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러스는 우리가 코로나를 겪어보았기 때문에 잘 아실 겁니다. 약은 당연히 없구요. 우리 감기처럼... 고추가 스스로 물리치도록 양분공급을 하면 회복이 가능한 것을 보았으나 그 동안 노려고가 데미지가 크니 권장할 것은 못됩니다. 1. 일단 처음부터 진딧물이나 총채벌레 방제가 첫째입니다. 이놈들이 옮기니깐요. 2. 바이러스 내병성 고추를 심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3.바이러스균이 토양에 월동한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으나 그래도 거기에는 해충에 잘 노출되니 연작피해 방지겸 자리를 옮겨보는 것도 나을 것입니다. 4. 그래도 병에 걸린 놈이 발견되면 해충 방제와 함께 걸린 포기는 뽑는 이 방버 바이러스 예방과 치료... 누구나 원론적인 방법 밖에 없습니다.
아... 네 지금으로서는 3가지 경우 중 하나입니다. 1. 계속 장마로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하여 제 역할을 못하다가 해가 뜨고 더워지니 낮에는 맥을 못추는 경우입니다. 2. 장마로 뿌리에 물이 들어 역병이 생기는 경우인데 뿌리 바로 위 줄기가 잘록해진 것을 보이면 이 역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소수이면 제거하고 살균제 진하게뽑은 자리에 처리하세요 3. 세균성 병인 풋마름병(청고병) 이 박테리아가 뿌리에서 올라가는 줄기의 믈관을 점령하여 양수분 흡수가 되지 않아서 생기는 것으로 심한 포기 하나 밑둥을 잘라 투명컵에 물을 담아 그 자른 줄기를 넣어놓으면 하얀 액이 실처럼 흘러나옵니다. 이 3가지 중인데 확률로 봐서는 1번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경우는 차차 날이 들고 뿌리가 회복되면 정상으로돌아올 것입니다. 저도 그래기를 바랍니다.
무늬병인지 반점병인지 솔직히 구분이 어렵더라구요. 어떨때는 해충에 의한 피해인지 세균성인지도 헷갈릴때가 많아요. 약을 얼마나 쳐줘야하는지도 가늠이 안갈때도 많고요. 그래도 선생님채널 덕분에 정말 큰 도움 받고 있어요. 노트에 써가며 듣고 있는데 반복해서 봐야할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겹치는 주제로 영상을 제작하셔도 저희에겐 도움이 많이 되니까 겹치는 주제 고민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오늘도 감사히 잘 봤어요!
영상을 통해 공부잘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수고 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즐거운 설명절 보내십시오
이번 봄에 조그만한 텃밭에 여러 종류에 채소를 심었는데 예전에 진득이 경험이 있다보니 이번만큼은 실패하지말자하고 여러 유튜브로 찾는 중 제가 기본 조차도 몰랐던거였네요 기본전제없이 다른 유튜브보고 무조건적으로 약부터 사버렸네요
여기는 농사 공부방입니다. 대부분 재방문 시청자분들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니 고맙습니다.
더운날씨에 수고많으십니다
고추밭에 물은 조금씩자주 or한번에 많이 어떻게 주는게 좋을까요
제 채널 재생목록 1번에 고추재배 에서 고추밭 말라야 할까.. 에서 상세히 안내드립니다
선생님 감기증상이 있는듯 하네요 건강조심 하세요
아, 네 감기는 아닙니다만 잠시 목이 잠긴 것 같습니다. 염려해주심 넘 고맙습니다.
매번 선생님의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해수(말당1리터) 요소((말당40그램) 즉 물한말에 (해수1리터 요소40그램)섞어서 엽면시비 가능할까요
작물은 고추입니다
제 채널 4번 목록에 '농작물에 바닷물 살포 그 효과와 방법 아무 작물에나 함부로 뿌리지 마세요' 영상을 참고하십시오, 각 작물마다 안전하게 뿌리는 농도가 있으니 참고하십시오. 요소까지섞으려면 그 농도를 줄여야 할 것입니다.
예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초보농부라 유튜브로 이것저것 공부중인데 몇몇 유튜브들보면 특정농약만 엄청 홍보하는분들 꽤많던데 정직하고 도움이되는 영상 정말감사합니다ㅎㅎ
네, 높게 평가해주시고 알아주셔서 고맙습니다.
1. 보고 또 보고 2. 응용과 활용 ------>> 기대 듬뿍: 오늘도 즐거운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게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영상을 보고나면 무언가 뿌듯한 만족감이 (보람찬 하루를 만끽하게하는 energy supply 영상)
과찬의 말씀입니다만 칭찬 정말 기분 좋습니다. 건강하세요
영상이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크기는 조그만 지네만하구요 황색이랑 검은색이 번갈아 세로로 있는 벌레가
땅속에 많이 보이는데요 엄마는 지네라고 하시는데
지네인가요? 잡아서 죽여야될 해충인가요?
지네는 발이 수없이 많고 몸통은 조금 넙적하고 색깔은 누른 색입니다. 여하튼 농장에나 집에나 꿀벌 외에 오는 것은 모두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토양살충제 등으로 방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바닥농장 서너평도 안되는 텃밭이라서요 그동안 토양살충제는 한번도 사용을 안해봤고 이번에도 사용을 안했어요. 답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혹시 역병일까요
선생님 고추농사을 짖고 있는 농사꾼입니다
매해 고추괴저바이러스때문에 피해을 입고있습니다 어떴게해야 다음해에 건강한 고추재배을 할수있을까요
바이러스는 우리가 코로나를 겪어보았기 때문에 잘 아실 겁니다. 약은 당연히 없구요. 우리 감기처럼... 고추가 스스로 물리치도록 양분공급을 하면 회복이 가능한 것을 보았으나 그 동안 노려고가 데미지가 크니 권장할 것은 못됩니다.
1. 일단 처음부터 진딧물이나 총채벌레 방제가 첫째입니다. 이놈들이 옮기니깐요.
2. 바이러스 내병성 고추를 심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3.바이러스균이 토양에 월동한다는 얘기는 듣지 못했으나 그래도 거기에는 해충에 잘 노출되니 연작피해 방지겸 자리를 옮겨보는 것도 나을 것입니다.
4. 그래도 병에 걸린 놈이 발견되면 해충 방제와 함께 걸린 포기는 뽑는 이 방버
바이러스 예방과 치료... 누구나 원론적인 방법 밖에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고추가 해가뜨면 시들 시들 하다가 해가지면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왜 이럴까요 이러다가 죽을것같아걱정입니다
아... 네 지금으로서는 3가지 경우 중 하나입니다.
1. 계속 장마로 뿌리가 숨을 쉬지 못하여 제 역할을 못하다가 해가 뜨고 더워지니 낮에는 맥을 못추는 경우입니다.
2. 장마로 뿌리에 물이 들어 역병이 생기는 경우인데 뿌리 바로 위 줄기가 잘록해진 것을 보이면 이 역병을 의심해야 합니다. 소수이면 제거하고 살균제 진하게뽑은 자리에 처리하세요
3. 세균성 병인 풋마름병(청고병) 이 박테리아가 뿌리에서 올라가는 줄기의 믈관을 점령하여 양수분 흡수가 되지 않아서 생기는 것으로 심한 포기 하나 밑둥을 잘라 투명컵에 물을 담아 그 자른 줄기를 넣어놓으면 하얀 액이 실처럼 흘러나옵니다.
이 3가지 중인데 확률로 봐서는 1번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런 경우는 차차 날이 들고 뿌리가 회복되면 정상으로돌아올 것입니다. 저도 그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무늬병인지 반점병인지 솔직히 구분이 어렵더라구요. 어떨때는 해충에 의한 피해인지 세균성인지도 헷갈릴때가 많아요. 약을 얼마나 쳐줘야하는지도 가늠이 안갈때도 많고요. 그래도 선생님채널 덕분에 정말 큰 도움 받고 있어요. 노트에 써가며 듣고 있는데 반복해서 봐야할 것 같아요. 그런 면에서 겹치는 주제로 영상을 제작하셔도 저희에겐 도움이 많이 되니까 겹치는 주제 고민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오늘도 감사히 잘 봤어요!
감사합니다.
농사는 어럽네요^^*
학교 공부 배우듯 한꺼번에 다 알기보다 하나씩 알아가면 재미있습니다.
@@손바닥농장 옙!!
명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