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 번쯤 본 거 같네요. 처음엔 10%도 이해 못했는데 이젠 80%는 이해되네요. 저는 HDR영상을 만드는 게 목표인데 단순하게 HLG로 세팅하는 거 말고 sLog3로 찍어서 Rec 2020 기반으로 작업하려 하는데 선생님은 항상 Rec 709만 설명해서 살짝 아쉬워요. sLog3 촬영본으로 Rec 2020 HLG나 PQ로 아웃하는 워크플로어 설명의 장을 한번 열어주세요. 암튼 좋은 영상 고맙습니다.
이거 이해할려고 수없이 많은 영상을 보았는데 드디어 이해 했습니다!! 1타강사님!! (cine ei ) 그리고 추가 질문좀 드릴께요 ^^; slog3 상태일때는 제브라 클리핑 94 잖아요 Mlut 상태일때는 제브라 클리핑 수치 아시나용!!? 찾지를 못해서 질문드려봐욧 ㅠㅠ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저도 FX3를 쓰는데 탑핸들 오디오 화이트노이즈가 너무 심하더라고요. 다양하게 셋팅을 바꾸고 심지어 꽂지 않아도, 마이크 바꿔도 밑에 기본으로 깔려서 녹화됩니다. input1, 2에만 노이즈가 올라오고, 3단자에는 노이즈가 아예 없습니다. 영상을 보니 화이트노이즈가 거의 안들리는데, 직접 쓰시는 탑핸들은 문제가 없으신지요? 제 것이 불량인지 싶어 여쭙니다.
@@ejim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MKH416 사용하고 있고, 케이블은 카나레, 뉴트릭 주문제작 해서 쓰고 있습니다. input1, ATT 0db, 팬텀주고 게인 5 방안에서 노이즈 들릴만한 것들 모두 끄고 테스트 했습니다. 야외 현장에서도 프론트로 1M 앞 인터뷰이 목소리 잡을때, 목소리가 작아도 게인을 6-7이상 못 주겠더라고요. 노이즈가 말소리랑 비슷한 레벨로 들립니다. 마이크 연결하지 않았을때 노이즈가 마이크 연결 후에도 같은 양상과 레벨로 들린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를 바꿔달아도 깔리는 노이즈의 양이나 느낌이 변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 문제로 각기 다른 FX3 3대(렌탈, 제 것, 소니 매장)를 테스트 했는데 역시 다 같은 정도로 노이즈가 있었습니다. 반면에 FX6는 게인 최대로 올려야 뭐가 올라온다 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쯤되면 제가 너무 기대가 커서 그런가 싶은데, 역시 이 가격대 카메라 오디오에서 후보정 없이 화이트 노이즈 없는 완전히 깔끔한 오디오를 얻는게 어려운 걸까요? 제 촬영본은 아니지만 제가 겪는 문제와 완전히 같은 분 영상 첨부드립니다. ruclips.net/video/DdTirrwuagw/видео.html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하네요. 센터는 아니지만 압구정 소니 매장에 담당자를 만나서 물어봐도, 오히려 저한테 노이즈가 이렇게 타는지 본인도 몰랐다고 하시고... 여쭐 수 있는곳이 Ejim님 밖에 없네요.. 괜찮으시다면 한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실제 신호대 잡음비는 fx6,fx9 xlr 입력이나 fx3 탑핸들이나 다를바가 없습니다. 녹음할 때 마이크 게인은 게인 노브를 얼마나 돌려서 녹음했는가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입력되는 신호가 얼마나 충분하도록 해서 녹음했는가 그게 더 중요합니다. ruclips.net/video/33RFgLTx0RQ/видео.html 카메라 가격 대하고 오디오는 관계없습니다.
와~ 정말 궁금했는데 이게 필카때부터 써오던 사람으로썬 뭔가 애매하게 이해가 힘드네요 ^^ 베이스 iso800, 12800 상태에서 ei800, 12800 으로 설정이 되는데 이상태에서 ei값을 올리거나 내려도 감도는 고정인 상태로 움직인다 쉐도우노이즈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ei값을 낮춘뒤 조리개를 열어 한스탑 오버로 촬영한다(전 요부분이 좀 헷갈리긴 합니다ㅎ) 제가 잘 이해한건지 몇번 더 보면서 다시 머리속으로 정리를 해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 영상은 소니코리아의 지원으로 제작했습니다.
- Cine EI에 대한 것은 07:24 부터입니다.
- 소니 시네 Luts sonycine.com/resources/luts/
왠만한 채널에서 제품 리뷰만 만들어 올리는 설익은 콘텐츠와는 정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별화된 내용의 소중한 영상 감사합니다!
영상공부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유튜브에서 디테일하게 배울 곳이 없다고 생각했는데 여기 올라오는 영상들은 정말 전문가들을 위한 영상인 것 같네요. 늘 잘 보고 배웁니다. 매번 감사드립니다.
긴 내용 정리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
실전에서의 꿀팁들이 많이 담겨 있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너무 도움되는 영상이네요.
와.... 최고입니다 진짜.. 최근 감독님 유튜브로 공부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독님!
곧 fx3를 구매하려고 정보를 찾는 중이었는데 이렇게 디테일한 정보를 제공해 주시다니… 정말 감동이고, 항상 감사드립니다😊
cine EI 부분이 잘 이해가 안됐는데 많은 도움 됐습니다 ㅎ
그냥, 무조건 최고의 영상
그 어디에도 안 알려주는 내용들을 잘 정리해서 재미있고 유닉하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정도 퀄리티면 돈 받아서 강의하셔도 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여태 보아 온 fx3 튜토리얼중 최고입니다! 실무에 적용하게 저장해 놓고 자주 봐야하는 영상이네요. 소니에서 스폰 좀 많이 해줬음 좋겠네요. 좋은 정보 자주 얻어가게..^^ 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유료로도 배우기 힘든 내용들!!! 매번 감사드립니다
와 진짜 공들여 설명해주시는 영상! 잘 보겠습니다 대박이네요
오늘도 양질의 컨텐츠 감사합니다!!
감독님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이야...!
숨 참고 끝까지 다 봤습니다.
추상적으로 생각이 들던 Cine EI가 피상적으로 다가오는군요...;;
몇 번 더 보다 보면 확실히 이해할 수 있는 날이 오겠죠.
정말 좋은 영상입니다.
감독님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형님 존경합니다
영상 너무 이뻐요. 취미로 사진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 받고 있어요 ㅎㅎ
감사합니다 😊
못하시는 게 없으시네요. 감독님처럼 되고 싶습니다.👍👍
마이 드림 카메라.. 오늘도 영상 감사합니다!
내용이 넘나 알찹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너무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대박 감사합니다 ^_^
와 이 형님 진짜 제대로네..
혹시 어디 대학에서 강의하시나요??;;
Cine EI 기능만 설명할 것 처럼 하더니, FX3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실수를 범했습니다. 😊😊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실례지만 녹화중에 사용하신 마이크는 무엇인가요?
sm7b입니다
감사합니다
열 번쯤 본 거 같네요.
처음엔 10%도 이해 못했는데
이젠 80%는 이해되네요.
저는 HDR영상을 만드는 게 목표인데
단순하게 HLG로 세팅하는 거 말고
sLog3로 찍어서 Rec 2020 기반으로 작업하려 하는데
선생님은 항상 Rec 709만 설명해서 살짝 아쉬워요.
sLog3 촬영본으로 Rec 2020 HLG나 PQ로 아웃하는 워크플로어 설명의 장을 한번 열어주세요.
암튼 좋은 영상 고맙습니다.
다음 영상에서 CST 작업 워크 플로우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마지막 노드의 CST에서 output을 원하는 컬러 스페이스로 바꾸시면 되요. ruclips.net/video/4j2e9yyPL_8/видео.htmlsi=9tF4UQRSnRb1Ytmf&t=1098
@@ejim 정독할게요.
@@ejim 이 영상도 몇 번 봤던 거고 이걸 토대로 작업을 많이 진행했었습니다.
여러 모로 도움 많이 받네요.
기술 문서 정독하고 HLG와 PQ의 차이는 이해했네요.
알고 보니 좋아요를 이미 눌렀던 영상이었어!
이거 이해할려고 수없이 많은 영상을 보았는데 드디어 이해 했습니다!! 1타강사님!! (cine ei )
그리고 추가 질문좀 드릴께요 ^^;
slog3 상태일때는 제브라 클리핑 94 잖아요 Mlut 상태일때는 제브라 클리핑 수치 아시나용!!?
찾지를 못해서 질문드려봐욧 ㅠㅠ
@@ejim slog3 94+ s709 99+인거같은데 제브라크기가 한단계 다르네요 요게맞나 잘모르겠어요 100되야 크기같아질거같은데 100부터는 아예제브라사라져버려용
그러고 보니 제가 다른 lut과 혼동해서 답을 드렸었군요. s709에서는 클리핑이 108%까지 올라가니까 차라리 100이상으로 하는 것이 지금 사용하는 방법에서는 맞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클립핑되는 것은 웨이브폼을 확인하는 것도 좋아요.
@@ejim 넵!감사합니다 ^^
소코 스폰서까지 받으셨네요... 이제야 알아보다니 ...앞으로도 많이 알려주십시오..ㅎ
뜬금없이 FX3 홍보가 시작 되는 건… 올해 FX3 마크2가 나온다는 그린라이트로 봐도 될까요…?😢 지금 FX3 신품 구매해도 될 지 너무 고민이에요
저랑같으시네요 ㅎㅎ a7s4나올타이밍인데 생략하고 fx3 m2가 올해 가을안에 나오지 않을까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저도 FX3를 쓰는데 탑핸들 오디오 화이트노이즈가 너무 심하더라고요.
다양하게 셋팅을 바꾸고 심지어 꽂지 않아도, 마이크 바꿔도 밑에 기본으로 깔려서 녹화됩니다.
input1, 2에만 노이즈가 올라오고, 3단자에는 노이즈가 아예 없습니다.
영상을 보니 화이트노이즈가 거의 안들리는데, 직접 쓰시는 탑핸들은 문제가 없으신지요?
제 것이 불량인지 싶어 여쭙니다.
마이크를 연결하지 않았을 때 노이즈는 아무런 관계가 없습니다. 그리고 어떤 마이크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게인은 어떻게 조절해서 녹음하는지 알아야 노이즈의 문제가 뭔지 알 수 있어요.
@@ejim 답변 감사합니다.
우선 MKH416 사용하고 있고, 케이블은 카나레, 뉴트릭 주문제작 해서 쓰고 있습니다.
input1, ATT 0db, 팬텀주고 게인 5
방안에서 노이즈 들릴만한 것들 모두 끄고 테스트 했습니다.
야외 현장에서도 프론트로 1M 앞 인터뷰이 목소리 잡을때, 목소리가 작아도 게인을 6-7이상 못 주겠더라고요.
노이즈가 말소리랑 비슷한 레벨로 들립니다.
마이크 연결하지 않았을때 노이즈가 마이크 연결 후에도 같은 양상과 레벨로 들린다는게 문제입니다.
그리고 마이크를 바꿔달아도 깔리는 노이즈의 양이나 느낌이 변하지 않습니다.
제가 이 문제로 각기 다른 FX3 3대(렌탈, 제 것, 소니 매장)를 테스트 했는데 역시 다 같은 정도로 노이즈가 있었습니다.
반면에 FX6는 게인 최대로 올려야 뭐가 올라온다 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이쯤되면 제가 너무 기대가 커서 그런가 싶은데, 역시 이 가격대 카메라 오디오에서 후보정 없이 화이트 노이즈 없는 완전히 깔끔한 오디오를 얻는게 어려운 걸까요?
제 촬영본은 아니지만 제가 겪는 문제와 완전히 같은 분 영상 첨부드립니다.
ruclips.net/video/DdTirrwuagw/видео.html
번거롭게 해드려 죄송하네요. 센터는 아니지만 압구정 소니 매장에 담당자를 만나서 물어봐도,
오히려 저한테 노이즈가 이렇게 타는지 본인도 몰랐다고 하시고... 여쭐 수 있는곳이 Ejim님 밖에 없네요..
괜찮으시다면 한번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실제 신호대 잡음비는 fx6,fx9 xlr 입력이나 fx3 탑핸들이나 다를바가 없습니다. 녹음할 때 마이크 게인은 게인 노브를 얼마나 돌려서 녹음했는가는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입력되는 신호가 얼마나 충분하도록 해서 녹음했는가 그게 더 중요합니다. ruclips.net/video/33RFgLTx0RQ/видео.html 카메라 가격 대하고 오디오는 관계없습니다.
항상 좋은 내용 너무 감사합니다 감독님, 혹시 사용하시는 빈티지 렌즈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여러 개 있는데 헬리오스 44-2 58mm, Carl Zeiss Jena 35mm f2.4 Flektogon, SMC Takumar 55mm F1.8 이렇게 세 가지 가장 자주 쓰고 있습니다.
선생님 Cine EI에서는 s-log3촬영시 제브라레벨은 41로 조정을 해야하는 건가요? EI를 1스탑 낮게 하라고 하셨는데... 초보라 이해해주세용~~
와~ 정말 궁금했는데
이게 필카때부터 써오던 사람으로썬 뭔가 애매하게 이해가 힘드네요 ^^
베이스 iso800, 12800 상태에서 ei800, 12800 으로 설정이 되는데 이상태에서 ei값을 올리거나 내려도 감도는 고정인 상태로 움직인다
쉐도우노이즈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ei값을 낮춘뒤 조리개를 열어 한스탑 오버로 촬영한다(전 요부분이 좀 헷갈리긴 합니다ㅎ)
제가 잘 이해한건지 몇번 더 보면서 다시 머리속으로 정리를 해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종합선물세트네요.
소니시네 사이트에서 BURABO 카메라 lut이라고 적혀있어도 FX-3에서도 당연히 쓸 수 있다 하셨는데 A7M4에서도 마찬가지일까요?
네 어차피 slog3용이라서 기종 관계없어요.
소니는 SSD에 녹화 기능 좀 넣어줬으면 좋겠어요
이게 참 골때리는 문제인데, atmos하고 독점계약이라도 맺은건지 부라노 베니스 제외하고는 닌자 atmos만 써야한다는 ㅋㅋ; 10년 안으로 니콘이 따라잡으면 해제할지도?
항상 좋은내용 때문에 스킵은 물론이고 배속도 안하고 봅니다.
영상내용중에 오디오를 4ch로 녹화 가능하다고 하셨는데요. 그럼 마이크 4개를 녹화본에 넣을 수 있다는 건가요? 여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 해주실 수 있을까요?
탑 핸들 사용할 때 xlr 두 채널하고 3.5mm는 분리 케이블을 사용해서 넣으면 됩니다. www.amazon.com/gp/product/B000068O5H
아 그렇군요. 그럼 2채널 마이크인 dji mic를 사용해서 input3에 입력하면 되겠네요~ 감사합니다^^@@ejim
솔로 크리에이터라고 하니 괜히 찔리네요^^;;
선생님 폴라프로 피커매키넘 미스트2 와 같은 필커 실내 촬영시 사용하면 화질이 대박으로 바뀐다는데 그부분 리뷰 한번 해주시면 안될까요 ㅠㅠ
미스트 필터는 몇 가지 사용하고 있는데 영상 참고하세요. ruclips.net/video/2LHpKjzFTmw/видео.html
Cinema EI는 그냥 안 쓰는 걸로 하겠습니다
뭐가 뭔지 1도 모르겠어요
그냥 auto!! 😁
_사용한 지 1년 다 되어가는데요. 그 가격대에서 최고의 영상용 카메라입니다._
와 모르겠지만 좋네요?!
아직도 slog? 로 촬영을 하는 이유를 모르지만
길게 잘 봐볼게요😊
그냥 딱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결국 다이내믹 레인지 때문이 제일 큽니다.
정말 5월 업데이트 맞을까요? 검색을 해봐도 다 10월이라고 나와서요😓
그건 제가 잘못 알고 있었나보네요. 저도 다시 찾아보니 9월 이후라고 되어 있네요.
영상 보고 있지만.. cine EI.. 아직도 이해를 못 하겠습니다 ㅎ;;;;
cine ei로 해 두고 촬영을 몇번 해 보면 금방 이해가 가실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