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50대 후반 남성입니다 술은 거의 안하고 비만입니다 .작년 까진 간수치가 정상치 안에 있었는데 올해 처음으로 검진에서 ast 59 alt57 g gpt70 이 나왔습니다. 비만 과식 외엔 특별한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 비아그라 같은 약을 비정기적으로 1년 정도 복용했는데 그게 상승 원인이 됩니까 ?
선생님 저는 음주도 일절하지않고 오히려 3개월간 체중을 15kg정도 감량하면서 기존에 고도비만에서 정상~과체중 범위로 들어왔는데요. 3개월전 고도비만이였을때 70정도였던 감마수치가 130이 나왔습니다. 음주는 전혀안하구요 복용하는 약은 탈모약 하나정도 밖에 없는데요. 원인이 뭘까요? 비뇨기과 선생님께 여쭤보니 탈모약 하나 복용했다고 간에 영향은 없다고 하시는데 당최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십쇼 ㅜ
선생님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ㅠㅠ 몸무게 약 24kg 감량 후 회사에서 건강검진했는데 AST 32 ART 46 감마GPT 20 나왔는데 ART 정상수치보다 높다고 나왔습니다 술은 4개월 이상 금주하고 검진 받았고 운동은 주6회이상으로 열심히 했었는데 이런 경우도 운동 및 식단 영향일까요?
AST/ALT는 정상이나 감마지티피가 정상이 70이하이니 4배 정도 높네요. 술 많이 드신다면 줄이거나 끊으면 좋아집니다. 복부 비만이 있다면 살을 뺴시면 좋아집니다. 약물에 의해서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ALP와 감마지티피 동반 상승시 담도질환 꼭 의심해야 합니다. 병원을 한번 방문하시어 담당 선생님과 꼭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 간수치 높다고 진단 받은 뒤로부터 먹는 음식들이 있어요. 헛개나무, 울금, 갈근, 엉겅퀴, 인진쑥, 갈화, 민들레인데요. 효과가 좋습니다. 먹을 게 너무 많아서 저는 위에 것들 그냥 제품으로 먹고 있어요. 3개월 정도 먹는데 효과는 생각보다 괜찮네요. 식이 관리가 필수인 듯 합니다
ALT, AST인가요 2개 모두 42나왔습니다 처음으로 정상범위 초과한 수치 나왔습니다 80세, 음주,흡연없이 채식, 정상체중이며 당뇨,고지혈약 복용중입니다 간수치에 대한 약 처방 받아서 복용하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아니면 당뇨,고지혈증처럼 계속 약을 먹어야 할 가능성이 높은가요?
차근차근 설명해주시니 쏙쏙 들어옵니다~ 감사합니다 ~
설명을 너무 상세히 해주시고 딱 필요한것만 해주시니 정말 좋네요 듣기도 편하구요 구독 누르고 갑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세심하게 설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교수님 항상좋은말씀잘듣고있음니다.
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식환자입니다.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구독합니다♡♡
쉽게 설명해주셔서 이해가 빠르네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ast는55인데 alt가 102면 병원에 가야할까요?..
네 오셔서 진료받으시는게 좋겠습니다.
여자이구요 이번에 건강검진을 받았는데
Ast 51
Alt 48
감마지티피 71나왔습니다
심각한 수준은 아니겠죠??😢
내원해야할까요??
한번 내원하여 재검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샘, 30대남자에요 음주 담배 전혀하지않고 주5회 근력 및 유산소 운동 10년간 꾸준히하는 정상체중 사람이에요
Ast 34 alt 38 감마지티피 33
인데 건강검진 후 간기능 이상 의심에 체크돼잇어서요 어느 과로 가서 검진받아야하는지 궁금해요 ㅜ
내과로 가시면 됩니다.
환갑 앞둔 여자 입니다 AST27 ALT29 GGT69 glucose105
나왔습니다,
술은 도수 2~4도대의 맥주류 즐겨마시는 편이고 (검진 1~2일 전에는 마시지 않음) 영양제를 종류별로 먹는편이긴 합니다. 검진 4일전쯤 독감 예방접종 하였습니다.
이번 검진에선 안나갔는데
콜레스테롤 수치도 이상수치와 경계치 왔다갔다 하는 편인데
지방간, 당뇨등 의심해봐야할까요?
네 맞습니다. 지방간과 당뇨 고지혈 검사 해보셔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선생님 50대 후반 남성입니다
술은 거의 안하고 비만입니다 .작년 까진 간수치가 정상치 안에 있었는데 올해 처음으로 검진에서 ast 59 alt57 g gpt70 이 나왔습니다. 비만 과식 외엔 특별한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 비아그라 같은 약을 비정기적으로 1년 정도 복용했는데 그게 상승 원인이 됩니까 ?
비만이 제일 큰 상승원인으로 보이니 본인체중의 10%를 6개월간 감량해 보시고 피검사를 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선생님 제가 고등학생 인데요 ㅠㅠ헌혈 했을때 작년 12월쯤 alt수치가 89로 높게 나왔었어요.그런데 최근 헌혈을 했을때 alt수치가 266이 나오더라고요….헌혈에서 비형 씨형 간염은 음성 나왔어요.비타민 빼고 따로 복용하는 약물도 없어요. 운동량도 없고,과체중 비만때문인듯해요..최근 들어 좀 쉽게 지치고 피로하단 느낌을 받았는데 그게 더위먹어서 그런줄 알았더니 간수치 영향도ㅜ있는거겠죠?많이 높은거 같은데 심각한것인가요..제가 따로 해야할 조치가 있는건지…운동과 식단으로 감량하면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인가요?
비만으로 지방간이 있으면 간수치가 보통 정상상한(40정도) 의 2-3배 올라가는 것이 흔하나 200-300도 올라 갈 수 있습니다. 병원에 한번 오셔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생님 저는 음주도 일절하지않고 오히려 3개월간 체중을 15kg정도 감량하면서 기존에 고도비만에서 정상~과체중 범위로 들어왔는데요. 3개월전 고도비만이였을때 70정도였던 감마수치가 130이 나왔습니다.
음주는 전혀안하구요 복용하는 약은 탈모약 하나정도 밖에 없는데요. 원인이 뭘까요? 비뇨기과 선생님께 여쭤보니 탈모약 하나 복용했다고 간에 영향은 없다고 하시는데 당최 원인을 모르겠습니다. 도와주십쇼 ㅜ
감마지티피의 상승은 술 약물 지방간이 가장흔한데 살빼고도 올라갔다니 당혹스럽겠네요. 제생각엔 계속 체중감량하고 약물 조심하면 떨어질것 같습니다만 한번 오셔서 진료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ssokmedi 감마수치만 130이고 alt같은 수치는 정상인데 오히려 이런경우가 더 위험할수가 있는걸까요?
@@준지-u2u 너무 걱정안하셔도 되겠습니다. 감마지티피의 경과를 보시기 바랍니다.
@@ssokmedi 네 감사합니다 선생님
선생님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ㅠㅠ
몸무게 약 24kg 감량 후 회사에서 건강검진했는데 AST 32 ART 46 감마GPT 20 나왔는데 ART 정상수치보다 높다고 나왔습니다
술은 4개월 이상 금주하고 검진 받았고 운동은 주6회이상으로 열심히 했었는데 이런 경우도 운동 및 식단 영향일까요?
ART가 아니고 ALT이구요 정상이 41까지인데 46이면 크게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이대로 관리하시면 되겠습니다.
3년전엔 감마 62였는데 이번엔 109 나왔어요. Alt 40. Ast 28. 입니다. 이 수치도 3년전보다 올랐구요. 비만 음주 일주일 4회이상 했는데 많이 심각한 수치일까요? 초음파 해야할까요?
네 지방간에 의한 상승으로 보이니 초음파 해보시길 권합니다.
@@ssokmedi 초음파하니 지방간 3기고 일단 약은 안주셨어요. 주1회 절주 유산소하면 좋아질까요? ㅠ
@@강미주-k4k 네 좋아집니다. 술줄이고 식단과 운동으로 살을 빼야 합니다.
@@ssokmedi 네 감사합니다. 좀 충격받았어요
LDH가231로 나왔는데 정상으로내릴려면 어떻게해야되는지 알려주세요😊
LDH는 인체 내 모든 조직의 세포질에 분포합니다. 경한 상승은 크게 문제 되지 않고 수치가 높다면 다른 추가 검사로 원인질환을 찿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건강 검진에서 AST 50
ALT 80
감마지티피(r-GTP)48
이렇게 나왔는데요 증상은없고 고혈압약 트윈스타정 복용중이에요 예전에 지방간 있다고 했었는데 병원을 가봐야하나요?
지방간때문에 간수치 상승이 제일 의심되네요. 병원을 한번 방문하시어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술을 전혀하지 않는 52살 여여자입니다.
r-gtp가 2년동안 62였고 올해는 96으로 상승했습니다.
진료가 필요하다면 어느 과로 찾아가야 할까요?
소화기 내과입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30대 여성인데요 체지방도 정상이고 술도 안마시는데 alt 55 r-gpt 109가 나왔습니다 왜 오른건지 이해가 안되는데 이정도면 병원에 가봐야할까요?
복부 비만이 없는 마른 체형도 초음파상 지방간이 있는 경우도 드물지 않게 있습니다. 한번 병원 오셔서 초음파와 피검사 해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비만도 없고 술도 안마시는 중년여성인데 운동 심하게 해서인지 AST가 50나왔습니다.
운동 쉬면 정상으로 돌아올까요?
네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동쉬어도 안떨어지면 심장등 다른 검사 해보시는게 것이 안전합니다.
30살 남성인데…ast106. , alt65 나왔는데…심각한건가요???
AST가 ALT보다 높은경우는 술많이 드시거나 심한 운동으로 근육손상이 왔을때 많이 보입니다. 또는 재검시 간수치가 AST보다 ALT가 더 높게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병원에 오셔서 정밀 간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초음파검사핸는대간이안보인대요
복부 비만이 있거나 장내 가스때문에 간이 초음파로 잘 안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시티를 하게되면 이런 장애 없이 간과 내장기관을 잘볼 수 있습니다. 주치의 선생님과 시티를 찍는게 좋을지 상의 하시면 좋겠네요.
@@ssokmedi 선생님 alt 수치와 ast 수치가 낮아지는 상황에서 감마지티피 만 높게 상승하는 이유가 뭔가요?
@@최은호-w4e 술 복부비만 지방간 약물이 가장 흔한 원입니다. 병원에 오셔서 한번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ALP와 동반 상승시에는 췌장 담도 질환이 있는지도 봐야 합니다.
저는
AST 36
ALT 35
감마지피티 296 인데 어떤가요 ㅠ
AST/ALT는 정상이나 감마지티피가 정상이 70이하이니 4배 정도 높네요. 술 많이 드신다면 줄이거나 끊으면 좋아집니다. 복부 비만이 있다면 살을 뺴시면 좋아집니다. 약물에 의해서도 올라갈 수 있습니다. ALP와 감마지티피 동반 상승시 담도질환 꼭 의심해야 합니다. 병원을 한번 방문하시어 담당 선생님과 꼭 상의 하시기 바랍니다.
@@ssokmedi 항히스타민제를 항상 먹고있는데 이게 간수치를 높힐수있나요?
@@Mcpotan 가능성은 많이 떨어집니다.
병원에서 간수치 높다고 진단 받은 뒤로부터
먹는 음식들이 있어요.
헛개나무, 울금, 갈근, 엉겅퀴, 인진쑥, 갈화, 민들레인데요.
효과가 좋습니다.
먹을 게 너무 많아서 저는 위에 것들 그냥 제품으로 먹고 있어요.
3개월 정도 먹는데 효과는 생각보다 괜찮네요. 식이 관리가 필수인 듯 합니다
어떤거.드시는지요
저도알고싶습니다
감마지티피가 6인데 낮은건괜찮나요?
네 괜찮습니다
@@ssokmedi 감사합니다.걱정했거든요
ALT, AST인가요 2개 모두 42나왔습니다
처음으로 정상범위 초과한 수치 나왔습니다
80세, 음주,흡연없이 채식, 정상체중이며
당뇨,고지혈약 복용중입니다
간수치에 대한 약 처방 받아서 복용하면 좋아질 수 있을까요?
아니면 당뇨,고지혈증처럼 계속 약을 먹어야 할 가능성이 높은가요?
간장약은 간수치가 60부터 드시면 되고 일시적일 수 있으니 한달 뒤 재검해 보시면 됩니다. 고지혈약 때문에 경하게 간수치 올라가는 경우도 드물게 있으나 이정도 수치 상승으로 약을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너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ssokmedi네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