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 또한 크롭바디를 사용 중이며, 거기에 135mm를 연결한 것이니 풀프레임 기준으로는 216mm 정도의 환산 화각이 됩니다. 따라서 85mm는 크롭바디라 하더라도 딥스카이 대상이 아주 작게 나오긴 할 것 같아요. 별자리를 한 화각에 담기에는 다소 망원이고, 딥스카이가 보이게 하기에는 다소 광각이라서 조금 애매하긴 하겠네요. 그래도 일단 시도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면 개인마다 원하는 지향점이 다르고 기대치도 다르기 때문이에요. 또한, 135mm보다 광각인 85mm이기 때문에 적도의의 Tracking 정밀도에 조금 덜 민감할 테고, 은하수를 줌-인 해서 촬영(특히, 여름은하수 남쪽 부근)하는 성격으로 본다면 적절한 화각이 될 수도 있기에 이런 부분은 장점이 됩니다.
삼양135에 캐논eos r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풀프레임은 반드시 플랫촬영을 해야합니다
카메라는 로우패스 필터 제거 된거 사용하시나요?
10년전에 천체사진으로 카메라 입문했다가 대학 들어갈때 망원경 팔고 카메라만 남겨두고 지금도 사진은 찍고 있는데
이 영상 보니깐 다시 한번 도전해보고 싶네요 ㅋㅋ
@@돼지후지 네. lpf2필터 제거한 200D를 쓰고 있어요. 천체사진은 찍어도 찍어도 재미나요 ^.^/
응잉 사이먼님 삼양 135렌즈 삼각대링 뭐사용하셔유?
SIGMA APO 70 200mm F2.8 II EX DG 77mm 용 링인데요, 링의 지름이 살짝 더 커서 안쪽에 테이프를 한번 붙여줘야 맞아요.
와 좋은 작품 잘 보고 갑니다. 마지막 예시 사진 같이 선명한 사진들은 한 장으로 나올 수 있는 결과물인가요 스택으로 더욱 선명하게 만드는 건가요?!
안녕하세요. 스택은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지금 첨부된 대부분의 사진은 2시간이상 분량의 사진을 한장으로 합친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2분씩 X 60장 혹은 1분씩 X 120장정도 촬영 한 것을 스택한거죠.
@@simonuptown답글 감사합니다. 아름다운 결과물들이 엄청난 노력의 산물이군요...꼭 한번 도전해보고 싶어지네요😆
크롭바디에 85mm렌즈 마운트하면 136인데 이렇게 사용해도 됩니까?
저 또한 크롭바디를 사용 중이며, 거기에 135mm를 연결한 것이니 풀프레임 기준으로는 216mm 정도의 환산 화각이 됩니다.
따라서 85mm는 크롭바디라 하더라도 딥스카이 대상이 아주 작게 나오긴 할 것 같아요. 별자리를 한 화각에 담기에는 다소 망원이고, 딥스카이가 보이게 하기에는 다소 광각이라서 조금 애매하긴 하겠네요.
그래도 일단 시도해 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왜냐면 개인마다 원하는 지향점이 다르고 기대치도 다르기 때문이에요.
또한, 135mm보다 광각인 85mm이기 때문에 적도의의 Tracking 정밀도에 조금 덜 민감할 테고, 은하수를 줌-인 해서 촬영(특히, 여름은하수 남쪽 부근)하는 성격으로 본다면 적절한 화각이 될 수도 있기에 이런 부분은 장점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