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DP=C+I+G+(X-M) 총지출=C+Ip(사전적투자)+G+••• 총지출은 그해 팔린 물건만 포함.(팔리지않으면 제외) Y=AE 45도는 총생산과 총지출이 일치하는곳. 총지출곡선의 기울기는 45도 미만, y절편을 가지기에 Y=AE와 Y=cY+a의 교점에서 균형지출이 이루어지고 초과수요때는 다음해 공급량을 늘리고 초과공급때는 다음해 공급량을 줄여 균형지출을 이룬다. GDP는 총 지출에 의해 정해진다. 케인즈
대답 해주실지 모르겠지만 이해한게 맞는지 헷갈려서 댓글 달아봐요 1.거시경제학에서는 AE=Y 곡선이 공급곡선 AE=a+cY곡선이 수요곡선과 같은 건가요? 2.외적이긴 하지만 저축의 역설에서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IMF같은 경우에는 금모으기 운동 등등 으로 소비를 늘려서 경기침체를 극복했다고 볼 수 있는 건가요?
기본식?에서 Y= 을 기준으로 봤을때랑 AE= 을 기준으로 봤을때 차이가 I이냐(재고도 투자에 포함) Ip(재고미포함)이냐 였었는데 결국 공급한 만큼 모두 수요가 이루어져서 재고가 남지 않았다면 공급(Y총생산)과 수요(AE총지출)는 같아지고 AE의 절편은 0이되고 기울기는 1이 되는건가요? 이럴경우 절편인 I0+G0+NX+C0-cT 가 0인된다는것과 같은 의미인가요?
(총지출 = 국내 총 지출) = (총생산 = 국내 총 생산 = 국내 총 지출 = 국민소득) 이것인가요? 강의를 보다보면 앞에서는 총지출인 AE = C + IP + G + (X-M) 이고, 총 생산은 C + I + G + X-M 인데 뒤에서 AE = C + I + G 가 나와서 혼란스럽네요
이부분 스킵해도 괜찮을까요? 너무 어렵네요 ㅠㅠ 포기하는건 아닌데 1차 시험이 3월28일이라서요 ㅠ 매경테스트에서 국민소득 결정이론이 차지 하는 비중은 어느정도 일까요?! 내용중 궁금한 것도 있어요! 교재에서 총지출 곡선하고 총공급곡선에서 AE의 기울기가 다른데 (그래프 모형이 달라서요) A상수 값을 포함한 총지출 곡선AE가 결국 Y값을 가지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건가요?
이 부분을 스킵하시더라도 '공급(생산량)"이 아니라 케인즈는 "수요(총수요)'에 의해서 경제의 균형이 결정된다는 점만 아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은 동영상에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인데, 이해를 못하시니 그냥 넘어가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글로 설명을 드리는게 한계가 있어서요. 일단 이해가 정 안가시면 스킵하고 완강을 하신 후에 다시 한번 보십시오.
선생님.... 제가 강의를 듣긴 했는데요... 듣기는 했어요 ... 듣기만 했어요.... 하하
오늘도 들으러왔어용 ㅎㅎ 선생님좋은하루보내세요☺
1. 고전학파(공급이 중요) vs 케인즈학파(수요가 중요)
2. 총지출곡선: AE=C+I+G+NX -> AE=cY+a (c: 한계소비성향, a:기초소비)
총생산곡선: Y=AE (by삼면등가)
3. 케인즈 모형
- 재고량'으로 균형국민소득을 조정한다.
- 소비가 미덕이라 '저축의 역설'이 발생한다.
4. 승수효과: 정부지출로 국민소득이 얼마나 증가했는지? (*균형재정승수=1)
승수효과=연쇄효과=정부지출의 증가가 국민소득을 증가시키고 국민소득의 증가분이 또다시 국민소득을 증가시키는 과정이 반복됨.
따라서 정부지출의 증가분보다 국민소득의 증가분이 크게 나타나며 이를 승수효과라고 함.
공무원 및 전문자격 시험 대비 강의를 들었는데 이 강사님들보다 더 쉽고 이해하기 쉽게 잘 가르치십니다. 감사합니다.
계속 보다 보니 쌤 너무 잘생겨보여여 ^-^ ㅋ
에펠탑 효과인가요?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죽어도 이해가 안되겠지 했는데,,, 쌤수업 죽어라 들은지 3달째... 고개를 끄덕이는 나를 발견...잘 때도 강의를 틀어놓고 잔 보람이 있다..
선생님 웃으시는 것만 봐도 기분이 좋네요 ㅋㅋ
한 줄기 빛이세요...
대학강의를 그렇게 들어도 이해 안되던게 이 영상 하나 보니까 바로 이해되네요 (대학을 왜 온건ㅈㅣ,,,,,ㅎ)
아무튼 정말 감사합니다!!
유학왔는데 경제학(거시경제학) 배경 지식이 없어서 수업이 어려웠는데, 덕분에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네요 좋은 컨텐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이해가너무잘되요
IS-LM곡선은 31강 케인즈모형부터 10강 정도 차근차근 들어야 이해 가능하군요.
이 강의를 왜 이제야 알았을까요 ㅋㅋ 너무 잘가르쳐주시고 이해가 쏙쏙되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정말 열심히 공부하시네요. 화이팅입니다!!^^
경제 TV 너무경 : 너무 쉬운 경제 앗 뒤늦게 선생님 강의 알게돼서 열심히 벼락치기 중입니다ㅎㅎ 시험전에 이런 좋은 강의를 알게돼서 다행이에요! 늘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보는 책엔 AE랑 Y 구성이 똑같이 적혀 있는데 그래프는 왜 45도 직선이 아닌지 혼자 끙끙 앓았는데 여기서 알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 너무 감사해요!!!! 진짜 최고에요!!!
정말 쉽게 가르치시네요
GDP=C+I+G+(X-M)
총지출=C+Ip(사전적투자)+G+•••
총지출은 그해 팔린 물건만 포함.(팔리지않으면 제외)
Y=AE 45도는 총생산과 총지출이 일치하는곳.
총지출곡선의 기울기는 45도 미만, y절편을 가지기에 Y=AE와
Y=cY+a의 교점에서 균형지출이 이루어지고 초과수요때는 다음해 공급량을 늘리고 초과공급때는 다음해 공급량을 줄여 균형지출을 이룬다.
GDP는 총 지출에 의해 정해진다. 케인즈
혹시 교재 PDF도 판매하실까요!!! 너무 좋은강의 감사합니다!!!!! 이해가 쏙쏙됐어요!!!!
25:40 체크
교재로 강의를 따라가다가 질문이 있어 글 남깁니다! 세번째 총지출 파트부터 다섯번째 조정과정까지는 2021년판 교재와는 개념 정리가 조금 다르게 돼있는건가요??그래프나 내용 순서가 강의와는 좀 다른 것 같아서요! ㅜㅜ
직업상담사 공부하다 흘러흘러 왔는데 선생님 수업이 너무 재밌어요 ㅠ
쌤 예시 보면서 설명 들으면 분명 이해 되는데 혼자 생각해봤을땐 이해가 되면서도 이해가 안돼요 ㅎㅎㅎ승수효과 개념 신기하면서 재밌기도하고 어렵네요 ㅠㅠ
소비측면 총지출= 소비지출+투자지출+정부지출 +(순수출)
총지출은 그 해 팔리지 않은 재고는 포함되지 않음
32:59 총지출 곡선의 식을 AE=C+I+G+NX라고 적으셨는데 총지출 곡선의 식은 AE=C+Ip+G+NX아닌가요?
대답 해주실지 모르겠지만 이해한게 맞는지 헷갈려서 댓글 달아봐요
1.거시경제학에서는 AE=Y 곡선이 공급곡선
AE=a+cY곡선이 수요곡선과 같은 건가요?
2.외적이긴 하지만 저축의 역설에서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IMF같은 경우에는 금모으기 운동 등등 으로 소비를 늘려서 경기침체를 극복했다고 볼 수 있는 건가요?
1. 그렇게 보시면 됩니다.
2. imf를 소비를 증가시켜 경기침체를 극복하려는 시도가 있었죠. 그런데, 금모으기 운동은 소비를 증가시키는 행위와 거리가 멉니다.
@@soeasytv 와..네 감사합니다 남자인데 이상한 사람은 아니구요 사랑합니다,,,
핵예제1에서 0.8Y+0.1Y를 옆으로넘기는데 왜 0.1이되구 70 = 0.1Y가 왜 700이에여??
C+I=AE
AE=Y
C+I=50+0.8Y+20+0.1Y=Y
->70+0.9Y=Y
->70=Y-0.9Y
->70=0.1Y
->700=Y
이해가 되셨다면 좋겠어요
ㅋㅋㅋㅋ 선생님... 강의 넘 재밌어욬ㅋㅋ 이해하지맠ㅋㅋ
마자 너무 재밌어욬ㅋㅋㅋㅎㅎㅎㅎ
하..여기부터 막히기 시작..............................................
수험생 아닌데 재미있게 봤습니다 ㅎㅎ
그럼 Yd는 한계저축성향 이고 그러면 d는 저축 c는 소비 이렇게 이해하면 되죠?
Yd는 가처분소득, c는 한계소비성향 입니다. ^^
그럼GDP는 생산한 량을 나타낸거고 총지출은 생산한량에서 팔린량을 나타낸건가요?
예. 맞습니다.
이번 강의는 책을 봐야할지 강의를 봐야할지 모르겟어요...
처음 접하는 개념이라 어려울수도 있을 것입니다. 반복하시면 이해가 가실거예요. 화이팅!
하루에 3강씩 듣는 걸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월 17일 1강/3강 수강 완료!
총지출은 제공되는 교재랑 내용이 좀 다른 것 같네요..
기본식?에서 Y= 을 기준으로 봤을때랑 AE= 을 기준으로 봤을때 차이가 I이냐(재고도 투자에 포함) Ip(재고미포함)이냐 였었는데 결국 공급한 만큼 모두 수요가 이루어져서 재고가 남지 않았다면 공급(Y총생산)과 수요(AE총지출)는 같아지고 AE의 절편은 0이되고 기울기는 1이 되는건가요? 이럴경우 절편인 I0+G0+NX+C0-cT 가 0인된다는것과 같은 의미인가요?
예. 그렇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
3번 정도 보니까 조금 이해가 됩니다 ㅜㅜ
선생님, AE=Y가 되는 이유를 그래프 뿐만 아니라, GDP항등식 때문이라고 해도 옳나요?
선생님 23분에 나오는 화면보면 (2)에 gdp가 국내총지출 이라고 나와있는데 오타이신건가요? Gde가 국내총지출 아닌가요 아님 삼면등가의 원칙으로 같다고 보셔서 gdp라 표기하신건가용??
같다고 봐서 그런것입니다. ^^
더 앞쪽 기초내용을 보고싶은데 채널에 영상이 있나요?
채널에서 재생목록을 찾아보시면 1강부터 60강까지 모두 부터 보실 수 있습니다. ^^
선생님, GDP와 AE가 '팔리지 않은 재고'의 포함여부로 차이가 있는데, AS가 Y=AE로 성립된다는 것이 잘 이해가 안 갑니다..ㅠㅜ
이건 이해가 안가시면 일단 수학적으로 일치하는 곳에서 균형이 달성된다 라고 기억하고 넘어가세요. 뒷부분까지 공부하신 후에 다시 듣기를 권합니다. ^^ 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총지출 = 국내 총 지출) = (총생산 = 국내 총 생산 = 국내 총 지출 = 국민소득) 이것인가요? 강의를 보다보면 앞에서는 총지출인 AE = C + IP + G + (X-M) 이고, 총 생산은 C + I + G + X-M 인데 뒤에서 AE = C + I + G 가 나와서 혼란스럽네요
뒤에서는 외국이 없는 폐쇄경제를 가정하기 때문에 x-m이 없는 것입니다.
경제 TV 너무경 : 너무 쉬운 경제
(총지출 = 국내 총 지출) = (총생산 = 국내 총 생산 = 국내 총 지출 = 국민소득) 이 말은 맞는건가요?
@@이진성-y7o 맞습니다.
선생님 다른 강의를 보니까 총공급곡선을 Y=ad라고 적고 총지출 곡선을 ad로 표시되어있던데 ad랑 ae를 같은 개념으로 보면 될까요?
좀 다르지만 같은 것으로 보셔도 무방합니다.
넵 감사합니다!!
대공황 10.24 black thursday 목요일입니당
앗... ^^;;;;
선생님 승수효과에서 연쇄적으로 계속 상승되는데 왜 5배가 나온거에요..?
승수는 어떻게 도출해요?
아이고 3년이 지났지만 제가 대신 답해드릴게요 국민소득이 처음에 100에서 그다음은 80 그다음은 64... 이렇게 계속 무한대로 가게 될것이고 이것을 식으로 나타내면 100×0.8에 k-1제곱 의 무한등비수열의 합으로 정리 가능하므로 공식에 따라 500이 나옵니다.
더 쉽게 설명하면 100..80..64.. 이렇게 계속 가다보면 언제가는 0에 다다르게 될것이고 이것을 모두 더하면 500이 나옵니다
100의 정부지출로 국민소득이 500증가했으니 5배 증가한것이고 여기서 5를 승수라 합니다
한계소비성향이 1이면 두 직선이 만나지 않는데 이럴 때는 국민소득이 어떻게 결정되나요?
한계소비성향이 1이면 모든 소비를 다 지출하니까 재고가 없을 것이고 모든 국민소득에서 균형을 이루겠죠.^^
25:33 꼴-깍-
핵심예제 1번에서 o.8Y+o.1을 하는데 왜 0.9y가 0.1이 되나요?
식을 정리하면 그렇게 됩니다.
주어진식이 C+I=AE=Y 니깐 (지출=소득=생산)
AE=0.9Y+70 에서 AE를 Y로 고치면
Y=0.9Y+70가 되고 식정리하면
0.9Y를 Y로 넘기면
1Y-0.9Y=70 이니깐 계산해주면 0.1Y=70 이 됩니다.
@@투투-f3h 감사합니다 저도 이해못했었는데.
Y = GDP = 국민소득 = 총생산 = 국내총지출 ......................
24:44 선생님 45도 각도가 왜 1인가요?
45도를 탄젠트(tan)값을 취하면 1이됩니다. ^^
삼각함수를 조금 알아야 하는데, 45도를 숫자로 나타내면 1이라고 외워두시는 편이 좋습니다^^
교재 151쪽 그래프에 AE 직선이 AE = C + I의P제곱으로 나와있는데 이건 어떤 의미인가요?
그건 P의 제곱이 아니라 교재146쪽에 나와 있는 "기업의 사전적투자" 를 의미합니다. ^^
소비함수이론과 투자함수이론은 다루지 않나요?ㅠㅠ
예. 저희 시험에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
선생님 AE와 다른 AE는 함수가 다른데 왜 같은 방식으로 쓰는건가요? ㅜㅜ
AE는 같은 것인데, 총공급곡선을 의미하는 Y=AE라고 한 이유는 총공급과 일치하는 총지출을 모아 놓은 것이거든요. ^^
사실 이 개념이 거시경제학에서 제일 헷갈린 부분이니 찬찬히 생각을 하셔야 해요.
선생님 1보다 작은 게 왜 45도 보다 작다는 말이 되나요? ㅠ
선생님 AE는 Y에서 고정투자를 뺀 거잖아요? 그러면 총지출곡선을 AE= Y- K(고정투자) 이렇게도 그릴 수 있는 거 아닌가요? 기존 총지출곡선이랑 모양이 전혀 다른데... 머리가 꼬인 기분이네요 ㅜㅜ 제가 어디서 잘못 생각한건가요?
그렇게 막 혼자 생각을 하시면 안됩니다. ^^ 좀 어려운 부분이긴 합니다. 일단은 그냥 암기하시고 뒷부분을 공부하시다보면 이해가 가실겁니다.
선생님 교재 147p에 X-G=NX0로 표기 되어있는데 G가 아니라 M인거죠?
예. 오타입니다. 혼동을 드려 죄송합니다. ^^;;;
보다보니 머리가 점점 길어지는게 제 진도 같네요
선생님 승수 부분에서 늘어나는 국민소득은 엄밀히 말하면 소비측 균형국민소득이라고 이해하면 되나요?
소비측으로 이해하셔도 되고, 그 점이 균형이니까 생산과 소비가 일치하는 점으로 이해해도 됩니다.^^
무슨교재쓰면되나요??
아래의 사이트에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smartstore.naver.com/goodmentors/products/3925156669
저 선생님 외적인 질문이지만 매경 테스트 시험봤을때 최고로 잘봤던 점수좀 알수있을까요??
케인즈 ae곡선
이부분 스킵해도 괜찮을까요? 너무 어렵네요 ㅠㅠ
포기하는건 아닌데 1차 시험이 3월28일이라서요 ㅠ
매경테스트에서 국민소득 결정이론이 차지 하는 비중은 어느정도 일까요?!
내용중 궁금한 것도 있어요!
교재에서 총지출 곡선하고 총공급곡선에서 AE의 기울기가 다른데 (그래프 모형이 달라서요)
A상수 값을 포함한 총지출 곡선AE가 결국 Y값을 가지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기 위한 건가요?
이 부분을 스킵하시더라도 '공급(생산량)"이 아니라 케인즈는 "수요(총수요)'에 의해서 경제의 균형이 결정된다는 점만 아시면 됩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은 동영상에서 설명이 되어 있는 것인데, 이해를 못하시니 그냥 넘어가시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글로 설명을 드리는게 한계가 있어서요.
일단 이해가 정 안가시면 스킵하고 완강을 하신 후에 다시 한번 보십시오.
아.... 머리 터졌다...
힘내세요. 화이팅!!
쌤 ...옷 넘 멋쪄여 ..😊
31:56
유시민 씨 저서, 경제학 카페를 읽다가 저축의 역설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아 선생님의 인강을 들어보게 되었습니다. 진짜 이해가 쏙쏙 가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8:07
와 진짜 너무너무어렵네요.. ㅠㅠㅠㅠ
선생님..오늘 강의는 조금 어려운것 같아요ㅠㅠ
좀 어렵더라도 완강하시고 반복하시면 이해가 갈겁니다. 화이팅하십시오.^^
26분
14:07
34:20
27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