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시스템 충전방식이 너무 궁금했는데 덕분에 해결된것같아 감사합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순간적인 충전량은 늘어나지만 에너지 손실로 인해 전체적인 효율은 떨어진다 입니다. 예를들어 300미터 앞에서 정지를 해야하는데 300미터 지점에 가까이 가서 브레이크를 밟는 것보다 300미터 앞에서부터 악셀off를 통해 속도를 줄여 브레이크의 개입을 최대한 줄이는게 충전량을 늘릴 수 있다는것입니다.
전 정리된 내용 중 충전효율을 에너지 효율로 바꾸어 이해를 하였습니다. 1번과 2번을 종합해보았을 땐 가장 이상적인 운전은 미리 브레이크를 미세하게 오래 밟아서 멈추는 것 같네요. 예를 들어, 200미터 내리막길 끝 교차로에 멈춰야 한다면 가속페달 발 떼고 최대한 많이 가다가 마지막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일찍 미세하게(교통 흐름에 방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며 충전량(제가 표현하기에는 충전효율)을 높이는 것이 베스트 인 것 같습니다. 일반 내연기관처럼 브레이크 개입만 최대한 늦추는 것을 기본 베이스로 하되 상황에 따라서 브레이크를 스마트하게 컨트롤 해야지 될 것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내리막길로 표현하였지만 꼭 내리막길이 아니더라도 지금까지의 속도로 엑셀에 발 때도 관성으로 목적지까지 충분히 갈 수 있는 조건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번 항목은 실제로 제조사 OBD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동승자가 불편할 정도로 강하게 브레이크를 밟는게 아니고서야 일반 운전시에는 회생제동으로만 정지 합니다. 하이브리드가 4~50kw 로 충전이 가능해서 왠만한 제동은 회생제동으로만 제동하고 10키로 이하로 떨어지면 물리 브레이크가 살짝 개입 합니다.
차마다 다르겠지만 현기차 회생제동 특성은 아닌것 같아요 현기차는 하이브리드 회생제동 개입에 이질감을 최대한 없애려고 악셀에서 발을때면 회생제동이 개입하지만 아주 약하게 개입되고 브레이크를 살짝 밝았을때 점처강하게 그리고 회생제동으로 더이상 힘들때 브레이크가 개입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운전하고 화면을 봐도 그렇게 보이고 체감도 그렇구요.. 물론 제말이 틀린걸수도 있지만 한번 더 확인이 필요한 사항 같아요.
실제 시험을 해보셨나요. 저도 하이브리들를 처음 사고 나서 비슷한 생각으로 시내주행시 브레이크를 최소로 사용하고 패들시프트를 조절하여 회생제동으로 정지를 하는 운전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와이프가 이상하게 운전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듣고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정상적인 운전을 바꾸었더니 연비가 더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회생제동 운전을 하지 않습니다. 아마 충전량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설명에 사용한 그래프의 브레이크 사용중 중간지점 회생제동 최대 지점의 충전량이 엄청남니다. 일반회생 충전량의 10배 정도.. 거의 전기차 고속충전 수준입니다 . 다만 회사별 시스템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싼타페하이브리드 출고 받아서 3일 운전해봤는데...회생제동 별로 안 좋은거 같음. 회생제동이 엔지브레이크 걸면서 배터리 충전을 자주한다는 개념인데, 이게 장기적으로 연비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좀 써보려고 했더니... 일단 울컥거림이 심해서 멀미가 남. 이건 개인차가 있어서 뭐라 단정지을 수는 없는데 2단정도만해도 울컥거림이 심해서 운전석에서 조차 멀미를 느낌. 그리고 연비에 별로 도움이 안 됨. 회생제동켜면 내리막길에서 탄력주행이 안 됨. 그렇다고 회생제동 끈다고 배터리 충전이 아예 안 되는것도 아님. 브레이크 살살 밟으면 회생제동 하는 것처럼 배터리 충전 잘 됨. 그러니까 평소 악셀을 세게 밟거나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굳이 회생제동을 쓸 이유가 없음. 오히려 연비에 더 안 좋음.
4:28 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아직 하이브리드 차량은 없지만 관심이 많고 다음 차량엔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고픈 사람입니다. 4:28 장면에서 윗부분의 가속페달에 발을 떼고 있다가 적절한 타이밍에 브레이크를 밟아 완전제동하는 법은 평소의 제 운전습관과 똑같습니다. 운전경력 20여년동안 대부분의 운전을 저 혼자 타면서 운전했기에 동승자의 마음을 전혀 고려치 않은 운전스타일이었고요. 가끔씩 와이프를 태우고 운전할 경우 혹은 뒷좌석에 누군가를 태우고 운전할 때 브레이크를 늦게 밟는다고 얘기를 많이 듣곤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제가 다른 유튜버의 영상을 봤는데 하이브리드 배터리 충전을 수월하게 할려면 제동시점에 처음부터 브레이크를 약하게 밟아 계속적으로 회생제동으로 인한 충전을 노려야 한다는 내용을 봤습니다. 그 영상을 보면서 이제 나는 내 운전습관을 완전히 뜯어고쳐야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면 하이브리드뿐만 아니라 전기차 시대에 들어가도 회생제동은 필수라는 것을 알게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영상을 보면 오히려 제가 평소에 브레이크를 밟는 타이밍이 회생제동에 더 도움되는 것을 보니 뭐가 맞는지 햇갈립니다. 제가 어느정도로 브레이크 밟는 것을 싫어하냐면 시내구간에서 멀리서 빨간불이고 차가 정체되어 있을 때 바로 엑셀에서 발을 때고 브레이크는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신호가 녹색으로 바뀌면 정차되어있는 앞차가 움직이는 상황을 보고 내가 진짜 브레이크를 안 밟아도 저 차와 충돌하진 않겠다는 것에 대한 치밀한 계산을 하다가 결국엔 브레이크를 안 밟고 앞차가 먼저 출발하여 내가 그 차를 충돌하지 않는 그런 상황, 그런 것을 즐기는 스타일입니다. 쓸데없는 TMI여서 죄송합니다.
먼저 영상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생제동을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이 뭔지 헷갈리신다고 하셨는데요. 그 분의 얘기가 좀 더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제가 설명한 것은 단순히 제조사에서 설정한 회생제동 그래프를 설명하는 것이고, 엑셀에서 밟을 뗀 시점에서의 회생제동 효율은 제조사에서 셋팅한 값이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양의 전기가 충전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를 운행하시게 된다면 멀리서부터 천천히 브레이크 밟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뿐만아니라 다른 동승자들이 브레이크를 밟는 것을 늦다고 생각하신다면 그것도 습관을 고치는 것을 조심스럽게 제안해봅니다^^
저는 15년식 더뉴k7하브 차주입니다 영상의 주제와는 살짝 다른내용인데 급브레이크시 회생제동때문에 제동력이고 떨어질수 있을까요? 고속도로에 정체구간이 살짝 생길때 시속70쯤이었습니다 그때 에코모드로 달렸는데 앞차의 급정거로 저도 급브레이크를 밟았지만 결국 후미추돌을 해버렸네요 (앞차량도 긴급제동을 한경우였고요) 그때 상황이 주변이 조금씩 정체되길래 슬슬 브레이크를 밟다가 앞차량의 급정거로 저도 속력을 확 줄였는데 쭉 밀리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맑은 날이었고 타이어랑 브레이크계통 점검은 몇개월전 받아서 이상없었습니다 사고후 공업사에서도 브레이크에 이상은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혹시 하브차량이 회생제동때문에 브레이크가 조금 늦게 듣는 걸까요? ( 비슷한 내용을 거의 찾아볼수 없어 답답한 마음에 여기에 몇자 적어봅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실제로 해보니 궁금한 게 많아서 댓질문으로 문의드려요 ㅜㅜ 1. 엑셀 밟고 가다가 떼면 ev 켜지는 것까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엑셀을 조금만 밟아도 바로 바로 off 되더라고요... 엑셀을 안 밟으면 속도가 기하학적으로 줄어들어서 앞으로 가는 게 힘들 정도인데 제가 요령이 없어서 그런 걸까요?? ㅜㅜ 악셀에서 발 떼고 어떻게 잘 나가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설정해야 할 게 있을지요?? 2. 출퇴근 에코로 놓고 패들 스마트로 설정하고 시속 30~60 사이로 아무리 신경 써도 연비가 9~10.5km/L 정도입니다. 도저히 15도 못 넘기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새 차인데요... (주행거리는 10~13km정도입니다)
1. 엑셀을 안밟아서 기하학적으로 속도가 줄어들 정도면 EV가 OFF 되는게 당연한겁니다. 요령이 없는게 아닙니다. 악셀에서 발 떼고 잘나가는 길은 없지요 당연히...? 내리막길이 아니라면 감속이 되는건 당연한건데요... 설정할 것도 없습니다. 2. 무슨 차인지는 모르지만... 완전 최근에 구매한 차라면 겨울이라 기온이 낮아서 배터리 효율이 떨어진 겁니다. 3월부터 따뜻해지면 공인연비 혹은 그 이상이 나올겁니다. 다만 출퇴근 도로의 오르막길, 내리막길 등 조건에 따라 다르겠지요. 저도 아반떼가 고속도로 주행하면 25 나오는데 출퇴근길만 달리면 오르막길이 많아서 10정도 입니다...
년 7~8천키로 타는데 차량이용 95%가 출퇴근할때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서울 출퇴근길이라 왕복 15km 50분이 걸릴정도로 정말 차막힘이 심합니다... 거의 서있다고 보면되요 계산하면 평균속력이 20km도 안나와요 년 운행키로수가 적다면 가솔린이 맞다고하는데 저처럼 이렇게 막혀서 가다서다를 반복할 구간만 주행하는경우에는 하이브리드가 더 이득이아닌지요??? 하이브리드는 브레이크를 밟을때 에너지가 축척되서 연비가 상승된다고 하던데 또 요즘은 앞차 간격 자동으로 유지하는 옵션들이있어서 정체구간에서 브레이크밟을일이 없을것같기도한데... 뭐가 맞는말인지 모르겠어요.... 어떤걸 선택하는게 유리할까요?
1. 가다 서다를 반복하더라도 연간 주행거리가 짧으셔서 오히려 하이브리드가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하이브리드가 가솔린대비 300만원 더 비싼데 연간 절약되는 금액이 30만원이면 10년 이상 부터가 이득인 셈이죠. 주행거리가 이보다 두배면 5년 이상부터가 이득인셈이고요. 2. 이렇게 하이브리드는 연간 주행거리가 길고 시내주행이 많으신 분들께는 유지비 측면에서 좋은 대안이 되어왔습니다. 다만 연간주행거리가 짧으신데 시내주행이 많다고 해서 하이브리드를 사면 절약이 안될 가능성이 높아요. 3. 최근에는 디젤의 매연이나 진동 등에 대한 불만과 함께 하이브리드 모델의 높은 상품성으로 많은 분들이 찾고있는 추세입니다. 예전처럼 하이브리드의 낮은 유지비를 통해 초기구매비용 회수목적만으로 구매하지 않아요.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때도 회생제동이 걸리게 돼 있습니다 이때는 회생 '제동'이라고 할 만큼 부하가 걸리지 않을 뿐이지 아주 미세한 부하는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차 같은 경우에는 부하의 레벨을 조정을 할 수가 있고 소렌토 하이브리드 모델 같은 경우에는 스포츠 모드를 했을 때 브레이크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게 되면 좀더 높은 회생제동 레벨이 적용되어 부하가 커지고 충전률도 높아집니다.
저도 스팅어 가솔린 타다가 차 교환하고 딱 운전했을때 멀미가..복잡한 미묘한 불편함이있었어요 제 아내도 그랬고 일단 정차시에 삐~~하는 주파수를 저만 느껴서 불편했고 제동의 변화 차량은 안정감때문이겠죠...? 다양한 ..아무튼 그래도 연비가..상당히... ㅋㅋㅋ3배는 차이나버리니까..참. 요즘와서 느끼면 참 신의 한수였다 생각되네요
@@mastang78 완전 동의합니다 그랜져 페리하브 3년 탔는데 고속도로 주행때 연비가 18~20 정도로 훨씬 좋습니다 시내주행은...잘해봐야 14 ㅜㅜ 한달전 렉서스 es300h 바꿨는데 고속도로 연비는 20 으로 그랜저 하브랑 비슷한데 시내주행은 22이상... 직병렬식이 낫긴 하더군요
1.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 충전효율 : 100%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음)
- 충전량 : 많지 않음
2. 브레이크를 밟으면
- 충전효율 : 61% (39% 에너지 손실)
- 충전량 : 밟는 정도에 따라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는 것보다 더 많이 됨
하이브리드시스템 충전방식이 너무 궁금했는데 덕분에 해결된것같아 감사합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브레이크를 밟으면 순간적인 충전량은 늘어나지만 에너지 손실로 인해 전체적인 효율은 떨어진다 입니다.
예를들어 300미터 앞에서 정지를 해야하는데 300미터 지점에 가까이 가서 브레이크를 밟는 것보다
300미터 앞에서부터 악셀off를 통해 속도를 줄여 브레이크의 개입을 최대한 줄이는게 충전량을 늘릴 수 있다는것입니다.
@@Mmm10292 회생제동 단계별 그래프 특성이 다른지는 모르겠네요 ... 부하가 다르게 걸리면 특성도 좀 다르지않을까요?
전 정리된 내용 중 충전효율을 에너지 효율로 바꾸어 이해를 하였습니다. 1번과 2번을 종합해보았을 땐 가장 이상적인 운전은 미리 브레이크를 미세하게 오래 밟아서 멈추는 것 같네요. 예를 들어, 200미터 내리막길 끝 교차로에 멈춰야 한다면 가속페달 발 떼고 최대한 많이 가다가 마지막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일찍 미세하게(교통 흐름에 방해를 주지 않는 선에서) 브레이크를 밟으며 충전량(제가 표현하기에는 충전효율)을 높이는 것이 베스트 인 것 같습니다. 일반 내연기관처럼 브레이크 개입만 최대한 늦추는 것을 기본 베이스로 하되 상황에 따라서 브레이크를 스마트하게 컨트롤 해야지 될 것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내리막길로 표현하였지만 꼭 내리막길이 아니더라도 지금까지의 속도로 엑셀에 발 때도 관성으로 목적지까지 충분히 갈 수 있는 조건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2번 항목은 실제로 제조사 OBD 데이터를 확인해보니 동승자가 불편할 정도로 강하게 브레이크를 밟는게 아니고서야 일반 운전시에는 회생제동으로만 정지 합니다.
하이브리드가 4~50kw 로 충전이 가능해서 왠만한 제동은 회생제동으로만 제동하고 10키로 이하로 떨어지면 물리 브레이크가 살짝 개입 합니다.
악셀떼자맏자 바로 브레이크를 밟는 것과 최대한 관성으로 달리고 정차 직전에 브레이크를 반ㅂ는것중 어떤게 효율적인지 의견이 반반일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브레이크는 밟는 방법이 있습니다. 미리 오래 밟아야 하죠. 브레이크에 발만 올린다는 느낌으로 얕게 밟아야 하며 길게 가져가야 오래 충전됩니다. 그 이상 밟게 되면 물리적인 브레이킹 느낌이 확연하게 체감될 겁니다.
내리막이 길면 만충되고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참고하세요. 한가지 더... 악셀에서 발을 떼면 회생제동이 아주 약하고 브레이크를 약간 밟을 때 회생제동력이 더 강하게 작동합니다.
충전량이 적으면 저항이 적어서 잘 굴러가요
회생브레이크 유압브레이크 2개있는 걸로 아는데요. 살짝 밟으라함은 유압이 개입되기전의 그 지점을 말씀하시는걸까요
차마다 달라요
하이브리드 계약해놨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얼마나 걸린다던가요? 와 4개월 너무 기네요
@@hongda8948 저능 3개월 걸려서 출고했습니다ㅎㅎ
@@realsssss 3개월이면 다행이네요 저도 그 정도면 좋겠어요
@@hongda8948 자동차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해서 저 3번 지연되서 출고되었어요 참고하세요~
@@realsssss 반도체가 부족해요? 왜요?
모처럼 유용한 해설을 들었네요. 감사합니다 👍👍👍
오 정말 좋은 설명이네요 그래프까지 보여주셔서 더 이해가 잘 됩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타고 있는데 회생제동 궁금하던 차에 도움 많이 됐습니다
그래프는 언제까지나 이론에 근거한 것이며 스포츠모드 기준일때 더 유사합니다. 실 사용에서는 브레이크를 밟는 정도에 따라 충전율이 높아집니다.
이야! 이런 그래프로 알려주는거 좋아요
와우....굿! 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차마다 다르겠지만 현기차 회생제동 특성은 아닌것 같아요
현기차는 하이브리드 회생제동 개입에 이질감을 최대한 없애려고
악셀에서 발을때면 회생제동이 개입하지만 아주 약하게 개입되고
브레이크를 살짝 밝았을때 점처강하게 그리고 회생제동으로 더이상 힘들때 브레이크가 개입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운전하고 화면을 봐도 그렇게 보이고 체감도 그렇구요..
물론 제말이 틀린걸수도 있지만 한번 더 확인이 필요한 사항 같아요.
좋은 내용 잘 보고 있습니다.
다들 왜이리 화가 나 있습니까... 작성자분도 좋은 정보 공유해주고 좋은데... 허허.... 대한민국은 이게 아이러니 하네요
궁금했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다른 글이나 영상보면 브레이크를 오래(약하게) 밟아서 멈추라던데 완전 다르네요.. 그래도 오피셜이 맞는 것 같습니다. 원래 수동 운전습관하고 비슷하기도 하고 조금 수정해서 운전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혹시 엔진브레이크(미션 기어 변경) 시의 효율도 알 수 있을까요?
엔진브레이크 잡는 습관을 들이고 있는데 이게 제법 재밌내요 ㅎㅎ.. 그런데 최근 연비가 더 안좋아진것같아 계절을 차치하고라도 상관관계가 궁금합니다.
그래프상 시작과 끝지점에는 유압브레이크가 진입합니다.
다만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것과 페달에서 발을 뗐을때의 충전효율은 다르기 때문에 꾸준히 밟는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너무 급하게 밟으면 회생제동 진입 자체가 안들어갈 수 있겠죠.
엔진브레이크의 부하가 더높은 충전효율로 이어지나요? 그것과는 별개가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알아볼게요
왜안알아봤어요?
@@reviver_car 답변부탁드랴요!
실제 시험을 해보셨나요. 저도 하이브리들를 처음 사고 나서 비슷한 생각으로 시내주행시 브레이크를 최소로 사용하고 패들시프트를 조절하여 회생제동으로 정지를 하는 운전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와이프가 이상하게 운전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듣고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정상적인 운전을 바꾸었더니 연비가 더 좋아졌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회생제동 운전을 하지 않습니다. 아마 충전량의 차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설명에 사용한 그래프의 브레이크 사용중 중간지점 회생제동 최대 지점의 충전량이 엄청남니다. 일반회생 충전량의 10배 정도.. 거의 전기차 고속충전 수준입니다 . 다만 회사별 시스템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회생제동하고 패들하고 무슨연관이있는 건가요? 전기차는 패들로 회생제동 강도를 조절가능 하기도 하던데 하이브리드도 그런 기능이 있는 차가 있나요?
@@nsc8018 패들시프트가 123단계 강도를 조절할수있어서 브레이크를 안밟아도 패들시프트로 강도를 조절하여 감속을 할수 있어 발이 편안합니다 ㅎㅎ 즉 패들시프트가 회생제동의 강도를 조절하는거라 보면 되십니다 예로 내리마길에서 사용되죠
@@안신tv 그러니까 그 기능이 전기차가 아닌 하브에 있냐는거죠
@@sa86rana 니로, 아이오닉 외 엔 없죠? 하이브리드 중에선. 하는일이 이쪽이라 국내 신차는 상용차까지 다 타보는데 가격표를 보니 제가타봤던 니로, 아이오닉은 등급이 낮아서 빠졌나보네요.
@@sa86rana니로는 21년식부터 들어가네요. 아이오닉hev는 이전건 밋션단수 조절용이고 19년부터 회생제동으로 들어가네요. 회생제동 시스템을 어떻게 확인한거라니 그게 어떤 뜻으로하신 말씀인지 이해가 안가네요 ㅎㅎ;;
회생제동 레벨을 2나3으로 놓으면 악셀off만 했을 때 감속이 수월한가요?
전 반대로 알고 있었는데 ,,허허허 ,,실상은 저렇군요 ,,허허허 ,, 전기택시 모시는 기사분들은 영상과는 반대로 일부러 브레이끼를 마구마구 밟아야 충전된다고 하시던데 ,,허허허ㅓㅎ ,,, 어렵네요 ,허허허 ,,잘보고 갑니다 ,,허허허
아 너무 좋다 자세힌 설명.
싼타페하이브리드 출고 받아서 3일 운전해봤는데...회생제동 별로 안 좋은거 같음.
회생제동이 엔지브레이크 걸면서 배터리 충전을 자주한다는 개념인데, 이게 장기적으로 연비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좀 써보려고 했더니...
일단 울컥거림이 심해서 멀미가 남. 이건 개인차가 있어서 뭐라 단정지을 수는 없는데 2단정도만해도 울컥거림이 심해서 운전석에서 조차 멀미를 느낌.
그리고 연비에 별로 도움이 안 됨. 회생제동켜면 내리막길에서 탄력주행이 안 됨. 그렇다고 회생제동 끈다고 배터리 충전이 아예 안 되는것도 아님. 브레이크 살살 밟으면 회생제동 하는 것처럼 배터리 충전 잘 됨.
그러니까 평소 악셀을 세게 밟거나 스포티한 드라이빙을 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굳이 회생제동을 쓸 이유가 없음. 오히려 연비에 더 안 좋음.
그런데 가속페달과 브레이크를 모두 떼고 진행하게 되면 속도가 많이 줄지 않아 금방 멈춰야하기때문에 충전에 기여하는 절대 시간이 줄어들어 충전효율이 더 떨어질 수 있지않을까요?? 답변해주실 수 있나요 궁금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영상은 이론적인거고 실제 주행을 해보면 만세님 말씀이 맞습니다. 해당 영상은 스포츠모드에 더 초점을 뒀다고 보시면 됩니다. 회생제동이 더 크게 걸리거든요
4:28 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아직 하이브리드 차량은 없지만 관심이 많고 다음 차량엔 하이브리드 차량을 구매하고픈 사람입니다.
4:28 장면에서 윗부분의 가속페달에 발을 떼고 있다가 적절한 타이밍에 브레이크를 밟아 완전제동하는 법은 평소의 제 운전습관과 똑같습니다.
운전경력 20여년동안 대부분의 운전을 저 혼자 타면서 운전했기에 동승자의 마음을 전혀 고려치 않은 운전스타일이었고요. 가끔씩 와이프를 태우고 운전할 경우 혹은 뒷좌석에 누군가를 태우고 운전할 때 브레이크를 늦게 밟는다고 얘기를 많이 듣곤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제가 다른 유튜버의 영상을 봤는데 하이브리드 배터리 충전을 수월하게 할려면 제동시점에 처음부터 브레이크를 약하게 밟아 계속적으로 회생제동으로 인한 충전을 노려야 한다는 내용을 봤습니다.
그 영상을 보면서 이제 나는 내 운전습관을 완전히 뜯어고쳐야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면 하이브리드뿐만 아니라 전기차 시대에 들어가도 회생제동은 필수라는 것을 알게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 영상을 보면 오히려 제가 평소에 브레이크를 밟는 타이밍이 회생제동에 더 도움되는 것을 보니 뭐가 맞는지 햇갈립니다.
제가 어느정도로 브레이크 밟는 것을 싫어하냐면
시내구간에서 멀리서 빨간불이고 차가 정체되어 있을 때 바로 엑셀에서 발을 때고 브레이크는 밟지 않은 상태에서 신호가 녹색으로 바뀌면 정차되어있는 앞차가 움직이는 상황을 보고 내가 진짜 브레이크를 안 밟아도 저 차와 충돌하진 않겠다는 것에 대한 치밀한 계산을 하다가 결국엔 브레이크를 안 밟고 앞차가 먼저 출발하여 내가 그 차를 충돌하지 않는 그런 상황, 그런 것을 즐기는 스타일입니다.
쓸데없는 TMI여서 죄송합니다.
먼저 영상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생제동을 위해 가장 적합한 방법이 뭔지 헷갈리신다고 하셨는데요. 그 분의 얘기가 좀 더 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상에서 제가 설명한 것은 단순히 제조사에서 설정한 회생제동 그래프를 설명하는 것이고, 엑셀에서 밟을 뗀 시점에서의 회생제동 효율은 제조사에서 셋팅한 값이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양의 전기가 충전되는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앞으로 하이브리드나 전기차를 운행하시게 된다면 멀리서부터 천천히 브레이크 밟는 것을 제안드립니다.
뿐만아니라 다른 동승자들이 브레이크를 밟는 것을 늦다고 생각하신다면 그것도 습관을 고치는 것을 조심스럽게 제안해봅니다^^
저는 15년식 더뉴k7하브 차주입니다 영상의 주제와는 살짝 다른내용인데 급브레이크시 회생제동때문에 제동력이고 떨어질수 있을까요? 고속도로에 정체구간이 살짝 생길때 시속70쯤이었습니다 그때 에코모드로 달렸는데 앞차의 급정거로 저도 급브레이크를 밟았지만 결국 후미추돌을 해버렸네요 (앞차량도 긴급제동을 한경우였고요)
그때 상황이 주변이 조금씩 정체되길래 슬슬 브레이크를 밟다가 앞차량의 급정거로 저도 속력을 확 줄였는데 쭉 밀리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맑은 날이었고 타이어랑 브레이크계통 점검은 몇개월전 받아서 이상없었습니다 사고후 공업사에서도 브레이크에 이상은 없었다고 하셨습니다 혹시 하브차량이 회생제동때문에 브레이크가 조금 늦게 듣는 걸까요? ( 비슷한 내용을 거의 찾아볼수 없어 답답한 마음에 여기에 몇자 적어봅니다😢)
전기차는 회생제동장치잇잔아요 그런데 전기오토바이는 회생제동장치가 잇지만 발전량이 미미 하다고알고잇습니다
그러나 포커스를 발전량에 두지않고 제동력에둔다면 일반바이크에도 설치할만한의미가잇다고 보는데요
부산이나 경남지방은 평지가 거의없어서 브레이크과열문제가 심각하거든요 매우위험하기도 하구요 큰화물차는 브레이크 파열등으로 뉴스에도 많이나오죠 또한 산간지방도로에 가보면 저단기어사용하라는 경고문도 많고요( 엔진브레이크 과도 사용시 엔진 무리감) 그래서말인데요
회생제동장치의 포커스를 발전량이 아니라 제동력에 두고 오토바이에 설치 할순 없나요
상당한 고부하로 설정후 버튼식으로 온오프 하면 좋을거같은데 장치자체가 고가이거나 부피가크면 불가능 하겟지만 ............. 너무궁금해서 질문해봅니다 ㅎㅎ
회생제동과 제동력 밸런스 조절은 개발사에서 얼마든지 가능해요.
영상 잘 봤습니다. 실제로 해보니 궁금한 게 많아서 댓질문으로 문의드려요 ㅜㅜ
1. 엑셀 밟고 가다가 떼면 ev 켜지는 것까진 확인했습니다. 그런데 엑셀을 조금만 밟아도 바로 바로 off 되더라고요... 엑셀을 안 밟으면 속도가 기하학적으로 줄어들어서 앞으로 가는 게 힘들 정도인데 제가 요령이 없어서 그런 걸까요?? ㅜㅜ
악셀에서 발 떼고 어떻게 잘 나가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설정해야 할 게 있을지요??
2. 출퇴근 에코로 놓고 패들 스마트로 설정하고 시속 30~60 사이로 아무리 신경 써도 연비가 9~10.5km/L 정도입니다.
도저히 15도 못 넘기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네요. 새 차인데요...
(주행거리는 10~13km정도입니다)
1. 엑셀을 안밟아서 기하학적으로 속도가 줄어들 정도면 EV가 OFF 되는게 당연한겁니다. 요령이 없는게 아닙니다.
악셀에서 발 떼고 잘나가는 길은 없지요 당연히...? 내리막길이 아니라면 감속이 되는건 당연한건데요...
설정할 것도 없습니다.
2. 무슨 차인지는 모르지만... 완전 최근에 구매한 차라면 겨울이라 기온이 낮아서 배터리 효율이 떨어진 겁니다. 3월부터 따뜻해지면 공인연비 혹은 그 이상이 나올겁니다. 다만 출퇴근 도로의 오르막길, 내리막길 등 조건에 따라 다르겠지요. 저도 아반떼가 고속도로 주행하면 25 나오는데 출퇴근길만 달리면 오르막길이 많아서 10정도 입니다...
@@reviver_car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k5 하이브리드입니다(페리된 모델)
연비가 너무 안 나와서 이거 뭔가 잘못됐다 싶은 찰나였는데 날씨 좀 따뜻해질 때까지는 두고봐야겠네요...
년 7~8천키로 타는데 차량이용 95%가 출퇴근할때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서울 출퇴근길이라 왕복 15km 50분이 걸릴정도로 정말 차막힘이 심합니다...
거의 서있다고 보면되요 계산하면 평균속력이 20km도 안나와요
년 운행키로수가 적다면 가솔린이 맞다고하는데 저처럼 이렇게 막혀서 가다서다를 반복할 구간만 주행하는경우에는 하이브리드가 더 이득이아닌지요???
하이브리드는 브레이크를 밟을때 에너지가 축척되서 연비가 상승된다고 하던데 또 요즘은 앞차 간격 자동으로 유지하는 옵션들이있어서 정체구간에서 브레이크밟을일이 없을것같기도한데...
뭐가 맞는말인지 모르겠어요.... 어떤걸 선택하는게 유리할까요?
1. 가다 서다를 반복하더라도 연간 주행거리가 짧으셔서 오히려 하이브리드가 마이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하이브리드가 가솔린대비 300만원 더 비싼데 연간 절약되는 금액이 30만원이면 10년 이상 부터가 이득인 셈이죠. 주행거리가 이보다 두배면 5년 이상부터가 이득인셈이고요.
2. 이렇게 하이브리드는 연간 주행거리가 길고 시내주행이 많으신 분들께는 유지비 측면에서 좋은 대안이 되어왔습니다. 다만 연간주행거리가 짧으신데 시내주행이 많다고 해서 하이브리드를 사면 절약이 안될 가능성이 높아요.
3. 최근에는 디젤의 매연이나 진동 등에 대한 불만과 함께 하이브리드 모델의 높은 상품성으로 많은 분들이 찾고있는 추세입니다. 예전처럼 하이브리드의 낮은 유지비를 통해 초기구매비용 회수목적만으로 구매하지 않아요.
@@reviver_car 중고로 판매할때 일반모델보다 센 가격에 팔수 있는거 생각하면 가다서다 반복하는 경우에는 하이브리드가 더 나은게 아닌지 궁금합니다.
가다서다 반복하는거랑 중고차 가격이랑은 연관관계가 없구요. 그냥 하이브리드 차량 가격이 일반 내연기관보다는 높으니 당연히 가격을 더 받겠죠
@@reviver_car 음.. 그렇게되면 가다서다를 자주하는 운전자 경우에 가솔린보다 하이브리드가 유지비는 덜할텐데 살때 비쌋던 부분을 팔때 충당시킨다면 결국 이득인가요? 자꾸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지금 가솔린차량이랑 하이브리드 차량 고민중이라..
@@JW_Lee00 유지비만 따질거면 자동차 세금이랑 주행거리 다 따져봐야 결론이 나옵니다. 그런데 가솔린 모델 대비하면 5년은 지나야 유지비 뽑으실것 같은데요.
관성주행 할때보다 브레이크 살살 밟고 진행할때가 CHARGE게이지가 더 높은건 왜그런가요?
결론은 가속페달을 멀리서부터 뗀다 이건 하이브리드 뿐만 아니라 일반차량도 연비 높히는방법이랑 똑같은거 아닌가요..? 그냥 배터리가 어찌 충전되는지 알려주는 영상인듯 싶어요
페달을 밟으면 회생제동으로 충전되는건 알겠는데 뗄때 충전되는건 어떤원리인가요? 제너레이터로 충전되는거랑 어떤점이 다는지..궁금합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뗄 때도 회생제동이 걸리게 돼 있습니다 이때는 회생 '제동'이라고 할 만큼 부하가 걸리지 않을 뿐이지 아주 미세한 부하는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전기차 같은 경우에는 부하의 레벨을 조정을 할 수가 있고 소렌토 하이브리드 모델 같은 경우에는 스포츠 모드를 했을 때 브레이크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게 되면 좀더 높은 회생제동 레벨이 적용되어 부하가 커지고 충전률도 높아집니다.
제 얘들이 초등학교 1,3학년인데 태어나서 제차(카니발디젤)나 집사람차(아반떼가솔린)에서 멀미를 한번도 안했거든요. 작년에 집사람이(그랜저하이브리드)로 바꿨는데 가끔 멀미가 난다고 하네요. 혹시 회생제동과 연관이 있을까요? 기존에 타던차에 비해 너무 조용해서 그럴까요?
하이브리드와 멀미의 연관은 많이 떨어질것 같습니다.
저도 그렇습니다.. 집사람이 오피러스 카렌스 스파크 어떤차를 타도 안하던 멀미를 그랜저ig하브로 바꾸고나서부터 가끔씩 합니다ㅠㅠ
연관성 있습니다. 운전자는 잘 못느끼는데 동승자는 회생제동 때문에 멀미하기도 합니다.
특히 예전 하이브리드(yf, lf, 아이오닉)일수록 더 심해요.
저도 스팅어 가솔린 타다가 차 교환하고 딱 운전했을때 멀미가..복잡한 미묘한 불편함이있었어요 제 아내도 그랬고
일단 정차시에 삐~~하는 주파수를 저만 느껴서 불편했고
제동의 변화 차량은 안정감때문이겠죠...?
다양한 ..아무튼 그래도 연비가..상당히...
ㅋㅋㅋ3배는 차이나버리니까..참.
요즘와서 느끼면 참 신의 한수였다 생각되네요
연비운전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체널 구경하러 오세요
패들쉬프트를 사용하면 브레이크를 밟지않고 제동이되니까 회생제동효율이 더 높지 않을까요?
그건 RPM 만 높여서 안좋아요. 회생제동이 높아지는게 아니구요
캐나다에 겨울되면 관리하기 힘듭니다 ㅠㅠ
직병렬도 동일한가요?
도요타 방식을 말씀하시는건가요? 그건 따로 그래프를 봐야할 듯 합니다.
4:30 잘 나가다가 여기서부터 오류네... 악셀떼지마자 충전은되는데 죄끄만 hsg로 발전이 되어 충전량이 미미함. 바로 지긋이 브레이크를 밟아 mg로 발전시키는게 회쟁제동효율 61%에 가까이감
이래서 고속에선 연비가 더 안좋은거구나~
직병렬식인 도요타는 모르겠으나
병렬식인 현기하브는 도심주행보다
고속주행 연비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내리막길이 길지않는이상 회생제동으로
인한 충전량은 미미하구요.실제 주행시
정속주행할때 충전되는 충전모드로인한
충전이 주가되기때문입니다.
배터리 계기판눈금기준 바늘이2시경에
있어도 대략10키로 미만속력으로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극정체 구간에서는
EV모드 주행으로 약2~3km정도 주행하면
배터리 오링납니다.이말인즉슨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극정체구간에서 회생제동으로
배터리를 충전하려고 제아무리 악셀에서
발을떼봤자 회생제동으로 충전되는 충전량은 미미하기 때문입니다.
직병렬식은 전기모터가 2개이기 때문에
EV주행을 하면서도 충전이 가능하기에
시내주행시 연비가 좋지만 전기모터가
한개인 병렬식은 한번에 한가지밖에 못합니다.즉 시내에서 가다서다를 반복하는
주행패턴으로 충전되는 회생제동 충전량은
미미한 수준이기 때문에 고속주행에서 정속으로 주행시 발동되는 충전모드로 인한
충전량이 주가되고 그렇기 때문에 현기하브
(병렬식)은 시내보다 고속주행 연비가 더
좋은것이지요.
@@mastang78 완전 동의합니다 그랜져 페리하브 3년 탔는데 고속도로 주행때 연비가 18~20 정도로 훨씬 좋습니다 시내주행은...잘해봐야 14 ㅜㅜ 한달전 렉서스 es300h 바꿨는데 고속도로 연비는 20 으로 그랜저 하브랑 비슷한데 시내주행은 22이상... 직병렬식이 낫긴 하더군요
그냥 급가속 급감속 하지 않고 정속 운전 하면 평균 연비 28이상은 나오던데???;;;;
발컨이 필요한거네요
하이브리드 차량 가속 패달 땟을떄 회생제동 차량내에서 조절할수있나요? 회생제동 기능off 라든가 단계조절
조절버튼은 없지만 스포츠모드가 회생제동은 더 많이 됩니다.
일반가정에서도 충전할수 있나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만 가능해요. 일반 하이브리드는 못합니다.
김사합니다.
난 하브 타나 가솔 세단 타나 하브가 세단 보다 200km더 가던데 더 많은 효율을 보고 싶은데
일반인 운전자 입장에서 쉽고 간단하게 알려주었으면 좋았을걸 너무 어렵네요 설명 장황하고
아이러니하게도 스포츠 모드로 20키로 정도 주행하면 배터리 게이지가 풀로 찹니다. 한번 해보세요
이잉???? ㅋㅋㅋ 한번 해볼게요. 메뉴얼도 봐야겠네요.
@@reviver_car 스포츠모드면 구동모터 개입거의 없이 엔진구동이라서 엔진에 의한 발전+감속시 회생제동으로 배터리가 잘차서요 ~
그 20km 주행하는동안 기름이 쫙쫙 달아서 더 손해 아닌가요
@@jooyeonhan5582 그럴지도요 ㅋ
BMW i8 탔었는데 스포츠모드로 조지면 배터리 금방 차더라구요. 원리는 모릅니다.
아니 그냥 브레이크를 최대한 적게 사용해서 제동하라면 되지 뭐가 이렇게 어렵게 설명해요 팩트만 언급 하면 되는 내용인데
설명을 해주면 해준다고 ㅈㄹ 안해주면 안해준다고 ㅈㄹ
@@nsc8018 아니 ㅋㅋ 되도 않한 내용으로 영상 길이만 늘리려고 하니 그러죠ㅋ
@@hongda8948 어떤게 되도않는 내용이에요? 직접 믿을만한 자료가져와서 설명한뒤에 결과를 내는걸로 보이는데
만든사람 성의를 생각하셔야죠. 이거 만들려고 얼마나 고생하셨겠어요. 몇분이나 된다고 이게 길다고 하나요.
그리고 정 보기 싫으면 뒷부분만 보면 되지.
@@분노조절잘해-w3s 시간 늘리려고 존나게 어렵게 설명하길래 ㅋ 지적하는게 잘못된건가요?
쓸데없이 어렵게 설명함. 나같은 바보천치는 이런설명 싫어합니다
@@코린이-d6z 오 상위권이신가 봐요 추카추카!
굳이 쓸데없이라는 표현을 썼어야 했는지
정보의 질이 높은게 이해가 힘들어서 필요없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반대로 어느정도 기본적인 지식이 있고 좀 더 심화적인 지식이 필요해서
이런 영상이 존재해야 하기도 함.
모든 기준을 님 잣대로만 평가하지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