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루몽(紅樓夢) 완전정복] 『홍루몽(紅樓夢)』의 주요 등장인물 탐구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5 янв 2025
- #가보옥 #대관원 #목석지맹 #망망대사 #묘묘진인 #사태군 #임대옥 #설보차 #금릉십이차 #신영시자 #금옥량연 #영국부 #녕국부 #사상운 #가원춘 #가영춘 #가탐춘 #가석춘 #왕희봉 #묘옥 #이환 #향릉 #청문 #가련 #가정 #가란 #가모 #가서 #가우촌 #설반 #습인 #장옥함 #진사은
지난번에 설명한대로 『홍루몽(紅樓夢)』에는 무려 721명에 달하는 방대한 등장인물이 있는데 본격적으로 홍루몽 완전정복에 들어가기에 앞서 오늘은 그 중에서 주요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보옥(賈寶玉)
가보옥(賈寶玉)은 홍루몽의 남자 주인공으로 아버지는 가정, 어머니는 왕씨 부인인데 입에 보옥을 물고 태어났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귀하게 자라고, 여자 친인척과 여종에게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회에 적응하기 어려운 인물이 되었는데 고종사촌 임대옥과 이종사촌 설보차가 영국부에서 세운 대장원인 대관원에 오자 두 여자를 두고 갈등을 합니다.
여담으로 1987년 판 드라마 이전의 작품들, 주로 월극(粤剧)을 포함한 연극 및 무용극과 영화판에서는 여배우들이 가보옥 역을 맡았는데 임청하가 대표적입니다.
전생에 태허환경 적하궁의 신영시자였으며 제1화에서 나오는 대황산 무계애 청경봉 아래에 있던 신령한 바위의 화신인데 여와씨가 하늘을 보수하려고 삼만 육천오백한 개의 돌을 단련했습니다.
이 가운데 삼만 육천오백 개만 사용되고 남은 하나는 청경봉 아래에 버렸는데 여와씨에 의해 신령한 힘을 갖게되었지만 하늘을 보수하는 일에 자기만 쓰이지 못한 것을 매우 부끄럽게 여겼습니다.
그러다 그곳을 지나가던 선계의 신선인 망망대사와 묘묘진인이 나누는 대화를 듣고 속세를 경험해보려는 마음이 생기는데 이에 망망대사가 그 돌을 통령보옥으로 만들어 인간세상으로 내려보냅니다.
이것이 가보옥이 태어날 때 입에 물고 있었던 옥인데 늦둥이라 응석받이였고 외모가 매우 수려해 집안 어른들 모두에게 사랑받습니다.
사태군이 가씨 집안의 최고 어른이자 실세라 가보옥을 어떻게 해보려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인데 유일하게 부친인 가정 대감만 두려워하지만 관직에 있어 집에 있는 일이 자주 없었습니다.
거기다 집안이 금릉 4대 가문 중에서도 최고로 손꼽히는 명문가라 다른 귀공자들도 가보옥과 친하게 지내고 싶어하지만 세속적인 것들에는 흥미가 없는데 정도가 극심해 거의 오물을 대하는 수준입니다.
또한 여성은 깨끗하고, 남성은 더럽다고 여겨 남성이 아닌 여성들, 특히 집안의 친족들과 어울려 놀려고만 하며 굉장히 변덕스러운 기분파라 행동거지를 종잡을 수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