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건설현장 노가다 했었는데요. 그 근처, 신설동역에 인력사무실들 많죠. 일 끝나고 그 근처가 저렴해서 사람들하고 저녁에 반주한잔 할 때가 많았습니다. 한번 호기심으로 들어가 본 적이 있는데요. 황금색 관우의 동상에 노란 옷을 입혀 놓았던게 기억이 납니다. 중국인들은 관우를 장사의 신 부의 신 인도 신화의 가네샤 그리스 로마 신화의 포르투나 처럼 생각해서 모셔놓는 경우가 많은 걸로 압니다. 일하다 친해진 중국인 집에 찾아가 봤는데... 그 집에도 관우상이 모셔져 있더라구요. 영상 잘 봤습니다. 2024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아 제 기억은 그러니까 벼룩시장은 청계8가 쪽에 있었고(당시 거기에 이미 있었는지 기억은 학실하지 않지만) 신설동 쪽부터 복개가 이루어 지기 전 높고 긴 나무다리를 흔들리며 건너던 시절 이야기 였네요. 그 건물이 관운장 사당이라는건 선친께 들어 알고 있었습니다. 아마 70년대 초쯤으로..ㅜ .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인데 역사로서의 삼국지와 나관중의 소설 를 동일시하거나 소설의 영웅을 더 숭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조, 손권, 사마의가 정치적으로 유능하였음에도 유비, 제갈량, 관우를 더 숭배하는 것은 후한의 왕실을 계승하였다는 유교 사상 때문입니다. 마오쩌둥은 유교사상을 없애려고 유적 파괴 까지도 하였으나 최근 공자가 부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쓰촨성 여행을 가보면 촉한을 우상화하는게 너무 거슬립니다.
7:00 쯤에 남묘, 이건 틀립니다. 남묘, 즉 남쪽에 있는 관우 사당은 서울역 건너편 지금 작은 공원 자리에 있다가 주피디님 설명대로 사당동으로 옮겼고. 숭실대 뒤쪽 산 바로 아래에 있다가 몇달 전에 없어지고 그 자리에 흰색 몇층 건물이 생겼어요. 아마 연립주택 같았어요.
조선에서 관우를 모신 것은 1592년 명의 만력제 때문입니다. 만력제의 꿈에 관우가 나타나 조선은 장비의 나라이니 일본과 싸워 도와주라는 부탁을 하였고 만력제가 4만명의 군사를 파병한 것입니다. 30년간 국정을 포기한 신종 만력제를 움직일 정도의 힘이면 대단한 영웅이라 조선에서 사당을 세운 것으로 보입니다. 만력제를 모신 만동묘와 화양서원도 괴산에 있었는데 대원군이 철거합니다.
예전에는 동대문구 였는데 언제 부터 종로구로 바뀌였는지.. 예전에는 늘 문이 닫혀있어서 무었하는 곳인지 궁금했었다. 1974 년 지하철 1 호선이 개통되기전 지하철 공사하느라 숭인동 그동네가 지나다니기 불편하던 시절도 있었다. 오래전 한국을 떠나 이 영상을 보니 그때 그시절이 그립다. 지하철 1 호선이 개통되던 날 육영수 여사가 저격된 날이다.
동묘가 관우상을 모셔 놓은건 처음 알았네요
눈 내리는 모습이 운치가 있어요
역사를 좋아해서 주피디의 역사여행을 통해 많은 사실을 알게 되어 고맙습니다
발음이 좋으셔셔 너무 집중이 잘 되고
이해가 팍팍 되네요.~
주피디님 감사합니다.
최근부터 영상들 보기 시작했는데, 발음이 좋으셔서 너무 집중이 잘되고, 잘 들려요ㅎ
영상을 보지 않아도 라디오처럼 들을 수도 있고 좋아요ㅎㅎ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관우사당 정도로 생각 없이 여기다 어제와 오늘을 알게 되었네요. 배움에 감사드립니다.
주피님.역사공부.잘하게하시고.볼거리주시니.감사함니다.건강하세요
서울 한복판에 관우 사당이라 해 어릴 적 처음
볼때 의아하게 생각 했었던 기억이 있는데
그런 역사적 사실이 있었네요
새로운 역사를 또 배웁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주피디님의 목소리가 조용하고 낭랑해서 너무 너무 듣기좋아요. 목소리에 반해서 이제는 자주보고 있 습니다 사랑해요---
예전에 건설현장 노가다 했었는데요.
그 근처, 신설동역에 인력사무실들 많죠.
일 끝나고 그 근처가 저렴해서 사람들하고 저녁에 반주한잔 할 때가 많았습니다.
한번 호기심으로 들어가 본 적이 있는데요.
황금색 관우의 동상에 노란 옷을 입혀 놓았던게 기억이 납니다.
중국인들은 관우를 장사의 신 부의 신
인도 신화의 가네샤
그리스 로마 신화의 포르투나 처럼 생각해서 모셔놓는 경우가 많은 걸로 압니다.
일하다 친해진 중국인 집에 찾아가 봤는데...
그 집에도 관우상이 모셔져 있더라구요.
영상 잘 봤습니다.
2024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주피디 님ㆍ목솔 들으니 차암 좋으네요 ㆍ 동묘 있다는건 알고 잇지만 ㆍ찾아본적 없내요 ㆍ 감사 드려요ㆍ
눈 길 걸으면서 ㆍ동묘 가셨군요ㆍ
그게 관우 아니에요
코리안 천자 상임
그것도 최근애 어디로 숨겼어요
역적 색히들이
예전에는 청룡언월도도 전시해 놓았었는데 사라졌네요.
그래도 최근에 사당내부를 볼수 있게 되어서 많은것을 보게되었습니다
아 요즘엔 개방을 하나보네요. 관우사당은 알고 있었으나 문은 굳게 잠겨있고 주변은 늘 어지럽고 먼지만 날렸었지요..
눈 내리는 정경속에 잠시 어린시절 추억이 스쳤습니다..ㅜ..
여기 주변에 구제시장, 노점상이 너무 많아서 분위기가 어수선 합니다. 조선왕조 였다면 당장 상인들 다 물리치고 주변을 신성시하였을텐데 중국인들도 동묘가 무슨 건물인지 몰라요.
그건 내부 수리때문에 한 동안 미 개방을 했던 것으로 압니다
아 제 기억은 그러니까 벼룩시장은 청계8가 쪽에 있었고(당시 거기에 이미 있었는지 기억은 학실하지 않지만) 신설동 쪽부터 복개가 이루어 지기 전 높고 긴 나무다리를 흔들리며 건너던 시절 이야기 였네요.
그 건물이 관운장 사당이라는건 선친께 들어 알고 있었습니다.
아마 70년대 초쯤으로..ㅜ .
3빠😚😙
내용이 너무너무 유익해요
목소리가 너무 조으세효🥰
2천년 전 촉한의 관우가 1600년 후, 조선 선조때 환생한 것 같군요 !
조선에 400여년간 충절과 의기 등의 롤 모델로 숭배 받은 내역을 소상히 설명 해 주셨습니다.
횐 눈이 내리는 날, 동묘 산책 시간 여행이 멋져요 ~~~
중국도 한국과 마찬가지인데 역사로서의 삼국지와 나관중의 소설 를 동일시하거나 소설의 영웅을 더 숭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조조, 손권, 사마의가 정치적으로 유능하였음에도 유비, 제갈량, 관우를 더 숭배하는 것은 후한의 왕실을 계승하였다는 유교 사상 때문입니다. 마오쩌둥은 유교사상을 없애려고 유적 파괴 까지도 하였으나 최근 공자가 부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쓰촨성 여행을 가보면 촉한을 우상화하는게 너무 거슬립니다.
원래 관우는 충의에 상징 중국 황제도 그렇고 조선시대 왕들도 이용해 먹기 좋았겠지
알던 이야기 다시 한번 정확하게 알게되어서 너무 좋네요. 매번 좋은 역사이야기 너무 좋아요~!!!
집에서 편히보게돼여 정말감사합니다❤❤❤
한반도에 피해를 입힌 나라가 중국과 일본중 어디가 더 악랄했을까요?
안녕하세요주피디님 저는솔직히500백년역사를
잘모르는대우연히피디님을알고부터 역사를 알아가고이습니다 요즘에는피디님의영상을아예유투버믹스로이어폰을끼고다닙니다 그래서지금은조선왕릉을비 롵해서왕비~후궁들의 릉까지알아가고이습니다
님덕분에 조선의역사를알게되어감사드립니다 요즘에는구독좋아요전체알람을누르고배우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도 진심 감사드립니다.
부족한 제가 선한 영향력을 끼쳤다고 생각하니 보람이 큽니다.
저도 하나하나 공부하며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응원해주세요~~~^^
관우의 동묘
중국장수로 좀은 찝찝하지만
잘알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궁굼했었는데
자세하게 공부하고 갑니다
몇일후 또한번 들여다봐야겠네요
누가 궁굼해 하면 설명할정도는 ㅎㅎ
사랑합니다 주피디님
🤠👍👍
올한해도 역사 여행
영상 기대합니다
주피디님 영상보면 모르던 역사 공부도 됨
동묘에 그런 역사가 있었군요
아는만큼 보인다고 했지요
다음에 그 곳을가면 남에게도 설명해 줄 수 있겠어요
관우사당, 오늘 처음 알았어요. 감사합니다 👍
일부 중국 음식점 입구에 관우상이 있는걸 본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인물이라 동묘를 가게 되면 들르고 싶습니다.
7:00 쯤에 남묘, 이건 틀립니다.
남묘, 즉 남쪽에 있는 관우 사당은 서울역 건너편 지금 작은 공원 자리에 있다가
주피디님 설명대로 사당동으로 옮겼고.
숭실대 뒤쪽 산 바로 아래에 있다가
몇달 전에 없어지고 그 자리에 흰색 몇층 건물이 생겼어요.
아마 연립주택 같았어요.
주피디님 감사감사합니다
덕분에 역사여행 잘 하고 있습니다 동묘 그처 숭신 초교 나왔는데도 그냥 동묘 인가보다 했네요
근처
조선에서 관우를 모신 것은 1592년 명의 만력제 때문입니다. 만력제의 꿈에 관우가 나타나 조선은 장비의 나라이니 일본과 싸워 도와주라는 부탁을 하였고 만력제가 4만명의 군사를 파병한 것입니다. 30년간 국정을 포기한 신종 만력제를 움직일 정도의 힘이면 대단한 영웅이라 조선에서 사당을 세운 것으로 보입니다. 만력제를 모신 만동묘와 화양서원도 괴산에 있었는데 대원군이 철거합니다.
동묘공원을 지나쳤는데 첨알게되었네요
서울가면 함가보고싶네요 ~~^^
예전에는 동대문구 였는데
언제 부터 종로구로 바뀌였는지..
예전에는 늘 문이 닫혀있어서
무었하는 곳인지 궁금했었다.
1974 년 지하철 1 호선이 개통되기전 지하철 공사하느라
숭인동 그동네가 지나다니기 불편하던 시절도 있었다.
오래전 한국을 떠나
이 영상을 보니 그때 그시절이 그립다.
지하철 1 호선이 개통되던 날
육영수 여사가 저격된 날이다.
주피디님! 혹시 마라톤온라인에도 나래이션을 하시는 지요. 목소리가 너무 비슷해서 여쭙니다.
아닙니다.^^
임진 란때 30년 파업했던 명 만력제 ᆢ꿈속에서 장비인가? 하여튼 아우 조선을 도와줘야한다고 해서 유일하게 한 업적이 명군 파병 ᆢ 좋은 내용에 감사 제조지은으로 지은듯
명나라는 대명조선으로 리성계가
만든 우리 나라고
주원장의 중공족 나라로 조작한 거에요
그 역사적 비밀
구글검색
“””대조선삼힌역사학회 Band
재미있는건 주창은 삼국지연의에만 나오는 가공인물인데 여기 언월도를 들고 관우 시위를 하고 있어요
알게되었습니다
부정할 수 없는 역사의 현장이니 군산의 일본 가옥처럼 남겨두어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현대 한국인들이 소설 속 주인공을 특별히 숭배하지도 않을 거구요..
비싼땅에외-우리하고무슨상관.
무속인들들이 많이 모시더라요
중국 역사상 최고의 신이된 장군.
소설 삼국지의 최대수혜자.
관우 영웅 아냐..차라리 조조가 영웅이다 조조가 저 관우 어여삐 여겨 적토마도 주고 살려 보냈다 저거 중국 한족이 관우 영웅 만든거..저거 헐고 그 자리에 진린 등자룡 장군 동상 만드는게 훌륭하다 ..등자룡이야 남의나라 전쟁에 싸우다 전사한것..😅
공자 관우 사대사상 아닌가요
사대의 끝판이다
2빠 ❤️
1등
당장 파혓처 없애라 이게 무슨 개짖이냐
발리없애라 이게될말이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