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의 영상보고 혈소판수치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저는 심장판막 수술하고 지금현재 와파린 복용중인데 혈소판 수치가 1170이여서 골수검사 예정입니다 검사도 걱정이고 결과도 걱정되어 잠 못 이루고 있는데 선생님 영상이 마음안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알고나니 좀 안심이 되기도 합니다~^^ 아내(34세, 여성)가 최근에 출산 후 혈소판 수치가 110~120만 정도(1년전, 출산전에는 50만 정도)가 나왔는데요. 골수검사는 아직이고 아스피린만 매일 먹고 있습니다. 하이드로/아나그렐 안먹고 건강식/운동/좋은 생활습관 으로만 관리하며 살면 많이 위험할까요? 그렇게 지켜보다가 몇년이 지나도 차도가 없으면 그때 약을 써볼까 생각중인데요.. 귀한 강의들 올려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혈소판수치가 너무 높게 나오셔서 진성고혈소판증일 수 있으니 나이가 있으셔서 골수검사는 되도록 안 할려고 유전자검사를 해보자고 2가지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러더니 의심이 되는게 있으면 골수검사를 한다고도 하니 결과가 진성고혈소판증으로 나오면 골수검사를 안 한다는 것인지~ 한다는것인지~ 그리고 86세이신데 골수검사를 꼭 하셔야 할까요? 결과가 2주뒤에 나온다니 걱정도 되고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평소 구독후 건강정보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제 건강상태와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 이렇게 답글 남깁니다. 저는 30대 후반 남성으로 특별한 지병은 없는 상태입니다. 제 혈소판 수치는 30만대를 지속 유지하다가 (22년 7월) 426K (22년 9월) 447K (23년 3월) 506K 이렇게 꾸준히 증가하여 50만을 넘게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호염기구도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3%입니다. 건강검진 결과상 백혈구 수(5.47)와 적혈구 수(4.96)는 정상으로 추적관찰하라고 소견이 나왔습니다. 혈소판 수치 자체는 높지 않지만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불안하네요 ㅠㅠ 교수님 이런경우 골수검사를 받아서 혈소판 증가증 검사를 해야하는지요
선생님 또 질문 드립니다. 유전자검사가 나왔는데 하나가 양성이 나와서 골수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피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99%가 확실하다고 합니다. 아버지께서 움직이시기도 너무 힘드어 하셔서 골수검사 받기가 어려울꺼 같아 그냥 약을 드실 수는 없을까 하는데 진단이 나와야 약을 처방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냥 이렇게 약 안 드시고 계셔도 되나요? 드실수 있는 약은 없나요? 병원에서 처방은 골수검사 안 하고는 약을 못 주나요? 뇌경색으로 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교수님. 30대 후반의 여성입니다. 2015년 부터 45만에서 혈소판이 증가하여 현재는 100만 인 상태입니다. 무증상이었기에 혈액검사시 신경만 쓰고 있다가 이대로는 안되다 생각이 들어 병원 방문했고 이번주 골수 검사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골수 검사 예약차 병원갔을때 바로 항암제 얘기를 하시며 복용해야한다고 하셨는데.. 둘째를 계획하고 있어서..기형아 문제 때문에 약복용을 하기가 망설여집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ㅠㅠ (피검사에서는 혈소판증가 이외에, mchc 31.4로 정상범위에서 조금 떨어지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혈소판 70-80만 상태에서 임신하여 베이비 아스피린 복용하며 2021년에 첫째 무사히 출산했습니다..
제가 뭐라 하기 어렵습니다. 담당 교수님의 방침이 있으시니까요. 다만 젊은 분이 혈전증 등 다른 위험한 일이 있었던 경력이 없었다면 약을 복용하지 않고 경과를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병원을 찾아가셔서 다른 교수님의 의견도 들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제 동영상을 참고해 주십시오. 제가 지금 진료하시는 교수님의 의견을 존중하기 때문에 드시라 드시지 마시라 직접적으로 언급할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골수검사 전에는 진단이 명확하지 않다가 진단이 된 후 질환에 대한 예후등을 알기 위해 유전자검사를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전자 검사 후 골수검사를 하는 경우는 본태성혈소판증가증처럼 어느정도 질환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 유전자 검사를 해 보고 유전자가 나오면 확진을 위해서 골수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얼마전 진단 받았습니다.. 저 위험군이라서 아스피린 100미리 처방을 받았ㅅ습니다..협압약 복용중이고요 질문1 4-5년전부터 시중 값싼 종합비타민 상시 복용중이고 시중 허가된 다이어트 제품을 복용합니다.. 비타민과 아스피린은 같이 복용하면 안좋다는 말이 있던데요 기존 건강보조식품과 같이 먹어도 될까요 질문2 55만개라서 추적 관찰 하든지..골수검사를 하든지 선택하라고 했는데...골수 검사를 해야 할까요 겁도 나고 판단 안생겨..생각해 보고 다시 검진 예약하겠다고 말씀드렸어요 골수 검사를 하는게 더 정확히 알 수 있을까요? 바쁘실텐데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다름이 아니라 저희 어머님께서(40대 후반) 2년 동안 직장건강검진결과 혈소판 수치가 (2021) 531 - (2022) 595 - (2023) 589 로 빈혈 및 다른 검사는 다 정상 수치인데 혈소판 수치만 높아 이번에 큰병원에 한번 가보라고 하셨습니다. (빈혈도 없으십니다, 복부 CT도 정상이라고 합니다) 제가 너무 불안해서 그러는데 보통 이정도 수치는 백혈병같은 혈액암일까요..? 그리고 혈소판증가증이 혈액암의 일종이라는데 치사율이 어느정도 될까요? 백혈병처럼 위험한 병일까요? 물론 혈액내과에 가서 검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만약에 본태성혈소판증가증이 맞다면 이건 고체암(위암, 간암 같은 암)처럼 바로 몸에 치명적으로 오기 보다는 만성질환(고혈압,당뇨) 처럼 주기적으로 혈액검사 및 필요시 관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들었는데 맞을까요? 생각보다 정보가 많이 없어 지푸라기로도 잡는 심정으로 댓글 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제가찾던 좋은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40대 남성이고 2년전에 진단받고 저위험군에 속하고 아스피린100미리를 처방받고 복용중입니다. 혈소판수치는 꾸준히 감소하다가 13만 정도에서 정체중입니다. 운동도 꾸준히하고 흡연도 안하고 신체가 건강한편인데 어느날 건강검진위한 혈액검사에서 발견했는데요 앞으로 꾸준히 관리만 잘하면 살아가는데 문제는 없을까요?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와이프(35세)가 임신 5주차인데 혈액 검사상 혈소판 수치가 1300~1400K 정도 나왔습니다. 확인해보니 6개월 전 검사에서도 비슷한 수치가 나왔었네요. 산부인과 원장님은 대학병원 가보라고 의뢰서를 써주신 상태고 예약 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적혈구 수치는 정상, 백혈구는 11.4K입니다. 다른 질환이나 복용중인 약은 없는 상태입니다. 혈소판 수치가 높은 상태에서도 임신 유지 및 출산이 가능한지 궁금하여 연락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병원에서 묻지 않아도 될만큼 쉽고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선생님 중요정보 너무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의 영상보고 혈소판수치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되었습니다
저는 심장판막 수술하고 지금현재 와파린 복용중인데 혈소판 수치가 1170이여서 골수검사 예정입니다
검사도 걱정이고 결과도 걱정되어 잠 못 이루고 있는데 선생님 영상이 마음안정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잘 치료하면 건강하게 지내실 수 있는 병입니다.
60세가 넘으면 무조건 항암제를 먹어야 하나요? 궁금합니다
???
@@bloodlove 며칠전에. 진성혈소판증가증. 진단을 받아서요
자세히 설명해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알고나니 좀 안심이 되기도 합니다~^^
아내(34세, 여성)가 최근에 출산 후 혈소판 수치가 110~120만 정도(1년전, 출산전에는 50만 정도)가 나왔는데요. 골수검사는 아직이고 아스피린만 매일 먹고 있습니다. 하이드로/아나그렐 안먹고 건강식/운동/좋은 생활습관 으로만 관리하며 살면 많이 위험할까요? 그렇게 지켜보다가 몇년이 지나도 차도가 없으면 그때 약을 써볼까 생각중인데요..
귀한 강의들 올려주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지금 연세 및 수치에서는 저 위험군이시고 약을 쓰지 않고서도 큰 문제 없이 지낼 수 있습니다 출산후 수유 등 육아 활동이 있는 상태에서는 하이드린은 쓰기 어렵구요 제 생각에는 조금 더 경과를 보셔도 큰 문제가 없을 것 같습니다
@@bloodlove 귀한 댓글 감사합니다~!^^
선생님 뇌경색으로 0:23 혈전약(플라빅스 듀가브정)을 드시고 계시고, 이때까지 신경과를 20년 넘게 다니고 계십니다. 혹시 혈소판수치가 높아서 혈전이 생긴것일수도 있습니까?
그럴수도 있지만 알 수는 없지요.
선생님 혈소판수치가 너무 높게 나오셔서 진성고혈소판증일 수 있으니 나이가 있으셔서 골수검사는 되도록 안 할려고 유전자검사를 해보자고 2가지를 한다고 하시더라고요. 그러더니 의심이 되는게 있으면 골수검사를 한다고도 하니 결과가 진성고혈소판증으로 나오면 골수검사를 안 한다는 것인지~ 한다는것인지~ 그리고 86세이신데 골수검사를 꼭 하셔야 할까요? 결과가 2주뒤에 나온다니 걱정도 되고 궁금합니다.
진성혈소판증가증의 진단을 위해서는 골수검사가 꼭 필요합니다. 그렇게 힘들지 않습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평소 구독후 건강정보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제 건강상태와 관련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어 이렇게 답글 남깁니다.
저는 30대 후반 남성으로 특별한 지병은 없는 상태입니다.
제 혈소판 수치는 30만대를 지속 유지하다가
(22년 7월) 426K
(22년 9월) 447K
(23년 3월) 506K
이렇게 꾸준히 증가하여 50만을 넘게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호염기구도 꾸준히 증가하여 현재 3%입니다.
건강검진 결과상 백혈구 수(5.47)와 적혈구 수(4.96)는 정상으로
추적관찰하라고 소견이 나왔습니다.
혈소판 수치 자체는 높지 않지만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불안하네요 ㅠㅠ
교수님 이런경우 골수검사를 받아서 혈소판 증가증 검사를 해야하는지요
답변 드렸어요^^
선생님 또 질문 드립니다. 유전자검사가 나왔는데 하나가 양성이 나와서 골수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피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면 99%가 확실하다고 합니다. 아버지께서 움직이시기도 너무 힘드어 하셔서 골수검사 받기가 어려울꺼 같아 그냥 약을 드실 수는 없을까 하는데 진단이 나와야 약을 처방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냥 이렇게 약 안 드시고 계셔도 되나요? 드실수 있는 약은 없나요? 병원에서 처방은 골수검사 안 하고는 약을 못 주나요? 뇌경색으로 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골수검사는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입니다. 진단이 없으면 약을 처방할 때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골수검사는 생각보다 어려운 검사가 아닙니다. 진행해 보시길 권유드립니다.
선생님 아버지께서 도저히 골수검사를 못 받으시겠다고 하니 걱정입니다. 약을 못 드실꺼 같은데 걱정입니다. 당장 큰일 나는것은 아니겠죠 혈전약 플라스틱정, 듀카브정을 드시고 계시는데 도움이 되지는 않나요? 0:22
선생님 안녕하세요
골수검사 결과 본태성혈소판증가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와파린 복용중이라 아스피린은 안되고 하이드린캡슐을 아침,저녁으로 복용하고 있어요
1주일즘 되었는데 어제 갑자기 입에 피맛이 느껴져서 뱉어봤더니 빨갛더라구요...약의 부작용인지...아님 다른 문제인지...
이사이에서 나는건 아닌것 같은데..입안 점막이 살짝 이상한 느낌이였어요
다음주에 피검사예정인데 걱정이 되어 글 남깁니다
예. 이런 문제는 댓글로 상담 주시지 마시고 담당 교수님을 뵙고 직접 진찰을 받고 상담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년전쯤 질문 드렸었는데 아버지께서 혈소판수치가 높으셔서 하이드린캡슐 드시고 지금은 35만개 정도로 떨어지셨습니다. 뇌경색으로 혈전약(플라빅스 듀가브정)을 계속 드시고 계십니다. 이제 하이드란캡슐 끊으셔도 괜찮을지 병원에서는 피검검사 계속해야 된다 하고 아버지께서는 연세가 90이라서 이제 힘드셔서 병원에 안가실라 하시네요.
드시니 떨어진 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끊으면 다시 올라가실 수 있어요.
교수님.
30대 후반의 여성입니다.
2015년 부터 45만에서 혈소판이 증가하여 현재는 100만 인 상태입니다.
무증상이었기에 혈액검사시 신경만 쓰고 있다가 이대로는 안되다 생각이 들어 병원 방문했고 이번주 골수 검사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골수 검사 예약차 병원갔을때 바로 항암제 얘기를 하시며 복용해야한다고 하셨는데..
둘째를 계획하고 있어서..기형아 문제 때문에 약복용을 하기가 망설여집니다.. 어떻게해야할까요ㅠㅠ
(피검사에서는 혈소판증가 이외에, mchc 31.4로 정상범위에서 조금 떨어지는 정도입니다..)
그리고 혈소판 70-80만 상태에서 임신하여 베이비 아스피린 복용하며 2021년에 첫째 무사히 출산했습니다..
제가 뭐라 하기 어렵습니다. 담당 교수님의 방침이 있으시니까요.
다만 젊은 분이 혈전증 등 다른 위험한 일이 있었던 경력이 없었다면 약을 복용하지 않고 경과를 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다른 병원을 찾아가셔서 다른 교수님의 의견도 들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제 동영상을 참고해 주십시오. 제가 지금 진료하시는 교수님의 의견을 존중하기 때문에 드시라 드시지 마시라 직접적으로 언급할 수 없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머니가 본태성혈소판증가증으로 치료중이십니다. 하이드린 약을 드시고 계십니다. 혹시 이병이 백혈병이나 골수섬유증으로 진행될 확률이 어느정도 될까요? 최근에 혈소판 조절도 잘 안되고 빈혈수치가 올랐다고해서 골수검사를 다시해보자고 하는데 자꾸 불안합니다
일반적으로는 5% 정도입니다... 하지만 연세가 드실 수록 확률이 올라갈 수 있으니 골수검사를 해서 다른 질환으로 변환된 것은 아닌지 확인해 보실 필요는 있을 것 같아요... 큰 문제가 아니시길...
안녕하세요! 혹시 남자 환자도 임신 계획중이면 아그릴린 약을 중단해야하나요?? 중단한다면 얼마나 중단하나요??
아그릴린은 괜찮습니다. 하이드린이 문제인데 남자의 경우에는 그다지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보통 진단을 내릴 때 유전자검사와 골수검사가 있는데 같이 검사를 하려다가 골수검사를 먼저하고 유전자 검사를 하자고 제안하는 경우는 어떤 특별한 사유가 있는걸까요??
보통 유전자검사 후 골수검사를 하는걸로 알고 있어서요!
골수검사 전에는 진단이 명확하지 않다가 진단이 된 후 질환에 대한 예후등을 알기 위해 유전자검사를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유전자 검사 후 골수검사를 하는 경우는 본태성혈소판증가증처럼 어느정도 질환에 대한 확신이 있을 때 유전자 검사를 해 보고 유전자가 나오면 확진을 위해서 골수검사를 하는 것입니다.
@@bloodlove 답변 감사합니다!
고위험군이면 오래 살 수는 없나요?
고위험군도 혈소판수치를 잘 관리하면서 지내시면 혈전증이나 백혈병으로의 진행을 억제하면서 건강히 사실 수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03년생 남자입니다
본태성혈소판증가증이면 무조건 나중에 골수섬유화증으로 넘어가나요? 저는 1년간 45~48만 정도인데 어제 골수검사 했습니다.
잭투는 없구요..
무조건 넘어가지는 않아요. 다만 시간이 갈 수록 넘어갈 확률이 올라갑니다.
@@bloodlove 감사합니다.. 저희 교수님은 수치는 높지 않지만 꾸준히 저 수치에 머물러 있다고 하시면서 일시적인 현상은 아니다고 하시네요 ㅠㅠ 군문제도 있고 해서 골수검사 했는데 두렵네요ㅔ
한달여전에 혈소판증가증 (D47.1/D47.3) 진단을 받았습니다. 제가 폐경증상 때문에 호르몬치료를 받으려고 하는데요, 혈전때문에 받으면 안되나요? 산부인과원장님은 태반주사라도 맞아보라고 하시는데...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정확한 상태 파악 후 조치가 필요핮니다. 담당 혈액내과 교슈님께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얼마전 진단 받았습니다.. 저 위험군이라서 아스피린 100미리 처방을 받았ㅅ습니다..협압약 복용중이고요
질문1 4-5년전부터 시중 값싼 종합비타민 상시 복용중이고 시중 허가된 다이어트 제품을 복용합니다.. 비타민과 아스피린은 같이 복용하면 안좋다는 말이 있던데요
기존 건강보조식품과 같이 먹어도 될까요
질문2 55만개라서 추적 관찰 하든지..골수검사를 하든지 선택하라고 했는데...골수 검사를 해야 할까요 겁도 나고 판단 안생겨..생각해 보고 다시 검진 예약하겠다고 말씀드렸어요
골수 검사를 하는게 더 정확히 알 수 있을까요?
바쁘실텐데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타민과 아스피린을 같이 먹으면 안 좋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드셔도 됩니다. 골수 검사는 혈소판이 올라가는 다른 질한이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원칙적으로는 검사를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교수님
다름이 아니라 저희 어머님께서(40대 후반) 2년 동안 직장건강검진결과 혈소판 수치가 (2021) 531 - (2022) 595 - (2023) 589 로 빈혈 및 다른 검사는 다 정상 수치인데 혈소판 수치만 높아 이번에 큰병원에 한번 가보라고 하셨습니다. (빈혈도 없으십니다, 복부 CT도 정상이라고 합니다)
제가 너무 불안해서 그러는데 보통 이정도 수치는 백혈병같은 혈액암일까요..?
그리고 혈소판증가증이 혈액암의 일종이라는데 치사율이 어느정도 될까요?
백혈병처럼 위험한 병일까요?
물론 혈액내과에 가서 검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만약에 본태성혈소판증가증이 맞다면 이건 고체암(위암, 간암 같은 암)처럼 바로 몸에 치명적으로 오기 보다는 만성질환(고혈압,당뇨) 처럼 주기적으로 혈액검사 및 필요시 관리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들었는데 맞을까요?
생각보다 정보가 많이 없어 지푸라기로도 잡는 심정으로 댓글 드립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다지 높지는 않으시니 걱정마시고 정밀검사를 받아보십시오, 말씀하신 정보는 제 동영상을 찾아보시면 모두 나와 있으니 관련 동영상을 찾아 열심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bloodlove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마음이 편해졌습니다! 좋은밤 보내세요🥹
제가찾던 좋은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40대 남성이고 2년전에 진단받고 저위험군에 속하고 아스피린100미리를 처방받고 복용중입니다. 혈소판수치는 꾸준히 감소하다가 13만 정도에서 정체중입니다. 운동도 꾸준히하고 흡연도 안하고 신체가 건강한편인데 어느날 건강검진위한 혈액검사에서 발견했는데요 앞으로 꾸준히 관리만 잘하면 살아가는데 문제는 없을까요?
예. 물론입니다. 혈소판 수치를 정상범워내에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혈관 건강과 관련된 당뇨 혈압 고지혈증 관리를 잘 하시구요. 건강을 기원합니다!!!
@@bloodlove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한가지만 더 여쭙는다면 혹시 제가 위장이 약해서 자주 위염이 걸리고 소화불량이 좀 있는데 아스피린 장기복용하는게 별 문제는 안될까요?가끔 속이 쓰리고 아픕니다
소중한 정보 감사합니다. 와이프(35세)가 임신 5주차인데 혈액 검사상 혈소판 수치가 1300~1400K 정도 나왔습니다. 확인해보니 6개월 전 검사에서도 비슷한 수치가 나왔었네요.
산부인과 원장님은 대학병원 가보라고 의뢰서를 써주신 상태고 예약 후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적혈구 수치는 정상, 백혈구는 11.4K입니다.
다른 질환이나 복용중인 약은 없는 상태입니다. 혈소판 수치가 높은 상태에서도 임신 유지 및 출산이 가능한지 궁금하여 연락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어려운 상황입니다. 임신 중에는 혈전증이 생기기 쉬운데 골수증식성질환(본태성혈소판증식증)이 있다면 더 문제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혈액내과 진료를 받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게 산모와 아이를 위해서 빨리 필요한 조치일 것 같습니다.
@@bloodlove 답글 감사합니다. 교수님. 병원진료 잘 받아보겠습니다. 편안한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