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정작 중요한 1948년부터는 대한민국 건국(독립)참여를 반대하고 부정함 근거 1947년 11월 말 12월 초 이승만과 회담후 이승만의 단정안 찬성 언론에 발표 장덕수 암살사건 이후 입장 번복 성시백 포섭에 의한 방북, 남북 연석회의 공동성명서 , 유어만 보고서 , 레베데프 비망록
왜이렇게 눈물이 나는지...이런 역사적 위대하신 선배님이 계셔서 후대에 이렇게 맘껏 먹고 마시며 자유롭게 문화를 즐기고 있습니다. 단 하나..그렇게 원하시던 남북분단은..여전히 서로를 향해 총을 겨누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단 하나. 한국만 남북이 분단된 상태죠. 저희역시..통일을 보지 못하고 눈을 감을것 같습니다. 김구선생님만큼의 열정과 의지를 갖은 인물이 없습니다.
김구 왈 (건국참여 거부이유) 어차피 적화 통일 될거기에 “내가 남북한 지도자 회의에 참석한 동기 중 하나는 북한에서 실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알아보려는 것이었습니다. 공산주의자들이 앞으로 북한군의 확장을 3년간 중지한다고 하더라도, 그 사이 남한에서 무슨 노력을 하더라도 공산군의 현재 수준에 대응할 만한 군대를 건설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소련인들은 비난 받을 새도 없이 손쉽게 남한을 급습하는 일에 그것(북한군)을 투입시킬 것이고, 지금 잠시 여기(남한)에 어떤 정부가 서고 있지만 (곧 소련에 의한) 인민공화국이 선포될 것입니다.” “One of the motives for going to the Leaders Conference was to see the actual things happening in North Korea. Even if the Communists stop expanding the Korean Red Army for three years to come, all the efforts in South Korea will hardly be able to build up an army to the present strength of the red army. The Russians will easily set it on its southward swoop without incurring the blame, for the moment a government is set up here, the People’s Republic will be proclaimed.”
문득 백범께서 젊은시절 관상공부를 하다가 자신의 얼굴은 관상학적으로 좋지 않음을 깨닫고 고민하다 결국 마음이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는.. 어릴적 백범일지에서 본 인상적인 내용이 생각납니다. 백범의 사진을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부지고 조금은 무서워 보이는 인상에서 부드럽고 인자한 인상으로 변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음이 얼굴을 변화시킨다는..백범께서 젊은시절 결심을 이룬것 같습니다. 오늘은 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봅니다.
@@sangkim9656 어 그래는, 무슨 어 그래야, "윤문" 이 모 하는 건줄 몰라? 출판 할때 문장을 다듬어서 내지 원본 그대로 출판하니? 백범 기념관에 친필로 직접 쓴 일지랑 편지가 그대로 남아 있고 47년에 출판된 책이랑 같은데. 무슨 대필 같은 소릴 저질 유투브 에서 주워 듣고 아는척이야 벡범 정도면 친일파지만 조선 3대 천재 중 하나인 춘원이 윤문 하는게 맞는거야.
15:11 "독립운동가분들의 아픔과 인간됨을 함께 기억하는 것"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느끼며 부끄러움을 느끼며 애국심이 생깁니다. 김구선생님의 공주 공산성 광복루를 산책하면서 그분의 발자취를 그리워합니다. 요즘 김구선생님 업적을 비하하는 다른이를 보면서 가슴에 손을 얹고 애국심을 생각하는 취지로 말하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심용환 선생님의 말을 또한번 들으면서 백범김구일지의 내용이 기억납니다. 좀 더자세한것은 책에 있으니 시간이 되시면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백범일지에는 기록되지 않은 내용이지만 15:58 이 부분은 앞으로의 복선같다는 생각을 했었던 대목같다는 느낌이 가시질 않더라고요^^ 그리고 누구에게나 치기 어린 시절이 있기 마련이죠.. 이걸 어떻게 지나오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13:22 ~ 13:28 16:10 ~ 16:16 23:17
치기어린 행동이라 치부하기전에 치하포사건시 동학이나 의병활동에 있어 이미 대장격인 인물로 인정받았음을 알아야합니다. 안진사 등 조선사람 뿐만 아니라 일본책임자로부터도 똑같은 인정을 받았습니다. 현재의 시각으로 평균적인 사람으로 바라보는 것은 지양해야합니다. 신격화하자는 것아 아니지만 최소한 20대부터는 비범한 인물이었음은 인정해야합니다.
미국과 중국을 상대로 전쟁을 일으키고 대동아 전쟁을 하고 조선의 국권을 빼앗는 일본 제국의 무지막지한 무력을 상대로 아름답게 독립 투쟁하는 방법이 무엇인가요? 대일본제국은 아름답게 신사적으로 우리나라를 침략하였나요? 다른 민족의 모든 왕조는 아름답기만 하였을까요?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하는 진정한 역사 연구에 매진하는 것이 당신들의 귀중한 삶이 대한민국에 진정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인천시의 사적지 발굴보존대상 자료에는 중구 경동 218의 22 일대 화신양복점 건물을 경인 간 최초 전화 개통지로 확인하고 1898년 1월 28일 인천~한성 간 최초로 전화선을 가설하고 22년 뒤 시외전화를 개통했다고 기록한다" 가설과 개통을 혼동하신것 같은데, 1898년 당시 이미 경성~인천 간 전화선은 가설상태였고 백범일지와도 내용이 동일하므로 틀린 내용은 아닐거라 생각됩니다.
@@hjny8280 사실 김구 선생님의 자금 용처와 출처 등은 중국 국민당, 우리나라 한민당 등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그걸 외면하는 건 신채호 선생님께서 통곡하실 일이죠. 치하포 사건의 경우, 살해된 일본인이 아직도 명성황후 살해와 연관점은 전혀 없고, 김구 선생님 본인도 증명하지 않으신 그냥 민간인을 살해한 일입니다. 그리고 현대의 우리는 이것을 범죄, 정치적 성격에서는 테러라고 합니다. 그래서 안중근 의사의 의거를 언급한 겁니다. 그와함께 여기서 짚어야 할 것은 왜 역사에서 편한 부분만 보려하실까요? 기록이 있어도 말이죠. 그런데 이해는 됩니다. 자신과 맞지 않으면 유튜브에서 얻은 지식이라 감히 매도하며, 지식을 습득한 출처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멋대로 예측하는 잣대를 가진 분이니까요. 기본적으로 편향적인 시선을 가지신 분이니까요. 역사를 다룰 분은 정말 아니시네요.
김구선생님 수고많으셨습니다 그러나 해방후 건국에는 참여하지 않으신건 사실입니다 임시정부 주석 애쓰셨습니다 8.15정부수립에는 반대 유엔에 반대의견까지 김구일지를 이광수 소설가의 높은 지식으로 표현 참고 필요 안타까운것은 이승만을 지우기위해 김구를 띄운다면 역사적 역적이다 조심하자 결론은 김구 이승만 대통령 두분 귀하게 모셔야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하네요. 김구선생에 대해서 좋은 부분만을 얘기해주셨는데 역사를 배우는 사람의 관점에서 김구선생의 흑역사에 대한 부분들도 다루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중국에서 받은 후원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해방후 친일인사들이 세운 정당에서 활동한 것 등등...심용환님의 역사관점의 해석을 듣고 싶습니다.
역사 앞에 냉정해야 하며 그시대의 역사는 또다른 의견도 있을수있고 모든 일들을 생각할 여지는 있습니다 무조건적인건 없어요 역사는 후대에 평가 할수있으며 자유대한민국에서는 종교의 자유 정치자유 토론의 자유 자유가 있습니다 왜 개개인의 생각을 막나요?과연 논쟁의 여지가 없다 보십니까?독립운동은 사실 해방 전후로 다시 그려져야하고 근현대사에 자유 대한민국 건국은 독립운동가가 다 만든게 아니라는거. 우린 한민족과 전쟁을 치뤘고 지금도 진행중이며 그때의 그들이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지 다시금 생각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어쩌면 우린 잘못생각하고 있을수도 있고 오히려 의인이라는 해방전 그들은 해방후 북한에서 영웅화 됐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더군다나 김구의. 해방후 남북전쟁 이후의 횡보를 생각해보시길...만약 그때 주체사상 공산주의인 김구가 이겼다면 이나라 자유 대한민국이 건제 할수있었을지도 생각해보시길 진실이란. 무릇 보고싶은것만 듣고싶은것만 듣는게 아닌 냉정한 눈으로 바라볼수있는 눈도 중요합니다 국민이라면...그동안 정치적 목적으로 역사를 미화하고 이용한건 사실이니까요 어느시대고 영웅은 필요하고 그래야 선동이 가능하고 통제또한 가능하니까요 원래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랍니다.
심용환 선생님..김구에 대한 상당히 편향된 시각 잘봤습니다 . 부정적인 부분은 두루뭉술하게 넘어가시네요. 김구가 독립운동에 헌신한건 사실이지만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때문에 대한민국입장에서는 건국을 방해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적개심과 다혈질적 성격때문에 우리 입장에선 독립투사지만 당시 외국인들의 시각에서는 한국인들은 야만적이고 위험한 민족으로 인식시키는데 한몫했죠. 또한 세계정세를 살피지 못했고 속이 시원할지언정 실제 독립을 주도하지도 건국을 주도하지도 못했던것도 엄연한 사실입니다. 당시 외국인들의 입장에선 우리가 이슬람원리주의자들을 보는 시각과 별 다를게 없는거죠..유튜브 잘듣고 있습니다만 역사를 내 입장에서만 보면 시각이 편협하게 됩니다. 생각해보세요. 지나가는 외국인들 잡아다가 참수하는 탈레반과 민족적 정당성을 주장하며 일본인이라고 칼로 난도질해 살해하는 김구와 뭐가 다른가요? 그걸 단순히 젊은날에 치기로 보기에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너무 관대한 평가인거죠
말로만 좋은일 좋은 말 은 무수히 많아요 실행과 행동으로 나라를 구하는일 절체절명의 그야말로 민족이 송두리째 사라지는 판에 누구 말단아 공자 같은 소리 무엇이든 해야지 영어를 배우고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리고 도와주는 나라 힘 있는 곳에 가서 구걸 하든가 그저 국민들에게 나는 학자다 잘난척 한심한 우리민족 독립운동가 다그런건 아니지만 한심하다
[청정심(평기허심) 박치우] 대한민국은 정치 의료 법률(사법 세법 등) 교육 역사 경제 등 모든 분야를 뿌리부터 개혁하지 않으면 망한다 역사의 이치를 깨달은 사람은 지금의 대한민국이 기울어져 가고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늪에 빠져 허우적 거리고 있는 대한민국의 모습이 안타깝다 역사는 겨레의 정신이다 바른 정신을 가져야 사람이 바르게 살아가는 것처럼 바른 역사를 가져야 겨레가 바르게 살아간다 대한민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본제국주의 친일파와 대한민국 내에 있는 신친일파를 단죄하고 추방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독립운동을 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건국을 했으면 친일파를 단죄했을 것이고 지금의 신친일파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안타깝다 일본제국주의 식민사관 박살내고 한겨레의 바른 역사 힘차게 일본제국주의 식민사관을 척결하고 바른 한겨레의 역사관을 만들어 가는 것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고난의 길이다. 그러나 그 고난의 길을 가는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있어 분명히 일본제국주의 식민사관을 척결하는 날이 올 것임을 나는 확신한다! 진흙탕에 고귀하게 있는 연꽃처럼 한겨레의 바른 역사를 위해 노력하고 힘쓰는 사람들의 정신은 고귀하다!
인간의 일생은 명암이 명확히 존재 하고 큰일을 하면 할 수록 그러 합니다. 김구 신격화는 절대 하면 안됩니다. 독립운동은 좋은 일이지만 본인이 보기에 나쁜사람은 너무 많이(기록상 81명 암살)죽였고 대부분 한국 사람 입니다. 알기론 4명 빼고 모두 한국인 . 그리고 독립후 유명한 친일인에게 서울에 250평이 넘는 집을 무상으로 받았습니다. 역사는 감성팔이가 아니기에 냉정하게 결과로 평가 해야 합니다.
저희 외가가 김구집안입니다. 먼친척이긴 합니다만, 작금의 일부 행태는 매우 개탄스럽습니다. 사사로운 개인의 의견은 있을지언정 사실을 망각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사도광산 등재에 강제징용이 빠졌고 이를 허락한 한국정부도 개탄스러웠는데... 최근 사실상 임시정부를 부정하는 독립관장의 행태는 매우매우 개탄스럽습니다. 시위라도 해야하는 시기 아닌가 싶습니다.
공부???? 노비가 법적으로 신분 보장된건 일제시대임 민적법 시행이 뭔지는 알고 이야기 하는거? 이때 개똥이 소똥이들이 김말똥 이소똥 박말똥으로 성을 가지게 됨 지방에서는 반상의 질서가 일제시대에도 유지되었지만 그걸 극복하려고 많은 이들이 만주와 일본으로 이주해서 살았음 남의 성을 빌어다 쓴것을 또 한번 고치려고 한게 일본식 창씨 개명인데 법정창씨로 남아도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았다는게 팩트. 그렇게 다수의 사람들이 그렇게 차별받았다고 어쩐다 헛소리해도 만주에서 눌러앉아 살았던 조선인들은 그대로 조선족들이 되고 일제로부터 그렇게 차별받고 살아도 남아서 산 이들이 현 재일교포들이고 그 수가 60만이고 심지어 해방후에도 일본으로 밀항한 이들이 수만임 한국전쟁에서 노비가 완전히 사라진게 아니라 지주와 소작농과의 관계가 완전히 청소가 되버림 1차로 친일 지주세력은 한국 민주당은 이승만에게 토지개혁으로 엄청난 통수를 맞고 부들부들 하고 있었는데 2차로 마찬가지로 친일 지주세력에게 적대적인 김일성이 남진해서 친일지주 한국 민주당의 근거지인 호남지역 지주들을 학살로 싸그리 청소해버림 여기에 대량 피난민등이 발생하고 지주들의 소멸로 인해서 잔존 신분질서가 완전히 사라지게됨 뭐 좋게 표현하면 그레이트 리셑이 된거지 일본이 은혜롭다 축북이다라는 평가에는 동의하지 않는데 적어도 노비들에게 개조선 시대보다 일제시대는 그나마 자신들이 살만한 숨통이 트이던 시절 조금이라도 능력되면 자유롭게 직장을 잡거나 이주를 통해서 자기 삶을 개척할수있었으니까 조선인 특별 지원병제에 1만 6천 모집에 80만이 지원할때 광복군은 1944년 4월 기준 339명이 전부... 만주지역에 조선인이 100만이 넘게 살았는데 왜 항일운동에 투신하지 않았을까? 그냥 먹고사는 문제가 더 중요했었다는거 임시정부 상벌령이 조선내 언론에 기사회되도 그게 뭐? 어쩌라고 반응 수준으로 잠잠했었던 알고 공부 운운하는거?
위대한 혁명가이며 헌신적인 독립운동가인 건 맞음.. 다만 그 누구보다 타협이 없던 민족주의 때문에... 생각이 다른 사람 뿐이 아니라 목적은 같지만 과정이 달랐던 사람마저 해쳤던.. 그만한 과도 있음.. 주인장님은 그렇지 않겠지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개승만의 대립점으로 김구를 마냥 찬양하는 집단들에 뽕 꼽아주는 격이 아닌지도 모르겠음.. 모든 인간은 입체적임.. 해서 모든 역사적 인물은 항상 공과를 같이 기록해야됨.. 김구의 과에 대해서도 같이 다뤘으면 더 알찬 방송이 아니였을까? 함..
좌파와 우파가 타협할 수 있는 마지노선 같은 인물임. 김구 선생보다 더 왼쪽의 인물은 공산주의와 어떤 식으로든 엮여 있어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받아들일 수 없고, 김구 선생보다 더 오른쪽의 인물은 대체로 독재 등 과오를 저질렀다 보니.. 반공주의면서 민족주의였던 게 김구가 일종의 타협점일 수 있는 이유.
그런데 이 영상에서 나온 치하포 사건에서 죽은 그 일본인은 그냥 상인이었을 뿐 단지 여관에 묵고 있었을 뿐인데 김구가 그냥 그 일본인이 수상하다는 이유만으로 죽였다는 얘기도 있더라고요. 실제로 당시 신문에나 경찰 취조 기록도 남아 있고요.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그 당시 일본 상인들의 역할은 단순한 상업이 아니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보부상들도 단순한 상업을 한게 아니라 일본의 정보원 노릇을 했다고도 알고 있구요. 그런데 이건 단순히 알고 있는것이지 않습니까? 저역시도 이것이 정확한 진실인지....뒷받침할만 정확한 근거는 있지만 당장 기억이 나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자기가 특정 정당을 지지하고, 어떤 정치적 기조가 강조되건 지난 시대를 살았다 해도, 역사를 볼 때 현재의 자기 가치관이나 행동규범, 선호를 과거에 투영하고, 그걸로 평가하는 것 자체가 정말 어리석음 이 사람들은 오늘같이 정보교류와 통신이 자유롭고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대에 명확한 철학이나 통찰을 가지지 못하고 스스로 이리저리 휘둘림, 본인은 아니라하지만, 당장의 감정에 우선되는 사람들, 예를 들어 어떤 애기나 책을 보고 "독립투쟁을 하는 거룩한 대업에 왜 조선인까리 이념 다르다고 싸우지?, 또는 공산당은 악인데 왜 막판까지 협상하지?" 이런 의문을 생겼다면 스스로 고뇌하고 찾아보고 해외 독립사는 어떻지 하고 비교 분석하는 그런게 없음. 한마디로 자기 사고의 범주를 확장시키지 못하니깐, 글자 하나로 생가는 당장에 의문을 쫒아가고, 생각이라는게 너무 단조로우니, 답이 당장에 안 떠오르는 것에 대해 자기에게 편하고 익숙한 기준을 세워 평가함. 스스로 깨닫지 못하면, 절대 헤어나올 수 없음. 성장하기 위한 첫걸음은 자기 아는 것, 평가질 하고 싶은것 그것부터 멈추고 책 하나 더 읽고 스스로 정리하는 것임 그러나 안 하겠지. 내 전공이 아닌데 아니면 내 자영업에 도움돼? 결국 합리적으로 득실을 논하면서 저능아 짓은 계속 함.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지 태도 정립조차도 안되어 있는데, 역사에서 뭘 스스로 체득할까 하는 거라곤, "그래 세상은 비정해 힘 약하면 당하는거지", 그래놓고 자기가 당하면 사회나 다른 무언가를 탓하고, 자기가 그 입장이 되면 "역사를 봐라" 하면서 정당화하고 ㅋㅋㅋ
더는 듣기 좋은 말만하는 역사강사,스토리텔러들의 말을 믿지 못하겠습니다 업적이 큰 인물일수록 어쩔 수 없이 과도 많이 발견된다고 생각합니다만 그 과 조차도 공처럼 포장하려는 업계분들 (학자들이라 칭할 수도 없죠) 행태 때문에 한국도 중국,일본처럼 거짓된 역사를 가르치는구나라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네요
일제라면 일본제국을 말씀하시는 건데.. 패망한지 90년이 다되가는 일제에 우리가 예속된게 무엇이 있나요? 가까운 나라에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일본이 한국에게, 한국은 일본에게 말입니다. 그런식이면 오히려 지금 일본사람들은 한국문화에 예속되었나요? 제 시선으로 댓글다신분은 아직도 100년전의 역사에 얽메여 계시고 아직도 일제에 대한 패배감에 절여계신 것 같습니다. 이제 그만 빠져나오세요. 국민총소득, 수출량도 일본과 비등하거나 더 높습니다. 이제는 그 피해망상에서 빠져나오셔야 대한민국이 동아시아의 맹주가 될수 있습니다
저는 이런 글 쓰는 사람들이 과연 본인이 투표하는 정치인들이나 본인이 빠는 정치인들 공과 과를 얼마나 심도있게 연구하고 고려하는 지 정말 궁금합니다. 또한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사건이 무엇입니까? 독립기념관장의 뉴라이트 사관 문제 아닌가요? 생각이 있다면 영상의 의도를 이해하고 뉴라이트 사관에 대한 입장부터 밝히고 김구 선생의 공과 과에 대해서 논하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묻습니다. 독립기념관장과 그를 임명한 윤석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님이 한 말을 님이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님이 두 개를 같이 다뤄야 한다고 주장을 했으면 님도 님의 하고 싶은 주장만 하지 말고 남의 질문에도 성실하게 답변을 하시길 바랍니다. 님의 주장속 의미처럼요.
김구에 관련한 모든 논란은 전부 뭉개버리고 일방적주장만 영상에 나오는데 특히 치하포관련 영상내용은 사실관계에 근거가 충분한지 모르겠네요. 내가 듣고 알기론90년대 까지만해도 운동권은 임정도 김구도 인정하지 않고 김일성만을 인정했으나 김일성이 까면깔수록 괴담뿐이라 21세기 들어서는 김구와 임정을 대체제로 생각한모양인데 물론 김구의 훌륭한점은 아무리칭송해도 부족하겠지만 너무 일방적으로 옹호하는건 도리어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원래 김구를 띄운 건 반공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이면서 반이승만인 인물을 찾던 박정희 정권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민주화 이후 우파는 탈민족주의, 국제주의, 자유주의적인 노선을 취하며 자연스럽게 김구와 멀어진 반면, 아직 민족주의를 고수하고 중국식 권위주의 통치체제를 선호하는 민주당이 김구를 대안으로 가져온 거죠. 백범 선생이 위인임을 부정하긴 어렵지만, 대한민국 정치구도에 의해 우파에선 반공주의적, 민주당에선 민족주의적 이유로 어느 정도 타협의 산물로서 신격화된 면 역시 분명 있다고 봅니다. 반면 양쪽 다 해당하지 않는 진보진영에선 상당히 비판적으로 보는 인물이구요.
돌머리들이 일지가 몬줄 모르나 보네... 매일 쓰는 일기 그걸 어떻게 남이써줘, 임시정부 주석으로 매일 일기 형식으로 남긴 기록을. 이광수가 출판을 위해서 문장을 다듬어서 출판한거잖아, 백범 점도의 인물이면 이광수 정도가 하는게 맞는거야. 어디 저질 유투브 같은데서 조회수 올리려고 하는 소리나 주워듣고 아는척들인지.
김립 피살 사건이 독립운동 과정 중에 생긴 이념 대립 및 주도권 싸움 중에 일어난 걸로 보이는데 아무래도 이런 점이 말년에 김구의 남북협상이 성공으로 이어지지 못했던 요인이지 않았나 싶긴 합니다. 그리고 이게 다분히 한 사람만의 한계점이나 문제점으로 바라보기에는 이 문제가 지금도 이어지는데 이걸 어떻게 바라보고 극복해나가느냐가 주요 쟁점인 것 같네요.
@@suamoon2333 근데 그 부분은 의혹이어서요. 여러 용의자 중에 김구도 의심받는.. 그래서 김구가 죽였는지 확실히 알 수는 없는 사건이긴 한데.. 그래서 전 김립 피살 사건처럼 반공적인 행보 혹은 임정주의적인 면모가 추후에 본인이 본인 발목을 잡은건지 아니면 김구를 견제하는 세력쪽에서 과거의 일들을 빌미로 의혹을 뒤집어 씌운건지는 알수는 없지만 이 요인이 말년에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면서 시도한 남북협상이 실패했던 이유가 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영상 제작해 주셔서 항상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ㅣ
그래서 국밥 늦게 나와서 사람죽인 그 사람 맞죠??
@@Dutyduty97yo 근거를 제시해라. 오데 국밥집인데?ㅋㅋ
8.15 해방을 맞아 열강하신 심용환
선생께 감사를 드리며 무더위 잘 이겨 내시기를~~
선생님 추천 덕분에 토지 잘 읽고 있습니다~! 다음엔 백범일지를 한 번 봐야겠어요!
친일파 이광수가 대필한 것이 백범일지
조국 독립을 위해 평생을 헌신 하신 김구 선생님 감사합니다.
뇌피셜행님 오셨슈ㅎㅎ
@@user-ce4lz4jj1d 네 ㅎㅎ
역사 뇌피셜님도 화이팅입니다.
그런데 정작 중요한 1948년부터는 대한민국 건국(독립)참여를 반대하고 부정함
근거
1947년 11월 말 12월 초 이승만과 회담후 이승만의 단정안 찬성 언론에 발표
장덕수 암살사건 이후 입장 번복 성시백 포섭에 의한 방북, 남북 연석회의 공동성명서 , 유어만 보고서 , 레베데프 비망록
무고한 일본인 죽이고 살인죄로 유죄받은 범죄자를 어휴... 단체로 미쳤다는게 이런거인듯...
왜이렇게 눈물이 나는지...이런 역사적 위대하신 선배님이 계셔서 후대에 이렇게 맘껏 먹고 마시며 자유롭게 문화를 즐기고 있습니다. 단 하나..그렇게 원하시던 남북분단은..여전히 서로를 향해 총을 겨누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단 하나. 한국만 남북이 분단된 상태죠. 저희역시..통일을 보지 못하고 눈을 감을것 같습니다. 김구선생님만큼의 열정과 의지를 갖은 인물이 없습니다.
전쟁이 끊이지 않은 이 때 우리나라뿐 아니라 국제적인 과제일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김구 왈 (건국참여 거부이유)
어차피 적화 통일 될거기에
“내가 남북한 지도자 회의에 참석한 동기 중 하나는 북한에서 실제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알아보려는 것이었습니다. 공산주의자들이 앞으로 북한군의 확장을 3년간 중지한다고 하더라도, 그 사이 남한에서 무슨 노력을 하더라도 공산군의 현재 수준에 대응할 만한 군대를 건설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소련인들은 비난 받을 새도 없이 손쉽게 남한을 급습하는 일에 그것(북한군)을 투입시킬 것이고, 지금 잠시 여기(남한)에 어떤 정부가 서고 있지만 (곧 소련에 의한) 인민공화국이 선포될 것입니다.”
“One of the motives for going to the Leaders Conference was to see the actual things happening in North Korea. Even if the Communists stop expanding the Korean Red Army for three years to come, all the efforts in South Korea will hardly be able to build up an army to the present strength of the red army. The Russians will easily set it on its southward swoop without incurring the blame, for the moment a government is set up here, the People’s Republic will be proclaimed.”
헛소리하지 말고 니가 지금 눈물짓는 그 사상은 친일파 춘원이광수가 대신 써 준거다.
넌 지금 친일파의 사상에 우는 것 ㅋ
어이가 없네ᆢ정명석이나 믿으슈
@@무한-n2c 꼴깞 그만 떨고. 어이나 가서 찾어 ㅉㅉ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요즘 같은 시기를 격으며 선생님의 메세지가 더욱 소중하다 느껴집니다.
인간이 어떻게 공만 있을수있나
김구의 한계는 냉전을 이해하지
못하고 김일성한태 휘둘렷다는게
가장 큼
문득
백범께서 젊은시절
관상공부를 하다가
자신의 얼굴은 관상학적으로 좋지 않음을 깨닫고 고민하다
결국 마음이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다는 결심을 했다는..
어릴적 백범일지에서 본 인상적인 내용이 생각납니다.
백범의 사진을 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부지고 조금은 무서워 보이는 인상에서
부드럽고 인자한 인상으로 변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음이 얼굴을 변화시킨다는..백범께서 젊은시절 결심을 이룬것 같습니다.
오늘은 사는 우리에게..
시사하는바가 크다고 봅니다.
김일성 장군님 솔방울 수류탄얘기도 새겨듣길 ㅋ
그게 그얘기고 인문미화지
어떻게 조선인들은 북이나 남이나 하는짓 생각 행동이 이렇게 똑같은지 참...
@@반일센숭이무슨 헛소리임ㅋㅋㅋ 독재자가 지를 신격화하는 거랑 이거랑 같냐ㅋㅋㅋ 너야말로 조선놈 같은데?
배우고자하는 마음이 항상 있는 분이셨어요. 백벙일지 읽어보니 인류애가 있는 분이고 존경스러웠어요
81명을 테러한 테러분자~~ 관상보다 인상이 좋아야하고, 인상보다는 심상이 좋아야하나, 김구는 81명을 테러한 테러분자에 불과한 놈이다.
백범일지와 춘원 이광수 해방공간에서의 행적 임정에서의 업적과 파벌 공과 과 있는 그대로의 백범은 어디 있는가
김구 선생님에 대해 정확한 사실을 알게 되어 좋은 시간이 되었네요. 진심으로 나라와 백성을 사랑한 김구 선생님 존경하고 기억하겠습니다!
김구는 대한민국 건국 참여를 거부했고 현재 대한민국의 존재를 부정한 인물
증거 남북연석회의 공동 성명서 , 유어만 보고서
저거 친일파 이광수가 대신 써준거다
백범일지 읽지마 ㅋㅋ
@@김동현-w4j5n 인터넷 에서 아는척 하고 다니면서 사람들 불쾌하게 하고 재밌어 하다가 버릇되면, 사회생활 하기 어려워 진다.
한류를 보고 있으면 문화강국을 꿈꾸던 김구선생님이 항상 생각 납니다 . 하늘에서 문화강국 부국된 조국을 보시며 웃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우리말 우리문화 속에서 자라나고 나의 조국에서 살게 해주셔서 감사 합니다 😢
김구가 딱히 문화에 관심이 있던 분이 아닙니다.
그 문화 강국을 꿈꾼건 ' 춘원 이광수' 입니다.
백범일지 대필해줬거든요
대필 아닌 윤필입니다.@@sangkim9656
@@sangkim9656 어느 유투브 에서 주워듣고 아는 척이냐? 일지가 몬줄 몰라? 일기인데 어떻게 대필해주니. 직접 쓴 일기가 다 남아 있잖아. 이광수 출판을 위해 다듬어 준거지.
@@hjny8280 어 그래 친일파이자
글잘쓰는 춘원이 일기 참조해서
대필했어. 그러면서 본인의
문학가적인 의견을 보탠거지
김구와 춘원은
살아온 배경이 달라...
문화 강국은 글쟁이 춘원의
바람이다.
@@sangkim9656 어 그래는, 무슨 어 그래야, "윤문" 이 모 하는 건줄 몰라?
출판 할때 문장을 다듬어서 내지 원본 그대로 출판하니?
백범 기념관에 친필로 직접 쓴 일지랑 편지가 그대로 남아 있고 47년에 출판된 책이랑 같은데. 무슨 대필 같은 소릴 저질 유투브 에서 주워 듣고 아는척이야
벡범 정도면 친일파지만 조선 3대 천재 중 하나인 춘원이 윤문 하는게 맞는거야.
진정한 역사학자 감사드립니다🎉❤
김구선생님..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선생님 덕분에 제가 지금 대한민국에 살고 있습니다.
미국 원자탄 덕분
ㅉㅉㅉ@@ybpark345
이보세요 자유대한민국 건국에 김구가 어떤일을 했죠?주체사상 에 공산주의를 받든 사람을 참....감사는 이승만 대통령님께 하세요 자유대한민국을 만들어주심에 알려면 바로 알아야죠. 엄밀히 따지면 해방 전후로 인물 역사는 다시 바껴야됩니다.
@@ohya3106 우리 해방 전후 역사를 외국인 노동자들 한테 배우셨나봐요? 자신을 비하 하면서 남을 웃기시는 글 잘 읽고가요.
정말 인간으로서도, 독립운동가로서도 존경 받을만한 분
몰랐던 김구선생의 일생을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김구선생님을 더 알고 싶은 마음에 백범일지를 샀네요
돈안아꺼워요
객관적인 증거와 함께 했으면 좋은 영상일꺼 같은데 심용환님의 개인적인 주장같아서 조금 아쉬워요
우리는 이런걸 뇌피셜이라고 하죠..
설민석같은 부류..
@@uaer-Jay 맞아요! 근거 자료와 반박 자료를 갖다 대고 설명을 해야죠! 김구가 을미사변에 참여했던 일본인을 살해했는데 그게 일본상인이다! 요것만 반박해도 놀라운 영상이 되겠지요!
15:11 "독립운동가분들의 아픔과 인간됨을 함께 기억하는 것"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느끼며 부끄러움을 느끼며 애국심이 생깁니다.
김구선생님의 공주 공산성 광복루를 산책하면서 그분의 발자취를 그리워합니다. 요즘 김구선생님 업적을 비하하는 다른이를 보면서 가슴에 손을 얹고 애국심을 생각하는 취지로 말하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심용환 선생님의 말을 또한번 들으면서 백범김구일지의 내용이 기억납니다. 좀 더자세한것은 책에 있으니 시간이 되시면 읽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재밌게 보고 갑니다.
백범일지에는 기록되지 않은 내용이지만 15:58 이 부분은 앞으로의 복선같다는 생각을 했었던 대목같다는 느낌이 가시질 않더라고요^^ 그리고 누구에게나 치기 어린 시절이 있기 마련이죠.. 이걸 어떻게 지나오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13:22 ~ 13:28
16:10 ~ 16:16
23:17
치기어린 행동이라 치부하기전에 치하포사건시 동학이나 의병활동에 있어 이미 대장격인 인물로 인정받았음을 알아야합니다. 안진사 등 조선사람 뿐만 아니라 일본책임자로부터도 똑같은 인정을 받았습니다. 현재의 시각으로 평균적인 사람으로 바라보는 것은 지양해야합니다. 신격화하자는 것아 아니지만 최소한 20대부터는 비범한 인물이었음은 인정해야합니다.
친일파 이광수가 백범일지의 본 저자지요
미국과 중국을 상대로 전쟁을 일으키고 대동아 전쟁을 하고 조선의 국권을 빼앗는 일본 제국의 무지막지한 무력을 상대로 아름답게 독립 투쟁하는 방법이 무엇인가요?
대일본제국은 아름답게 신사적으로 우리나라를 침략하였나요? 다른 민족의 모든 왕조는 아름답기만 하였을까요?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응하는 진정한 역사 연구에 매진하는 것이 당신들의 귀중한 삶이 대한민국에 진정한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경성과 인천간의 전화 개통시기와 김구(김창수)의 감옥수감기간은 맞지 않았어요. 그의 감옥수감기간은 전화개통시보다 빨랐습니다. 김구에 대해 잘 모르는 것 같아서 안타깝습니다.
"인천시의 사적지 발굴보존대상 자료에는 중구 경동 218의 22 일대 화신양복점 건물을 경인 간 최초 전화 개통지로 확인하고 1898년 1월 28일 인천~한성 간 최초로 전화선을 가설하고 22년 뒤 시외전화를 개통했다고 기록한다" 가설과 개통을 혼동하신것 같은데, 1898년 당시 이미 경성~인천 간 전화선은 가설상태였고 백범일지와도 내용이 동일하므로 틀린 내용은 아닐거라 생각됩니다.
전화개통 시기는 언제인가요?
잘 보고 배워갑니다. 이런 분이 또 없으시단게 안타까울 뿐입니다ㅜㅜ
적기에 참 의미있는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좌충우돌 젊은 시절을 거쳤기에
이겨내셨을겁니다
머리만으로
그 시간을 견뎌내는건
불가능했을것 같네요
김구선생님의 낭만
그걸이루는 나라가 되길
원합니다
저도 심용환선생님을 통해 안창호 선생님 이야기를 알게 되었었습니다! 김구 선생님 영상도 잘보겠습니다!
상징성은 언제나 중요하지.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한 독립운동가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이상룡선생 김동삼선생 등
김구 선생이 사형 집행을 당하려고 할 때는 1896년 3월이고 조선의 전화가 개통된 것은 1898년이기 때문에 고종이 김구 사형을 전화로 면제 했다는 것은 거짓입니다.
조선에 전화가 언제 처음 들어왔고, 언제부터 전화가 가설(개통)되기 시작했는지 잘 찾아보세요.
고종이 전화했다는건 거짓말맞음 찾아보세영
김구 선생의 사형 집행 시점은 1896년 10월입니다. 우리나라에 전화가 처음 들어온 것은 1882년 3월이었습니다. 『백범일지』에 따르면, 서울과 인천 사이에 장거리 전화가 설치된 것은 불과 사흘 전이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작은연못-f2q 경복궁에 언제 들어왔는지 제대로 잘 찾아보세요
ruclips.net/video/bX2ubJBXMrI/видео.html
최태성 선생님이 역사를 잘못알려주고 있나봅니다 20:30 보십쇼
@@yibumsuk 경복궁에 언제 들어왔는지 제대로 잘 찾아보세요
ruclips.net/video/bX2ubJBXMrI/видео.html
최태성 선생님이 역사를 잘못알려주고 있나봅니다 20:30 보십쇼
치하포사건 조명해 주세요 ㅋㅋ
역사는 현재와 과거의 끊임없는 대화
독립운도에 헌신한 사실도 맞고
국제 정세를 읽지 못했다는 평가도 있고
정말 눈물나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
여기도 구체적행적보단 감성에 치우치는 해석뿐이네요!ㅉㅉ
독립자금 횡령, 장제스와의 관계와 횡령,파벌싸움의 과정에서 독립운동가살해, 김일성에게 이용당한것, 친일한민당과의 관계, 한민당에게 받은 서울최고의 대저택 등등 자세히 설명바랍니다!
안중근 의사께서는 군인신분으로 요인을 암살하는 작전을 했지만, 반면 김구 선생님은 민간인을 직접 때려죽인 적도 있습니다.
시대가 바뀐 이상, 그 모든 행동이 독립운동으로써 포함되어야 할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대통렁이 되어 허구헌날 술쳐먹고 지각하는 자를 밀어주는 이 현실이 너무나 가슴 아프네요
난 니가 아니라고 본다. 너가 알고 있는 백범에 대한 지식은 대부분 저질 유투브에 내용가 같은데. 검증은 해보고 하는 소리냐? 아니다에 니 팔목과 발목을 건다.
치하포사건때는 민비가 일본 낭인들에게 죽임을 당한 직후라서 일본인에 대한 조선인의 민심이 매우 안 좋았던 때라는걸 알아야 함
@@hjny8280 사실 김구 선생님의 자금 용처와 출처 등은 중국 국민당, 우리나라 한민당 등에서 확인이 가능한데 그걸 외면하는 건 신채호 선생님께서 통곡하실 일이죠.
치하포 사건의 경우, 살해된 일본인이 아직도 명성황후 살해와 연관점은 전혀 없고, 김구 선생님 본인도 증명하지 않으신 그냥 민간인을 살해한 일입니다. 그리고 현대의 우리는 이것을 범죄, 정치적 성격에서는 테러라고 합니다.
그래서 안중근 의사의 의거를 언급한 겁니다.
그와함께 여기서 짚어야 할 것은 왜 역사에서 편한 부분만 보려하실까요? 기록이 있어도 말이죠.
그런데 이해는 됩니다. 자신과 맞지 않으면 유튜브에서 얻은 지식이라 감히 매도하며, 지식을 습득한 출처조차 확인하지 않은 채 멋대로 예측하는 잣대를 가진 분이니까요. 기본적으로 편향적인 시선을 가지신 분이니까요.
역사를 다룰 분은 정말 아니시네요.
민심 안 좋다는 이유로 사람을 죽여도 괜찮음??ㅋㅋㅋ
어떻게보느냐에 따라 다양하게 보일 인물이고 개인적 논란도 매우 많지만 민족을 위한 결기는 의심할 바 없다
김구선생님 수고많으셨습니다 그러나 해방후 건국에는 참여하지 않으신건 사실입니다
임시정부 주석 애쓰셨습니다 8.15정부수립에는 반대 유엔에 반대의견까지
김구일지를 이광수 소설가의 높은 지식으로 표현 참고 필요
안타까운것은 이승만을 지우기위해 김구를 띄운다면 역사적 역적이다 조심하자
결론은
김구 이승만 대통령 두분 귀하게 모셔야합니다
아직도 백범일지를 김구가 썼다고 믿는 인간들이 있더라...
이번 8.15기념사에서 또 뭔 헛소리를 할지 그게 제일 걱정입니다..
룬썩열차?
좋은 강의 감사하네요. 김구선생에 대해서 좋은 부분만을 얘기해주셨는데 역사를 배우는 사람의 관점에서 김구선생의 흑역사에 대한 부분들도 다루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중국에서 받은 후원금을 어떻게 사용했는지..해방후 친일인사들이 세운 정당에서 활동한 것 등등...심용환님의 역사관점의 해석을 듣고 싶습니다.
그래도 김구는 훙커우 의거 일으키고 장제스의 신임을 받아서 조선이 장제스의 도움으로 독립하는데 큰 공헌이라도 세웠지 승만이는 임정 초대대통령때 미국에 위임통치서 보냈다가 탄핵이나 당한거 아님?
@@고동현-g4u 지금 김구선생님에 대해 이야기하는겁니다. 이승만 전 대통령에 이야기하는것은 다른 부분이지요.^^ 이승만 전 대통령이 잘한부분과 잘못한부분을 다루어주실때 위의ㅈ댓글 달아주시는게 맞는것같네요
중고생버전...암튼 고생합니다...
심선생님~
공과는 정확하게 설명해줘야됨... 신격화 한다고 비판하면 욕하고 친일이라고 그러면 중국 일본이랑 뭐가 다름?
김구 욕하는 사람들 치고 친일이 아닌 사람 없더라고요 ㅋㅋㅋㅋㅋ
@@chiefkim5576 그 당시 일본인에 대한 조선인의 매우 분노스러운 감정을 생각하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사안이죠.
민비시해사건때문에 을미의병전쟁까지 일어날 정도니깐요
@@chiefkim5576 그 당시에 일본이 제국주의 야욕을 본격적으로 드러낸걸 생각하면 이해해야만 하고 할 수 밖에 없습니다
@@chiefkim5576 글고 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소요사태도 무슬림들의 자업자득이죠.
무슬림들이 얼마나 영국의 치안을 크게 망가뜨렸으면 영국본토인들이 상당수 들고 일어났는지 생각해보시길
영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대규모 소요사태도 무슬림들의 자업자득입니다.
얘네들이 영국의 치안을 너무 크게 망가뜨리고 복지수당도 너무 많이 챙겨먹어서 영국자국민들의 불만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독립운동해서 3대가 빌어먹는것 보다.후손들에게 테러냐 애국이냐 말같지 않은 논쟁의 대상이 되는것이 더 슬프다. 건드릴걸 건드려라
역사 앞에 냉정해야 하며 그시대의 역사는 또다른 의견도 있을수있고 모든 일들을 생각할 여지는 있습니다 무조건적인건 없어요 역사는 후대에 평가 할수있으며 자유대한민국에서는 종교의 자유 정치자유 토론의 자유 자유가 있습니다 왜 개개인의 생각을 막나요?과연 논쟁의 여지가 없다 보십니까?독립운동은 사실 해방 전후로 다시 그려져야하고 근현대사에 자유 대한민국 건국은 독립운동가가 다 만든게 아니라는거. 우린 한민족과 전쟁을 치뤘고 지금도 진행중이며 그때의 그들이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있었는지 다시금 생각할 필요성은 있습니다. 어쩌면 우린 잘못생각하고 있을수도 있고 오히려 의인이라는 해방전 그들은 해방후 북한에서 영웅화 됐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더군다나 김구의. 해방후 남북전쟁 이후의 횡보를 생각해보시길...만약 그때 주체사상 공산주의인 김구가 이겼다면 이나라 자유 대한민국이 건제 할수있었을지도 생각해보시길 진실이란. 무릇 보고싶은것만 듣고싶은것만 듣는게 아닌 냉정한 눈으로 바라볼수있는 눈도 중요합니다 국민이라면...그동안 정치적 목적으로 역사를 미화하고 이용한건 사실이니까요 어느시대고 영웅은 필요하고 그래야 선동이 가능하고 통제또한 가능하니까요 원래 멀리서 보면 희극이고 가까이서 보면 비극이랍니다.
@@ohya3106 한민족을 위해 너 부터 좀 사라져 줄래?
고종이 전화했다..는 대목 의문...
1. 1896년,일본약장수 살해후 인천 교도소에 수감
2. 1898년에 인천 전화개통 되었는데....그 전에 동료와 탈옥했는데 ...어느게 진실인가요?
자서전 백범일지 에서 어느포구에서 민비 시해범으로 보이는 일본인을 칼로 살해 하고 그피로 밥비벼 먹었다는대목 읽고 보통사람은 아니구나 느꼈다....
치하포 사건?
드라마든 영화든 괜찮으니까
누군가 두 인물에 대한 이야기를 재밌게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심용환 선생님..김구에 대한 상당히 편향된 시각 잘봤습니다 . 부정적인 부분은 두루뭉술하게 넘어가시네요. 김구가 독립운동에 헌신한건 사실이지만 강한 민족주의적 성향때문에 대한민국입장에서는 건국을 방해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적개심과 다혈질적 성격때문에 우리 입장에선 독립투사지만 당시 외국인들의 시각에서는 한국인들은 야만적이고 위험한 민족으로 인식시키는데 한몫했죠. 또한 세계정세를 살피지 못했고 속이 시원할지언정 실제 독립을 주도하지도 건국을 주도하지도 못했던것도 엄연한 사실입니다. 당시 외국인들의 입장에선 우리가 이슬람원리주의자들을 보는 시각과 별 다를게 없는거죠..유튜브 잘듣고 있습니다만 역사를 내 입장에서만 보면 시각이 편협하게 됩니다. 생각해보세요. 지나가는 외국인들 잡아다가 참수하는 탈레반과 민족적 정당성을 주장하며 일본인이라고 칼로 난도질해 살해하는 김구와 뭐가 다른가요? 그걸 단순히 젊은날에 치기로 보기에는 역사적 인물에 대한 너무 관대한 평가인거죠
어떤 인물이 무슨무슨 말을 했다. 그래서 대단한 인물이다.....
=> 말은 누구나 할 수 있음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역적질한 ㅇㅇ을 교과서에실어 우상화시킨결과
정말 좋은방송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백범 일지만 가지고 김구를 얘기하기엔 김구를 다 얘기할수가 없습니다
제발 진실이죠...제발
올바른 역사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김구는 국밥 좋아하나요
자기보다 늦게 온사람이 국밥먼저받았다고 약재상시찌다를 살해했죠 국밥먼저갇다준 국밥집아줌마가 잘못했지 시찌다가 무슨죄?
김구후손은 공부
도하고 잘된사람
도있는데 현장에
독립운동한 투사
후손은 비참했다
그분들 눈물난다
아무소리 듣고싶
지 않다
장개석한테서 김구가 음으로 양으로받았던 돈
그리고 백범일지를
이광수가손질한것은
언급하지않네요?
말로만 좋은일 좋은 말 은 무수히 많아요 실행과 행동으로 나라를 구하는일 절체절명의 그야말로 민족이 송두리째 사라지는 판에 누구 말단아 공자 같은 소리
무엇이든 해야지 영어를 배우고 세계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그리고 도와주는 나라 힘 있는 곳에 가서 구걸 하든가 그저 국민들에게 나는 학자다 잘난척 한심한 우리민족 독립운동가 다그런건 아니지만 한심하다
[청정심(평기허심) 박치우]
대한민국은 정치 의료 법률(사법 세법 등) 교육 역사 경제 등 모든 분야를 뿌리부터 개혁하지 않으면 망한다
역사의 이치를 깨달은 사람은 지금의 대한민국이 기울어져 가고 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늪에 빠져 허우적 거리고 있는 대한민국의 모습이 안타깝다
역사는 겨레의 정신이다
바른 정신을 가져야 사람이 바르게 살아가는 것처럼
바른 역사를 가져야 겨레가 바르게 살아간다
대한민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일본제국주의 친일파와 대한민국 내에 있는 신친일파를 단죄하고 추방해야 한다
대한민국은 독립운동을 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건국을 했으면 친일파를 단죄했을 것이고 지금의 신친일파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안타깝다
일본제국주의 식민사관 박살내고
한겨레의 바른 역사 힘차게
일본제국주의 식민사관을 척결하고 바른 한겨레의 역사관을 만들어 가는 것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고난의 길이다.
그러나 그 고난의 길을 가는 뜻을 함께 하는 사람들이 있어 분명히 일본제국주의 식민사관을 척결하는 날이 올 것임을 나는 확신한다!
진흙탕에 고귀하게 있는 연꽃처럼 한겨레의 바른 역사를 위해 노력하고 힘쓰는 사람들의 정신은 고귀하다!
국민은 어찌 저런 허접한것들에게 권녁을 쥐어주었는가
인간의 일생은 명암이 명확히 존재 하고 큰일을 하면 할 수록 그러 합니다.
김구 신격화는 절대 하면 안됩니다.
독립운동은 좋은 일이지만 본인이 보기에 나쁜사람은 너무 많이(기록상 81명 암살)죽였고 대부분 한국 사람 입니다. 알기론 4명 빼고 모두 한국인 .
그리고 독립후 유명한 친일인에게 서울에 250평이 넘는 집을 무상으로 받았습니다. 역사는 감성팔이가 아니기에 냉정하게 결과로 평가 해야 합니다.
경교장이 악질 친일파 최창학이 스폰서 해준거죠 ㅎㅎ돈은 덥죽받고 친일파청산은 개뿔 ㅎ
백범일지의 아름다운말은 이광수가 김구의 말을 말답게~~꾸며 준게 아닐까요 ??
김구선생님 대단하신분이시죠😢
@@셩샤인 아무럼 강도질에 살인에 시체유기까지 한 대단한 사람이지
이완용 등 친일파는 입체적으로 보자고 하는 사람들이 김구는 본인이 보고 싶은 부분만 평면적으로 보는 게 어이가 없습니다 심용환 박사님 덕에 잘 배우고 갑니다
김구도 입체적으로 봐야지 실상과 다르게 성역화 되었으니
@@SCAPIN-fj5tb 아무도 성역화 하는 사람 없거든. 존경심 예우 그런걸 성역화로 말하면 할말은 없구 넌 국민들이랑 생각이 다른가보네.
김구 성역화는 정권차원에서 세팅됨 그것도 박정희에 의해서
@@hjny8280비판적인 시각이나오면 친일파로 몰아가는게 성역화 아닌가요?
전두환시절 빨갱이사냥같음
김구는 김일성에게 이용당한 미련한 부분이 있었다.
북쪽 주장을 믿네... 수상하네
@@hjny8280 훌륭한 독립운동가이지만 능글맞은 정치력이 부족했던건맞음.
@@user-lsoj0609 그랬으면 김구가 아니겠죠.
저희 외가가 김구집안입니다. 먼친척이긴 합니다만, 작금의 일부 행태는 매우 개탄스럽습니다. 사사로운 개인의 의견은 있을지언정 사실을 망각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사도광산 등재에 강제징용이 빠졌고 이를 허락한 한국정부도 개탄스러웠는데... 최근 사실상 임시정부를 부정하는 독립관장의 행태는 매우매우 개탄스럽습니다. 시위라도 해야하는 시기 아닌가 싶습니다.
개조선시대 노비들은 어쩔?
@@SCAPIN-fj5tb 그래서 1894년 개조선 시대에 노비 해방 했잖어, 얘는 일본이 해준 줄 아나보네.... 공부 좀 하지
@@SCAPIN-fj5tb 노비들이 실질적으로 없어진건 6.25전쟁 직후임
공부????
노비가 법적으로 신분 보장된건 일제시대임 민적법 시행이 뭔지는 알고 이야기 하는거?
이때 개똥이 소똥이들이 김말똥 이소똥 박말똥으로 성을 가지게 됨
지방에서는 반상의 질서가 일제시대에도 유지되었지만 그걸 극복하려고 많은 이들이 만주와 일본으로 이주해서 살았음
남의 성을 빌어다 쓴것을 또 한번 고치려고 한게 일본식 창씨 개명인데 법정창씨로 남아도 아무런 제지를 하지 않았다는게 팩트.
그렇게 다수의 사람들이 그렇게 차별받았다고 어쩐다 헛소리해도 만주에서 눌러앉아 살았던 조선인들은 그대로 조선족들이 되고
일제로부터 그렇게 차별받고 살아도 남아서 산 이들이 현 재일교포들이고 그 수가 60만이고 심지어 해방후에도 일본으로 밀항한 이들이 수만임
한국전쟁에서 노비가 완전히 사라진게 아니라 지주와 소작농과의 관계가 완전히 청소가 되버림
1차로 친일 지주세력은 한국 민주당은 이승만에게 토지개혁으로 엄청난 통수를 맞고 부들부들 하고 있었는데
2차로 마찬가지로 친일 지주세력에게 적대적인 김일성이 남진해서 친일지주 한국 민주당의 근거지인 호남지역 지주들을 학살로 싸그리 청소해버림
여기에 대량 피난민등이 발생하고 지주들의 소멸로 인해서 잔존 신분질서가 완전히 사라지게됨 뭐 좋게 표현하면 그레이트 리셑이 된거지
일본이 은혜롭다 축북이다라는 평가에는 동의하지 않는데
적어도 노비들에게 개조선 시대보다 일제시대는 그나마 자신들이 살만한 숨통이 트이던 시절
조금이라도 능력되면 자유롭게 직장을 잡거나 이주를 통해서 자기 삶을 개척할수있었으니까
조선인 특별 지원병제에 1만 6천 모집에 80만이 지원할때
광복군은 1944년 4월 기준 339명이 전부... 만주지역에 조선인이 100만이 넘게 살았는데 왜 항일운동에 투신하지 않았을까?
그냥 먹고사는 문제가 더 중요했었다는거
임시정부 상벌령이 조선내 언론에 기사회되도 그게 뭐? 어쩌라고 반응 수준으로 잠잠했었던 알고 공부 운운하는거?
@@SCAPIN-fj5tb 너는 그래서 일제강점기 일본 노비되는거 바라는거냐?
김구가 생각하는 자유란 그냥 자신이 권력을 차지하기위해 언제든 버릴 수 있는 개념.
어디 시대든지 치기 없던 시절에 사람 때려죽이고 유기하고 강도짓까지함?
왜 시대적 배경, 개인삶의 과정, 가지관의 변화등은 선택적으로 적용되는가...
땅을치고 통곡할 노릇이네요
김구선생님을 참
이나라에 살기 싫어서 이민가는 사람들 심정이 이해가 가네요
역사는 감성 접근하면 저런
수준 낮은 강의가 나옵니다.
공과를 모르는 자기 감정 고백?
사실 한국 역사강의한다는 놈들이 다 그렇지 감성에 호소하면서 연극하며 역사 왜곡해 가르치는것밖에 없음 😂😂😂
@@esearin2394 설민석이 단국대 연극영화과 나온 걸 다수는
모르죠 ㅋ 요즘은 아마추어 사학자들이 널려서 개소리 했다간 참고문헌 대폭격으로
공개처형 당하는 시절.ㅋ
참 댓글 꼬라지 하고는ㅋㅋ
풉 ㅋㅋㅋ
논쟁이 아니라 오해가 아닐까요..논쟁이라고 하면 옳고 그름의 가치가 들어있는 느낌이라.. 잘못 없는 사람이야 없겠지만. .영상 주제상 논쟁이 아니라 소위 뉴라이트 작자들이 만든 수많으 거짓선동으로 인한 것이므로 오해가 맞을거 같다는 개인적 생각입니다.
김구 선생님을 제대로 알게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학창시절 국어시간 가장 기억나는 글 중의 하나가 김구의 나의소원 이다 김구는 사람의 마음을 강력하게 움직이는 언행뿐 아니라 글도 잘 썻던 분 이라 생각합니다
나의소원파트 이광수가 썼다고 봐야함 ㅋㅋㅋ
김구 학력이라든지 필력이 대단한 사람이 아님
@@SCAPIN-fj5tb 이젠 김구 필력까지 왜곡하네, 참 가지가지들 한다.
이광수가 윤문해준거 모르나? 이광수가 누군가 당대 최고의 친일 작가였지 ㅋㅋ
무한 존경하는 김구 선생님!!!!
김구 선생의 일생과 고난을 알기쉽게 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근면보다 중요한거 성공......
독립을 위해 애써주신 모든 애국지사 분들에게 감사를 다시 한번 드립니다.후손들이 영민하지 못해 친일매국 세력들이 득세하는 현 대한민국이지만 빠른시일내로 주권을 회복하겠습니다. 그곳에선 편히 쉬십시요.
때가 어느땐데 아직도 친일파 타령
@@ybpark345 뉴스좀 보고살어
치하포 구라 진짜 ㅋㅋㅋ 웃고간다
위대한 혁명가이며 헌신적인 독립운동가인 건 맞음..
다만 그 누구보다 타협이 없던 민족주의 때문에... 생각이 다른 사람 뿐이 아니라 목적은 같지만 과정이 달랐던 사람마저 해쳤던.. 그만한 과도 있음..
주인장님은 그렇지 않겠지만,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개승만의 대립점으로 김구를 마냥 찬양하는 집단들에 뽕 꼽아주는 격이 아닌지도 모르겠음..
모든 인간은 입체적임.. 해서 모든 역사적 인물은 항상 공과를 같이 기록해야됨.. 김구의 과에 대해서도 같이 다뤘으면 더 알찬 방송이 아니였을까? 함..
좌파와 우파가 타협할 수 있는 마지노선 같은 인물임. 김구 선생보다 더 왼쪽의 인물은 공산주의와 어떤 식으로든 엮여 있어 자유민주주의 체제에서 받아들일 수 없고, 김구 선생보다 더 오른쪽의 인물은 대체로 독재 등 과오를 저질렀다 보니.. 반공주의면서 민족주의였던 게 김구가 일종의 타협점일 수 있는 이유.
근데 그 당시에는 김구의 타협없는 민족주의추구 방식이 제일이긴 했음.
3,40년대에는 일본이 동아시아에서 전쟁을 연달아 일으키고 있었던 상황이라 그런 나라상대로는 외교적 설득이 통하지 않았음.
@@고동현-g4u 최선이 아닌 제일이라고 표현하는거보니 수준나옴 ㅋㅋ 자기가 옳다고 생각하는건 절대 안바꿀 전형적인 꼰대 ㅇㅇ
참고로 이분은 천연두에서도 살아 남으신 이력이 있습니다.
감구...장걔석이 식객으로 독립운동과 한참 먼 충칭에서 동운이 처럼 화양연화 구가...해방 후 국민 총선에서 이승만에 9 대 1 로 완패후 북한 행...김일성이의 주민결속 단속에 이용이나 당하면서..
치하포사건은 가짜라는데요. 그냥 사람 죽이고 돈 빼었다가 감옥을 갔는데 그것을 독립운동으로 포장했다고 합니다.(최근의 연구)
진정한 극우보수 김구 선생님.....
그런데 이 영상에서 나온 치하포 사건에서 죽은 그 일본인은 그냥 상인이었을 뿐 단지 여관에 묵고 있었을 뿐인데 김구가 그냥 그 일본인이 수상하다는 이유만으로 죽였다는 얘기도 있더라고요. 실제로 당시 신문에나 경찰 취조 기록도 남아 있고요. 이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가 궁금합니다.
@@DoJM-y 그럼 2찍들의 잡소리를 어떻게 방어하죠
그 당시 일본 상인들의 역할은 단순한 상업이 아니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더불어 우리나라의 보부상들도 단순한 상업을 한게 아니라 일본의 정보원 노릇을 했다고도 알고 있구요.
그런데 이건 단순히 알고 있는것이지 않습니까?
저역시도 이것이 정확한 진실인지....뒷받침할만 정확한 근거는 있지만 당장 기억이 나지는 않습니다.
치하포 사건을 가지고 김구선생님 폄하하려는 벌레들 특징이 수만명을 죽인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해서는 관대함
@@Rowingmin너같은 애들이 북한이랑 중국에는 한없이 관대하자나 ㅋㅋ
@@Marilyn_Manson 미안하지만 난 보수라서 우리나라 ㅈ같이 대하면 다 싫어한단다ㅋㄱㄲ 세뇌당해서 보수라면서 덴노반자이를 외치는 매국노가 아니라서 고멘~
심쌤, 일본애니 배경음악은 독립운동 역사 다룰 때 만이라도 자제하심이 어떠신지요?
(이루마 같은 한국 음악도 있는데...)
신격화 하지 맙시다. 역사는 있는 그대로 감성에 호소하지말고 사실대로 말해야 됩니다
누가요? 저 선생님이요?
런승만이는요?
다카키 마사오는?
대한민국 신격화는 박정희가 1등일텐데?
아무리 자기가 특정 정당을 지지하고, 어떤 정치적 기조가 강조되건 지난 시대를 살았다 해도, 역사를 볼 때 현재의 자기 가치관이나 행동규범, 선호를 과거에 투영하고, 그걸로 평가하는 것 자체가 정말 어리석음
이 사람들은 오늘같이 정보교류와 통신이 자유롭고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대에 명확한 철학이나 통찰을 가지지 못하고 스스로 이리저리 휘둘림,
본인은 아니라하지만, 당장의 감정에 우선되는 사람들,
예를 들어 어떤 애기나 책을 보고 "독립투쟁을 하는 거룩한 대업에 왜 조선인까리 이념 다르다고 싸우지?, 또는 공산당은 악인데 왜 막판까지 협상하지?" 이런 의문을 생겼다면 스스로 고뇌하고 찾아보고 해외 독립사는 어떻지 하고 비교 분석하는 그런게 없음.
한마디로 자기 사고의 범주를 확장시키지 못하니깐, 글자 하나로 생가는 당장에 의문을 쫒아가고, 생각이라는게 너무 단조로우니, 답이 당장에 안 떠오르는 것에 대해 자기에게 편하고 익숙한 기준을 세워 평가함.
스스로 깨닫지 못하면, 절대 헤어나올 수 없음.
성장하기 위한 첫걸음은 자기 아는 것, 평가질 하고 싶은것 그것부터 멈추고 책 하나 더 읽고 스스로 정리하는 것임
그러나 안 하겠지. 내 전공이 아닌데 아니면 내 자영업에 도움돼? 결국 합리적으로 득실을 논하면서 저능아 짓은 계속 함. 역사를 어떻게 바라볼지 태도 정립조차도 안되어 있는데, 역사에서 뭘 스스로 체득할까
하는 거라곤, "그래 세상은 비정해 힘 약하면 당하는거지",
그래놓고 자기가 당하면 사회나 다른 무언가를 탓하고, 자기가 그 입장이 되면 "역사를 봐라" 하면서 정당화하고 ㅋㅋㅋ
그게 바로 너인건 눈치못챘구나?
안중근의사 가족을 돌보지 않고 오히려 반역자로 몰아간게 아직도 노이해 그상황에 누구라도 그럴 수밖에 없지않았을까
더는 듣기 좋은 말만하는 역사강사,스토리텔러들의 말을 믿지 못하겠습니다
업적이 큰 인물일수록 어쩔 수 없이 과도 많이 발견된다고 생각합니다만
그 과 조차도 공처럼 포장하려는 업계분들 (학자들이라 칭할 수도 없죠) 행태 때문에 한국도 중국,일본처럼 거짓된 역사를 가르치는구나라는 인상을 지울 수가 없네요
남들은 다 지보다 몰라서 역사 강사, 스토리 텔러들이 과장 하는 내용을 공과 과 구분 없이 무비판적으로 거짓된 역사를 받아 들이는 줄 아나보네....
@@hjny8280몰라서 그러는게 아니면? 일부러 선동하려고 그러는건가 ㅋㅋ😂😂
김구 선생님 바람대로 높은 문화의 힘까지 얻은 대한민국이지만
정신적으로 일제에 예속된 것들은 오히려 많아진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그저 죄송할 따름입니다.
일제라면 일본제국을 말씀하시는 건데..
패망한지 90년이 다되가는 일제에 우리가 예속된게 무엇이 있나요?
가까운 나라에 문화적으로 많은 영향을 받을 수밖에는 없습니다. 일본이 한국에게, 한국은 일본에게 말입니다. 그런식이면 오히려 지금 일본사람들은 한국문화에 예속되었나요?
제 시선으로 댓글다신분은 아직도 100년전의 역사에 얽메여 계시고 아직도 일제에 대한 패배감에 절여계신 것 같습니다.
이제 그만 빠져나오세요. 국민총소득, 수출량도 일본과 비등하거나 더 높습니다.
이제는 그 피해망상에서 빠져나오셔야 대한민국이 동아시아의 맹주가 될수 있습니다
결론 적으로 김구는 더 큰 미래를 보지 못했다...
성역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모든 인간은 공과 과가 있어요...김구의 공만 내세우지 말고 미화하지 말며 과도 같이 다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글 쓰는 사람들이 과연 본인이 투표하는 정치인들이나 본인이 빠는 정치인들 공과 과를 얼마나 심도있게 연구하고 고려하는 지 정말 궁금합니다. 또한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사건이 무엇입니까? 독립기념관장의 뉴라이트 사관 문제 아닌가요? 생각이 있다면 영상의 의도를 이해하고 뉴라이트 사관에 대한 입장부터 밝히고 김구 선생의 공과 과에 대해서 논하는 게 맞습니다. 그래서 묻습니다. 독립기념관장과 그를 임명한 윤석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님이 한 말을 님이 지켰으면 좋겠습니다. 님이 두 개를 같이 다뤄야 한다고 주장을 했으면 님도 님의 하고 싶은 주장만 하지 말고 남의 질문에도 성실하게 답변을 하시길 바랍니다. 님의 주장속 의미처럼요.
@@Kokkiri_Ko뉴 라이트가 무슨 말인지 정확하게 알고 말하고 있나요?
@@권형근-k5l 네. 알고 있으니까 다짜고짜 시비거지 말고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하게 쓰세요.
나도 일본 싫지만.. 뻥치지 마요 치하포 사건은..그냥 멀쩡한 일본인 민간인 죽인 사건임... 고종 전화는 그때 전화 개설이 안되어 있음... 이런 거짓말 너무 싫음
싫음 말어
@@달빛호랑이_MoonTiger 야~ 이넘아~ 그러니 ㅄ 리죄명이나 만세 찬양하는 거여! 이 ㅄ아~
그 글 김구가 쓴 글일까요? 김구는 무학의 서당학력입니다. 김구가 일본 상인 쓰치다 칼로 난자해서 죽이고 돈 800냥 절취한게 나이 20세 입니다.지금도 나이 20에 이런 살인할 사람 몇이나 될거 같습니까? 상상에 맡깁니다.
ㅎㅎ 백범일지뿐만 아니라 서예로 남긴 수 많은 글들도 남이 써 준거라 해야겠어요.
독립운동가라고 성역화할 필요가 없음
살인자보고 살인자라고하는데 주변 조선인들이 그걸가지고 몰매때리고 아주참 못난민족임
그래서 런승만이는 국민을 버리고ㅋㅋ정적암살했구나
제아무리 위인이여도... 완벽한 인간은 없다. 치우치지 말고 공과사를 살펴야한다.
김구에 관련한 모든 논란은 전부 뭉개버리고 일방적주장만 영상에 나오는데 특히 치하포관련 영상내용은 사실관계에 근거가 충분한지 모르겠네요.
내가 듣고 알기론90년대 까지만해도 운동권은 임정도 김구도 인정하지 않고 김일성만을 인정했으나 김일성이 까면깔수록 괴담뿐이라 21세기 들어서는 김구와 임정을 대체제로 생각한모양인데 물론 김구의 훌륭한점은 아무리칭송해도 부족하겠지만 너무 일방적으로 옹호하는건 도리어 신뢰성이 떨어집니다.
원래 김구를 띄운 건 반공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이면서 반이승만인 인물을 찾던 박정희 정권이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민주화 이후 우파는 탈민족주의, 국제주의, 자유주의적인 노선을 취하며 자연스럽게 김구와 멀어진 반면, 아직 민족주의를 고수하고 중국식 권위주의 통치체제를 선호하는 민주당이 김구를 대안으로 가져온 거죠. 백범 선생이 위인임을 부정하긴 어렵지만, 대한민국 정치구도에 의해 우파에선 반공주의적, 민주당에선 민족주의적 이유로 어느 정도 타협의 산물로서 신격화된 면 역시 분명 있다고 봅니다. 반면 양쪽 다 해당하지 않는 진보진영에선 상당히 비판적으로 보는 인물이구요.
도대체 뭔 희안한 소리를 하는건지.. 잘 모르면 중학교 국사 교과서라도 찾아보세요
이상 낙성대연구소 역사왜곡연구원의 소신 발언이었습니다.
@@유툽으-c2d 댓글이 지워진 것 같아 한 마디만 남기자면 김구를 전략적으로 신격화시킨 건 반공, 반이승만, 민족주의를 원했던 박정희 정부였습니다. 21세기에 철 지난 민족주의를 논하는 사람들에게 반감은 십분 공감하지만, 그것의 근본은 북한보다는 군사정권에 있단 걸 알아야 합니다. 운동권은 사실 니체의 말처럼 심연과 싸우다 심연이 된, 군사정권의 거울상같은 거죠.
진짜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신격화하는거같음 구역질남
좋은 강의 잘듣고 갑니다
애초에 테러라는 말 자체가 독립운동가들이 스스로 썼던 말이었죠 무장독립운동과 같은 느낌으로 쓰였던 단어인데 9.11 테러 이후로 패러다임이 완전히 바뀌어서 지금 그런 느낌으로 쓰는 사람은 없으니 용어를 바꾸는게 맞지요
테러에 당당해져야 한다고 생각함. 애초에 20세기 모든 혁명에 테러는 항상 전략의 하나로 언급되어왔고, 역사를 배우는 입장에서 21세기에 바뀐 인식 때문에 그 당시의 용어를 거부할 이윤 없지..
@@ignisilluminati 캬 '테러'에 당당해져야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ㅅㅂ 넌 자살폭탄테러하는 하마스랑 다를게없다
백범 일지는 이광수가 쓴거다 ㅡ
그럼 이광수 일지겠지
이광수가 이순신전 쓴거는 이광수전인가?ㅋ😮@@hjny8280
@@Forevermydream2024 그건 이광수가 쓴 이순신 전기고 밥통아. 너보다 쎈스가 모자라서 이광수 전기라고 했겠냐?
일지가 몬줄 몰라? 일기잖아, 이광수가 썼으면 이광수 일지 겠지 밥통아. ㅉㅉ
돌머리들이 일지가 몬줄 모르나 보네... 매일 쓰는 일기 그걸 어떻게 남이써줘, 임시정부 주석으로 매일 일기 형식으로 남긴 기록을. 이광수가 출판을 위해서 문장을 다듬어서 출판한거잖아, 백범 점도의 인물이면 이광수 정도가 하는게 맞는거야. 어디 저질 유투브 같은데서 조회수 올리려고 하는 소리나 주워듣고 아는척들인지.
@@hjny8280 콩나물 대가리 다듬냐? 다듬는 건, 비문이나 맞춤법, 글의 논리구조 오류 정도를 다듬는다고 하는 거야.
이광수만의 문학적 레토릭이
도배되다시피 하면 그게 일지냐? 대필이냐?ㅋ
가방끈 짧은 건 흉이 아니다만
공부 않고 남 가르치는 건 너의
시건방이야.
백범일지 믿지 마라
그거 춘원 이광수가 사실 윤필한거다 ㅋ
백범일기를 읽고 많이 울었는데
이 영상을 보고도 눈물이 나네요 ~
김구선생님 존경합니다 감사합니다 🎉❤😂
백범일지 90프로가 구라.이광수가 개작한거임..
@@takuanippai2854 저질 유투브 그만 좀 봐라
@@takuanippai2854 문장을 다듬는걸 개작 했다고 하면... 노벨 문학상이 왜 있냐? 노벨 출판상이 있어야지?.... 넌 참 편하게 산다... 뇌에 필터가 없으니.....
김구의 어두운면 김립 암살을 다루는 영상은 찾아보기 힘드네요.
김립 피살 사건이 독립운동 과정 중에 생긴 이념 대립 및 주도권 싸움 중에 일어난 걸로 보이는데 아무래도 이런 점이 말년에 김구의 남북협상이 성공으로 이어지지 못했던 요인이지 않았나 싶긴 합니다. 그리고 이게 다분히 한 사람만의 한계점이나 문제점으로 바라보기에는 이 문제가 지금도 이어지는데 이걸 어떻게 바라보고 극복해나가느냐가 주요 쟁점인 것 같네요.
송진우, 장덕수 암살에도 관여했다는 의혹이있죠.
공과 과가 분명한 인물은 맞는것 같습니다.
@@suamoon2333 근데 그 부분은 의혹이어서요. 여러 용의자 중에 김구도 의심받는.. 그래서 김구가 죽였는지 확실히 알 수는 없는 사건이긴 한데.. 그래서 전 김립 피살 사건처럼 반공적인 행보 혹은 임정주의적인 면모가 추후에 본인이 본인 발목을 잡은건지 아니면 김구를 견제하는 세력쪽에서 과거의 일들을 빌미로 의혹을 뒤집어 씌운건지는 알수는 없지만 이 요인이 말년에 단독정부 수립에 반대하면서 시도한 남북협상이 실패했던 이유가 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 듭니다.
김구 어린 김일성에게 이용당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