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마천 사기 제태공세가(1부) / 강태공을 아십니까?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6 окт 2024
  • 사마천 사기 제태 공세가( 1부 : 강태공에 대하여)
    (제나라에 대하여)
    중국 춘추시대 제나라에 대한 이야기를 기록한 것이 제태공 세가이다.
    시기로는 기원전 1044~379년 까지 32대에 이어진 제나라 제후국 강씨(여씨) 660년간의 역사를 말한다.
    주나라 창업의 공신인 강태공이 지금의 산동성을 중심으로 한 지역 봉토를 하사 받아 제나라가 그 후손들로 이어지다가 강공 26년 그의 신하였던 전 씨의 모반으로 여씨의 제나라를 잃게 된 시점까지의 이야기입니다.
    제태공세가 내용에는 강태공 그리고 관중과 포숙 이야기와 함께 등장하는 춘추 첫 패자로 불리는 환공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환공의 여러 자식들 간의 왕권 다툼 이야기 그리고 제나라 명재상 안영 이야기 그리고 제나라 제후를 시해한 최저라는 인물 그리고 강씨의 제나라를 탈취한 전상에 대한 이야기까지 실려 있습니다.
    제나라의 지리적 여건을 살펴보면 산동성 북부 지역을 차지하고 당시 제후국 진(晉) 나라와 세력을 다툴정도의 세력과 남방의 초나라에 못지않는 비옥한 토지를 차지하며 동쪽 바다와 연접해 있어 농업은 물론 상공 어업까지 부곡의 기반이 확고했던 나라였습니다. 따라서 춘추 시대에 제나라는 막강한 위세를 보일 수 있던 나라입니다. 대부분 춘추시대 여러 제후국은 주나라 천자의 성씨인 희씨들이 그 기원이었지만 유독 제나라만큼은 희씨가 아닌 강씨가 기원이 된 제후국 나라입니다. 그러면 이번 첫 시간으로 강태공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상, 강태공, 사상보, 태공망, 강상
    #강태공 #주나라_창업공신 #중국_제나라

Комментарии • 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