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수님! 갑자기 부력 수업 듣다가 궁금한게 생겨서 그런데.... 만약에 보트나 바다위에 둥둥뜨며 운영되는 카페같은곳은 부력을 계산해서 얼만큼의 부력이 필요한지 계산한다음 설계를 하는것인가요? 그리고 이건 관련이 없지만 이걸 생각하다가 갑자기 궁금한것이 떠올랐는데....물위에서 얼마나 잠기는게 유체역학적으로 가장 파도의 영향이 적은가요? 강의중 설명하신것처럼 유체가 밀려낸 부피가 적을수록 부력이 적은것이니, 가장 많이 떠올라있는상태가 가장 안정적인 상태인것인가요?
당연히 계산해야죠. 배와 똑 같다고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무게중심이 아래에 부력의 중심이 될수 있는한 위에 위치할 수 있도록 되어야 안정합니다. .배의 경우 흘수선이 일정 눈금 부위에 이르도록 조정해야겠지요. 무게 중심이 변하지 않는 경우라면, 가장 많이 떠 오른 상태가 가장 위험 합니다. 부력의 중심은 아래에, 무게중심은 위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 배의 설계 및 운항문제는 조선공학과 교수님께 문의하시면 더 자세히 답변받을수 있겠죠. . .
선생님, 왜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커지는지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이유를 찾다가 유체역학까지 갔는데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워서요ㅠㅠ 유체를 점으로 봤을 때, 그 하나에 작용하는 힘 중 위아래만 봤을 때, 중력과 수직경도력이 존재하고 이때문에 압력이 사방으로 작용하게된다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왜 수심이 깊어질수록 중력의 크기가 커지는지 모르겠습니다....ㅜㅜ
수식적으로는 3.3절의 강의를 참조하면 답이 나와있고요. . 이런 질문을 한것으로 봐서는 기계공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 보이지 않아서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아주 가벼운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컵을 손에 올려놓고 물을 조금씩 채우면 손바닥에 물 무게가 느껴질겁니다. 그때의 무게를 손바닥 위 컵 바닥면의 면적으로 나눈것이 압력입니다. 물을 많이 채우면 무게 즉 큰 압력을 느끼겠지요. 즉 손바닥 위의 물의 무게는 높이 즉 깊이가 깊어질수록 커집니다 . 즉 손박닥 ( 물속의 한점)점 위의 물의 무게에 의한 압력은 깊이가 커질수록 커집니다. 중력은 일정합니다. . . .
"레전드강의"
수업진짜잘하시네요...
저희학교 교수님도 이렇게 강의 해주셨으면....
과한 칭찬 감사합니다..열심히 하세요..
조지룡 보고 있나 이게 유체역학 강의다
🤣
정말 감사합니다 교수님
군대를 늦게 다녀온 복학생인데, 막막했는데 불행중 다행으로 교수님 강의를 만나
공부하니 조금씩 유체가 기억나네요
예 다행이네요...
열심히 하세[요...
너무 명강의입니다 학교 수업과 병행하는데 학교수업은 영어전용수업이라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많은데 이 강의를 보며 부족한 점을 많이 채워나가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과한 칭찬 감사합니다..열심히 하세요..
저도 미국에서 박사 학위 받을 때, 영어로 들으면ㅡ 수업 시간에 제대로 이해 못하고 따로공부하면서 따라 갔습니다..
항상 잘 보고 배우고 있어 감사합니다. 그런데 8:04 유체 포함한 부피가 v1이면 f2는 v2가 곱해져야 하는 게 아닌가요..?
?
설명에서 f1과 f2를 처음에는 반대로 나타내어 혼동을 줄수 있지안, 계속 설명을 따라가면 이해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교수님 차례대로 강의를 들으며 도움받고있습니다 질문하나만 드리고싶습니다
수심이 4m라는 가정하에 빈 상자를 바닥면의 완전히 가라앉히려면 얼마나 무게를
추가해야되는 문제인데요 수심에따라 물체의 중량이나 부력이 달라지나요?
높이차가 아주 작아 밀도의 변화가 없는 경우이니 달라지지 않습니다....
무게는 비중량(1000) *부피(m^3의 단위)로 하면 무게 kgf를 얻을 수 있습니다.
@@mecheng7244 혹시 상자에 면적과 무게를 알고있다면 상자가 몆m까지 내려가는지도 알 수있나요?
@@cordec123 이론적으로는 알수 없 습니다. 주어진 자료로는 가라 앉는다 또는 떠오른다 중간에 떠 있다만 판단할뿐입니다. 실제로 거꾸로 이야기 하면 어떤 높이로 유지하려면 잠수함처럼 물을 흡수하고 방출하는 콘트롤 시스템이 있어야 가능할 것 같습니다.
@@mecheng7244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갑자기 부력 수업 듣다가 궁금한게 생겨서 그런데.... 만약에 보트나 바다위에 둥둥뜨며 운영되는 카페같은곳은 부력을 계산해서 얼만큼의 부력이 필요한지 계산한다음 설계를 하는것인가요? 그리고 이건 관련이 없지만 이걸 생각하다가 갑자기 궁금한것이 떠올랐는데....물위에서 얼마나 잠기는게 유체역학적으로 가장 파도의 영향이 적은가요? 강의중 설명하신것처럼 유체가 밀려낸 부피가 적을수록 부력이 적은것이니, 가장 많이 떠올라있는상태가 가장 안정적인 상태인것인가요?
당연히 계산해야죠.
배와 똑 같다고 보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무게중심이 아래에 부력의 중심이 될수 있는한 위에 위치할 수 있도록 되어야 안정합니다. .배의 경우 흘수선이 일정 눈금 부위에 이르도록 조정해야겠지요.
무게 중심이 변하지 않는 경우라면, 가장 많이 떠 오른 상태가 가장 위험 합니다. 부력의 중심은 아래에, 무게중심은 위에 위치하기 때문입니다. .
배의 설계 및 운항문제는 조선공학과 교수님께 문의하시면 더 자세히 답변받을수 있겠죠. . .
선생님, 왜 수심이 깊어질수록 압력이 커지는지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이유를 찾다가 유체역학까지 갔는데 이해하기가 조금 어려워서요ㅠㅠ 유체를 점으로 봤을 때, 그 하나에 작용하는 힘 중 위아래만 봤을 때, 중력과 수직경도력이 존재하고 이때문에 압력이 사방으로 작용하게된다는 것은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왜 수심이 깊어질수록 중력의 크기가 커지는지 모르겠습니다....ㅜㅜ
수식적으로는 3.3절의 강의를 참조하면 답이 나와있고요. .
이런 질문을 한것으로 봐서는 기계공학을 공부하는 학생으로 보이지 않아서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아주 가벼운 종이컵이나 플라스틱 컵을 손에 올려놓고 물을 조금씩 채우면 손바닥에 물 무게가 느껴질겁니다. 그때의 무게를 손바닥 위 컵 바닥면의 면적으로 나눈것이 압력입니다. 물을 많이 채우면 무게 즉 큰 압력을 느끼겠지요. 즉 손바닥 위의 물의 무게는 높이 즉 깊이가 깊어질수록 커집니다 . 즉 손박닥 ( 물속의 한점)점 위의 물의 무게에 의한 압력은 깊이가 커질수록 커집니다. 중력은 일정합니다. . . .
교수님 이해가 안되서 질문드립니다!
비중이 1보다 크다는 말은 물보다 무겁다는 말이고 그럼 비중계가 1보다 가라앉아야 하는거 아닌가요?
비중계의 비중이 커지는 것이 아니라 액체의 비중이 커지는 것이지요.
사람이 수영장의 물에 누우면 가라않지만 밀도가 큰 사해의 소금물에 누우면 둥둥 떠 있죠. 즉 비중이 큰 액체일수록 덜 잠기게 되죠....
유레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