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다니는 내과샘이 소식하라고 해서 여태 단순하게 소식이라는것만 하다가 약이 점점 늘어나는것같아서 선생님 영상보면서 탄수화물 즉 면. 밥 종류를 제한 하고있습니닺 밥은 한공기 기준 3분1만 섭취하고 나머지 양은 채소와 단백질 지방쪽으로 섭취중인데 혈당이 훨신 좋습니다
단백질에 관련해서 의사들이 고민하는 부분을 환자들까지 고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나빠지는 속도를 줄이고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것을 걱정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합니다. 단백질 섭취에 관련해서는 공식적으로 정해진 1일 권장량 수준을 세끼에 나눠서 먹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구요. 저는 당뇨 판정 받고 나서 2년이 좀 넘던 시점부터 조절하기 시작해서 현재는 당화혈색소가 5점 후반대에서 왔다갔다 하는데 가끔 술도 마시고 고기도 잘 먹는 편입니다. 당 관리 신경쓰고 체중 줄이니 전반적인 수치가 좋아져서 먹던 약도 단약하거나 약효를 줄이는 쪽으로 가고 있어서 기분이 좋지만 방심하면 예전으로 돌아가는거 아무것도 아니죠. 건강. 멀쩡할 때 지키세요. 몸 망가진 뒤에 건강 지킨다? 수도승 뺨칠 생활 해야 합니다. 엄청 괴롭죠.
아.. 그리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봐도 오후에 탄수화물이나 당분을 섭취한후 몸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이 분비되는 반응속도가 오후에는 느립니다. 따라서 혈당을 식후 90분정도에 재면 혈당이 훨씬 높아지게 표현이 됩니다. 당연히 당뇨가 있으신분은 이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표현되는 분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약의 먹는시간이 조정이 되야하는경우도 있구요.
@@CharlesChoMD 답변 정말 너무 감사해요 선생님 영상 자주보고, 당뇨식단일기 쓰면서 관리하고 있어요. 이거 몇달 쓰면 자신에 대해 파악 가능하다셨는데..계속 의문만 헤헤^^;; 그래도 선생님 영상보면서 공부하며 열심히 관리하고있습니다. 영상 올려 주시는거 항상 감사합니다. 약은 11시 30분에 먹고있어요.
FSGS 로 prednisone , cyclosporine 2년정도 복용했고 너무심한 부작용으로 Rituximab treatment 지난 1월에 받았으나 단백뇨 수치가 다시 올라 (7300) 담당의 께서 다시 Rituximab 하고 cyclosporine 을 복용하자고 합니다. 다른 옵션으로 clinical trial drug Atrasentan 을 try 해볼수도 있다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 approve 된것이 아니라 담당의도 쉬운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듯 합니다. 박사님 강의를 들으며 모두 나에게 주시는 말씀으로 여기며 열심히 듣고있어 감사 드립니다. 저는 72세 남자이고 콩팥에 이상이 생기기전에는 당뇨, 고혈압도 없었읍니다. 박사님의 말씀을 고대합니다.
담당의사님께서 지극히 정석인 치료를 잘 하시고 있으신거 같네요. 제가 해도 비슷한 말씀을 드렸을거 같습니다. 단 cellcept (mycophenolate mofetil (MMF)) 를 try를 해볼거 같네요. 하지만 rituximab을 벌써 해봣는데 잘 않됬으니 MMF가 잘 될지는 의문이 됩니다.
@@CharlesChoMD 박사님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12월 두번의 rituximab schedule 을 주셨는데 treatment 후에도 cyclosporine 을 복용하자고 하는데 제느낌으론 제가 워낙 스테로이드에 약해 그러신가 생각드나 저는 장기 이식자도 아니고 힘이들지만 저용양의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게 더 나은게 아닐까 생각이들어 담당의에게 여쭐까도 고민중 입니다. 분명 담당의는 스테로이드가 더 필요한 약이다는 느낌을 주었읍니다 허나 제가 잘 견디지 못하는 탓이지요. 과연 cyclosporine이 저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고 싶읍니다. 감사합니다.
식단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강의를 앞으로 여러번 할 예정입니다. 그전에 신장기능에 대한 검사 이야기를 먼저 시리즈로 해야되는데 그 이유가 그 검사수치에 따라서 정확한 식단이 다를수 있기때문에 순서가 그렇게 될거 같습니다. 검사 이야기를 하면서도 식단이야기는 조금씩 나올거 같긴하네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영상을 꾸준히 보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에뉴얼 책업에서 콩밭병 2단계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EGFR 72) 당뇨도 없고, 혈압도 정상인데, 신장이 안좋아 지고 있다는 소식에 많이 당황했다가 선생님의 영상을 많이 본 후에 더 나빠지지 않도록 열심히 관리를 하자고 마음먹었어요. 요리를 할때 나트륨함량을 계산하여 하루 1400mg 이상을 섭취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하지만 지나치게 낮추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단백질도 용량을 계산해가면서 열심히 식단을 조절하고 있는 중입니다. 하루 한시간정도 걷기,달리기 를 하며 운동도 하고 있어요. 그런데, 평소 병원에서 혈압을 재면 110 /90 정도가 되곤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저염식 탓인지 며칠째 혈압이 저혈압 (78/58 )정도로 내려가고 있어요. 깜짝놀라서 하루에 몇번을 재어보았는데 가끔은 정상기준 가끔은 저혈압수준으로 오르내렸습니다. 저혈압에는 소금을 더 섭취하라는 말이 있어서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갑자기 혼란스러워 졌답니다. 신장내과 진료를 받지 않은 상태인데요. 지금 신장내과 선생님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 지도 의견을 주시면 도움이 되겠어요.
정상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사구체 여과율 89-60까지가 콩팥이 안좋아지는 2단계라고 알고 있습니다. 저역시 사구체 여과율 72로 나와서 저염식과 단백질을 지나치게 먹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염식과 저단백질을 철저히 하면 신장이 나빠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도 필수이고요. 정상으로 나온다고 해서 식생활 신경쓰지 않으면 급속히 나빠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신부전 3기 정도가 되면 단백뇨등 문제가 생기는 콩팥"병"으로 조동혁 선생님께서는 신부전 3기가 되면 신장내과 선생님을 만날 것이 좋다고 강의를 하시더군요. 조동혁 선생님의 강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우리서로 홧팅하며 노력하죠. ^^
신장정상수치는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100을 정상수치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60이상이면 흔히말하는 비정상이라고 하지도 않습니다. 왜냐면 60이상일때는 여러 상황에 따라 말이 바뀔수 있거든요. 30-59까지가 3기구요, 16-29까지가 4기, 15이하는 5기로 말기라고도 합니다. 물론 여기에 다른 요소가 추가가 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과율만을 말할때는 이처럼 말합니다.
선생님 다녀 가셨군요 ㅋㅋ
감사 드립니다
선생님 덕분에 오늘도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옳은 말씀입니다.
딱 맞는 말씀입니다.
선생님이 안계셨으면
어쩔뻔~감사하고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원인에서부터 접근해야..
채소를 좋아하고 고기섭취가 부족한 저에게 또한번 일깨워주시네요~
항상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선생님 감사합니다
건강하시고 축복합니다^^♡
선생님말씀
실천하겠읍니다
참고맙읍니다
조박사님 관상.심성 최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잘들었습니다
먹는건 늘 조심스러워요
골고루 적당히먹고있습니다
정말 멋지신 우리 선생님~~~
훌륭한 강의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10년 다니는 내과샘이 소식하라고 해서 여태 단순하게 소식이라는것만 하다가 약이 점점 늘어나는것같아서 선생님 영상보면서 탄수화물 즉 면. 밥 종류를 제한 하고있습니닺
밥은 한공기 기준 3분1만 섭취하고 나머지 양은 채소와 단백질 지방쪽으로 섭취중인데 혈당이 훨신 좋습니다
오늘도 좋은내용 감사합니다 ...
선생님 감사합니다👍🙏👍🙏👍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항상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되고 있어요
단백질에 관련해서 의사들이 고민하는 부분을 환자들까지 고민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저 나빠지는 속도를 줄이고 삶의 질을 유지하는 것을 걱정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합니다. 단백질 섭취에 관련해서는 공식적으로 정해진 1일 권장량 수준을 세끼에 나눠서 먹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구요. 저는 당뇨 판정 받고 나서 2년이 좀 넘던 시점부터 조절하기 시작해서 현재는 당화혈색소가 5점 후반대에서 왔다갔다 하는데 가끔 술도 마시고 고기도 잘 먹는 편입니다. 당 관리 신경쓰고 체중 줄이니 전반적인 수치가 좋아져서 먹던 약도 단약하거나 약효를 줄이는 쪽으로 가고 있어서 기분이 좋지만 방심하면 예전으로 돌아가는거 아무것도 아니죠. 건강. 멀쩡할 때 지키세요. 몸 망가진 뒤에 건강 지킨다? 수도승 뺨칠 생활 해야 합니다. 엄청 괴롭죠.
선생님 답변 정말 감사해요.
아침, 점심의 양이 많고 저녁의 양이 적다면 잘하시는거지만 오후에 혈당이 높아질수는 있습니다. 또한 어떤약을 언제 먹느냐도 중요하구요. 시간대로 인해 약의 효능이 떨어지는 시간대가 그때가 될수도 있습니다.
아.. 그리고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봐도 오후에 탄수화물이나 당분을 섭취한후 몸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이 분비되는 반응속도가 오후에는 느립니다. 따라서 혈당을 식후 90분정도에 재면 혈당이 훨씬 높아지게 표현이 됩니다. 당연히 당뇨가 있으신분은 이 현상이 더 두드러지게 표현되는 분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약의 먹는시간이 조정이 되야하는경우도 있구요.
@@CharlesChoMD
답변 정말 너무 감사해요
선생님 영상 자주보고, 당뇨식단일기 쓰면서
관리하고 있어요.
이거 몇달 쓰면 자신에 대해 파악 가능하다셨는데..계속 의문만 헤헤^^;;
그래도 선생님 영상보면서 공부하며 열심히 관리하고있습니다.
영상 올려 주시는거 항상 감사합니다.
약은 11시 30분에 먹고있어요.
으악ㅠ 저요 ... 풀만먹다가 갑자기 과자 빵 폭식해요ㅠ 고지혈증이 조금있다고해서 고기적게먹으라하니 극단적으로 줄였더니 폭식증 폭발... ㅜ
9월검사서 단백뇨가 나온다는 당뇨환자 입니다 식단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신장이 크게 나쁜게 아님 당뇨치료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쌤말씀 너무 와닿네요
잘 실천해 좋은결과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귀에 쏙쏙 박히는 말씀 감사드려요~^^
당뇨는 없지만 , 영상 잼있게 잘 봤어요~~
콩팥병은 진짜 공포스럽네요 뭘 먹을수가 없네요
안녕하세요?
이삼일전에 선생님을 유튜브에서 알게 됬어요
세상에는 이렇게 좋으신분도있구나
유튜브 보면서 감탄했어요
너무감사드려요^^
저는 2형당뇨를 가지고있어요
이번검사에서 당화혈색소6.9가
나왔는데요 무지외반증 발수술을7월에 하고 나서부터
좀어지러웠는데
몇일전부터 살짝 어지러운가
했는데 어제 아침일어났을때랑
오늘 새벽 화장실갈려구 했는데
맗이 어지럽네요
어지러운거 무섭네요 ㅠ
왜?
어지러운건지
어떤검사를받아
야하는건지 몰라서
글을 올려요 ㅠ
새벽부터 많이 죄송합니다ㅠ
유익한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아침..대두단백질쉐이크를 저지방 우유 250 과 함께 먹었는데..
검진이후 크레아티닌 수치 1.70
여과율 32.7 이라고 하시고 고기생선생야채 절대먹지말고..그 쉐이크도 먹지마라고하셨고..
신장내과 진료보란 말도없고
수치로 제가 신장내과예약해뒀어요
이영상을보면 희망이 생깁니다
늦었지만 그래도 늦지않았다고 굳게맘먹고 더열심히 관리하려구요!
헐... 고기, 생선, 야채 절대 먹지말라면 어떤걸 먹으라고.... 그래서 오늘 칼륨에 대한 식단 녹화했습니다. 곧 올릴꺼구요...
식단에 대해서 너무 황당한 추천을 해주시는 의사분들이 있어서 안타깝네요.
FSGS 로 prednisone , cyclosporine 2년정도 복용했고 너무심한 부작용으로 Rituximab treatment 지난 1월에 받았으나 단백뇨 수치가 다시 올라 (7300) 담당의 께서 다시 Rituximab 하고 cyclosporine 을 복용하자고 합니다.
다른 옵션으로 clinical trial drug Atrasentan 을 try 해볼수도 있다고 있다고 하는데 아직 approve 된것이 아니라 담당의도 쉬운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듯 합니다. 박사님 강의를 들으며 모두 나에게 주시는 말씀으로 여기며 열심히 듣고있어 감사 드립니다. 저는 72세 남자이고 콩팥에 이상이 생기기전에는 당뇨, 고혈압도 없었읍니다.
박사님의 말씀을 고대합니다.
Rituximab treatment 후 prednisone , cyclosporine 복용을 하지않고 있읍니다
콩팥에 문제가 생긴후 고혈압 ,콜레스테롤, 갑상선 저하로 약을 복용중 입니다.
박사님의 의견을 고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담당의사님께서 지극히 정석인 치료를 잘 하시고 있으신거 같네요. 제가 해도 비슷한 말씀을 드렸을거 같습니다.
단 cellcept (mycophenolate mofetil (MMF)) 를 try를 해볼거 같네요. 하지만 rituximab을 벌써 해봣는데 잘 않됬으니 MMF가 잘 될지는 의문이 됩니다.
@@CharlesChoMD 박사님 답변에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12월 두번의 rituximab schedule 을 주셨는데 treatment 후에도 cyclosporine 을 복용하자고 하는데 제느낌으론 제가 워낙 스테로이드에 약해 그러신가 생각드나 저는 장기 이식자도 아니고 힘이들지만 저용양의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는게 더 나은게 아닐까 생각이들어 담당의에게 여쭐까도 고민중 입니다. 분명 담당의는 스테로이드가 더 필요한 약이다는 느낌을 주었읍니다 허나 제가 잘 견디지 못하는 탓이지요. 과연 cyclosporine이 저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 알고 싶읍니다. 감사합니다.
저도당뇨이셔서요 많이많이아파요
아침에 토마토에 올리브 오일을 듬뿍 뿌려 볶아 먹는데 토마토 2개 정도라 탄수화물은 적은것 같은데 지방을 많이 먹는건 어떨까요?
제가 딱 그런 상황입니다
신장암 수술로 한쪽 제거수술3개월전에했고요 당뇨가야8년쯤 되엇구요 식사조절은 어찌해야되나요? 궁금합니다 무척 항상 감사하게 보고있읍니다^^
식단에 대해서 좀더 자세한 강의를 앞으로 여러번 할 예정입니다. 그전에 신장기능에 대한 검사 이야기를 먼저 시리즈로 해야되는데 그 이유가 그 검사수치에 따라서 정확한 식단이 다를수 있기때문에 순서가 그렇게 될거 같습니다. 검사 이야기를 하면서도 식단이야기는 조금씩 나올거 같긴하네요.
@@CharlesChoMD 너무감사합니다 댓글써주셔서^^ 감사1000
@@CharlesChoMD 선생님 안녕하세요?
당화혈색소 10.4에서 탄수화물은 안 먹고 두부를 주로 먹으며 잘 관리하신다는 내용의 동영상에 저의 댓글에 대한 답 간단하게라도 보내주시면 참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외과 비만대사수술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도이번에 건강검진했는데 당화혈색소가5.3나왔다구 정상이라네요
5.6면 당뇨라든데요 2년전에 정상였는데
공복혈당이130나왔다구 대장내시경조직검사
한거 결과보러갔는데 피검사응급으로하드니
5.3나왔다구 정상이라네요 5.6이면 당뇨라든데 맞는말인가요?내과원장님마다
다 틀리게 말씀 하시더라궁ᆢ
공복혈당깆고는 당뇨판단할수없어요 당화혈색소가5.6이면 정상이예요 당뇨약안먹어도 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의 영상을 꾸준히 보면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지난 8월 에뉴얼 책업에서 콩밭병 2단계라는 진단을 받았어요. (EGFR 72)
당뇨도 없고, 혈압도 정상인데, 신장이 안좋아 지고 있다는 소식에 많이 당황했다가
선생님의 영상을 많이 본 후에 더 나빠지지 않도록 열심히 관리를 하자고 마음먹었어요.
요리를 할때 나트륨함량을 계산하여 하루 1400mg 이상을 섭취하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고요.
-하지만 지나치게 낮추거나 하진 않았습니다.
단백질도 용량을 계산해가면서 열심히 식단을 조절하고 있는 중입니다.
하루 한시간정도 걷기,달리기 를 하며 운동도 하고 있어요.
그런데, 평소 병원에서 혈압을 재면 110 /90 정도가 되곤 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저염식 탓인지 며칠째 혈압이 저혈압 (78/58 )정도로 내려가고 있어요.
깜짝놀라서 하루에 몇번을 재어보았는데 가끔은 정상기준 가끔은 저혈압수준으로 오르내렸습니다.
저혈압에는 소금을 더 섭취하라는 말이 있어서
이럴땐 어떻게 해야하는지 갑자기 혼란스러워 졌답니다.
신장내과 진료를 받지 않은 상태인데요.
지금 신장내과 선생님의 진료를 받아야 하는 지도 의견을 주시면 도움이 되겠어요.
선생님
부끄럽네요.
제가 지금 선생님 말씀과
비슷한 식생활 하고 있어요.
백버맞는맞씀ㆍㆍ
선생님 늘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ㆍ건강검진에서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립니다ㆍ58 세 여성ㆍ크레아티닌수치 0ㆍ9 사구체여과율 69 이면 안좋은가요? 검진에서는 정상으로 나오는데ᆢ앞으로 걱정이되서요ᆢ
정상이에요....
정상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어요.
사구체 여과율 89-60까지가 콩팥이 안좋아지는 2단계라고 알고 있습니다.
저역시 사구체 여과율 72로 나와서 저염식과 단백질을 지나치게 먹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염식과 저단백질을 철저히 하면 신장이 나빠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합니다.
운동도 필수이고요.
정상으로 나온다고 해서 식생활 신경쓰지 않으면 급속히 나빠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보통 신부전 3기 정도가 되면 단백뇨등 문제가 생기는 콩팥"병"으로
조동혁 선생님께서는 신부전 3기가 되면 신장내과 선생님을 만날 것이 좋다고 강의를 하시더군요.
조동혁 선생님의 강으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답니다.
우리서로 홧팅하며 노력하죠. ^^
신장정상수치가 55인데
제가44라하는데 무슨뜻인지 모르겠네요
아르켜주십시오
당화혈색소는 5.6입니다
신장정상수치는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는 100을 정상수치라고 하지만 일반적으로 60이상이면 흔히말하는 비정상이라고 하지도 않습니다. 왜냐면 60이상일때는 여러 상황에 따라 말이 바뀔수 있거든요.
30-59까지가 3기구요, 16-29까지가 4기, 15이하는 5기로 말기라고도 합니다.
물론 여기에 다른 요소가 추가가 되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여과율만을 말할때는 이처럼 말합니다.
아침에 매일 당근 달걀 사과 만 먹는데요 고기는 혈관 막힌다고 해서 절대 안 먹어요
고기는 죄가없어요ㆍ탄수화물을 줄이세요~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