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바다 갯바위 루어를 주로 하는 초보 낚시꾼 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릴이 여러게 있는데 얼마전에 그중 가장 고가의 릴을 전문점에 보내어 청소및 점검을 맞겼더니 상태가 안좋은 베어링 8개 교체 라인롤러 교체까지 받았습니다. 수리후 사용해 보니 역시나 전문가의 솜씨로 인해 릴의 상태는 이루 말할수 없을만큼 좋아 졌지만 저의 주머니 사정은 안좋아 졌지요... 라인롤러에 대해서 한번도 신경을 안쓰고 낚시를 했는데 이번 수리를 계기로 가지고 있는 릴의 라인롤러를 다 확인해 보니 9개의 릴(모두 스피닝)중에서 3개가 고착, 1개가 소음발생 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자가수리를 해보자 해서 웹서핑 중에 낚시 사랑방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라인롤러 수리부터 시작해서 분해 세척도 시간나는대로 해보려 준비중 입니다. 우선은 영상에서도 확인 했듯이 한가지 솔방울 낚시의 구리스와 오일 두가지 만으로도 충분하다 하셨으니 그건 그렇게 사용하고, 궁금한게 고착된 릴의 라인롤러는 베어링 대신에 플라스틱 부싱이 들어간 제품인데 부싱대신에 베어링을 넣을때 정상 작동을 위해 와셔를 같이 넣어 주어야 하는 건가요? 그리고 오일 빈통만은 구매할수 없나요?? 엔진오일 담을 통이 필요할꺼 같은데 판매링크에서는 안보이더라구요....
1. 예전에 제가 바다낚시를 할 때는 낚시 다녀온 후 수돗물로 씻었습니다. 염분중화제는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2. 가) 라이터기름: 오랫동안 푹 담가 놓지 않고 적당히 묻혀서 닦는 정도라면 별 문제없을 겁니다. 여러 용제 중에 상대적으로 순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나) 찌들어 있지 않다면 칫솔이나 붓 등으로 닦아내는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정비가 가능합니다. 다) 외국에서는 화이트 스피릿, 미네랄 스피릿 같은 희석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라) 주방용 기름때 제거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제일 안전할 겁니다.
저는 TSI-321과 섞었는데요 꽤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섞는 비율은 정해진 것이 아니고요 원하는 점도까지 아주 조금씩 섞으시면 됩니다. 물론 다른 오일도 사용가능합니다. 오일에 따라 그리스와 분리되는 경우도 있으니 시간을 두고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일반 소비자의 경우 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믿을만한 품질이면 어떤 오일이든 사용하실 만큼만 섞어 사용하시면 큰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문의 주신 방법으로 하셔도 잘 됩니다. 편한 방법으로 세척하시면 됩니다. 베어링을 기름에 담그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살살 돌리거나 흔들어서 그리스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한두번 더 헹구어내시면 아주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베어링 세척 후 라이터 기름을 불어내기 위해 빠른 속도로 돌리면(에어건 등으로) 베어링이 상할 수 있습니다.
1. DG06은 저점도 그리스라서 칼스와는 사용감에 차이가 있습니다. 2. 일반적인 부분의 방수효과를 기대한다면 대부분의 그리스로 가능합니다. 당연히 칼스는 적용 됩니다. 혹시 라인롤러에 적용시키는 시마노 특수그리스라면 테스트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수분과 섞이는 정도라든지, 점도 등에서 어떤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 서걱거림은 원인도 다양하고, 느끼는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단정 지어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몇 가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신제품 같은 중고라고 하셨으니, 일단 외관은 깨끗하고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릴이네요. 뻑뻑하지 않고 잘 돌아가는 상태 같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살펴볼 곳만 몇 군데 짚어보겠습니다. 2. 윤활제 1) 메인기어 - 기어에 영원히 붙어있을 수 있는 윤활제는 없으니까요. 2) 웜기어와 샤프트 - 샤프트에 오일 한 방울은 필수입니다. 3) 원웨이 - 소리만 나고 느낌이 없을 때 꼭 점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원웨이는 오일의 점도에 따라 소리가 많이 달라집니다. 3. 베어링 1) 피니언기어 지지 베어링 - 의외로 많이 망가지는 베어링입니다. 2) 핸들 노브 베어링 - 릴을 돌릴 때 손에 전해지는 느낌이 없다면 괜찮은 겁니다.
원웨이에서 올라오는 소리인가 보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손을 대기 어려워들 하시죠. 사실 전용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핵심은 주입하는 양과 점도입니다. 이 부분은 기종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에 어렵다는 거지요. 제 경험으로는, 스피닝 릴에는 저점도 오일이면 뭐든 가능하다는 건데요, 일반 테프론 저점도 오일부터 TSI-321까지 뭐든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이기 때문에 '무조건 된다'라고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거지요. 원웨이의 소음은 오일의 점도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제품에 원래 들어있던 오일은 점도가 꽤 있습니다. 이 오일을 제거하고 RC에서 사용하는 고가의 전용 오일(예를 들어 HUDY)을 사용하면 바로 소리가 올라옵니다. 점도가 매우 낮기 때문이지요. 혹시 원웨이의 소음이라면, 점도가 있는 오일을 시도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순정 오일을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시도해 볼 수 있겠네요. 순정 오일은 점도가 조금 더 있는 걸로 압니다만, 시마노는 순정 오일도 한 가지가 아니네요. ㅠㅠ 그마저도 아니면 AS센터에 보내어 잡아달라고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순전히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립니다.(이 방법이 완전한 방법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라고 적습니다.) 1. 스피닝 릴에는 TSI-321을 사용합니다. 원래 오일보다 약간의 소음이 발생하지만 현장에서는 별로 신경 쓰이지 않습니다. 2. 베이트 릴에는 합성 엔진오일을 사용합니다.
@@hans666글로 설명드리기는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올려 놓은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릴 정비 교실 15 - 카본 드랙패드 정비 ruclips.net/video/EIs_qFmi8Gs/видео.html 카본텍스 드랙와셔 튜닝(Carbontex Drag Washers) - 아부 가르시아 앰버서더 5601CB(100% 내돈내산) ruclips.net/video/_D4LJeVywME/видео.html
일반 오일이라면, 베이트릴의 스풀 베어링은 낚시 다녀올 때마다 적용시키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피닝릴의 라인롤러도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부분은 낚시를 얼마나 다니냐에 따라 다릅니다. 정확한 횟수는 정할 수 없습니다. 물이 닿는 곳에 있는 베어링은 횟수를 조금 늘리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ㅎㅎ 선생님 영상 통해서 너무 잘배우고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에빈루디 마린구리스를 사용하신다 하셔서, 저도 구매를 했는데, 오일은 몇대 몇 비율로 섞으셨는지 알수 있을까요 ??? 그냥 오일 섞지 않고 바르면 별로일까요 ??? 오일은 TSI 나 도요릴 사면 서비스로 주는 오일로 섞어도 무관한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섞는 비율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그리스 소량에다 오일을 아주 조금씩 섞으면서 원하는 점도를 만들면 됩니다. 그냥 쓰셔도 무방한데요, 에빈루드는 점도가 높고 강한 그리스라서 스피닝릴에 사용할 경우 조금 뻑뻑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량으로 짧은 기간 사용할 때는 저급 오일만 아니라면 대부분 괜찮습니다. TSI는 당연히 좋고요, 도요에서 주는 오일도 저급은 아닐테니 괜찮지 않을까요. 외국 포럼에서는 Corrosion Technologies의 ReelX가 안정성에서 최고하고 하는데요, 필요할 때만 섞어서 사용하고 장기간 넣어두지 않는다면 다른 오일도 좋다고 봅니다. 오일을 섞을 때 문제는, 그리스와 오일이 분리되는 겁니다. 칼스그리스도 가만히 놔두면 오일이 비치는데요, 본사에서는 "그냥 자주 섞어"라고 하더라고요.
안녕하세요? 세밀하고 친절한 정보에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시청하고 있습니다. 십수년 만에 다시 시작하려니 정비할 것이 많네요. < 레벨와인더 구리스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1) ParkTool의 HPG-I를 사놓은 것이 있는데 마린구리스 대신 사용해도 될까요? (2) (HPG-I 또는 마린구리스 사용시) 점도를 낮추기 위해 희석할 때, 점도를 Cal's 구리스 보다 조금 낮게 또는 높게 등 가이드를 주실 수 있을까요? 경험이 없으니 아래의 Sung-won Seo 님과의 대화를 보고도 자신이 없어요. (3) 희석에 사용할 오일은 자동차용 합성오일을 사용해도 될까요?(TSI321 오일도 가지고 있습니다만). 한번에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려서 미안합니다.
질문이요! 바다낚시 후에 릴 염분 샤워 시킬때 베어링도 같이 물로 세척해도 되나요? 그리고 릴 정비시 라이터기름으로 베어링 세척해도 괜찮나요?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베어링 내부에 구리스가 들어있어서 윤활역할을 하고있다고 알고있는데 베어링 내부 구리스가 라이터 기름에 다 씯겨버리면 마모가 빨리된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냥 세척 후 말린다음 오일을 주유해서 사용하면 괜찮을까요?
1. 베어링은 기본적으로 그리스나 기름이 윤활하고 있기 때문에 물로 씻어도 별 문제가 없을 겁니다. 세척 후에는 완전히 말려야 하고요. 혹시 베어링 내부에 물이 유입되었다면 당연히 그것도 말려야 하는데, 이 때 내부에 소금기가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우 어려운 일이지요. 2. 예 그렇습니다. 라이터 기름과 같은 용제로 베어링을 세척해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다만, 그 상태로 사용한다면 베어링이 금방 망가집니다. 단 한 번의 캐스팅으로도 망가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그리스나 오일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무 상관 없습니다.
질문 있습니다. 원웨이 베어링에 엔진오일을 사용한다 하셨는데 아무 자동차 엔진오일을 사용하면되는건가요? 아니면 제가 여기서 321오일 구입해서 사용하고있는데요 321오일 사용해도되는지요. 그리고 제가 웜기어에 구리스가 아닌 321오일을 사용하는데 상관없을까요? 구리스가 나을까요?
5W-30 전후의 합성 엔진오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TSI-321도 좋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TSI의 점도가 엔진오일보다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리가 약간 클 수도 있습니다. 소리에 대한 느낌은 릴의 상태나 사용자의 민감도에 따라 다릅니다. 웜기어에는 그리스가 맞다고 봅니다. 그리스는 사용하면서 밖으로 밀려나올 정도로 충분히 주입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물이 가장 많이 닿는 부분이고 오염물질이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웜기어에 충분히 들어간 그리스는 밖으로 밀려나오게 되는데 그건 닦아내면 됩니다.
가끔 바다낚시 후에 스풀에 까워져있는 베어링 과 사이드커버 베어링, 메카니컬 브레이크안에 있는 베어링은 빼고 바디만 세척할까 고민할때가 있습니다. 실제로 낚시할때 바닷물이 스풀베어링이나 사이드커베 베어링, 메카니컬브레이크 안쪽 베어링에 침투를할까요? 그 안쪽까지는 침투하기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때가있습니다. 어차피 베어링도 소모품이니까 그냥 구지 세척하지않고 사용하다가 기능상 문제가 생기면 교체하면되지않을까 하는생각도 듭니다. 염분세척이나 시즌오프 후 정비시 베어링들을 빼놓고해도 좋을까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의견 여쭤봅니다.
어떤 릴이든 물이 침투하기 마련입니다. 이걸 방지하고자 각 회사마다 여러 방법을 사용합니다. 스피닝 릴은 완전 방수 제품도 있는 것 같으나 베이트 릴은 아직 본 적이 없습니다. 베이트 릴(기어가 있는 쪽이나 베어링)에는 물이 쉽게 침투합니다. 물론 낚시 방법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미끼를 던져 놓고 아주 천천히 감아들이는 낚시 방법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물이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캐스팅할 때 미세하게 퍼지는 물방울이 제일 큰 원인이라고 봅니다. 이 물방울이 메커니컬 브레이크 쪽까지 침투할 때도 많습니다. 어떤 종류의 바다낚시를 하시는 지 잘 모르겠으나, 일반 베어링은 그리스 등의 윤활제로 처리를 해서 사용하고, 스풀 베어링은 접근이 용이하니 자주 상태를 점검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질문드립니다. 칼스구리스의 경우 금속과 플라스틱 기어에 다 사용해도 무관한가요? 몰리브덴하고 배합을 해도 될까요? 그리고 웜샤프트에는 다른 구리스를 도포해야하는지.. 질문이 너무 많아 죄송합니다. 정비하시는분들마다 개인취향이 있으시겠지만, 부위별로 적합 내지는 적당한 구리스랑 오일 종류 혹은 제품 추천드립니다
1. 특수 플라스틱이 아니라면 금속과 플라스틱 모두 안전합니다. www.cals2speed.com/grease.php 2. 다른 그리스와 배합해서 사용하려면 많은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배합을 권하지 않습니다. 3. 기본적으로 칼스그리스만 가지고도 릴을 정비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부위별로 다른 그리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마노 그리스와 오일을 권합니다. 시마노만큼 세분해서 생산하는 회사는 아직 없습니다. www.shimanofishingservice.jp/repair/grease.php
IPA는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릴 본체, 부품 등을 닦을 수 있습니다. 낚싯대를 만들 때 에폭시를 닦는 용도로도 사용합니다. 안경, 액정 닦는 용도의 크리너에 IPA가 들어있습니다. 라이터기름 등 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라이터기름 보다는 세척력이 떨어집니다. 2. TSI-321 등 오일을 묽게 하는데 사용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 휘발되어 원래 농도로 됩니다. 3. 도장이 되어 있는 곳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페인트가 지워집니다. IPA를 소독용으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약할 것 같지만 매우 강합니다.
안녕하세요. 1. 섞는 비율은 그램 단위로 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애매하게 '적당한' 정도로 해야 하는데요 개인차가 있습니다. 저는 스피닝릴에도 원래 점도로 사용하지만, 오일을 섞어서 점도를 조절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제안한다면, 사용하실 때마다 오일을 조금씩 섞어가면서 원하시는 점도로 만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처음으로 자가정비를 하신다면, 말씀하신 기종들은 어려울 수 있고요, 조립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초보자가 하기에는 좀 어렵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처음에는 좀 더 단순한 구조의 릴로 연습을 하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제가 정비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지만, 부품도만 봐도 lbd릴은 더 어렵다고 할 수 있겠네요. 혹시 그리스를 바르는 곳에 대한 궁금점이 있으시면 시마노의 유튜브를 참고하시면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uclips.net/channel/UCVdnZw2xVw-PNyEWKJdJ-kw 3. 매그실드는 맥오일만 넣어야 합니다. 기계적인 부분 말고 베어링만 보자면, 오일을 넣는 것이 아니라 막을 형성시켜주는 겁니다. 내부 볼과 하우징의 윤활은 다른 문제입니다.
양털유인 플루이드 필름을 말씀하시는거지요? 플루이드 필름,은 제품 이름입니다.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건데요, 윤활 및 보호 기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침투 기능도 좋아서 눌러 붙은 나사를 풀 때도 쓴다고 하더라구요. 영상에 있는 대로 저는 농기계의 고무로 된 부품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사용했고요, 자전거에도 썼었습니다.
낚시릴에 엔진오일을 사용할 때는 특별히 신경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제가 엔진오일을 말씀드린 이유는, 베이트릴 원웨이에 사용하기에 점도가 적당하고 구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스피닝릴에의 원웨이에도 좋습니다만, 좀 더 가볍게 돌아가는 느낌을 원하면 점도가 낮은 오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품질이나 특성에 대해서는, 릴이 엔진처럼 혹독한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일이 없습니다. 점도에 대해서는 5W30정도 되는 합성엔진오일이면 충분하다고 보는데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sbwfishing 제가 자동차 부품을 판매중인데 케미컬류는 많이 있지만 라이터 기름이 일단은 검증이 되었으니 그걸로 해보겠습니다~^^ 이제 정리가 좀 된것 같습니다~^^ 바쁘실텐데 소중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제 필요한 베어링 갯수만 파악해서 주문하겠습니다 정말감사드립니다~^^ 낚시사랑방 싸이트에는 SMF84OP?? 요 베어링은 없네요 ㅜ 다이와 프림스 라인 롤러에 쓰려고 했습니다...나머지만 구매해야겠습니다~~^^
TSI321은 세라믹에 코팅되지 않기 때문에 세라믹 볼에 코팅되지 않습니다. 대신 금속인 볼 하우징과 내외륜에는 코팅되지요. 저는 그렇게 코팅하고 최대한 오일을 제거한 후 사용합니다. 유명한 베어링 회사인 보카베어링에서는 세라믹베어링에 저점도 오일을 한 방울 넣고 사용하기를 권하더군요. 물론 그 회사 제품이지요. 이후에도 그렇게 관리를 하라고 합니다. 혹시 오일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저점도 오일을 사용하시기 권합니다.
혹시 저점도를 사용하라는 매뉴얼이 있나요?(태클이 아니라 확인차 여쭙니다.) 레벨와인더에 오일을 사용하라는 회사도 있고 그리스를 사용하라는 회사도 있습니다. 그러니 어느 제품이든 선호도에 맞추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일이나 저점도 그리스인 경우 릴링감이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저는 마린그리스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린그리스는 점도가 높으며 물에 저항력이 강합니다. 늘 물과 불순물에 노출되어 있어서 계속 섞이기 때문에 매번 밀려나올 정도록 넉넉하게 주입하는 편입니다. 그리스의 점도로 인한 저항감은 별로 문제되지 않습니다.
알고 싶은 부분을 콕 찝어 알 수 있어서 상당히 좋은 영상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상 참고가 많이 되었습니다. 혹시 다이와 매그실드 오일 대체품이 있을까요?
릴샵에서 파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바다 갯바위 루어를 주로 하는 초보 낚시꾼 입니다. 사용하고 있는 릴이 여러게 있는데 얼마전에 그중 가장 고가의 릴을 전문점에 보내어 청소및 점검을 맞겼더니 상태가 안좋은 베어링 8개 교체 라인롤러 교체까지 받았습니다. 수리후 사용해 보니 역시나 전문가의 솜씨로 인해 릴의 상태는 이루 말할수 없을만큼 좋아 졌지만 저의 주머니 사정은 안좋아 졌지요...
라인롤러에 대해서 한번도 신경을 안쓰고 낚시를 했는데 이번 수리를 계기로 가지고 있는 릴의 라인롤러를 다 확인해 보니 9개의 릴(모두 스피닝)중에서 3개가 고착, 1개가 소음발생 이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자가수리를 해보자 해서 웹서핑 중에 낚시 사랑방님 영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라인롤러 수리부터 시작해서 분해 세척도 시간나는대로 해보려 준비중 입니다.
우선은 영상에서도 확인 했듯이 한가지 솔방울 낚시의 구리스와 오일 두가지 만으로도 충분하다 하셨으니 그건 그렇게 사용하고, 궁금한게 고착된 릴의 라인롤러는 베어링 대신에 플라스틱 부싱이 들어간 제품인데 부싱대신에 베어링을 넣을때 정상 작동을 위해 와셔를 같이 넣어 주어야 하는 건가요?
그리고 오일 빈통만은 구매할수 없나요?? 엔진오일 담을 통이 필요할꺼 같은데 판매링크에서는 안보이더라구요....
부싱이 있는 라인롤러 중에 베어링으로 튜닝할 수 있는 기종이 있습니다.
안 되는 것도 있고요.
기종에 따라 다르니 먼저 그 부분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빈 통은 TSI-321페이지에 배너로 링크를 걸어 놓았습니다.
릴정비 구리스 셋트 어서구할수있을까요
sbwfishing.com 에서 칼스그리스와 TSI-321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파랑색 구리스가 이거인가요
CRC SL3121
동일한 제품은 아니지만 비슷한 종류입니다.
영상 속의 그리스는 에빈루드 제품입니다.
사랑방님 여러 영상들이 처음 정비 하는 사람 한테 도움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일반적인 베어링 오일도 라인롤러나 다른 부분에 써도 상관 없겠죠?
예 당연히 가능합니다
멋지신분
질문드립니다~~
1. 염분제거는 어떤 세척제를 사용하는게 좋은가요?
2. 플라스틱 기어나 부속 세척에는 어떤 세척제가 좋을까요? 라이터기름은 플라스틱에는 안좋다는 말을 들어서요^^
1. 예전에 제가 바다낚시를 할 때는 낚시 다녀온 후 수돗물로 씻었습니다.
염분중화제는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제품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2.
가) 라이터기름: 오랫동안 푹 담가 놓지 않고 적당히 묻혀서 닦는 정도라면 별 문제없을 겁니다. 여러 용제 중에 상대적으로 순한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입니다.
나) 찌들어 있지 않다면 칫솔이나 붓 등으로 닦아내는 정도만으로도 충분히 정비가 가능합니다.
다) 외국에서는 화이트 스피릿, 미네랄 스피릿 같은 희석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라) 주방용 기름때 제거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제일 안전할 겁니다.
@@sbwfishing 답변 감사드립니다 ㅎ
참고하겠습니다 ^^
잘봤습니다
사용하시는 주사기형 용기는 어디서
구입할수 있나요?
'솔방울 낚시'에서 판매합니다.(국내에서 판매하는 곳이 없어서...)
전시가 되어 있지 않고 TSI-321 판매 페이지에 배너가 있습니다.
혹은 알리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올려주신 자료 유용하게 보고 있습니다. 영상보고 마린 구리스 파란색 구매했는데 점도 낮춰 쓰신다고 하셨는데 어떤오일을 얼마에 비율로 섞어야 할까요?
저는 TSI-321과 섞었는데요 꽤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섞는 비율은 정해진 것이 아니고요 원하는 점도까지 아주 조금씩 섞으시면 됩니다.
물론 다른 오일도 사용가능합니다.
오일에 따라 그리스와 분리되는 경우도 있으니 시간을 두고 테스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일반 소비자의 경우 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믿을만한 품질이면 어떤 오일이든 사용하실 만큼만 섞어 사용하시면 큰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sbwfishing 바쁘실텐데 답글 감사합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베어링을 라이터기름에 푹담궈서
라이터기름 안에서 베어링 돌려도
될까요?
잘못된 방법이라면
베어링을 라이터기름으로
어떻게 세척하는게 좋을까요?
문의 주신 방법으로 하셔도 잘 됩니다.
편한 방법으로 세척하시면 됩니다.
베어링을 기름에 담그고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난 후 살살 돌리거나 흔들어서 그리스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한두번 더 헹구어내시면 아주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습니다.
베어링 세척 후 라이터 기름을 불어내기 위해 빠른 속도로 돌리면(에어건 등으로) 베어링이 상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예 감사합니다 ^^
시마노 그리스 DG6보다 칼스 그리스가 더 나을까요?
그리고 시마노 방수그리스 굳이 필요없이 전부 칼스로 해도 될까요?
전부 칼스로 바르고 있습니다..
1. DG06은 저점도 그리스라서 칼스와는 사용감에 차이가 있습니다.
2. 일반적인 부분의 방수효과를 기대한다면 대부분의 그리스로 가능합니다.
당연히 칼스는 적용 됩니다.
혹시 라인롤러에 적용시키는 시마노 특수그리스라면 테스트를 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수분과 섞이는 정도라든지, 점도 등에서 어떤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sbwfishing 칼스로 발라보니 묵직하면서 부드럽게 돌아가더군요.
다만 새릴을 사서 베어링 업글이나 교체시
Dg06을 써야되나 고민되더군요.
싹 닦아내면 칼스를 사용하면되는데 ..
DG06은 시마노 스피닝릴 기어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기타 다른 부분에 기본 그리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릴이라면 드랙, 베이트릴의 기어를 제외한 부분에는 DG06을 적용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정말 많이배우고 갑니다.
추천해주신 구리스와 오일 구입도 자가정비 도전해 보려고 합니다.
제께 19뱅퀴시 신제품같은 중고 구입했는데요 릴링은 좋은데 서걱거림이 좀 많이 들리는데 어디를 봐야 될까요?
안녕하세요. ^^
서걱거림은 원인도 다양하고, 느끼는 정도도 다르기 때문에 단정 지어 말씀드리기가 어렵습니다만, 그래도 몇 가지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신제품 같은 중고라고 하셨으니, 일단 외관은 깨끗하고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은 릴이네요.
뻑뻑하지 않고 잘 돌아가는 상태 같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살펴볼 곳만 몇 군데 짚어보겠습니다.
2. 윤활제
1) 메인기어 - 기어에 영원히 붙어있을 수 있는 윤활제는 없으니까요.
2) 웜기어와 샤프트 - 샤프트에 오일 한 방울은 필수입니다.
3) 원웨이 - 소리만 나고 느낌이 없을 때 꼭 점검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원웨이는 오일의 점도에 따라 소리가 많이 달라집니다.
3. 베어링
1) 피니언기어 지지 베어링 - 의외로 많이 망가지는 베어링입니다.
2) 핸들 노브 베어링 - 릴을 돌릴 때 손에 전해지는 느낌이 없다면 괜찮은 겁니다.
@@sbwfishing 감사합니다. 어제 뜯어서 시마노g06 구리스 도포했는데도 소리가 나고 오일은tsi321 베어링부 도포하고 원웨이는 면봉뭍혀서 발랐는데도 소리가 좀 크게 올라오네요 혹시 구리스 때문인가 싶어서 추천해주신 칼스 구리스 오늘 주문했는데. 덕분에 동영상 열심히보구 많이 배워서 과감히 도전했는데 잡히지를 않네요. 원웨이 오일은 전용을 써야하나요?
원웨이에서 올라오는 소리인가 보네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손을 대기 어려워들 하시죠.
사실 전용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핵심은 주입하는 양과 점도입니다.
이 부분은 기종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에 어렵다는 거지요.
제 경험으로는, 스피닝 릴에는 저점도 오일이면 뭐든 가능하다는 건데요, 일반 테프론 저점도 오일부터 TSI-321까지 뭐든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제 경험이기 때문에 '무조건 된다'라고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거지요.
원웨이의 소음은 오일의 점도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제품에 원래 들어있던 오일은 점도가 꽤 있습니다.
이 오일을 제거하고 RC에서 사용하는 고가의 전용 오일(예를 들어 HUDY)을 사용하면 바로 소리가 올라옵니다.
점도가 매우 낮기 때문이지요.
혹시 원웨이의 소음이라면, 점도가 있는 오일을 시도해보시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순정 오일을 구입해서 사용하시는 것도 시도해 볼 수 있겠네요.
순정 오일은 점도가 조금 더 있는 걸로 압니다만, 시마노는 순정 오일도 한 가지가 아니네요. ㅠㅠ
그마저도 아니면 AS센터에 보내어 잡아달라고 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순전히 제가 사용하는 방법을 말씀드립니다.(이 방법이 완전한 방법은 아닙니다. 참고만 하시라고 적습니다.)
1. 스피닝 릴에는 TSI-321을 사용합니다. 원래 오일보다 약간의 소음이 발생하지만 현장에서는 별로 신경 쓰이지 않습니다.
2. 베이트 릴에는 합성 엔진오일을 사용합니다.
@@sbwfishing 감사합니다
드랙패드에는 무조건 전용구리스를발라야하나요?
저점도 스프레이형구리스를 바르면 문제가생길까요?
무조건은 아니지만, 저는 전용 그리스를 적극 추천합니다.
시마노 등의 전용 드랙 그리스와, 정평이 나 있는 칼스 그리스 등은 점도가 매우 높습니다.
즉, 드랙 그리스는 점도가 높아야 한다는 거지요.
@@sbwfishing 아하 그럼 드랙패드양면에 다 발라주면될까요?
@@hans666글로 설명드리기는 좀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제가 올려 놓은 영상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릴 정비 교실 15 - 카본 드랙패드 정비
ruclips.net/video/EIs_qFmi8Gs/видео.html
카본텍스 드랙와셔 튜닝(Carbontex Drag Washers) - 아부 가르시아 앰버서더 5601CB(100% 내돈내산)
ruclips.net/video/_D4LJeVywME/видео.html
이발기에 사용하는 오일은 사용해도 될까요? 바리깡 날 마찰부위에 바르는 오일인데요.
저도 그 오일을 가지고 있는데요, 낚시 릴에는 잘 안 맞는 것 같습니다.
베어링 뚜껑 안열고 위에다 오일도포해도 되나요?
TSI-321로 베어링 튜닝을 하기 위한 목적이라면, 세척제로 잘 씻고 작업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윤활 목적이라면 뚜껑 위에 도포해도 잘 들어갑니다.
@@sbwfishing 감사합니다 보통 오일링 한번의 지속력이 몇시간 정도될까요. 어려운 질문이네요..
일반 오일이라면, 베이트릴의 스풀 베어링은 낚시 다녀올 때마다 적용시키는 것을 권장합니다.
스피닝릴의 라인롤러도 그렇게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부분은 낚시를 얼마나 다니냐에 따라 다릅니다.
정확한 횟수는 정할 수 없습니다.
물이 닿는 곳에 있는 베어링은 횟수를 조금 늘리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ㅎㅎ 선생님 영상 통해서 너무 잘배우고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에빈루디 마린구리스를 사용하신다 하셔서, 저도 구매를 했는데, 오일은 몇대 몇 비율로 섞으셨는지 알수 있을까요 ???
그냥 오일 섞지 않고 바르면 별로일까요 ???
오일은 TSI 나 도요릴 사면 서비스로 주는 오일로 섞어도 무관한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섞는 비율은 정해져있지 않습니다.
필요할 때마다 그리스 소량에다 오일을 아주 조금씩 섞으면서 원하는 점도를 만들면 됩니다.
그냥 쓰셔도 무방한데요, 에빈루드는 점도가 높고 강한 그리스라서 스피닝릴에 사용할 경우 조금 뻑뻑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소량으로 짧은 기간 사용할 때는 저급 오일만 아니라면 대부분 괜찮습니다.
TSI는 당연히 좋고요, 도요에서 주는 오일도 저급은 아닐테니 괜찮지 않을까요.
외국 포럼에서는 Corrosion Technologies의 ReelX가 안정성에서 최고하고 하는데요, 필요할 때만 섞어서 사용하고 장기간 넣어두지 않는다면 다른 오일도 좋다고 봅니다.
오일을 섞을 때 문제는, 그리스와 오일이 분리되는 겁니다.
칼스그리스도 가만히 놔두면 오일이 비치는데요, 본사에서는 "그냥 자주 섞어"라고 하더라고요.
@@sbwfishing 그럼 만약 스피닝에 쓰는게 아닌 웜기어에만 사용한다고 하면 오일을 섞을 필요는 없겠죠 ???
저는 그렇게 사용합니다 ^^
안녕하세요? 세밀하고 친절한 정보에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시청하고 있습니다. 십수년 만에 다시 시작하려니 정비할 것이 많네요.
< 레벨와인더 구리스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1) ParkTool의 HPG-I를 사놓은 것이 있는데 마린구리스 대신 사용해도 될까요?
(2) (HPG-I 또는 마린구리스 사용시) 점도를 낮추기 위해 희석할 때, 점도를 Cal's 구리스 보다 조금 낮게 또는 높게 등 가이드를 주실 수 있을까요? 경험이 없으니 아래의 Sung-won Seo 님과의 대화를 보고도 자신이 없어요.
(3) 희석에 사용할 오일은 자동차용 합성오일을 사용해도 될까요?(TSI321 오일도 가지고 있습니다만).
한번에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려서 미안합니다.
아! 제가 여기 쇼핑이 가능한지 몰르고 그냥 검색해서 사버렸어요. 미안합니다. ㅠㅠ 앞으론 애용하도록 할께요.
질문이요!
바다낚시 후에 릴 염분 샤워 시킬때 베어링도 같이 물로 세척해도 되나요?
그리고 릴 정비시 라이터기름으로 베어링 세척해도 괜찮나요? 질문을 드리는 이유는 베어링 내부에 구리스가 들어있어서 윤활역할을 하고있다고 알고있는데 베어링 내부 구리스가 라이터 기름에 다 씯겨버리면 마모가 빨리된다고 알고있습니다. 그냥 세척 후 말린다음 오일을 주유해서 사용하면 괜찮을까요?
1. 베어링은 기본적으로 그리스나 기름이 윤활하고 있기 때문에 물로 씻어도 별 문제가 없을 겁니다.
세척 후에는 완전히 말려야 하고요.
혹시 베어링 내부에 물이 유입되었다면 당연히 그것도 말려야 하는데, 이 때 내부에 소금기가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매우 어려운 일이지요.
2. 예 그렇습니다.
라이터 기름과 같은 용제로 베어링을 세척해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다만, 그 상태로 사용한다면 베어링이 금방 망가집니다.
단 한 번의 캐스팅으로도 망가질 수 있습니다.
반드시 그리스나 오일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아무 상관 없습니다.
@@sbwfishing 답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구독자입니다. 라인롤러 튜닝 할려고 하는데 와샤(3*5*0.2) 구하기가 어렵네요 혹시 남는게 있으면 보내주실수 있나요?
네이버에 '유격 조정 와셔'로 검색하시면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sbwfishing 감사합니다
질문 있습니다. 원웨이 베어링에 엔진오일을 사용한다 하셨는데 아무 자동차 엔진오일을 사용하면되는건가요?
아니면 제가 여기서 321오일 구입해서 사용하고있는데요 321오일 사용해도되는지요.
그리고 제가 웜기어에 구리스가 아닌 321오일을 사용하는데 상관없을까요? 구리스가 나을까요?
5W-30 전후의 합성 엔진오일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당연히 TSI-321도 좋습니다.
차이가 있다면 TSI의 점도가 엔진오일보다 낮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소리가 약간 클 수도 있습니다.
소리에 대한 느낌은 릴의 상태나 사용자의 민감도에 따라 다릅니다.
웜기어에는 그리스가 맞다고 봅니다.
그리스는 사용하면서 밖으로 밀려나올 정도로 충분히 주입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물이 가장 많이 닿는 부분이고 오염물질이 바로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웜기어에 충분히 들어간 그리스는 밖으로 밀려나오게 되는데 그건 닦아내면 됩니다.
@@sbwfishing 감사합니다. 여담이지만 여기서구입한 칼스그리스는 정말 너무맘에들고 좋습니다 ㅎㅎ
@@앵글러진 감사합니다^^
가끔 바다낚시 후에 스풀에 까워져있는 베어링 과 사이드커버 베어링, 메카니컬 브레이크안에 있는 베어링은 빼고 바디만 세척할까 고민할때가 있습니다. 실제로 낚시할때 바닷물이 스풀베어링이나 사이드커베 베어링, 메카니컬브레이크 안쪽 베어링에 침투를할까요? 그 안쪽까지는 침투하기가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때가있습니다. 어차피 베어링도 소모품이니까 그냥 구지 세척하지않고 사용하다가 기능상 문제가 생기면 교체하면되지않을까 하는생각도 듭니다. 염분세척이나 시즌오프 후 정비시 베어링들을 빼놓고해도 좋을까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의견 여쭤봅니다.
어떤 릴이든 물이 침투하기 마련입니다. 이걸 방지하고자 각 회사마다 여러 방법을 사용합니다. 스피닝 릴은 완전 방수 제품도 있는 것 같으나 베이트 릴은 아직 본 적이 없습니다.
베이트 릴(기어가 있는 쪽이나 베어링)에는 물이 쉽게 침투합니다. 물론 낚시 방법에 따라 편차가 있겠지만, 미끼를 던져 놓고 아주 천천히 감아들이는 낚시 방법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물이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캐스팅할 때 미세하게 퍼지는 물방울이 제일 큰 원인이라고 봅니다. 이 물방울이 메커니컬 브레이크 쪽까지 침투할 때도 많습니다.
어떤 종류의 바다낚시를 하시는 지 잘 모르겠으나, 일반 베어링은 그리스 등의 윤활제로 처리를 해서 사용하고, 스풀 베어링은 접근이 용이하니 자주 상태를 점검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sbwfishing 선상 외수질,쭈.갑등 입니다.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질문드립니다.
칼스구리스의 경우 금속과 플라스틱 기어에 다 사용해도 무관한가요?
몰리브덴하고 배합을 해도 될까요?
그리고 웜샤프트에는 다른 구리스를 도포해야하는지..
질문이 너무 많아 죄송합니다.
정비하시는분들마다 개인취향이 있으시겠지만, 부위별로 적합 내지는 적당한 구리스랑 오일 종류 혹은 제품 추천드립니다
1. 특수 플라스틱이 아니라면 금속과 플라스틱 모두 안전합니다.
www.cals2speed.com/grease.php
2. 다른 그리스와 배합해서 사용하려면 많은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배합을 권하지 않습니다.
3. 기본적으로 칼스그리스만 가지고도 릴을 정비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부위별로 다른 그리스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시마노 그리스와 오일을 권합니다.
시마노만큼 세분해서 생산하는 회사는 아직 없습니다.
www.shimanofishingservice.jp/repair/grease.php
@@sbwfishing 답글 감사드립니다.
칼스구리스와 321오일 패키지 구입했고
블XX드피싱샵에서 드랙용과 플라스틱 기어용 구리스 구입했습니다.
세척용제만 구입하면 될거같은데, 에탄올이 좋을까요..아님 라이터기름이 좋을까요..
라이터기름이 좀 더 사용하시기 좋을 겁니다.
알코올은 기름 녹는 속도가 조금 늦습니다.
둘 다 구하기 쉬우니 다 사용해보셔도 좋습니다.
알코올은 이소프로필알코올을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sbwfishing 좋은자료 감사드리고, 친절한 답변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참고하여 많이 배우겠습니다^^
안녕하세요 IPA 를 사용할수 있는곳이 뭐가있을까요? 닦는데 쓰신다 했는데..일단 베어링은 라이터기름으로 세척을 하는데..IPA는 릴 외관정도 ? 사용할법 한데요..
IPA는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릴 본체, 부품 등을 닦을 수 있습니다. 낚싯대를 만들 때 에폭시를 닦는 용도로도 사용합니다. 안경, 액정 닦는 용도의 크리너에 IPA가 들어있습니다. 라이터기름 등 보다 안전하기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라이터기름 보다는 세척력이 떨어집니다.
2. TSI-321 등 오일을 묽게 하는데 사용합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 휘발되어 원래 농도로 됩니다.
3. 도장이 되어 있는 곳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페인트가 지워집니다. IPA를 소독용으로도 사용하기 때문에 약할 것 같지만 매우 강합니다.
@@sbwfishing 네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영상잘보고있습니다.
바다낚시만 하는데 어쩌다보니 릴이6개나되어서 자가정비를 하려합니다.
공구랑 칼스랑tsi오일 구매햇습니다.
질문1=영상보니 칼스구리스로 대부분 다적용하면 될거 같은데요,오일첨가해서 저점도용으로 쓰시던데 어떤오일을 어느정도비율로 썩어서 해야하나요?적당량만들어 놓고 써도되는지 할때마다 만들어 써야는지?
질문2=저점도 구리스를 발라야하니 부위가 정해져잇나요?영상에 안나와서 헷갈리네요.^^기종마다 다를수도 잇을거 같아 참고로보유기종 스텔라,뱅퀴시,소아레ci4,에메랄다스mx
찌낚용lbd릴2대잇는데 분해랑정비가 좀더 어려울까요?
질문3=다이와 매그쉴드는 맥오일만 넣어야하나여,가격이비싸더군요.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자가정비를 시작하려니궁금증만 더해지네요.
안녕하세요.
1. 섞는 비율은 그램 단위로 정하기가 어렵습니다. 애매하게 '적당한' 정도로 해야 하는데요 개인차가 있습니다. 저는 스피닝릴에도 원래 점도로 사용하지만, 오일을 섞어서 점도를 조절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제가 제안한다면, 사용하실 때마다 오일을 조금씩 섞어가면서 원하시는 점도로 만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처음으로 자가정비를 하신다면, 말씀하신 기종들은 어려울 수 있고요, 조립이 제대로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초보자가 하기에는 좀 어렵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처음에는 좀 더 단순한 구조의 릴로 연습을 하시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제가 정비해본 적이 없어서 모르지만, 부품도만 봐도 lbd릴은 더 어렵다고 할 수 있겠네요.
혹시 그리스를 바르는 곳에 대한 궁금점이 있으시면 시마노의 유튜브를 참고하시면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uclips.net/channel/UCVdnZw2xVw-PNyEWKJdJ-kw
3. 매그실드는 맥오일만 넣어야 합니다.
기계적인 부분 말고 베어링만 보자면, 오일을 넣는 것이 아니라 막을 형성시켜주는 겁니다. 내부 볼과 하우징의 윤활은 다른 문제입니다.
@@sbwfishing 답글 감사합니다.저가스피닝릴부터 해보겟습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여쭤볼게있는데요 자가 세척할려고하는데 모든베어링에는 TSI321 넣고 다른 모든 구동부위는 칼스그리스를 쓸려고 하는데 상관없나요?(플라스틱,금속 전부)
저는 TSI-321을 스풀 회전과 관계되는 베어링에만 넣습니다.
다른 부분을 TSI로 처리하는 것은 저에게는 맞지 않더라고요.
그리고, 칼스그리스는 플라스틱에도 안전하기 때문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대신 점도가 높다는 것은 감안하셔야 됩니다.
@@sbwfishing 그럼 다른 원웨이베어링이나 다른 베어링엔 무슨 오일이 맞을까요? 캐스트롤 gtx5w30 sn/c3 있는데 그거 넣어도 될까요?
원웨이는 그 오일을 조금 넣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는 킥스 파오 5W30 넣는데 아직까지 몇 년간 아무 이상 없습니다
다른 베어링은 일단 원래대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sbwfishing 감사합니다 ㅎㅎ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ㅎ
플루이드는 어디에 쓰는지 자세히알수있을까요?
양털유인 플루이드 필름을 말씀하시는거지요?
플루이드 필름,은 제품 이름입니다.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건데요, 윤활 및 보호 기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침투 기능도 좋아서 눌러 붙은 나사를 풀 때도 쓴다고 하더라구요.
영상에 있는 대로 저는 농기계의 고무로 된 부품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 사용했고요, 자전거에도 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낚시사랑방 구매자입니다~
드렉구리스나 원웨이오일이 필요해서 이번에 튜닝용 베링과 함께 구매하려고 합니다
엔진오일이 나오니 궁금해서 여쭈어봅니다
요즘은 엔진오일도 저마찰과 저점도 오일이 있는데요 그런 제품도 릴정비에 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낚시릴에 엔진오일을 사용할 때는 특별히 신경쓰시지 않아도 됩니다.
제가 엔진오일을 말씀드린 이유는, 베이트릴 원웨이에 사용하기에 점도가 적당하고 구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스피닝릴에의 원웨이에도 좋습니다만, 좀 더 가볍게 돌아가는 느낌을 원하면 점도가 낮은 오일을 사용하면 됩니다.
품질이나 특성에 대해서는, 릴이 엔진처럼 혹독한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될 일이 없습니다.
점도에 대해서는 5W30정도 되는 합성엔진오일이면 충분하다고 보는데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sbwfishing 답변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칼스그리스를 드랙패드에 바르기 전에 패드들은 세척을 뭐로 해야할까요?
드랙패드 세척에 관해서 나오지 않았던것 같습니다~
강하지 않은 용제라면 어떤 것이든 됩니다.
저는 지포 라이터기름을 주로 사용합니다.
외국에서는 화이트스피릿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sbwfishing 제가 자동차 부품을 판매중인데 케미컬류는 많이 있지만 라이터 기름이 일단은 검증이 되었으니 그걸로 해보겠습니다~^^
이제 정리가 좀 된것 같습니다~^^
바쁘실텐데 소중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제 필요한 베어링 갯수만 파악해서 주문하겠습니다 정말감사드립니다~^^
낚시사랑방 싸이트에는 SMF84OP?? 요 베어링은 없네요 ㅜ 다이와 프림스 라인 롤러에 쓰려고 했습니다...나머지만 구매해야겠습니다~~^^
정보 감사합니다.
혹시 세라믹베어링에는 오일 뭘 쓰시나요?
찾아보니 TSI321은 세라믹엔 사용해도 효과가 없다고 하네요.
TSI321은 세라믹에 코팅되지 않기 때문에 세라믹 볼에 코팅되지 않습니다.
대신 금속인 볼 하우징과 내외륜에는 코팅되지요.
저는 그렇게 코팅하고 최대한 오일을 제거한 후 사용합니다.
유명한 베어링 회사인 보카베어링에서는 세라믹베어링에 저점도 오일을 한 방울 넣고 사용하기를 권하더군요.
물론 그 회사 제품이지요.
이후에도 그렇게 관리를 하라고 합니다.
혹시 오일을 사용하고 싶으시다면 저점도 오일을 사용하시기 권합니다.
@@sbwfishing 답변 감사합니다~^^
혹시 영상에 그런 오일 주입통은 어디서 구매
하나요? 앞에 기다란 주사바늘 같은거 달린 통이요~~^^;
영상 설명란에 있는 쇼핑몰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찾기 어려울 수 있으니 연락 주시면 도움 드리겠습니다.
@@sbwfishing 저두 찾다찾다 못찾았어요
혹시 마인구리스 쓰시는제품 알수 있을까요? 요번에 배워볼려고 공구며 구리스 오일 추천해주신거 구입했는데 마인구리스를 몰르겠네요
저는 두 가지를 사용하는데요, 하나는 에빈루드고요 하나는 야마하입니다.
에빈루드는 국내에서 구입 가능합니다.
에빈루드 제품이 좀 더 단단하고 점도가 높습니다.
@@sbwfishing 레벨와인더 사용가능한가요? 저점도 써야하지 않나요?
혹시 저점도를 사용하라는 매뉴얼이 있나요?(태클이 아니라 확인차 여쭙니다.)
레벨와인더에 오일을 사용하라는 회사도 있고 그리스를 사용하라는 회사도 있습니다.
그러니 어느 제품이든 선호도에 맞추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오일이나 저점도 그리스인 경우 릴링감이 상대적으로 가볍습니다.
저는 마린그리스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마린그리스는 점도가 높으며 물에 저항력이 강합니다.
늘 물과 불순물에 노출되어 있어서 계속 섞이기 때문에 매번 밀려나올 정도록 넉넉하게 주입하는 편입니다.
그리스의 점도로 인한 저항감은 별로 문제되지 않습니다.
@@sbwfishing 저는 잘 몰라 유튜브로 이곳저곳 공부하는중에 들은내용이라 한번 여쭤봤습니다 ^^
혹시 구리스
www.boat-korea.com/m2/goods/view.php?brand=23&goodsno=193500
이제품 쓰면 되나요 ^^?
이상하게 댓글이 검토 대기중으로 되어 있어서 이제 보았습니다.
예, 이 제품 맞습니다.
님이 주로 쓴다는 구리스랑 오일 바다낚시 릴에 사용해도 괜찮겠죠?
어디서 구해야 하나요?
칼스그리스와 TSI-321은 영상 설명란에 있는 쇼핑몰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