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잘 봤습니다^^ 큐알을 있는 힘껏 조이시는 분이 예전의 저였습니다ㅠㅠ 자전거의 '자'자도 모를 때 휠이 빠질까봐 큐알을 고무망치로 쳐서 과하게 조였던 적이 있습니다. 타보니 요상한 소리가 들리더군요. 마치 철판 밑에 스프링을 눕혀놓고 발로 밟는 듯한 소리였습니다. 하아... 그때만 생각하면... 정비 할 줄도 모르면서 브레이크 세척한답시고 wd 뿌리고 변속기 조절나사, 림브 조절나사가 빠질 것 같다고 다 조여놓고 심지어 펑크나면 라이터로 타이어를 지지기도 했네요. 안에 튜브라는 게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요ㅎㅎ 집안에서 하다가 냄새땜에 된통 혼났던 기억이 있네요. 다음 영상 기다리겠습니다^^
최고의 미케닉으로 생각하며 열렬히 구독하고 있습니다. 저의 로드에 문제가 생겨 바이크로이드님께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카본프레임 시투튜브에 장착된 F드레일러(울테)의 백업플레이트의 볼트가 풀어져 잠기지 않아 고정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드레일러 정상작동이 안되는 상태고 볼트잠기는 너트작용을 하는 부분이 망가진거 같습니다. 현재 드레일러는 브레이즈온 타입인데 어떻게 수리가 가능할까요? 수리가 안된다면 클램프밴드 타입으로 교체하면 가능할지 여쭤봅니다.
@@bikeroid1 맞습니다 이륜의 욕심 !제 잘못은 아니지만 3년 전에 교통 사고가 나서 어깨 두군데 부러지고 우측 무릎이 연골 파열 되어서 수술도 했어요 그 후로 요즘 정말 강박을 느낄 정도로 조심해서 탄다고 타긴 하는데 또 불 붙으면 위험 하니까 ㅜㅜ 진짜 이륜은 무조건 안전 안전 인것 같아요!!
@@똘이행복이뻐꺼아빠 어릴적 공도에서 아주 무식하게 자전거를 탔습니다. 철 없을 때였죠. 지금은 공도주행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전용도로나 좀 타고 공도로 나가도 길가에 완전히 밀착해서 다닙니다. 그리고 교차로 같은곳에선 우회전 차량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조심하는건 아무리 과해도 괜찮습니다. 생각보다 어이없는 사고로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제가 올린 일반 세팅 영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번에 NX가 달린 자전거가 말씀하신대로 헹어도 휘지 않았는데 세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새 자전거를 본적이 있습니다. 특정브랜드였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프레임이 정밀하지 않아 구동계와 궁합이 맞지 않는걸로 추측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최근에 105급로드 한대를 구매 하였습니다 그런데 앞쪽에 아우터에 넣고 뒷쪽에 맨 아우터 바로 밑에3개기어만 넣으면 앞쪽 드레일러에 체인이 닿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구입한 샵 사장님께 가져갔더니 앞쪽 드레일러 안쪽 플라스틱에 체인이 닿는 소리다 그런데 계속 타다보면 플라스틱이 마모되어서 소음이 없어질테니 그냥 타시는걸 추천한다고 하길래 그냥 왔습니다 그런데 다른 기어비에서는 소리가 안나는데 앞2단 뒤쪽 아우터에서 234번째 고단기어에서만 드르륵 드르륵 소음이 발생합니다 샵 사장님 말씀이 맞을까요? 아니면 다른 샵에가야 할까요 ㅠㅠ
짬에서 나오는 바이브 최고!
자전거를 타는 것만 오래했는데 영상을 보고 브레이크 패드, 체인, 타이어까지 교체 성공했습니다.
초보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해 주셔서 항상 너무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잘 따라와 주신겁니다. 같은 작업이라고해도 다른분것도 보시면서 배우시면 또다른 본인만의 방법을 찾으실수도있습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이거 관련해서 시마노 메뉴얼이 있더라구요.
그거 보시면 다들 이해가 팍팍 되실겁니다.
왜 세게 조일 필요가 없는지
qr레버 움직임에서 가장 큰 저항이 걸리는 부분은 qr체결을 완료했을 때가 아니라
완료하기 그 직전, 그 때가 가장 큰 저항을 가집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엑슬방식 체결 영상도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차가워지는 날씨 건강 관리 잘 하시구요!!👍
액슬은 프레임에 한 부분이라 액슬에 대부분 토크가 적혀있습니다. 그 토크에 맞춰주시면 되겠습니다. 조이는 부분이 조금씩 다르기는 한데 교보제가 준비되면 해보겠습니다.
혹시 모르는 분들을 위한 설명:
영상에 나온 자전거의 qr레버가 디스크 로터 노출부위로 향해있는 이유는 낙차에 의한 디스크 로터 휨 방지 때문입니다.
네 맞습니다. 꺾는 방향에 대해 이쪽이다 저쪽이다 얘기가 있는데 제경우에는 로터 보호용으로 뒤쪽으로 꺾어놓습니다.
네~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네에 안녕하세요. 이번주까지가 딱 타기 좋은 날씨 같습니다.
늘 궁금했던거. 선추천 후감상 시작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늘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환절기 항상 조심하세요~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큐알을 있는 힘껏 조이시는 분이 예전의 저였습니다ㅠㅠ 자전거의 '자'자도 모를 때
휠이 빠질까봐 큐알을 고무망치로 쳐서 과하게 조였던 적이 있습니다.
타보니 요상한 소리가 들리더군요.
마치 철판 밑에 스프링을 눕혀놓고 발로 밟는 듯한 소리였습니다.
하아... 그때만 생각하면...
정비 할 줄도 모르면서 브레이크 세척한답시고 wd 뿌리고 변속기 조절나사, 림브 조절나사가 빠질 것 같다고 다 조여놓고 심지어 펑크나면 라이터로 타이어를 지지기도 했네요. 안에 튜브라는 게 있다는 사실도 모르고요ㅎㅎ 집안에서 하다가 냄새땜에 된통 혼났던 기억이 있네요.
다음 영상 기다리겠습니다^^
저는 자전거방 할아버지가 스포렌치로 림정렬하는걸 보고 집에와서 뺀치로 리플들을 다 박살을 낸적도 있는데요.
자전거가 없던시절에 누가 버린 자전거를 주워와서 부러진 스템을 테이프로 감고 타다 죽을뻔하기도 하구요. ㅎ
덕분에 소음을 잡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잘하셨습니다. 이제 하산하셔도 될것 같은데요 ㅎ
알짜배기 정보 쏙쏙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생각보다 많이 따뜻합니다.
Mtb 좀 험하게 타는 스타일인데요... QR보다는 액슬타입이 안전하겠죠?
착지했을때 느낌자체가 다릅니다.
정말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BB 종류 한번 부탁드립니다
사각비비 쓰는데 외장비비로 가고싶네요
저도 외장비비를 사려는데 거래처에 항상 품절로 되어 있네요. 비비 참 어렵습니다. 종류도 많고 비비에 따라 크랭크도 바뀌어야 하구요. 항상 정리하다가 놔버리네요. 좋은 방법 찾아보겠습니다.
@@bikeroid1 사각, 옥타, 나사산식 외장, 프레스핏 정도면 충분할것 같아요
@@marlintrek9330 넵 정확합니다. 자료좀 모아보겠습니다.
카본포크의 경우 힘을 너무 주게 되면 크랙이 날 수 있나요?(사람 힘 기준)
적정토크가 있습니다. 거기에 맞춰주시는게 좋습니다. 너무 조이면 소음이 날수도 있고 크랙보다는 허브쪽에 데미지를 주는경우가 있습니다.
큐알은 검지와중지 두 손가락의 힘으로 눌러질수 있는정도면 충분합니다
네 강도를 말로 설명하기가 참 애매합니다.
Qr 레버 꽉쪼이지 않으니 안장에 앉으면 탑승 소음이 납니다. 찌거덕 거리죠.
이것을 피할 방법이 있을까요?그래서 QR레버를 힘껏 쪼이고 다니는데 허브와 구름성에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다시 플어 보아야할듯 합니다
허브에 유격이 있을경우 그럴수 있습니다. 유격이 있으면 qr의 조임 강도에 따라 소음이 날 수 있습니다.
@@bikeroid1 늘 감사합니다.
확인해 보겠습니다.
최고의 미케닉으로 생각하며 열렬히 구독하고 있습니다.
저의 로드에 문제가 생겨 바이크로이드님께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카본프레임 시투튜브에 장착된 F드레일러(울테)의 백업플레이트의 볼트가 풀어져 잠기지 않아 고정이 안되는 상태입니다. 드레일러 정상작동이 안되는 상태고 볼트잠기는 너트작용을 하는 부분이 망가진거 같습니다. 현재 드레일러는 브레이즈온 타입인데 어떻게 수리가 가능할까요? 수리가 안된다면 클램프밴드 타입으로 교체하면 가능할지 여쭤봅니다.
백업 플레이트라면 드레일러 뒤쪽에 싯튜브에 닿아서.드레일러 각도가 틀어지게 하는 볼트 맞나요?
볼트없이 채결해도 사용상에 큰 지장은 없습니다. 물론 드레일러를 체결하는 볼트는 꽉 조여야하구요. 백업 플레이트 볼트를 강제로 제거하시고 드레일러를 고정해보세요. 브레이즈드온이면 장착되게 튀어나온 부분 때문에 밴드 타입이 들어가지 않을겁니다. 튀어나온 부분은 리벳으로 고정이 되있어서 탈부착은 안되구요.
@@bikeroid1 감사합니다. 해보고 안되면 샾으로 방문드리겠습니다.
늘 잘보고있습니다 도움을 많이 받습니다.
질문있는데 2013년식 첼로 솔레이드a7 모델인데
중고로 살려고 하는데 2013년식이라도 괜찬은가요? 로드 자린이 입니다.
아 13년식이면 너무 멉니다. 자전거가 많이 갖고싶으시더라도 이건 거르시는게 좋겠습니다.
역시 꼼꼼한 설명 좋습니다 ㅎㅎ 진짜 저도 그냥 자전거 타다가 바퀴 빠질까봐 겁이나서 진짜 잇빠이 쪼았는데 그게 안 조은거였어요 ㅜㅜ 오늘도 배우고 갑니다 ~
너무 조여서 소음이 나는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 베어링이 눌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헐렁거릴정도로 풀려서 오신분들도 계셨는데 제가 자전거 쪽에 있으면서 QR이 풀려서 바퀴가 이탈했다는 얘기는 아직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bikeroid1 네 답변 고맙습니다 자전거도 은근히 위험한것 같아요 즐거운 오후 되십시오 ~
@@똘이행복이뻐꺼아빠 자전거를 타다보면 점점 욕심이 납니다. 더 빨리 달리고 싶고 더 빨리 코너를 돌고 싶어지구요. 그러다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재미, 취미로 타기 때문에 안전이 최고입니다.
@@bikeroid1 맞습니다 이륜의 욕심 !제 잘못은 아니지만 3년 전에 교통 사고가 나서 어깨 두군데 부러지고 우측 무릎이 연골 파열 되어서 수술도 했어요 그 후로 요즘 정말 강박을 느낄 정도로 조심해서 탄다고 타긴 하는데 또 불 붙으면 위험 하니까 ㅜㅜ 진짜 이륜은 무조건 안전 안전 인것 같아요!!
@@똘이행복이뻐꺼아빠 어릴적 공도에서 아주 무식하게 자전거를 탔습니다. 철 없을 때였죠. 지금은 공도주행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전용도로나 좀 타고 공도로 나가도 길가에 완전히 밀착해서 다닙니다. 그리고 교차로 같은곳에선 우회전 차량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조심하는건 아무리 과해도 괜찮습니다. 생각보다 어이없는 사고로 찾아오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살살 조이면 혹시라도 위험할까봐 항상 세게 조였었는데
이제는 적당히 ㅎ
휠마다 달라요.
너무세게 조이면 구름성 떨어지는것도
있어요.
상황에 맞게 조여야합니다.
네 맞습니다. 허브 체결 방식에 따라 조임강도가 구름성에 영향을 미치기도하고 베어링이 파손되었다는 얘기도 들어봤습니다. 카본 프레임의 경우 꽉 조여서 틱틱 거리는 소음이 난적도 있구요. 항상 과유불급입니다.
qr레버를 아무리 세게 조여도 꺽이는 부분이 헐거운데ㅠㅠ 해결방법 아시나요?ㅠㅠ
반대로 꺾으신거 같습니다. 반대로 다시 꺾어보세요.
Qr레버 90~80도에 왔을때 꽉 쪼인다는 의미와 다르게 쪼이는것은 어떤것일까요?
감사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개인적으로 너무 궁금했던 항목 중
하나 였는데~ 로이드 님은 초보 자덕
맘을 어케 이리 잘 알쥐??
독심술 인가~ ㅋㅋ
이런 거 알려주는 로이드 님은?
1004~ ㅎㅎ
감사 합니다. ^^;;
궁금즘 하나가 풀려 너무 후련 하네요.
덜 조여서 문제가 생기기보다 더 조여서 문제가 생긴 경우가 많았습니다. 감만 익히시면 눈감고도 하실거에요.
로이드님 엠티비용 스램 nx디레일러 잡는법 한번 다뤄주세요 체인이 스프라켓에서 빠지거나 특정 단 에서 주행중 튕기는데 동내가는 샾이 실력이 안좋은지 하나 잡으면 12단이 안먹고 그거 잡으면 1단이 안먹고 난리입니다 차라리 배워서 저한테 맞게 직접하고 싶어요
제가 올린 일반 세팅 영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난번에 NX가 달린 자전거가 말씀하신대로 헹어도 휘지 않았는데 세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새 자전거를 본적이 있습니다. 특정브랜드였는데 제가 생각하기에는 프레임이 정밀하지 않아 구동계와 궁합이 맞지 않는걸로 추측이 됩니다.
@@bikeroid1 감사합니다 올려두신거 참고하면 되는군요
브랜드는 자이언트 입니다 ㅎ
안녕하세요
질문 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최근에 105급로드 한대를 구매 하였습니다
그런데 앞쪽에 아우터에 넣고
뒷쪽에 맨 아우터 바로 밑에3개기어만
넣으면 앞쪽 드레일러에 체인이 닿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구입한 샵 사장님께 가져갔더니
앞쪽 드레일러 안쪽 플라스틱에 체인이
닿는 소리다 그런데 계속 타다보면
플라스틱이 마모되어서 소음이 없어질테니
그냥 타시는걸 추천한다고 하길래
그냥 왔습니다
그런데 다른 기어비에서는 소리가 안나는데
앞2단 뒤쪽 아우터에서 234번째 고단기어에서만 드르륵 드르륵 소음이 발생합니다
샵 사장님 말씀이 맞을까요?
아니면 다른 샵에가야 할까요 ㅠㅠ
소음을 일으키는 닿는 부위가 확인 됩니까?
어디가 닿아서 소리나는지 알면, 해결은 그렇게 어렵지 않읍니다.
@@sylee481 샵 사장님 말씀으로는
닿는 부위가 플라스틱이라 닳아서 없어진다며
그냥 일단 타라고 하셔서요 ㅠㅠ
뒤쪽 아우터에서 234라 하셨습니다. 가장안쪽 큰 스프라켓을 1단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단수를 알려주시겠어요?
바이크로이드 가장 바깥쪽 단수입니다 (고단)
@@zzam-tiger 풀아우터 상태에서 닿는 다면 앞드레일러에 H나사를 시계 반대방향으로 12시에서9시 정도 까지만 돌리고 테스트해보세요.
ruclips.net/video/-aJd9Hkip5Q/видео.html
지난주에 새로 큐알 샀거든여. 유격나서여. 얼만큼 조이는지 궁금했는데 잘 봤습니다. 90도 기억도 쉽네여.
맨 마지막에 힘이 걸리는 느낌이 있는데 이게 사람 손힘이 다 다르니 설명할 방법이 없더라구요.
레버 조일 때 바퀴가 센터에서 틀어지는거는 못 고치나요?
브래끼 레버잡고 조으거나 브레이크 나사를 풀어서 잡아야죠
@@marlintrek9330 디스크도 같나요?
@@mentalfix_vlog 디브 기준입니다
저도 이거 매번 이래요 ㅠㅠ 림브인데 브레이크세팅 매번 해줘야하나요?
수직으로 누른상태에서 조이면 틀어지지 않을 텐데 좀 이상하네요. 레버를 조일때 자전거를 똑바로 세우고 살짝 누른상태에서 조여보세요.
qr레버 액슬종류가 순정인 합금도있고, 카본도있고, 스테인리그강, 티타늄 다양하게 많은데, 이런 qr레버도 잠금강도도 설명해주셧으면 좋앗을텐데 그게 좀 아쉽네요ㅎ
좋은거 알아갑니다!!
네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세요.
헉 잘 못 조이고 있던 것인가
손바닥에 자국이 날정도로 알고있었는데
저렇게 체결강도가 약한가요 ㄷㄷ
사람마다 손 힘이 달라서 참 애매합니다. 마지막에 레버가 딱 접힐때의 느낌을 아시면 되는데 말로 설명해드리기가 어렵네요. 대부분 영상에서 설명한대로 조이면 그 느낌이 납니다. 손가락 두개로 큐알레버가 풀리면 안됩니다.
QR을 조였을때 로터가 패드에 닿네요.....
간혹 조이면서 간격이 좁혀지는 모델이 있습니다. qr을 조인 후 캘리퍼 조정이 필요해보입니다.
지금까지 너무 쎄게 조이고 있었구나……
덜 조여도 문제지만 저정도로 조인다고 빠지지는 않습니다. 이렇게 하고 산에서도 타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