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고추밭 관리 #3 장마철 고추밭에 비료를 줘야 할까요? 말아야 할까요?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0 янв 2025
- 장마철이라 하더라도 비료는 주시기 바랍니다. 균형있는 웃비료는 고추 성장과 결실에 큰 도움이 됩니다.
어떤 분들은 댓글에 복합비료에 질소가 들어있지 않은 것처럼 말씀하시는데, 일반적 복합비료 자체에 가장 많이 들어 있는것이 질소입니다.
웃비료는 NK(대략 N18:P1:K13) 비료나, 사용하시던 복합비료를 주시면 됩니다
장마철에는 한번에 많이 주시지 말고 보름에 한번정도 양을 적게해서 자주 주는게 더 효율적입니다.
또, 비가 개는 때를 기다렸다가 염화칼슘을 꼭 살포해 주시면 탄저병 예방과 곡과현상 방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 비가 많이 오고 바람이 불고나면 바닥에 고추가 많이 떨어져 있을 수 있는데요, 담배나방 애벌레가 구멍을 뚫어놓은 고추들 때문에 그런 경우도 많습니다.
쉽지는 않겠지만 꼭 방제하셔야 고추 손실, 낙과를 막을 수 있습니다.
#주말농장 #비료 # 고추 #farming
유익합니다
잘 배워 갑니다
꾸벅
사장님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영상에 고추가 중반 이후이고 열매가 익어가는 것도 있는데
고추와 고추 사이에 비료를 주네요?
대단히 잘못된 시비 방법이라 할수 있겠네요.
정식후 30일정도 이전이라면 1차 추비 때는 좋은 방법이지만
그 이후 추비때는 절대적으로 좋은 방법이 아니지요
모든 작물은 자기 키보다 몇배로 뿌리가 뻗어 있기에
고추는 골과 골사이에 뿌려 주시면 됩니다.
집사님께서 영상에 말씀하셨듯이
고추는 영양생장과 생식생장을 반복하는 작물이기에
추비는 그 주기에 맞게 적절한 질소+칼리 배합된 제품으로 해주어야 하거든요
추비주는 시기 선택은
고추를 관찰하다보면 25~30일 주기로 꽃이 많이 피는 시기가 관찰될때
그 시기가 추비하는 시기로 보시면 되고 년간 지역에 따라 4~6회 이상 해야
고추섶이 왕성하고 곡과가 없으며 병충해에 강하고
끝초도 1~2번과 못지않게 충실하고 수확이 높답니다..
(개똥철학을 주절거려 죄송합니다..)
고추농사를 오래하신분 같으네요. 좋은말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제가하는 방법도 나쁘지가 않습니다.
저는 좁은 면적에서 엄청난 양의 고추를 수확하거든요.
농사 규모가 클때는 저처럼 주면 힘이들어 헛골에 주로 주지만 규모가 작을 때는 이렇게 주는게 비료손실도 적고 효과적입니다.
또 헛골에 주는게 꼭 좋은것만은 아닙니다. 고추는 천근성이라서 뽑아보면 생각보다 멀리뻗지 않습니다. 그런 뿌리를 두둑 근처에 머물게해야 병도없고 건강하게 자랍니다.두둑을 적어도 20~30cm이상 높이라는 것도 그 이유입니다.
자꾸 고랑에 비료를 주면 그쪽 아래로 뿌리가 양분을 찾아 유도됩니다. 그래서 비가 많이오고 땅이 습해지면 뿌리가 물에 잠기게 되고 그렇게 3~4일만 지나면 뿌리가 죽습니다. 뿐만아니라 뿌리가 고랑쪽 아래로 유도되면 땅속에 잠복해 있던 물병이라고도 일컽는 역병이라든지 탄저병균에 치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아마 이번비같이 물폭탄이 쏟아지면 비가 갠 후 고추밭들은 심각해질겁니다.
또 저처럼 고랑에 제초매트를 깔아놓으면 점적호수를 사용하든지 아니면 이렇게 줄 수 밖에 없습니다.
@@happyvillage23 그러지 말고 비료나 물은 관주 하세요 지금은 구멍시비 철이 아닙니다
자기만의 농법을 개발하면 좋지요 여건이 다 다르니까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질소를 주면
웃자람이 발생한다고 하시는데 질소를 적게주면 웃자람이
있을수 있으나 저경우에는 오십여평 되는데
질소를 지금까지
30kg 즉 십일에 10kg을 주었는데 전혀 웃자람이 없이
잘 관리되고 있습니다 의심이 가면 한번 해 보세요 황금알농법
에서는 여름에는
질소만 주데 미끄러저 넘어질 정도로 헛골에 주라고 합니다
그 정도로 문제가 없습니다 각자가
농사짓는 법이 다르니 좋은 정보를
참고를 하는것이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고맙고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연일 비가 내리면 그 자체만으로도 웃자람이 생기게 마련입니다. 보통 웃비료로 사용하는 NK 비료는 대개 질소 18%, 인산1%, 그리고 칼리가 13%정도 됩니다.
이렇게 복합비료에는 질소가 더 많이 섞여있으니 질소를 시비하지 않는다고 오해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나 더 말씀 드리면 복합비료에 들어 있는 칼리는 개화와 결실을 촉진하니 꼭 필요로 하는 영양소입니다.
처음 성장기에는 줄기와 잎을 자라게 하기 위해 질소위주로 주고 열매가 많이 달릴때는 복합비료를 주는게 좋습니다.
염화 칼슘을 20에 몃그램 너어야 하는지요
20리터에 40g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벌써 익어가는군요
@@살다보면-m8w 그렇습니다. 이번 주 지나면 많이 익을 것 같네요.
추비를 일일이 그런식으로 주시나요? 얼마나 재배하시는지 모르겠지만 무릎에 안좋은 영향이 있겠어요.혹시 콩을 심어드신다면 콩파종기로 추비하면 편할텐데요.서서 주니까 아주편합니다.
고추를 많이 심으시는가봅니다. 우리는 조금 심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 원리만 이해 하시기 바랍니다~~
칼슈은 어떻게 줘야 하나요 무슨 칼슘을 줘야 하는지요
물에 녹여서 분무기로 줍니다. 염화칼슘을 사용합니다. 물20L에 염화칼슘 40g 정도 서용.
텃밭고추인데요 고추끝이 자꾸 버러저요 왜그러죠
이번 장마때 그런 현상이 생겼을겁니다.
고추가 터지는 것을 "열과현상"이라 합니다.
보통 땅이 마른상태에서 이번 장마처럼 갑자기 많은 비가 쏟아지면 심할정도로 고추가 물을 빨아들여서 풍선터지듯이 터지게 되는겁니다.
그 현상은 빨갛게 익어가는 고추에 더 많이 발생합니다.
비가 오기전에 홍고추를 수확했으면 좋았을 것이지만 지금이라도 비가 그칠 때 홍고추를 빨리 수확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happyvillage23 품종 선택을 잘못하신 경우입니다
일반적인 고추 품종들은 가뭄끝에 비가 온다 해서 열과가 나타나고
비가 많이 오는 장마철이라 열과가 나타나는 현상은 거의 없답니다.
간혹 몇개가 있다면 그러려니 할수 있지만 많이 나타나는 것은 품종의 결함이라 보여지네요
천일염 조금식녹여조도 돼는지요
천일염과 염화칼슘은 짜다는 것 때문에 비슷한 것 같지만 제조방식, 화학식 자체가 완전히 다른 제품입니다.
그렇지만 천일염을 고추에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긴합니다. 소량의 칼슘과 미네랄 등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효과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소금에 들어있는 나트륨이 토양 백토현상을 가져오게 할 수도 있고, 다량 사용시 삼투압 작용에 의해 오히려 식물속 수분을 빼앗아 고사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용할시 1000배 이상으로 아주 소량만, 그것도 한시적으로 사용해야합니다. 꼭 천일염을 사용하고 싶으시면 그것보다는 바닷물을 떠다가 100배 농도로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농촌진흥청 권장)
칼슘을 공급하는게 목적이니까 그냥 칼슘제를 구입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염화칼슘은 물20L에 40g(500배)정도 사용합니다.
바닷물농법들어가서 읽어보세요 사용배수와 주의사항있읍니다 묽게사용하면 화학비로보다 염류가낮읍니다 바닷가식물 매우싱싱합니다 꾸준한시비가 중요합니다.한달가량살펴보아야 압니다 벼에도시비하면 쌀이좋읍니다.
요소뿌리300평에15키로 담배나방 제대로많드러 박카스1병40000원 너무비사
고추농사하지마
농약,비료,인건비 트렉터 비늘 말장
끈 너무너무 비싸
하루 노동일값시다
먹고살수있다 성공
지름길
그렇겠네요~~ ㅎㅎ
염화칼슘ᆢ자루에씌여져있는데 그것줌되나요~텃밭에 조금하는데요
예. 저도 제설용 염화칼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비싸게 사서 쓰지 마시고 그것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happyvillage23 감사합니다
제설용 염화칼슘
20L통에 얼마나 첨가해야 하는지요.그리고 다른 농약하고 혼합해서 써도 되는지요
@@ksw8683 보통 20L에 40g정도 사용하면 됩니다.
@@happyvillage23 네
감사합니다
농약하고 같이 살포해도 괜찮은지요
설며으너무잘하네요,잘보고갑니다,구독,좋아요😊
감사합니다 ~~
고추가 익질 안는다😮
사이즈큰 고추~ 🌶
감사합니다. 우리 고추 상태가 정말 좋습니다~
고추가갈라지는건왜그런가요
비가오면 고추, 토마토, 수박 모두 물을 빨아들이는데, 급격하게 한꺼번에 많은 물을 먹다보니까 터지는겁니다. 그걸 "열과현상"이라 합니다.
땅이 마른 상태에서 급격히 물을 빨아들이면 더 그런현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또 고추가 빨갛게 익어갈 때 더 많이 나타나니까 비가 잠시라도 그칠 때 홍고추는 빨리 수확하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