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옛날 생각하며 끝까지 봤습니다. 처음 드릴가는거 배울때 일하는 형들한테 많이 혼나면서 배웠는데 지금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직업이 바뀌어 드릴 쓸일이 많지 않은데 공구상자에 마모된 드릴날들 보면 그라인더 없어서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와... 공장에 보로방 작업할게 많아서 아버지가 하시는걸 보고 많이배웠었습니다. 지금 사장님처럼 날죽이는거랑 알값 같은거는 아버지께서 감으로만 설명하다보니 저도 잘몰르고 감으로만 배워왔고 그렇게 몇년을 하니 기리 가는건 완전히 터득을했습니다. 그게 최소 5년은 걸렸는데... 그전에 사장님께 배웠더라면 좀더 빠르게 터득했을거같네요^^
알각이 아니고 알값이라 말씀드리는겁니다. 정확히 Radius를 줄여 R값이라 말하니 반지름의 개념이라 생각하시고 직선이아닌 원형의 일부분이므로 그렇게 표현합니다. 드릴날의경우 모재와 접촉하며 1번날의 의해서 홀을 파고들어가기 때문에 1번날에서 2번날 사이에 원형의 일부분인 R값을 주면 가공시 좀더 부드럽고 칩 배출또한 직선보다 용이하기 때문에 그리 말씀드린 겁니다.
설명 진짜 깔끔하고 좋습니다.
최근에 본영상중에 제일 유익한 영상이었음..
아 비철 구멍뚥는것도 드릴날이 계속 마모되서 고민이였는데 한번 해봐야겠어요 .
연마숫돌이 없어서 고속절단기 절단석으루하는데
너무어렵네요 세상에서 젤어려엄ㅇ
오랜만에 옛날 생각하며 끝까지 봤습니다. 처음 드릴가는거 배울때 일하는 형들한테 많이 혼나면서 배웠는데 지금은 추억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직업이 바뀌어 드릴 쓸일이 많지 않은데 공구상자에 마모된 드릴날들 보면 그라인더 없어서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넵 말씀감사합니다~~
와... 공장에 보로방 작업할게 많아서 아버지가 하시는걸 보고 많이배웠었습니다. 지금 사장님처럼 날죽이는거랑 알값 같은거는 아버지께서 감으로만 설명하다보니 저도 잘몰르고 감으로만 배워왔고 그렇게 몇년을 하니 기리 가는건 완전히 터득을했습니다. 그게 최소 5년은 걸렸는데... 그전에 사장님께 배웠더라면 좀더 빠르게 터득했을거같네요^^
좋은정보 잘 보고갑니다^^
알각?이라는게 정확히뭔가요? 둥글게깍는다는건가요?
알각이 아니고 알값이라 말씀드리는겁니다.
정확히 Radius를 줄여 R값이라 말하니 반지름의 개념이라 생각하시고 직선이아닌 원형의 일부분이므로 그렇게 표현합니다. 드릴날의경우 모재와 접촉하며 1번날의 의해서 홀을 파고들어가기 때문에 1번날에서 2번날 사이에 원형의 일부분인 R값을 주면 가공시 좀더 부드럽고 칩 배출또한 직선보다 용이하기 때문에 그리 말씀드린 겁니다.
잘 배우고 따라 해볼게요
형님 진짜 감사합니다 오늘 날이 안갈려서 쪽팔앗는데 앞으로그럴일없을것같습니다
잘배우고 갑니다 ^^
넵 감사합니다
구독과 좋아요는 사랑입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1번날 양쪽이 똑같이 갈렸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눈으로 보는것 밖에는 없죠?
저 같은 경우에는 갈아서 쓸때 떨림이
없거나 양쪽이 똑같이 마모되면 잘
갈린거라고 생각 하거든요
네 그렇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해야 하기때문에 연마하신후 직접 홀가공 해보시면 바로 확인될듯 합니다.
선생님 죄송한데 나중에 브래드포인트 비트 (목공기리) 연마하는 법도 알려주시면 안될까요??
글쎄요 ㅜ,ㅜ 제가 목공드릴비트 구조를 잘 몰라서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cheonmachinery6210 네 감사합니다
외국 영상은 몇개 있던데
센터 잡는법도 조금 다르고
날 각 잡는법도 달라서 좀 어렵네요
새로 산 드릴보다 칩이 더 깔끔하게 나오네요
좋은거 배워갑니다
넵 감사합니다.
일본게코드릴날이 돼지꼬리처럼 칩이나오던데
감각으로 저리되는군요
문과라 현업하고관련이 전혀없지만 이런거보면 보는거로도 재미가있습니다
기계잘다루고자하는 남자의
열망이 있어서 좋은가르침
감사합니다
말씀감사합니다
하.. 오늘 드릴 촉 연마가 갑자기 안되서 긴장했었는데 이 영상 보니가 어떤게 잘못된는지 이해가 됬어요
감사합니다!!
good good very good!!
자꾸갈다보면 기리센터가 자꾸 틀어지던데 그건 어찌해야하나요?
@@mysausalito4281 센터를 잘 못잡으시면 연마시에 한쪽으로 쏠려서 연마됩니다. 그러니 센터를 잘 잡으셔서 양쪽이 동일하게 연마되도록 연습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