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쵸동맹을 맺어 막부를 타도했지만 원래 원수지간이라 태평양전쟁 당시 대본영에서도 서로 싸우고 시기하여 서로 협력하지 않고 죠슈번 북쪽은 죠슈번중심인 육군이 사추마번 남쪽은 사추마번중심인 해군이 관리하고 서로 도움이나 협력은 커녕 정보공유도 안하고 육군이 항공모함을 가지고 있고 미드웨이전에서 대패한 사실조차 모르게 했다는...사실상 붙어있는 번끼리는 원래 원수지간임...아이즈번은 막부의 충성을 받친 나라니...잘 봤습니다...
역사를 있는 그대로보고, 그 역사속에서 배울만한 가치관은 배워야합니다. 우리 나라는 일본을 부정하기만 하는데 부정하기만한다면 같은상황속을 헤처갈수있을까요? 역사는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과서나 언론에서 일본을 나쁘게만 묘사하지만, 그당시 조선은 일본이 아니라도 입지를 다지지못했을겁니다. 지속적으로 식민지 패배주의역사에 의한 감정만 간직한다면 열등감밖에 안남겠죠
맞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 상황은 이미 일정 부분 재현되고 있지요. 세계 초강대국 미국이 중국 공산당 해체를 위해 포위망을 구축하며 아시아의 나토인 쿼드(Quad) 창설을 준비 중입니다. 미국을 중심에 두고 일본을 맹주로 호주, 인도가 참여하는 군사안보 동맹입니다. 중국을 배제한 서플라이체인까지 구체적으로 논의되는 이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친중친북정권이 들어서면서 난파선 중국과 운명을 같이 하겠다고 선언하며 죽음의 길에 스스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나토에 한국이 없다는 것이 상상이 안됩니다. 평화헌법에 기인한 전수방위 정책 때문에 공격을 받기 전까지는 공격할 수 없는 자위대를 이끌고 동아시아의 안보 동맹 수장의 역할을 자처하는 일본을 우리가 상대할 수 있겠습니까... 친중반미를 위해 당연히 반일은 필수이지요. 국익과는 아무 상관없이 정치인 개개인의 이익에 맞추어 국가와 국민이 동원되는 어이없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한반도 공산화까지 염두에 두고, 이 때 발생하게 될 난민 숫지와 일본에서 수용가능한 범위 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백날 국뽕 맞고 취해 있어도 국제 무대에서 일본은 주역이고, 대한민국은 변방입니다. 아베가 제창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Free and open Indo-pacific)" 이라는 정책을 미국의 군사정책 연구소가 이어받아 실현 중입니다. 우리에겐 BTS가 있지만, 국제 정치 무대에서 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일본에게 또 당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대단한 컨텐츠입니다. 동영상 ‘메이지 정부와 망해버린 도쿠가와의 불편한 동거 이야기’와 이 동영상으로 일본의 정치적 아이덴티티와 관계와 정계에 관한 가설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그 가설이 타당하다면 대일본 관계의 접근에도 하나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감히 생각해봅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허구의 메이지유신'이란 책을 구해야 겠습니다.
호시나 마사쯔구가 아니라 호시나 마사유키입니다. 본래 마사유키는 다케다가문의 가독을 잇기로 되어있었지만 자신과 어머니를 거둬준 호시나 마사미쓰의 인연으로 호시나가문의 가독을 잇죠. 아무래도 히데타다의 정실 스겐인 아자이 고의 입김이 무서운지라 그누구도 선뜻 나서기 어려웠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마사유키의 후손이 에도 막부에서 도쿠가와 가문원으로 인정받아 마쓰다이라성씨 사용을 허가받았죠. 마사유키의 남계후손은 가타히로대에 끊기지만 도쿠가와의 분가 오와리가문의 분가 다카스번의 자손 게이사부로(가타타카)와 게이노쇼(가타모리) 순으로 아이즈가문의 대를 잇죠. 가타모리가 신센구미의 뒤를 봐주는 사람이며 만화 은혼에도 가타모리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 마츠다이라 카타쿠리코가 나올정도니요. 나중일이지만 가타모리의 손녀 세쓰코는 다이쇼의 차남 지치부노미야와 혼인하게 되죠.
@@hyoobee 혈족으로따지면 현재 도쿠가와 종가의 혈족조상은 미토 요리후사(이에야스의 11남)죠. 본디 미토에서 쇼군을 뽑지않는다고 했는데 마지막 쇼군 요시노부도 그 혈족이 미토출신이라.. 하지만 대부분 쇼군은 기슈집안(+분가 히토쓰바시)이 8대부터 독식한터라 요시노부도 히토쓰바시집안의 양자였으니..
와~ 진짜 아는내용이 나와서 재미있네요,, 참지 프로그램보면 딱 아이즈번 생각나죠,, 진짜 우리나라 지역감정은 감정도 아닙니다,, 저기는 진짜 심하더라구요,,그리고 동북부 사람들에 대한 차별도 심하고,, 오모마 지역쪽으로 3만명을 보낸걸로 알고있는데 1만7천이군요,, 불쌍한 아이즈사람들,, 나중에 항복할때 저 바닥에 붉은천도 하나씩 찢어가면서 나중에 원한 갚겠다고 했던것 보면,,엄청 심했던것 같습니다,..야에의 벚꽃의 소재지죠,, 실제 야에도 후쿠시마 출신이라 아이즈번 성에서 싸웠다는,ㅠㅠㅠ 심지어 메이지유신 150년 기념할때도 보신전쟁 150주년 이라고 자체 깃발까지 만들던것 보면,,엄청,, 심했던,,, 혹시 나중에 기회가 되신다면 사가의 난과 최근 영화로 유명한 아마쿠사의 난(시마바라의 난)도 부탁드려요,,ㅠㅠ
야에 사진을 보니, 나이가 좀 들어서 인지 후덕한 이미지더라고요. 동북부 지방도 보신전쟁 당시, "오우에츠 렛판 동맹" 으로 정부군과 맞섰기 때문에 메이지 세력과는 기본적으로 감정이 좋지 않은 것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만, 일본 타지역 사람들이 토후쿠 지방 사람들을 차별하는 것도 있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마바라난 관련된 영화가 개봉했나요?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전에 찾아봣던 기억으로 도호쿠 전체에 대해 좀 안좋다고 들었습니다 예전 산토니회장도 비하발언 했던것 같던데 시골이나 낙후지역이라는 이미지가 있나봅니다ㅎㅎ 그리고 시마바라 난 이야기는 아니고 앤드류 가필드의 사이런스라는 영화였네요 그것도 2017년작이였습니다ㅠㅠㅠ죄송 일본 선교이야기와 박해를 다룬것같습니다 그리고 정말 한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일본 근대사를 열심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지역감정이 감정도 아니라면 대단하네요. 사실 전라도가 무섭긴 합니다. 적어도 판검사나 경찰 간부가 전라도라면... 그들로부터 상당히 부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면전에서 부당한 대우라기보다는 실제 판결이나 사건 처리에서 말이죠. 그들은 북한과 연계돼 있기 떄문에...)
戊辰戦争에 대해서 다른 app에서 일본분들에게 공개적으로 글을 올렸는데 아무도 단한명도 대답해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 과거 가와사키에 가서 친해진 일본분이 일본은 구니가 치가우 라는 말을 듣고 멍해서 어떤질문도 할수 없었는데 나중에 일본 고대사 부터 여러가지 다쿠멘터리가 나와서 알게 되었는데 근대 일본 막부 부신전쟁=戊辰戦争에 일본지도에전쟁진행도을 사진으로 올려서 일본분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이게 어떤 사건이고 전쟁인지 하지만 한명도 대답해주는 사람이 없더군요 죠수번과 아이즈번의 이야기 정말놀랍고도 어쩌면 서로 이사건에 대해 이야기 해주지않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일본을 비하하거나 갈등을 일으키려고 사건을 찾은게 아니라 왜라는 출발점에서 일본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더 듣고싶고 공감하고 싶었는데 너무나도 자세한 설명과 역사적 근거 을 말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samurairomance 정말입니까 ! 제가 동북일본에 대해 왜 인터넷에서 자료가 그다지 없는지 질문한일이 있습니다만 역시 아무도 말이 없었습니다 . 아이즈번에 사람들의 말하기 힘든 이야기을 듣는다면 진실을 알기 더쉽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사카에서 어학연수을 했는데 처음 이발소에 가서 면도을 해준다기에 좋다고 했는데 면도해주시면서 물어보더군요. 도쿄가 좋은가요 오사카가 좋은가요 조금 무서웠지만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역시 오사카라고 대답했지만 나중에 왜 오사카가 지도에 거리을 通とおり=라고 하지않고すじ [筋] =라고 하는지 ? 토쿠가와 이에야스가 오사카성에서 항쟁하는일반인을까지 도살한 기록을 독일 신부님이 기록해놓으셨더군요. 오사카성에서 남녀 노소을 불문하고 목이 잘려나가지않는 시체가 없더라 그림도 있더군요. 살아남은 사람들의 강인함의 표현이라고 할까 지금도 도쿄에서 오는사람들 이지메을 많이 하는곳이 오사카입니다 /정말 대놓고 한다고 할까나? 여기까지 개인적인 생각 경험을 말했습니다 아이즈번 사람들의 인터뷰는 정말 기대가 됩니다.
@@ELBUG-ku1iq 네 그건 어쩔 수 없던 게 동북의 대표적인 큰 번이었던 미토번과 아이즈번은 도쿠가와 가문과 도쿠가와 방계인 마쓰다이라 가문이 다스렸으니까요.. 토막파 삼번동맹에 대항하여 만들어진 좌막파의 옥우월 열번동맹도 지금의 미에현 일대인 상명번을 제외하면 죄다 동북부 번들이죠.
아이즈 번에게 혐오시설 먹으라고 지은 것인지는 모르겠는데, 원전은 냉각수 때문에 태평양에 접한 동해안이 선호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조수 간만의 차가 있어 서해안에 짓지는 않습니다. (이것도 결론은 수량 때문인 듯) 그래도 일본의 경우는 동해안에 많이 짓지 못하고 북해안에 많이 배치가 돼 있는데 아무래도 태풍과 지진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구요. (일본의 북해안이 우리 동해쪽이 되니...)
반대로 사쓰마 번사들이 유신후 서남전쟁을 일으켰을 때, 서쓰마, 즉 가고시마의 사무라이출신 반란군의 검술 실력에 농민출신 징집병들이 근접전에서 고전할 때, 아이즈 사무라이 출신 낭인들이 경찰에 투신하여 만들어진 경찰전투대를 보내 착검 돌격 돌파에 성공 진압한 역사도 있습니다.
@@samurairomance 그녀의 남편이 도지샤대학의 설립자더군요. 메이지유신의 주도지역과 아이즈번처럼 역적으로 몰린 지역의 갈등은 다이쇼와 쇼와에도 여전했던 걸 보면 메이지는 확실히 국민통합의 과정이 부족했다는 우치다 다쓰루교수의 지적이 일리가 있어보입니다. 페번치현의 한계가 아직도 남아있다고 할 정도니...
보신전쟁 이후 지역 갈등, 폐번치현, 판적봉환 이후 평민과 구 사무라이 계층의 갈등 사츠마, 쵸슈, 토사 정치 파벌.. 메이지 시대 초기 각종 민란과 세이난 전쟁에 이르기까지 그 혼란의 깊이가 쉽지 읺았음이 느껴집니다. 다만... 일본사를 보면 뭐랄까... 무장봉기를 통해 잔존세력들이 결국 철저히 소멸되어가는 과정의 반복이 보인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복수의 연쇄같은 관계지요 무진전쟁에서 아이즈군이 끝까지 대적한 점도 있겠지만 유신정부의 유력인사들이 금문의변 전후로 교토에서 공작정치 하던 시절에 교토수호직이던 아이즈번주 마츠다이라 카타모리의 수하인 아이즈번 세력과 신선조 등의 치안부처에게 심한 탄압을 받았다는 점도 클겁니다
사실 엄밀하게 말하자면,현재 山口県 "萩"市 (아베 조상들의 고향이자 아베의 선거구)와 福島県 "会津若松"市간의 감정이 남아 있죠. 일본사람들도 세대차,개인차가 있지만, 시골에 사는 노인들일수록 과거 藩중심적(国) 사고방식이 강한데,현재 같은 県에 속했더라도 과거 長州藩지역이 아닌 山口県民, 会津藩지역이 아닌 福島県民들은 이런 지역감정이 덜한 듯함. 특히,이런 역사에 관심조차 없는 해당지역 젊은 친구들은 증오감이 점점 퇴색되는 듯함. 남의 나라 역사지만,세월이 주는 증오감정의 자연스러운 희석이라고나 할까? 아마 한세대가 더 지나면,이것 조차 옛날이야기가 될듯함.
西田의 부계는 大阪 泉州지역의 侍후예 집안으로서 원래 泉州(和泉)에서 태어나 살다가,어린 시절 아버지가 일찍 죽는 바람에,郡山에 있는 큰 이모(薩摩출신의 侍후예인 西田집안으로 시집감)가 어린 西田를 거두어 키움.그래서 큰이모 집안 성인 西田로 바뀜. 郡山는 예전 守山藩이기 때문에,현재는 같은 福島県으로 묶였다고는 하나 会津藩출신 만큼의 증오심은 없다고 봄.福島県 다른 지역도 비슷한데,단지 같은 현민으로서 会津藩에 동조하려는 의식과 지역적으로 가까운 곳이니 인간관계들이 얽혀 있어서 동조하는 듯함.
미야기현 출신, 치바 토시치(千葉十七)라는 인물이지요. 이 분이 개인적으로 안중근 의사를 존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끔 이 내용을 일본인들이 안중근 의사를 존경하는 것으로 물타기 하는 내용들이 있는데, 사실과 다릅니다. 그냥 치바 토시치라는 개인에게 한정된 내용일 뿐이고 대다수 일본인은 안중근의 존재 자체를 모르며, 일부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일본 최고의 재상을 죽인 테러범으로만 기억되어 있습니다.
그게..전투중에 서로 전사했다면 그렇게 원한이 깊지는 않았을텐데, 전투후 항복한 병사 살해, 민가 불태우기, 민간인 살해 등등의 사건이 조직적으로 일어나서 ..일본 군국주의의 잔인함이 이미 이때 태동되었다고나 할까요..오죽하면 아이즈번은 남자 여자 성비가 전쟁후 3:7이다..이런 이야기까지 있습니다..거의 젊은 남자는 다죽었다고봐야..원한이 아직까지 남아있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확실히 이 정도로 뿌리깊은 지역감정이면 해결하기도 쉽지 않겠네요...ㅠ 그나저나 아베는 저 말을 우리나라한테 하는 게 효과가 더 좋았으련만...ㅎㅎ 오늘도 몰랐던 사실 하나 알고 갑니다^^ +대하드라마를 보다 보면 素襖와 直垂가 종종 보이는데 전국시대에 무사의 복식에 대한 규정같은 것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작업하다가 이 부분 때문에 슬럼프가ㅠ
서로 화살을 날렸는데 독화살이고, 서로 펀치를 교환 했는데 핵펀치라....... 아! 그리고 막부파 파벌은 세키가하라 이전에 도쿠가와에 귀순했던 후다이 가문이고, 반막부파의 번들은 실은 도자마外樣라 하여 세키가하라 이후에야 복종한 좀 홀대받는 가문입니다. 애초에 갈릴 이유가 분명했지요.
저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좀 심했네요. 메이지 유신이 일본을 근대화의 길로 그리고 제국으로 끌어올린 것은 사실이나 기본설계가 조금 부실했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작부터 진한 지역감정과 차별 그리고 삿쵸간 파벌을 나누고 그랬으니 2차 세계대전 때 어이터지는(우리에겐 다행인) 일본군 전설이 나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사무라이 로망스 님께서 어서 빨리 전국시대를 넘어 제국시대 일본으로 넘어 온다면 구독자가 상상 초월할 정도의 대박이나 쪽박이나 둘중에 하나는 확실이 될것같은데............... 예를 들면 영친왕과 이왕가의 일본생활과 연금, 재산.결혼등등 전부를 천천히 한번 시대별로 거꾸로 나열해보면 어떨까요? 히로시마원폭때 사망한 이왕공족의 장례식을 마지막까지 서울에서 성대하게 치러준 조선총독부는 사무라이정신때문에 이왕공족을 극진히 대우 해준걸까요 ? 사무라이 로망스 방송을 보면서 저 사무라이 정신의 본질은 뭘까? 하는 의문이 항상 남습니다 지금도 아마 일본의 정치인들의 선조를 조사해보면 거의 사무라이출신이 대부분 일거라 예상됩니다 할배와 아침 밥상머리에서 매일 머리에 새기듯이 듣고 보고 하는 것은 근성은 계속 이어지죠 수백년이 지나도 잘 변하지않습니다 지금의 한국도 인류사를 연구하는 학자들 중에는 한국을 현재 후조선 시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 탄생,6.25 전쟁 , 산업화를 넘어 저 지구 건너편의 사람과 실시간 유튜브로 서로 대화하며 소통한다고 하지만 아직도 개화되지않고 개방되지않고 자유인을 거부하고 지역의 굴레에 억눌려 말못하는 후조선시대의 사람들이 한국에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이공 장례식은 미군의공습으로 살해 됐다. 미국은 잔인하고 부녀자를 강간하고 살인을 즐긴다 그러니 조선인도 내선일체의 마음으로 옥쇄해야한다.. 입니다. 그때쯤이면 미군기의 폭격이 심했고 경성에서 일본군의 여의도 비행장이나 이태원지역의 폭격을 볼수 있였고 관부연락선이 통제되서 하늘과 바다가 미국에게 넘어갔다는걸 알사람들은 알았고 친일파들이 독립운동이나 독립군출신 집안과 혼인하기도 했죠 그러니 일본이 망해가고 있다는걸 다 알았죠. 일본의 입장이라면 머라도 해야할때였습니다. 소련에 밀리던 독일군들이 점령지였던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대규모 무력투쟁이 발생해서 눈앞에 소련군보다 반기를든 바르샤바시민들을 진압하는데 전력을 소모해서 큰피해를 봐서 그런일이 생기면 안됐으니까요. 그리고 일본의 정치계는 초기 지역토후들과 산업개발로 돈을 번 세력들이 정치를 한거죠. 정치는 돈으로 하는거니 ㅎㅎ 그걸 대대로 이어가고 있고요. 그리고 공무원출신들이죠. 전쟁이 없는 에도막부시대에 사무라이는 위상이 떨어져서 경호원과집사 수준입니다. 일본영화 7인의 사무라이란 영화를 보시길.
킨몬노헨, 이케다야 사건 등을 통해 아이즈와 아이즈를 배후에 둔 신센구미에게 쵸슈번의 젊은 인재들이 많이 죽었지요. 복수에 복수, 또 복수... 키도 타카요시의 "아이즈 증오"는 유명합니다. 이유가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원래 키도 타카요시는 아이즈번 번사와 그 가족을 모두 홋카이도 개척에 투입하려 했었습니다. 그 처분을 막아 준 인물이 사츠마 출신 쿠로다 키요타카였던 이유 등등으로, 아이즈의 사츠마에 대한 원한은 그리 깊지 않았던 것이지요.
저도 그냥 취미가지. 전공자는 아니라서, 나하고 생각이 좀 다르구나 생각하고 마는게 좋은 처신 같아 보입니다. 정말 재미있는 분이에요. 어떻게 입담도 저렇게 좋을까. 그리고 일본 현지 내용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항상 챙겨보지는 못하지만, 혹시라도 나중에 실시간 방송을 하게되면 좋은 롤모델로 삼고 싶은 분입니다.
그렇군요. 여러모로 좀 안됐다는 생각도 듭니다. 예전에 본 다큐에서 지진 이후 후쿠시마에서 타 지역으로 흩어진 사람들 중에 학생들이 학교에서 이지메 당하는 내용을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안그래도 지역감정이 있는 동네라면, 원전 문제로 이주한 사람들은 몇 배로 힘들겠네요. 외부 시선이 그렇다면 지역정서는 계속 내부로 결속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아.. 이부분은 처음듣는 이야기입니다. 치바 토시치가 유명인이 아니라서 인터넷 검색으로는 그에 대한 이야기를 찾기가 어렵군요. 치바 토시치가 군인으로서 안중군의 인품에 감복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그냥 개인 생각입니자만.. 쵸슈다. 아이즈다... 이런 말이 나올 장면은 아닌 것 같은데요. 근데 이 부분은 이렇다할 자료가 없어서요. 잘 모르겠습니다.
후쿠시마원전사태때 쓰나미몰려오기전에 옥상으로 피신한것을 핸드폰으로 올린 동영상에대한 니코동 댓글를들을 보면 절규하는 후쿠시마 사람들의 도호쿠 사투리 천박하다.. 듣기 거슬린다..가 니코동화면에 가득합니다..일본뉴스에도 칸사이로 피신한 후쿠시마 학생들에 대한 이지메가 등장하기도 했지요
안중근의사를 존경한 교도소장은 정치적 반대파인 이토를 죽였기에 그런것이고 태평양전쟁때 일본 육군과 해군이 서로 정치적 반대파이기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았죠 아주 뿌리깊은 갈등이고 재밌게도 한쪽은 친 백제파로 혐한이고 반대쪽은 친 신라파로 친한이죠 제국시대끝나고 625안났으면 아주 볼만했을텐데 너무 억울하고 아쉽네요
야마구치현(죠슈번)이 백제계열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알았지만 반대로 후쿠시마현(아이즈번)이 신라계라는 것을 처음 들어보네요 ㅋㅋㅋ 뭐 그 유명한 고마 신사도 고구려 왕자의 후손들이 지키고 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신라계라는 것도 충분히 가능성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은 합니다만...괜히 우리가 분단되고 한국전쟁 겪고 연이은 피해자가 됐네요...
@@kdsbsb 저도 전공자도 아니고 세세히 따지면 잘 몰라요 그래서 정치적 반대파라고 얼버무린거죠 근데 그 방향성에 따른 일본의 대 한 외교 정책은 확실하더라구요 남북조시대 종결지은 왕조 :친백제계 -고려말 왜구 도요토미 :친백제계 -임란 노부나가 :친신라계 - 평화시기 이토:친백제계 - 조선식민지 교도소장 - 친신라계이자 이토 반대파 뭐 이렇게 나눠진다더군요 그리고 일본에 갔다가 들은 이야긴데 신사문화는 신라문화고 불교문화는 백제문화라더군요 우리나라 통일신라시기에 두 종교가 극한 대립을 한적이 있다더군요
@@캡틴후크-h2v 그렇군요 ㅋㅋㅋ 일본에 남아 있는 과거 백제와 신라의 영향력을 보면 놀라울 따름입니다. 그 고대 일본에서 권력을 놓고 백제계와 신라계가 치열하게 싸웠다는 기록도 남아있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마지막에 백제계가 이겨서 백제를 도우러 있는 병력 다 끌어모아서 내보냈는데 백강의 전투에스 크게 패해서 백제땅 회복을 포기했다 하고요...통일 신라 시대에 신사세력과 불교세력이 크게 대립했다는 것은 충분히 일리가 있는 말인거 같습니다.
영상 하나하나에 노력이 엿보이네요.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채널이 많이 번창했으면 좋겠네요. 나중에 꼭 가입하겠습니다.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좋은말씀 남기시고 나중에 가입하시겠다는 분은 처음인 듯.ㅋㅋ
일본에서 몇년 살면서 나름 일본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도 이곳에서 많은 이야기 배움니다, 늘 감사..
진짜 증오심은 전후처리과정에서 발생했다는게 와닿네요...그리고, 바람의 검심에서도 아이즈번에 대한 이야기는 좀 나오죠. 메구미가 아이즈로 갔던거 같은데...
십본도 안지 과거 보면 폐불훼석+보신전쟁의 구린 뒤처리 과정이 나옵니다...
아베 신조 전 총리가 지원연설 나가서 총격당해서인지 더더욱 많은 생각을 하게 되는 영상입니다
매장금지설 일본역사채널에서도 자주 보이던데 반박하는 사료도 있군요 잘 보고 갑니다
목 빠지게 기달렸어요. 몰랐던 부분을 잘 알려 주셔서 잘 들었어요.
헛... 목빠지게 기다시리셨다니.. 담고 싶은 내용은 훨씬 많았는데 짧게 정리하느라고 오래 걸렸습니다. 잘 전달이 되었다면 좋겠네요.
메이지유신은 역사적 의미만큼이나 흥미진진하더니, 그 에피소드 또는 후일담도 그 못지않게 가슴에 와 닿네요. 감사합니다.
두지역 지역감정이 심할수밖에 없죠
보신전쟁때 삿초동맹이 도호쿠지역 도륙냈으니..
그리고 도호쿠지역은 유신 150주년대신 보신 150주년이라고 부를정도니..
자매결연 에 대한 거부의 회답시 " 우리는 아직 그때의 원한을 잊지 않고 있다" 라고 한것은 유명하죠 .... 일본의 가장 대표적인 지역감정
우리 나라도.......그 때의 원한을 잊지 않고 있다..
어....신기하네요
000000000
000000000000000000001000
0001000000000000100000000000000
전국시대 이야기 좋아하는데 저 지역은 실상 사이가 좋을 수 가 없는 지역 ㅎㅎ
사쵸동맹을 맺어 막부를 타도했지만 원래 원수지간이라 태평양전쟁 당시 대본영에서도 서로 싸우고 시기하여 서로 협력하지 않고 죠슈번 북쪽은 죠슈번중심인 육군이 사추마번 남쪽은 사추마번중심인 해군이 관리하고 서로 도움이나 협력은 커녕 정보공유도 안하고 육군이 항공모함을 가지고 있고 미드웨이전에서 대패한 사실조차 모르게 했다는...사실상 붙어있는 번끼리는 원래 원수지간임...아이즈번은 막부의 충성을 받친 나라니...잘 봤습니다...
처음에 사츠마는 막부쪽에 붙어서 쵸슈 박살냈었죠... 그래서 사카모토료마가 삿쵸동맹을 이어준걸 대단하다고 이야기하고...
2대전때는 이미 조슈쪽 아해들은 육군에서 영향력 상실했는데; 1920년대에 급성장한 소장파 애들이 육군 내 조슈벌 작살내고 2대전기는 커녕 1930년대에도 육대 선발에서 야마구치현 출신들이 차별받는 지경까지 갔음
정말 멋집니다...구독하고 갑니다...
전국시대의 이야기로 일본사에 입문하게되었지만 요즘은 막말의 이야기가 너무재밌네요.
소설이지만 막말기의 영웅들의 스토리에 감동하기도하구요.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솔직히 일본역사 안에서나 영웅들이지,
우리에겐 정한론 내세우며 호시탐탐 조선침략 노리던 극우왜놈들일 뿐이죠
그냥 그렇게 치부해서는 또 얻어 맞습니다. 그들이 얼마나 두려운 존재인지 뼈저리게 느끼고 깨달아야 합니다. 애써 무시하고 얻어맞으면서 또 무시하고 얻어맞는 역사를 반복해서는 안되지요.
역사를 있는 그대로보고, 그 역사속에서 배울만한 가치관은 배워야합니다.
우리 나라는 일본을 부정하기만 하는데 부정하기만한다면 같은상황속을 헤처갈수있을까요?
역사는 반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과서나 언론에서 일본을 나쁘게만 묘사하지만, 그당시 조선은 일본이 아니라도 입지를 다지지못했을겁니다.
지속적으로 식민지 패배주의역사에 의한 감정만 간직한다면 열등감밖에 안남겠죠
맞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 상황은 이미 일정 부분 재현되고 있지요. 세계 초강대국 미국이 중국 공산당 해체를 위해 포위망을 구축하며 아시아의 나토인 쿼드(Quad) 창설을 준비 중입니다. 미국을 중심에 두고 일본을 맹주로 호주, 인도가 참여하는 군사안보 동맹입니다. 중국을 배제한 서플라이체인까지 구체적으로 논의되는 이 중요한 시기에 우리는 친중친북정권이 들어서면서 난파선 중국과 운명을 같이 하겠다고 선언하며 죽음의 길에 스스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나토에 한국이 없다는 것이 상상이 안됩니다.
평화헌법에 기인한 전수방위 정책 때문에 공격을 받기 전까지는 공격할 수 없는 자위대를 이끌고 동아시아의 안보 동맹 수장의 역할을 자처하는 일본을 우리가 상대할 수 있겠습니까...
친중반미를 위해 당연히 반일은 필수이지요. 국익과는 아무 상관없이 정치인 개개인의 이익에 맞추어 국가와 국민이 동원되는 어이없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한반도 공산화까지 염두에 두고, 이 때 발생하게 될 난민 숫지와 일본에서 수용가능한 범위 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백날 국뽕 맞고 취해 있어도 국제 무대에서 일본은 주역이고, 대한민국은 변방입니다. 아베가 제창한,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Free and open Indo-pacific)" 이라는 정책을 미국의 군사정책 연구소가 이어받아 실현 중입니다.
우리에겐 BTS가 있지만, 국제 정치 무대에서 뭘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일본에게 또 당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대단한 컨텐츠입니다.
동영상 ‘메이지 정부와 망해버린 도쿠가와의 불편한 동거 이야기’와 이 동영상으로
일본의 정치적 아이덴티티와 관계와 정계에 관한 가설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그 가설이 타당하다면 대일본 관계의 접근에도 하나의 시사점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감히 생각해봅니다.
거듭 감사드립니다. '허구의 메이지유신'이란 책을 구해야 겠습니다.
NHK 대하드라마 야에의 벚꽃에서 당시의 처참함이 묘사되긴 했는데 그건 애교였군요...
드라마니 완화시킨거겠죠 예전에 노구치 히데오라는 인물에 대한 만화를 봤는데 일본의 연좌제도 정말 무시무시하더군요
다음회에는 꼭 일본열도 지도를 볼수있게 해주시면 이해가 빠르겠습니다 지도 꼭 부탁드립니다
아.. 그럴 수 있겠군요. 앞으로는 지역 이야기할 때 꼭 지도로 위치를 표시할 수 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즈 와카마츠의 시조가 호시나 마사쯔구... 2대장군 히데타다의 서자에서 시작하니까요. 가장 도쿠가와스러운 곳이고 알고보면 꽤 유서깊죠. 이 부분이 언급되면 더 좋았겠다 생각은 듭니다.
그렇네요. 배경 언급을 했더라면, 다소 무리하고 의미없어 보이는 저항의 이유를 조뮤더 쉽게 풀어낼 수 있었을텐데 말입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영상 제작에 있어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호시나 마사쯔구가 아니라 호시나 마사유키입니다. 본래 마사유키는 다케다가문의 가독을 잇기로 되어있었지만 자신과 어머니를 거둬준 호시나 마사미쓰의 인연으로 호시나가문의 가독을 잇죠.
아무래도 히데타다의 정실 스겐인 아자이 고의 입김이 무서운지라 그누구도 선뜻 나서기 어려웠을거라 생각합니다.
이 마사유키의 후손이 에도 막부에서 도쿠가와 가문원으로 인정받아 마쓰다이라성씨 사용을 허가받았죠. 마사유키의 남계후손은 가타히로대에 끊기지만 도쿠가와의 분가 오와리가문의 분가 다카스번의 자손 게이사부로(가타타카)와 게이노쇼(가타모리) 순으로 아이즈가문의 대를 잇죠.
가타모리가 신센구미의 뒤를 봐주는 사람이며 만화 은혼에도 가타모리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 마츠다이라 카타쿠리코가 나올정도니요.
나중일이지만 가타모리의 손녀 세쓰코는 다이쇼의 차남 지치부노미야와 혼인하게 되죠.
@@ssangchuuuu 그리고 현 도쿠가와 종가 당주도 가타모리의 후손이죠. 대가 끊어질 위기라 양자입적..
@@hyoobee 혈족으로따지면 현재 도쿠가와 종가의 혈족조상은 미토 요리후사(이에야스의 11남)죠. 본디 미토에서 쇼군을 뽑지않는다고 했는데 마지막 쇼군 요시노부도 그 혈족이 미토출신이라.. 하지만 대부분 쇼군은 기슈집안(+분가 히토쓰바시)이 8대부터 독식한터라 요시노부도 히토쓰바시집안의 양자였으니..
채널이 더 커졋으면 좋겠네요. 영상마다 퀄이 진짜 좋아서 매일 한개씩 흥미롭게 시청하고 있습니다. 화이팅!
이건 구독 안 박을 수 가 없네..
수백년전의 원한이 지금까지 이어지다니...어찌보면 우리나라보다 더할때가 있군요 일본 지역감정은...
세계적으로 보면 우리나라의 지역감정은 애교 수준이죠. 우리나라는 그래도 종교나 민족문제가 발생하지 않지만 저 둘이 지역감정과 결합하여 내전급으로 지역감정을 가진 나라들도 수두룩합니다.
아무래도 직접 피로서 피를 씻는 역사였던지라 원한과 증오가 엮기게 되면 정말 오래갈 수 밖에 없겠죠. 한국은 후삼국 통일 이후로는 지역간의 무력 충돌이 없어서 지역 감정이래봐야 남 놀려먹는 수준이니까요.
와~ 진짜 아는내용이 나와서 재미있네요,, 참지 프로그램보면 딱 아이즈번 생각나죠,, 진짜 우리나라 지역감정은 감정도 아닙니다,, 저기는 진짜 심하더라구요,,그리고 동북부 사람들에 대한 차별도 심하고,, 오모마 지역쪽으로 3만명을 보낸걸로 알고있는데 1만7천이군요,, 불쌍한 아이즈사람들,, 나중에 항복할때 저 바닥에 붉은천도 하나씩 찢어가면서 나중에 원한 갚겠다고 했던것 보면,,엄청 심했던것 같습니다,..야에의 벚꽃의 소재지죠,, 실제 야에도 후쿠시마 출신이라 아이즈번 성에서 싸웠다는,ㅠㅠㅠ 심지어 메이지유신 150년 기념할때도 보신전쟁 150주년 이라고 자체 깃발까지 만들던것 보면,,엄청,, 심했던,,, 혹시 나중에 기회가 되신다면 사가의 난과 최근 영화로 유명한 아마쿠사의 난(시마바라의 난)도 부탁드려요,,ㅠㅠ
야에 사진을 보니, 나이가 좀 들어서 인지 후덕한 이미지더라고요. 동북부 지방도 보신전쟁 당시, "오우에츠 렛판 동맹" 으로 정부군과 맞섰기 때문에 메이지 세력과는 기본적으로 감정이 좋지 않은 것 정도만 알고 있습니다만, 일본 타지역 사람들이 토후쿠 지방 사람들을 차별하는 것도 있나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마바라난 관련된 영화가 개봉했나요? 좀 더 자세히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전에 찾아봣던 기억으로 도호쿠 전체에 대해 좀 안좋다고 들었습니다 예전 산토니회장도 비하발언 했던것 같던데 시골이나 낙후지역이라는 이미지가 있나봅니다ㅎㅎ 그리고 시마바라 난 이야기는 아니고 앤드류 가필드의 사이런스라는 영화였네요 그것도 2017년작이였습니다ㅠㅠㅠ죄송 일본 선교이야기와 박해를 다룬것같습니다 그리고 정말 한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일본 근대사를 열심히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단들하시옴니다.^v^
저긴 그래도 많은 인구수에 묻혀서 나라전체를 죄지우지 하진 않은듯 하지만 여긴 특정지역 머릿수로 모든걸 죄지우지 하는거니 영향력은
더 크다할수 있다봅니다
오죽하면 노대통령이 지역감정
해소 없인 아무것도 의미 없다
했을까요
우리나라 지역감정이 감정도 아니라면 대단하네요. 사실 전라도가 무섭긴 합니다. 적어도 판검사나 경찰 간부가 전라도라면... 그들로부터 상당히 부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면전에서 부당한 대우라기보다는 실제 판결이나 사건 처리에서 말이죠. 그들은 북한과 연계돼 있기 떄문에...)
戊辰戦争에 대해서 다른 app에서 일본분들에게 공개적으로 글을 올렸는데 아무도 단한명도 대답해주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 과거 가와사키에 가서 친해진 일본분이 일본은 구니가 치가우 라는 말을 듣고 멍해서 어떤질문도 할수 없었는데 나중에 일본 고대사 부터 여러가지 다쿠멘터리가 나와서 알게 되었는데 근대 일본 막부 부신전쟁=戊辰戦争에 일본지도에전쟁진행도을 사진으로 올려서 일본분들에게 물어보았습니다 이게 어떤 사건이고 전쟁인지 하지만 한명도 대답해주는 사람이 없더군요 죠수번과 아이즈번의 이야기 정말놀랍고도 어쩌면 서로 이사건에 대해 이야기 해주지않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일본을 비하하거나 갈등을 일으키려고 사건을 찾은게 아니라 왜라는 출발점에서 일본사람들의 이야기들을 더 듣고싶고 공감하고 싶었는데 너무나도 자세한 설명과 역사적 근거 을 말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대단한 궁금증 해결에 대한 자세이시네요. 부럽습니다.
상황이 허락되면, 후쿠시마 아이즈와카마츠에가서 사람들 인터뷰도 좀 해보고 싶기도 하고 하네요.
이 영상이 궁금증 해결에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보람있습니다.
@@samurairomance 정말입니까 ! 제가 동북일본에 대해 왜 인터넷에서 자료가 그다지 없는지 질문한일이 있습니다만 역시 아무도 말이 없었습니다 . 아이즈번에 사람들의 말하기 힘든 이야기을 듣는다면 진실을 알기 더쉽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사카에서 어학연수을 했는데 처음 이발소에 가서 면도을 해준다기에 좋다고 했는데 면도해주시면서 물어보더군요. 도쿄가 좋은가요 오사카가 좋은가요 조금 무서웠지만 (물론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역시 오사카라고 대답했지만 나중에 왜 오사카가 지도에 거리을 通とおり=라고 하지않고すじ [筋] =라고 하는지 ? 토쿠가와 이에야스가 오사카성에서 항쟁하는일반인을까지 도살한 기록을 독일 신부님이 기록해놓으셨더군요. 오사카성에서 남녀 노소을 불문하고 목이 잘려나가지않는 시체가 없더라 그림도 있더군요. 살아남은 사람들의 강인함의 표현이라고 할까 지금도 도쿄에서 오는사람들 이지메을 많이 하는곳이 오사카입니다 /정말 대놓고 한다고 할까나? 여기까지 개인적인 생각 경험을 말했습니다 아이즈번 사람들의 인터뷰는 정말 기대가 됩니다.
애시당초 아이즈는 마츠다이라, 쵸슈는 모리 가문인데, 세키가하라 이후 부터 이미 알게모르게 쵸슈애들은 이를 갈았을테고, 이래저래 쌓인 앙금이 보신전쟁으로 폭발했을거고, 뭐 아이즈 애들 입장에선 보신전쟁을 기점으로 이를 갈게 된거고 뭐 그런거라 봄.
킨몬노헨, 그리고 이케다야 사간등을 통해 쵸슈는 많은 인재를 잃었습니다. 이케다야 사건의 중심, 신센구미 역시 아이즈번이 관련되어 있지요.
추가말씀 감사드립니다. 그렇네요 신선조... 아이즈에 귀속 이었죠..
우카루카 채널 남편분이시군요 ㅎㅎ목소리가워낙좋아서 한번에 알아봤습니다. 재밌네요
아닙니다. 저도 우카루카 채널 가 보고 깜짝 놀랐네요. 목소리가 똑같에서. ㅋ
@@samurairomance 아 아니시군요. 실례했습니다 ㅎㅎ 영상 재밌어요
아닙니다. 정말 똑같아요. 우카루카 아니냐고 여러 번 질문 받았습니다. ㅋ
구독누르고 감니다.^v^
감사합니다.
유신당시 막부편에섰던 아이즈번이 죠슈번이 주축이된 천황파에 져서
홋카이도로 쫒겨났지요.
신선조도 막부편이었다가 몰락했습니다.
아이즈번이 요즘 원전사고가난 후쿠시마쪽이었구요.
시모노세키쪽이 죠슈번이죠.
홋카이도로 쫒겨 날 뻔 했지요. 키도 타카요시의 "아이즈번사 홋카이도 이주 정책"을 막아 선 인물이 사츠마의 "쿠로다 키요타카" 였습니다. 홋카이도 대신 아오모리의 토나미 번으로 이주지가 결정된 과정을 영상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컨텐츠가 일본 알기의 새장을 열어주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니 기쁩니다.
아이즈 번이 끝까지 개긴 덕분에 일제 이후 개발에서 아예 배제가 되었고 전후에는 그쪽 지역으로 혐오시설 몰려가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가 터진 이유가 되기도..
역사란 게 따지고 보면 이런저런것들의 스노우볼이죠 ㅋㅋㅋㅋ
근데 토호쿠지방이 에도시대부터 간토지방의 쌀생산기지가 되는 등 이래저래 간토지방에 뜯긴 게 많다고 합니다
@@ELBUG-ku1iq 네 그건 어쩔 수 없던 게 동북의 대표적인 큰 번이었던 미토번과 아이즈번은 도쿠가와 가문과 도쿠가와 방계인 마쓰다이라 가문이 다스렸으니까요..
토막파 삼번동맹에 대항하여 만들어진 좌막파의 옥우월 열번동맹도 지금의 미에현 일대인 상명번을 제외하면 죄다 동북부 번들이죠.
아이즈 번에게 혐오시설 먹으라고 지은 것인지는 모르겠는데, 원전은 냉각수 때문에 태평양에 접한 동해안이 선호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도 조수 간만의 차가 있어 서해안에 짓지는 않습니다. (이것도 결론은 수량 때문인 듯)
그래도 일본의 경우는 동해안에 많이 짓지 못하고 북해안에 많이 배치가 돼 있는데 아무래도 태풍과 지진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 같구요. (일본의 북해안이 우리 동해쪽이 되니...)
보신전쟁 전후 역사를 들으니 후쿠시마현이 야마구치현 에 원한을 가질 만 하네요. 전쟁이 끝난 후에도 후쿠시마현은 오랫동안 차별을 당했지요. 게다가 아직도 그때 야마구치현 출신들이 자민당 등 현 일본 정치의 주류 세력을 이루고 있으니 쉽게 원한을 잊기가 어렵겠지요.
일본판 지역감정이군요 ㅎㅎ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토나미번 관련하여 저번에 올라온 영상도 있는걸로 기억하는데 맞는지 모르겠네요~~보면서 왠지 낯설지 않아서요 ㅋㅋ
토나미번 이야기는 처음 나왔습니다. 아마도, 사카이 겐바 이야기 할 때 "쇼오나이번(庄内藩)" 을 말씀하시는게 아닌가 싶네요. 토오호쿠 지방인 야마가타현이라서 헷갈리신게 아닌지요.
사무라이 로망스 아~~ 그렇군요 비슷한 내용이었던거같아 햇갈렸나봅니다^^ 재밌는 영상 지주 부탁드려요^^
반대로 사쓰마 번사들이 유신후 서남전쟁을 일으켰을 때, 서쓰마, 즉 가고시마의 사무라이출신 반란군의 검술 실력에 농민출신 징집병들이 근접전에서 고전할 때, 아이즈 사무라이 출신 낭인들이 경찰에 투신하여 만들어진 경찰전투대를 보내 착검 돌격 돌파에 성공 진압한 역사도 있습니다.
낭인을 투입한 것이 아니라 경찰들 중 검술이 뛰어난 자를 뽑아 발도대를 만든 것입니다. 실제로는 발도대에 사츠마 출신도 많아서 동족 상잔의 비극(?)이 연출되었죠...
제 영상 중 세이난 전쟁을 다룬 내용이 있습니다. 총 4회 시리즈로. 참고하세요.
감사합니다. 정확하십니다. 다만 메이지 초기 경찰에 아이즈번을 위시한 막부측 제번출신의 실업사무라이들이 대거 가담했습니다. 그중 신찬조 출신도 있구요..
그들로서는 설욕의 기회였죠. 사쓰마 한정이지만...
세이난 전쟁편 잘 보았습니다. 경시대와 달리 발도대의 다수가 사쓰마 출신이었군요.... 감사합니다. 釈迦に説法. 失礼致しました。
아니 여기 댓글님들은 어찌 일본역사에 이정도로 조예가 깊어십니까 ?? 존경 스럽습니다
야에의 벚꽃이라는 드라마가 생각나네요. 아이즈번출신 여자 총잡이로 아야세 하루카가 나왔죠.
정주행이신가봐요. 재미있게 보세요 !!
@@samurairomance 그녀의 남편이 도지샤대학의 설립자더군요. 메이지유신의 주도지역과 아이즈번처럼 역적으로 몰린 지역의 갈등은 다이쇼와 쇼와에도 여전했던 걸 보면 메이지는 확실히 국민통합의 과정이 부족했다는 우치다 다쓰루교수의 지적이 일리가 있어보입니다. 페번치현의 한계가 아직도 남아있다고 할 정도니...
보신전쟁 이후 지역 갈등, 폐번치현, 판적봉환 이후 평민과 구 사무라이 계층의 갈등 사츠마, 쵸슈, 토사 정치 파벌.. 메이지 시대 초기 각종 민란과 세이난 전쟁에 이르기까지 그 혼란의 깊이가 쉽지 읺았음이 느껴집니다.
다만... 일본사를 보면 뭐랄까... 무장봉기를 통해 잔존세력들이 결국 철저히 소멸되어가는 과정의 반복이 보인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samurairomance 맨마지막 말씀이 적지않게 울림이 큽니다요. 무장봉기가 늘 그리 끝났다니 안타깝기도 하고여.
그래서 혹시 후쿠시마 지역 사람들은 일본제국 (쵸수 중심)이 미친듯이 치고 나갈때 혹시 평화운동 같은거 했는지 궁금합니다
복수의 연쇄같은 관계지요 무진전쟁에서 아이즈군이 끝까지 대적한 점도 있겠지만 유신정부의 유력인사들이 금문의변 전후로 교토에서 공작정치 하던 시절에
교토수호직이던 아이즈번주 마츠다이라 카타모리의 수하인 아이즈번 세력과 신선조 등의 치안부처에게 심한 탄압을 받았다는 점도 클겁니다
사실 엄밀하게 말하자면,현재 山口県 "萩"市 (아베 조상들의 고향이자 아베의 선거구)와 福島県 "会津若松"市간의 감정이 남아 있죠.
일본사람들도 세대차,개인차가 있지만, 시골에 사는 노인들일수록 과거 藩중심적(国) 사고방식이 강한데,현재 같은 県에 속했더라도 과거 長州藩지역이 아닌 山口県民, 会津藩지역이 아닌 福島県民들은 이런 지역감정이 덜한 듯함.
특히,이런 역사에 관심조차 없는 해당지역 젊은 친구들은 증오감이 점점 퇴색되는 듯함.
남의 나라 역사지만,세월이 주는 증오감정의 자연스러운 희석이라고나 할까? 아마 한세대가 더 지나면,이것 조차 옛날이야기가 될듯함.
드라마 [야에의 벚꽃]이 생각나네요. 그러고보면 후쿠시마.. 지진 피해도 있었고, 왠지 불쌍한 지역입니다 ㅠㅠ
그런데 질문 한가지 있어요 ~~ 전국시대의 모리 가문의 문장과 죠수번의 문장이 동일할까요? 예전부터 궁금했어요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다만, 쵸슈번의 지번인 쵸오후번, 토쿠야마번, 키요스에번 등의 가문 문장을 보면 제일 위의 획이 조금씩 다릅니다. 자세히 안보면 모를 정도의 차이입니다만... 어쨌든 그렇습니다.
그래도 후쿠시마 터진후 관광산업 부흥하라고 야에의 벛꽃 기획해줌
후쿠시마는 최근 사고도 있지만 유신으로도 참 고초를 많이 겪은 곳이네요..
이번 화는 매우 흥미로운 소재라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여담으로 니시다 토시유키 옹은 아이즈 출신이지만 tv예능을 통해서 자신의 조상 중에 니시다라는 사쓰마번사가 있다는 걸 알면서 엄청 놀랬었죠 ㅎㅎ
오오. 그럼 일이 있었군요. 쵸슈 아니라 사츠마라서 그나마 다행으로 생각했을 듯..ㅋ
@@samurairomance 그런것도 있고요 그리고 NHK 드라마 야에의 벚꽃에서는 아이즈 출신의
다이묘로 나와서 보신전쟁후까지 생존한것으로 나옵니다만 아무래도 본인의 출신지에
관한 이야기라서 많이 착잡했을것으로 생각되네요
西田의 부계는 大阪 泉州지역의 侍후예 집안으로서 원래 泉州(和泉)에서 태어나 살다가,어린 시절 아버지가 일찍 죽는 바람에,郡山에 있는 큰 이모(薩摩출신의 侍후예인 西田집안으로 시집감)가 어린 西田를 거두어 키움.그래서 큰이모 집안 성인 西田로 바뀜. 郡山는 예전 守山藩이기 때문에,현재는 같은 福島県으로 묶였다고는 하나 会津藩출신 만큼의 증오심은 없다고 봄.福島県 다른 지역도 비슷한데,단지 같은 현민으로서 会津藩에 동조하려는 의식과 지역적으로 가까운 곳이니 인간관계들이 얽혀 있어서 동조하는 듯함.
정말 일본역사 초전문가 사무라이로망스
이 세상에 더이상의 일본 역사 유투브는 없다
칭찬 감사합니다만, 관심 범위 벗어나면 아무것도 모릅니다. ㅋ. 관심있는 부분이나 주워들은게 많다보니 좀 아는 것 뿐이지요...
내용 좋고 듣기 편해요.
재미있게 봤습니다. 그런데 제가 일본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게 없어서요. 지명의 이름도 어렵지만 위치를 좀 표시해 주시면 좋겠네요. 어디가 어딘지 전혀모르니까요 . 죄송합니다.
아... 그럴 수 있겠군요. 앞으로는 좀 더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신경쓰도록 하겠습니다. 피드백 감사합니다 !!!
지도를 보여주면 참 좋겠습니다.😊
당시 이토를 암살하고 사형수였던 안중근의사의 담당 간수가 "나는 동북지방 출신이다. 당신을 존경하고 있다." 라고 하는 내용을 어디서 본적있네요. 안 의사 친필을 가보로 간직하고 계시다는
미야기현 출신, 치바 토시치(千葉十七)라는 인물이지요.
이 분이 개인적으로 안중근 의사를 존경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끔 이 내용을 일본인들이 안중근 의사를 존경하는 것으로 물타기 하는 내용들이 있는데, 사실과 다릅니다.
그냥 치바 토시치라는 개인에게 한정된 내용일 뿐이고 대다수 일본인은 안중근의 존재 자체를 모르며, 일부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일본 최고의 재상을 죽인 테러범으로만 기억되어 있습니다.
한세상물정모르는 철없은 젊은이의 치기를 이용한百犬.
반중을 해야지 반일을 하면 못 쓴다
맞아요. 지금은 일부 정치인들의 개인적 이해관계에 따라 국익에 관련된 피아식별이 반대로 된 위험한 상황이지요.
전후 처리 과정이 더 비참했군요....
아이즈 자체도 그후로 매우 무시받았다고 들었는데, 저정도면 우리나라 경상도 전라도의 지역감정은 애교겠네요=ㅂ=''' 불과 150년도 안된 이야기니 이거;;;;;
일본 지명에대해 생소한데 지도 같은게 영상이 있었으면 좀더 이해하기 쉬울 것 같아요
맞아요. 그런 부분 신경 좀 더 쓰겠습니다. 지명 용어....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말이지요. 잘 알겠습니다.
그러합니다 지도가 있었다면 더실감 할건데 꼭 지도 부탁드립니다
백호대 라는 드라마를 보면 알 수 있을 듯요..
일본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일본의 지역감정과 비교하면 우리나라는 순한 맛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로~!!
프랑스 혁명 때는 전 유럽이 프랑스 내전에 간섭했었는데
보신 전쟁은 주변 동아시아 국가들이 그러지 못 했던 것이 아쉽습니다
조선이 막부를 지원하고 신정부를 진압했었으면 훗날 일본으로부터 오는 트라우마는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사실 전국시대가 더 큰 기회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한반도에 실력있는 왕조가 들어섰더라면 분열된 일본을 야금야금 집어삼킬 수 있었을텐데 말이지요.
@@samurairomance 우리 한반도는 한번도 군사력을 외부로 쓴 적이 없어서 좀 아쉽습니다
강화도 조약당시 일본 국서 받고나서야 천황이 복권된걸 알았는데 뭘.. 청나라는 이미 반식민지 상태고
관련 동영상을 주~욱 보다보니 일본을 이해하는게 얼마나 어려운일인가를 알것같아요. 한국인의 역사나 생각만으로 일본을 본다는것은 불가능할듯하네요
성지순례왔습니다. 아베 전 총리를 사쓰마 출신이....
도입 부분 빠르게 샤미센하고 북치는 비트 제목 좀 알수 있을까요?? 시작 2초에서 5초에서요 ㅜㅜ
ruclips.net/video/pZsfdupC89s/видео.html
저작권 없는 BGM입니다.
@@samurairomance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항상 잘 보고 있는 구독자 1인입니다 화이팅 👼
사이토 하지메의 무덤도 후쿠시마에있는데
그게..전투중에 서로 전사했다면 그렇게 원한이 깊지는 않았을텐데, 전투후 항복한 병사 살해, 민가 불태우기, 민간인 살해 등등의 사건이 조직적으로 일어나서 ..일본 군국주의의 잔인함이 이미 이때 태동되었다고나 할까요..오죽하면 아이즈번은 남자 여자 성비가 전쟁후 3:7이다..이런 이야기까지 있습니다..거의 젊은 남자는 다죽었다고봐야..원한이 아직까지 남아있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그거 잘못된 낭설이라고 영상에 나와 있습니다.
확실히 이 정도로 뿌리깊은 지역감정이면 해결하기도 쉽지 않겠네요...ㅠ 그나저나 아베는 저 말을 우리나라한테 하는 게 효과가 더 좋았으련만...ㅎㅎ 오늘도 몰랐던 사실 하나 알고 갑니다^^
+대하드라마를 보다 보면 素襖와 直垂가 종종 보이는데 전국시대에 무사의 복식에 대한 규정같은 것이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작업하다가 이 부분 때문에 슬럼프가ㅠ
아이즈의 비극! 백호대, 후쿠시마
서로 화살을 날렸는데 독화살이고,
서로 펀치를 교환 했는데 핵펀치라.......
아! 그리고 막부파 파벌은 세키가하라 이전에 도쿠가와에 귀순했던 후다이 가문이고,
반막부파의 번들은 실은 도자마外樣라 하여 세키가하라 이후에야 복종한 좀 홀대받는 가문입니다. 애초에 갈릴 이유가 분명했지요.
아이즈는 후다이 가 아니고 신판 입니다 . 우리말로 읽으면 친번 으로 혈연관계라는 의미죠. 2대쇼군 히데타다의 서자 호시나 마사유키 가 시조입니다
@@동네건달-s5k //아! 잡것이 섞여들어 갔네요!
토자마지만 사츠마는 쇼군가랑 통혼도 여러번 하고 오키나와 점령이랑 무역도 묵인해줘서 돈맛좀 봤는데 통수 거하게 때림
@@wylee5984 통수라기보단 시마즈 가문 자체는 막부편이었는데 지방의 대구보리통이나 서향융성 같은 구라마이모노들이 다 해먹은거죠..
지역감정 없는 나라는 없죠.
문제는 이것을 정치에 너무 자극적으로 이용해 먹는 정치꾼들이 문제. 더 나아가 특정국가에 대한 반감을 정치 슬로건으로 정권을 유지할려는 집단도
青森には 南部と 津軽も同じ
その背景は何でしょうか。
@@samurairomance 江戸時代 津軽氏の 南部からの独立した 時から 幕末まで 対立からです。
@@samurairomance 쓰가루 가문이 애초에 난부 가문 배신하고 독립한데다가 보신 전쟁때도 신정부편에 서서 그렇다는것 같습니다
아이즈 지금의 후쿠시마
도쿠가와 막부 가문인 마츠다이라 가문
막부의 마지막 보루
저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좀 심했네요. 메이지 유신이 일본을 근대화의 길로 그리고 제국으로 끌어올린 것은 사실이나 기본설계가 조금 부실했다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작부터 진한 지역감정과 차별 그리고 삿쵸간 파벌을 나누고 그랬으니 2차 세계대전 때 어이터지는(우리에겐 다행인) 일본군 전설이 나온게 아닌가 싶습니다.
전국에 득실거리는 사족들을 눌러버리는 과정이 어떻게 가능했을지... 저는 상상이 잘 안갑니다. 실제 그 시절을 살았던 사람들의 고통은 상상 이상이었을 듯 합니다.
2차대전을 패망으로 이끈 도조 히데키는 정작 조슈파벌한테 엄청 탄압받은 반조슈파 수장이긴 합니다
@@개가짖어도기차는-v9z 그래서 도조는 육사교장시절에 입학면접에서 조슈출신들은 직접 자기가 터무니없는 문제를 내서 떨어뜨렸다고 하죠..
쵸슈번이 아마 신라계가 아닌지
백제 성왕의 머리를 계단에 매장했 던 얘기가 생각나네.
그럼 아이즈번은 백제계 일지도??
이건또 무슨말씀입니까 갈수록 태산이내요 일본의역사가 ?? 답답합니다 일본역사가 정말 흥미롭군요 신라계 백제계
그런 소리 만이듣기는했고 어렴풋이 일본과 우리는 한핏줄이라는 느낌 받았지만 정말 궁금 합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백제계 도꾸가와 이에야쓰가 신라계 라는 말도 하든데 그것도 정말 궁금합니다
어디서 자료를구할수업을까요 ??
저런 지역 사족 중심의 분쟁조차 한으로 남는데, 일본인들은 한국인들이 침략을 기억하는 거에 딴지 거는건가??
신기한 친구들이네
안배워서 모르니까 ㅋ
👌
그럼 우리가 지들한테 왜 적대적인줄 알겠네
이것에 비하면 한국의 지역감정은 애들 장난인것 같은데 ㄷㄷ
그래서 후쿠시마 지진 때 '역적들 잘 죽었다.'리는 말이 돌았던 건가....
그런 말이 일본에서 돌았었나요?? 호오....
@@samurairomance 예... 당시 일본 인터넷에 넷우익들 사이에 꽤 돌았던 말이라고 들었습니다.
@@Ende1211 역적이 누군지 모르겠네요.
도호쿠는 막부에 충성했고
삿초는 신정부 즉, 천황에 충성했으니 서로가 서로를 역적이라 칭한건데 현재는 패자를 역적이라 부르는건가ㅋㅋ
@@ssangchuuuu 우익한테는 막부가 아닌 조정에 반기를 들은 아이즈가 역적이죠
@@wylee5984 그래서 도호쿠지방에는 '유신 150주년'이 아닌 '보신 150주년'이라 칭했나봅니다.
영호남 지역감정은 명함도 못내밀죠
사무라이 로망스 님께서 어서 빨리 전국시대를 넘어 제국시대 일본으로 넘어 온다면 구독자가 상상 초월할 정도의 대박이나
쪽박이나 둘중에 하나는 확실이 될것같은데...............
예를 들면 영친왕과 이왕가의 일본생활과 연금, 재산.결혼등등 전부를 천천히 한번 시대별로 거꾸로 나열해보면
어떨까요? 히로시마원폭때 사망한 이왕공족의 장례식을 마지막까지 서울에서 성대하게 치러준 조선총독부는
사무라이정신때문에 이왕공족을 극진히 대우 해준걸까요 ?
사무라이 로망스 방송을 보면서 저 사무라이 정신의 본질은 뭘까? 하는 의문이 항상 남습니다
지금도 아마 일본의 정치인들의 선조를 조사해보면 거의 사무라이출신이 대부분 일거라 예상됩니다
할배와 아침 밥상머리에서 매일 머리에 새기듯이 듣고 보고 하는 것은 근성은 계속 이어지죠
수백년이 지나도 잘 변하지않습니다 지금의 한국도 인류사를 연구하는 학자들 중에는 한국을 현재
후조선 시대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자유민주주의 국가 탄생,6.25 전쟁 , 산업화를 넘어 저 지구 건너편의 사람과 실시간 유튜브로 서로 대화하며
소통한다고 하지만 아직도 개화되지않고 개방되지않고 자유인을 거부하고 지역의 굴레에 억눌려 말못하는
후조선시대의 사람들이 한국에도 많이 남아있습니다
시대에 대한 지식이 부족해서 근대로 넘어오기는 근시일 내에는 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이공 장례식은 미군의공습으로 살해 됐다. 미국은 잔인하고 부녀자를 강간하고 살인을 즐긴다 그러니 조선인도 내선일체의 마음으로 옥쇄해야한다.. 입니다.
그때쯤이면 미군기의 폭격이 심했고 경성에서 일본군의 여의도 비행장이나 이태원지역의 폭격을 볼수 있였고 관부연락선이 통제되서 하늘과 바다가 미국에게 넘어갔다는걸 알사람들은 알았고 친일파들이 독립운동이나 독립군출신 집안과 혼인하기도 했죠 그러니 일본이 망해가고 있다는걸 다 알았죠.
일본의 입장이라면 머라도 해야할때였습니다. 소련에 밀리던 독일군들이 점령지였던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대규모 무력투쟁이 발생해서 눈앞에 소련군보다 반기를든 바르샤바시민들을 진압하는데 전력을 소모해서 큰피해를 봐서 그런일이 생기면 안됐으니까요.
그리고 일본의 정치계는
초기 지역토후들과 산업개발로 돈을 번 세력들이 정치를 한거죠. 정치는 돈으로 하는거니 ㅎㅎ 그걸 대대로 이어가고 있고요. 그리고 공무원출신들이죠.
전쟁이 없는 에도막부시대에 사무라이는
위상이 떨어져서 경호원과집사 수준입니다. 일본영화 7인의 사무라이란 영화를 보시길.
막부가 건재했다면 일본의 국력이 조금 약했을진 몰라도 조선침략도 동아시아를 휩쓴 대전란도 없었을 것 같단 생각이 드네요.
그래서 과거 아이즈의 한이 더 가슴에 와 닿습니다.
하지만 만약 그렇게 되었다면 우리는 근대적 민족국가 체계를 갖추지 못하고 서구열강들에 예속되어 옐로우몽키 취급 당하며 살게 되었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일본이 저지른 짓은 잘못되었으나 양놈들, 특히 양키새끼들의 거만한 콧대에 코피라도 터트린건 통쾌하다고 생각합니다.
전라,경상도랑은 비교가 세키카하라부터
무진전쟁까지 이어지는거라
경상,전라가 싸운건 통일신라전까지고
게다가 쵸슈는 에도막부내내 박해를 받은
싸스마는 뭐 개항되서 잘먹고 잘산동네라서리
쵸슈랑은 다르죠.
전라 경상도가 아니라 경기 충청 전라도와 경상도죠
@@jamesroh5996 사실 따지면 충청 전라 경기도 경상남도와 경상북도죠.
TK와PK는 애초에 다름
우리나라로 치면 평양과 한양의 관계였다고 보는게 더 맞을것같습니다
그렇네요. 평안도 사람들이 조선조를 증오해서 일부로 출사를 안하고 상공업쪽에 진출해서 평양은 조선에서 가장 부유한 동네가 됐지요.. 그래서 평안감사도 지 싫으면 그만이라는 말도 있지요
나는 한국어를 모르기 때문에 번역을 위해 간단한 한국어로 설명해 달라.
아베 전 총리와 ''신컨산 이랏샤이 "고 보신 전쟁은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한국어를 모르기 때문에 동영상의 내용을 이해 할 수 없기 때문에 누군가 알기 쉽게 가르치면 좋겠다.
어느나라 사람입니까??
@@samurairomance 일본인이지만, 당신의 그 질문은 당신이나 다른 사람이 내 질문에 대답하는 데 적합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安倍総理が福島訪問時昔のことを謝罪したとのことと新婚さんいらっしゃいで鹿児島、福島県のカップルが親の反対で結婚できなかった話など、戊辰戦争の際長州、薩摩、会津の関係悪化を説明しています。
@@wylee5984 ご丁寧に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사쓰마와 아이즈는 뭔가 폼나는데 조슈, 도사는 약간 음험한 느낌이 듬.
아이즈는 의리의 느낌이...
사츠마 음험, 조슈 과격, 토사 촌스러움, 아이즈 멍청하게 우직함
사쓰마는 계산적이라 통수도 많이 쳤어서 대하에서도 사쓰마 하면 통수부터 먼저 걱정하는 대사가 많긴 합니다 ㅎㅎ
한국은 좁은 통일사회라 그런지 극한까지 괴롭히거나 복수하는 이야기가 별로 없는거 같은데, 일본은 끝을 보는 느낌입니다.
150년 지났는데도 아직 끝나지 않은 상황같어요.
@@samurairomance 우린 전국시대가 없었으니까요ㅜ.ㅜ
수천년 피해자 행세하는 전라도가 있죠
@@andoo2966불편해 하시는 그분들이 댓글을 달지도...
도쿠가와이에야스
다른댓글 광속으로 삭제 되네요 ㅋ
곧 삭제될듯
겉 치레적으로는 유신삼걸중 1명이라고 평가받지만.. 실상은
찌질한 녀석이었군요 카츠라 코고로우 (키도 타카요시) 얼마나 미디어에서
미화를 했으면.. 저런 쓰레기같은 면이 나중에서야 밝혀지는지.. 참..
킨몬노헨, 이케다야 사건 등을 통해 아이즈와 아이즈를 배후에 둔 신센구미에게 쵸슈번의 젊은 인재들이 많이 죽었지요. 복수에 복수, 또 복수... 키도 타카요시의 "아이즈 증오"는 유명합니다. 이유가 있다고 볼 수 있겠지요...
원래 키도 타카요시는 아이즈번 번사와 그 가족을 모두 홋카이도 개척에 투입하려 했었습니다. 그 처분을 막아 준 인물이 사츠마 출신 쿠로다 키요타카였던 이유 등등으로, 아이즈의 사츠마에 대한 원한은 그리 깊지 않았던 것이지요.
카츠라 코고로우가 키도 타카요시였군요...개명한 이름까지는 잊고 있었네요 ㅋㅋㅋ
@@kdsbsb 예 그게 아마 도막후에 메이지 유신을 정립시키고난후 권력을 손에 넣은후에 개명한것인지
그 젠에 한것인지는 모르겠으나 개명한것은 맞습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아래 '박가네'라는 유투버 영상도 참고하면 우리나라 역사와 관련해서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네요. ^^
ruclips.net/video/eefWfqRQNwk/видео.html
감사합니다. 유명한 분이죠. 전 이미 구독 하고 있습니다. ^^
다만, 제 기본 사고와는 논조가 좀 다르기는 해요. 반박댓글 달고 싶은 부분이...ㅋ. 워낙 방송감각 있는 분 같아서 부럽습니다.
@@samurairomance 아무래도 박가네님이 역사 전공자분은 아닌것 같으니 한계는 있을 것이고 과감하게 피드백을 주시면 잘 반영하시지 않을까 싶네요 ^^
저도 그냥 취미가지. 전공자는 아니라서, 나하고 생각이 좀 다르구나 생각하고 마는게 좋은 처신 같아 보입니다.
정말 재미있는 분이에요. 어떻게 입담도 저렇게 좋을까. 그리고 일본 현지 내용 공부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항상 챙겨보지는 못하지만, 혹시라도 나중에 실시간 방송을 하게되면 좋은 롤모델로 삼고 싶은 분입니다.
이 영상을 보고 댓글 추천으로 박가네 영상을 다시 보니 더 새롭습니다.
이 영상이 일본 이해의 새장을 열어 주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쉽거리는 볼만하나 역사적?인 관점에서는.....전혀던데요? 피드백을 한다 하여도 컨셉이나 댓글들도 보면 일본 거주하시면서 노노재팬쪽이라.........
자민당 정권이 후쿠시마 사람들 홀대하는것도 어찌보면 역사적 이유일수도 있겠네요...
그러니까 메이지 유신이란건 도쿠가와 막부의 권력을 초슈번이 빼앗은것일뿐 무슨 대단한 민주화 근대화의 혁명같은게 아니란거 물론 막부에게 털린 초슈번이 외세의 힘을 빌리는 바람에 근대화가 되긴했지만 어디까지나 부가적 효과였음
무식하면 용감하다.
막부도 근대화에 관심이 있고 해군 창설이나 무역장려등 여러가지 추진했죠
님말대로 그냥 누가 주도권을 갖느냐하는 권력싸움이죠
한국 영호남 갈등은 저거에 비하면 ㅈ도아님
애초에 저긴 봉건제 국가였으니
야마구치...야마구치 구미가 먼저 생각나네요
야마구치 구미의 야마구치는 지역명이 아니라 야쿠자 초대두목 성입니다
@@andoo2966 아 맞다ㅜ.ㅜ
2대 조장이 야마구치 노보루
요즘 야쿠자도 인구가 줄면서 젊은이 수급이 잘 안된다면서요... 행동대원 진피라 나이가 50대라고 하던데요. 야쿠자도 인구 감소와 더불어 소멸각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samurairomance 야쿠자로 리스트에 올라가면 통장개설,휴대폰 개통,취업 등을 막아버리고 말 그대로 사람구실을 못하게 하니 젊은이들이 가입을 꺼리죠
취업이야 어차피 못할 놈들이 하겠지만, 이미 숨통을 죄고 있는 상황이군요.
Nhk 드라마 백호대 삼부작 시리즈가 있긴 한데 일뽕 가득하니 조심히 보시길
제 일본 지인에게 보여줬더니 자기주위 친구들은 후쿠시마현 엄청 싫어 한다네요 집에서도 교육을 받아서 왜 한국사람들이 후쿠오카 만 그렇게 많이 가는지도 모르겠다하고
그렇군요. 여러모로 좀 안됐다는 생각도 듭니다. 예전에 본 다큐에서 지진 이후 후쿠시마에서 타 지역으로 흩어진 사람들 중에 학생들이 학교에서 이지메 당하는 내용을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안그래도 지역감정이 있는 동네라면, 원전 문제로 이주한 사람들은 몇 배로 힘들겠네요.
외부 시선이 그렇다면 지역정서는 계속 내부로 결속할 가능성이 높을 것 같습니다.
아참.. 그리고 언급하신 드라마가 2007년 작, 테레비 아사히에서 방송된 것이 아닌 다른 시리즈 인가요?? NHK 제작.
좀 더 구체적 정보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링크라던가...
@@samurairomance 아 죄송합니다 아사히 가 맞네요 아시는 아시히티비 작이 맞습니다
그럼 아이즈원은 야마구치에서 별로 안좋아하겠네....
아이즈원 멤버중에 사쓰마있지않나요?
시마과장 보면 70년대 까지 감정이 남아있어서
시마과장 야마구치 출신이라고 후쿠시마 처갓집에 발도 못붙이게함
지금은 오래된 얘기라 많이 희석됐지
일본은 내각책임제... 인데
어찌 한국의 "국민투표제도"로 설명을 하지....
예전에 안중근의사에게 감화된 간수이야기 뒷배경을 보니 그 간수가 동북지방이었나 아이즈 출신이어서 고향의 원수인 이토 쏴죽인 안중근을 좋게봐서였다고 들었는데
아.. 이부분은 처음듣는 이야기입니다. 치바 토시치가 유명인이 아니라서 인터넷 검색으로는 그에 대한 이야기를 찾기가 어렵군요. 치바 토시치가 군인으로서 안중군의 인품에 감복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그냥 개인 생각입니자만.. 쵸슈다. 아이즈다... 이런 말이 나올 장면은 아닌 것 같은데요. 근데 이 부분은 이렇다할 자료가 없어서요. 잘 모르겠습니다.
@@samurairomance ruclips.net/video/eefWfqRQNwk/видео.html
여기서 봤었군요 간수 고향이 미야기현이라고 합니다
@@세잡쓰 미야기도 센다이번 있던 동네라 막부파로 싸웠었어요
우리도 영호남 갈등이 100년은 갈 것 같음.
그런데, 전두환, 노태우 처벌하고, 하나회 다 숙정하고, 추징금도 거의 다 회수하고, 민주화 유공자 지정해서 후손까지 교육비 무료 특혜까지 주고 있는데, 이제 화해할 때가 되지 않았나?
야마구치현은 대구!
후쿠시마원전사태때 쓰나미몰려오기전에 옥상으로 피신한것을 핸드폰으로 올린 동영상에대한 니코동 댓글를들을 보면 절규하는 후쿠시마 사람들의 도호쿠 사투리 천박하다.. 듣기 거슬린다..가 니코동화면에 가득합니다..일본뉴스에도 칸사이로 피신한 후쿠시마 학생들에 대한 이지메가 등장하기도 했지요
후쿠시마 학생에 대한 이지메는 많이 들어봤습니다만.. 심하군요. 닛코동이 뭔지는 잘 모릅니다만... 유머사이트 같은 곳입니까.
@@samurairomance 니코동은 동영상에 댓글이 화면에 달리는 달려서 인기 동영상은 나중에 쌀(코멘트)이 동영상을 뒤덮어서 안보이게 되는 유명한 동화채널입니다..
아이즈번은 그럴만 한데 한국의 어느 지방은 왜 그런지 모르겠어요
거긴 외국 아닌가요? 우덜란드
7시
내용은 좋은데, 기본중에 기본을 무시해 성의가 없어 보이네요...지역의 위치를 제대로 여러번 보여줘야 하지 않나요?...백문이 불여일견...오호 통재라!
같은 입장이네요Ki Bong Hyun과.
그러네요. 앞으론 신경 좀 쓰겠습니다.
동서의 극과극 이구만...
와 얘네 이러니 죠슈출신 정치인들이 후쿠시마를 챙겨줄리가 없지
잘은 모르지만 아이즈는 뭔가 한국의 한이 서린게 느껴짐.
우리는 당하고 억울하고 서럽게 살았다는 그 지저분한 한의 정신은 이제 쓰레기통에 집어 쳐넣고 함께 밝은 미래, 부강한 대한민국을 건설해 나가는데 기여합시다. 우리는 항상 당하고 살아서 한이서린 민족이 아닙니다.
아이즈는 꼭 망하는 편에 서네.
안중근의사를 존경한 교도소장은 정치적 반대파인 이토를 죽였기에 그런것이고
태평양전쟁때 일본 육군과 해군이 서로 정치적 반대파이기에 정보를 공유하지 않았죠
아주 뿌리깊은 갈등이고
재밌게도 한쪽은 친 백제파로 혐한이고
반대쪽은 친 신라파로 친한이죠
제국시대끝나고 625안났으면 아주 볼만했을텐데 너무 억울하고 아쉽네요
야마구치현(죠슈번)이 백제계열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알았지만 반대로 후쿠시마현(아이즈번)이 신라계라는 것을 처음 들어보네요 ㅋㅋㅋ 뭐 그 유명한 고마 신사도 고구려 왕자의 후손들이 지키고 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신라계라는 것도 충분히 가능성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은 합니다만...괜히 우리가 분단되고 한국전쟁 겪고 연이은 피해자가 됐네요...
@@kdsbsb 저도 전공자도 아니고 세세히 따지면 잘 몰라요 그래서 정치적 반대파라고 얼버무린거죠 근데 그 방향성에 따른 일본의 대 한 외교 정책은 확실하더라구요
남북조시대 종결지은 왕조 :친백제계 -고려말 왜구
도요토미 :친백제계 -임란
노부나가 :친신라계 - 평화시기
이토:친백제계 - 조선식민지
교도소장 - 친신라계이자 이토 반대파
뭐 이렇게 나눠진다더군요
그리고 일본에 갔다가 들은 이야긴데
신사문화는 신라문화고
불교문화는 백제문화라더군요
우리나라 통일신라시기에
두 종교가 극한 대립을 한적이 있다더군요
@@캡틴후크-h2v 그렇군요 ㅋㅋㅋ 일본에 남아 있는 과거 백제와 신라의 영향력을 보면 놀라울 따름입니다. 그 고대 일본에서 권력을 놓고 백제계와 신라계가 치열하게 싸웠다는 기록도 남아있다 하더라고요. 그래서 마지막에 백제계가 이겨서 백제를 도우러 있는 병력 다 끌어모아서 내보냈는데 백강의 전투에스 크게 패해서 백제땅 회복을 포기했다 하고요...통일 신라 시대에 신사세력과 불교세력이 크게 대립했다는 것은 충분히 일리가 있는 말인거 같습니다.
@@kdsbsb 야마구치현은 천황계에서 분적한 오우치가가문이 통치하다가 모리가문에서 패해서 나중에 모리가문에서 통치했어요 대마도랑규슈는 가야계 관서지역은 백제계 관동지역은 신라계라고 하는이유는 그지역에서 유물이 계속 출토되는데 유물로보고 어느지역도래인후손임을 알수있습니다 특히~관동군마현은 화산폭발후 신라계유물이 지금도 계속 출토되고 있습니다 이미 관서지역이 백제 가야계가 자리잡고있어서 신라계가 관동지역으로 자리잡고살지않았나? 추측하고있습니다
한국보다 훨씬 심한것 같네요..
야마구치 출신이 후쿠오카 출신을 껄끄러워 핟다면 이해되지만 메이지유신을 방해한 주축세력이 부끄러운 줄도(우리가 아닌 일본인 관점에서) 모르고 저렇게 당당하다는게 오히려 의아하네요. 아이즈번이 있었던 곳이라는 것조차 부끄러워해야 하는거 아닌가?
승자가 기록한 메이지 역사 뒤에서 열심히 메이지 유신의 질못된 기록을 밝히는 분도 계시더라고요. 개인적으로 피해자 코스프레를 좋아하는 편은 아니라서 아이즈의 입장은 이해는 하지만 저도 비슷한 생각입니다....
일본인 입장에선 역적이 당당하니 염치없는거지
후쿠시마와 야마구치를 호남과 영남으로 바꿔도 비슷하게 성립이 되는 거 같네요. 피로 얼룩지면 결코 되돌릴 수 없단 사실을요..
영호남이 피를 흘린 적이 있나요? 서로 같지 않습니다. 일본의 지방분권의 역사와 그 성격을 전혀 모르시는듯.
영호남의 지역갈등은 근본이 명확치가 않습니다. 정치인들의 사익을 위해 만들어진 프레임 성격이 강하죠.
2020🐯10😊26
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