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전기차 보조금 대상 축소…현대·기아 등 외국산 제외 / SBS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7 фев 2025
- 〈앵커〉
미국 정부가 인플레이션 감축법에 따라 보조금을 받게 되는 22개 차종을 공개했습니다. 일단 우리 현대차는 강화된 배터리 요건을 맞추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할 걸로 보입니다만, 닛산과 BMW 같은 제조사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되면서, 나쁘지 않은 상황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김윤수 특파원입니다.
〈기자〉
미 재무부가 새로 발표한 보조금 지급 대상 전기차는 모두 22종, 테슬라를 비롯해 쉐보레와 포드 등 모두 미국 제조사 차량들입니다.
기존 41개에서 절반 가까이 줄었습니다.
지난달 발표된 배터리 세부지침, 북미 조립 배터리 50% 이상 사용과 배터리에 미국이나 FTA 국가의 핵심광물을 40% 이상해야 사용해야 한다는 조건을 맞추지 못해 혜택 차종이 크게 준 겁니다.
미국 앨라배마 공장에서 조립해 국산차 가운데 유일하게 보조금 혜택을 받던 현대 GV70 전기차 모델도 중국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어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됐습니다.
다만, 닛산과 BMW, 폭스바겐 등 보조금 지급 대상이 현대보다 더 많던 외국산 전기차 모델들도 일제히 제외되면서 한국 입장에선 상황이 나쁘지 않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보조금 지금 대상이 크게 제한된 데다, 다른 외국 자동차 제조사들과는 같은 조건에서 가격 경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오는 2025년 완공되는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건립에 속도를 내고, 인플레이션 감축법을 적용받지 않는 리스 차량 등 상업용 차량 시장을 공략해 피해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입니다.
"미 백악관은 이와 함께 2030년까지 신규 판매 자동차의 절반을 전기차로 채우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버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프로그램도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영상취재 : 오정식)
☞더 자세한 정보
news.sbs.co.kr...
#모닝와이드 #전기차 #보조금 #축소
▶SBS 뉴스 채널 구독하기 : n.sbs.co.kr/yo...
▶SBS 뉴스 라이브 : n.sbs.co.kr/yo... , n.sbs.co.kr/live
▶SBS 뉴스 제보하기
홈페이지: n.sbs.co.kr/in...
애플리케이션: 'SBS뉴스' 앱 설치하고 제보 - n.sbs.co.kr/App
카카오톡: 'SBS뉴스'와 친구 맺고 채팅 - pf.kakao.com/_...
페이스북: 'SBS뉴스' 메시지 전송 - / sbs8news
이메일: sbs8news@sbs.co.kr
문자: #6000
전화: 02-2113-6000
홈페이지: news.sbs.co.kr/
페이스북: / sbs8news
트위터: / sbs8news
카카오톡: pf.kakao.com/_...
인스타그램: / sbsnews
반도체도 망하고.... 자동차도 망하고....
이제 뭘로 먹고 살래?
나가요걸과 술주정뱅이 땜에 나라 망할꺼 같다. 전략도없고 너무 무능하다.
동맹은 얼어죽을 동맹한테 요따위 식으로 대응하냐 철저하게 자국 이기주의 글로벌 리더도 다 옛말 대한민국도 실리 외교하자
미국 진짜 갈수록 치졸하네. 자국우선주의를 너무 대놓고 표하니 독일,일본할거없이 그냥 나홀로 간다 정책인데 말만 천조국이지 그냥 깡패나 마찬가지
현기차도 정신차려야된다 싼중국산 배터리왜써냐
무능하고 나태한 영업사원은 언제 짜르노
자국우선주의 미.중에는 힘없는 나라라 끌려다니기만하고.. 하긴 조선시대도 그랬는데.. 어쩔수없는 반도국가의 숙명인가
그렇지
미국것들 통수 제대로 치네
한국도 미국처럼 전기차보조금 없애라
국내기업말고 외국전기차 보조금 주지마라잉~
하여튼 미제들이 늘 문제인겨
보조금은 곧없어지는데 먼개연병 흉기망해도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