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문고 독주곡 - 閃光(섬광) 거문고_강태훈 작곡_최지운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1 ноя 2024
- #거문고#국악#한국예술종합학교
1. 작품의 소재
순간적으로 빛이 발하는 모습은 아름답고 신비롭다. 그 강렬함을 담고 있는 찰나는 마치 음악과 같다. 담을 수 없이 덧없으며, 그렇기에 보귀하다.
이 작품에서는 이전의 어둠과 빛을 발하는 순간, 그 이후의 잔상을 거문고와 징의 강렬함 속에 담아내고자 했다.
2. 악기 편성
이 작품은 나무악기인 거문고와 쇠악기인 징의 2중주이다. 선율을 연주할 수 있는 거문고가 주로 중심을 가져가지만, 징도 반주의 역할에만 그치지 않고, 때때로 자신이 중심이 되며 존재감을 드러낸다. 서로 다른 두 재료(나무,쇠)의 음색차이가 만들어내는 대립과 조화로 빛의 느낌을 표현하고자 한다.
3. 작품의 음악적 구조
선율은 민속악에서 자주 쓰이는 계면조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장단은 경기도당굿의 발뻐드레와 올림채몰이를 중심으로 역동적으로 진행한다.
구성은 Intro-A-Bridge-B-C-D-Outro 의 총 일곱 섹션으로 되어있다.
거문고 : 강태훈
징 : 함동우
작곡 : 최지운
곡이 너무 좋고
거문고연주가 너무 멋있어요~
역시 월드클라스 연주자 답네요!
팬입니다
너무나 멋진 곡이에요^^
제가 취미로 거문고 배우는데 (그런데 어쩌다가 정대석 선생님께 배우는데;;) 달무리 배웠고요 작년에 연주하신 영상 영원한 저의 레퍼런스 1호가 되었어요. 정말 너무너무 잘하십니다.
헉 저도 거문고를 너무 배우고 싶은데 정대석 명인께 배우시다니 너무 부럽습니다! 어떻게 정대석 명인께 배우시게 되셨나요?
최민기 서울대 교수님들께 가르쳐주시던 재능기부?;; 수업이 있는데 남편찬스로 끼어들어가서 열심히 배우고 있어요. 지난 주말엔 크라운해태연수원에서 2박 3일 합숙하며 도 배웠다지요. 말그대로 명인직강이에요. 거문고 정말 좋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