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aizzang Park 님 :) 제조사 입장에서는 나름 이유가 있겠지만 이렇게 인솔의 쿠셔닝을 미드폼의 쿠셔닝으로 오해하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나중에 이유없는 부상을 당하시기도 하더라구요... 또 인솔을 너무 푹신하게 만들면 지지력이 떨어져서 발목에 힘이 들어가다보니 다치는 분들도 많구요. 이런 점들 조금이나마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해서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 제가 뉴발란스는 거의 안 신어봤는데 다음에 매장가서 한번 신어봐야겠네요 :)
인솔은 미처 생각 못했는데 이제 관심을 가져야 겠네요 ^^ 아 그리고 신발은 언제가 바꿀때 인가요? 타이어는 어디까지 닳으면 교체해야 되는 가이드가 있잖아요. 신발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얼마나 닳았을때, 쿠션이 죽었을때는 바꿔줘야 무릎이나 자세에 영향이 없이 건강히 달릴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jiyoung bang 님 :) 러닝화의 수명은 어퍼, 인솔, 미드솔, 아웃솔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훈련용 러닝화는 달리기 누적거리 700Km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러닝화를 신고 걷거나 달린, 이동한 거리가 700Km가 되면 '러닝'화로써의 기능이 상당히 떨어진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것도 좀 오해가 있는게... 700km가 넘었다고해서 갑자기 기능성이 확 떨어지는것이 아니고, 또 평소 달릴 때 어떻게 달리기를 했는지(1회 달리기시 거리, 달리는 주로의 상태)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걸 다 기억하거나 계산할 수 없으니 그냥 맘편하게 러닝화를 신고 달린 거리가 700Km가 되면 슬슬 다른 러닝화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비싼 러닝화일수록 거리가 짧아집니다. 레이싱화는 500~600km 정도라고 보셔도 됩니다. 제가 달리기를 시작한 분들에게 비싼 러닝화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도 이런 수명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드솔은 짱짱하더라도 아웃솔, 그러니까 러닝화의 밑창이 많이 닳았다면 교체해주는게 좋은데요. 러닝화를 신고 제자리에 섰을 때 몸이 기울 정도로 닳았다면 즉시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정리 신발을 신고 달린 누적거리가 700Km가 되면 바꾼다! 이렇게 생각하시는게 가장 속편하고, 아직 누적거리가 700km가 아닌데도 부상이 잦거나, 달리기가 점점 불편해진다면 누적거리오 관계없이 러닝화를 바꾸시면 됩니다. 팁 누적거리가 700km이 넘은 러닝화도 아직 기능성은 충분히 남아있습니다. 그러니 버리지 마시고 일상화로 신으시거나, 비상용 러닝화로 신으시면 됩니다 :) 생각나는데로 적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제가 며칠전 신발을 나이키 인빈서블 런 으로 바꾸고 얼마 달리지 않아 양쪽 무릎 내측에 통증이 발생해서 결국 거위발건염에 걸려서 지금까지 치료중인데요. 왜 그런일이 발생했을까 며칠을 고민해봤는데요.. 제가 매번 달릴때 마다 동영상으로 모두 기록을 하는데요. 특히, 뒤에서 찍은 동영상을 보면 발이 지면에 닿을 때 무릎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무너지는) 현상이 있던데 (아마도 아치가 중립이지만 체중때문에 아치가 무너지면서 무릎이 안으로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이게 그 원인이 아닐까 해서 예전 자전거 탈때 클릿 슈즈에 넣어서 사용하던 깔창으로 바꾸고 테스트해볼 생각입니다. 영상 제작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M.D. Joo님 :) 얼마전에도 댓글 달아주셨었는데, 그 원인이 인솔 때문일 수도 있군요! 이번에 인솔 바꾸신게 효과가 좋았으면합니다. 부상도 얼른 나으시길 기원합니다 :) 그리고 오늘 영상은 퇴근 후 식사 하기전에 그냥 생각 난것을 찍은거라서 내용이 별다른게 없는거 같네요...ㅠㅠ
러닝복이며 러닝화며 매번 유익한 정보 도움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산뜰님 :) 다른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니 정말 기쁩니다. 그리고 늘 힘나는 댓글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뉴발란스를 보면 인솔빨을 제대로 알 수 있지요 ㅎㅎ
특히 574의 구버전과 신버전의 착화감의 차이는 인솔빨이지요 ㅎㅎ
안녕하세요 aizzang Park 님 :)
제조사 입장에서는 나름 이유가 있겠지만 이렇게 인솔의 쿠셔닝을 미드폼의 쿠셔닝으로 오해하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나중에 이유없는 부상을 당하시기도 하더라구요...
또 인솔을 너무 푹신하게 만들면 지지력이 떨어져서 발목에 힘이 들어가다보니 다치는 분들도 많구요. 이런 점들 조금이나마 알고 계시면 좋을 듯해서 영상을 만들어봤습니다 :)
제가 뉴발란스는 거의 안 신어봤는데 다음에 매장가서 한번 신어봐야겠네요 :)
인솔은 미처 생각 못했는데 이제 관심을 가져야 겠네요 ^^ 아 그리고 신발은 언제가 바꿀때 인가요? 타이어는 어디까지 닳으면 교체해야 되는 가이드가 있잖아요. 신발은 어떤지 궁금하네요. 얼마나 닳았을때, 쿠션이 죽었을때는 바꿔줘야 무릎이나 자세에 영향이 없이 건강히 달릴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jiyoung bang 님 :)
러닝화의 수명은 어퍼, 인솔, 미드솔, 아웃솔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인 훈련용 러닝화는 달리기 누적거리 700Km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러닝화를 신고 걷거나 달린, 이동한 거리가 700Km가 되면 '러닝'화로써의 기능이 상당히 떨어진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것도 좀 오해가 있는게... 700km가 넘었다고해서 갑자기 기능성이 확 떨어지는것이 아니고, 또 평소 달릴 때 어떻게 달리기를 했는지(1회 달리기시 거리, 달리는 주로의 상태)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걸 다 기억하거나 계산할 수 없으니 그냥 맘편하게 러닝화를 신고 달린 거리가 700Km가 되면 슬슬 다른 러닝화를 알아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비싼 러닝화일수록 거리가 짧아집니다. 레이싱화는 500~600km 정도라고 보셔도 됩니다. 제가 달리기를 시작한 분들에게 비싼 러닝화를 추천하지 않는 이유도 이런 수명때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미드솔은 짱짱하더라도 아웃솔, 그러니까 러닝화의 밑창이 많이 닳았다면 교체해주는게 좋은데요. 러닝화를 신고 제자리에 섰을 때 몸이 기울 정도로 닳았다면 즉시 교체하시는게 좋습니다.
정리
신발을 신고 달린 누적거리가 700Km가 되면 바꾼다! 이렇게 생각하시는게 가장 속편하고, 아직 누적거리가 700km가 아닌데도 부상이 잦거나, 달리기가 점점 불편해진다면 누적거리오 관계없이 러닝화를 바꾸시면 됩니다.
팁
누적거리가 700km이 넘은 러닝화도 아직 기능성은 충분히 남아있습니다. 그러니 버리지 마시고 일상화로 신으시거나, 비상용 러닝화로 신으시면 됩니다 :)
생각나는데로 적었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mintyrun 민티런님 신속한 답변 감사해요
큰 도움 되었습니다~ 👍🏻👍🏻👍🏻
저같이 귀차네스트에겐 싫어하는 일이네요. 신발 관리… 세탁도 쿠션을 살리는데 도움을 준다는데 별로 세탁을 안하고 안해서 … 발관리, 신발관리 열심히 해야겠습니다
해외에서는 러닝화를 아예 세탁안하기도 하고, 러닝화 좀 깨끗하게 신으시는 분들은 수명이 다할 때까지 세탁 하지 않고도 잘 쓰시기는 하더군요 :) 저는 오염이 아주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달리기 후 먼지 털어주고, 닦아주고, 잘 말려주는 정도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
조던 시리즈용 인솔 추천 부탁드립니다.
제가 러닝화 외에는 정보가 부족해서요.. 도움을 드리기 힘들것 같습니다 :) 좋은 인솔 만나시기 바랍니다 :)
제가 며칠전 신발을 나이키 인빈서블 런 으로 바꾸고 얼마 달리지 않아 양쪽 무릎 내측에 통증이 발생해서 결국 거위발건염에 걸려서 지금까지 치료중인데요.
왜 그런일이 발생했을까 며칠을 고민해봤는데요.. 제가 매번 달릴때 마다 동영상으로 모두 기록을 하는데요. 특히, 뒤에서 찍은 동영상을 보면 발이 지면에 닿을 때 무릎이 안쪽으로 들어가는 (무너지는) 현상이 있던데 (아마도 아치가 중립이지만 체중때문에 아치가 무너지면서 무릎이 안으로 들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이게 그 원인이 아닐까 해서 예전 자전거 탈때 클릿 슈즈에 넣어서 사용하던 깔창으로 바꾸고 테스트해볼 생각입니다.
영상 제작하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안녕하세요 M.D. Joo님 :) 얼마전에도 댓글 달아주셨었는데, 그 원인이 인솔 때문일 수도 있군요! 이번에 인솔 바꾸신게 효과가 좋았으면합니다. 부상도 얼른 나으시길 기원합니다 :)
그리고 오늘 영상은 퇴근 후 식사 하기전에 그냥 생각 난것을 찍은거라서 내용이 별다른게 없는거 같네요...ㅠㅠ
@@mintyrun 그래도 올려주시는 것만이라도 전 감사드립니다. 자주 올려주세요. 늘 응원하겠습니다
@@ermdjoo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저도 힘이 납니다 :)
인솔 추가로 구매하시나요!?
안녕하세요 서성님 :) 국내에서 판매되는 러닝화 중에는 인솔을 따로 판매하는 제품이 거의 없습니다 ㅠㅠ 그래서 저는 인솔이 너무 두껍지 않은 제품을 구매합니다. 그래야 시간이 지나도 착화감에 큰 차이가 없었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