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9 фев 2025
- 오늘 오전 2시 35분경 충북 충주시 북서쪽 22km 지역에서 규모 3.1의 지진이 발생했습니다. 기상청은 자동 분석을 통해 규모 4.2로 발표했으나, 수동 분석을 통해 3.1로 수정하였습니다.
지진의 크기(규모와 진도)에 따른 영향
※ 규모 : 발생한 지진에너지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
※ 진도 : 지진의 세기에 따라 사람의 느낌이나 주변의 물체, 구조물의 흔들림 정도를 수치로 표현한 것 (로마 숫자 사용)
ㆍ규모 1.0~2.9 (진도 Ⅰ) : 극소수의 사람만 느낌.
ㆍ규모 3.0~3.9 (진도 Ⅱ) : 실내에서 소수의 사람만 진동을 느낌, (진도 Ⅲ) 정지된 차량이 약간 흔들림.
ㆍ규모 4.0~4.9 (진도 Ⅳ) : 창문이 흔들리는 정도로 실내에서 많은 사람들이 진동을 느낌, (진도 Ⅴ) : 그릇과 창문이 깨지고, 벽에 금이 갈 수 있는 정도로 거의 모든 사람이 느낌.
ㆍ규모 5.0~5.9 (진도 Ⅵ) : 가구가 움직이고, 건물 벽에 균열이 생기는 정도, (진도 Ⅶ) : 건축물에 피해가 생기는 정도.
ㆍ규모 6.0~6.9 (진도 Ⅷ) : 건물 구조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 지면에 균열이 생길 수 있음, (진도 Ⅸ) : 도움 없이는 걸을 수 없는 정도.
ㆍ규모 7.0 이상 (진도 Ⅹ~ⅩⅠ) : 대부분의 건물이 파괴, (진도 ⅩⅢ) 지면에 큰 균열과 변형이 발생.
지진 발생 시 주의 사항 및 대피 요령 :
실내에 있을 때 :
ㆍ탁자 아래로 들어가 머리와 몸을 보호하고, 탁자 다리를 꼭 잡습니다.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기다립니다. (1~2분이면 큰 흔들림이 멈춥니다.)
ㆍ탁자와 같은 가구가 없을 때는 이불이나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니다.
ㆍ흔들림이 멈추면 전기와 가스를 차단하고, 문과 창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해 둡니다.
ㆍ엘리베이터가 멈출 수 있으므로 계단을 이용하여 건물 밖 넓은 공간으로 대피합니다.
엘리베이터 안에 있을 때 지진이 발생했을 경우 :
ㆍ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내립니다.
실외에 있을 때 :
ㆍ건물, 가로등, 전선 등으로부터 떨어져서 가방이나 손으로 머리를 보호하며 넓은 공간으로 이동합니다.
운전 중일 때 :
ㆍ차량을 도로 오른쪽에 정차하고, 라디오를 통해 정보를 확인하며, 안전이 확보될 때까지 차량에 머무릅니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
ㆍ산사태나 절벽 붕괴의 위험이 있는 지역에서는 급경사를 피해 평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ㆍ해안가에 있을 경우,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즉시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지진은 예측이 어려운 자연재해이므로, 평소에 대피 요령을 숙지하고 주변의 대피 장소를 확인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전디딤돌 앱에서 지진 옥외대피장소를 찾을 수 있습니다.
ㆍ안드로이드폰(Play Store, One Store, 또는 App Store) : 안전디딤돌(내국인용), Emergency Ready App(외국인용, 영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베트남어로 제공)
ㆍ아이폰(App Store) : 안전디딤돌(내국인용), Emergency Ready App(외국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