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Understanding the dynamics of a golf swing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1 янв 2025
- I tried to dynamically analyze the golf swing to increase the distance.
When the inertia moment of the body is reduced during downswing, the head speed increases.
The swing plane, cocking angle and left wall are also important.
Image source : pixabay.com/
Facebook : / golfduckwho
감사합니다! 역학적 원리를 쉽게 정리해 놓은 영상을 찾고 있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계 공학과 출신으로서 골프 시작할 때 이런 이론을 원했지만 어디서도 얻을 수 없었습니다. 7년이 지난 지금 이라도 보게 되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어디에서도 볼수 없는 과학적인 강의 감사드립니다.
최고의 강의입니다. 감사합니다
박사님 이 영상을 만드시기위해 얼마나 많은 공부와 노력과 다듬음이 필요했을지요. 이 짧은 시간 안에 이 토록 많은 정보를 깊이있되 이해하기 쉽게 다듬어주심에 고개숙여 감사인사드립니다.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박사라뇨~😂. 걍 골프덕후 일뿐입니다.🙏
역시 이과라 그런가 이런강의가 훨씬 도움되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논리로 이해되어야
왜 스윙이 그렇게 되도록 연습해야 하는지를 알게 해준 영상 입니다.
정말 감탄이 나오는 명강의 입니다.
문과생이고 운동경험이 부족해 골프를 치고 배우며, 운동원리를 이제는 많이 알것 같지만서도 속시원하지 않았던 부분, 특히 코킹과 샬로잉의 필요성에 대해, 과학적인 원리를 속시원히 파악하지 못했는데 어떻게 이리도 자세하면서도 쉽게 설명해 주실 수 있는지! 정말 너무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송도에서 피팅샵을 운영하는 피터 입니다..고객의 소개로 오게되섰는데 많은 도움이 된듯합니다.ㅎ 시간이되시면 한번 찾아뵙고 피팅에관한 고견을 듣고싶내요 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메일 주시고 오세요. ㅎ~
jerrykim2@naver.com
골프의 mechanism 을 과학적으로 설명해주시니 이해와 공감 100%입니다. 자연과학이나 공학을 전공하신 분이란 생각이 듭니다. 훌륭하십니다.
감사합니다. 물리공부 했어요.^^
와 정말 알고싶었던 역학적인 스윙 원리 감사합니다.
스포츠관련 전공자로서 원리를 알고 움직임을 만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윙연습 및 이미지 트레이닝에도 많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골프 유튜브를 그렇게 많이 봤지만 역학적으로 상세히 설명한 영상 처음봤습니다. 저도 기계공학과 출신으로 참 재밌게 봤습니다
좋은 영상을 아주 정성스럽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대박이세요 엄청 도움되었습니다
원리적, 물리적 설명 아주 잘 들었습니다. 계속 보면서 공부 좀 해야겠습니다 ^^
정말 인상적입니다. 아주 잘 봤습니다.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구독꾹^^
대단한 영상입니다. 골프 스윙에 대해 일단은 입력했는데...출력만 잘 하면 됩니다😅
대박입니다. 감사합니다^^
제 영상이 1,000회가 넘었네요. 부족한 점이 많지만 더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감사 드립니다.
제가 지금까지 유투브에서 본 수많은 골프레슨 영상중 스윙의 원리를 이렇게 알려준 영상은 처음입니다.
던져라 끌고와라 찍어라 모두 맞는 말이지만
왜 그래야 하는지에 대한 답이 여기에 모두 나와 있습니다.
타격감 비거리 모두 너무너무 좋아졌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젤맘에드는 영상이네요.
손목의 저항이 비거리를 줄이는 중요한 요소일것 같습니다.
훌륭한 공학적 분석입니다.
선생님 목소리 설명 너무 조아요
몇년을 골프했지만 처음으로 가슴와닿는 느낌입니다. 이 레슨덕후가 될거같네요. 감사합니다.
이분 영상은 일단 다 봐야 겠네요.
정말 멋진 분석이네요.
정말 대단한 분석입니다. 그리고 [ 3:38 ]에서 말씀하신 스윙플레인은 사실은 평편이 아니라 3차원 공간을 클럽헤드, 샤프트, 그리고 손이 이동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클럽헤드 샤프트의 이동공간과 hand path를 따로 분석해야 합니다. 이것은 3차원 공간에서 일어나는 스윙을 2차원 화면에서 분석해서 생기는 오류입니다.
네! 동감 합니다. 세부적으로 보자면 많은 팩터가 필요하게 됩니다. 최대한 크게 단순화 하여 해석하고 세부적 항목들을 추가해서 보완하는 방법은 물리학에서도 흔히 사용되는 기법입니다. 라이언님의 말씀도 맞습니다.^^
@@golfduckwho 좋은 내용이라 공유했습니다.
오늘도 좋은 골프공부하고 갑니다.
정말 귀에 쏙쏙 들어오는 강의예요~
감사합니다.^^
기계 공학도 출신으로 세심하게 잘 분석해주셨네요 .
전 물리전공 입니다.^^
공은 잘 못치지만 학문적 호기심으로 이런 이론적인 내용이 궁금했는데 정말 재밌어요.
영상 잘 봤습니다!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채널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구독~!
4:04 왼팔과 클럽이 직선이 돼야 힘 손실이 없음
4:47 왼쪽 벽의 역할
힘이 좋아보입니다. 김세영 프로
와 대단 하십니다~ 요즘 스윙이 바디턴이니 뭐니 해서 많이 햇깔리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야 진짜 잘만드셨습니다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알아듣기 쉬운 좋은 강의였어요. ^^
여기에서 만나네요^^
골프 스윙이 과학이었네요..!
정말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대단하신데 왜 이리 조회수가 적을까요? 하루에 한 번씩 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
우와 감사합니다~~ 진짜 도움이 됐어요
Before you argue with me, look at videos of Bobby Jones, Walter Hagan, Byron Nelson, Harry Vardon, Lee Trevino, Jack Nicklaus, Sam Sneed, Arnold Palmer, Bubba Watson, etc. Their left heels are off the ground, some a great deal, and they played some pretty darn good golf!
These days, lesson coaches in Korea teach "to put your left heel on the backswing". But as I get older, it becomes difficult to keep it.
I am increasingly agreeing with your opinion and thank you.
몸통 고정. 왼쪽 손목 각도와 움직임이 가장 중요함.
드디오 바라던 콘텐츠가 나옴. 특히 공진은 신의 한수
Not allowing her left heel to come off the ground on her backswing does create more torque but also creates a greater amount of tension and stress on her back, knees, hips, and shoulders. That shortens the number of years she can play without a lot of pain. Just allow the left heel to come off the ground on the backswing! It won't affect distance or accuracy.
좋은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 구독 합니다요
감사합니다
스윙의 원리를 알아야하는게 기본 같습니다. 마이너한 교정으로는 한계가 있었네요.
와우. 진짜 대단 하십니다.
와 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지금까지 알고 있던 스윙플레인에 대한 정의가 이 영상을 보고서야 틀리걸 알았고, 지금까지 남들에게 잘못된 정보로 아는척 했던게 매우 부끄럽습니다. 저는 원플레인 이란 백스윙의 궤도와 다우스윙의 궤도가 같으면 원플레인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코킹각을 작게한다(래깅과도연계)
스윙궤도는 팔,클럽 원플레인
손,몸이 감속하면 클럽이빨라짐
와~우! 공돌이인 나에게 박수! 짝짝짝! 드디어 드라이버 캐리 200M를 95% 넘겼슴다! 직선거리 200M 닭장 끝 그물을 꾸준하게 넘기는 것이 소원이었죠. 가끔 250 동그라미도 때리고 ㅋㅋㅋ
학교다닐 때 단진자운동도 어려워 했는데... 이중진자를 이해하고 스윙에 적용했죠. 특히 파동의 간섭에서 위상--> 0으로 노력하는게 이게 진짜 타이밍이구나~~~~ 깨달음!
ㅎㅎ 축하합니다~ 이 영상 만든 저도 250m 날리고 웻지 잡아보고 싶어요..ㅋㅋ
골프는 참 어려운거 같아요. 머리로 이해가 가도 몸이 안따라주니..😂
골프는 운동량 보존법칙인데 덕후님은 공대출신이 아닌가 보네요 😅😅😊
네! 공대는 아니구요.. 물리전공 입니다
@golfduckwho 그래서 깊이가 있구나 ❤️❤️❤️
최고
프로든지 아마추어든지 어떤원리인지 알고 쳐야지요.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비거리를 내는 데 코킹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명쾌한 분석입니다. 코킹이 팔리 풀리는 캐스팅이 일어나면 이중 회전원의 효과가 급속히 떨어지는데, 코킹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래깅과 코킹 효과를 잃어버리는 캐스팅을 과학적으로 설명해주는 분석동영상을 기대해 봅니다.
멋진 강의였습니다. 연구 많이 하셨군요.
좋은 설명에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스윙 아크가 커야 공을 멀리 친다고 하는데, 이중진자 개면에서는 코킹각이 작아 반경이 작아지면 관성모멘텀이 작아져 스피드를 더 낸다고 설명하시는 부분과 헛갈리는데, 관련해서 보충 설명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회전속도가 같다고 할때 회전중심에서 멀수록 속력이 빨라집니다.
하지만 정지 상태에서 회전을 시작할때는 큰힘이 필요하지요. 이걸 관성모멘트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회전이 시작되는 백스윙 탑에서는 코킹각을 최대한 작게 하여 관성모멘트를 작게 만들어 비교적 작은 힘으로 회전속도를 높인다음 임팩트 순간에 다다를수록 회전반경을 크게 만들어 헤드의 속력을 올리는데 그 목적이 있어요.
야구에서 투수의 팔과 손목의 움직임을 봐도 같은 원리가 적용 됨을 알수 있습니다.
잘봤습니다. 구독하고 갑니다
축구나 농구 구기종목 하다보면 체득이 더 중요해요 팁 드리자면 등 광배근 근육을 키우는 운동 많이 하면 거리 더 많이 날거예요 왜냐하면 프로선수들도 말하는 느낌이 다운스윙을 빨리하려는 느낌을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힘은 광배근에서 나옵니다.
제 경험으로는 언제나, 심지어는 워밍이 없이도 쉽게 감을 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스윙 루틴을 기계공학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덕후님의 관심이 반가운거죠.
골프는 매우 과학적 운동이군요.
와 감사합니다 이중회전...
감사히 잘 보구갑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구심점인 지뢰대인것같습니다.
글로벌 좌표와 로컬좌표 설명은 각운동량이고 관성모멘트는 탑에서 코킹과는 무관하고 다운스윙 시 인체의 가상중심선에 가까워야 moi값이 작아져 빨라지는 거 아닌가요? 그리고 1.드라이버가 100마일 때 moi에 의해 드라이버 무게는 51kg으로 바뀌는 현상에 의해 2.그 무게로 인해 전완의 프로네이션과 쉬피네이션이 일어나게 되어 릴리즈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우측 견봉돌기가 우측발 위쪽에 있어야 이런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만....약간의 수정이 있어 보입니다...
덧붙이면 저런 동작을 수행하기 위해선 근육의 좌우. 앞뒤. 아래 위. 밀고 당기는 근육의 발란스가 맞아야 하겠지요. 물리와 수학만으로 설명이 안 되는게 인체는 기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근육은 당기는 기능만 있습니다. 액틴과 미오신의 왔다리 갔다리로 인해...명칭이 맞나 모르겠습니다. 오래 돼서..
짧은 지식으로 선생님의 견해를 모두 이해하기에는 제가 좀 부족 하군요.
다만 물리적으로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고자 한 내용입니다.
탑에서 코킹이 되어야 몸의 중심선에 헤드가 가까와지고.. 그래야 MOI가 최대한 작아 지므로 스피드를 올리수 있는거 겠지요.
골프는 이중이 아니라 삼중 같은데ㅠㅠㅠ 몸통 회전까지 ㅠㅠ 정말 어려워요
드라이버. 아이언 외
백스윙시 해드 위치 분석 부탁드립니다
백스윙시 헤드 위치 분석은 티칭프로의 영역이 아닐까요? 물리적으로는 어떨지.. 함 생각해보겠습니다.
good
안녕하세요.
저는 프로야구 선수 출신이며 지금은 선수들을 가르치는 코치를 하고 있습니다.
야구에는 골프와같이 이론과 교육이 부족한 부분이 많아서 항상 고민과 공부를 하던중 선생님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항상 생각으로 가능성을 비교하던차에 이렇게 과학적인 원리로 다가가니 이해가 더 잘되는가 같아서 야구에도 이렇게 이론을 쓰면 어떨까 해서 이렇게 조언을 구하고자 댓글을 남깁니다.
야구에도 영상과같이 자료를 만드는데 도움을 규하고자합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답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제가 야구에 대해서는 아는게 별로 없는데요..ㅎ
그래도 도움이 필요하시다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어떤 도움을 드려야 할지요. 메일로 연락 주세요.
jerrykim2@naver.com
@@golfduckwho 우선 이렇게 답글을 주시고 제 문의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메일로 내용을 정리해서 보내드렸습니다.
바쁜시간에 이렇게 시간을 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히 잘 봤습니다!
와~~우! 원더풀! 공돌이 골퍼들은 필독 추천합니다! 왜? 우리동네 레슨프로들은 이런 설명을 못하는 건지 답답했죠.
감사합니다 감상 잘하고 있습니다 관성 측정기 자료 좀 부탁합니다
클럽메이커스 장비와 골프덕후님 측정값 오차 범위가 얼마 정도가 ?
문의합니다
혹시 저도 만들고 싶은데 가능하가요?
MOI측정기 영상은 준비중 입니다.
다른 측정 장비와 비교는 해보지 않았지만 골프메카닉스사의 캘리브레이션용 표준 바를 가지고 보정 하였습니다. CPM측정기는 일종의 타이머 이므로 보정이 필요 없고 오차도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스윙웨이트 측정기는 +-0.3 정도의 편차가 있습니다. 동일 샘플을 반복 측정 할때 입니다.
이 오차는 다른 SW 측정기들도 마찬가지 일 겁니다. SW 측정의 원리와 구조적인 문제 이니까요.
MOI측정기는 동일 샘플을 반복 측정해보면 +-5 (0.1%)정도 입니다. 오차율로 보면 MOI가 훨씬 더 정확 해 보입니다.
공개해 드린 회로도와 프로그램으로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덕후님의 다른 영상에도 글을 남겼습니다만... 공감되고... 감사합니다.
스윙 머신이 나와 있지만 사람의 몸과 같은 매캐니즘은 아니더라고요 만일에 스윙 머신을 인체과 같은 구조로 만든다면 어디 어디에 모터를 넣어야 할까요?
어깨를 센터로 보고 팔을 회전하는 모터, 손목으로 코킹하는 모터, 그리고 팔을 비트는 모터 세가지가 아닐까요? 그리고 몸통을 회전하는 모터와 전체 체중이동을 위한 다리들의 모터 등으로요... 포크레인으로도 설명해봤는데...
제가 볼 때에는 코킹 모터가 가장 강력하지 않은가 싶습니다. 초보자들이 슬라이스를 많이 내는 이유도 이 모터를 안 쓰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저는 그렇게 이해가 됩니다만...
아무튼 또 다른 글이나 영상을 기다립니다. 반갑습니다
역시 공학적 해석 입니다..^^
몸의 근육들을 모터로 표현 한다면 몸통회전용 모터가 80% 는 차지해야 할것으로 봅니다. (어느 책에서 본 내용)손목쪽은 그 나머지 이겠지요.
가장 중요한 지렛대의 원리가 빠졌습니다.
맞아요. 이 영상 만들 당시에 지렛대 원리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어요.
지금도 시도는 하는데 잘 안되요..😂
궁금한게있는데 샤프트 탄성과 각자 몸의힘을 파동에 비유하셨는데 힘도 파동같이 움직이나요?
영상에서 샤프트의 변형이 되는 모양을 보면 파동의 형태이고 헤드 스피드의 변화는 한개의 봉우리 형태 입니다. 이때 두개의 봉우리의 최고점이 겹쳐야 스피드가 늘어나는거겠지요. 이 두 최고점이 다른 위치이면 헤드 스피드는 오히려 줄어든다는 겁니다. 답이 되셨나요? 😊
@@golfduckwho 감사합니다!
배경음악이 크요
넵~
아이언도 원플랜이 되나...
비거리에 관심있다면 당신은 백돌이~
너무 비거리에 연연하는건 좋지 않지요..ㅎ 하지만 싱글 쳐도 비거리 많이 나는 친구들과 치면 나도 모르게 힘들어 가는건 어쩔수 없지요.. ^^
동반자가 20-30미터씩 더보내고
숏아이언이나 웨지로 핀옆에 팍팍 꽂으면
힘이 안들어 갈수가 ㅎㅎㅎㅎ
관성 모멘트를 줄여야 속도가 빨라진다는 말씀이 잘 이해가 안됩니다..
간단허게 보면 클럽헤드와 머리가 가까울수록 관성모멘트가 작아진다는거지요 그래야 같은 힘으로 스피드릏 더 낼수 있다는겁니다.
관성이라는게 운동 안할려는 속성이거든요^^
골프는 욕심을 버리고
공을 멀리 보내야 겠다는 마음을 버리고 신에게 고하고
잠시 흉내좀 내보겠습니다 라고
신께 고하고나서 골프를 치면 그날은 언더로 진입하실 겁니다
골프는 신들의 운동입니다
신들의 운동을 인간이 조금 흉내 내는 것입니다 신이 ok한자만이 최대36언더 까지 칠수 있습니다 그이상은 인간의
영역 밖입니다 골프 쉽게생각하시면 평생 후회하시며 큰 고통속에 살아갑니다 그리고 싱글치시는
골퍼님들은 겨우 골프에50프로만 배우신겁니다
언더로 진입하실려면 마음을 더비우시고 좋은일 많이하시고
맘을 딱으시면 신들깨서 ok하실 껍니다 공덕을 많이 싸우시면 후손들에게 복이가나니 부디 맘을 갈고 딱으십시요 골프는 인간이 하는
운동이 아니고 신들의운동 이기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설명하시는 요점은 알겠는데...
제가 사족을 붙이자면
각각의 원운동을 파동으로 보시고 진폭을 합성하는 것이 머리로 이해가 안되는군요
어찌되었든 최대스피드를 내기 위해서는 손이라는 차와 클럽이라는 차의 속도 합이 최대일 때 샤프트 휘어지는 진폭이 최대일 순간 임팩트가 되어야 한다는 이론
제가 시니어 분들 레슨시 몸이 안되는 분들께는 백약(좋은 이론)이 무효이나 이론적인 설명을 좋아 하시는 분들에게는 딱입니다
여기다 선생님 설명속의 각운동량 보존까지 더해지면 골프인지 물리인지 더 어려워지겠지요
정확히 이해 하신 겁니다.😊
물리적으로 가면 더 어렵지요.ㅎ
더구나 인체의 움직임을 수치화 하기란…ㅎㅎ
최대한 단순화 해서 이해해 보자면 이렇다는 거지요.😅
내가 찾던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