어서 '~하다'가 된 거죠.
표준국어대사전에도 '-다가'라는 어미의 줄인 말로 '-다'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서술어의 기본형을 만드는 종결어미는 '다'7 항목에, '-다가'가 줄어든 '-다' 는 '다'8에 표제어가 따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영상에서 한국어의 동사원형(=서술어의 기본형)이 진행시제을 대체한다는 설명은 잘못된 것이죠. '둘이 먹다 하나가 죽다'의 '먹다'는 동사 원형이 아니라 '-다가'라는 어미가 사용된 것이니까요.
영상에서 말씀하시려는 문법 용어의 중요성은 공감합니다만, 내용에서 잘못된 예시가 사용된 것 같아 댓글 남겼습니다.
서술어의 기본형이 사용된 예로는 "야, 기분 좋다!"와 같은 일부 감탄문이 더 적절할 것 같습니다. 해당 내용을 수정하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사실 그 점을 언급하려다 얘기가 길어질까 싶어서 일부러 하지 않았습니다.
'먹다가'를 줄여서 '먹다'가 된 것이죠.
필요하다면 다음번 동영상에서 한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런데 첫번째로 한국어의 동사 원형은 이상하게도 한국어에서 잘 쓰이지 않습니다.
축약형태라고 할지라도 저 경우 이외에는 거의 쓰이는 경우를 볼 수 없죠.
그리고 한국인들이 이 동사원형이 쓰이는 경우를
잘 알지 못한다는 사실에는 큰 변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지적해 주신 것과 같은 한국어 문법을 초중고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가르쳤으면 좋겠어요.
제가 가르쳤던 학생들은 대부분 저 내용들을 잘 모르거든요.
물론 공부를 참 안하는 학생들이긴 했지만요.
그러고보니 제시하신 것처럼 '좋다.' '옳다.' '놀랍다.'처럼 형용사들이 감탄문처럼 쓰일 때
동사원형이 쓰이는군요. 이 점도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제 동영상을 시청해 주시고 도움되는 답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약장수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