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에가는 채널님 안녕하세요? 두타산 정상에서 산성을 찾아보셨나요? 두타산 정상에 산성이 있습니다. 저는 진천 두타산 관련하여 대한민국 국민중에 누구보다고 더 관심이 많은 사람 임충섭 입니다. 진천 두타산에는 山만 있는것이 아니고 두타산성(頭陀山城) 까지 있습니다. 저는 진천 頭陀山城 이라는 지명을 충북 대학교에서 발간한 『文化遺蹟分布地圖』을 올해(2020년) 여름에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鎭川 頭陀山城”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과 함께 사진 2점도 있었습니다. 올 여름에 알았지만 추운때에 간 이유는 나무잎이 무성할 때는 산성을 관찰하기가 어려워 나뭇잎 떨어진 청명한 가을날에 답사하기로 생각하였습니다. 12월 8일 오전10시쯤 보니 미세먼지 없는 청명한 날씨이어서 급히 배낭을 꾸려 영수사(靈水寺)에 주차 시켜놓고 두타산 정상에 올랐습니다. 『文化遺蹟分布地圖』에 기록된 “鎭川 頭陀山城”관련하여 아래와 같이적었어요. "초평면 영구리, 신통리, 용정리와 괴산군 도안면 연촌리 경계의 해발 598.3m 및 그 동남쪽의 596.4m 의 두 봉우리와 북쪽 계곡 상단을 두른 석축 산성, 남북 약 300m, 동서 약 200m로 둘레 약 1,200m의 규모이며, 두 개의 봉우리를 에워싸고 넓은 평지가 있다. 우물터가 있으며, 석축이 천연의 암반 위에 축조되어 남은 곳이 있다. 예부터 형승이 있는 곳으로 지목되어 있으며, 『대동지지(大東地志)』에는 “산위가 평탄하고 오목한 곡이 있어 10,000명을 수용 할 수 있고 우물과 샘이 있다.” (山上平凹 可處滿人 有井泉)라고 하였고, 도서성(道西城)으로 비정하였다. 서쪽 성벽은 이중으로 된 부분이 있어서 서쪽의 최고봉을 내성으로 한 이중의 구조처럼 되어있고, 가장 멀리까지 조망되는 요새지를 이룬다. 성안에서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기와와 토기, 도기 조각이 발견된다. " 라고 기록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다음에 두타산에 올라갈 예정이 있으시면 두타산성을 찾아보세요.
@@산에가는채널 저는 진천군 초평면 초평 저수지가 저의 고향이며 초평 초등학교 시절 영수사(靈水寺)로 6년동안 소풍을 다녔습니다. 1978년 3월에 쿠웨이트 정부치과병원에서 쿠웨이트 국가 공무원 신분으로 치과기공사로서 인공치아 제작을 만들었고 쿠웨이트 국왕의 결손된 치아의 수복물 까지도 만들었습니다. 만 40년동안 쿠웨이트에서 근무 하다 2018년 3월달에 귀국하여 분당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이글루스 블로그 입니다. q8imcs.egloos.com
산에가는 채널님 안녕하세요? 두타산 정상에서 산성을 찾아보셨나요? 두타산 정상에 산성이 있습니다.
저는 진천 두타산 관련하여 대한민국 국민중에 누구보다고 더 관심이 많은 사람 임충섭 입니다.
진천 두타산에는 山만 있는것이 아니고 두타산성(頭陀山城) 까지 있습니다.
저는 진천 頭陀山城 이라는 지명을 충북 대학교에서 발간한 『文化遺蹟分布地圖』을 올해(2020년) 여름에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 “鎭川 頭陀山城”에 대하여 자세한 설명과 함께 사진 2점도 있었습니다. 올 여름에 알았지만 추운때에 간 이유는 나무잎이 무성할 때는 산성을 관찰하기가 어려워 나뭇잎 떨어진 청명한 가을날에 답사하기로 생각하였습니다.
12월 8일 오전10시쯤 보니 미세먼지 없는 청명한 날씨이어서 급히 배낭을 꾸려 영수사(靈水寺)에 주차 시켜놓고 두타산 정상에 올랐습니다.
『文化遺蹟分布地圖』에 기록된 “鎭川 頭陀山城”관련하여 아래와 같이적었어요.
"초평면 영구리, 신통리, 용정리와 괴산군 도안면 연촌리 경계의 해발 598.3m 및 그 동남쪽의 596.4m 의 두 봉우리와 북쪽 계곡 상단을 두른 석축 산성, 남북 약 300m, 동서 약 200m로 둘레 약 1,200m의 규모이며, 두 개의 봉우리를 에워싸고 넓은 평지가 있다. 우물터가 있으며, 석축이 천연의 암반 위에 축조되어 남은 곳이 있다. 예부터 형승이 있는 곳으로 지목되어 있으며, 『대동지지(大東地志)』에는 “산위가 평탄하고 오목한 곡이 있어 10,000명을 수용 할 수 있고 우물과 샘이 있다.” (山上平凹 可處滿人 有井泉)라고 하였고, 도서성(道西城)으로 비정하였다.
서쪽 성벽은 이중으로 된 부분이 있어서 서쪽의 최고봉을 내성으로 한 이중의 구조처럼 되어있고, 가장 멀리까지 조망되는 요새지를 이룬다. 성안에서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기와와 토기, 도기 조각이 발견된다. "
라고 기록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다음에 두타산에 올라갈 예정이 있으시면 두타산성을 찾아보세요.
그렇군요~진천이 고향이신가봐요? 역사에 박식하신 분이시네요~^^ 기록된대로 그대로 있던가요? 역사 탐방으로 유튜브로 기록남기시면 어떨까요?
@@산에가는채널 진천 군청에 문화재로 지정될 수 있도록 해보라고 부탁 드렸습니다. 저의 블로그를 보셨는가요? 누군가 드론 있으면 드론으로 촬영하면 좋을것 같은데......
@@산에가는채널 좋은 생각이십니다. 진천 두타산성의 존재를 아시는분 충북대학교 몇 분과 군청 직원 몇 분 뿐입니다. 유튜브로 남겨도 좋을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산에가는채널 저는 진천군 초평면 초평 저수지가 저의 고향이며 초평 초등학교 시절 영수사(靈水寺)로 6년동안 소풍을 다녔습니다. 1978년 3월에 쿠웨이트 정부치과병원에서 쿠웨이트 국가 공무원 신분으로 치과기공사로서 인공치아 제작을 만들었고 쿠웨이트 국왕의 결손된 치아의 수복물 까지도 만들었습니다. 만 40년동안 쿠웨이트에서 근무 하다 2018년 3월달에 귀국하여 분당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제가 하는 이글루스 블로그 입니다. q8imcs.egloos.com
네~코로나 전에 잘 오셨네요~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