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업] 강력한 '입춘 한파' 절정...강추위, 언제까지? / YTN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9 фев 2025
- ■ 진행 : 김정진 앵커
■ 출연 : 반기성 YTN 재난자문위원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강력한 '입춘 한파'가 전국을 덮치며한겨울보다 더한 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주 내내 춥다고 하는데 언제까지 이어질지 반기성 YTN재난자문위원과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반기성]
안녕하세요.
[앵커]
그야말로 전국이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너무 추운데 지금 대부분 지역에 한파특보가 내려졌죠? [반기성] 그렇습니다. 현재 한파경보가 내려진 지역은 경기 동부, 강원 지역 그다음에 충북 북동부 지역, 경북 북부 지역 그다음에 전북 동부 지역이 한파경보가 내려져 있고요. 그다음에 한파주의보가 내려진 지역은 경남과 남해안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전국이 한파주의보가 내려져 있습니다.
[앵커]
지금 서울 체감온도가 -20도 가까이 내려졌고 제가 조금 전에 기상청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 본 결과, 서울 지역 기준으로 현재 시각 기준 -15도까지 내려갔더라고요. 정말 볼에 닿는 공기가 따가울 정도인데 한낮에는 올라갈까요?
[반기성]
일단 오늘 아침에도 서울 지역에서도 워낙 넓기 때문에 지역에 따라 온도 차이가 큽니다. 대개 4~5도 정도까지 차이가 나는데 일단 기상청 기준으로 하는 온도로 보더라도 오늘 낮 최고기온이 영하 5도입니다. 낮에는 바람도 다소 강하게 불기 때문에 체감온도는 영하 10도 전후까지 떨어지지 않겠느냐 그렇게 예상을 합니다.
[앵커]
지금 이틀 연속 출근길 매서운 추위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저도 패딩이나 코트만 입고 출근하는데 목도리에 핫팩까지 중무장을 했는데도 춥더라고요. 이번 주 내내 이런 추위가 이어질까요?
[반기성]
일단 이번 주 같은 경우는 어제부터 서울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졌는데 이것은 이번 주 금요일까지는 영하 10도 이하로 계속 떨어질 것으로 봐요. 그런데 그 전날, 그러니까 3일과 10일과 이날들도 영하 8~9도까지는 떨어지거든요. 그러니까 최소한 일주일 정도가 영하 9도 정도 이하 떨어지는 날씨가 지속될 것으로 일단 보입니다. 이렇게 날씨가 오랫동안 지속이 되면 조금 흥미로운 게 올해 아직 한강이 결빙이 없었는데 한강 결빙 가능성도 이번 주말에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앵커]
잠시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는 것 같더니 왜 이렇게 갑자기 추워진 걸까요?
[반기성]
일단 가장 큰 것은 북극한파가 내려온 것이죠. 실제로 지금 북극한파가 만들어질 수 있는 여러 가지 조건이 좋습니다. 북극에 있는 빙하들이 많이 녹아 있기 때문에 내려오고 있는데 일기도에서도 보시는 것처럼 우리나라 서쪽으로는 우랄산맥 쪽으로 강하게 고기압성 블로킹이 위치를 하고 있고요. 우리는 쪽으로는 상층 절리저기압이 우리가 극소용돌이, 저기압 소용돌이라고 부르는 곳이죠. 우리나라도 저 파란쪽 그림을 보시면 지금 블라디보스토크 쪽에 저기압이 있거든요.
그리고 태평양 쪽으로 나가면 또다시 블로킹된 고기압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북반구에 저렇게 강한 두 개의 고기압릉과 중간에 우리나라 쪽으로는 절리저기압, 저기압이 위치하다 보면 저기압이 위치할 때 이게 움직이지 못하죠. 동쪽에서 고기압이 막아주다 보니까, 상층에서. 그리고 이런 저기압이 위치하게 되면 저기압 중심으로 반시계방향으로 바람이 불기 때문에 북쪽에 있는 찬공기를 계속 끌어내립니다. 그래서 이번 같은 경우도 일단 한파가 내려오는 게 소용... (중략)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하기 : mj.ytn.co.kr/m...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김정진❤❤❤❤
맨날 남자들만 나오는데 지겹다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