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화가나도 욕을쓰면 그 순간부터 본인이 진거나 다름이 없고 말씨움이 아니라면 욕을 받은 사람이랑 똑같이 됩니다. 올리버님도 자신이 잘못된 정보를 주신줄 알고 사과하셨지만 욕은 절대 쓰지않는게 좋아요. 그리고 본인이 충분히 반성했다면 그걸로 된겁니다 그러니 기운내시고 다음부턴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이런 퍼킹이든 이런 지랄이란 말이든 상관없는데 갑자기 이런 하나님! 이러는거는 모르는 사람이나 기독교인한테는 부적절할수도 있죠 대충 미드나 영화같은거 봐서 다쓰니까 나도 써야지 이렇게 가볍게 생각하지 마세요 저렇게 사과할정도에 일은 아니에요 욕이랑 같은개념으로 쓰니까 불쾌하게 느낄 수도 있죠 생각하고 쓰라는거에요 솔직히 한국사람들보면 나이상관없이 말끝마다 c땡 이란 말많이 쓰는데 그게 안좋은거란거에요
올리버쌤! “오마이갓”을 함부로 쓰면 오해를 살 수 있기때문에 그 대신 “오마이가쉬”나 “오마이귿니스”를 쓰는게 좋다고 하셨던거는 미국문화에서 팩트입니다. 팩트를 알려주셨는데 왜 올리버쌤이 벌을 받아야하죠?!? 그 배경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못한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을 수 있고, 또 오마이갓을 쓰는 사람들이 실제로 많은것도 사실이지만 더러는 오마이갓을 썼을때 문제가 될 소지도 있기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주신거라고 생각해요. 올리버쌤은 착한 마음으로 모든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시고 타인을 매우 존중하시려고 애쓰시는분이라는걸 평소에도 많이 느끼고 있었어요. 그런데 올리버쌤한테 “~새끼” “지랄” “찐따” 등등 올리버쌤에 대한 존중없이 심지어 욕지거리로 문제제기를 한 사람들에 대해서 이렇게까지 친절하게 사과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 덕에 오마이갓 사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시게 된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악플도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잘못된 부분이 없었나 진심으로 성찰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올리버쌤의 태도는 정말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참고로 저는 미국에서 십년 살았는데, 오마이갓을 쓰면 그게 신의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는걸로 될수 있다는것에 대해 불과 몇년전에 알게됐어요. 올리버쌤의 오마이갓 이번 영상은 약간의 오해를 살수는 있겠지만 잘못된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저는 미국에20년 살고있지만 많은사람들이 이말을 쓰지만 정말 독실한 기독교인들은 안씁니다 신을 모독하는 표현이라고 생각하지요 올리브샘이 왜 사과하는데 모르겠네요~영어배우면서미국 문화를 이야기하는 채널아닌가요??? 쓰는사람 지들이 쓰고싶으면 쓰는거지 왜 비난하나요??사실인데... 올리버샘 말 하나 틀리지 않은 현실입니다~
올리버쌤이 말하셨잖아요 구독자들이 미국 여행갔을 때 괜히 오마이갓이라고 말해서 오해안샀으면좋겠다구요 그런 좋은 의도에서 찍은 동영상인데.. 커뮤니티 댓글보니까 수준이 가관이네요 욕하고 함부로 지껄이고.. 너무하네요!!!! 올리버쌤 속상해 하지 마세요 ! 우리는 올리버쌤이 좋은 의도에서 만들었다는거 알고있으니까요!!
4:18 이 사람은 개독교 눈치를 왜 봐야하냐고 개소리하는데 맞는 말임. 처맞는말. 내가 타인을 배려하지 않으면 타인 또한 나를 배려하지 않는다는 기본적인 상식도 없는 미개인새끼. 눈치랑 배려도 구분을 못함?? 배려는 선빵같은거여서 내가 먼저 상대를 배려하면 상대또한 나를 배려해주고 내가 배려받으면 상대를 배려해주는걸 모르나? 기독교 눈치를 보라는게 아니라 니가 기독교인들한태 헛소리하고 대가리에 빵꾸날짓 하지말라는 의미에서 올린 영상이다 등신아. 찐따니 뭐니 그딴 모독적인 소리하는건 둘째치고 왜 배려라는 개념을 모르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네. 올리버가 잘못한건 없어요 그냥 세상에 태어나서 도덕이란 개념을 교육받지 못한 저새끼들이 문제지.
저도 대학 영어수업 때 원어민 교수님께서 "Oh my God" 쓰지말라고 심지어 쓰면 경고체크 하겠다고 하셨었어요. 실제로 대신 "Oh my gosh" 쓰라 하시더라고요.(제가 다닌 데가 기독교학교거든요.) 그런데 학교에서 쓰지말랬다고 다른 '기독교인' 한국지인들한테 말했더니 뭔소리하냐며 오히려 저를 이상하게 보는거예요..ㅋㅋㅋ "gosh"가 더 나쁜표현이라고 생각하더라구요. 여러 명이서 그렇게 저를 몰아서 그냥 쭈구리처럼 가만히 있었던 기억이 있어요. 올리버쌤도 그렇게까지 사과하실 일 아닌 것 같아요. 신경쓰지 마세요! 너무 착하셔도 사람들이 얕봅니다ㅜㅜ
올리버 쌤은 너무 착해서 탈이에요... 별로 틀린 내용도 아닌데 사과하지 마세요 실제로 기독교 교리에 신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마라는 게 있는데, 그래서 신과 관련 된 욕(Holy shit, God damn 등)을 쓰지 않으려는 분들도 많아요. 물론 욕 자체를 안 하려고 하겠지만요 ㅋㅋㅋ;; 솔직히 욕 자체가 안 좋은 거고 심지어 더 안 좋게 받아들여질 여지가 있으면 안 쓰는 게 좋은 게 맞지 않나요? 하여간 삐뚫어진 인간들... 한심하네요 늘 응원합니다 올리버쌤~ 기운내세요~!!
미국에서 유학하는 대학생입니다. "Oh my God!"에 관한 문제는 지역마다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저게 절대 부족한 정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영상에서 소개된 것과 같이 다양하게 쓰이기 때문에 일부분의 미국 사람들은 이걸 불쾌하게 생각하기도 해요. 무튼 결론적으로 전혀 부족한 정보가 아닐뿐더러 오히려 이런 부분에 조금이나마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확실하게 보여주는 영상이었습니다. 그걸 캐치하지 못하고 무작정 댓글 다는 사람들이 오히려 무지한거죠.
전 미국교회 다니는데... 오 마이 갓 함부로 말 안해요. Lord's name in vain.... 100% 이해합니다.... 그런데 다른나라 사람이 사용하면... 모르고 쓰는구나 하고 기독교인들이 가만히 있는경우가 많아요. 올리버씨 100% 맞는 말인데...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네요.
보통 귀찮아서라도 댓글 안 남기는데, 전혀 잘못하신 거 없습니다. 물론 OMG에 대해 민감하게, 혹은 둔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어서 "쓰면 안 돼!" 라고 일반화한 것은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저도 Oh my God썼다가 남을 언짢게 할 수도 있다고 원어민한테 들었어요. 저런 댓글 쓴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이에요. 아니면 아닌거지 왜 저렇게 글을 써서 상처를 주는지 ㅠㅡ 전세계 어딜가든 저런 나쁜 사람들이 있으니 굳이 "한국인이라 저 사람들을 대신해서 죄송합니다." 라는 말은 않겠지만.. 너무 상처받지 마세요 저렇게 불편해하는 사람들보다는 올리버쌤 강의 듣고 유용한 표현 배우고 즐거워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거예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쌤!
제 남편은 텍사스 출신 미국인이고, 독실한 기독교인입니다. 저는 남편과 대화할 때 Oh my God을 자주 사용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Oh my God 이란 말 솔직히 듣기 좋지 않다고 4년만에 고백?을 하더군요. 저도 처음에 Oh my God이 헐리우드 영화에서도 많이 나오고 그냥 감탄사 처럼 쓰는 말인거 같은데 갑자기 그런 말을 하니까 황당하기도 하고 반발심도 조금 생기기도 했지만, 요즘은 가능하면 Oh my Gosh를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다양한 사람이 있고, 다양한 생각과 종교적 가치관이 있듯이, 올리버 쌤도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라고 알려주신거 같아요. 미국 문화를 더 많이 소개해주시고 싶은 의도로 만든 영상이었는데 너무 손들고 사죄까지 하시니 마음이 아프네요ㅠㅠ 올리버 쌤 많은 구독자들이 항상 응원하고 있으니까 힘내세요!
@@박제이크 너도 참 답답한 사람이다 사람이 말을 안하면 모르는것이고 표현을 안하거나 표현능력이 떨어져서 못알아듣게 했다면 평생 모를수잇는거야 답답아 알간??? 그사람의 가치관과 싫어하는거 좋아하는거등 대화와 소통을 통해서 아는거야 그게 기본적인 사람 관계다 말이나 표현을 안하면 모른다는거지 남편이 잘못한거야 싫은거 표현을 해야지 서로의 관계가 성숙해질려면 혹시 닌 개독교 다니면서 남의 속마음소리를 들을수있는 초능력은 지녔다면 모르겠는데 말이지 ㅎㅎ 그리고 너는 평생 너의 소중한사람들한테 상처 하나 안주고 사는줄아는거 아니냐? 거참 지저스~~~~~ 하다 물론 니가 이런거 모르는 모질이라고 생각하지 않아~~ 그냥 중2병걸린것 처럼 불만에 쌓여서 다른사람한테 감정을 배설하고 싶었던것 뿐이겠지 그리고 자기위안을 하겠지 난 남을 평가질 할수잇는 좀 멋지고 괜찮은 사람이야 하고 ㅋ 니가 쓴글있지 자기자신을 돌아보라고 그렇다면 너역시 니가 남을 평가할수있는사람인지 남보다 높은위치에 있는사람인지 생각해보도록 또 니가 쓴글로 사람이 얼마나 상쳐 받을수있는지 돌아보도록;;;;;; 추신 :::::: 반성한다는 글에 무슨 억화심정으로 더큰 상처를 주는지 니가 신 인줄아냐?? 남은 평가하기 전에 니 스스로를 다잡아라 생각없이 막말 하지말고 자존감은 남을 높여줄때 생기는거란다 남을 깔아뭉겐다고 니 값어치가 올라가지않아 니적만 생기지 왠만하면 그냥 넘어가는데 너같은 모지리 시키들이 세상에 너무 많아서 울컥햇다 쏘리~~~~ 한다
와 내가 다 화가나네, 나도 올리버쌤이 가르쳐 준대로 배웠다. 켈리포냐에선 쉽게 듣던 말들이, 중남부에선 안들리더라, 분위기도 참 다르고. 샌디에고에서 영어배우다, 중간에 텍사스 놀러간적 있는데 선생님이 알려줬다. 그 분위기에 대해 그리고 God 쓰는거에 민감한 이슈가 될 수 있어서, God 직접적으로 하는거 말고, gosh or goodness 쓰라고 damn 말고 darn 쓰도록 wt hell 대신 heck 근데 되도록 저런 영어는 쓰지 말라며, 내 첫 영어선생님이 유도 해줬다. 그 선생님은 유대인에 샌디에고 출신 영어쌤이었다. 반박해줘볼까? 미국서 더 살았다고 더 안다? 날 처음 가르쳐준 영어쌤은 당시 40대, 두번째는 지금 70대인데... 그분이 저리 따지는 분보다 더 살았으리라 짐작대는데, 그럼 댁들보다 더 아는 것을 전달했겠네요? 애초에 미국에서 더 살았다와, 그렇기에 내가 더 안다 두개는 성립되는 전제조건이 아닌데? 더 살아도 모를수있는건데 ? 처음부터 각잡고 걍 깔려고 꼰대 마인드로 말하네 그리고 진짜 말대로 더 알면 절대 저런 소리 못 하는거 같은데? 나랑 친한 미국애들 중에도 그 부분 찝어준 미국인도 있었고, 종교에 미친 애들 앞에서 잘 못 쓰면 이상한 꼴 당할 수 있으니, 애초에 그런 껀덕지 주지 않는게 현명하다고 가르쳐 줬다. 물론, 켈리포냐에서만 자란 젊은 친구들은 그런거 괜찮다고 막 써도 크게 상관없다면서, God 써도 된다고 하는 애들도 있었지만, 그 행위가 이슈가 안 될거란걸 모르는 애들은 없었다. 지식을 전달해주는 올리버쌤 입장에선, 당연히 저건 저리 지식 전달 해주는게 맞다고 본다. 써도 되지만, 정치와 종교는 각자가 가진 자유 속 belief 에 달려있다고, 가족끼리도 분쟁일어날까봐, 함부로 정치, 종교 이야긴 꺼내는 사람 자체가 무례 하다는게 미국사람들이다. 그런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무례하게 들릴 수 있는 상황을 안 만드는게 배려고 에티켓이다. 뭘 좀 안다고 깝치는건 영어권에서 자라서 영어로 저리 올리버쌤 까려는 그 딴 글로 핀잔만 주는 댁들이다. 한국에서만 영어를 접하고 배우는 사람들 입장에서, 모르고 막 남발하여 쓰다가 무슨 일 당할까봐 걱정하여 저리 배려담긴 말 쓰라고 알려준게 뭐가 잘못됬다는거냐? 니들 기준은 미국에서 살아본 사람으로써의 기준이었겟지.... 써도 상관없었는데? 올리버 쌤은, 한국에서만 영어를 접하는 분을 위한거였다. 니들을 위한게 아니라. 고로 안다고 깝치는건 올리버 쌤이 아닌, 저따위 글 적는 애들 니들이다. 그러니 양키니, 전형적 텍사스 protestant 이딴 소리 하지말아라.
yang(양)cheolung(철웅) 정말 사이다네요 ㅠㅠ!! 이 글을 꼭 그 악플 단 사람들이 보고 좀 깨우쳤으면 좋겠어요! 올리버쌤이 사과할 일이 전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추가적인 설명만 해줘도 될것을... 벌까지 서는거 보고 너무 당황스럽더라구요.. ㅠ 으훙...
제가 쓰고 싶은 말이 여기에 다 있네요! 정말 속이 다 시원합니다. 올리버쌤에게 정~말 죄가 있다면 '본인의 안전을 위한다면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라는 말이 빠졌다는 거 뿐이겠죠. 영어만 잘하면 뭣합니까. 사람의 기본소양 조차 갖추고 있지 않은 그 사람들과 같은 한국인이라는 게 정말이지 너무 부끄럽고 올리버쌤에게 그저 죄송할 따름입니다.
올리버쌤 속상했겠어요. 저도 미국인 친구한테 oh my god 대신 oh my word라는 표현 배웠고 올리버쌤도 영미문화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혹시라도 불리한 일을 당할까봐 걱정되어서 좋은 영상을 만들어 주신건데 댓글보고 상처 받지 않았으면 해요. 한국이랑 미국이랑 문화가 다르잖아요서로 문화적인 차이라고 생각해주시고 힘내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저 댓글 단 사람 정말 너무 하네요ㅜ 올리버쌤이 저런사람 댓글때문에 사과 영상까지 찍으시고 ㅠ 한국사람으로써 부끄럽고 죄송스러워요... 너무 속상해하지 마세요! 항상 응원하고 영상도 잘 보고 있습니다! 최근 출판하신 책도 구매해서 보고있는데 너무 좋아요! 올리버쌤 덕분에 항상 영어공부 재밌게 하고 있어요 :) 힘내세요!!
올리버쌤 사과하지 않으셔도 돼요ㅠㅠ 덕분에 미국 문화나 언어 의사소통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요...ㅠㅠ 저는 엄청 올리버쌤 영상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여러가지로 배울 수 있으니까요 생각하는 건 개개인이지만 안 좋은 글 보시고 상처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ㅠㅠ 이건 미국에 살다 오신 누구보다도 미국에 대해 잘 아시는 올리버쌤의 생각과 지식이니까요. 무엇보다 이건 올리버쌤의 잘못이 절대로 아니에요 그러니까 힘내세요!!!♡
저도 미국인인데, 그 영상 그냥 팩트이 였는 거 같아요. 저의 확장 된(?) 가족은 다 가톨릭 이니까, 어렸을 때부터 "oh my god"이라고 하면 절대 안 됬어요. 욕 여겨졌다입니다. 그 대신에 "oh my gosh", "oh my goodness"라고 해요. 이제는 저 종교가 없는데, 아직 가족 앞에서 "oh my god"라고 안 해요. 종교가 없어도 그냥 매너인 거 같아요. 미국에서, 특히 남쪽에 기독교인들이 많이 있으니까, 조심하는 편이 좋다고합니다.^^
@@공익근무요원 이보시요 부정적인 덧글 단사람이 나쁜게 아니고 그사람들 의견도 맞지만, 추가로 욕도 함께 쓴것이 문제잖아! 아무리 화나지만 열심히 편집해서 정성것 올린 영상을 생각해봐 사람이 하다보면 실수 할수도있지 내가 볼때는 그리 나쁜 의도로 영상을 올린것도 아니던데 그렇게 욕지거리 하면서 부정적인 덧글을 꼭 써야만 했냐~~!!!
아.... 정말 죄송하네요 어떻게 저렇게 못 배운 사람들처럼 이야기할 수 있는지.. 올리버쌤이 미국에서 좋은 경험만했으면 하는 맘처럼 저도 올리버쌤이 좋은 경험만 하고갔으면 좋겠는데, 저런 댓글 디엠 죄송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리고 오해 풀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
뭔가 잘못 아시고 계신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지난 영상에 대해 "실수"란 표현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결코 설명을 잘못하거나 실수한 영상이 아닙니다. 'Oh my god'이란 표현을 왜 함부로 남발하면 안되는지를 납득할 수 있게끔 충분한 설명을 못해드린것 같다는 점을 굉장히 정중하고 사려깊게 사과하고 부연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이번 영상으로 알수 있었지만 'Oh my god' 이란 표현은 때와 장소에 따라 조심해야 하는 표현이 맞습니다. 일례로.. 여러분들은 시골 내려가서 그곳 분들 있는 앞에서 '촌놈'이란 말을 함부로 사용할 수 있나요? 서울이나 학교에서 '촌놈'이란 표현 쓰는것은 아~무 문제 1%도 없습니다. 하지만 서울이나 도시사람이 시골이나 지방에 갔을때 "촌놈"이란 말을 입에 달고 다닌다면... 아마도 현지분들에게 "싸가지 없는 놈"이란 뒷담화를 들을 각오를 해야 할 겁니다. 실제로 싸움이 날 수도 있고 말은 안해도 속으로 굉장히 불편해 할 겁니다. 올리버쌤에게 욕하시던 분들... 자신이 아는 것이 다라고 생각하시는 정말로 무례하고 찐따같은 분들입니다. 사과는 그분들이 올리버쌤에게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남부 삽니다. 전 의식적으로 안쓰려고 해요. 누가 기분 나빠서 성 낼지 모르니깐요. 그리고 올리버쌤이 남부 까는거도 아니고 주 마다 분위기가 있잖아요,,, 기독교 사람들 눈치보는게 아니라 그냥 친구사이에 존중. 매너 있잖아요. 너가 싫지맘 난 한다!!!! 이런 심보도 좋진 안잖아요! 기독교 얘기가 꼭 아니더라두요. 그리고 저는 크리스찬 아니에요!
이번 영상 보고 너무너무 속상하네요.. 올리버쌤 영상보면서 정말 많은 도움 받고있고.. 사전에도 틀리게 나오는 콩글리시, 한국어 영어 둘다 자유롭게 구사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뉘앙스, 표현들.. 그런 값진것들 알려주고 교정해주시는 너무 감사한 올리버쌤인데... 올리버쌤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자기가 알고 있는 단편적인 지식만으로.. 그게 전부인 양 비난을 쏟아붓다니... 그런 사람들땜에 쌤 상처받지마시고 올리버쌤 오랫동안 봐왔고 잘 아는 사람들은 다 쌤 편이라는 거 기억해주세요. 이번일로 한국 사람들한테 정 떨어졌을 수도 있을텐데... 이렇게 해명 영상에 마지막에 웃는 모습까지 보여줘서 너무 감사하고요.. 저런댓글 다는 사람들 수준 다 알만 하잖아요.. 무시하세요 항상 감사하고 응원하고 있습니다! 다시 힘내시길 바라요!
미국은 다양한 민족 다양한 종교가 섞여있는 나라이다보니 저런 일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이해하지 못한다해도 올리버님은 좋은 의도로 말해준게 오해가 좀 있었던 것 같네요. 외국어를 배우다보면 정말 종교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걸 알게되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이해하지 못하는 문화가 있더라도 아 그렇구나 하고 그런 사람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면 나중에 해 될일은 전혀 없겠어요~
진짜 한국사람으로서 부끄럽다. 자신의 의견전달을 하려면 제대로 할말, 내용만 전달해야지 저렇게 저질스럽게 욕이나 내뱉는 수준. 진짜 내가 다 올리버쌤한테 미안하네. 올리버쌤, 진짜 무릎꿇은 거 보고 넘 놀랐어요. 그렇게까지 큰일 아니예요~ 그따위로 댓글 단 그 사람들 인성이 바닥인거지, 올리버가 잘못한 게 뭐가 있다고 그렇게까지 해요. 아이고, 내맘이 다 아프네. 토닥토닥. 이번일로 한국인에 대한 나쁜감정이 생길까봐 걱정이네요. 너무 맘 상하지 마세요~ 이 와중에 1주일 김치 안먹는단 건 넘 귀여우심♡ 그 사람들이 이상한거니까 상처받지 마세요, 알았죠?
호주 갔을 때 oh my god 썻다가 독실한 기독교인이 앞으로는 oh thanks god만 쓰라고 하더라구요. 모든 사람이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누군가가 기독교인일지도 모르니까 쓰는 습관을 고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외국나가서 문제생기지 말라는 취지로 잘 만든 동영상인데 왜 욕하는지 모르겠네요.
올리버 쌤 사과하지 마세요. 잘못하신 거 없습니다. 설명이 부족하거나 표현의 자유를 막으신것도 아닙니다. 저렇게 남 우숩게 아는 사람들은 굽히면 굽힐수록 자기들이 이겼다고 생각하거든요. 건드려선 안될 선이 사람마다 있는데 개인의 신념이나 정신적 지주같은 종교에 대해선 안 건들이는게 맞습니다. 특히 처음나온 댓글은 무교, 타교인 사람들도 충분히 불편한 내용이라 그냥 신고하셔도 됩니다. 한 사람의 자유를 위해 다수가 불편해 한다면 뭐가 자유지요? 불편해 할 자유? 남을 괴롭게 하는 행위는 그냥 머리가 딸려서 하는 겁니다. 누군 몰라서 남 배려하나 지식이 없으니 유튜브같은 곳에서 자기가 옳다 주장하는거죠. 얼굴 드러내고 주장하라하면 못할 사람들입니다. 제발 좋은 글 많이 보셨으면 좋겠고 상처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발전하는 올리버 쌤 감사합니다.
제가 미국은 아니지만 캐나다에서 유학을 5년 간 해 왔는데 Oh my god는 욕이라고 하더라고요. 미국 뿐만 아니라 캐나다도 그렇고요 올리버쌤한테 뭐라 하지 마요. ㅋㅋ 불만 있으면 지네들이 찾아 보던가. 확실치도 않으면서 자꾸 올리버쌤한테 그러면 얼마나 상처 받아요;;
이런 걸 왜 사과하세요....ㅠㅠㅜㅠ 이건 누가봐도 꼰대짓하는 거에요. 올리버 쌤이 사과하실 필요도 벌을 설 필요도 없어요. 올리버 쌤 말대로 이건 견해차이일 뿐이에요. 어떤 사람에겐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부분이라 다른 부드러운 표현을 알려주신 걸 뭐라 하는 사람들이 문제인거죠!!!!! 한국에서도 그냥 입에 욕 달고 사는 사람에게 앞에서 뭐라고 안해요. 그 사람이 욕을 할 자유도 있기 때문에. 같은 말로 듣는 사람이 껄끄럽지만 그 사람에게 뭐라 하지 않는게 그 사람이 잘하고 있어서는 아니라는 거죠. 뉘앙스 차이를 알려주신 것은 좋은 것이고 잘하신 것이지, 의미전달이 부족해서 사과하고 벌을 받을 것이 전혀 아니에요! 올리버 쌤 악플 다는 사람들이 나쁜 것이니 속상해하지 마시고 좋은 다음 영상들을 기대할께요!! 응원합니다♥
올리버쌤을 응원하는 100만 구독자가 있다면 그에반해 고깝게 보는 사람도 있기마련입니다. 초면에 욕부터 싸지르는 대화의 기본이 안된 사람 상대하면서 상처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하는 한국인이 더 많습니다. 영화에서 나오는말 디 써도 괜찮은거면 욕도 아무렇지 않게 써도 되겠네요? 그들의 말은 애초에 앞뒤도 안맞습니다. 올리버 힘내요.
올리버쌤 그렇게 사과하지 않아도 돼요.. 그 사람들이 올리버쌤보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오마이갓이 흔히 쓰인다는 이유로 비속어써가며 생각없이 말한거잖아요. 올리버쌤은 우리가 미국에서 좋은 경험만 하길 바래서 올린 영상인데, 그냥 피드백이 아닌 욕과 비난이섞인 댓글들이 화가 나네요. 힘내시고,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악플러들은 그냥 무시하세요. 앞뒤 전후 사정, 좋은 의도는 무시한채 특정 부분만 과장하고 꼬투리 잡고 욕설까지 쓰는 아주 저질입니다. 말이라는게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 듣는 사람, 심지어 말투만 조금 달라도 의미가 전혀 달라지는 거고 그런 점에서 주의를 당부하고자 하셨던것 같은데 싸우자고 덤벼드는구요. 말한마디 한마디 다 조심스럽게 신경써서 유튜브나 자료 만들려면 못합니다. 그냥 무시해버리세요. 올리버쌤 뒤에는 항상 감사히 생각하고 지지하는 팬들이 절대 다수입니다.
홈스테이 할 때가 기억나네요. 같이 생활하는 친구한테 웁스.. 오마이갓.. 이랬더니 홈스테이 아버님께서 되도록 안쓰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홈스테이 가기전에 올리버쌤 영상 보고 나름 조심해야겠다 했는데 깜빡 잊었던 것 같아요. 그 홈스테이를 했던 집안이 무교였던 걸로 기억하는데에도 아버님께서 그렇게 말씀해주신걸 보면 그건 종교에 대한... 어쩌면 기본적인 소소한 배려일지도 모르겠어요. 사실 배려라는게 무조건적으로 해야하는 건 아니지만 인성의 일부분이기도 하잖아요. 기독교에 대해 불편해하시는 분들 말고 (그 분들도 그 분들 나름의 견해가 있으시겠죠.) 저처럼 올리버쌤 영상 보고 도움 많이 받고 있는 분들이 더 많다는걸 생각해주셨으면 해요 올리버쌤!
미국 사는데요 Oh My God 보다 Oh my gosh 라고 쓰는게 더 맞아요 미국은 유치원때 Oh my God 쓰지 말고 Oh my gosh 라고 쓰라고 하더라구요 물론 Oh my God 도 맞지만 그렇다고 "개구라를 치고있어"나 "별 햄버거 같은넘! 육갑떨지 말라!" 아님 "ㅂㅅ" 같은 뇌 비어보이는 말들은 하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와.. 진짜 현실에서 아무영향력없는 찌질이들이 올리버쌤까지 건드는구나.. 진짜 웬만하면 가만히있는데 이건진짜너무한거아니냐? 진심으로 세밀한부분까지 알려드리려고노력하는분인데 왜그래진짜 올리버쌤 밝기만하던분이 울먹거리고 손들고 무릎꿇리니까 니들이 뭔가 대단한거같고 다른사람 하나 깔아뭉개니까 통쾌한가본데 그렇게 깔아뭉갠다고 니들이 올라가는게 아니야 여전히 사회에 1도 영양가없는 집단들이 이제 세상에서 할게없으니 인터넷에서 갑질하네ㅋ 진짜 왜그러고사냐 니들도 할일을 찾아서 해 제대로 자아실현 하고살았으면 열심히 하는사람 이렇게까지 신경쓰지도않지..ㅉㅉ
미국 20년차 현지 인이자 Christian 대학을 나온 전도사 입니다. 올리버쌤이 처음영상에서 한말은 다 마자요. 기독교인으로서 유일신이신여호와를 "나의 신" 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을 옳지않게 봅니다. 그리고 옛날 미국인들은 대부분 "독실한 기독교인들로 "이러한 표현을 않좋아햇습니다 그러나지금의 미국 특히 뉴욕이나 엘에이 워싱턴 프로리다 텍사스 등등은 전세계인들이 짬뽕을 이루는 지역이에요.그래서 문화가 세계적으로 짬뽕되어 "특히종교적 발언 은 서로를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서로를 인정한다는게 유대인은 크리스마스를 그냥 x-mas 마스라고합니다. 이사람들한태는 크리스마스라고하는건 큰실례에요. 이러한차이가 전셰계인이 짬봉되잇는 뉴욕에선 너무나많는 차이와 문제가잇어. 그냥 서로의문화를인정 하고 이해하는문화가잇습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타인이 종교적 어떤발언을 해도 그냥 넘겨요. 나의 종교의 신을 모욕하거나 방해만안한다면요... 그냥 아 저사람들은 그렇게 말해두되군아 내가모르는 문화군아 생각해서 알려고도 고치려고도 신경도 안쓰죠.. 당연하 오마이갓 등도 그냥이러한 문화에 묻혀서 현제는 미국에서 엄청자주쓰는 말입니다 (뉴욕기준).인도나 파키스탄등 중동지역은 수천개의신을 섬기며 섬긴다기보다 나의신 나의부적 정도로 생각하도 그러한 표현을 자주쓰고 심한말 강한말 오마이갓, 퍼킹갓 등등 나오는대로 막말합니다. 이러한 문화에 젖어서 뉴욕은 거의 아무도상관안해요. 올리버쌤이말한 북부지역 (여러세계사람들이 안석여서 미국의 고유 크리스쳔 문화를 간직하는지역은 오마이갓 이라는표현 올게안봅니다) 올리버 쌤이하는말 다마자요. 오히려 댓들에다신 사람들이 정확한이유를 잘모르고 짧은 지식으로 말하는거죠.
@richard feynman 오 이런질문을 받다니 일단 네마자요 성경곧곧에 그런부분이나오고요. 정확히 뭐가 궁금하신지 딱 끈어서 질문주시지를않아서 약강 애매한대.제생각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하나님이라는 표현이 잇는대 왜 나의 하나님 이라는 표현은 옳지않은 표현인가 이렇게물으시는거 같은대 맡나요?? 아니라면 댓글달아주세요 일단 그리알고 답변갈게요 성경의 나오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는모든부분은 아브라함이 한말이아니라 그후세의 사람이 한말이에요. 창새기출에굽기등 모세5경부분은 모세가 한말이고 그후 신약에 나오는 부분도 각각 다른사람이한말인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는뜻은 우리의 선조가 섬기던 유일신 하나님이라는 뜻이지 아브라함의 개인의 하나님이라는 표현이아니에요. 즉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이라는 뜻은 그선조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땅을 주신다고 약속하셧던 그 하나님이라는것을 모세가 백성들에게 강저하기위해서 썻던 표현이고. Oh my god 표현은 다중신을 섬기는 문화가잇는 중동지역에서 (이지역은 자기가 임의로 동물의 형상을 본뜬 조각상등 (자신의 부적?) 을 만들어서 마이갓 ,나의신 이라는 표현에서 온 것이고 성경의 유일하신 세상의 창조이시자 끝이신 여호와하나님을 나의신이라는 표현은 적합하지않기때문이에요. 즉 성경에나오는 아브라함의하나님이라는표현은 아브라함이 나의하나님 나의신이라는 표현이아닌..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리더쉽할대 과거 여호와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가나안땅을 약속하셧던 그때 그하나님이 나에게 명령하시엇다 라는것을 강조하기위한 표현인것입니다. 갑작스러운질문이고 바로답변드린거라조금 채계없이보일수잇겟네요. 이해하셧으면 좋겟습니다.
올리버쌤은 이전 영상에서도 충분히 정확하게 표현하셨는 걸요 ㅠㅠㅠㅠ 저는 교양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미국의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존중하는 건 아니니까요. 그 사람들은 올리버샘의 비디오를 보고 자신들의 부족한 교양을 깨달은 게 아니라 난 그런 커뮤니티 존중하는 법 모르는뒈?!?! 하며 만천하에 드러냈네요. 올리버샘 말처럼 "Oh my God" 표현을 지양하고 다른 표현들로 대체하는 이유는 혹시나 불쾌하거나 모욕적으로 느낄 수 있는 문화의 사람들을 존중하기 위해서죠. 비슷한 예로 공공의 장소에서 "Merry Christmas!" 보다 "Happy Holiday!" 라는 표현을 쓰는 것처럼.... 무지한 사람들의 말 때문에 올리버샘이 사과하지 말아요.....
올리버쌤 제 댓글 꼭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첫째로, 무릎을 꿇는다는 건 굉장히 커다란 잘못(예를 들어 불법적인 일같은)을 했을 때 하는 행동이구요. 성인대 성인(연인, 부부등의 관계에서는 제외 될 수 있음)에서는 무릎을 꿇을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좀 불편했습니다. 잘못하셨다고 뭐라고 하는게 아니라 대부분의 댓글에서처럼 이게 과연 무릎까지 꿇을 일인가 혹은 잘못이라면 그렇게 큰 잘못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올리버쌤이 첫 번째로 올리신 영상이 맞다고 생각하며 오마이갓에 민감하는 분들이 소수일지라도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공연하게 오마이 갓을 쓰더라도 별문제 없었다며 무례하게 개념없이 한 사람들이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원어민이고 미국에서 성장한 올리버쌤의 말에 더 신뢰가 가고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제 미국인친구는 독실한 크리스천이며 처음에 알게 되어 친해지게 됐을 때 자신이 왜 오마이 가쉬라고 쓰는지, 그리고 일부 사람들은 그렇게 쓰니 알고 있으라고 알려줬습니다. 길게 남기지 않으려고 했는데 감정적으로 반응하게 됐네요. 너무 어이 없는 사람들 때문에. 혹 영상을 만들다가 부족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셨다고 해도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라고 말만하셔도 됩니다. 정 마음에 걸리신다면 45도 정도로 고개 숙이는 모습으로 사과해주시는것으로 충분합니다. 잘못된 영상도 아닌데 사과하신 부분, 또 그 사과가 무릎꿇는 모습이었다는게 정말 화가 나고 불편하고 속상합니다. 무릎 꿇지 마세요.. 제가 대신 사과할게요. 그런 무례한 사람들은 잊어버려주세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영어 부탁드려요.
올리버쌤 그렇게까지 잘못해 하실 필요없어요ㅠㅠ 쌤 영상 3년동안 꾸준히 봐왔는데 이렇게 무릎꿇고 카메라에 눈 못마주치는 모습 보고 구독자로서 마음이 정말정말 아픕니다. 원래 댓글 잘 안달았는데 거의 처음으로 달아보네요.. 항상 쌤의 좋은표현 좋은설명들 때문에 도움 많이받고 살았습니다. 절대 몇몇 불편러들때문에 기죽지마세요! 올리버쌤 화이팅입니다.
같은 한국사람으로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악플단 사람들 댓글 수준보니 견해와 이야기의 의도가 뭔지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인 듯 싶내요. 덧붙여 피해의식 쩔구요. 저는 올리버쌤의 이런 디테일한 정보 아주 재밌고 좋습니다. 예전 영상에 "알~"과 "아이 윌" 처럼. 이런 정보 앞으로도 많이많이 올려주시길 바래요~~ 해외 여행을 하면 그 나라의 간단한 인사법이나 감사의 표현 등 예의를 갖추려는 태도는 매우 바람직하다 봅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 방문하시는 미국사람이 다른말은 한마디도 못해도 안녕하세요. 미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도는 알고 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왜냐? 여긴 미국이 아니니까. 대한민국이니까. 이 나라에 방문했으면 그런 사소한 한 두 마디가 상대를 존중한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또한 마찬가지로 방문하는 나라의 인사법이나 감사인사정도는 휴대메모장에 적어두고 다닙니다. 그냥 서로 기분좋은 배려니까. 종교 또한 그냥 단순히 다른 문화권이고 그 문화를 존중하는 차원으로 해석하면 될 일 입니다.
저도 미국에서 40 년도 넘게 살면서 쉽게 사용하던 Oh ! My God !에대해 아느정도 내용을 알게는되어 좋은데요 . 왜 두손까지 들고 사과를 하시나요 ? 그만사과 하세요. 전혀 잘못된것 없으세요 올리버씨 너무 그러니 제가 가슴이 아픕니다 .ㅠㅠ 싸가지 없는 답글들 보고 맘 상해 하지 마세요 . 별인간들이 세상에는 있어요 . 그래도 좋은 맘을 가진 사람둘이 훨씬 더 많으니까요 ...
슬슬 불-편해하는 사람들이 많아진다는것은 당신이 성공하고있다는 소리입니다
정29현 맞아욧!ㅋㅋㅋ
이거 ㄹㅇ
이 댓글 고정 시켜주세옄ㅋㅋㅋㅋㅋㄹㅇ임
😘
ㄹㅇ ㅋㅋㅋ 배아파서 발광하는 인간들 꼬이는중
백만명이 올리버쌤을 좋아한다면, 열명정도는 미친 놈이 있어요. 신경쓰지 마세요. 보통 저렇게 막말로 댓글 다는 놈들은 열등감에 휩싸인 놈들이니 무시하세요
이거 올리자
ㅇㅈㅇㅈ
ㅇㅇ😟
미국에서 자주쓰는 영어 표현은 states 또는 지역이나 문화권이나 계급 등에 따라 완전 달라요. ‘존나’라는 표현이 한국에서 엄청 많이 쓰이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는 거와 같은 이치입니다.
@@sohnson439 '존나'라는 표현은 허물없는 사이라면 누구나 즐겨 또는 자주 쓰는 표현입니다만, 기본적으로 욕에서 나온 표현입니다. 즉 '좆나게"의 준말이죠.
미국 거주중이에요 올리버쌤 말씀이 맞아요 우리나라에서 쓰듯이 감탄사로 oh my God 을 사용했는데 지적받은적 있어요 별생각없이 쓰는 사람들도 물론 있겠지만 조심해서 사용하면 좋을 표현이긴 한것 같아요
오오옹
네그럼이제부터오마이갓김취는쓰지않을개요
@@knh8872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rkproducer6247 웃긴가 저게
@@nrl2200 죄송합니다
댓글 화면 정지하고 읽어봤습니다.
진짜... 제가 사과드리고 손을 들고 있고 싶네요.
자신의 의견, 생각을 표현하는데 저렇게까지 욕을 섞어가면서까지
해야했나 싶네요.
기본적인 예의는 지켜야지...선을 넘어섰네요.
감사하고 죄송합니다.
4:24초요
저 기독교인데 저 답글 보니까 화가 나네요😡😡😤
@달빛의아이ミˇ 그래서 박신우가 뭐라했는데?
저도 댓글 정지하고 봤는데 정말 열폭이 따로없네요.. 아이고 내가 다 손발 오그라드는..
아무리 화가나도 욕을쓰면 그 순간부터 본인이 진거나 다름이 없고 말씨움이 아니라면 욕을 받은 사람이랑 똑같이 됩니다.
올리버님도 자신이 잘못된 정보를 주신줄 알고 사과하셨지만 욕은 절대 쓰지않는게 좋아요.
그리고 본인이 충분히 반성했다면 그걸로 된겁니다 그러니 기운내시고 다음부턴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노력하세요
저거 맞는 말인게 저 가르치셧던 많은 기독교인이면서 외국인이신분들도 개방적이셧지만 oh my God 보다 gosh라고 하는게 나아요 정말로 미안해하실일이 아닌데 왜이렇게 화나있는분들이 많은가싶네요
최지은 그러니까요 몸에 화가 많은가봄
최지은 맞아요 저도 해외 생활할 때 저 표현 진짜 안 좋아하면서 잔소리 아닌 잔소리? 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아 그냥 난 안써야겠다..하면서 안 썼던 기억이ㅋㅋㅋ그래서 그냥 지금까지도 안 쓰고 사는 중
방구석 여포들이 "한국"한거죠
fuck이라고 안하면 감사할일이지 그런거 까지 신경써야함?? 예수새끼 지금까지 사기친거 보면 욕먹어도 쌈 ㅎ 참 그리고 태클거는 애들 화 안났늘껄~ 그냥 얘기하는거지 늬들이 걍 불편해하는거 뉴욕에서는 퍼킹이 생활환데 무슨~
이런 퍼킹이든 이런 지랄이란 말이든 상관없는데 갑자기 이런 하나님! 이러는거는 모르는 사람이나 기독교인한테는 부적절할수도 있죠 대충 미드나 영화같은거 봐서 다쓰니까 나도 써야지 이렇게 가볍게 생각하지 마세요 저렇게 사과할정도에 일은 아니에요 욕이랑 같은개념으로 쓰니까 불쾌하게 느낄 수도 있죠 생각하고 쓰라는거에요 솔직히 한국사람들보면 나이상관없이 말끝마다 c땡 이란 말많이 쓰는데 그게 안좋은거란거에요
아니 너무 웃긴게ㅋㅋㅋㅋㅋ 외국인한테 한국인이 외국에서 오래 살았단 이유로 저런 말 하는게 너무 그냥 웃긴데욬ㅋㅋㅋㅋㅋㅋㅋ 올리버쌤! 절대 기죽지마세요!!! 저런 사람들은 관심받고 싶어 하는거 뿐이에요ㅎㅎ 화이팅!!!!
월드꼰대 ㄷㄷ함ㅋㅋㅋㅋ
마자요ㅋㅋㅋ 한국인이 아무리 영어를 잘한다 해도 미국인보다 미국어를(영어) 잘할수 없잖아여 저런말 할자격은 한국인에겐 없는데 하.. 저런사람때문에 우리나라 이미지 망가지지..ㅠㅠ
진짜 제가 다 민망하고 부끄럽고 그러네요ㅠㅠ
@@김깍둑-o7y 함께 그 부끄러움을 나눕시다
한남종특임 ㅈㄴ나라망신
올리버쌤! “오마이갓”을 함부로 쓰면 오해를 살 수 있기때문에 그 대신 “오마이가쉬”나 “오마이귿니스”를 쓰는게 좋다고 하셨던거는 미국문화에서 팩트입니다. 팩트를 알려주셨는데 왜 올리버쌤이 벌을 받아야하죠?!? 그 배경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못한 부분은 아쉬움으로 남을 수 있고, 또 오마이갓을 쓰는 사람들이 실제로 많은것도 사실이지만 더러는 오마이갓을 썼을때 문제가 될 소지도 있기때문에 정확한 정보를 주신거라고 생각해요.
올리버쌤은 착한 마음으로 모든 사람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시고 타인을 매우 존중하시려고 애쓰시는분이라는걸 평소에도 많이 느끼고 있었어요. 그런데 올리버쌤한테 “~새끼” “지랄” “찐따” 등등 올리버쌤에 대한 존중없이 심지어 욕지거리로 문제제기를 한 사람들에 대해서 이렇게까지 친절하게 사과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그 덕에 오마이갓 사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시게 된건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악플도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이시고 잘못된 부분이 없었나 진심으로 성찰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올리버쌤의 태도는 정말 칭찬받아 마땅합니다!
참고로 저는 미국에서 십년 살았는데, 오마이갓을 쓰면 그게 신의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는걸로 될수 있다는것에 대해 불과 몇년전에 알게됐어요. 올리버쌤의 오마이갓 이번 영상은 약간의 오해를 살수는 있겠지만 잘못된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Yosefina Kim 레알 팩트!
점점 한국이 부끄럽네요.....
제가 아는 미국목사님 사모님과 그 집 아이들은 Oh, My God, 쓰지 않아요.
대신에 Oh, dear, 라고 하시죠.
남의 문화를 배울때는 엄격하고 정중한것울 먼저 배워야 하는게 맞아요.
힘내세요, 올리버쌤!
저는 미국에20년 살고있지만 많은사람들이 이말을 쓰지만 정말 독실한 기독교인들은 안씁니다
신을 모독하는 표현이라고 생각하지요
올리브샘이 왜 사과하는데 모르겠네요~영어배우면서미국 문화를 이야기하는 채널아닌가요???
쓰는사람 지들이 쓰고싶으면 쓰는거지 왜 비난하나요??사실인데...
올리버샘 말 하나 틀리지 않은 현실입니다~
맞아요 기독교 독실하게 믿는 사람 아니어도 그걸 존중하면 goodness나 이런걸로 바꿔쓰더라구요 사과하실 거 아닌거같은데 ㅠㅠ
맞아요!!!! 저도 기독교계 대학 나와서 미국인 교수님들 많앗는데.. 오마이갓 쓰지 말라고 하셧어요. 미국에도 종교에 자유가 잇지만 기독교적인 마인드를 기반으로 세워진 나라는 맞는거 같아요 지폐에도 God with us라고 써있잖아요!!
맞는 말입니다.
oh, my lord!
왜 다들 올리브래요ㅜ ㅋㅋ
올리버쌤이 말하셨잖아요 구독자들이 미국 여행갔을 때 괜히 오마이갓이라고 말해서 오해안샀으면좋겠다구요 그런 좋은 의도에서 찍은 동영상인데.. 커뮤니티 댓글보니까 수준이 가관이네요 욕하고 함부로 지껄이고.. 너무하네요!!!! 올리버쌤 속상해 하지 마세요 ! 우리는 올리버쌤이 좋은 의도에서 만들었다는거 알고있으니까요!!
악플들 보고 헐... 밖에 안 나왔어요. 심지어 무교인 호주인도 똑같이 설명해줬거든요. 신을 모독하는 표현이 될 수 있어서 gosh, goodness로 바꿔서 많이들 쓴다구요. ㅠㅠㅠ 사과하시는 모습 보니 제가 정말 죄송해지네요....
진짜 부끄럽습니다... 정말 저렇게 악플 달 정도로 죽을 죄 지은 것도 아닌데 솔직히 사과를 왜 해야하는지 이해도 안가고 ㅠㅠ
캐나다 밴쿠버 살고있습니다. 올리버 선생님 말씀이 맞습니다. 한국에 젊은 사람들이 ㅈ 같다 라는 말 많이 쓴다고, 그 말을 쓰라고 해야 합니까
올리버쌤이 왜 무릎꿇어요? 저렇게 무례하게 댓글다는 사람들 그냥 무시하세요. 자기의견이 있으면 예의를 갖춰서 말하던가 해야지. 반말에 욕설... 진짜 어이가 없네.
그니까요 .. 너무 어이없네요ㅜㅜ
블루 블루 그러게 말입니다. 에휴...
저런댓 올리는사람은 정신병자임
모두들의leo튜브 그러게 말입니다. 초딩들이겠죠. 설마 정상적인 사람들이 저럴까요!!
@@JuliaEugeneCCMTV 초딩입장 에서 기분이 좋지 않네요 인성 이 안 좋은 초딩이 있을수 있지만 착한초딩들도 무시하는거 잖아요..
이게 왜 논란거리죠........... 예의도 없고 지식도 없고 개념도 없는사람이네여 미국몇년 그것도. 한인사회에서 살다온애들이 무슨 지가 무슨사회를 다아는양....
올리버쌤은 잘못한거 하나도 없는데
방구석 콜럼버스 새끼들 씨부리는거 보면 세계일주하고옴ㅋㅋㅋ
4:18 이 사람은 개독교 눈치를 왜 봐야하냐고 개소리하는데 맞는 말임. 처맞는말. 내가 타인을 배려하지 않으면 타인 또한 나를 배려하지 않는다는 기본적인 상식도 없는 미개인새끼. 눈치랑 배려도 구분을 못함?? 배려는 선빵같은거여서 내가 먼저 상대를 배려하면 상대또한 나를 배려해주고 내가 배려받으면 상대를 배려해주는걸 모르나? 기독교 눈치를 보라는게 아니라 니가 기독교인들한태 헛소리하고 대가리에 빵꾸날짓 하지말라는 의미에서 올린 영상이다 등신아. 찐따니 뭐니 그딴 모독적인 소리하는건 둘째치고 왜 배려라는 개념을 모르는 사람들이 이렇게 많은지 모르겠네. 올리버가 잘못한건 없어요 그냥 세상에 태어나서 도덕이란 개념을 교육받지 못한 저새끼들이 문제지.
이댓글좋아요 777유지할려고 좋아요 참는다..
@@이재환-q6s 그니까요저 아가리로는 못갈때가 없어요저 아가리로는 다늘나라도 가것네요
정연우 이미 800넘엇네요 ㅎ
저도 대학 영어수업 때 원어민 교수님께서 "Oh my God" 쓰지말라고 심지어 쓰면 경고체크 하겠다고 하셨었어요. 실제로 대신 "Oh my gosh" 쓰라 하시더라고요.(제가 다닌 데가 기독교학교거든요.) 그런데 학교에서 쓰지말랬다고 다른 '기독교인' 한국지인들한테 말했더니 뭔소리하냐며 오히려 저를 이상하게 보는거예요..ㅋㅋㅋ "gosh"가 더 나쁜표현이라고 생각하더라구요. 여러 명이서 그렇게 저를 몰아서 그냥 쭈구리처럼 가만히 있었던 기억이 있어요.
올리버쌤도 그렇게까지 사과하실 일 아닌 것 같아요. 신경쓰지 마세요! 너무 착하셔도 사람들이 얕봅니다ㅜㅜ
sinhye Kim 아.. 쭈꾸리처럼 가만히 있던 그때의 님께 토닥토닥을 보냅니다~
저의 엄마도 외국인인데 oh my god 이라고 하면 어디서 신의 이름을 함부로 말하냐면서 혼내셨어요 순간 올리버쌤이 저의 엄마가 한말하고 너무 똑같이 말하셔서 깜짝 놀랐어요ㅋㅋ
어!저도 혼혈인데!! 하이파이브!
이이잉
@@user-zp9br6kq6y 앜 ㅋㅋㅋ 저도요 Dobble Hifive
@@user-zp9br6kq6y 어!! 저돈데!! 트리플 하이파이브!!
미국에서 살다온 학교쌤이 오 마이 굿니스 아니면 오 마이 가쉬 하시더라구요
올리버 쌤은 너무 착해서 탈이에요... 별로 틀린 내용도 아닌데 사과하지 마세요 실제로 기독교 교리에 신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마라는 게 있는데, 그래서 신과 관련 된 욕(Holy shit, God damn 등)을 쓰지 않으려는 분들도 많아요. 물론 욕 자체를 안 하려고 하겠지만요 ㅋㅋㅋ;; 솔직히 욕 자체가 안 좋은 거고 심지어 더 안 좋게 받아들여질 여지가 있으면 안 쓰는 게 좋은 게 맞지 않나요? 하여간 삐뚫어진 인간들... 한심하네요 늘 응원합니다 올리버쌤~ 기운내세요~!!
너무 착해요.
맞아요ㅠㅠ
정답..이 친구는 너무 착해요..그따위 소리 하는 어린애는, 이란이나 시리아에 가서 길거리에서 돼지족발 들고 다닐수 있어? "왜~~~우리는 족발 좋아하잖아~~"라면서..그럴 용기 1%도 없는 루저들이 별 시덥지않은 시비는..
미국에서 유학하는 대학생입니다. "Oh my God!"에 관한 문제는 지역마다 사람마다 다 다릅니다.
저게 절대 부족한 정보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도 영상에서 소개된 것과 같이 다양하게 쓰이기 때문에 일부분의 미국 사람들은 이걸 불쾌하게 생각하기도 해요.
무튼 결론적으로 전혀 부족한 정보가 아닐뿐더러 오히려 이런 부분에 조금이나마 경각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확실하게 보여주는 영상이었습니다.
그걸 캐치하지 못하고 무작정 댓글 다는 사람들이 오히려 무지한거죠.
호주에서 30년 넘게 살았고, 여기에서도 같은 상황입니다.
Hyeseong Ro 님의 말에 전적으로 동감 합니다.
동영상에 항상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전 미국교회 다니는데... 오 마이 갓 함부로 말 안해요.
Lord's name in vain....
100% 이해합니다....
그런데 다른나라 사람이 사용하면... 모르고 쓰는구나 하고 기독교인들이 가만히 있는경우가 많아요.
올리버씨 100% 맞는 말인데... 이해 못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네요.
오 마이 갓을 조심하라는 거지 쓰지말라는게 아니잖아ㅋㅋㅋ겁나 어이없네 올리버쌤은 무슨 죄
ㅇㅈ
ㅇㅈ
인정 ㅇㅈ 인지용~
잘생기고 귀여운 죄
ㅇㅈ
저는 실제로 그런 사람 겪어봤어요. 제가 영국인 목사님을 알았던 적이 있었는데 “oh my god” 한번 내뱉었다가 저보고 정색하면서 그말 쓰지 말라고 했어요. 진짜 소수지만 그냥 omg, jesus 쓰는 것에 대해 굉장히 불쾌해하는 사람들 존재합니다 여러분.
보통 귀찮아서라도 댓글 안 남기는데,
전혀 잘못하신 거 없습니다.
물론 OMG에 대해 민감하게, 혹은 둔감하게 받아들일 수 있어서 "쓰면 안 돼!" 라고 일반화한 것은 문제가 될 수도 있겠지만,
실제로 저도 Oh my God썼다가 남을 언짢게 할 수도 있다고 원어민한테 들었어요.
저런 댓글 쓴 사람들이 나쁜 사람들이에요.
아니면 아닌거지 왜 저렇게 글을 써서 상처를 주는지 ㅠㅡ
전세계 어딜가든 저런 나쁜 사람들이 있으니 굳이 "한국인이라 저 사람들을 대신해서 죄송합니다." 라는 말은 않겠지만.. 너무 상처받지 마세요
저렇게 불편해하는 사람들보다는 올리버쌤 강의 듣고 유용한 표현 배우고 즐거워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거예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립니다 쌤!
못만들지도 않았고 부끄러울 필요도 없는데...ㅠㅠ 올리버쌤 말 빨라지고 울먹거리는거 너무 안타깝네요...흑.. 아니 왜 애먼 올리버쌤 뭐라고 해ㅐㅐ ㅠㅠ
올리버쌤의 진심이 느껴집니다.
얼굴 안보인다고 인종차별적 댓글 올린 인간들이 더 반성해야 합니다.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힘내시고 계속 좋은 영상 부탁드려요. ^^
제 남편은 텍사스 출신 미국인이고, 독실한 기독교인입니다. 저는 남편과 대화할 때 Oh my God을 자주 사용했는데요, 어느 날 갑자기 Oh my God 이란 말 솔직히 듣기 좋지 않다고 4년만에 고백?을 하더군요. 저도 처음에 Oh my God이 헐리우드 영화에서도 많이 나오고 그냥 감탄사 처럼 쓰는 말인거 같은데 갑자기 그런 말을 하니까 황당하기도 하고 반발심도 조금 생기기도 했지만, 요즘은 가능하면 Oh my Gosh를 사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상에 다양한 사람이 있고, 다양한 생각과 종교적 가치관이 있듯이, 올리버 쌤도 '이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라고 알려주신거 같아요. 미국 문화를 더 많이 소개해주시고 싶은 의도로 만든 영상이었는데 너무 손들고 사죄까지 하시니 마음이 아프네요ㅠㅠ 올리버 쌤 많은 구독자들이 항상 응원하고 있으니까 힘내세요!
hyunyoung choi 넌 진짜 4년동안 몰랐다는게 말이되냐 남편분이 너랑 헤어지기 싫어서 그 얘기 해준거야 아..당연한거아니냐?
정말 슬프다 분명 표정이나 내색 한번씩 했을텐데.. 앞으로는 자기자신 돌아보면서 살도록 부탁합니다 젭알
@@박제이크 너도 참 답답한 사람이다 사람이 말을 안하면 모르는것이고 표현을 안하거나 표현능력이 떨어져서 못알아듣게 했다면
평생 모를수잇는거야 답답아
알간??? 그사람의 가치관과 싫어하는거 좋아하는거등 대화와 소통을 통해서 아는거야 그게 기본적인 사람 관계다
말이나 표현을 안하면 모른다는거지 남편이 잘못한거야 싫은거 표현을 해야지 서로의 관계가 성숙해질려면
혹시 닌 개독교 다니면서 남의 속마음소리를 들을수있는 초능력은 지녔다면 모르겠는데 말이지 ㅎㅎ
그리고 너는 평생 너의 소중한사람들한테 상처 하나 안주고 사는줄아는거 아니냐? 거참 지저스~~~~~ 하다
물론 니가 이런거 모르는 모질이라고 생각하지 않아~~ 그냥 중2병걸린것 처럼 불만에 쌓여서 다른사람한테 감정을 배설하고
싶었던것 뿐이겠지 그리고 자기위안을 하겠지 난 남을 평가질 할수잇는 좀 멋지고 괜찮은 사람이야 하고 ㅋ
니가 쓴글있지 자기자신을 돌아보라고
그렇다면 너역시 니가 남을 평가할수있는사람인지 남보다 높은위치에 있는사람인지 생각해보도록
또 니가 쓴글로 사람이 얼마나 상쳐 받을수있는지 돌아보도록;;;;;;
추신 :::::: 반성한다는 글에 무슨 억화심정으로 더큰 상처를 주는지 니가 신 인줄아냐?? 남은 평가하기 전에 니 스스로를 다잡아라
생각없이 막말 하지말고 자존감은 남을 높여줄때 생기는거란다 남을 깔아뭉겐다고 니 값어치가 올라가지않아 니적만 생기지
왠만하면 그냥 넘어가는데 너같은 모지리 시키들이 세상에 너무 많아서 울컥햇다
쏘리~~~~ 한다
@@박제이크 최소 정신병자
@@박제이크 네 그렇죠... 자기자신을 잘 돌아보셔야겠네요, 님.
@lllIIllI lIIllI ㅇㅈ요
옛 영상에도 책임지려는 모습이 멋지시네요
영상들로 좋은 강의해주시는 올리버쌤 항상 응원합니다
오해가 있을 수 있는 상황이었지만 저렇게 비속어로 막말하는 사람들이 더 나쁘네요.
맞아요 잘못은 했만 그걸로 욕하는 사람이 더 나쁘죠
ebs 영어 교육방송으로 공부할때도 god 쓰는것보다 goodness 쓰는게 안전하다고 알려주던데요
아무리 부족한 정보를 전달했다고 해도 욕을 쓰는 것은 정말 개념없는 덜 떨어진 짓 인것 같아요
잘못된 정보가 아닌 설명이 조오금 부족한 영상이었고 풀발한 한국인들이 잘못한거죠
@BG P 그런 사람이라는 게 우리가 왜 기독교인들을 배려해야함 ? 하는 사람들임 ?
4:21 이미 지난 영상 뒷북이지만.. 너무 죄송하다 하시니까 우리가 다 부끄럽네요.. 아 화끈거려..
화끈
와 내가 다 화가나네, 나도 올리버쌤이 가르쳐 준대로 배웠다.
켈리포냐에선 쉽게 듣던 말들이, 중남부에선 안들리더라, 분위기도 참 다르고.
샌디에고에서 영어배우다, 중간에 텍사스 놀러간적 있는데 선생님이 알려줬다. 그 분위기에 대해
그리고 God 쓰는거에 민감한 이슈가 될 수 있어서, God 직접적으로 하는거 말고, gosh or goodness 쓰라고 damn 말고 darn 쓰도록 wt hell 대신 heck 근데 되도록 저런 영어는 쓰지 말라며, 내 첫 영어선생님이 유도 해줬다. 그 선생님은 유대인에 샌디에고 출신 영어쌤이었다.
반박해줘볼까? 미국서 더 살았다고 더 안다? 날 처음 가르쳐준 영어쌤은 당시 40대, 두번째는 지금 70대인데... 그분이 저리 따지는 분보다 더 살았으리라 짐작대는데, 그럼 댁들보다 더 아는 것을 전달했겠네요?
애초에 미국에서 더 살았다와, 그렇기에 내가 더 안다 두개는 성립되는 전제조건이 아닌데?
더 살아도 모를수있는건데 ? 처음부터 각잡고 걍 깔려고 꼰대 마인드로 말하네
그리고 진짜 말대로 더 알면 절대 저런 소리 못 하는거 같은데?
나랑 친한 미국애들 중에도 그 부분 찝어준 미국인도 있었고, 종교에 미친 애들 앞에서 잘 못 쓰면 이상한 꼴 당할 수 있으니, 애초에 그런 껀덕지 주지 않는게 현명하다고 가르쳐 줬다.
물론, 켈리포냐에서만 자란 젊은 친구들은 그런거 괜찮다고 막 써도 크게 상관없다면서, God 써도 된다고 하는 애들도 있었지만, 그 행위가 이슈가 안 될거란걸 모르는 애들은 없었다.
지식을 전달해주는 올리버쌤 입장에선, 당연히 저건 저리 지식 전달 해주는게 맞다고 본다.
써도 되지만, 정치와 종교는 각자가 가진 자유 속 belief 에 달려있다고, 가족끼리도 분쟁일어날까봐, 함부로 정치, 종교 이야긴 꺼내는 사람 자체가 무례 하다는게 미국사람들이다.
그런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무례하게 들릴 수 있는 상황을 안 만드는게 배려고 에티켓이다.
뭘 좀 안다고 깝치는건 영어권에서 자라서 영어로 저리 올리버쌤 까려는 그 딴 글로 핀잔만 주는 댁들이다.
한국에서만 영어를 접하고 배우는 사람들 입장에서, 모르고 막 남발하여 쓰다가 무슨 일 당할까봐 걱정하여 저리 배려담긴 말 쓰라고 알려준게 뭐가 잘못됬다는거냐?
니들 기준은 미국에서 살아본 사람으로써의 기준이었겟지.... 써도 상관없었는데?
올리버 쌤은, 한국에서만 영어를 접하는 분을 위한거였다.
니들을 위한게 아니라. 고로 안다고 깝치는건 올리버 쌤이 아닌, 저따위 글 적는 애들 니들이다.
그러니 양키니, 전형적 텍사스 protestant 이딴 소리 하지말아라.
yang(양)cheolung(철웅)
정말 사이다네요 ㅠㅠ!! 이 글을 꼭 그 악플 단 사람들이 보고 좀 깨우쳤으면 좋겠어요!
올리버쌤이 사과할 일이 전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그냥 추가적인 설명만 해줘도 될것을... 벌까지 서는거 보고 너무 당황스럽더라구요.. ㅠ 으훙...
제가 쓰고 싶은 말이 여기에 다 있네요! 정말 속이 다 시원합니다.
올리버쌤에게 정~말 죄가 있다면 '본인의 안전을 위한다면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라는 말이 빠졌다는 거 뿐이겠죠.
영어만 잘하면 뭣합니까. 사람의 기본소양 조차 갖추고 있지 않은 그 사람들과 같은 한국인이라는 게 정말이지 너무 부끄럽고 올리버쌤에게 그저 죄송할 따름입니다.
댓글로 또 배우고 갑니다^^
캬 한컵의 사이다
그냥 단순히 일부의 사람들이라도 오해할수있는 표현이면 그냥 알려준대로 쓰면되지 그걸 왜 딴지를거는지 이해를 못하겠네
올리버쌤 속상했겠어요. 저도 미국인 친구한테 oh my god 대신 oh my word라는 표현 배웠고 올리버쌤도 영미문화를 모르는 사람들에게 혹시라도 불리한 일을 당할까봐 걱정되어서 좋은 영상을 만들어 주신건데 댓글보고 상처 받지 않았으면 해요. 한국이랑 미국이랑 문화가 다르잖아요서로 문화적인 차이라고 생각해주시고 힘내세요. 항상 응원합니다.
저도 미국인쌤한테 oh my gosh로 배웠어요~
본인이 어느정도 유명인사가 되어서 그렇다고 봅니다. 나름 유명해지면 그사람 흠을 찾느라 눈에 불을 켜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래서 안티 안생길려고 노력해봤자 소용없음
그걸 빛나는 곳엔 벌레가 많다고 표현하죠.. 올리버쌤 항상 밝게 빛나는 분이시니 그럴거라고 믿어요ㅠㅠ
사과할 필요 없다고는 생각하는데
어째뜬 올리버쌤은 대처를 매번 잘하시네요~ 👍
저 댓글 단 사람 정말 너무 하네요ㅜ 올리버쌤이 저런사람 댓글때문에 사과 영상까지 찍으시고 ㅠ 한국사람으로써 부끄럽고 죄송스러워요... 너무 속상해하지 마세요! 항상 응원하고 영상도 잘 보고 있습니다! 최근 출판하신 책도 구매해서 보고있는데 너무 좋아요! 올리버쌤 덕분에 항상 영어공부 재밌게 하고 있어요 :) 힘내세요!!
맞아요 ㅠ
dohui H 한국사람 댓글 수준이 그정도밖에 안되니깐 ㅋㅋ
우와 저 댓글 단 사람 진짜 너무하네 ㅋㅋㅋ 화나지만 똑같이 욕하고 싶지 않다 ㅋㅋㅋ 휴 ㅋㅋㅋ
저는 다른 시각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글을 쓸 때 기본적으로 욕은 안했으면 합니다.
@@볼빵-s2i
정말.. 어디 문제가 있는건지 지식이 없는건지...
저기 댓글단 사람하고 지식이 똑같아보이네
이런거 사과 안해도 돼요.. 다 맞는말이구만.. 무릎도 함부로 꿇지마요 올리버쌤님 ㅠ 쟤네한테 그럴 필요 하나도 없음
맞아요
마자요 그럴것 까지 미안해 안해도 되용 저는
. 올리버쌤 덕분에. 자세이 알게됬고요
올리버쌤 사과하지 않으셔도 돼요ㅠㅠ 덕분에 미국 문화나 언어 의사소통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요...ㅠㅠ 저는 엄청 올리버쌤 영상에 대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어요 여러가지로 배울 수 있으니까요 생각하는 건 개개인이지만 안 좋은 글 보시고 상처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ㅠㅠ 이건 미국에 살다 오신 누구보다도 미국에 대해 잘 아시는 올리버쌤의 생각과 지식이니까요. 무엇보다 이건 올리버쌤의 잘못이 절대로 아니에요 그러니까 힘내세요!!!♡
올리버쌤 너무 순수하고 진짜 착하시다..ㅜㅜ
악플러들 최소 프로 불편러
올리버쌤 별로 신경쓰지 마세요!
저도 미국인인데, 그 영상 그냥 팩트이 였는 거 같아요. 저의 확장 된(?) 가족은 다 가톨릭 이니까, 어렸을 때부터 "oh my god"이라고 하면 절대 안 됬어요. 욕 여겨졌다입니다. 그 대신에 "oh my gosh", "oh my goodness"라고 해요. 이제는 저 종교가 없는데, 아직 가족 앞에서 "oh my god"라고 안 해요. 종교가 없어도 그냥 매너인 거 같아요. 미국에서, 특히 남쪽에 기독교인들이 많이 있으니까, 조심하는 편이 좋다고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특히 텍사스(texas)가 심할듯
네, 텍사스 도요. 바이블 벨트(Bible Belt) 들어 본 적이 있어요? 검색하면 좋은 정보 더 많이 있는 거 같아요^^
와 한국어 잘하시네요
한국어 잘 하시네요
올리버쌤 기 죽지 마세요 ㅎㅎ
그거 할 말 없어서 그런거라 관심받고
싶구나... 라고 생각하세요 ㅎㅎ
ㅈㄹ 하네 관심받고싶어서 그런거라고 그사람들 의견도 맞는소린데 ㅈㄴ무시하네~ ㅋㅋ빠순이 수준 ㅉㅉ
@@공익근무요원 이보시요 부정적인 덧글 단사람이 나쁜게 아니고 그사람들 의견도 맞지만,
추가로 욕도 함께 쓴것이 문제잖아! 아무리 화나지만 열심히 편집해서 정성것 올린 영상을 생각해봐
사람이 하다보면 실수 할수도있지
내가 볼때는 그리 나쁜 의도로 영상을 올린것도 아니던데 그렇게 욕지거리 하면서 부정적인 덧글을 꼭 써야만 했냐~~!!!
@@공익근무요원 궁금한데.. 제가 왜 빠순이 수준이죠? 이유를 자세히 세세히 면밀히 설명좀부탁드립니다^^ (자세히 세세히 면밀히)라고 했습니다
악플은 유명하다는 증거입니다
어딜가든 별종들은 있으니까
풀 죽지 말고 그러려니 하시는게 좋아요
에휴..어제 처음 알아서 뒤늦게 정주행하고있다가 이걸 봤는데 너무 맘이 안 좋네요ㅠㅠ 제가 대신 사과드리고싶어요.. 이런일이 있었다니ㅠㅠㅠ 같은 한국인으로서 제가 너무 부끄럽습니다..ㅠㅠㅠㅠ
아.... 정말 죄송하네요
어떻게 저렇게 못 배운 사람들처럼 이야기할 수 있는지..
올리버쌤이 미국에서 좋은 경험만했으면 하는 맘처럼
저도 올리버쌤이 좋은 경험만 하고갔으면 좋겠는데,
저런 댓글 디엠 죄송합니다...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리고 오해 풀어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
부끄럽다 그렇게살지말자
뭔가 잘못 아시고 계신 분들이 많은 듯 합니다. 지난 영상에 대해 "실수"란 표현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결코 설명을 잘못하거나 실수한 영상이 아닙니다. 'Oh my god'이란 표현을 왜 함부로 남발하면 안되는지를 납득할 수 있게끔 충분한 설명을 못해드린것 같다는 점을 굉장히 정중하고 사려깊게 사과하고 부연설명하는 영상입니다. 이번 영상으로 알수 있었지만 'Oh my god' 이란 표현은 때와 장소에 따라 조심해야 하는 표현이 맞습니다. 일례로.. 여러분들은 시골 내려가서 그곳 분들 있는 앞에서 '촌놈'이란 말을 함부로 사용할 수 있나요? 서울이나 학교에서 '촌놈'이란 표현 쓰는것은 아~무 문제 1%도 없습니다. 하지만 서울이나 도시사람이 시골이나 지방에 갔을때 "촌놈"이란 말을 입에 달고 다닌다면... 아마도 현지분들에게 "싸가지 없는 놈"이란 뒷담화를 들을 각오를 해야 할 겁니다. 실제로 싸움이 날 수도 있고 말은 안해도 속으로 굉장히 불편해 할 겁니다. 올리버쌤에게 욕하시던 분들... 자신이 아는 것이 다라고 생각하시는 정말로 무례하고 찐따같은 분들입니다. 사과는 그분들이 올리버쌤에게 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분 말씀이 정확한 설명같네요 ! 공감합니다
맞음
Oh my God 영상은 잘못 만든게 아님
하두 질알해대는 것들에게 부연설명하고 있는 것
공감 합니다
맞아요!
진짜 인정합니다
좋은 의도로 만들었을텐데 댓글이 너무 날카로워서 올리버쌤 속상하셨겠어요. 항상 응원할게요!
미국에서 카톨릭 학교 다녔는데, 올리버쌤 이야기 맞음! 학교에서 쓰면 종교 선생님은 항상 지적함.
남부 삽니다. 전 의식적으로 안쓰려고 해요. 누가 기분 나빠서 성 낼지 모르니깐요. 그리고 올리버쌤이 남부 까는거도 아니고 주 마다 분위기가 있잖아요,,, 기독교 사람들 눈치보는게 아니라 그냥 친구사이에 존중. 매너 있잖아요. 너가 싫지맘 난 한다!!!! 이런 심보도 좋진 안잖아요! 기독교 얘기가 꼭 아니더라두요.
그리고 저는 크리스찬 아니에요!
+ 그리고 첫 문장만 보고 사실 올리버쌤이 Oh My God 를 써서 아 예민한 부분을 건들였네.. 하고 논란이 된 줄 알고 봤어요.
이번 영상 보고 너무너무 속상하네요..
올리버쌤 영상보면서 정말 많은 도움 받고있고..
사전에도 틀리게 나오는 콩글리시,
한국어 영어 둘다 자유롭게 구사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뉘앙스, 표현들.. 그런 값진것들 알려주고 교정해주시는 너무 감사한 올리버쌤인데...
올리버쌤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자기가 알고 있는 단편적인 지식만으로.. 그게 전부인 양 비난을 쏟아붓다니... 그런 사람들땜에 쌤 상처받지마시고 올리버쌤 오랫동안 봐왔고 잘 아는 사람들은 다 쌤 편이라는 거 기억해주세요.
이번일로 한국 사람들한테 정 떨어졌을 수도 있을텐데... 이렇게 해명 영상에 마지막에 웃는 모습까지 보여줘서 너무 감사하고요..
저런댓글 다는 사람들 수준 다 알만 하잖아요.. 무시하세요
항상 감사하고 응원하고 있습니다! 다시 힘내시길 바라요!
와 올리버쌤이 뭐 잘못된 표현 알려주신것도 아니고 조심하라고 더 신경써서 알려주신건데 그걸 가지고 저런식으로 말을 해야하나..? 다 쓰던데 왜 그런건지 질문은 할수있어도 어우 말투가 ㄷ ㄷ 내 얼굴이 다 화끈해지네
그러니깐요
인정이요
기님연아님인정이요!그리고악플에올리버쌤욕설도있고악플이너무심했어요!
안플안되죠~
올리버셈손존내려주실분
부족한 정보 아닙니다. 항상 재미있게 좋은 정보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세상 어디든 악플러도 있고 인성이 나쁜사람도 있으니 괘념치 마세요. 올리버샘이 손 들고 계셔서 더 죄송한 마음입니다.
당신은 정말 멋진 인격을 가진분이세요~
영상끝까지보니까 더 가관이네 영상에나온 악플.,진짜 뭐하는거냐 한국인으로써 진심으로 부끄럽다.... 무엇보다 올리버쌤 진심으로응원하는 구독자분들은 정말많습니다. 저런 비상식적인 욕설하는사람들을 너무 마음에담아두지는 않으셧으면 좋겠어요
미국은 다양한 민족 다양한 종교가 섞여있는 나라이다보니 저런 일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이해하지 못한다해도 올리버님은 좋은 의도로 말해준게 오해가 좀 있었던 것 같네요. 외국어를 배우다보면 정말 종교나 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걸 알게되잖아요. 그래서 저희가 이해하지 못하는 문화가 있더라도 아 그렇구나 하고 그런 사람도 있구나 하고 넘어가면 나중에 해 될일은 전혀 없겠어요~
@민정수석 공적인 자리에선 저희가 맞습니다
올리버쌤=양키=KKK단
우리가 알 수 없는 미국의 문화를 알려주고 있는데도 다 자기네들이 맞다그러네
신경 크게 쓰지마세요 우리나라에서도 저렇게 초면에 예의없게 구는건 정상적인 사람이 아니랍니다 ㅎㅎ
저도 미국에 살고 있는데 oh my god 이라고 정말 안 써요.
올리버샘 말이 맞아요.
진짜 한국사람으로서 부끄럽다. 자신의 의견전달을 하려면 제대로 할말, 내용만 전달해야지 저렇게 저질스럽게 욕이나 내뱉는 수준. 진짜 내가 다 올리버쌤한테 미안하네.
올리버쌤, 진짜 무릎꿇은 거 보고 넘 놀랐어요. 그렇게까지 큰일 아니예요~ 그따위로 댓글 단 그 사람들 인성이 바닥인거지, 올리버가 잘못한 게 뭐가 있다고 그렇게까지 해요. 아이고, 내맘이 다 아프네. 토닥토닥.
이번일로 한국인에 대한 나쁜감정이 생길까봐 걱정이네요. 너무 맘 상하지 마세요~
이 와중에 1주일 김치 안먹는단 건 넘 귀여우심♡ 그 사람들이 이상한거니까 상처받지 마세요, 알았죠?
I hate when people are using OMG word
쌤 말이 맞아요! 미국은 기독교 국가고, 미국에서 많이 쓴다해도 엄격한 단어는 맞는 말입니다.
저도 기독교이긴한데 그래도 잊넝하는 부분입니다
@@홍은경-x7h 맞아요 저도 교회다니는 기독교인인데 제가 캐나다에 있는데 재 친구가 (한국애) 오마이갓! 이라고 했는데 전도사님이 그렀게말하면 안된다고 하시네요 왜냐하면 거기에 예수님이름이 있어서 쓰면 안됀대요
I use omfg
님말이 맞음
@레전드에이스TV 현재는 자유종교지만 미국은 기독교 때문에 생겨난 나라입니다
호주 갔을 때 oh my god 썻다가 독실한 기독교인이 앞으로는 oh thanks god만 쓰라고 하더라구요. 모든 사람이 기독교인은 아니지만 누군가가 기독교인일지도 모르니까 쓰는 습관을 고쳐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외국나가서 문제생기지 말라는 취지로 잘 만든 동영상인데 왜 욕하는지 모르겠네요.
Han Bang 지나가다가.... Thanks god->Thank god 입니다 전자로 쓰면 되게 캐쥬얼한 느낌이라 굳이 번역하자면 고맙다 신 이고 후자는 하나님 감사합니다ㅠㅠ 느낌이라 전자는 안써욥
좋아요 수로 봐서도 악플다는 사람은
21000:250 약 1%밖에 안됩니다 저렇게 막말하는놈은 좀 집에서 못배운놈들입니다
댓글수준이 엄청나네오..
외국인(여기선 지적한 한국인)이 현지인한테 훈수질 웃기네ㅋㅋㅋㅋㅋ 진짜 주제를 알자 내가 다 쪽팔리네
거의 한국인이 미국에한국어 가르쳐주러갔는데 한국어잘안다고하는 미국인이 너가쓰는 한국어 틀렸다고 훈수두는꼴이군요....
엌ㅋㅋㅋㅋ확와닿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제가다 부끄럽고 죄송합니다... 저런댓글들 신경 안쓸수는 없겠지만 올리버쌤에게는 좋은사람들이 훨씬 많습니다 힘내시고 우울해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이런 악플들에도 불구하고 한국을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무슨일인가 하고 봤는데 ... 내가 다 부끄럽다;;; 올리브쌤이 무릎꿇고 사과 할 일 아닌것같은데.. 문화차이를 못받아드리네 ㅋㅋㅋㅋㅋㅋㅋ 그냥 뭘 가르쳐줘도 시비거는 사람들일듯 ;; 말투부터가 저게 뭐냐 베베 꼬인들 사람들로밖에 안보여ㅠㅠ
받아드리네 -> 받아들이네
ㅈㄹ하네 실수했으면 영상지우고 사과문 100개올려도부족한데;
쪽지 온거중에 올리버님한테 백인 비하하신분 있는데. 진짜 쪽팔린줄 알자 나라망신 제대로 시키고 있네
10명 중 저런 사람 한명 있으면 그 한명밖에 기억에 안남더라 ;;
올리버 쌤 사과하지 마세요. 잘못하신 거 없습니다. 설명이 부족하거나 표현의 자유를 막으신것도 아닙니다. 저렇게 남 우숩게 아는 사람들은 굽히면 굽힐수록 자기들이 이겼다고 생각하거든요. 건드려선 안될 선이 사람마다 있는데 개인의 신념이나 정신적 지주같은 종교에 대해선 안 건들이는게 맞습니다. 특히 처음나온 댓글은 무교, 타교인 사람들도 충분히 불편한 내용이라 그냥 신고하셔도 됩니다. 한 사람의 자유를 위해 다수가 불편해 한다면 뭐가 자유지요? 불편해 할 자유? 남을 괴롭게 하는 행위는 그냥 머리가 딸려서 하는 겁니다. 누군 몰라서 남 배려하나 지식이 없으니 유튜브같은 곳에서 자기가 옳다 주장하는거죠. 얼굴 드러내고 주장하라하면 못할 사람들입니다.
제발 좋은 글 많이 보셨으면 좋겠고 상처없었으면 좋겠습니다. 항상 발전하는 올리버 쌤 감사합니다.
ㅇㅈ합니당
근데 진짜 맞는 말인데..
내 외국인 친구들 중에 득실한 기독교 친구들 보면 Oh My God 쓰는 애들 본적이 없음.
다 Oh My Goodness 쓰던데.. 기독교 친구들 보면..
4:20 에 저분 완전 심했다..
저런분 신경쓰지 마세욤..
저런분은 머리가 텅텅 빈 놈 이니까..
올리버쌤이 뭘 잘못했다고..
올리버쌤 항상 노력하시는게 보여요!!
전 그 모습이 너무 좋아욜
올리버쌤 화이팅 하세요!!!!:)
인정
저새끼 현실 찐인듯 상관 전혀 없는 영상에서 낙태 합법화 이지랄
ㅂㅅ임 무시하자 사회에서 알아서 걸러짐
ㅇㅈ 누가 자기보고 기독교 믿으랬나
당연히 미국가서 미국말 쓸땐 그들의 문화를 존중해서 써야되는거지 내가 그 문화를 이해할수없니 존중할수없니 이딴 말이 왜나옴ㅋㅋ
미국의 기독교인들이 불만이면 그들에게 가서 따지지 왜 존중하라고만 말한 올리버쌤에게 욕을? 웃기는 사람입니다.
미국에 파견 나와서 더욱 열심히 보고 있는 올리버쌤 영상!
사과할 일은 아닌 것 같습니다. 늘 재밌고 알찬 내용으로 저에겐 너무나 귀한 정보들입니다. 그때 그때 상황에 따라 찾아보고 있습니다. 샘 고마워요.
올리버쌤 힘내세영!!!!!!! 저런 댓글보고 많이 우울하셨을거 같아서 마음이 아파요ㅠ 상처 안받으셨으면 좋겠어요 진짜 불편러들 땜에 올리버쌤이 초점을 잃으실까봐 걱정되요 올리버쌤 화이팅!!!
내 예전폰에 달았던 댓글이네..😃
제가 미국은 아니지만 캐나다에서 유학을 5년 간 해 왔는데 Oh my god는 욕이라고 하더라고요. 미국 뿐만 아니라 캐나다도 그렇고요 올리버쌤한테 뭐라 하지 마요. ㅋㅋ 불만 있으면 지네들이 찾아 보던가.
확실치도 않으면서 자꾸 올리버쌤한테 그러면 얼마나 상처 받아요;;
이런 걸 왜 사과하세요....ㅠㅠㅜㅠ 이건 누가봐도 꼰대짓하는 거에요. 올리버 쌤이 사과하실 필요도 벌을 설 필요도 없어요. 올리버 쌤 말대로 이건 견해차이일 뿐이에요. 어떤 사람에겐 민감하게 받아들여질 부분이라 다른 부드러운 표현을 알려주신 걸 뭐라 하는 사람들이 문제인거죠!!!!!
한국에서도 그냥 입에 욕 달고 사는 사람에게 앞에서 뭐라고 안해요. 그 사람이 욕을 할 자유도 있기 때문에. 같은 말로 듣는 사람이 껄끄럽지만 그 사람에게 뭐라 하지 않는게 그 사람이 잘하고 있어서는 아니라는 거죠.
뉘앙스 차이를 알려주신 것은 좋은 것이고 잘하신 것이지, 의미전달이 부족해서 사과하고 벌을 받을 것이 전혀 아니에요!
올리버 쌤 악플 다는 사람들이 나쁜 것이니 속상해하지 마시고 좋은 다음 영상들을 기대할께요!! 응원합니다♥
제가 너무 죄송해지네요..
올리버쌤이 강요하신것도 아니고
조심하라고 하신건데 저런 입에도 담지 못 할 욕을 해가며 그렇게 말하다니..진짜 제가 부끄럽네여... 특히 4분20초
그분 제가 지구끝까지 찾아가서 욕을 해주고 싶네요 올리버쌤 저런 악플들에 상처 받지마시고 10만명의 구독자분들하고 행복하셔야 해용!!♡
올리버쌤을 응원하는 100만 구독자가 있다면 그에반해 고깝게 보는 사람도 있기마련입니다. 초면에 욕부터 싸지르는 대화의 기본이 안된 사람 상대하면서 상처받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응원하는 한국인이 더 많습니다.
영화에서 나오는말 디 써도 괜찮은거면 욕도 아무렇지 않게 써도 되겠네요? 그들의 말은 애초에 앞뒤도 안맞습니다. 올리버 힘내요.
올리버쌤 그렇게 사과하지 않아도 돼요.. 그 사람들이 올리버쌤보다 잘 알지도 못하면서 오마이갓이 흔히 쓰인다는 이유로 비속어써가며 생각없이 말한거잖아요. 올리버쌤은 우리가 미국에서 좋은 경험만 하길 바래서 올린 영상인데, 그냥 피드백이 아닌 욕과 비난이섞인 댓글들이 화가 나네요. 힘내시고,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악플러들은 그냥 무시하세요. 앞뒤 전후 사정, 좋은 의도는 무시한채 특정 부분만 과장하고 꼬투리 잡고 욕설까지 쓰는 아주 저질입니다. 말이라는게 같은 말이라도 때와 장소, 듣는 사람, 심지어 말투만 조금 달라도 의미가 전혀 달라지는 거고 그런 점에서 주의를 당부하고자 하셨던것 같은데 싸우자고 덤벼드는구요. 말한마디 한마디 다 조심스럽게 신경써서 유튜브나 자료 만들려면 못합니다. 그냥 무시해버리세요. 올리버쌤 뒤에는 항상 감사히 생각하고 지지하는 팬들이 절대 다수입니다.
Go to the hell 보통은 장난치면서 많이 하길래 저도 장난스럽게 썼다가 몰몬 신자 하나가 완전 갑분싸돼서 진짜 심각하게 어떻게 그런 말을 함부로 하냐고 화를 낸적이 있어요...
뭐든 조심해서 나쁠거 없습니다
홈스테이 할 때가 기억나네요. 같이 생활하는 친구한테 웁스.. 오마이갓.. 이랬더니 홈스테이 아버님께서 되도록 안쓰는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홈스테이 가기전에 올리버쌤 영상 보고 나름 조심해야겠다 했는데 깜빡 잊었던 것 같아요. 그 홈스테이를 했던 집안이 무교였던 걸로 기억하는데에도 아버님께서 그렇게 말씀해주신걸 보면 그건 종교에 대한... 어쩌면 기본적인 소소한 배려일지도 모르겠어요. 사실 배려라는게 무조건적으로 해야하는 건 아니지만 인성의 일부분이기도 하잖아요. 기독교에 대해 불편해하시는 분들 말고 (그 분들도 그 분들 나름의 견해가 있으시겠죠.) 저처럼 올리버쌤 영상 보고 도움 많이 받고 있는 분들이 더 많다는걸 생각해주셨으면 해요 올리버쌤!
오마이 사탄이라고 해야하나
@@김누-c4v 오마이사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도를아십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김누-c4v 오마이 사탄ㅋㅋㅋㅋ
@@김누-c4v 좋앜ㅋㅋ
이건 올리버쌤의 실수는 아닌거 같아요. 논란 될 것이 아닌 것을 논란을 만드는 사람이 문제지
어느 상황이든 상대방을 존중하는 말과 배려하는 말을 하는 것이 좋겠죠. 올리버 쌤의 의견처럼, 조심하거나 쓰지 않아도 되는 표현은 아예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고 봅니다!
옳소!!
동의~ 이전 영상의 내용도 문제가 될 만한 건 없는 것 같은데, 올리버쌤이 사과하실 일은 아닌 것 같아요. 다만, 애독자로서 본 사과(?) 영상 내용을 통해서도 또 다른 공부가 될 수 있어서 좋고 감사하단 생각이 듭니다:)
미국 사는데요 Oh My God 보다 Oh my gosh 라고 쓰는게 더 맞아요 미국은 유치원때 Oh my God 쓰지 말고 Oh my gosh 라고 쓰라고 하더라구요 물론 Oh my God 도 맞지만 그렇다고 "개구라를 치고있어"나 "별 햄버거 같은넘! 육갑떨지 말라!" 아님 "ㅂㅅ" 같은 뇌 비어보이는 말들은 하지 말았으면 좋겠네요..
포 포 맞아요 저도 뉴욕에 사는 크리스천 젊은이들도 gosh라고 주로하는거 들었지 god들어본적 없네요
올리버쌤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셔서
우리에게 미안해하지말고 우리는 그에대한 올리버쌤을 감사해하고 있습니다
어렸을때 미국 중부에서 유학생활 했는데 oh my god 쓰면 혼났음.. 많이 쓰는 말이라 이해가 안가서 물어봤을때 그때 들은 대답이 딱 올리버쌤이 했던 말이었음..! 올리버쌤이 부족한 정보를 준 건 아닌거 같은데😭
다행이 동부 new england 쪽은 그론거 없음 중부와남부 가 원래좀 심함
서부는 비교적 더 자유로운듯
네 캘리에서는 자유롭게 써요..
아니에오 올리버쌤 ㅠㅠㅠㅠ 저사람들이 모든사람을 대변한다고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ㅠㅠ
예전부터 느꼈는데 올리버쌤 참 선하다
그리고 부드럽지만 강하다
인정해야 할 것은 바로 인정하지만
절대 악플러한테는 흔들리지 않음
아니요.
올리버쌤은 사과할필요없어요.
죄송합니다. 제가 사과할께요.
올리버입니다
올리브쌤‥ㅋㅋㅋㅋㅋㅋㅋ
앗 나의 실수!!! 수정할께여!!!
아니 이름이 코로나19니깐 진짜 사죄하는것 같잖앜ㅋㅋㅋㅋㅋ
미국 문화에대해서 더 잘 알게된 방송입니다. 잘 봤습니다^^ 항상 잘 보고 있어요.
주마다 다른데 ..말입니다. 그래도 애플시티가 좀 크고 사람도 많고 볼게 많죠 ㅎㅎㅎ 조용하신거 좋아하시는분들은 텍사스도 괜찮고요.
와.. 진짜 현실에서 아무영향력없는 찌질이들이 올리버쌤까지 건드는구나.. 진짜 웬만하면 가만히있는데 이건진짜너무한거아니냐?
진심으로 세밀한부분까지 알려드리려고노력하는분인데 왜그래진짜
올리버쌤 밝기만하던분이 울먹거리고 손들고 무릎꿇리니까 니들이 뭔가 대단한거같고 다른사람 하나 깔아뭉개니까 통쾌한가본데 그렇게 깔아뭉갠다고 니들이 올라가는게 아니야
여전히 사회에 1도 영양가없는 집단들이
이제 세상에서 할게없으니 인터넷에서 갑질하네ㅋ
진짜 왜그러고사냐 니들도 할일을 찾아서 해
제대로 자아실현 하고살았으면
열심히 하는사람 이렇게까지 신경쓰지도않지..ㅉㅉ
나대지마세요 미국문화는 개뿔 일본문화나 공부하시길^^;;
@@rhomuhyun 국어 공부 좀 하세요. 그리고.. 주위에서 ㅄ같다는 소리 들어도 실망하지마세요.
미국 20년차 현지 인이자 Christian 대학을 나온 전도사 입니다.
올리버쌤이 처음영상에서 한말은 다 마자요.
기독교인으로서 유일신이신여호와를 "나의 신" 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을 옳지않게 봅니다.
그리고 옛날 미국인들은 대부분 "독실한 기독교인들로 "이러한 표현을 않좋아햇습니다
그러나지금의 미국 특히 뉴욕이나 엘에이 워싱턴 프로리다 텍사스 등등은 전세계인들이 짬뽕을 이루는 지역이에요.그래서 문화가 세계적으로 짬뽕되어 "특히종교적 발언 은 서로를 인정하는 분위기입니다.
서로를 인정한다는게 유대인은 크리스마스를 그냥 x-mas 마스라고합니다. 이사람들한태는 크리스마스라고하는건 큰실례에요. 이러한차이가 전셰계인이 짬봉되잇는 뉴욕에선 너무나많는 차이와 문제가잇어. 그냥 서로의문화를인정 하고 이해하는문화가잇습니다. (더 정확히 말하면 타인이 종교적 어떤발언을 해도 그냥 넘겨요. 나의 종교의 신을 모욕하거나 방해만안한다면요... 그냥 아 저사람들은 그렇게 말해두되군아 내가모르는 문화군아 생각해서 알려고도 고치려고도 신경도 안쓰죠.. 당연하 오마이갓 등도 그냥이러한 문화에 묻혀서 현제는 미국에서 엄청자주쓰는 말입니다 (뉴욕기준).인도나 파키스탄등 중동지역은 수천개의신을 섬기며 섬긴다기보다 나의신 나의부적 정도로 생각하도 그러한 표현을 자주쓰고 심한말 강한말 오마이갓, 퍼킹갓 등등 나오는대로 막말합니다. 이러한 문화에 젖어서 뉴욕은 거의 아무도상관안해요.
올리버쌤이말한 북부지역 (여러세계사람들이 안석여서 미국의 고유 크리스쳔 문화를 간직하는지역은 오마이갓 이라는표현 올게안봅니다)
올리버 쌤이하는말 다마자요. 오히려 댓들에다신 사람들이 정확한이유를 잘모르고 짧은 지식으로 말하는거죠.
@richard feynman 오 이런질문을 받다니 일단 네마자요 성경곧곧에 그런부분이나오고요. 정확히 뭐가 궁금하신지 딱 끈어서 질문주시지를않아서 약강 애매한대.제생각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하나님이라는 표현이 잇는대 왜 나의 하나님 이라는 표현은 옳지않은 표현인가 이렇게물으시는거 같은대 맡나요?? 아니라면 댓글달아주세요
일단 그리알고 답변갈게요 성경의 나오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는모든부분은 아브라함이 한말이아니라 그후세의 사람이 한말이에요. 창새기출에굽기등 모세5경부분은 모세가 한말이고 그후 신약에 나오는 부분도 각각 다른사람이한말인대 아브라함의 하나님이라는뜻은 우리의 선조가 섬기던 유일신 하나님이라는 뜻이지 아브라함의 개인의 하나님이라는 표현이아니에요. 즉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이라는 뜻은 그선조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땅을 주신다고 약속하셧던 그 하나님이라는것을 모세가 백성들에게 강저하기위해서 썻던 표현이고. Oh my god 표현은 다중신을 섬기는 문화가잇는 중동지역에서 (이지역은 자기가 임의로 동물의 형상을 본뜬 조각상등 (자신의 부적?) 을 만들어서 마이갓 ,나의신 이라는 표현에서 온 것이고 성경의 유일하신 세상의 창조이시자 끝이신 여호와하나님을 나의신이라는 표현은 적합하지않기때문이에요.
즉 성경에나오는 아브라함의하나님이라는표현은 아브라함이 나의하나님 나의신이라는 표현이아닌..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리더쉽할대 과거 여호와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가나안땅을 약속하셧던 그때 그하나님이 나에게 명령하시엇다 라는것을 강조하기위한 표현인것입니다.
갑작스러운질문이고 바로답변드린거라조금 채계없이보일수잇겟네요. 이해하셧으면 좋겟습니다.
원래 x자체가 예수의 의미를 가지고있지않나요?
@@malindorazimuchim5664 아니영. Christ 랑 cross 차이입니다. 크리스마스는 유대교자체를 부정하는거라 그사람들은 크로스마스 =x마스라고 하는겁니다
씨부래 하버드나오셨어요?
ㄷㄷ
누가 쓰지말랬니 악플러들아 조심해달라고 했잖아 독해력이 부족하니 뭔뜻인지 몰라?
무조건쓰지말라는게 아니잖아 외국인이 뜻도 모르고 씨발이라고하면 좋아?근데뜻모르는외국인중에 쓰는사람도있을거 아니냐 그런뜻으로 말해준거같은데 진짜 니들 외국인이씨발이라고하면 뭐?닥쳐 라고할거냐 그래서 니들이 oh my god이라고해도 아무말도안하는 사람이 있을거라는거 몰라?아니진짜 노답이네
올리버쌤 제발무릎꿇지마세요 불편해요 진짜 제가 대신 죄송합니다..
저도 호주에서 호주맘께서 알려주셨었어요! 그 후로 oh my goodness 썼었는데...!
올리버쌤 화이팅^^
올리버쌤은 이전 영상에서도 충분히 정확하게 표현하셨는 걸요 ㅠㅠㅠㅠ 저는 교양의 문제라고 생각해요.
미국의 모든 사람들이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존중하는 건 아니니까요. 그 사람들은 올리버샘의 비디오를 보고 자신들의 부족한 교양을 깨달은 게 아니라 난 그런 커뮤니티 존중하는 법 모르는뒈?!?! 하며 만천하에 드러냈네요.
올리버샘 말처럼
"Oh my God" 표현을 지양하고 다른 표현들로 대체하는 이유는 혹시나 불쾌하거나 모욕적으로 느낄 수 있는 문화의 사람들을 존중하기 위해서죠. 비슷한 예로 공공의 장소에서 "Merry Christmas!" 보다 "Happy Holiday!" 라는 표현을 쓰는 것처럼....
무지한 사람들의 말 때문에 올리버샘이 사과하지 말아요.....
올리버쌤 제 댓글 꼭 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첫째로, 무릎을 꿇는다는 건 굉장히 커다란 잘못(예를 들어 불법적인 일같은)을 했을 때 하는 행동이구요. 성인대 성인(연인, 부부등의 관계에서는 제외 될 수 있음)에서는 무릎을 꿇을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좀 불편했습니다. 잘못하셨다고 뭐라고 하는게 아니라 대부분의 댓글에서처럼 이게 과연 무릎까지 꿇을 일인가 혹은 잘못이라면 그렇게 큰 잘못인가 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로, 올리버쌤이 첫 번째로 올리신 영상이 맞다고 생각하며 오마이갓에 민감하는 분들이 소수일지라도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공연하게 오마이 갓을 쓰더라도 별문제 없었다며 무례하게 개념없이 한 사람들이 틀렸다고 생각합니다. 원어민이고 미국에서 성장한 올리버쌤의 말에 더 신뢰가 가고 사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제 미국인친구는 독실한 크리스천이며 처음에 알게 되어 친해지게 됐을 때 자신이 왜 오마이 가쉬라고 쓰는지, 그리고 일부 사람들은 그렇게 쓰니 알고 있으라고 알려줬습니다.
길게 남기지 않으려고 했는데 감정적으로 반응하게 됐네요. 너무 어이 없는 사람들 때문에.
혹 영상을 만들다가 부족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알려주셨다고 해도 진심으로 죄송합니다라고 말만하셔도 됩니다. 정 마음에 걸리신다면 45도 정도로 고개 숙이는 모습으로 사과해주시는것으로 충분합니다.
잘못된 영상도 아닌데 사과하신 부분, 또 그 사과가 무릎꿇는 모습이었다는게 정말 화가 나고 불편하고 속상합니다.
무릎 꿇지 마세요..
제가 대신 사과할게요. 그런 무례한 사람들은 잊어버려주세요.
앞으로도 좋은 영상 영어 부탁드려요.
비꼴려고 일부러 무릎꿇은거같은데 무슨 불편까지가지ㅋㅋ
@@inhashin2517 ㅋㅋㅋ 문화차이는무슨 다른 서양인한테 무릎꿇고 손들라고하면 할거같아요?
@@inhashin2517 ? 중의적으로 적어놓고 언어탓을하네ㅋㅋ
@@inhashin2517 저기적은글에 무릎꿇어서 불편하다는 내용이 어딨다는거지? 뇌피셜돌려버리고 뒤에설명하고있어ㅋㅋ 말을말아야지
@@김김-h8k1e 비꼴려고 무릎꿇는다고 생각하시다니ㅋㅋㅋ 대체 얼마나 생각이 꼬인 사람일까ㅋㅋㅋㅋ
틀린말하나도없는데;;실제로 텍사스주에서 2년간어학연수갔다왔는데 친구한테 oh my god 지적받은적있어요 오히려많은미국인들이 oh my gosh쓰는데 한국학생들이유독 god을많이쓴대요 기독교 다떠나서 자연스러운토킹을위해서도 gosh쓰는게낫겠죠?
나는 크리스마스 때 have a wonderful holiday 했다가 크리스마스는 holiday가 아니라 birth of our savior 이라고 지적까지 받았어요.
미국 사촌 있는데 god 보단 gosh를 사용하라고 하더라고요 ㅎㅎ
그럼요....유타같은데에서 oh my god햇으면 누가시비걸었는데 ㅋㅋㅋㅋㅋㅋ악플단애는 미국간적이없던지 켈리포니아에서 말은안하고 선탠만하고온놈인듯
텍사스동네자체가...
@@tinechris6241 니는 메갈 깔 자격도 없다.
사과안하셔도 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올리버쌤 화이팅! 입니다
올리버행님 저 DM보낸 사람 중 98프로는 유럽도 못 가본 방구석 traveler입니다
저렇게 상식 이하로 비난하는 애들은 그냥 거르세요 왜 사과를 해요ㅜㅜ
방구석 traveler ㅋㅋㅋㅋㅋ신선한 표현ㅋㅋbb
상식이하.... 많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Yeah
ㅇㅈ
네
그런 사람들은 그냥 거르시기 바랍니다
무릎까지 꿇으시다니;; 속상하네요...올리버쌤 힘내세요 의도랑 다르게 이런 일이 생겨서 힘드시겠지만 응원할게요!
올리버쌤 그렇게까지 잘못해 하실 필요없어요ㅠㅠ 쌤 영상 3년동안 꾸준히 봐왔는데 이렇게 무릎꿇고 카메라에 눈 못마주치는 모습 보고 구독자로서 마음이 정말정말 아픕니다. 원래 댓글 잘 안달았는데 거의 처음으로 달아보네요.. 항상 쌤의 좋은표현 좋은설명들 때문에 도움 많이받고 살았습니다. 절대 몇몇 불편러들때문에 기죽지마세요! 올리버쌤 화이팅입니다.
ㅠㅠ너무 자책하지마세요
충분히 평소에 알수없는 내용들을 알려주시는데...
이번일로 상처 안받으셨으면 좋겠네요
같은 한국사람으로 미안한 마음이 듭니다.
악플단 사람들 댓글 수준보니 견해와 이야기의 의도가 뭔지 파악하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인 듯 싶내요. 덧붙여 피해의식 쩔구요.
저는 올리버쌤의 이런 디테일한 정보 아주 재밌고 좋습니다. 예전 영상에 "알~"과 "아이 윌" 처럼. 이런 정보 앞으로도 많이많이 올려주시길 바래요~~
해외 여행을 하면 그 나라의 간단한 인사법이나 감사의 표현 등 예의를 갖추려는 태도는 매우 바람직하다 봅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 방문하시는 미국사람이 다른말은 한마디도 못해도 안녕하세요. 미안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도는 알고 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왜냐? 여긴 미국이 아니니까. 대한민국이니까. 이 나라에 방문했으면 그런 사소한 한 두 마디가 상대를 존중한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저또한 마찬가지로 방문하는 나라의 인사법이나 감사인사정도는 휴대메모장에 적어두고 다닙니다. 그냥 서로 기분좋은 배려니까. 종교 또한 그냥 단순히 다른 문화권이고 그 문화를 존중하는 차원으로 해석하면 될 일 입니다.
사소한것에도 신경쓰시네ᆢ 정말 대단하시다ᆢ
악플땜에 상처받지마세요ㅜㅜ 부족한거 없어용ㅜㅜㅜ
11:18 우리나라 김치를 좋아해주고 즐겨먹어주는 것만으로도 저는 고마워요~ 올리버쌤! 파이팅!
헐 할머니ㅠㅠㅠ 유튜브 댓글에서 보이실때마다 항상 말 이쁘게 하세요😚뜬금없지만 영상 잘 보고 있어요❤유튜브 번창하세효♥️♥️♥️
깐지할머니 헐 사칭인줄 알았는데 진짜 어르신이였네요!!
오 깐지 할머님
오 깐지난다
저도 기독교 믿는 전남친이랑 헤어졌을때 걔가 이거 지적했어요. 좋은 취지의 영상인 건 분명했는데 많은 분들이 공감을 못했네요.
기독교인 에게 맞추는게아니라...제생각엔 기독교인들을 위해 우리가 존중해주는 표현인거같은데...
근데 그 존중이 상식인 거지......,
맞아요 미국인 기독교인들이 많으니까 어느 정도는 해주는게 맞죠ㅜ 사람들 진짜 개꼬였네요ㅜ
저도 미국에서 40 년도 넘게 살면서 쉽게 사용하던 Oh ! My God !에대해
아느정도 내용을 알게는되어 좋은데요 .
왜 두손까지 들고 사과를 하시나요 ? 그만사과 하세요. 전혀 잘못된것 없으세요 올리버씨 너무 그러니
제가 가슴이 아픕니다 .ㅠㅠ
싸가지 없는 답글들 보고 맘 상해 하지 마세요 . 별인간들이 세상에는 있어요 .
그래도 좋은 맘을 가진 사람둘이 훨씬 더 많으니까요 ...
아이고 ㅠㅠ 참 답답하네요. 올리버쌤 말씀은 그런 경우가 있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는 게 좋다는 이야기였는데 너무 예민한 분들이 많으시네요. 올리버쌤, 자책감 느끼지 마세요. 어깨 펴시고 김치 많이 드시고 자신감 가지세요.
올리버쌤 잘못이 아니예요.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악플러들도 그 문화의 차이를 잘 모르는 거 같아요 쌤. 너무 미안해하지마세요 ㅠ
사람은 누구나 실수 할 수 있고,
올리버쌤의 영상은 실失보다 득得이 훨씬 많은 유익한 영상입니다, 항상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