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 부분은 아날로그가 더 정확합니다. 디지털은 비프음이 울린후에도 계속 힘이 들어가서 힘조절 잘 못하면 오버토크 체결이 나기 쉬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은 적정 토크값 도달시 딸각 소리와 함께 물리적으로 힘 전달이 단절(내부에 기계적으로 유격이 생김) 되게 됩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둘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방식은 입력된 토크값 이상으로 힘을주면 비프음과는 별개로 계속 조여지는 방식이고. 아날로그 방식은 입력된 토크값 이상으로 힘을주면 딸깍 소리와 함께 힘이 풀리는 방식입니다.
토크렌치를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그 품질과 정확도가 제각각이고, 같은 제품도 때에 따라 그 값이 다르게 나옵니다. 또한 같은 프레임이라도 부분별 카본 품질이 일정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볼트의 품질도 마찬가지고. 역설적이게도 가장 안전한 방법은 손에 익은 일반 육각렌치를 갖고 감으로 조이는 것. 풀리거나 부품이 움직이지 않을 만큼 충분한 강도로 조이지만, 프레임과 부품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 결국 자신의 프레임과 부품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많은 경험을 통해 부위 별로 적당한 조임강도를 아는 것. 그리고 가능하다면 시장에서 검증된 신뢰성 있는 부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을 위해 도움이 될 것.
손에 익은 감도의 오차보다 유명 브랜드 토크렌치 모델들의 오차가 훨씬 더 신뢰성 있습니다. 항공우주, 반도체 공작 기계, 포뮬러 원 머신 등등 인류 최첨단 기술을 다루는 산업 분야들의 최전선에서 손 토크로 조립 생산 하는 경우는 단 0.1도 없습니다. 그만큼 정밀한 토크를 위해선 기계적 오차 범위가 손토크 오차 범위 보다 신뢰성이 있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 싸구려 묻지마 브랜드 토크렌치를 다루면서 기계적 토크를 맹신하면 안된다고 우기면 정상적인 대화가 안됩니다. 비논리적인 억지 주장은 깊이가 얕은 초보자들에게 크나큰 해가 됩니다. 또한 업계에 20년 이상 발담구고 있는 소위 장인이라는 미케닉들도 간혹 손토크의 신뢰성을 기계식보다 더 높이 평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고지식한 미케닉의 판단오류일 뿐 손 토크의 정확도가 기계식 토크의 정확도를 넘어서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위의 글을 읽은 초보자 분들은 본인의 바이크를 아끼신다면 말도 안되는 논리에 현혹되지 마시고 반드시 기계의 힘을 빌려 정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정허세입니다! 아날로크 토크키 같은경우는 그키에 맞는 뉴튼미터수치가 되면 헛도는 방식입니다!
이 적정토크값은 정말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라 반드시 지켜주셔야합니다!
그럼 안전한 라이딩되시고 영상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겠습니다!
자가정비 하다가 오버토크로 나사산 망가지면 ㅠㅠ 탭다시 해놔도 찜찜한 기분....토크렌치 반듯이 구비해야 합니다
항상 눈여겨보던 채널인데,오늘은 저한테 정말궁금했던걸 다뤄주셨네요
비로소 구독신청합니다. 감사합니다.
좋게 봐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
헛 정실장님이다~ㅋ 언제나 믿고 맡겨요 감기조심하세요
정실장님 팬도 계셨군요 ㅎㅎ 정실장님 정말 믿음직하십니다
오~이런 컨텐츠로 만들어주시는 내용 너무좋은데 영상퀄리티까지 ~ 구독완료!
더 열심히 하란 뜻으로 알겠습니다 ㅎㅎ
원래 알던내용이라고 가볍게 생각했는데 이런 영상 계속 만들어주시면좋겠습니다!! 구독하고갑니다~
네~ 많은 콘텐츠를 준비 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조심해야겠네요!
비싼 자전거 소중히 다뤄야죠 ㅎㅎ
얼마전까지 구독자70명이었는데 오랫만에 알림떠서 들어오니 어느덧 1000명이 ㄷㄷㄷ 될놈될...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ㅎㅎ 진짜 열심히 하겠습니다
늘 항상 유익한 정보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있어서요^^
프론트샥&리어샥 리바운드에 대해서 궁금해서요.숫자는 알겠는데요.
그래도 전문가이시니 샥에 관한 리바운드에 대해서 알려주세요^^
저도 몇번 날려먹고 구매했습니다. 가격대별 추천 토크렌치 영상도 있으면 좋겠네요 ㅎㅎ
전 이런 게 있는 줄도 몰랐어요 ㅎㅎ(최무식)
저도 브레이크레버 위치조정과 딸랑이를 달고싶은데
카본핸들바라 적정토크값때문에 못달고있어서
이번에 주문했습니다
토그단위 포시가 없는 육각볼트 2m 4m 3m 5m
각각 평균 토크가 있을까요
전동킥보드 수리하는데 모르겠어요 ㅠㅠ
디지털은 삐거리는데
수동은 어떻게 되나요
과하게 조였을 때 어떻게 되는지도 보여주시지ᆢ
그 부분은 아날로그가 더 정확합니다. 디지털은 비프음이 울린후에도 계속 힘이 들어가서 힘조절 잘 못하면 오버토크 체결이 나기 쉬습니다. 아날로그 방식은 적정 토크값 도달시 딸각 소리와 함께 물리적으로 힘 전달이 단절(내부에 기계적으로 유격이 생김) 되게 됩니다. 디지털과 아날로그 둘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디지털 방식은 입력된 토크값 이상으로 힘을주면 비프음과는 별개로 계속 조여지는 방식이고. 아날로그 방식은 입력된 토크값 이상으로 힘을주면 딸깍 소리와 함께 힘이 풀리는 방식입니다.
쓰여있는게 그토크로 쪼이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한계치 입니다
안녕하세요 세계최대 싸인수집동호회입니다. 저희로 말할것같으면 LA레이커스 류현진 친필싸인은 물론이고 세계유명 정치인 연예인 싸인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며칠전에는 3년의 설득끝에 LA로 출장가서 마이클잭슨형의 싸인을 받았구요.각설하고 정허세님의 싸인을 받고싶은데요 미팅 날짜 잡을수 있을까싶어 댓글 남깁니다. 제가 세컨 취미로 mtb를 페이버릿합니다.
오 저도 싸인수집동호회 유명한곳으로 아는데 정허세님 부럽습니다
싸인 그거 함부로 안해줍니다. 죄송합니다.
여기 자전거샾 어디에요
렌치 함부로 돌리다가 싯포쪽 뽀각날 뻔했었죠...ㅋㅋ 오늘도 좋은 영상 잘봤습니다!
+
어제 자전거 실란트 교체하러 갔다가 6시 이후 오픈이라 돌아왔었습니닼ㅋㅋ.. 그래서 말인데 혹시 소셜라이딩 실란트 교체 비용이 얼마나 드는지... 여쭤보려합니다..:P
가격까지는 저희도 알수가 없네요 ! 한번방문해서 문의하심이 좋을듯합니다~
토크렌치를 맹신해서는 안됩니다. 그 품질과 정확도가 제각각이고, 같은 제품도 때에 따라 그 값이 다르게 나옵니다.
또한 같은 프레임이라도 부분별 카본 품질이 일정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볼트의 품질도 마찬가지고.
역설적이게도 가장 안전한 방법은 손에 익은 일반 육각렌치를 갖고 감으로 조이는 것.
풀리거나 부품이 움직이지 않을 만큼 충분한 강도로 조이지만, 프레임과 부품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
결국 자신의 프레임과 부품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많은 경험을 통해 부위 별로 적당한 조임강도를 아는 것.
그리고 가능하다면 시장에서 검증된 신뢰성 있는 부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을 위해 도움이 될 것.
손에 익은 감도의 오차보다 유명 브랜드 토크렌치 모델들의 오차가 훨씬 더 신뢰성 있습니다. 항공우주, 반도체 공작 기계, 포뮬러 원 머신 등등 인류 최첨단 기술을 다루는 산업 분야들의 최전선에서 손 토크로 조립 생산 하는 경우는 단 0.1도 없습니다. 그만큼 정밀한 토크를 위해선 기계적 오차 범위가 손토크 오차 범위 보다 신뢰성이 있다는 것 입니다. 그렇다고 싸구려 묻지마 브랜드 토크렌치를 다루면서 기계적 토크를 맹신하면 안된다고 우기면 정상적인 대화가 안됩니다. 비논리적인 억지 주장은 깊이가 얕은 초보자들에게 크나큰 해가 됩니다.
또한 업계에 20년 이상 발담구고 있는 소위 장인이라는 미케닉들도 간혹 손토크의 신뢰성을 기계식보다 더 높이 평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고지식한 미케닉의 판단오류일 뿐 손 토크의 정확도가 기계식 토크의 정확도를 넘어서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위의 글을 읽은 초보자 분들은 본인의 바이크를 아끼신다면 말도 안되는 논리에 현혹되지 마시고 반드시 기계의 힘을 빌려 정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디지털 렌치 좋은거 모르는 사람들 없지요... 대중적으로 비싸니깐 접근을 못하는거고... 가격이 합리적이면 다 디지털쓰지 스프링식 렌치 쓸이유가 없지요~
1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