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정주행 하다가 질문이 생겨서요!! 14:47에서 카카오닙을 압착을 하면 기름이 나오고, 그 기름이 카카오 버터라고 하셨구요. 그 기름을 짜내고 남은것이 카카오 케이크라 하신거 같네요. 제가 알기론 카카오닙을 반복해 압착한것이 카카오 매스이고 카카오 매스를 압착해서 나오는 기름이 카카오 버터,남은 것이 카카오 케이크라 알고 있는데 어떤게 맞는 건지요ㅠㅠㅠ
자도르님 ~~ 복습 중인데 더티초코마들렌 한 번 해주실 수 있으실까용~? 카카오파우더가 아닌 커버춰를 녹여 만든 반죽 굽는 것 자체도 어렵구 겉에 초콜릿 바르고 배꼽에 가나슈 파이핑하는 것도 어렵더라구용 ㅠㅠ 초콜릿 너무 까다로워용 ㅠㅠ (곧 업로드한다고 하신 초코 마들렌 촬영하실 때 가능하다면 부탁드려용 ㅠㅠㅠ😭)
안녕하세요~ 항상 영상 덕분에 많이 배우고 있어요 ㅎㅎ 오늘 빨미까레를 만들면서 템퍼링을 처음 해봤는데, 테스트 하는 걸 실수로 까먹고 초콜릿을 다 발랐거든요. 근데 마지막 쯔음에 바른 건 초코가 굳었는데,초반에 바른 건 일부는 상온에서 4시간 방치 중인데도 잘 안 굳어서요. 조금씩이지만 굳는 형태를 보면 템퍼링이 되긴 되었다라고 보는게 맞을까요? 그냥 커버춰도 상온에서도 굳는 걸까요?
자도르님 안녕하세요🙇♀️ 홈베이킹을 시작한지 이제 막 1년 정도 지난 홈린이(?)입니다! 평소에 자도르님 영상을 자주 시청하며 베이킹에 대한 지식을 쌓고 있습니다(〃´▽`〃) 혹시 초콜릿에도 리큐르가 들어가도 되나요? 사실 전 영상부터 계속 궁금했던 건데.. 생크림이나 다양한 곳에 리큐르나 럼주, 술을 넣는데 안 취하나요..ㅠㅠ?? 일정량만 넣으면 괜찮은 건지 궁금합니다!!🙏
어휴 굉장히 찾기 어렵게 되어있네요 ㅎ 여기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www.valrhona-chocolate.com/recipes-truffles-bonbons-candies/strawberry-covered-strawberries 초콜릿 템퍼링은 같은 범주에 속하는 초콜릿이라도 제조사마다 브랜드마다 온도가 조금씩 다를 수 있어서 만약 미심쩍을 경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는게 가장 정확하고 안전합니다.
자그마한 훈수 두고~갈게요~ 자도르님 이번 영상의 템퍼링하신 방법이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영상을 초보분들이 그대로 따라할 수 있기에 몇자 남길게요~ 중탕법--볼~준비하실때 이렇게 얇은볼 사용하실거면 볼과 볼 사이에 젖은행주 두고 작업하세요. 초보분들 중탕으로 작업시 가급적 강화유리볼 사용하세요. 온도를 급격히 오르고 내리고함을 방지합니다. 스텐볼 사용시에는 가급적 가장 도톰한 볼 사용. 물이 뜨거워져 수증기가 올라오는 상태에서 초콜릿 담은 볼~들지마세요. 수증기도 수분이라 초콜릿에 영향을 줍니다.
우선 좋은 지적? 훈수? 정말 감사합니다 :) 저도 남겨주신 내용에 대해 제 의견을 몇자 적어 보겠습니다. 1. 긴머리 :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제가 고객용 제품을 만드는 것도 아니고 셰프도 아니기 떄문에 라이브할 때 조금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 라이브 할 때에는 셰프복 입고 머리도 깔끔하게 묶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주걱에 묻은 초콜릿 : 라이브라 경황이 없어 정리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주걱에 묻은 부분은 템퍼링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주걱을 계속 깨끗이 긁어가면서 템퍼링하셔야 템퍼링이 안정적으로 잘 되는 것 맞습니다. 다음에 혹시나 기회가 된다면 그때는 올바른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초콜릿 보관/ 마들렌 분리/슈미제 등 : 글 남겨주신 분께서 더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한 개인적인 팁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부숴서 커피 봉투에 보관하는 것 말씀하셨는데 편리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업장에서도 각자 보관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집에서 홈베이킹 하시는 분들이 저 내용을 반드시 일괄적으로 따라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남은 초콜릿 보관하는 방법은 정말 경험해본 업장마다 다 다릅니다. 3. 중탕방법 : 젖은 행주를 반드시 깔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업장에서 중탕할 때 젖은 행주를 깔고 작업하는건 한번도 못 봤습니다. 그리고 영상에서처럼 냄비 위에 냄비 지름보다 큰 볼을 올려서 중탕하면 물이나 수증기가 볼 안으로 들어갈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행주를 깔고 안 깔고보다는 냄비지름보다 지름이 큰 볼을 사용하여 중탕하는게 수증기가 유입되게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4. 중탕볼 재질 선택 : 이 부분이 댓글로 꼭 말씀드리고 싶었던 부분인데 초콜릿을 중탕할 때 강화유리는 정말 좋지 않습니다. 유리는 온도가 올라가는데 오래 걸리고 한번 뜨거워지면 계속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녹이는 도중 볼이 점점 뜨거워져서 온도가 필요 이상으로 높아질 확률도 높고, 초콜릿을 식힐 때도 볼이 잘 식지 않아 시간도 훨씬 오래 걸리고 좋지 않습니다. 전자레인지 사용시에는 폴리카보네이트 볼 사용하시면 되고 중탕으로 작업하실 때는 꼭 스테인레스 볼을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한 볼이 얇은 스테인리스 볼은 아닙니다. 시중 제품들 중 두께가 꽤 있는 볼입니다. 5. 중탕방식 사용 여부 관련 : 초콜릿을 처음 녹일 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수 있다면 가장 빠르고 편하고 또 물이 섞일 확률이 없어 안전하겠으나, 여건상 전자레인지 사용하면서 라이브 시연이 불가능하여 중탕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쇼콜라티에는 아니지만 집에서 야매로 템퍼링을 배운 건 아니고요. 스타쥬 했던 곳(봉봉초콜릿 나가는 파인다이닝인데 수냉법 사용했었습니다) 그리고 학교(수냉(중탕식), 접종법 사용), 인턴십 했던 곳(템퍼링 기계 있었음) 에서 초콜릿 다뤄봤고 작업하는 것도 항상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초콜릿 수업도 여러번 들었고요. 각각 일하는 곳마다 그리고 배웠던 곳마다 큰 줄기는 같을지 몰라도 세세한 부분들은 조금씩 달랐습니다. 적어주신 내용들 너무 좋은 내용이고 팁이라고 생각하는데 혹시 영상을 보시고 댓글도 보실 분들이 위 댓글이 절대적으로 따라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하실것 같아서 저도 제 의견을 길게 적어 보았습니다. 날이 많이 추운데 건강 조심하시고, 남은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
@@JadoreRecipe 자도르님 댓글 감사합니다!! 저의 기준은 글에서 보시다시피 숙련된분들이 아니라 초보분들~입니다. 업장이나 수업을 다니신분들은 알아서 잘 정리하시겠지요~ 다만 젖은헹주 사용은 초보분들이 사용하시기에 간단한 좋은팁이라 생각한 부분이고~ 제가 오래전 꼬르동에서 쉐프에게 배운팁이라 전혀 근거가 없는 팁은 아닙니다. 강화유리볼 사용하라 드리는 말씀은 초보분들에게는 시간이 필요하죠~ 자도르님 말씀하셨다시피 온도의 유지가 숙련자에게는 답답하지만 초보입장에서는 빠르게 작업을 하는것보다 느리게걷기 방법으로 작업의 안정화가 중요해서 드린말씀입니다. 당연히ㅡ업장 전문가들은 과정을 거칠 필요는 없지요~베이직 넘어서면 장비의 중요성보다는 쉐프의 테크닉이죠. --주걱질!!!제가 수업하면서 가장 목~아프도록 말하는 부분~별거 아닌거같은데 가장 중요한 부분!! 초콜릿의 기본 꼭!!갖춰야하는 부분중 큰부분이 장비 알콜소독과 주걱질!!!이건 습관화 꼭!! 해야하는 중요부분이고 이제 제과에서 초콜릿이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기에 시작하는분들을 위한 팁이었습니다. 제 훈수의 오지랖은 저도 우왕좌왕하던 초보시절이 있었고~유튜브 영상을 보시는 초보작업자분들이 많기에 그때 그시절이 떠올라 그냥 지나치지 못했네요~ 저는 꼬르동에서 제과 배우며 초콜릿에 빠져 다시 전문코스 공부하고 이제 겨우 경력7년차로 자도르님처럼 쌓은 높은 경험은 없습니다. 그리고 종종 제가 취미로 시작해 초보작업자의 그때 그시절로 돌아갑니다.🧐 초보일때 작은실수들이 모여 시간-불필요한 돈낭비도 애써 배움의 과정이라 생각하며 쌓여가는 처치곤란 재료들로 가득한 방안을 바라보며 저~돈을 날잡아 버려야한다~생각합니다. 초보작업들에게 작은팁을 저는 사랑합니다~♥️ 그래서 괜한 오지랖을 부렸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래요~ 전제를 초보작업자분들이라 달아드렸는데 자도르님 포함 구독자분들 오해하셨다면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자도르님~영상보고 했는데 완젼 성공했어요~~그동안 실패를 거듭해 달디단 코팅초콜렛썼었는데 드디어 발로나로 코팅을♡♡♡스텐볼을 써라마라.젖은행주써라마라 잡소리 들을필요도 없이 자로르님이 시연해주신 그대로 함 백퍼 성공합니다~^^자도르님 무상고퀄팁들 매번 감사드려요♡♡♡
자도르님 수고하셨어요!!
48:17 템퍼링 접종법 시작인 듯 용!
너무 열심히 알려주셨는뎅 ㅠ_ㅠ... 똥손은 그냥 유화시켜 써야겠어요 ㅠㅠ
정말 대단하신거같아요
오래전부터 존경하고 있습니다. 오래오래 좋은 활동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영상 보면서 초콜릿 이론 부분이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는 자도르님 라이브는 항상 유익해서 너무 좋아요🥰 오늘도 자세하게 설명 해주셔서 감사해요:) 라이브도 다시 복습하면서 잘 보고 있어요💕
헤이즐넛 준비해야겠군요.. 자도르님 라이브나 영상들보면 좋은 정보들이 많아서 너무 좋아요!
자도르님
전 개인적으로 초콜릿에 완전 관심 많은데
덕분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영상 잘봣어요.
고맙습니다.
🍫🍫🍫🍫🍫🍫
항상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라이브로 보고싶은데 항상 일하다가 놓치게 되네용ㅠ 정말 모든 영상이 너무너무 유용하고 좋아요♡♡ 감사합니다♡♡♡♡
라이브 정주행 하다가 질문이 생겨서요!! 14:47에서 카카오닙을 압착을 하면 기름이 나오고, 그 기름이 카카오 버터라고 하셨구요. 그 기름을 짜내고 남은것이 카카오 케이크라 하신거 같네요. 제가 알기론 카카오닙을 반복해 압착한것이 카카오 매스이고 카카오 매스를 압착해서 나오는 기름이 카카오 버터,남은 것이 카카오 케이크라 알고 있는데 어떤게 맞는 건지요ㅠㅠㅠ
다시 돌려봤는데 댓글로 말씀해주신 내용이 정확해요. 카카오닙을 로스팅한 후 갈아서 반죽해서 카카오매스를 만들고, 카카오매스를 압착하면 카카오버터와 카카오 케이크로 나누어집니다. 라이브이다보니 설명에 실수가 있었네요. 죄송합니다~!
@@JadoreRecipe 으아ㅠ라이븐데 당연하죠! 지금도 라이브 정주행 잘하고 있어요☺💝💝
자도르님 ~~ 복습 중인데 더티초코마들렌 한 번 해주실 수 있으실까용~? 카카오파우더가 아닌 커버춰를 녹여 만든 반죽 굽는 것 자체도 어렵구 겉에 초콜릿 바르고 배꼽에 가나슈 파이핑하는 것도 어렵더라구용 ㅠㅠ 초콜릿 너무 까다로워용 ㅠㅠ (곧 업로드한다고 하신 초코 마들렌 촬영하실 때 가능하다면 부탁드려용 ㅠㅠㅠ😭)
Great video 😍 Thanks Your sharing 🥰 like your channels 😘
와 이 영상 이제 봅니다. 제대로 집중해서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영상 덕분에 많이 배우고 있어요 ㅎㅎ 오늘 빨미까레를 만들면서 템퍼링을 처음 해봤는데, 테스트 하는 걸 실수로 까먹고 초콜릿을 다 발랐거든요. 근데 마지막 쯔음에 바른 건 초코가 굳었는데,초반에 바른 건 일부는 상온에서 4시간 방치 중인데도 잘 안 굳어서요. 조금씩이지만 굳는 형태를 보면 템퍼링이 되긴 되었다라고 보는게 맞을까요? 그냥 커버춰도 상온에서도 굳는 걸까요?
어제늦게들었네요~우리선생님 항상 열심히!!사랑스러워요 ㅋ 항상 응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담초마미님 감사해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이브를 늦게 봤는데 작업의 빡셈이 영상 너머로 느껴져요 ㅋㅋ 고생 많으셨어요 자도르님, 유용한 영상 너무 감사드려요!!
Enjoyed watching this! Didn't watch it all but enjoyed the live ☺️
Thank you!
정말 정성이 가득 담긴 영상이네요.
자도르님 안녕하세요🙇♀️ 홈베이킹을 시작한지 이제 막 1년 정도 지난 홈린이(?)입니다!
평소에 자도르님 영상을 자주 시청하며 베이킹에 대한 지식을 쌓고 있습니다(〃´▽`〃)
혹시 초콜릿에도 리큐르가 들어가도 되나요? 사실 전 영상부터 계속 궁금했던 건데.. 생크림이나 다양한 곳에 리큐르나 럼주, 술을 넣는데 안 취하나요..ㅠㅠ?? 일정량만 넣으면 괜찮은 건지 궁금합니다!!🙏
자도르님~ 어제 초콜릿 템퍼링 너무 재밌고 신기하고 유익했어요~!!!
항상 감사해요~♥️
자도르님 초콜렛 표면에 기포가 많이 생겼더라구요 ㅠ
틀에 초콜렛 담을때 탕탕 치고 마들렌을 올렸어야 할까요?!? 아니면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ㅠㅠ 자도르님 보고 제 첫 템퍼링 성공했습니다! 적외선 온도계가 없어서 고기용 온도계 사용했는데 정말 번거롭더라구요.ㅠㅠ 이참에 적외선 온도계 하나 사기로 마음먹었어요!
발렌타인때 초코코팅한 마들렌 만들어보려고했는데 감사합니당!
이론까지 공부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아영🥰
자도르님 레시피 보고 열베이킹하고있어요 항상 감사합니다 😍
수고 많으셨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난 왜 어제 라이브를 못보았는가….ㅠㅠ❤️ 넘 예뿌시구 분위기 내스터일이얌..❤️
여기에 여쭤봐도될지;; 자도르님 레시피 아망드쇼콜라 만들어서 이번 발렌타인에 선물하려고하는데요 아몬드전처리는 어떻게하나요? 호두처럼 데쳐서 오븐에 2시간인가요?
호두를 끓는물에 데치는건 껍질에 쓴맛이 있기 때문이라 다른 견과류는 그냥 7-10분정도 오븐에 가볍게 구워서 쓰시면 됩니다.
꺄~~~~오늘 성공했어요😍
안녕하세요 혹시 커버춰 초콜릿에 식용유를 넣어서 코팅용으로 하는 방법도 있나요??
자도르 님! 발렌타인데이 디저트도 영상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매번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진짜 갓도르님👍👍 베린이인데, 그 실패가 쉽다는 마카롱도 자도르님 하시는대로 따라만 하니 한번만에 성공요!!ㅠㅠㅠ 마카롱 세번째 도전이었는데 ㅠㅠ 넘넘 감사합니다 정말❤❤
자도르님~ 다시 한국에 들어오실 생각 있으신가요??
정말 정말 유익했습니다 감사드려요 ^^
가나슈에 버터 넣는거랑 아닌거랑
차이점이 뭘까요 ^^~
템퍼링에 대한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
제가 70프로 과나하 카버춰를 사서 초콜릿을 만들어보려고하는데요~ 생각보다 달아서 카카오매스를 섞어서 사용해보려고하는데요.. 이럴경우에는 그 커버춰에 맞춰서 템퍼링을 하고 카카오매스는 그냥 녹여서 같은온도로 맞추어서 믹싱하면 될까요? 아님 이건 맞지 않는 방법인가요? !!
처음부터 카카오매스와 같이 넣어서 녹이시고 템퍼링 온도는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어차피 다크초콜릿 템퍼링 온도는 거의 비슷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딸기나 유자 인스퍼레이션 초콜렛 같은 경우에는 화이트초콜렛처럼 온도를 다루면 되나요?
어휴 굉장히 찾기 어렵게 되어있네요 ㅎ
여기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www.valrhona-chocolate.com/recipes-truffles-bonbons-candies/strawberry-covered-strawberries
초콜릿 템퍼링은 같은 범주에 속하는 초콜릿이라도 제조사마다 브랜드마다 온도가 조금씩 다를 수 있어서 만약 미심쩍을 경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는게 가장 정확하고 안전합니다.
자도르님♡ 블루베리 티라미수 영상 원해요!!
몰드로초코릿만들때종종깨져나오는데원인이 뭔가요
템퍼링된 초콜릿 질감이 딱 티코 질감이네요
자도르님 쓰시는 저울 뭔지 궁금해요!
엑소 저울이에요
oxo 저울이예요~!
@@JadoreRecipe 엑소 부끄럽네요 ㅜ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엑소엘이신가요...
@@JadoreRecipe 엑소엘은 아니고 늦은 나이에 자도르님 팬인 도른이입니다 ㅎㅎ
잘봤습니다^^
자교수님❤️
초코남은거.궂혀서냉동.보관인가여?
초콜릿 이론공부인가요
Brava e bella!🌹🌹🌹
초콜렛이 이렇게 어렵다니 그럼 보관을 어찌 해야 하나 17도에 습 50을 ....
저도…저울궁금해요~~~
oxo kitchen scale 입니다.
다크 33도 맞추고 마들렌을 끼우고서 냉장30분정도 했는데
잘 안떨어져요ㅠㅠ
정말 감사합니당!!
자그마한 훈수 두고~갈게요~
자도르님 이번 영상의 템퍼링하신 방법이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영상을 초보분들이 그대로 따라할 수 있기에 몇자 남길게요~
중탕법--볼~준비하실때 이렇게 얇은볼 사용하실거면 볼과 볼 사이에 젖은행주 두고 작업하세요.
초보분들 중탕으로 작업시 가급적 강화유리볼 사용하세요. 온도를 급격히 오르고 내리고함을 방지합니다.
스텐볼 사용시에는 가급적 가장 도톰한 볼 사용.
물이 뜨거워져 수증기가 올라오는 상태에서 초콜릿 담은 볼~들지마세요. 수증기도 수분이라 초콜릿에 영향을 줍니다.
쇼콜라티에신가봐요 👍
우선 좋은 지적? 훈수? 정말 감사합니다 :) 저도 남겨주신 내용에 대해 제 의견을 몇자 적어 보겠습니다.
1. 긴머리 : 변명의 여지가 없습니다. 제가 고객용 제품을 만드는 것도 아니고 셰프도 아니기 떄문에 라이브할 때 조금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 라이브 할 때에는 셰프복 입고 머리도 깔끔하게 묶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주걱에 묻은 초콜릿 : 라이브라 경황이 없어 정리하는 것을 잊었습니다. 주걱에 묻은 부분은 템퍼링이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주걱을 계속 깨끗이 긁어가면서 템퍼링하셔야 템퍼링이 안정적으로 잘 되는 것 맞습니다. 다음에 혹시나 기회가 된다면 그때는 올바른 방법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초콜릿 보관/ 마들렌 분리/슈미제 등 : 글 남겨주신 분께서 더 효율적으로 작업하기 위한 개인적인 팁이라고 생각하겠습니다. 부숴서 커피 봉투에 보관하는 것 말씀하셨는데 편리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지만 업장에서도 각자 보관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집에서 홈베이킹 하시는 분들이 저 내용을 반드시 일괄적으로 따라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남은 초콜릿 보관하는 방법은 정말 경험해본 업장마다 다 다릅니다.
3. 중탕방법 : 젖은 행주를 반드시 깔아야 한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업장에서 중탕할 때 젖은 행주를 깔고 작업하는건 한번도 못 봤습니다. 그리고 영상에서처럼 냄비 위에 냄비 지름보다 큰 볼을 올려서 중탕하면 물이나 수증기가 볼 안으로 들어갈 확률이 거의 없습니다. 행주를 깔고 안 깔고보다는 냄비지름보다 지름이 큰 볼을 사용하여 중탕하는게 수증기가 유입되게 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관건입니다.
4. 중탕볼 재질 선택 : 이 부분이 댓글로 꼭 말씀드리고 싶었던 부분인데 초콜릿을 중탕할 때 강화유리는 정말 좋지 않습니다. 유리는 온도가 올라가는데 오래 걸리고 한번 뜨거워지면 계속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 녹이는 도중 볼이 점점 뜨거워져서 온도가 필요 이상으로 높아질 확률도 높고, 초콜릿을 식힐 때도 볼이 잘 식지 않아 시간도 훨씬 오래 걸리고 좋지 않습니다. 전자레인지 사용시에는 폴리카보네이트 볼 사용하시면 되고 중탕으로 작업하실 때는 꼭 스테인레스 볼을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한 볼이 얇은 스테인리스 볼은 아닙니다. 시중 제품들 중 두께가 꽤 있는 볼입니다.
5. 중탕방식 사용 여부 관련 : 초콜릿을 처음 녹일 때 전자레인지를 사용할 수 있다면 가장 빠르고 편하고 또 물이 섞일 확률이 없어 안전하겠으나, 여건상 전자레인지 사용하면서 라이브 시연이 불가능하여 중탕방법을 사용하였습니다.
저는 쇼콜라티에는 아니지만 집에서 야매로 템퍼링을 배운 건 아니고요. 스타쥬 했던 곳(봉봉초콜릿 나가는 파인다이닝인데 수냉법 사용했었습니다) 그리고 학교(수냉(중탕식), 접종법 사용), 인턴십 했던 곳(템퍼링 기계 있었음) 에서 초콜릿 다뤄봤고 작업하는 것도 항상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초콜릿 수업도 여러번 들었고요. 각각 일하는 곳마다 그리고 배웠던 곳마다 큰 줄기는 같을지 몰라도 세세한 부분들은 조금씩 달랐습니다. 적어주신 내용들 너무 좋은 내용이고 팁이라고 생각하는데 혹시 영상을 보시고 댓글도 보실 분들이 위 댓글이 절대적으로 따라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하실것 같아서 저도 제 의견을 길게 적어 보았습니다.
날이 많이 추운데 건강 조심하시고, 남은 주말 즐겁게 보내세요 :)
@@JadoreRecipe 자도르님 댓글 감사합니다!!
저의 기준은 글에서 보시다시피 숙련된분들이 아니라 초보분들~입니다.
업장이나 수업을 다니신분들은 알아서 잘 정리하시겠지요~
다만 젖은헹주 사용은 초보분들이 사용하시기에 간단한 좋은팁이라 생각한 부분이고~
제가 오래전 꼬르동에서 쉐프에게 배운팁이라 전혀 근거가 없는 팁은 아닙니다.
강화유리볼 사용하라 드리는 말씀은 초보분들에게는 시간이 필요하죠~
자도르님 말씀하셨다시피 온도의 유지가 숙련자에게는 답답하지만
초보입장에서는 빠르게 작업을 하는것보다 느리게걷기 방법으로 작업의 안정화가 중요해서 드린말씀입니다.
당연히ㅡ업장 전문가들은 과정을 거칠 필요는 없지요~베이직 넘어서면 장비의 중요성보다는 쉐프의 테크닉이죠.
--주걱질!!!제가 수업하면서 가장 목~아프도록 말하는 부분~별거 아닌거같은데 가장 중요한 부분!!
초콜릿의 기본 꼭!!갖춰야하는 부분중 큰부분이 장비 알콜소독과 주걱질!!!이건 습관화 꼭!!
해야하는 중요부분이고 이제 제과에서 초콜릿이 아주 큰 부분을 차지하기에 시작하는분들을 위한 팁이었습니다.
제 훈수의 오지랖은
저도 우왕좌왕하던 초보시절이 있었고~유튜브 영상을 보시는 초보작업자분들이 많기에
그때 그시절이 떠올라 그냥 지나치지 못했네요~
저는 꼬르동에서 제과 배우며 초콜릿에 빠져 다시 전문코스 공부하고 이제 겨우 경력7년차로
자도르님처럼 쌓은 높은 경험은 없습니다.
그리고 종종 제가 취미로 시작해 초보작업자의 그때 그시절로 돌아갑니다.🧐
초보일때 작은실수들이 모여 시간-불필요한 돈낭비도 애써 배움의 과정이라 생각하며
쌓여가는 처치곤란 재료들로 가득한 방안을 바라보며 저~돈을 날잡아 버려야한다~생각합니다.
초보작업들에게 작은팁을 저는 사랑합니다~♥️
그래서 괜한 오지랖을 부렸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래요~
전제를 초보작업자분들이라 달아드렸는데 자도르님 포함 구독자분들 오해하셨다면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그냥 사먹으라는 말을 2시간에 걸쳐서 어렵게 말하시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