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경차 인기 사그라든건 최근도 아니고 꽤 오래전부터 그러긴 했지 예전에도 경차급인 A세그먼트 살바에 C세그먼트(준중형) 해치백이나 소형 SUV들이 훨씬 많이 팔려왔던지라 경차 유일한 장점은 좁은 시가지에서 주차 편하다정도인데 고속도로도 좀 타고 할거 생각하면 그돈씨소리 나오고 차급 올리는건 다들 어쩔 수 없나봄
일본은 사실인게 여행가서 친해진 현지인 들하고 술마시면서 자동차 이야기로 흘러갓는데 각자 마이카(일본에선 자가용을 마이카라고 부른다고함)사진보여줘서 나도 중고로 뽑앗던 메기타 사진 보여주니까 차가 잘생겻다고 스포츠카 같다고 좋게봐주긴했엇죠 일본인 특유의 빈말 인지도 모르겠으나... 여행지가 군마현이라고 약간 시골삘나는 지방소도시 느낌인 곳인데 차량들이 대체적으로 가솔린 1,000cc 자연흡기 정도의 경차들이라 작고 아담하다는 느낌을 받았고 술마셧던 현지인들도 중형세단을 선호하는데 차고지 증명이랑 경차, 중형차 세금차이가 어마무시해서 엥간히 돈잘버는 사람아니면 국내산(일본산) 경차 아니면 독삼사 중형세단으로 확갈린다고 하더라구요 프리우스 같은 하이브리드는 아예논외로 치고 내연기관만 봤을때 기준입니다.
일본에서 세단은 아재랑 노인들이 타는 차라는 이미지가 있어서, 세단 디자인도 다 올드한 편이에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세단 특히 아반떼 CN7, 쏘나타 DN8 보여주면 진심으로 굉장히 이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 세단은 감가가 제일 심한 차종이이라 신차출고 하자마자 신차가격 1/3이 날아가는게 일본에서 세단입니다. 후륜구동 = 차가 작아도 고급차 이미지가 우리나라보다 더 쎈편이 있어요. 그래서 감가심함 + 독삼사 프리미엄 + 후륜구동 이라는게 얽혀서 세단 사는 분들은 중고 벤츠 세단을 많이 사십니다. '세단은 벤츠지.' 이런 인식이 엄청 커요.
일본에서 경차가 잘 팔리는 문제는 영상에 설명된 차고지증명, 이동수단 외에도 차검비용과 비싼차값, 소모품비도 한몫 합니다. 경차 차검비가 거의 우리나라돈 50만원인데, 일반차량은 100만원이 기본입니다. 거기다가 네비게이션 옵션이 필수인 일본에서 네비게이션 옵션 가격은 거의 200만원일 정도로 필수옵션 가격도 사악합니다. 거기다 여름 겨울별로 타이어도 갈아주는 습관이 있다보니, 인치수가 큰 일반차는 타이어값에서도 나가는 돈이 만만치 않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세계에서 제일 비싼 수준이고요. 차고지증명제, 주차장비, 차검비용, 세금, 비싼차값, 타이어값, 톨게이트비, 오르지않는 월급 등 여러가지가 얽혀서 결국 일반차를 사고싶어도 경차를 사게 되는겁니다.
@@hwaiyu733 노.. 일본에선 네비가 옵션입니다. 그것도 네비의 기계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대부분 애프터 작업입니다. 경차 센터페시아에 들어가는 인치가 일반차랑 다릅니다. 대부분 딜러가 옵션으로 달아주는게 많은데 옵션가가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일본 사이트에서 견적을 찾아보면 네비게이션도 등급, 크기에 따라서 다릅니다. 한국처럼 일률적으로 10.25 인치, 12.3인치 ccnc 이런 식으로 편성해놓지 않습니다. ㅅ
@@hwaiyu733 경차네비가 일반차네비보다 비싼가격을 받아먹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딜러옵션으로 네비게이션을 장착하는데, 그 가격이 경차가 200, 일반차가 150~160정도 합니다. (제일 비싼거 기준) 그런데 대부분 제일 비싼 네비를 장착합니다. 왜냐, 그래야 해상도 좋은 TV를 볼수 있거든요. 일본에서 네비옵션을 안달면 출고될때 그냥 빈 공간으로 나옵니다. 뻥 뚫려있어요. 안달려있으면 중고차 감가도 심해집니다. 그래서 사악한 가격의 딜러옵션 네비게이션을 달게 됩니다. '가뜩이나 경차 사서 돈없어보이는것도 서러운데, 네비 싼거까지 해야해? 존심상하게' 이런 느낌입니다. 제가 거주했을때는 그랬는데, 지금은 어떻게 달라졌을지 모르겠네요.
솔직히 한국에선 과시욕때문에 경차안사는게 큼ㅋㅋㅋㅋ 안전? 활용도? 그돈씨? 다 필요없음 과시욕때문에 사는거임ㅋㅋㅋ 혼자사는 남자도 남자는 차가 커야지 하며 스포티지 이상만 보고 그러는데ㅋㅋㅋㅋ 그렇게 애낳으면 더 커야된다면서 쏘렌토나 카니발 팰리세이드 사더라 그리고 그 큰차들을 서울 좁아터진 골목길에서 낑낑거리며 주차함ㅋㅋㅋㅋㅋㅋㅋ
카메라 렌즈는 모든 방향에서 오는 빛을 일정하게 굴절시켜 센서에 도달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메라 렌즈를 원형이 아는 사각형으로 만들면 빛의 굴절량이 비대칭화 되므로 이미지 품질 하락이 발생합니다. 유리를 사각형으로 깎는 것보다 원형으로 깎는게 저렴하고, 더 튼튼합니다. 또한 조리개는 구조상 사각형으로 만들면 렌즈가 불필요하게 커집니다. 원형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정보는 사각 센서에 도달할때 사각센서 범위보다 남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에 굴절 후 이미지 품질이 하락하는 부분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품질이 안좋은 부분을 도려내는 역할 같은 것 비슷하구요. 사진이 사각형인 이유는 경제적인게 큽니다. 렌즈를 원형으로 깎으면 튼튼한 내구성과 경제성. 카메라 센서는 유리처럼 보이지만 미세한 반도체이기 때문에 원형보다는 사각형으로 만드는게 경제적으로 효율적입니다.
경차는 작기에 먼가 달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현재 차는 IT산업이 되는 걸 넘어서 마치 스마트폰처럼 모든것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변형 중이다. 그러기에 필요한 최소한의 공간이라는 것이 있기에 더더욱 경차가 힘들긴 하다. 경차를 위해 소형화 기술을 개발한다? 그런 마진 안남는 일을 왜하겠는가? 일본의 경우 옛날 경차를 사던 소비층이 아예 차를 안사게 된게 더더욱 크다고 본다. 즉 부익부빈익빈이 더욱 층이 벌어져서 어중간하게 끼인 중산층은 아예 차가 없는 방식으로 가게 되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안그래도 전기차는 경차든 중형이든 상대적으로 비 전기차에 비해 마진율이 떨어지는 편이라 알려져 있는데 경차는 그게 더 심한편이라 결국 유럽 업체들도 전략을 바꾼상황이라고 봐야겠죠.
국내서도 위탁생산 하는걸요
레이, 모닝 - 동희오토
캐스퍼 - 광주글로벌 모터스
웬만한곳은 다 위탁 돌리는듯 합니다
유럽 경차 인기 사그라든건 최근도 아니고 꽤 오래전부터 그러긴 했지 예전에도 경차급인 A세그먼트 살바에 C세그먼트(준중형) 해치백이나 소형 SUV들이 훨씬 많이 팔려왔던지라
경차 유일한 장점은 좁은 시가지에서 주차 편하다정도인데 고속도로도 좀 타고 할거 생각하면 그돈씨소리 나오고 차급 올리는건 다들 어쩔 수 없나봄
일본은 사실인게 여행가서 친해진 현지인 들하고 술마시면서 자동차 이야기로 흘러갓는데
각자 마이카(일본에선 자가용을 마이카라고 부른다고함)사진보여줘서
나도 중고로 뽑앗던 메기타 사진 보여주니까 차가 잘생겻다고 스포츠카 같다고 좋게봐주긴했엇죠
일본인 특유의 빈말 인지도 모르겠으나...
여행지가 군마현이라고 약간 시골삘나는 지방소도시 느낌인 곳인데
차량들이 대체적으로 가솔린 1,000cc 자연흡기 정도의 경차들이라
작고 아담하다는 느낌을 받았고
술마셧던 현지인들도 중형세단을 선호하는데 차고지 증명이랑 경차, 중형차 세금차이가 어마무시해서
엥간히 돈잘버는 사람아니면 국내산(일본산) 경차 아니면 독삼사 중형세단으로 확갈린다고 하더라구요
프리우스 같은 하이브리드는 아예논외로 치고 내연기관만 봤을때 기준입니다.
일본경차는 660cc에요
일본에서 세단은 아재랑 노인들이 타는 차라는 이미지가 있어서, 세단 디자인도 다 올드한 편이에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 세단 특히 아반떼 CN7, 쏘나타 DN8 보여주면 진심으로 굉장히 이쁘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에서 세단은 감가가 제일 심한 차종이이라 신차출고 하자마자 신차가격 1/3이 날아가는게 일본에서 세단입니다.
후륜구동 = 차가 작아도 고급차 이미지가 우리나라보다 더 쎈편이 있어요.
그래서 감가심함 + 독삼사 프리미엄 + 후륜구동 이라는게 얽혀서 세단 사는 분들은 중고 벤츠 세단을 많이 사십니다.
'세단은 벤츠지.' 이런 인식이 엄청 커요.
다 돈이죠뭐... 유럽도 이젠 어느정도 먹고 살만 하니 차 한대 굴릴바에는 소형SUV로 가는게 맞고 인도처럼 돈 없는 나라에서는 경차라도 감사합니다 하면서 타야 하는거고... 일본은 뭐 정책적으로 경차를 사게 유도하는 측면이 강하고요...
일본에서 경차가 잘 팔리는 문제는 영상에 설명된 차고지증명, 이동수단 외에도 차검비용과 비싼차값, 소모품비도 한몫 합니다.
경차 차검비가 거의 우리나라돈 50만원인데, 일반차량은 100만원이 기본입니다.
거기다가 네비게이션 옵션이 필수인 일본에서 네비게이션 옵션 가격은 거의 200만원일 정도로 필수옵션 가격도 사악합니다.
거기다 여름 겨울별로 타이어도 갈아주는 습관이 있다보니, 인치수가 큰 일반차는 타이어값에서도 나가는 돈이 만만치 않습니다.
고속도로 통행료도 세계에서 제일 비싼 수준이고요.
차고지증명제, 주차장비, 차검비용, 세금, 비싼차값, 타이어값, 톨게이트비, 오르지않는 월급 등 여러가지가 얽혀서 결국 일반차를 사고싶어도 경차를 사게 되는겁니다.
네비 옵션가격은 왜 언급을? 200만원 정도면 네비는 경차나 일반차나 가격 동일할텐데?
@@hwaiyu733 노.. 일본에선 네비가 옵션입니다. 그것도 네비의 기계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대부분 애프터 작업입니다.
경차 센터페시아에 들어가는 인치가 일반차랑 다릅니다.
대부분 딜러가 옵션으로 달아주는게 많은데 옵션가가 차이가 납니다.
실제로 일본 사이트에서 견적을 찾아보면 네비게이션도 등급, 크기에 따라서 다릅니다.
한국처럼 일률적으로 10.25 인치, 12.3인치 ccnc 이런 식으로 편성해놓지 않습니다.
ㅅ
일본이 한국보다 공임이 비싸드라
타이어 값은 좀더 비싼편이고
공임이 ㄹㅇ 쎄드라
한국에서 오토바이 미쉐린 앞뒤로 55면 바꾸는데 (딱 고배기량들은 대부분 센터에서 타이어값만 받는듯)
일본에서 80~90 이드라..
공임자체도 한국 표준 공임보다 훨씬비싸고
@@hwaiyu733 제가 거주했을때 당시엔 네비게이션 옵션이 딜러옵션이라 경차 네비가 일반차 네비보다 가격이 더 비쌌어요.
사람들이 경차를 더 많이 사니까요.
일반차 네비는 150만원 이랬고, 경차 네비가 200만원 이랬습니다.
네비옵션 안달면 네비가 안달려 나오고, 싼 네비를 달면 해상도가 떨어지고, 중고가 방어도 안되기 때매 결국 200만원, 160만원짜리 비싼네비를 경차에 달아야 하는 옵션질이 있었습니다.
일본에서 네비가 딜러장난질로 저렇게 비싸도 필수로 다는 이유는 딜러옵션 네비를 달아야 TV를 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hwaiyu733 경차네비가 일반차네비보다 비싼가격을 받아먹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딜러옵션으로 네비게이션을 장착하는데, 그 가격이 경차가 200, 일반차가 150~160정도 합니다. (제일 비싼거 기준)
그런데 대부분 제일 비싼 네비를 장착합니다. 왜냐, 그래야 해상도 좋은 TV를 볼수 있거든요.
일본에서 네비옵션을 안달면 출고될때 그냥 빈 공간으로 나옵니다. 뻥 뚫려있어요.
안달려있으면 중고차 감가도 심해집니다. 그래서 사악한 가격의 딜러옵션 네비게이션을 달게 됩니다.
'가뜩이나 경차 사서 돈없어보이는것도 서러운데, 네비 싼거까지 해야해? 존심상하게' 이런 느낌입니다.
제가 거주했을때는 그랬는데, 지금은 어떻게 달라졌을지 모르겠네요.
아직 개발단계이고 개발비 충당,회수하기 위해 중형급이상으로 마진남겨야 하고 어느정도 자리 잡고나면 소형전기차도 지금보다 낮은 가격으로 출시 할수있겠죠
파리에서 S클(내꺼아님) 주차하다가 차 갖다 버리고 싶었음. 파리에서 과학5호기(내꺼아님) 역시 차가 커서 주차하기 빡쌤
어두컴컴하고 음침한 편의점.. 그게 뭔데.??
쉐보레(GM코리아)는 SUV와 픽업트럭 제외 전 모델 철수더군요
세단도 한국과 중국빼면 더이상 팔리질 않으니까요 안그래도 말리부가 딱히 경쟁력이 있던것도 아니고 한국시장 하나때문에 말리부 신형 개발할바에 cuv suv 라인업에 집중하는 모양입니다. 유럽시장에도 뭐 없는 GM이라 해치백이나 왜건류도 패스하고...
경차 요즘 싸지도 않던데 솔직히 경차 살바엔 아반떼 사는게 훨씬 나은 듯
(레이 영업용 같은 특수목적 경차 제외하고)
길에서 스티커 붙여달라고 하고, 장기 후원받는 구호단체 인원들 취재 부탁드릴게요
(아는 분이 그거 다 외주 알바고, 후원 유치한거에 인센도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잡코리아 알바몬 쳐보시면 됩니당
이유는 경차가 내구성이 약하고 멀리 다니는것에 운전을 하는것도 한계가 있으니 ㅎㅎㅎㅎㅎ
라고 하기엔 국내에선 3도어 숏바디(2인승) SUV는 코란도 2세대 이후로 없으며,기아 소울처럼 소형 SUV가 거의 없다싶이합니다...
유럽은 애초에 미국처럼 멀리 갈 필요가 없어요 나라들이 다 작아서, 그냥 요새 유럽 전기차가 확대되는 상황속에서 전기차 경차가 전기차 중형차들에 비해 가격이 별로 안싸니까 경차가 줄어든다는게 영상 내용인데 영상은 보고 댓글다는건가?
솔직히 한국에선 과시욕때문에 경차안사는게 큼ㅋㅋㅋㅋ
안전? 활용도? 그돈씨? 다 필요없음
과시욕때문에 사는거임ㅋㅋㅋ 혼자사는 남자도 남자는 차가 커야지 하며 스포티지 이상만 보고 그러는데ㅋㅋㅋㅋ
그렇게 애낳으면 더 커야된다면서 쏘렌토나 카니발 팰리세이드 사더라
그리고 그 큰차들을 서울 좁아터진 골목길에서 낑낑거리며 주차함ㅋㅋㅋㅋㅋㅋㅋ
경차거르고 사는게 밴이나 해치백도 아니고 세단인게 이게 맞는듯
경차가 싸지도 않고 경차사랑카드 없으면 소형차 (엑센트 프라이드류)에 비해 연비도 그닥 안 좋음
길거리에 경차 은근 많이보이는데 10대중에 1-2대는 경차임.
요약하면 그돈씨네
큰차타고 싶은 마음은 전세계 다 똑같네요
일본은 검사비에 피토하지 대배기량 사면 훅감 ..
카메라 렌즈는 원형인데 사진은 사각형인 이유가 궁굼합니다~
카메라 센서가 사각형이라 그렇습니당
필름도 사각이었죠~
이건 걍 경계선능지 이슈 아니냐 ㅋㅋㅋ
@@김현호-h1z 느어매?
카메라 렌즈는 모든 방향에서 오는 빛을 일정하게 굴절시켜 센서에 도달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카메라 렌즈를 원형이 아는 사각형으로 만들면 빛의 굴절량이 비대칭화 되므로 이미지 품질 하락이 발생합니다.
유리를 사각형으로 깎는 것보다 원형으로 깎는게 저렴하고, 더 튼튼합니다. 또한 조리개는 구조상 사각형으로 만들면 렌즈가 불필요하게 커집니다.
원형 렌즈로 들어오는 빛의 정보는 사각 센서에 도달할때 사각센서 범위보다 남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이 부분에 굴절 후 이미지 품질이 하락하는 부분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해서 품질이 안좋은 부분을 도려내는 역할 같은 것 비슷하구요.
사진이 사각형인 이유는 경제적인게 큽니다. 렌즈를 원형으로 깎으면 튼튼한 내구성과 경제성. 카메라 센서는 유리처럼 보이지만 미세한 반도체이기 때문에 원형보다는 사각형으로 만드는게 경제적으로 효율적입니다.
경차는 작기에 먼가 달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나 현재 차는 IT산업이 되는 걸 넘어서 마치
스마트폰처럼 모든것을 할 수 있는 것으로 변형 중이다.
그러기에 필요한 최소한의 공간이라는 것이 있기에 더더욱
경차가 힘들긴 하다. 경차를 위해 소형화 기술을 개발한다?
그런 마진 안남는 일을 왜하겠는가?
일본의 경우 옛날 경차를 사던 소비층이 아예 차를 안사게 된게
더더욱 크다고 본다. 즉 부익부빈익빈이 더욱 층이 벌어져서
어중간하게 끼인 중산층은 아예 차가 없는 방식으로 가게 되는 게
아닐까 싶기도 하다.
땅이 좁은 나라는 경차를 타는게 맞지 않나?
한국도 주차공간생각하면 경차가 맞는데 나라도 쫍지 도로잘되있지
허세가문제지ㅋ
우리나라같은 국토 좁은 대는 ㄱㅊ은듯
오히려 한국이 국토대비 도로폭 자체는 넓은편임 그래서 미국급은 아니여도 일본이나 유럽보다는 큰차몰기 훨씬 나음
오호
작으면 공간도 작아져서 신경쓸게 많아지는군요 한국은 남눈치볼게 왜이리 많은지...
언젠간 일본도 경차 인기 낮아질려나
2:52 oh Vinfast 😮 made in Vietnam
일본은 주차장때문에 그럴 듯.
도시 중심가에 경차 아니면서 주차하려면 갑부나 가능한 것으로 알아요
일본은 주차시 경차할인이라는게 드물어서 사실 경차여도 마찬가지입니다
큰차일수록 사고났을때 내가 죽을확률보다 남이죽을확률이 높아진다는데 큰차선호되는게 이유가 있음 경차무시도 크고
그건 우리나라 얘기고
보현기차 안전성 튼튼함 제로에 각종 결함!
자신과 가족분들의 건강과 생명! 재산도 지키시기
바랍니다 세계에 좋은 차량 많습니다
아 다이하츠 코펜 회사야! 대한민국으로 생산 공장 이전해라!
내 두번째 드림카가 대한민국에서 생산되길 바랍니다
3세대 너무 멋지더라 쿠쿠
취재의뢰합니다.
왜 미국 최대 마트인 월마트는 국내에 입점하지 않을까요?
들어 왔다가 나갔어요.
@양만춘-x7y 왜요?
@@영원tv_o5h구글에 "월마트 한국 철수"만 쳐도 많은 자료가 나오네요
항상잘보고갑니다 1등 출석불타는 금요일 보내세욤`(*>﹏﹏
경차위험하고 내부도 좁고 사람들이 개무시하니까 탈이유가없음
1😊
취재의뢰합니다.
주차난이라고 수십년째 하는대 왜 공공청사의 주차장은 지상주차장으로만 만들고 주차타워로는 안만드는지 취재해주세요.
애쓴다
애쓴다...ㅉㅉ
주차타워가 아무렇게나 막 지을 수 있는것도 아니고 짓는다고 해도 유지관리 신경안쓰고 지어놓고만 땡하는 영구적인게 아닐탠데
나라도 좁고 도로도 좁은데 차는큰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