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직포위에 등자리와 콘센트 주변에 벽지터짐현상 해결방법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1 авг 2024
  • 부직포시공을 하고 등자리와 콘센트 주변에는 도려내야 하는데 부직포주변에 본드칠이 안되어 있거나 벽지와 부직포가 완전하게 붙어 있지 않게 되면 벽지가 마르면서 땡겨지는 힘을 버티지 못하고 터지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기존에 있는 부직포를 살려야 할 경우 이 부분들을 완전하게 해결해 주지 못하면 다시 벽지가 터지는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안전하게 콘센트자리와 등자리에 벽지터짐과 찢어지는 현상을 막아주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 18

  • @user-jz8zj5lz6b
    @user-jz8zj5lz6b 3 года назад +1

    당기는 힘과 터진다는 의미가 이해가 안되어서 조언을 구합니다. 벽지는 노바시가 되어 늘어나기 때문에 마르면 수축되는 현상이 흔히 말하는 당김 현상인가요. 그렇다면 벽지의 밖에서 중심 부위 쪽으로 수축되면서 당겨질텐데 어떤 원리 때문에 찢어지는 건가요. 밖으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종이를 당겨야 찢어진다고 생각이 들어서요. 또 부직포의 당김에 대해서도 궁금한데요. 노바시가 없는데 가장자리에 바르는 본드 때문에 그부분이 수축되면서 당겨진다는 것인가요. 부직포를 붙이고 마른 다음 벽지나 뱅뱅이를 돌려야 터짐이 예방 된다고 하셨는데 그렇게 시행하고 있지만 원리가 궁금합니다!

    • @krlee69
      @krlee69  3 года назад +1

      벽지가 마르면서 수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벽지 뿐만 아니라 일반 종이를 물에 적셨다가 마를때 그냥 두면 쭈글쭈글 하면서 마르게 됩니다.
      하지만 벽지를 발라 놓으면 붙어 있기 때문에 쭈글거리지 않고 탱탱하게 됩니다.
      그런데 마를때 사이드 부분에서 붙어 있지 않고 떨어지게 되면 수축되면서 당기는 힘을 버티지 못하고 쭈글거리거나 터지게 됩니다.
      터진다는 것은 붙어 있는 부분과 안붙어 있는 부분의 힘을 견디지 못하고 발생되는 현상이지요.
      예를 들면 콘센트나 스위치 부분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콘센트부분이나 스위치부분에는 돌출부분을 오려내게 되는데 사각이다 보니까 오려내면서 코너부분이 일정부분 엇나가서 오려질 수 있죠.
      그 얘기는 오려낸 선을 하나로 이어지지 않고 일정부분이 사각 꼭지점에서 벗어나서 오려집니다.
      그런데 그 부분들이 붙어 있지 않고 들떠 있다면 마르면서 꼭지점을 중심으로 사선방향으로 터지거나 그외의 모습으로 금이가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 현상은 등자리에 터진 영상으로 참고하시면 아실 거에요.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 칼집이 난 부분은 잘 붙어 있어야 당겨지면서 수축이 되었을때 터지지 않는 다는 것이지요.
      이런 현상들은 상식적으로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영상에서 보시는 것은 안쪽에 부직포가 쳐져 있음에도 터지는 이유는 부직포와 벽지가 붙어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영상에서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영상을 자세히 보시면 이해가 되실 거예요.
      그리고 부직포시공후 뺑뺑이(이중지, 삼중지)를 사이드에 돌려줄때 말씀을 하신 것 같은데 부직포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벽지를 바르면 사이드에 발라 놓은 본드가 바르는 시간보다는 위에 붙힌 벽지가 더 빨리 마르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당겨지면서 힘을 버티지 못하고 사이드 부분이 떨어지니까 부직포 시공시에는 반드시 사이드에 발라 놓은 본드가 마른후에 시공을 하셔야 하고 뺑뺑이를 사이드에 돌릴 때는 1차로 부직포에 발라 놓은 본드가 완전하게 마른후에 뺑뺑이를 돌리시고 뺑뺑이도 말른후에 벽지를 붙히셔야 안전하게 하자 없이 되게 되죠.
      이해가 안되셨다면 영상을 끝까지 반복적으로 보세요.
      영상안에 모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 @user-jz8zj5lz6b
      @user-jz8zj5lz6b 3 года назад +1

      @@krlee69 영상도 다시 잘 봐볼게요 항상 감사합니다!

    • @user-jz8zj5lz6b
      @user-jz8zj5lz6b 3 года назад +1

      @@krlee69 벽지와 부직포와의 접착도가 중요한 것 같은데요. 부직포는 수축되지 않고 재질도 튼튼하기 때문에 벽지가 부직포에 잘 밀착되어 있으면 당기는 힘을 덜 받아서 벽지의 터짐을 예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본드를 부직포 안쪽이 아니라 부직포와 벽지 사이에 발라줘야 할 것 같기도한데요. 부직포 또한 벽에 잘 고정되어야 하고 부직포와 벽지는 풀로 잘 접착이 되기 때문에 그 사이엔 본드칠을 안하는 건가요?
      영상에선 부직포를 재활용하셨는데요 못하는 경우는 어떨 때 그런지도 궁금합니다. 원칙적으로 처음 본드 작업한 것이 잘 붙어 있으면 되는 것인가요. 모서리쪽하고 콘센트 부분이요. 그렇지 않다면 본드만 잘 넣어주면 계속 활용할 수 있을 것 같기도합니다. 부직포 자체에 칼집나가너 구멍도 문제가 될까요. 밑작업 중에 부직포에 칼집이 났을 때도 본드+ 네바리 작업후 재사용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 @krlee69
      @krlee69  3 года назад +1

      @@user-jz8zj5lz6b 부직포위에 벽지를 시공할때는 별도로 벽지와 부직포사이에 본드칠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풀로써도 충분히 벽지와 부직포가 붙기 때문입니다.
      단지 사이드 부분이 약하게 붙어 있는지 그리고 콘센트부분등 벽지를 장애물에 의해 도려내는 부분을 잘 처리해 주시면 됩니다.
      그 부분에는 밀착이 잘되어 벽지가 겉돌지 않도록 해 주셔야 하지요.
      부직포를 재사용할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혹시라도 사이드나 장애물부분으로 도려내진부분이 떠있어서 밀착이 잘 되지 않았다면 본드나 실리콘등으로 부직포부분을 잘 붙혀 주시고 도배를 할 경우 벽지를 도려내고 부직포와 벽지를 잘 붙도록 해주시면 되는데 여기서도 마찬가지로 풀칠해 진 것으로도 충분하고 잘 눌러서 붙혀지도록 하시면 됩니다.

    • @krlee69
      @krlee69  3 года назад +1

      @@user-jz8zj5lz6b 모든 궁금한 사항들을 글로써만 이해하고 완벽하게 하실 수도 있겠지만 많은 경험들을 통해서 하자가 최소화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경험이 아닐지라도 벽지가 왜 터지는지등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공부를 하신다면 좀 더 안전하게 하실 수 있으니까 도배를 이제 시작하셨거나 셀프로 하신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공부와 연구가 필요하겠네요.
      충분히 이해가 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 @user-yz4pj1yl2d
    @user-yz4pj1yl2d 4 года назад +1

    저희집 콘센트주변 벽지주변이 찢어져있는걸 발견했는데 하자접수하면 화면처럼 보수처리해주실까요?

    • @krlee69
      @krlee69  4 года назад

      도배 하자보수기간은 1년이예요. 공사기간 확인해보시고 말씀해보세요

    • @user-yz4pj1yl2d
      @user-yz4pj1yl2d 4 года назад +2

      신축아파트라 하자접수했고 금욜 오기로했는데 분명히대충 붙이고갈거같은데 미리다시 부직포안까지 붙여달라고
      다시얘기할까요?

    • @krlee69
      @krlee69  4 года назад

      @@user-yz4pj1yl2d 콘센트주변이 어떤이유로 터졌는지 상황에 따라서 달라요. 어떤상황인지 알수없어서 제가 어떻다 말씀드릴수가 없네요ㅠ

  • @user-hu4fv6vm9o
    @user-hu4fv6vm9o 4 года назад +1

    박성범 에서 아뒤 바꾸었습니다.
    1.천정등 주위 열 많음
    2.콘센트 주위 바람많음.
    여하튼 벽이나 천정이나
    뚫린 구멍 주위로 본드칠?
    맞나요.?

    • @krlee69
      @krlee69  4 года назад

      무조건은 아니예요. 등주변은 대부분 석고면이고 등에가려지기 때문에 본드칠을 해주는것이 좋고 콘센트 주변은 상태가 좋지 않으면 본드칠을 안해주는 것이 좋은데 그럴때는 벽지가 부직포와 완전히 붙도록 문질러 주셔야해요. 부직포는 웬만해서 터지는 경우가 없기 때문에 벽지와 부직포가 붙어 있으면 부직포의 힘으로 벽지가 터지지 않아요.

    • @user-vp8mp1zo9y
      @user-vp8mp1zo9y 4 года назад +1

      부직포와 텍스
      1.부직포는 첫시공후 2-3회 정도까지 살려서 시공가능하지만
      2.유튜브에 텍스 치는 영상 보면 첫시공후 다음 도배시 전부 철거 해야 된다는 말이 있던데
      ( 밑작업 다시 해야 된다는)
      ?

    • @krlee69
      @krlee69  4 года назад

      @@user-vp8mp1zo9y 신축공사의 경우 아이텍스로 대부분 시공을 하는데 본드칠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예요. 아이텍스로 꼼꼼하게 상하에 칠해서 벽지가 잘붙어 있다면 말씀하신대로 터질것이 염려되는 콘센트 부위등에 네바리나 씽등으로 조치를 하고 살려서 가도 됩니다. 그런데 신축은 대부분 그렇지가 않아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상하단은 긁어보면 핸디먹인 부분들이 모두 떠있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그렇기 때문에 아이텍스를 제끼는 것이 좋다는 의견입니다. 그럼 상하단 들뜬거 뜯어내고 본드칠해서 도배를 하면 되죠?란 질문을 하실수도 있는데 아이텍스와 벽지가 부분적으로 붙어 있고 떨어져 있고 하는 부분들이 벽지를 발라 놓으면 벽지가 터지는 경우가 많아서 안전하게 모두 제끼는 것이 좋다는 의견이였습니다. 결국 하자의 여지가 있는 부분들을 구지 살려가면서 모험을 할필요가 없다는 의견이였어요. 답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user-vp8mp1zo9y
      @user-vp8mp1zo9y 4 года назад +1

      @@krlee69 내일 실크 작업 가는데
      하나도배님한테 배운 입구 스끼따기
      함 해봐겠네요.ㅋ

    • @krlee69
      @krlee69  4 года назад +1

      @@user-vp8mp1zo9y 네. 속지 잘대시고 자신없으면 3장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