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의 10년 전에 한국에서 알토 색소폰 약~간 배우다가 한국을 떠나게 돼서 색소폰을 계속 못 배워 내심 아쉬웠거든요. 그러다 우연찮은 기회에 베노바를 알게 돼서 조금 전에 음악상에 가서 구입했습니다. 잠깐 입에 대 봤는데 전혀 소리가 안 나는..ㅋㅋ😅😅부는 감을 다 잊어버림요..😅😅 열심히 함 배워봐야겠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경구쌤 안녕하세요^^ 늘 잘 보고 있습니다. 이 영상을 보고 방금 베노바를 온라인으로 구매했습니다. 리드는 소프라노 리드로 바꾸면 더욱 좋은 소리가 나는군요. 1. 햄케 리드는 잘 몰라서 그러는데 몇호로 사면 되는지요? 2. 라보즈 미디움이나 리코셀렉트 2.5도 햄케 만큼 소리가 나겠죠? 3. 혹시 베노바가 피스를 소프라노 피스로 교체해서 불 수도 있게 설계가 되어있는건가요? 궁금한 질문 드렸습니다.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초보자 시라면 2.5호 어느 정도 연주 경험이 있으시다면 3호가 좋을 것 같습니다. 베노바에 함께 들어있는 리드 세기는 2.5보다 살짝 약한 수준입니다. 2. 영상을 찍은 후에 리코 셀렉트 3호와 함께 연주했었는데 좋았습니다. 라보즈 미디엄도 당연히 소리가 좋을 것 같습니다. 3. 소프라노 마우스피스와 같은 사이즈인데 제가 사용하는 마우스피스는 내경이 살짝 커서 유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야마하 소프라노 마우스피스는 아주 잘 맞습니다.
@@jazzmankyunggulee 고맙습니다. 색소폰 경험은 알토를 조금 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소프라노는 한번도 불어본적이 없구요. 내친김에 경구쌤께 정중히 조언을 요청합니다. 저는 올해 53세이고 2002년에 야마하 알토 yas23으로 처음 불기 시작했고 그후 2009년에 yas62로 바꿨다가 2012년에 셀마리퍼런스54로 바꿔서 3개월정도 불다가 갑자기 목에 이상이 와서 그후 한동안 불지 못했고 악기도 팔았습니다. 써본피스는 메이어 6호, 셀마 솔로이스트 90인가? 반도린 점보자바 A45, A55, V16 a5호, 비츨러커스텀 6호를 써봤습니다. 리드는 초기에 라보즈 미디움 잠깐 써보고 그후 자바재즈2.5와 리코재즈셀렉트2.5를 써봤구요. 제가 이렇게 정리해보니까 꽤나 잘부는것 같은데 사실 실력은 엉망입니다. 제대로 레슨을 받은적이 없고 불다 안불다를 반복하여 년차만 오래됐습니다. 제 생각에 호흡은 좋은것 같은데 운지는 약해서 E프렛 key, B프렛 key, C key 이외의 key는 못합니다. 알티시모도 당연히 못하구요. 질문이 있습니다. 1. 요즘 경구쌤 방송을 보면서 색소폰을 다시 불고 싶은데 소프라노가 많이 땡깁니다. 소프라노는 음정잡기가 어렵다는 상식은 많이 들어서 알고는 있는데 그게 얼만큼 어려운건지요? 2. 알토도 제대로 불지 못하면서 소프라노 욕심을 내는건 아닌지? 소프라노를 불다가 어려워서 좌절하는건 아닌가...그냥 다시 알토로 사서 부는게 나을지요?
@@kgbrothers02 1. 소프라노의 저음역대 음정은 색소폰을 하신 경험이 있으시다니 비교적 손쉽게 맞추실 수 있을듯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마우스피스가 작기 때문에 처음 연주할 때는 힘이 많이 들어가고 그렇기 때문에 입 주변의 근육이 훈련되지 않은 상태라면 연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2옥타브 음정은 어느 정도 입에 힘이 빠져야 음정을 맞출 수 있는데요 저도 사실 가요 세션을 할 때는 특히나 신경을 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힘이 빠진다의 의미는 진짜 힘이 빠지는 것이 아니고 오랜 훈련으로 불필요한 힘이 빠진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알토도 마찬가지이지만 힘이 들어가면 음정이 올라가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적인 예로 테니스를 처음 배울 때 손목에 힘을 빼고 스윙을 하라고 하지만 진짜 손목에 힘을 빼면 어떻게 될까요? 같은 맥락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취미로 색소폰을 하시는 분들 중에도 열의나 성취도에 따라 배울 수 있는 내용도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열정적이신 분이시고 배우는 과정에 성취감을 즐기시는 편이시라면 소프라노를 구매하셔서 차츰차츰 배우신다면 못하실 것이 없겠죠. 물론 알토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소프라노가 상대적으로 조금 더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취미 생활은 만족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쪽으로 가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배우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편이라 선생님의 입장이라면 소프라노를 구입할 것 같습니다. 좋은 질문해 주셔서 이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공유할까 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이메일이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경구쌤! 좋은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 유학까지 가셔서 많은 공부를 하신 경험을 이렇게 좋은 채널을 만드시고 무료로 개인 컨설팅까지 해주시니 정말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정말 저의 마음에 와닿는 진심어린 명쾌한답변이었습니다. 언제 소주한잔이라도 올리고 싶네요ㅎㅎ 색소폰을 한창 하시는 독자들한테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저처럼 불다가 쉬고 있는 사람들한테도 영상을 보면서 많은 공부가 됩니다. 재즈맨 이경구TV의 무한한 발전을 늘 응원합니다. 고맙습니다! 꾸벅^^
베노바 리뷰이긴하지만..이야 리드의 차이를 정말 극명하게 보여주는?리뷰인거같습니다
차이가 너무 많이나서 저도 깜짝 놀랐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질문한가지 하고싶은데요혹 반주기에음정키를몇으로맟춰야한요
악기라는 취미를 가져보려고 하는데 초보자가 독학으로 배우기 쉬울까요??
그리고 베노바랑 베노바 알토 중 추천해주세요!!
거의 10년 전에 한국에서 알토 색소폰 약~간 배우다가 한국을 떠나게 돼서 색소폰을 계속 못 배워 내심 아쉬웠거든요. 그러다 우연찮은 기회에 베노바를 알게 돼서 조금 전에 음악상에 가서 구입했습니다. 잠깐 입에 대 봤는데 전혀 소리가 안 나는..ㅋㅋ😅😅부는 감을 다 잊어버림요..😅😅 열심히 함 배워봐야겠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쉽게 배울 수 있어서 부담 없는 것 같습니다. 즐거운 시간 되세요! 😀
경구쌤 안녕하세요^^
늘 잘 보고 있습니다. 이 영상을 보고 방금 베노바를 온라인으로 구매했습니다. 리드는 소프라노 리드로 바꾸면 더욱 좋은 소리가 나는군요.
1. 햄케 리드는 잘 몰라서 그러는데 몇호로 사면 되는지요?
2. 라보즈 미디움이나 리코셀렉트 2.5도 햄케 만큼 소리가 나겠죠?
3. 혹시 베노바가 피스를 소프라노 피스로 교체해서 불 수도 있게 설계가 되어있는건가요?
궁금한 질문 드렸습니다.
가르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 초보자 시라면 2.5호 어느 정도 연주 경험이 있으시다면 3호가 좋을 것 같습니다. 베노바에 함께 들어있는 리드 세기는 2.5보다 살짝 약한 수준입니다.
2. 영상을 찍은 후에 리코 셀렉트 3호와 함께 연주했었는데 좋았습니다. 라보즈 미디엄도 당연히 소리가 좋을 것 같습니다.
3. 소프라노 마우스피스와 같은 사이즈인데 제가 사용하는 마우스피스는 내경이 살짝 커서 유격이 있습니다. 하지만 야마하 소프라노 마우스피스는 아주 잘 맞습니다.
@@jazzmankyunggulee 고맙습니다. 색소폰 경험은 알토를 조금 불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소프라노는 한번도 불어본적이 없구요.
내친김에 경구쌤께 정중히 조언을 요청합니다.
저는 올해 53세이고 2002년에 야마하 알토 yas23으로 처음 불기 시작했고 그후 2009년에 yas62로 바꿨다가 2012년에 셀마리퍼런스54로 바꿔서 3개월정도 불다가 갑자기 목에 이상이 와서 그후 한동안 불지 못했고 악기도 팔았습니다. 써본피스는 메이어 6호, 셀마 솔로이스트 90인가? 반도린 점보자바 A45, A55, V16 a5호, 비츨러커스텀 6호를 써봤습니다.
리드는 초기에 라보즈 미디움 잠깐 써보고 그후 자바재즈2.5와 리코재즈셀렉트2.5를 써봤구요.
제가 이렇게 정리해보니까 꽤나 잘부는것 같은데 사실 실력은 엉망입니다. 제대로 레슨을 받은적이 없고 불다 안불다를 반복하여 년차만 오래됐습니다.
제 생각에 호흡은 좋은것 같은데 운지는 약해서 E프렛 key, B프렛 key, C key 이외의 key는 못합니다. 알티시모도 당연히 못하구요.
질문이 있습니다.
1. 요즘 경구쌤 방송을 보면서 색소폰을 다시 불고 싶은데 소프라노가 많이 땡깁니다. 소프라노는 음정잡기가 어렵다는 상식은 많이 들어서 알고는 있는데 그게 얼만큼 어려운건지요?
2. 알토도 제대로 불지 못하면서 소프라노 욕심을 내는건 아닌지? 소프라노를 불다가 어려워서 좌절하는건 아닌가...그냥 다시 알토로 사서 부는게 나을지요?
@@kgbrothers02 1. 소프라노의 저음역대 음정은 색소폰을 하신 경험이 있으시다니 비교적 손쉽게 맞추실 수 있을듯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마우스피스가 작기 때문에 처음 연주할 때는 힘이 많이 들어가고 그렇기 때문에 입 주변의 근육이 훈련되지 않은 상태라면 연주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2옥타브 음정은 어느 정도 입에 힘이 빠져야 음정을 맞출 수 있는데요 저도 사실 가요 세션을 할 때는 특히나 신경을 쓰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힘이 빠진다의 의미는 진짜 힘이 빠지는 것이 아니고 오랜 훈련으로 불필요한 힘이 빠진다는 의미입니다. 사실 알토도 마찬가지이지만 힘이 들어가면 음정이 올라가기 때문에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적인 예로 테니스를 처음 배울 때 손목에 힘을 빼고 스윙을 하라고 하지만 진짜 손목에 힘을 빼면 어떻게 될까요? 같은 맥락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2. 취미로 색소폰을 하시는 분들 중에도 열의나 성취도에 따라 배울 수 있는 내용도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열정적이신 분이시고 배우는 과정에 성취감을 즐기시는 편이시라면 소프라노를 구매하셔서 차츰차츰 배우신다면 못하실 것이 없겠죠. 물론 알토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소프라노가 상대적으로 조금 더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취미 생활은 만족감이 중요하기 때문에 원하시는 쪽으로 가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배우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편이라 선생님의 입장이라면 소프라노를 구입할 것 같습니다.
좋은 질문해 주셔서 이 내용을 영상으로 만들어 공유할까 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리고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 이메일이나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경구쌤! 좋은 답변 정말 고맙습니다! 유학까지 가셔서 많은 공부를 하신 경험을 이렇게 좋은 채널을 만드시고 무료로 개인 컨설팅까지 해주시니 정말 고마운 마음이 듭니다. 정말 저의 마음에 와닿는 진심어린 명쾌한답변이었습니다. 언제 소주한잔이라도 올리고 싶네요ㅎㅎ
색소폰을 한창 하시는 독자들한테도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저처럼 불다가 쉬고 있는 사람들한테도 영상을 보면서 많은 공부가 됩니다.
재즈맨 이경구TV의 무한한 발전을 늘 응원합니다.
고맙습니다! 꾸벅^^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선택하셔서 즐거운 음악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생일성물로 친구들한테 선물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취미로 열심히 해보려구요. 덕분에 좋은 정보 알아갑니다 ^^ ps.색소폰 리드는 어떤걸 구매해서 연주해보신건가요?
제가 테스트에 사용한 리드는 헴케2.5 리드입니다. 헴케 리드는 파일드 리드로 부드러운 느낌의 리드입니다. 시원한 소리를 좋아하신다면 라보즈나 리코 셀렉트 언파일드 리드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드립니다. 베노바와 알토베노바는 다른 악기입니까?
작년에 구매한 놈인데 포기했었는데...불러보고 싶네요 ㅎㅎ
악기 조는 어떻게 되나요...??
F조
매끄러운 리드가 합성리드 인가요?
라# 이 운지법이 3개에요? 종이에 저렇게 써져 있는데 뭐가 맞는거죠? 설명해주실수 있나요?
소리가 큰가요? 집에서 써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색소폰 입문자에요. 항상 영상 잘보고있습니다. 궁금한게있어요 색소폰 처음 입문자한테 좋을 교재가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요즘 시중에 어떤 색소폰 교재가 있는지 확인을 안 해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조만간 한번 확인해 보겠습니다.
클라리넷과 색소폰의 조합인데요
리뷰 잘봤습니다 ㅎㅎ 좋은리뷰 감사합니다 베노바살때 보여주신대로 소프라노섹소폰리드도 사려고하는데 어떤회사 어떤제품을 사는게 좋을까요?
제가 테스트에 사용한 리드는 헴케라는 상표의 리드입니다. 헴케 리드는 파일드 리드로 부드러운 느낌의 리드입니다. 라보즈나 리코 셀렉트 리드도 좋을 것 같고 호수는 2.5가 좋을 것 같습니다.
@@jazzmankyunggulee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베노바가 곧 도착하는데 두근두근 거리네요!
색모니카와 비교 부탁드려요. ^^
곱창피리라 하면 되겠다
Epic sax guy 연주해주세여
조가 뭘까요?
C조?
Bb조?
C조 악기입니다.
코브라 나오겠내
소프라노 테너랑 운지법 같나요?
네 같습니다.
섹소폰 운지법과 같나요?
총탄 tv 색소폰과 리코더의 운지가 섞인 느낌입니다.
베노바 첨에 나왔을때... 리뷰 몇개를 봤을땐.. 소리가 좀 장난감 같았는데...
경구님이 부니깐 확실히.. 악기답게 소리가 나네요..
좋은리뷰 잘봤습니다. 약간 땡기긴해요. ㅋㅋ 수고하세용. !~
딕자스퍼스 감사합니다! 혹시 보셨던 리뷰가 합성 리드로 연주한 영상이 아닐까요? 확실히 나무 리드가 소리도 느낌도 훨씬 좋았던 것 같습니다.
참으로 만족스럽지가 않는 악기네요.차라리 소프라노 색소폰을 사는게 더 낫겠네요.사운드가 아니 무슨 장난감같고 플라스틱이 부딧치는 소리 같네요.
힘들모그만하세요
ひかきんやん
そっくり🤣🤣
알토 리드는 안되나요?
Shin Ha Young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