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Видео 14
- Просмотров 2 694 841
Pitching LAB
Добавлен 8 фев 2013
투수 및 투구에 대한 그릇된 정보와 낭설을 타파, 좀 더 픙부한 설명의 글로 보고 싶으신 분들은 blog.naver.com/pitcherlab, 참고로 이전 저의 블로그(blog.naver.com/sundongyol) 주소가 blog.naver.com/sundongyol 변경되었습니다.
선동열 - 메이저리그 성공, 예상 스탯
선동열은 당시 메이저리그에서 성공할 수 있었을까?, 관련 데이터를 동원해서 분석함과 함께 선동열의 구속이나 구질이 동시대 메이저리그 기준 어느 정도의 레벨인지?, 한번 알아봤습니다.
Просмотров: 1 262
Видео
선동열 - 투구폼 비교 및 분석
Просмотров 8 тыс.3 года назад
선동열 투수와 타선수들의 투구폼을 비교, 분석함과 동시에 선동열 특유의 익스텐션 효과를 프레임 단위로 분석, 확인해봤습니다.
선동열 - 슬라이더 구속과 익스텐션 효과
Просмотров 2,6 тыс.3 года назад
구형 Ra Gun과 Jugs Gun, Stalker Gun, Pitch F/X, Statcast 등에 장비 차이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 한 상태에서 방송 영상 중에 나온 구속 표시 등만을 가지고 과거 선동열 투수의 기량을 평가절하, 폄하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측정 장비에 따른 구속 차이를 파악, 실제 영상 프레임을 통해서 이에 해당하는 차이가 실제로 발생하는지 추가적으로 검증 및 확인해 봤습니다.
선동열 - 패스트볼 구속과 익스텐션 효과
Просмотров 4,1 тыс.3 года назад
구형 Ra Gun과 Jugs Gun, Stalker Gun, Pitch F/X, Statcast 등에 장비 차이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 한 상태에서 방송 영상 중에 나온 구속 표시 등의 단순 정보만을 가지고 과거 선동열 투수의 기량을 평가절하, 폄하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측정 장비에 따른 구속 차이와 익스텐션 효과 등을 파악, 실제 영상 프레임을 통해서 이에 해당하는 차이가 실제로 발생하는지 추가적으로 검증 및 확인해 봤습니다.
박찬호 - 1997년 7월 2일 애너하임 에인절스전, 경기 풀영상
Просмотров 4 тыс.3 года назад
1997년 7월 2일 박찬호가 애너하임전에 선발 등판했을 때의 투구 영상, 아주 작은 글씨지만 화면 상단에 투구별 구속 표시도 거의 다 나오고 있는데, 이 경기에서 박찬호의 패스트볼 최고구속은 95마일, 평균구속은 92마일이었습니다.
선동열 - 1990년 플레이오프 1차전 투구 영상
Просмотров 546 тыс.3 года назад
"KBS 명불허전"에서 방영해 준 "1990년 플레이오프 1차전편"에서 선동열이 등판, 투구할 때의 영상을 잘라낸 것입니다. 현역시절의 선동열이 등판했었던 포스트 시즌 경기 중에서도 최악, 가장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였던 경기 중에 하나입니다.
선동열 - 1988년 한국시리즈 1차전 투구 영상
Просмотров 54 тыс.3 года назад
"MBC ESPN 추억의 한국야구"에서 방송해 준 "1988년 한국시리즈 1차전편"에서 선동열이 등판했을 때의 영상만을 잘라 낸 것입니다. 참고로 장종훈을 삼진 잡을 때의 패스트볼 투구는 릴리스 순간부터 포수 미트가 닫히는 동작이 시작되는 순간까지 14프레임인데(14프레임이 포수 미트가 닫히기 시작해서 15프레임에 미트가 완전히 닫혀지는 상태가 됨) 이는 최근 Statcast 시대, 릴리스 익스텐션 180cm정도의 투수가 155~157Km정도의 패스트볼을 구사할 때에 나타나는 현상(릴리스 익스텐션 180cm정도일 때에 패스트볼 구속이 158Km 이상이 릴리스 순간부터 포수 미트가 닫히는 순간까지 14프레임 정도가 나오며 146~158Km정도가 15프레임, 146Km 이하가 16프레임 정도임), 선동열의...
선동열 - 1986년 한국시리즈 5차전 투구 영상
Просмотров 1,2 млн3 года назад
1986년 선동열이 한국시리즈 5차전에 선발 투수로 등판했을 때의 투구 영상입니다. KBS에서 방송해 준 "명불허전 - 1986년 한국시리즈편" 중에서 선동열이 등판했을 때의 그것만을 잘라 낸 것입니다. 참고로 선동열은 4차전에 선발 투수로 등판, 단 1일만을 쉬고 5차전에서 등판하여 4이닝을 투구하는 상황인데 화면상에 찍히는 패스트볼 구속이 초속 144Km, 종속 140Km, 이때의 스피드건은 구형 Ra Gun에 해당하는 것으로(Ra Gun은 투수의 릴리스 포인트 기준 30피트와 50피트 지점에서 구속을 측정함, 때문에 화면상에 표시 되는 초속과 종속은 사실 중속과 종속에 해당함) 최근 메이저리그에서 사용이 되는 Statcast나 Stalker 스피드건에 비해서 평균 8~9Km정도나 구속이 낮게 측정...
선동열 - 1995년 한일슈퍼게임 1차전 투구 영상
Просмотров 460 тыс.3 года назад
1995년 한일슈퍼게임 1차전 당시, 선동열 투수의 구원 등판, 투구 영상입니다. 화면상에 표시가 되는 투구구속은 패스트볼 기준 146~149Km, 최근 Stalker 스피드건 또는 Statcast에 비하면 평균 2~3Km정도 구속이 낮게 측정이 되는 구형 Jugs Gun 또는 Mizuno Gun 측정으로 여겨집니다. 참고로 방송 중에 투구 구속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당시 전광판에는 모든 투구 구속이 표시, 이날 선동열의 최고구속은 151Km였습니다.
선동열 - 슬라이더 구속, 프레임 분석
Просмотров 2,9 тыс.3 года назад
구형 Ra Gun과 Jugs Gun, Stalker Gun, Pitch F/X, Statcast 등에 장비 차이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 한 상태에서 방송 영상 중에 나온 구속 표시 등의 단순 정보만을 가지고 과거 선동열 투수의 기량을 평가절하, 폄하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측정 장비에 따른 구속 차이와 익스텐션 효과 등을 파악, 실제 영상 프레임을 통해서 이에 해당하는 차이가 실제로 발생하는지 추가적으로 검증 및 확인해 봤습니다.
선동열 - 패스트볼 구속, 프레임 분석
Просмотров 5 тыс.3 года назад
구형 Ra Gun과 Jugs Gun, Stalker Gun, Pitch F/X, Statcast 등에 장비 차이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 한 상태에서 방송 영상 중에 나온 구속 표시 등만을 가지고 과거 선동열 투수의 기량을 평가절하, 폄하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때문에 측정 장비에 따른 구속 차이를 파악, 실제 영상 프레임을 통해서 이에 해당하는 차이가 실제로 발생하는지 추가적으로 검증 및 확인해 봤습니다.
호시노 센이찌 간도구
선동렬 아마추어 선수 리즈 시절 당시 메이저리그에서 오퍼 왔었는데 못 보낸게 아쉽네요
빈 스컬리 중계였군요
최동원.최동원 선동열 은 메이저 갔어도 성공했을듯😊
8:41김일융 (Hisao Niura 新浦寿夫)
도영이가 생각나네 번트하면 도영신ㅡ번트안타 치고 진루하는
삼성 말고도 해태 징크스 가지고 있는 팀이 하나 더 있지... 한화(빙그레) 88, 89, 91
인정
당시 일본은 넘사벽리그.미국은 마이너도 못가는 더 넘사벽리그.미국 못가는 이유가 있다.
근데 왜 선동렬은 국제 경기에 나가면 힘을 못 썻을까요? 국내용 투수였던것 같네요.최동원도 마찬가지였지요.
이 영상은 귀하네요.. 이태일 투수분은 왜 선발이었는지 잘 이해가 안 되고 ㅋㅋ 선동열 김상엽 김성길 다 지금 시대에 던져도 통할 거 같은 포스가 있습니다.
박찬호가 텍사스 가기직전 다저스에서 18승 거둘때 거의 투심위주로 변하기 시작했는데 사실 박찬호 낭만의 시대는 포심+파워커브+라이징패스트볼 조합이었을때같다. Espn인가 fox스포츠에서 커브 파워랭킹 2위로 메겻던 시절 후(1위는 대럴카일이었던걸로 기억)
귀한영상 감사합니다
0:29
타이거즈는 제대로된 업셋우승은 없네 86.87.89처럼 꼼수아니면 정규1위해야 우승 의외로 플옵에선 굉장히 승률이 안좋음
저폼이 페드로랑 슈어져랑 똑같네요 모두들 강속구로 찍어누르는 삼진잡진투수들
와..선동열 공을 손도 못대네ㅋ
야구중계 캐스터. 저분 정말 좋아했었는데 목소리 뉴앙스 중계실력... 요즘 근황이 궁금합니다.
고 이장우 캐스터님이시죠. 올해 5월에 별세하셨습니다. 중계 진짜 박력있고, 현장감 넘치던 멘트 때문에 무척 좋아했던 캐스터였음.
@viva5263 소식 전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아이고 정말 안타깝네요. 삼가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저 때 부산서 슈퍼게임 준비중이던 선수들이 사직서 연습마치고 저녁마다 당구치러 오던게 기억남.
내야후라이 ㅋㅋ 감성쩐다. 무적해태
선동렬도 요즘 투구 이론 대입하면 한심한 수준인데 타자는 진짜 요즘 고교 수준만도 이하네..ㅋㅋㅋ
저당시 삼성포수가 두산의 일수 강점기를 만드신.....
일본 세이브왕.껌이었죠! 그당시 일본야구는 우리로서는 넘사벽 이었는데 바로 세이브왕 먹어버림 선동열 까는애들 그당시 한국야구가 아마추어면 일본야구도 동네 양아치 수준인건가?
국개에서 우승한 선동열감독에게 짖어대던 암캐는 아직 살아서 정가를 킁킁거리고 있나?
지나고 보니 다들 그리운 분들입니다 김영덕 감독님 그리고 하일성 해설위원님 메이져리그급은 아닐지라도 협회 차원에서 최소한의 예우는 해 드립시다.
저는 롯데팬인데, 영상에서 보이는 해태의 흰색유니폼보단, 공포의 검빨유니폼이 훨씬 무서웠습니다... 상대팀이 봤을떈 경기전부터 기가 죽는다는 말이 나올정도로,,, 그 옷만 입고 있으면 절대질거 같지않다는 생각까지 들었죠....
난 선동렬 지는 본사람 1회 이순철 홈런쳐 1점 잃을때만 해도 질줄 알았는데 재일동포 김정행이 던지고 다음에 박동수 던져 2점 얻어 역전승 85년 부산 사직 ㅎㅎ 아 오래전 기역 ㅋㅋ 난 어쨌던 한국 최고의 투수는 최동원 난고리 못살았지만 참 불꽃같은 사나이 처음엔 건방져보여 싫어 했지만 호불호 확실하고 실력으로 보여주는 정말 멌진 남자 ??? 아 내년 엔 지발 롯데야 못하몬 ㅈ데라 했는데?. 희망은 보아지망 한두번 속아야지 ?
03:45 해태 우익수 김종모 선수입니다. 지금은 광주 운천역 부근에서 한식당을 경영하고 계시죠. 한식당 이름 : 서장군
01:53 이호성ㄷㄷㄷ
선동열 같은 투수는 100년에 한번 나올까 말까 한 투수다
왠 동네 아저씨들이 야구를 했네
2024년 데쟈뷰
근데 카메라를 왜 저렇게 잡아서 선동열 구위를 제대로 볼 수가 없네
ㅇㅋ
솔직히 저 당시 말만 프로야구지..엉망인 수준의 아마야구죠....80년대까지는 프로가ㅡ아님...
상대에게 절망을 주었던 우리 선동열 투구
우리나라 역대1위 투수한테 메이저가면 어쩌고저쩌고 자체가 개그임 류현진도 가서 1~3선발하고 김병현도 마구소리들었는데 너네가 감독이면 김병현 류현진 선동렬 셋중에 한명 10년쓸수있다하면 누구나 선 고르지않음?
2024 V12 완성
김용국 홈런... 정말 드문 케이스... 이런게 터지면 무조건 삼성이 이기는거이다.
난서울살면서도광주에서벌어진선동열의노히트노런경기를직관한사람이다.ㅋㅋ 기아12번째우승🎉
김영덕이 80년대 삼성 준우승할때 감독이었구나 ㅋㅋ 90년대 빙그레 준우승할때도 김영덕이 감독 아니었나? 상대는 모두 해태
만약 90 or 93 우승했으면 삼성도 암흑기가 많았을듯...
어렸을 때 해태팬이던 아버지가 전설처럼 이야기했던 김봉연, 김무종, 김종모..... 그런데 지금은 저TV에 나온 모든 선수의 당시 나이보다 내가 나이가 더 많음 ㅠㅠ ㅋㅋ
삼성이랑 한국시리즈중인데 알고리즘에 떴네요 오늘 타이거즈 우승 기원합니다 삼성도 화이팅
요즘 이순철 해설하는거 보면 어이없음. 현역시절 형편없는 시력ㅋㅋㅋ
초등학생 야구에 대학생이 던지는 느낌....
왜 저 시기 선동렬은 메이저리그급 그 이상인데, 메이저리그 갔으면 한 해 15승은 무조건 가능한데
하일성씨 그립네요
하일성 추억이고… 이호성도 있네ㅎㅎ 전설의(?) 4번타자
공이 미쳤네 그냥..
선동열이 왜 그 방어율이 나왔는지 알겠다 선동열은 지금 투수라고 해도 될정도의 완성도있는 투수인데 타자들은 어디 사회인야구 수준의 허접한 스윙을 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