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onymous-yx6kf 그렇겠죠. 하지만 전술적인 목표를 달성하고자 전략적 목표를 포기한다면 결국엔 실패할수 밖에 없다는게 현실이니까요. 나치독일이 소련을 상대로 수많은 전술적 승리를 이끌었지만 결국 핵심적인 전략적 선택을 놓쳐 패전했다는 것을 우리는 망각해선 안됩니다.
@@anonymous-yx6kf 만일 일본이 제대로 된 인사평가제도와 인사관리가 되었다면 연합국을 상대로 기습공격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않았겠지요, 잘못된 인사와 그 인사가 행한 정치적 행동이 결국엔 진주만 공습이라는 것을요. 영국과 프랑스도 미국이 자신의 이권을 침범했을때 미국을 상대로 적대적 행위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것도 군사적으로요.
결국엔 잘못된 인사관리와 국가 이념이 일본제국의 패망을 불러왔다고 생각합니다.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에 심취한 일본 국민들의 선택이 결국 진주만 공습이라는 군사적 재앙을 불러왔고 그 결과가 일제의 처참한 항복 아닐까요 ? 아무리 유능하고 좋은 사람이 많더라도 그들을 평가하는 잣대가 잘못되면 선생님 말처럼 결코 좋은 결과를 불러온다고 장담할수는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네이비썰 '키스카섬 철수작전'영상의 대본을 쓰게된 Royal_Navy_POI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해당 영상에서 '-며'의 표현이 불필요하게 많이 등장하여 부자연스러분 부분이 여럿 나온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제가 대본을 완성후 여러번 검토하지못한 제 불찰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문장의 구성 부분에서 더욱 신중하게 임하여 부자연스러운 부분을 최소화하여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영상의 대본을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 키무라 마사토미라는 인물이 훗날 양 웬리 모티브 아니냐는 소리 들을 정도로 빼닮았는데.. 군인이 된 계기도 비슷하고(키무라:퇴역 후 연금으로 편히 살고 싶어서 양웬리:군 장학금 받고 철밥통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게으른 성격도 비슷하고요 실제 키무라 제독이 저리 유능했음에도 항모 전함을 운용 못한 이유가.. 군사학교 시절 성적이 나빠서.. 입학 땐 중하위권이었다가 졸업 땐 최하위권이라 해군대학도 못 들어갔다나 뭐라나여..ㅎㅎ 당시 일본군은 성적제일주의에 파묻혀서 군사대학 못 가면 온갖 차별 제약이 심했다네요.. 그러면서 부하들에게 관대하게 잘 챙겨주고 느긋하고 널널한 성격도 비슷하고. 암튼 양웬리 많이 닮았습니다.
그게 아니고 출신성분 때문에 위에서 배를 안줌 위 작전때 중순 있어도 구축함 기함으로 모는 이유가 구축함 밖에 몬적이 없다 임 요즘으로 치면 삼사와 육사 차이로 진급 누락 되는 경우임 그럼에도 진급 하는 이유는 인맥이 정말 좋았기 때문임 오죽하면 퇴역후 회사를 차렸는데, 동승하던 부하들이 너도나도 도와 주겠다고 입사를 함
금번 주제는 키스카 섬의 기적을 만든 키무라 마사토미 제독의 에피소드군요. 비스마르크 해 해전에서 중상을 입은 그가 이 작전을 지휘하면서 고를 수 있는 선택지는 별로 없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공권과 제해권이 완전히 미군의 손아귀에 있는 바, 자칫하면 시즌2를 찍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군부 내에서 몇 안되는, 정상적이며 인품을 겸비한 자로 알고 있으며, 이러한 인사를 끝내 사지로 내몬 일본 수뇌부의 한계를 여기서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철수 작전이 성공으로 끝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복어 계획의 입안자로 유명하며, 키스카 섬의 육군측 지휘관이었던 히구치 기이치로 장군의 협력 또한 중요했다고 꼽고 싶네요. 다들 아시다시피 일본군의 육해군 대립은 정말이지 적군도 인정할 정도였으니까요. P.s: 금번 에피소드도 잘 봤습니다!
사실 이 문제는 어느 나라든 동일한 문제인게, 뭔가 자기 기준이 확실하고 그런 사람일 수록 상관한테 바른 소리 하는 것에 주저나 굽힘이 없습니다. 당연히 그게 지속될 수록 찍혀서 진급 못하는 경우가 부지 기수죠. 어떤 나라에서 공정이라든가, 좋고 나쁨은 어쩌면 이런 사람들의 의견이 얼마나 받아 지냐라는 것일 수도있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좋아요와 구독하기 부탁드립니다.
NAVY Crew(도와주신분들)
-iafpjh2003(썸네일)
Royal_Navy_POI(대본 작성)
-래리 (촬영)
-tommy(촬영)
-기갑사단장ℜè𝔭𝔲𝔟𝔩𝔦𝔮𝔲𝔢 (이하 출연)
-지티
-Yonaovo
-NSS_MIRROR
-soviet_union_e100
-zdcs[타슈켄트 좋아!]No.10
-Illustrious(koriowa)
-europeanunio
- waaa_ver2
-𝐂𝐕-𝟔𝐄𝐧𝐭𝐞𝐫𝐩𝐫𝐢𝐬𝐞(No.7)
-Arc_Sirius_Cleveland_Lover
-Blue_Beetle(No.8)
-rig6t
-히따(No.0)
다행이도 일본군은 유능한 장교를 등한시했다...
진격을 잘하고 돌파를 잘하는 지휘관은 중요하죠.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건 후퇴를 잘하는 지휘관이 아닐까요
당신이 일제의 인력평가시스템에서 평가받았다면 키무라보다 등수가 낮을 겁니다.
높은 점수받으려면 사무라이 정신이 있어야 됩니다.
@@anonymous-yx6kf 그렇겠죠. 하지만 전술적인 목표를 달성하고자 전략적 목표를 포기한다면 결국엔 실패할수 밖에 없다는게 현실이니까요.
나치독일이 소련을 상대로 수많은 전술적 승리를 이끌었지만 결국 핵심적인 전략적 선택을 놓쳐 패전했다는 것을 우리는 망각해선 안됩니다.
@@아르마레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전략/전술보단 인사평가제도/인사관리입니다.
만약 키무라가 상위권으로 평가되서 해군대학도 가고 일선제독이되었다면 일제패망이 2년정도 늦춰지지 않았을까 생각하는 겁니다.
@@anonymous-yx6kf 만일 일본이 제대로 된 인사평가제도와 인사관리가 되었다면 연합국을 상대로 기습공격하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않았겠지요, 잘못된 인사와 그 인사가 행한 정치적 행동이 결국엔 진주만 공습이라는 것을요. 영국과 프랑스도 미국이 자신의 이권을 침범했을때 미국을 상대로 적대적 행위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것도 군사적으로요.
결국엔 잘못된 인사관리와 국가 이념이 일본제국의 패망을 불러왔다고 생각합니다.
군국주의와 제국주의에 심취한 일본 국민들의 선택이 결국 진주만 공습이라는 군사적 재앙을 불러왔고 그 결과가 일제의 처참한 항복 아닐까요 ?
아무리 유능하고 좋은 사람이 많더라도 그들을 평가하는 잣대가 잘못되면 선생님 말처럼 결코 좋은 결과를 불러온다고 장담할수는 없습니다.
3:52 피치공주 구하러 가신건가
지금보니 마리오같네요...ㅋㅋㅋㅋㅋㅋㅋ
일본군의 마리오ㅋㅋㅋㅋㅋㅋ
돌아가자, 돌아가면 다시 올 수 있으니까(帰ろう、帰ればまた来られるから).
-키무라 마사토미
안녕하세요 이번 네이비썰 '키스카섬 철수작전'영상의 대본을 쓰게된 Royal_Navy_POI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해당 영상에서 '-며'의 표현이 불필요하게 많이 등장하여 부자연스러분 부분이 여럿 나온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제가 대본을 완성후 여러번 검토하지못한 제 불찰입니다. 앞으로는 이런 문장의 구성 부분에서 더욱 신중하게 임하여 부자연스러운 부분을 최소화하여 여러분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영상의 대본을 완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I_Am_Larry 뭘 그러셔...
POI!!!
뽀이!
진짜 저길 적군이있는줄알고 2주넘게 빈섬을 포위하고 포쏘고 폭격하고 상륙했을때 미군의 표정이 진짜 궁금하네 ㅋㅋㅋ
마지막에 나오는 퍼시픽의 한장면으로 대체 되었습니다
저 작전을 지휘한 양반은 전후까지도 한직으로 맴돌았던...
아무래도 은하영웅전설의 양 웬리가 저 양반을 모델로 하지 않았을까 하네요.
"돌아가자,
돌아가면 다시 올 수 있다."
저 키무라 마사토미라는 인물이 훗날 양 웬리 모티브 아니냐는 소리 들을 정도로 빼닮았는데.. 군인이 된 계기도 비슷하고(키무라:퇴역 후 연금으로 편히 살고 싶어서 양웬리:군 장학금 받고 철밥통 생활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게으른 성격도 비슷하고요 실제 키무라 제독이 저리 유능했음에도 항모 전함을 운용 못한 이유가.. 군사학교 시절 성적이 나빠서.. 입학 땐 중하위권이었다가 졸업 땐 최하위권이라 해군대학도 못 들어갔다나 뭐라나여..ㅎㅎ 당시 일본군은 성적제일주의에 파묻혀서 군사대학 못 가면 온갖 차별 제약이 심했다네요.. 그러면서 부하들에게 관대하게 잘 챙겨주고 느긋하고 널널한 성격도 비슷하고.
암튼 양웬리 많이 닮았습니다.
꼴통들이 넘쳐나던 일본군내에서 그나마 제정신 가진 군인이었죠. 이런 사람이 중용되어야 하는데 그러질 못하니 패전하죠
얼마나 비슷했는지 기자들이 은영전 원작자에게 양 웬리 제독은 기무라 마사토미 제독을 모티프로 해서 만든 인물이냐고 끈질기게 추궁했다고 하죠.
그러고보니 양 웬리의 첫 이름을 알린 전투도 기적의 퇴각전이였던가... 비슷하다고 할 만 하네요.
물론 이후의 평가는 정 반대인거 같습니다만.
말하자면 똑게 상사타입 이였군~~ㅎㅎ
그게 아니고 출신성분 때문에 위에서 배를 안줌
위 작전때 중순 있어도 구축함 기함으로 모는 이유가
구축함 밖에 몬적이 없다 임
요즘으로 치면 삼사와 육사 차이로 진급 누락 되는 경우임
그럼에도 진급 하는 이유는 인맥이 정말 좋았기 때문임
오죽하면 퇴역후 회사를 차렸는데, 동승하던 부하들이
너도나도 도와 주겠다고 입사를 함
뛰어난 영상미와 명쾌한 해설!
매번 영상 감사합니다! 😀👍🏻👍🏻
해군출신으로 너무나도 재미나게 보고있습니다.
화이팅입니다
매번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타 유투브와의 연계성이 있어 더욱 좋다고 생각됩니다 ㅋ
커무니티에는 철수자전으로 되있었는데 작전으로 다시바꾸셨네 굿굿👍
와 드디어!
키무라 마사토미.
비록 적장이지만 사나이 중의 사나이였을 것 같다.
드디어!!
와ㅏㅏㅏㅏ
13:30 무사히(?) 이탈
13:30 뭔가 이상한게 있느네?
혹시 인디아나폴리스 호 침몰 사건을 다뤄주실 수 있으신가요?? 미군 최악의 해군 사건으로도 불리는 이 사건 이요
오오 내가찍은거 많이 나왔따!
안녕하세요 조종님! 조종님 영상을
재미있게 보고있습니다! 제가 전함에
관심이 많은데, 소비에츠키 소유즈 전함,
아니면 프린스오브웨일즈 전함을
설명하여주시면 정말로 감사하겠습니다 :)
오 이런일이 맨날 옥쇄 타령만하던 일본에 이런 훈훈하고 합리적인 장군이 있었다니...
그저 그런 제독을 무능하다고 처내버릴뿐이라 진겁니다
나구모, 렌야 : 응 정작 큰거는 내가 지휘해 ㅋㅋㅋㅋ
@@Texas30-t4w 아니 독립군 모욕하지 마세요
8:55 이 사람 야마모토 이소로쿠 아닌가요?
ㅇㅇ 맞음
내가 탔던 시마카제 레이더가 없었던거 같은데 오래되서 기억이 가문하긴 하지만
늘 드는 생각이긴한데 이거 하나 찍으시는데 얼마나 걸리시는지 ㅋㅋ
영상 제작에 약 1주일 정도 들어갑니다
금번 주제는 키스카 섬의 기적을 만든 키무라 마사토미 제독의 에피소드군요.
비스마르크 해 해전에서 중상을 입은 그가 이 작전을 지휘하면서 고를 수 있는 선택지는 별로 없었으리라 생각합니다.
제공권과 제해권이 완전히 미군의 손아귀에 있는 바, 자칫하면 시즌2를 찍을 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 군부 내에서 몇 안되는, 정상적이며 인품을 겸비한 자로 알고 있으며, 이러한 인사를 끝내 사지로 내몬 일본 수뇌부의 한계를 여기서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철수 작전이 성공으로 끝나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복어 계획의 입안자로 유명하며, 키스카 섬의 육군측 지휘관이었던 히구치 기이치로 장군의 협력 또한 중요했다고 꼽고 싶네요.
다들 아시다시피 일본군의 육해군 대립은 정말이지 적군도 인정할 정도였으니까요.
P.s: 금번 에피소드도 잘 봤습니다!
맞습니다.
게다가 철수작전이었으니 부하들을 살리고 싶었으면 해군과 협조해야 했었겠죠.
실전하고 공부는 다릅ㄴ디ㅏ
사실 어느정도 이상의 지식만 있으면.
그사람의성격.결단력.신중함등이
업무의 성과를 많이 좌우 합니다.
이 이야기를 들으니
엘파실 철수가 떠오르네...
키스카에서 탈출한 일본군중에 항복종전까지 몇이나 살아남았을까.
아1분전은 못참지
이정도 수완을 보인 지휘관을 더는 중용하지 못한 조직은 패배가 마땅합니다. 기무라 마사토미나 이노우에 시게토시 같은 인재들이 늘 비주류에 밀려나있으니 뭐는 될까?
사실 이 문제는 어느 나라든 동일한 문제인게, 뭔가 자기 기준이 확실하고 그런 사람일 수록 상관한테 바른 소리 하는 것에 주저나 굽힘이 없습니다.
당연히 그게 지속될 수록 찍혀서 진급 못하는 경우가 부지 기수죠.
어떤 나라에서 공정이라든가, 좋고 나쁨은 어쩌면 이런 사람들의 의견이 얼마나 받아 지냐라는 것일 수도있습니다.
일본군 명장 가능성이있으묜 심성이 안좋다고 평가되서 진급못한니다
~며 괜찮아요 안들려요
?? 안버리고가네 의외네...
웬일로 6천명 남짓한 병력 철수에 대 함대를 동원했데 ㅋㅋ
해설하신대로 일본군 상부의 반응이라면 일본놈들의 성과주의와 급급함이 한국보다 더 하다는것을 엿볼수가 있네요.
일본은 정상적인 것이 비정상이 되는 나라다.
이순신 만이 연구한사람이네
유능하고 게으른 지휘관이 가장 무섭다고 하죠
은영전의 양 웬리처럼
무능하고 부지런한 리더가 제일 무섭지요
아군 입장에서는 요 ~^^!
유능하고 합리적인 사람은 직언도 잘하기 때문에 미움을 사고 그결과 진급도 느리지요
근데 근본적으로 의문인게 왜군은 기본적으로 병사 목숨은 버리는게 교리인데
키스카섬의 병력은 왜 기를 쓰고 구하려고 한거지?
과달카날도 그렇고 일본군은 내빼는 것 하나는 정말 예술적으로 잘 한다니까요.
소달구지 끌던 조선인 : 과달카날은 무슨 운수좋은날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