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급자나 중급자도 따라 할 수 있는 회독법 최종 단계(암기장 만들기)의 상세 설명 영상입니다. 이 영상의 목적은, 1. 아직 공정법이나 현공법 책을 읽지 않으신 분들께 회독법 소개 2. 회독을 잘못하고 계신 분들에 대한 교정 3. 책에서 미처 다 다루지 못한 일부 내용 소개 4. 책을 읽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회독법 상기 입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공무원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각종 전문직 1차 시험 등 각종 객관식 시험에 두루 적용 가능합니다. 📗공무원 공부법 책(공정법, 공무원 시험을 정복하는 공부법) 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51141814622 📙공인중개사 공부법 책(현공법, 현직 사무관이 알려주는 공인중개사 초단기합격 공부법) 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3140702619 📘2024년 제35회 공인중개사 시험 대비 반달문 교재 구매 링크 blog.naver.com/ehdalsdk200/223289187905
본업도 바쁘실텐데 이렇게 RUclips로 정말 도움 되는 내용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이미 외운 내용은 암기장에 적는 게 아니라고 하셨는데, 사무관 님도 아시다시피 인간은 망각의 동물인데, 이미 외웠던 내용도 까먹을 수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요.ㅠㅠ. 다 외웠다고 생각했는데 까먹는 경우가 많아서 여쭈어 봅니다.
안녕하세요, 공정법을 읽으셨다니 리딩은 공정법에 있는 내용들과 유사하게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저의 경우 그렇게 리딩 공부를 먼저 시작해서 파트7 실력이 어느 정도 갖춰진 시점(리딩 기준 약 400점 이상)에서 파트3, 4 받아쓰기를 한 달 정도 하니 리스닝 점수가 리딩점수를 상회하게 되었습니다. 즉 리딩이 아주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리스닝 스크립트를 읽는 데 문제가 없는 수준까지 도달한 후에 받아쓰기나 따라읽기(섀도잉) 연습을 하시고, 기출문제로 실전 연습을 충분히 하시면 리딩과 리스닝 모두 수준급에 도달하게 되실 겁니다.
안녕하세요~ 구독하고 영상으로 많은 도움받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공부중인데 회독3번째인데도 잘 안외워지는건 손으로쓰면서 하다보니 다시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데요 회독기간에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건 비추천인가요?? 시설개론처럼 숫자암기가 많은것들은 손으로쓰는게 나을까요?? 민법이라도 암기코드정도는 손으로 쓰는게 나을까요!??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6월22일 시험 대비 일주일 전부터 암기장 작성중인데요, 시간이 많이 걸려서 그냥 회독을 빨리 해서 한번이라도 더 보는게 니은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암기장 작성하면서 연도별 기출문제도 병행하고 있구요. 진도별 기출문제는 암기장 작성하는데 시간이 할애되어 회독을 못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봐오던 진도별 기출문제를 못 돌리고 있어서 까먹을까봐 걱정도 되구요 암기장은 시험 일주일 전에 완성되더라도 그대로 진행하는게 나을지 의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시험 전날 암기장을 다 보는 게 5~10점을 좌우할 만큼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저는 암기장 작성을 추천 드립니다. 시간이 없다면 워드를 최대한 활용해서 암기장을 만들어보시고요. 참고로 영어는 그간 공부하며 완전히 숙지 못한 단어와 자주 틀리는 문법, 약한 독해 패턴에 대한 공략법 정도만 정리하셔도 되고, 국어도 비슷한 느낌으로 간략하게 만드셔도 될 듯합니다.
안녕하세요 유용한 합격 공부법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관련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지방직9급 시험 기준 가장 유사한 직렬 순서가 어떻게 되나요? (지9, 국9/ 서교사와 지7국7 중 어떤 것이 더 지방직 9급과 유사한지 궁금합니다) 2. 영어 독해의 경우 기출을 풀어보았다면 한번 봤던 기출을 다시 보는 것과 새로운 하프 모의고사를 푸는 것 중 어떤 것을 추천하시나요?
사무관님 영상 감사드립니다. 책도 사서 몇 부분 읽었는데요,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국가직 지방직 9급 둘 다 준비하고 있습니다. 1. 회독 시 행정법 1회독->학 1회독->한국사->...->행정법 2회독->학2회독 이런 식으로 하는 것으로 계획이 되어 있던데, 1회독 하고나서 바로 2회독을 해서 기억이 더 잘나게끔 하는 것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현재 행정법 10일동안 1회독(실제로는 3회독째였습니다)->행정학 1회독 하고->한국사도 1회독하고-4일동안 행정법 2회독을 마쳤는데요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아 바로 행법 보고 넘어가고 싶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렇게 회독 시 1바퀴 돌리고 그 직후에 1번 더 보는 것도 좋을지 궁금하네요. 2. 제가 암기장은 행정법은 1회독 공부하며 만든 것이 있고 행학은 없습니다. 시험이 딱 1주일 남은 이 시점에 아직도 법과 학이 부족한 제가 암기장을 만들면 시간 소요가 클 것 같아 우선 행법 1바퀴 더 돌릴 때 모르는 핵심만 암기장 만들고(하루만에 끝낼 예정) 행학은 1회독 후(3일 도전) 2회독 째에(마지막날에 체크한 것만 볼 때) 만드는 식으로 해도 괜찮을까요? 아직도 인출이 부족한 것 같아 기출 선지 인출 식으로 공부하고 마지막 하루씩만 투자하여(총 행법1일+행학 0.5일 예정) 제일 중요하면서도 못 외운 것만 암기장을 만드는 게 현실적인 방안인가 싶더라고요. 긴 질문 드려 죄송합니다. 그리고 좋은 책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제가 사무관님을 안지 이틀정도밖에 안되어서 이전에 공부한 건 좀 다른 방식으로 공부한 거긴 합니다. 1달 전부터는 합격자분께 피드백을 받아서 1과목씩 깨면서 공부하긴 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제 방식대로 했었고요.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말씀하신 방법은 일반적으로 한 과목을 완성하기는 좋지만 전 과목을 골고루 완성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2. 국가직 9급을 준비하시는 중이라면 지금은 일정상 암기장을 작성하기보다는 암기장에 작성해야 할 약점 부분을 빠르게 보시는 데 집중하시고, 지방직 준비하실 때 암기장을 만들라고 권하고 싶네요. 암기장 만드는 데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무엇보다 암기장은 마지막까지 회독으로 안 되는 부분만을 적는 것이라 국가직 때 암기장 작업을 하시기에는 무리인 거 같습니다. 따라서 아직 모르는 내용들에 대해 시험 전날, 그리고 이틀 전날까지 할애해서 최대한 보고 가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신동민 사무관님~ 정말 궁금한 부분이 2가지 있는데요, 저는 10월에 시험치르는 공인중개사 수험생입니다^^ (질문.1)말씀하신 기출강의법으로 "1회독의 시간을 줄여나간다"는 말씀이 사실 선뜻 와닿지가 않습니다ㅠㅠ "말씀하신 1회독" = "기출문제 중 내가 아직도 모르는 지문(or해설) 표시해둔 것1회독"을 말씀하시는게 맞나요? 맞다면, 개인적으로 저는, 4회독 쯤에는... 기억력 이슈로 인해 1회독때 알았다고 생각했던 지문이 새롭게 느껴질까봐 솔직히 걱정도됩니다 (일단 하고 말할까요?ㅠㅠㅋㅋ...) (질문.2)암기장을 만들게 될 때는 *4회독때까지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암기하지 못한 부분만 적어둔다. 라고 하셨지만...후자의 방법으로 작성하기엔.. 앞서 말씀드린 기억력 이슈+해당 과목에서 필수적으로 암기하고 있어야 하는 암기코드등이 있기때문에... 이미 암기했다고 생각한 부분이 시험장에서 헷갈릴까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전자의 방식으로 암기장을 만든다면 너무 방대해지진 않을까 걱정입니다.. 두가지 말씀에 조언 꼭~ 부탁드립니다~ㅠㅠ 이 공부법 너무 체화시키고 싶어서요 ㅠ감사합니다ㅠ😭
안녕하세요. 1회독은 강의 듣고 기출로 복습 후 모르는 것들 표시하는 단계, 2회독부터가 모르는 것들을 읽어나가는 단계입니다. 2회독 때 정 불안하시다면 표시한 선지와 그렇지 않은 모든 선지를 다 읽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나중에 회차별 기출문제집으로 크로스체크를 하게 되므로 자신이 실수로 암기했다고 착각한 것들을 보완할 기회가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회독은 4회독이 아니라 여유 되는 만큼 시험 한 달 전까지 계속되어야 하는데, "현공법"으로 공부하신 분들 중에는 10회독 이상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암기장은 그렇게 많은 회독 후에 양을 최소화 해야 하고요. 기회가 되시면 확실한 합격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현공법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기 바라며, 현공법 카페의 수기들도 몇 개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초급자나 중급자도 따라 할 수 있는 회독법 최종 단계(암기장 만들기)의 상세 설명 영상입니다.
이 영상의 목적은,
1. 아직 공정법이나 현공법 책을 읽지 않으신 분들께 회독법 소개
2. 회독을 잘못하고 계신 분들에 대한 교정
3. 책에서 미처 다 다루지 못한 일부 내용 소개
4. 책을 읽으신 분들께 다시 한 번 회독법 상기
입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공무원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각종 전문직 1차 시험 등 각종 객관식 시험에 두루 적용 가능합니다.
📗공무원 공부법 책(공정법, 공무원 시험을 정복하는 공부법)
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51141814622
📙공인중개사 공부법 책(현공법, 현직 사무관이 알려주는 공인중개사 초단기합격 공부법)
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3140702619
📘2024년 제35회 공인중개사 시험 대비 반달문 교재 구매 링크
blog.naver.com/ehdalsdk200/223289187905
본업도 바쁘실텐데 이렇게 RUclips로 정말 도움 되는 내용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요. 이미 외운 내용은 암기장에 적는 게 아니라고 하셨는데, 사무관 님도 아시다시피 인간은 망각의 동물인데, 이미 외웠던 내용도 까먹을 수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요.ㅠㅠ. 다 외웠다고 생각했는데 까먹는 경우가 많아서 여쭈어 봅니다.
@@ddoddony 그래서 이해를 기반으로 암기해나가야 하고, 자신의 장기기억이 어느 정도 유효한지를 공부 도중에 체크해보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꿀팁 감사합니다
다음 영상 기대할께요
다음번에는 수험계획 세우는 영상이 올라갈 예정입니다 :)
정보 진정으로 감사합니다.굉장히 수고하십니다.멋져요!~🌌
사무관님 영상 잘봤습니다😊😊😊 혹시 피셋 준비과정도 알려주실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PSAT 영상도 준비되면 올려볼게요. ^^
저도 적성시험 ncs psat leet 이런거 준비과정 궁금합니다. 언어가 특히 궁금합니다.
@@해울강 추후에 여력이 되는 대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
@@bpmwdq 8급 공무원(7년차)에서 공기업으로 이직하려는데 ncs 공부법 궁금해요!🥹
공정법 책 잘읽었어요!!!!😊
신동민 사무관님,
제가토익공부를 해본적이 없어서 토익을 혹시 어떻게 공부하셨는지 궁금하여 여쭈어봅니당!!
안녕하세요, 공정법을 읽으셨다니 리딩은 공정법에 있는 내용들과 유사하게 준비하시면 되는데요.
저의 경우 그렇게 리딩 공부를 먼저 시작해서 파트7 실력이 어느 정도 갖춰진 시점(리딩 기준 약 400점 이상)에서 파트3, 4 받아쓰기를 한 달 정도 하니 리스닝 점수가 리딩점수를 상회하게 되었습니다.
즉 리딩이 아주 완벽하지는 않더라도 리스닝 스크립트를 읽는 데 문제가 없는 수준까지 도달한 후에 받아쓰기나 따라읽기(섀도잉) 연습을 하시고, 기출문제로 실전 연습을 충분히 하시면 리딩과 리스닝 모두 수준급에 도달하게 되실 겁니다.
안녕하세요~
구독하고 영상으로 많은 도움받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주택관리사 공부중인데 회독3번째인데도 잘 안외워지는건 손으로쓰면서 하다보니 다시 시간이 너무 길어지는데요 회독기간에 손으로 쓰면서 외우는건 비추천인가요??
시설개론처럼 숫자암기가 많은것들은 손으로쓰는게 나을까요??
민법이라도 암기코드정도는 손으로 쓰는게 나을까요!??
꼭 답변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답변 드립니다.
회독을 몇 차례 더 진행하신 후 암기장 작업을 하실 때 손으로 쓰는 게 훨씬 더 효율이 높다고 봅니다.
참고로 회독 중에 암기코드 만들어 두는 정도는 당연히 괜찮습니다.
@@bpmwdq 답변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6월22일 시험 대비 일주일 전부터 암기장 작성중인데요, 시간이 많이 걸려서 그냥 회독을 빨리 해서 한번이라도 더 보는게 니은지 고민하고 있습니다. 암기장 작성하면서 연도별 기출문제도 병행하고 있구요. 진도별 기출문제는 암기장 작성하는데 시간이 할애되어 회독을 못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봐오던 진도별 기출문제를 못 돌리고 있어서 까먹을까봐 걱정도 되구요
암기장은 시험 일주일 전에 완성되더라도 그대로 진행하는게 나을지 의견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시험 전날 암기장을 다 보는 게 5~10점을 좌우할 만큼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저는 암기장 작성을 추천 드립니다.
시간이 없다면 워드를 최대한 활용해서 암기장을 만들어보시고요.
참고로 영어는 그간 공부하며 완전히 숙지 못한 단어와 자주 틀리는 문법, 약한 독해 패턴에 대한 공략법 정도만 정리하셔도 되고, 국어도 비슷한 느낌으로 간략하게 만드셔도 될 듯합니다.
@@bpmwdq국어 영어도 말씀대로 정리해봐야겠습니다. 힘이되는 자세한 말씀 감사합니다.
사무관님 처음에 이론강의 한번 듣는걸 입문강의로 해도 되나요? 한국사로 예를 들면 큰틀에서 잡아가는 입문강의가 40강정도, 기본심화강의가 80강정도 되더라구요. 어느걸 추천 하시나요? 입문강의로 개요를잡고 디테일은 기출문제집에서 보려는데 어떠신가요?
네 말씀하신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저도 한국사는 입문+기출로 고득점했었습니다.
@@bpmwdq 감사합니다 사무관님도 하신 방법이라 더욱더 확신듭니다.
@@bpmwdq 사무관님! 흐름잡는걸 한능검강의로 보는건 너무 가볍게 보는걸까요? 최태성한능검심화강의가 유튜브에 있길래 여쭤봅니다 아 당연히 기출은 공무원으로 보구요
한능검 강의가 흐름을 잘 잡아주고 역사적 포인트를 잘 짚어준다면 괜찮다고 봅니다.
@@bpmwdq 답변감사합니다! 문득 궁금해진것이 입문,기출로 공부하셨다고 하셨는데 어느강사분 입문강의였을까요?
안녕하세요 유용한 합격 공부법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관련 몇가지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 지방직9급 시험 기준 가장 유사한 직렬 순서가 어떻게 되나요? (지9, 국9/ 서교사와 지7국7 중 어떤 것이 더 지방직 9급과 유사한지 궁금합니다)
2. 영어 독해의 경우 기출을 풀어보았다면 한번 봤던 기출을 다시 보는 것과 새로운 하프 모의고사를 푸는 것 중 어떤 것을 추천하시나요?
안녕하세요.
1. 지9와 가장 유사한 시험은 국9, 지7, 국7 순으로 유사하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2. 풀었던 기출을 또 푸는 것보다는 기출 독해지문에서 자신이 약한 구문이나 단어 등만 따로 정리해서 나중에 회독할 때마다 보는 게 낫다고 봅니다.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지9 시험 합격 최소 기출 범위는 몇개년 어떤 직렬까지가 적당한지도 궁금합니다:)
범위는 직렬마다, 그리고 과목마다 달라서 일률적으로 말씀드리긴 어렵고, 기출연도는 공정법에 나온 대로 대략 7~10개년 정도 보시면 될 듯하네요.
사무관님 영상 감사드립니다. 책도 사서 몇 부분 읽었는데요,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국가직 지방직 9급 둘 다 준비하고 있습니다.
1. 회독 시 행정법 1회독->학 1회독->한국사->...->행정법 2회독->학2회독 이런 식으로 하는 것으로 계획이 되어 있던데, 1회독 하고나서 바로 2회독을 해서 기억이 더 잘나게끔 하는 것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현재 행정법 10일동안 1회독(실제로는 3회독째였습니다)->행정학 1회독 하고->한국사도 1회독하고-4일동안 행정법 2회독을 마쳤는데요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아 바로 행법 보고 넘어가고 싶단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렇게 회독 시 1바퀴 돌리고 그 직후에 1번 더 보는 것도 좋을지 궁금하네요.
2. 제가 암기장은 행정법은 1회독 공부하며 만든 것이 있고 행학은 없습니다. 시험이 딱 1주일 남은 이 시점에 아직도 법과 학이 부족한 제가 암기장을 만들면 시간 소요가 클 것 같아 우선 행법 1바퀴 더 돌릴 때 모르는 핵심만 암기장 만들고(하루만에 끝낼 예정) 행학은 1회독 후(3일 도전) 2회독 째에(마지막날에 체크한 것만 볼 때) 만드는 식으로 해도 괜찮을까요? 아직도 인출이 부족한 것 같아 기출 선지 인출 식으로 공부하고 마지막 하루씩만 투자하여(총 행법1일+행학 0.5일 예정) 제일 중요하면서도 못 외운 것만 암기장을 만드는 게 현실적인 방안인가 싶더라고요.
긴 질문 드려 죄송합니다. 그리고 좋은 책 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제가 사무관님을 안지 이틀정도밖에 안되어서 이전에 공부한 건 좀 다른 방식으로 공부한 거긴 합니다. 1달 전부터는 합격자분께 피드백을 받아서 1과목씩 깨면서 공부하긴 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제 방식대로 했었고요.
안녕하세요. 답변드립니다.
1. 말씀하신 방법은 일반적으로 한 과목을 완성하기는 좋지만 전 과목을 골고루 완성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측면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2. 국가직 9급을 준비하시는 중이라면 지금은 일정상 암기장을 작성하기보다는 암기장에 작성해야 할 약점 부분을 빠르게 보시는 데 집중하시고, 지방직 준비하실 때 암기장을 만들라고 권하고 싶네요.
암기장 만드는 데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무엇보다 암기장은 마지막까지 회독으로 안 되는 부분만을 적는 것이라 국가직 때 암기장 작업을 하시기에는 무리인 거 같습니다.
따라서 아직 모르는 내용들에 대해 시험 전날, 그리고 이틀 전날까지 할애해서 최대한 보고 가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bpmwdq답변 감사드립니다 :)
1번처럼 하면, 1-2회독 텀은 없지만 3회독부터 텀이 오히려 길어져서 그런 것일까요..?!
조언 감사드립니다.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입니다. 부디 끝까지 열공해서 후회 없는 결과 만드시기 바랍니다!
@@bpmwdq감사드립니다!! 😁
사무관님 공부법실천중에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이해와 숙지가 된 지문이라면 시험치는날까지 더이상 읽을 필요는 없는건가요?? 완벽히 숙지했다고하더라도 몇달뒤시험인데 몇달동안 안보고 시험치는건 불안해서요 ㅠㅠ
다시 봐도 절도 잊어먹지 않겠다고 생각되는 지문들을 지우시고요.
시험 직전에 회차별 기출문제로 크로스체크 하는 과정에서 많은 지문들을 다시 접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휴 나만알고 싶지만 유명해지셔서 돈 많이 버시길 바라고 ...ㅋㅋ 결론은 내가 공부 열심히 하는 수밖에...🥹
더 많은 분들이 알게 되기 전에 얼른 합격하시길 빕니다!! :)
신동민 사무관님~ 정말 궁금한 부분이 2가지 있는데요,
저는 10월에 시험치르는 공인중개사 수험생입니다^^
(질문.1)말씀하신 기출강의법으로 "1회독의 시간을 줄여나간다"는 말씀이
사실 선뜻 와닿지가 않습니다ㅠㅠ
"말씀하신 1회독" = "기출문제 중 내가 아직도 모르는 지문(or해설) 표시해둔 것1회독"을 말씀하시는게 맞나요?
맞다면, 개인적으로 저는, 4회독 쯤에는... 기억력 이슈로 인해
1회독때 알았다고 생각했던 지문이 새롭게 느껴질까봐 솔직히 걱정도됩니다
(일단 하고 말할까요?ㅠㅠㅋㅋ...)
(질문.2)암기장을 만들게 될 때는
*4회독때까지도 이해하지 못하거나 암기하지 못한 부분만
적어둔다.
라고 하셨지만...후자의 방법으로 작성하기엔.. 앞서 말씀드린 기억력 이슈+해당 과목에서 필수적으로 암기하고 있어야 하는
암기코드등이 있기때문에...
이미 암기했다고 생각한 부분이 시험장에서 헷갈릴까봐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전자의 방식으로 암기장을 만든다면 너무 방대해지진 않을까 걱정입니다..
두가지 말씀에 조언 꼭~ 부탁드립니다~ㅠㅠ
이 공부법 너무 체화시키고 싶어서요 ㅠ감사합니다ㅠ😭
안녕하세요.
1회독은 강의 듣고 기출로 복습 후 모르는 것들 표시하는 단계, 2회독부터가 모르는 것들을 읽어나가는 단계입니다.
2회독 때 정 불안하시다면 표시한 선지와 그렇지 않은 모든 선지를 다 읽어보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어차피 나중에 회차별 기출문제집으로 크로스체크를 하게 되므로 자신이 실수로 암기했다고 착각한 것들을 보완할 기회가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회독은 4회독이 아니라 여유 되는 만큼 시험 한 달 전까지 계속되어야 하는데, "현공법"으로 공부하신 분들 중에는 10회독 이상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암기장은 그렇게 많은 회독 후에 양을 최소화 해야 하고요.
기회가 되시면 확실한 합격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현공법 책을 꼭 한 번 읽어보시기 바라며, 현공법 카페의 수기들도 몇 개 읽어보시길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