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 영상 시작 및 AI를 통한 코딩 소개 02:30 AI와 함께 실험실 세계에서 물 담기 미션 수행 03:40 AI가 제공한 초기 코드가 상황에 맞지 않음을 알게 됨 06:00 프로그램의 규칙을 정리하고 새로운 요청을 통해 AI에게 코딩하도록 함 11:00 AI와 함께 바구니에 물을 담기는 로직을 최적화하여 성공적으로 작동 14:25 미션 완료 후 AI의 한계와 인간의 프로그래밍 중요성 강조 15:30 코딩의 미래 방향과 인간의 역할에 대해 논의 Q: AI 도구를 사용하여 코딩하는 데 최상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A: AI 도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프로그래밍 전략을 세운 후, AI에게 코드를 작성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Q: 영상에서 설명한 AI 미션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나요? A: 처음에는 AI가 잘못된 코드를 작성해 실패했으나, 인간이 프로그래밍 전략을 잘 세우고 AI의 도움을 받아 성공적으로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Q: 코딩을 배우고 싶다면 어디서 시작해야 할까요? A: 코딩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AI의 도움으로 실습을 해보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By TalkTube Chrome Extension (talktube.app)
안녕하세요, 분자생물학 공부중인 대학원생입니다. 코딩은 물론 경험해본적 없고, 컴퓨터 언어를 경험해본 것은 리눅스 서버에 이미 설치된 패키지로 RNA리드를 불러와 분석돌리는 정도였어요. 요즘 새로운 실험분석용 프로그램 제작에 관심이 생겨서 그러는데, 이런 저도 님 강의 들으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요? 물론 분야는 딥러닝 + 컴퓨터비전이라 완전 다르긴 합니다만... 자유롭게 헤엄치는 치어를 탑뷰로 촬영한 큰 원본 영상을 편집해서 물고기 머리 위치와 각도가 고정되게끔 작은 영상으로 편집해주는 프로그램. 기존 실험툴로 분석(눈 움직임이나 뇌 형광이미징) 가능할 정도로 오차가 적도록 딥러닝 및 소스 영상에 대한 adjust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위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신 분 있으시면 답 부탁드립니다)
@@ydkim108 안녕하세요! 영상에서의 실험환경은 AI 입장에서는 학습되지 않은 처음보는 환경입니다. 그런 이유는 이 환경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저에 의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AI 에게 이 환경에 대해 학습시키기 위한 API 문서를 제가(정확히는 AI 에게 문서 생성을 요청함) 만들어야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앱을 만들거나 웹을 만드는 등의 코딩작업을 하게된다면 그 코드가 이루어지게 될 세계는 Android, React 등의 세계적으로 매우 널리 알려진 유명한 세계가 될것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이 세계를 설명하는 문서는 세상에 수없이 많이 존재하며 AI 는 이 수 많은 문서들을 사전에 학습했을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코딩을 해나가는 입장의 우리들은 AI 를 활용한 코딩에 있어서 이 세계들에 대한 문서를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앱이나 웹을 만든다는 것은 나만의 새로운 시스템, 즉 여기서 말하는 세계를 창조하는 일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이 세계에 대한 문서가 별도로 작성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 AI 에게 문서 작성을 요청할 수 있으며 Cursor 와 같은 도구를 통해 문서작성 작업을 생략하고 동일한 것을 달성 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물음 주셔서 감사합니다!
@ 코딩은 AI가 잘하니 프로그래밍에 시간을 쏟는 것이 좋다. 이 말을 저도 하고 싶은데 여전히 코딩, 즉 프로그래밍이라는 행위가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 즉 코드를 모르면 당황스러운 일이 많지 않을까 싶네요. 마치 자율주행차가 잘 작동해도 수동운전을 배워놔야할 것 같은 생각을 아직도 버리긴 어렵네요. 좋은 영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자율주행차, 멋진 비유입니다! 맞아요. 실제로는 해 나가며 예상도 못했던 다양한 문제들을 만나게 될것이기에 때로는 코드를 좀 볼줄도 알아야하고 필요하다면 직접 작성해야할 지도 모릅니다. 출발지부터 종착지까지 핸들에 손을 한번도 안대고 도착할 수 있을것이라 기대하는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죠. 그러나 그동안은 코드라는 벽 때문에 시동도 못걸어봤던 반면 이제는 AI를 통해 영상에서 이야기한 프로그래밍을 해 나가는 방법으로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시도라도 해볼 수 있게되었다는 점을 강조드리고싶었습니다. 관심가져주시고 깊은 생각을 담은 말씀 주신점에 감사드립니다!
왕초보를 위한 코깎노클래스 cokac.com 진행 중!
00:00 영상 시작 및 AI를 통한 코딩 소개
02:30 AI와 함께 실험실 세계에서 물 담기 미션 수행
03:40 AI가 제공한 초기 코드가 상황에 맞지 않음을 알게 됨
06:00 프로그램의 규칙을 정리하고 새로운 요청을 통해 AI에게 코딩하도록 함
11:00 AI와 함께 바구니에 물을 담기는 로직을 최적화하여 성공적으로 작동
14:25 미션 완료 후 AI의 한계와 인간의 프로그래밍 중요성 강조
15:30 코딩의 미래 방향과 인간의 역할에 대해 논의
Q: AI 도구를 사용하여 코딩하는 데 최상의 방법은 무엇인가요?
A: AI 도구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프로그래밍 전략을 세운 후, AI에게 코드를 작성해 달라고 요청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Q: 영상에서 설명한 AI 미션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나요?
A: 처음에는 AI가 잘못된 코드를 작성해 실패했으나, 인간이 프로그래밍 전략을 잘 세우고 AI의 도움을 받아 성공적으로 미션을 수행했습니다.
Q: 코딩을 배우고 싶다면 어디서 시작해야 할까요?
A: 코딩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고, AI의 도움으로 실습을 해보면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By TalkTube Chrome Extension (talktube.app)
안녕하세요, 분자생물학 공부중인 대학원생입니다.
코딩은 물론 경험해본적 없고, 컴퓨터 언어를 경험해본 것은 리눅스 서버에 이미 설치된 패키지로 RNA리드를 불러와 분석돌리는 정도였어요.
요즘 새로운 실험분석용 프로그램 제작에 관심이 생겨서 그러는데, 이런 저도 님 강의 들으면 아래와 같은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요?
물론 분야는 딥러닝 + 컴퓨터비전이라 완전 다르긴 합니다만...
자유롭게 헤엄치는 치어를 탑뷰로 촬영한 큰 원본 영상을 편집해서 물고기 머리 위치와 각도가 고정되게끔 작은 영상으로 편집해주는 프로그램.
기존 실험툴로 분석(눈 움직임이나 뇌 형광이미징) 가능할 정도로 오차가 적도록 딥러닝 및 소스 영상에 대한 adjust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혹시, 위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신 분 있으시면 답 부탁드립니다)
ai 보다 물리현상은 어떤 식으로 구현 하셨나요? 그게 더 궁금하네요.
실험에서 보여주는 api를 작성하는 건 코드를 작성할 줄 알아야 즉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아야 할 수 있으니 프로그래밍 언어를 어느 정도 알아야 하지 않나요?
@@ydkim108
안녕하세요!
영상에서의 실험환경은 AI 입장에서는 학습되지 않은 처음보는 환경입니다.
그런 이유는 이 환경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저에 의해서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AI 에게 이 환경에 대해 학습시키기 위한 API 문서를 제가(정확히는 AI 에게 문서 생성을 요청함) 만들어야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앱을 만들거나 웹을 만드는 등의 코딩작업을 하게된다면 그 코드가 이루어지게 될 세계는 Android, React 등의 세계적으로 매우 널리 알려진 유명한 세계가 될것입니다.
이런 경우라면 이 세계를 설명하는 문서는 세상에 수없이 많이 존재하며 AI 는 이 수 많은 문서들을 사전에 학습했을것이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로 코딩을 해나가는 입장의 우리들은 AI 를 활용한 코딩에 있어서 이 세계들에 대한 문서를 준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앱이나 웹을 만든다는 것은 나만의 새로운 시스템, 즉 여기서 말하는 세계를 창조하는 일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으며 이 세계에 대한 문서가 별도로 작성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앞서 말씀드렸듯 AI 에게 문서 작성을 요청할 수 있으며 Cursor 와 같은 도구를 통해 문서작성 작업을 생략하고 동일한 것을 달성 할 수도 있습니다.
좋은 물음 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드깎는노인이 코멘트는 완전ai로 작성하셨내요....
@@mind77749 인간미가 너무 없었나요.. 놀랍게도 직접 작성한 글입니다 ㅋㅋ
@ 코딩은 AI가 잘하니 프로그래밍에 시간을 쏟는 것이 좋다. 이 말을 저도 하고 싶은데 여전히 코딩, 즉 프로그래밍이라는 행위가 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 즉 코드를 모르면 당황스러운 일이 많지 않을까 싶네요. 마치 자율주행차가 잘 작동해도 수동운전을 배워놔야할 것 같은 생각을 아직도 버리긴 어렵네요. 좋은 영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자율주행차, 멋진 비유입니다!
맞아요. 실제로는 해 나가며 예상도 못했던 다양한 문제들을 만나게 될것이기에 때로는 코드를 좀 볼줄도 알아야하고 필요하다면 직접 작성해야할 지도 모릅니다.
출발지부터 종착지까지 핸들에 손을 한번도 안대고 도착할 수 있을것이라 기대하는것에는 다소 무리가 있죠.
그러나 그동안은 코드라는 벽 때문에 시동도 못걸어봤던 반면 이제는 AI를 통해 영상에서 이야기한 프로그래밍을 해 나가는 방법으로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아가는 시도라도 해볼 수 있게되었다는 점을 강조드리고싶었습니다.
관심가져주시고 깊은 생각을 담은 말씀 주신점에 감사드립니다!
Ai쓸수잇을정도만 배울수잇는 강의잇으면 좋겟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