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인문17 자연이 만드는 물질을 생각해 본다 ] - 1 수지(樹脂)란 나무 기름이라는 뜻인데, 그러면 합성 수지(플라스틱)는 합성한 나무 기름??? - 성골과 진골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9 фев 2025
- 과학적 인문학, 우문 서답, 문헌 리뷰
🎨[과학인문17 자연이 만드는 물질을 생각해 본다] - 1 수지(樹脂)란 나무 기름이라는 뜻인데, 그러면 합성 수지(플라스틱)는 합성한 나무 기름??? - 성골과 진골
수지(樹脂)란 나무 기름이라는 뜻인데, 그러면 합성 수지(플라스틱)는 합성한 나무 기름???
음??? 말이 안되는 소리. 합성수지(플라스틱)야 당연히 석유로 부터 만들어지는 것인데, 어떻게 플라스틱에 '인류가 합성한 나무 기름'이란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것 일까요? 또 나무 기름이라면 어떤 나무의 기름을 말하는 건가요?
원래 수지(樹脂)란 많은 경우 소나무의 송진(松津)을 의미하나, 좀 더 포괄적으로 정의하여 보면 (어떤)나무에서 분비되는 탄화수소로 된 끈끈한 진(津)이라 하겠습니다. 탄화수소란 흔히 석유를 의미하는데, 그럼 석유가 나무에서 나오는 거라고? ㅎ, 너무 흥분하지 마시고.....
소나무의 송진(松津)은 끈적한 액체 상태로 흘러나온 후 마치 엿처럼 천천히 굳어가게 되는데, 이렇듯 액체 상태에서 천천히 굳어 단단한 물질로 변하게 되는 플라스틱의 특성을 마치 송진에 비유하여, 천연 수지에 반대되는 합성 수지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된 것으로, 당연히 나무 기름이라는 용어는 상당히 부적절해 보입니다.
한편 이번 '자연이 만드는 물질을 생각해 본다' 시리즈에서는, 자연에서 발견되는 여러 오만(?)가지 물질들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해 보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연의 일부인 우리를 재발견할 수 있을겁니다.
너무나도 너무나도 미흡하겠지만, 저와 함께 동행해 주신다면 저의 큰 기쁨이 될 것 입니다.
잇쯔 마이 프레져!
즐감 동영상!!!
항상 그래왔듯이 그 외에 쉽게 얻을 수 있는 부가적인 지식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런 조촐한 유튜브 동영상이나마, 여러분들의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사고에 미력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램입니다.
깊히 감사드립니다. 꾸벅! Dr. Piezo~~~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이 분야에 낯서신 분들에게도 이 동영상이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은 성골과 진골, Doctor Piezo입니다.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구독버튼, 좋아요, 종 버튼 클릭 필수!
과학적 인문학, 우문 서답, 문헌 리뷰
소고기 영상에 적은 질문 좀 답해주세요
오래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