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세계대전이후 "전차무용론"이 등장이래, 대전차로켓이나 대전차 미사일등 신무기가 등장할때마다 "전차무용론"이 재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창과 방패처럼 전차는 여 전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 "드론"이 핫하다고 해도 곧 대응책이 나오겠죠. 마찬가지로 공격헬기도 쉽사리 전장 에서 사라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드론 만능 주의 자들이 넘쳐 나는구먼 .. 이번 전쟁으로 드론의 효과가 입증 되었다면 다음 전쟁에서는 전장에 광범위 재밍도 나타 나지 않을까 ? 생각 못함 ? 하루가 다르게 발전 하는데 기술인데 . 작아서 레이다에도 잘 안 나타나서 제거 하기가 어려우면 아에 공중에 못뜨게 하는 방법도 있을 거 같은데. 그럼 다시 유인기가 대세가 되겠지....
걸프전에서 조차 미군의 아파치 헬기가 이라크 군 소구경 화기의 지향 사격에 추락이 다수 발생하자 아파치의 저공 화력 지원을 금지 시키고 후방으로 뺀 사건이 있었죠.. 공격헬기는 현대 전장에서 특히 우크라이나 처럼 평지가 많은 지형은 살아남기 힘듬... 그렇다고 산지가 헬기에게 좋은 것도 아닌게 무려 미군의 치누크 헬기가 아프간에서 RPG에 격추된 경우도 있었음...
보병용 맨패드가 RPG-7처럼 보이 는 즉시 발사할 수 있는 물건이 아니야. 발사전에 냉각가스와 배터리를 조준기에 결합하는 등 준비과정 이 필요해. 쉽게 말해 항공기 진행방향을 파 악후 예상경로에 있는 맨패드팀 에게 연락하고 연락받은 맨패드 팀은 준비괴정을 마친 후 킬존에 서 요격하는 방식이야. 한반도는 산악지형이라 적헬기의 진행방향을 포착하기 어려워 우크 라이나 평야지형보다 효율성이 떨 어져. 그래서 산악지형에서 20~30mm 대공포체계의 즉각대응능력이 유 효하고 헬기 역시 방어력 이 필요 해.
@@bgess72 재블린대전차미사일이 전차를 발견하고 발사하기까지 1분이 라는 시간이 걸린다. 같은 적외선센서를 사용하는 맨패드미 사일도 비슷한 시간이 걸려!! 고작 30~40km로 2차원 기동하는 전 차를 200~300km로 3차원 기동하는 헬기와 같냐? 미리 상부에서 헬기를 발견하고 맨패 드운용팀에게 연락하지 않으면 닭 놓 친 개꼴 나는 게 맨패드미사일이다.
@@bgess72 우크라이나처럼 평야지 대라면 맨패드미사일의 장점을 극대화 하겠지만, 산악지형은 애초 헬기를 발 견하기도 힘들고, 설사 발견해도 발사 준비시간동안 헬기가 산너머로 숨어버 리면 무용지물이 되는 게 맨패드야. 그래서 20~30mm대공포의 즉각적인 대응능력때문에 "비호복합" 같은 하이 브리드 무기체계를 운용하는 거다.
문제는 무인기 재밍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얼마나 잘방어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전파중계는 얼마나 유연하게 잘이뤄질지 등이 문제가 되니. 무인기와 공격헬기의 역할이 비슷하더라도 모든 공격헬기를 무인기로 대체해버리는 것은 위험성이 너무 큰게 문제지. 그러니까, 유무인 복합으로 둘다 운영해 볼 수 밖에 없어. 오히려 박격포,105mm 차량포를 없애라고. 그냥 자주포-드론-공격헬기로 대체해.
공격헬기 보다는 A-10 같은 근접 지원기가 더 유용하지 않을까? 사막의 폭풍 작전에서 아파치가 함정에 빠져서 개 떡이 되어서 돌아왔지만 A-10은 날개 한개가 박살이 나도 생존이 가능한 근접 지원기이다. 헬기 보다는 근접 지원기가 더 유용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속칭 흑돼지....
아파치는 AI 나 전자전 탑재가 안되고 직접 싸워야 하고 LAH는 모듈화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관없음. 수송용과 특수전 을 위해서 쓰는 헬기임. 공격 헬기지만 드론을 탑재하기위한 설게가 끝난기체라 아파치와 비교하는건 잘못 된거임. 드론 자체가 비행 거리가 짧고 회수하기가 어렵지만 LAH에 드론기를 쓰게 되면 비행거리도 늘어나고 헬기 생존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헬기 1대 휴디공이 1개 필요하다면 LAH의 경우에는 드론이 먼저 정찰한 지역을 비행하기에 안전성이 높아짐. 또한 헬기 직접 공격보다는 기동 요새 개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정찰 지원임무로 변화 되는 것임. 무인 헬기로이미 정찰을 끝내고 무인헬기가 공격받으면 원인 분석해서 타격하는 방식을 취하는거라 생존성은 훨나음. 리퍼형 무인기는 이미 도입하기로 된사항이고 그건 KF21과 링크되도록 되어 있음. 그건 스텔스기로 개발되고 있음. LAH에서 쓰는 무인기가 하피형 자폭무인기임
@@assssssa125 아그야 군대는 갔다 왔냐? 말하는 투가 군대도 안가본거 같은데. 엉아는 왠만한 외산무기는 거의다 만져는 봤단다. 머리가 부족하면 겸손이라도 하거라. 미국도 육군대 육군 붙으면 한국군 못이긴다. 지능이 부족한거 아니면 아닥해라. 적성국 플랫폼? ㅋㅋㅋㅋ. 한국은 그딴거 없다. 제일 좋은 플랫폼을 찾을뿐이다. 뇌가 부족하면 아닥하고 세금이나 내라.
게임 같은거 보면 .. 몸빵 좋은 튼튼해 보이는 베틀크루져 ( 전함 ) 막 찍어 내다 .. 케리어 에게 몇번 털리고 부터는 케리어( 항모) 미친듯이 찍어 내는 경우도 있더군요.. 지상군의 건쉽으로 알려진 무장핼기 . 한국 같은 산악지형 만은 곳에서 탱크 역할을 수행할수 있다 하여 .. 건쉽으로 만이 운영되었던 것 같은데 .. 작은 드론에게 밀리는 모양이군요.. 평야 지대 에서는 미사일 공격 위험 있어도 ..험준 산악 지역에서 화력 지원 쉽지 안아 ..건쉽 역할 하는 전투용 핼기는 역할은 무시 못하는데.. 평야지대에서 전투 할때는 A-10 같은 강력한 화력을 지원해주는 공격기 필요했고 .. 산악 지형이 만은 곳에서는 건쉽 형태의 무장핼기 역할을 무시 못했는데 .. 낮은 가격때 드론에게 .. 헬기는 조종 석 하고 엔진이 방탄으로 되어 있어 .. 주로 꼬리 회전 날개 하고 .. 기어 박스 집중화력을 쏘다 부터 .. 고통스럽게 만들죠.. 철갑을 두루고 기사들이 달려 올때.. 그들이 타고 달리는 말을 잡어 버려서 .. 통조림을 만들어 버린 것 같이 말이죠.. 탱크 같이 두꺼운 방탄으로 둘러싸여 있는 무장핼기 .. 기어 박스 하고 꼬리 회전 날개 .. 주요 공격 대상이 되어서요.. 평야 지대에서 A-10 아닌 헬리 콥터라니 .. 헬기를 가려줄 산악 지대가 없는데 .. 꼬리 날개 뽀사지면 ..핼기는 역할 못하는 것을 알기에 .. 만이 부담 될꺼라 생각해요..
멈티 멈티 하는데, 현존 공격헬기 중 MUM-T운용이 가능한 기종이 "아파치"뿐이다. 그만큼 MUM-T기술 성숙도가 가 장 높은 기종이다. 게다가 아파치는 LAH보다 4배 많은 대전차미사일을 탑재한다. 너 님 논리면 아파치를 더 도입하 자는 말이네. 아파치가 MBT라면 LAH는 경전 차야. 두기종이 체급도 다르고, 운용교 리도 다르다.
불과 몇백만원의 저가 드론으로도 수십억원짜리 러시아의 최신형 전차를 때려잡는데 현대전에서 공격헬기는 대당 수백억원의 가격과 적군의 맨패드앞에서 취약한걸 보면 공격헬기의 시대는 저물어가는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 헬기는 유무인 복합체계로 발전할 것 같아요. 헬기에서 드론 운용 ^^
5킬로미터 거리 산속에서 휴대용미사일 쏘면 발견도 못 해. 이젠 뜨지도 못 한다는게 현실.
1차세계대전이후 "전차무용론"이
등장이래, 대전차로켓이나 대전차
미사일등 신무기가 등장할때마다
"전차무용론"이 재등장했습니다.
하지만 창과 방패처럼 전차는 여
전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 "드론"이 핫하다고 해도
곧 대응책이 나오겠죠.
마찬가지로 공격헬기도 쉽사리 전장
에서 사라진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전차무용론은 이제현실이에요.드론.미사일을한가득실고다니는지상플렛폼이 전차를대신하겠죠.전차가살아나아도 드론등을지원하는보조전력으로남겠죠.
드론 요격용 기관포를 달면 해결될 일입니다. 음향과 광학장치로 식별하고 공중 폭발탄 쏴주면 해결됩니다. 왜 빨리 개발 안하는지 모르겠군요.
미국이 정찰헬기는 무인기로 대체하며 퇴역시켰지만, 아파치는 아직도 쓸 계획인 것을 생각하면은 무인기가 당장 공격헬기를 전부 대체할 것이라고 섣불리 단정해서는 안된다.
드론 만능 주의 자들이 넘쳐 나는구먼 ..
이번 전쟁으로 드론의 효과가 입증 되었다면
다음 전쟁에서는 전장에 광범위 재밍도 나타 나지 않을까 ? 생각 못함 ?
하루가 다르게 발전 하는데 기술인데 . 작아서 레이다에도 잘 안 나타나서 제거 하기가 어려우면
아에 공중에 못뜨게 하는 방법도 있을 거 같은데.
그럼 다시 유인기가 대세가 되겠지....
5조원 주고 아파치 36대 산덴다
미국에게 호구맞는 느낌이다
수송빼고 공격,정찰헬기는 미래끝! 드론벌때 전술에 다구리...
걸프전에서 조차 미군의 아파치 헬기가 이라크 군 소구경 화기의 지향 사격에 추락이 다수 발생하자 아파치의 저공 화력 지원을 금지 시키고 후방으로 뺀 사건이 있었죠..
공격헬기는 현대 전장에서 특히 우크라이나 처럼 평지가 많은 지형은 살아남기 힘듬...
그렇다고 산지가 헬기에게 좋은 것도 아닌게 무려 미군의 치누크 헬기가 아프간에서 RPG에 격추된 경우도 있었음...
독수리만한 드론 탐지 요격기가 대박터진다.참새만한 드론이 유탄발사하는 시대가오고 인간 보병은 소멸하고 로봇보병이 유격전을 벌인다
우리의 경우 헬기와 무인 드론의 유무인 복합 MUM-T가 중요해질 것 같네요.
값비싸고 피격됬을때 사망률이 높은 무기...탈출방법이 없음...
휴대용지대공 미사일 쏘면 다 격추인데..
헬기 뜨자말자 바로 격추 당하면 소용없는거같음 내생각에도 바로 고철행인데
보병용 맨패드가 RPG-7처럼 보이
는 즉시 발사할 수 있는 물건이
아니야.
발사전에 냉각가스와 배터리를
조준기에 결합하는 등 준비과정
이 필요해.
쉽게 말해 항공기 진행방향을 파
악후 예상경로에 있는 맨패드팀
에게 연락하고 연락받은 맨패드
팀은 준비괴정을 마친 후 킬존에
서 요격하는 방식이야.
한반도는 산악지형이라 적헬기의
진행방향을 포착하기 어려워 우크
라이나 평야지형보다 효율성이 떨
어져.
그래서 산악지형에서 20~30mm
대공포체계의 즉각대응능력이 유
효하고 헬기 역시 방어력 이 필요
해.
@@주주인공처럼신궁한테도 떨어져나가는게 헬기인대?
@@bgess72 재블린대전차미사일이
전차를 발견하고 발사하기까지 1분이
라는 시간이 걸린다.
같은 적외선센서를 사용하는 맨패드미
사일도 비슷한 시간이 걸려!!
고작 30~40km로 2차원 기동하는 전
차를 200~300km로 3차원 기동하는
헬기와 같냐?
미리 상부에서 헬기를 발견하고 맨패
드운용팀에게 연락하지 않으면 닭 놓
친 개꼴 나는 게 맨패드미사일이다.
@@bgess72 우크라이나처럼 평야지
대라면 맨패드미사일의 장점을 극대화
하겠지만, 산악지형은 애초 헬기를 발
견하기도 힘들고, 설사 발견해도 발사
준비시간동안 헬기가 산너머로 숨어버
리면 무용지물이 되는 게 맨패드야.
그래서 20~30mm대공포의 즉각적인
대응능력때문에 "비호복합" 같은 하이
브리드 무기체계를 운용하는 거다.
사방이 뻥 뚫린 평야지대인 동유럽과 달리 대부분이 산악지대인 한반도엔 산뒤에 숨어있다 쏘고 달아날 수 있는 아파치가 유용하지.
아파치의 엄청난 가격과 싸구려 공격드론의 가성비를 비교하면 공격헬기의 유용성은 별볼일 없는 돈지랄이죠!
@@배귀재-k9g 그런 식이면 그 비싼 항모며 이지스함이며 전투기 등등 다 쓸모없죠. 하지만 요새 핫한 드론이 얼마나 갈 수 있을까요.. 이미 드론 가격보다도 훨씬 싼 한발당 2천원도 안하는 드론 잡이용 레이저포가 한국군에서 최초로 올해 실전배치 되던데..
산악지역의 롱보우 레이더 맛을 보지 못해서 하는 소리겠지. 당한 놈은 어디서 공격하는지도 모를껄.
우러전쟁에서 핼기는 없다 덩치 큰 헬기는 미사일 한방이면 끝~~
우리가 개발한 lah가 답이다
공격헬기는 거의 무의미한 게 일단 제공권 확보 없으면 끝인데.. 여기에 무인기를 따를 성능과 효과가 없다.
처음부터 한국 헬기는 장군들 전용 자가용이었다.
드론이면 훨씬 성능 좋고 효율 적이다.
문제는 무인기 재밍이 얼마나 효과적인지, 얼마나 잘방어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전파중계는 얼마나 유연하게 잘이뤄질지 등이 문제가 되니.
무인기와 공격헬기의 역할이 비슷하더라도 모든 공격헬기를 무인기로 대체해버리는 것은 위험성이 너무 큰게 문제지.
그러니까, 유무인 복합으로 둘다 운영해 볼 수 밖에 없어. 오히려 박격포,105mm 차량포를 없애라고.
그냥 자주포-드론-공격헬기로 대체해.
이미 수년전 부터 아파치 무용론 주장 하고 댓글 달았더니 아파치 만능 꼴통들 욕질 하더라 ㅋ 지금도 인정 못하는 꼴들 있다ㅋㅋ
공격 헬기는 기갑 사단을 제거 하는 용도임
이젠 공격헬기도 드론의 밥이 됩니다 분대급 에서 날려보낸 손바닥 만한 자폭 드론이 로터 위에서 아른거리면 요격도 못하고
그냥 엔진 흡입구 에 빨려들거나 로터에 처박으면 끝 입니다.
사막 , 유럽같은 평야 VS 한반도 같은 험준한 산악
공격헬기 보다는 A-10 같은 근접 지원기가 더 유용하지 않을까? 사막의 폭풍 작전에서 아파치가 함정에 빠져서 개 떡이 되어서 돌아왔지만 A-10은 날개 한개가 박살이 나도 생존이 가능한
근접 지원기이다. 헬기 보다는 근접 지원기가 더 유용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속칭 흑돼지....
한국군 지휘부와 정부 응 아냐 우리는 공격헬기 가 미래야 라고 하며 막대한 개발비 쏟아 부은 대한민국이 공격핼기 개발에 올인 했을 때 중국 이란 튀르키예 등은 드론 개발에 집중 그리고 현재 한국은 북란 드론에 농락 당하며 공격 헬기로 드론을 잡으려 했지만 실패
호주의 적은 에뮤와 토끼 아님?
야생동물과 전쟁하는 호주군
20년이 넘은 스파이크급의 미사일개발이 시급하다.
그러니까 주변에 무인기 같이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가야한다니깐
우리도 LAH, 아파치 도입 취소하고 그 돈으로 하피형 자폭무인기, 리퍼형 공격무인기를 도입하는 게 훨씬 전력강화에 유리하다.
LAH는 멀리서 쏘고, 멈티의 본체가 되어 줍니다. 우리 헬기가 아파치보다 전투력, 생존력이 높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런 헛소리 좀 하지마라 lah 기본이 미친짓이다 도대체 성능은 둘째치고 적성국과 같은 플랫폼을 왜쓰냐 현무도 그렇고 진짜 우리나라 무기체계보면 다들 제정신인가 한다@@윤희승-u7k
@@assssssa125니가 뭔데요 😂😂😂😂
아파치는 AI 나 전자전 탑재가 안되고 직접 싸워야 하고 LAH는 모듈화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관없음.
수송용과 특수전 을 위해서 쓰는 헬기임. 공격 헬기지만 드론을 탑재하기위한 설게가 끝난기체라 아파치와 비교하는건 잘못 된거임.
드론 자체가 비행 거리가 짧고 회수하기가 어렵지만 LAH에 드론기를 쓰게 되면 비행거리도 늘어나고 헬기 생존성도 높아지게 됩니다.
헬기 1대 휴디공이 1개 필요하다면 LAH의 경우에는 드론이 먼저 정찰한 지역을 비행하기에 안전성이 높아짐. 또한 헬기 직접 공격보다는 기동 요새 개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정찰 지원임무로 변화 되는 것임.
무인 헬기로이미 정찰을 끝내고 무인헬기가 공격받으면 원인 분석해서 타격하는 방식을 취하는거라 생존성은 훨나음. 리퍼형 무인기는 이미 도입하기로 된사항이고 그건 KF21과 링크되도록 되어 있음. 그건 스텔스기로 개발되고 있음. LAH에서 쓰는 무인기가 하피형 자폭무인기임
@@assssssa125 아그야 군대는 갔다 왔냐? 말하는 투가 군대도 안가본거 같은데. 엉아는 왠만한 외산무기는 거의다 만져는 봤단다. 머리가 부족하면 겸손이라도 하거라. 미국도 육군대 육군 붙으면 한국군 못이긴다. 지능이 부족한거 아니면 아닥해라.
적성국 플랫폼? ㅋㅋㅋㅋ. 한국은 그딴거 없다. 제일 좋은 플랫폼을 찾을뿐이다. 뇌가 부족하면 아닥하고 세금이나 내라.
헬기 에도 반응 장갑 설치 합시다 ㆍ
게임 같은거 보면 .. 몸빵 좋은 튼튼해 보이는 베틀크루져 ( 전함 ) 막 찍어 내다 .. 케리어 에게 몇번 털리고 부터는 케리어( 항모) 미친듯이 찍어 내는 경우도 있더군요.. 지상군의 건쉽으로 알려진 무장핼기 . 한국 같은 산악지형 만은 곳에서 탱크 역할을 수행할수 있다 하여 .. 건쉽으로 만이 운영되었던 것 같은데 .. 작은 드론에게 밀리는 모양이군요.. 평야 지대 에서는 미사일 공격 위험 있어도 ..험준 산악 지역에서 화력 지원 쉽지 안아 ..건쉽 역할 하는 전투용 핼기는 역할은 무시 못하는데.. 평야지대에서 전투 할때는 A-10 같은 강력한 화력을 지원해주는 공격기 필요했고 .. 산악 지형이 만은 곳에서는 건쉽 형태의 무장핼기 역할을 무시 못했는데 .. 낮은 가격때 드론에게 .. 헬기는 조종 석 하고 엔진이 방탄으로 되어 있어 .. 주로 꼬리 회전 날개 하고 .. 기어 박스 집중화력을 쏘다 부터 .. 고통스럽게 만들죠..
철갑을 두루고 기사들이 달려 올때.. 그들이 타고 달리는 말을 잡어 버려서 .. 통조림을 만들어 버린 것 같이 말이죠..
탱크 같이 두꺼운 방탄으로 둘러싸여 있는 무장핼기 .. 기어 박스 하고 꼬리 회전 날개 .. 주요 공격 대상이 되어서요..
평야 지대에서 A-10 아닌 헬리 콥터라니 .. 헬기를 가려줄 산악 지대가 없는데 .. 꼬리 날개 뽀사지면 ..핼기는 역할 못하는 것을 알기에 .. 만이 부담 될꺼라 생각해요..
아파치의 소멸..
굳이 헬기에 무거운 사람이 타고...사람을 위한 값비싼 계기판도 필요가 없다.
그냥 드론이 하면 된다.
그러나 수송용으로 헬기는 좋다고 본다.
비행기가격이랑 맞먹는 아프치보다는 LAH + MUMT 가 답인듯.
멈티 멈티 하는데, 현존 공격헬기
중 MUM-T운용이 가능한 기종이
"아파치"뿐이다.
그만큼 MUM-T기술 성숙도가 가
장 높은 기종이다.
게다가 아파치는 LAH보다 4배
많은 대전차미사일을 탑재한다.
너 님 논리면 아파치를 더 도입하
자는 말이네.
아파치가 MBT라면 LAH는 경전
차야.
두기종이 체급도 다르고, 운용교
리도 다르다.
우리도 공격헬기도 만들자 수리온 기반으로 만든 공격무장헬기나 LHA보다 더 뛰어난 공격헬기 만들어 보자
저기에 쓴 세금이 얼마야
큰일났네
모르면 제발 입!
머니투데이 폐간 가자
KAI의 소형 무장 공격헬기 LAH 세계 최강의 갑이다.
아파치가 구린게아니라 ㅋㅋㅋㅋㅋ러시아 헬기 구린 사통장치와 무기 사거리와 짧은게ㅡ문제임 ㅋㅋㅋㅋㅋㅋ
휴대 미사일은 3킬로 이내인데 타격 가능한 대공무기가 살아있겠냐.
전투기로 쳐바르지
하지만 우리나라는 헬기만 주구장창 늘리고 있지.....미국은 땡처리로 한국에 팔아처묵중...
우리는 이런 충고하는 기관이 왜 없는거지?
이게 충고임? 초딩이 지멋대로 만든건데 댓글도 다 초딩이네
헬기 살 돈으로 드론에 투자하는게 인명손실 줄이고 돈 아끼는 건 명확하다
뭐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