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허 스님이 처형 당한 전봉준 장군 시신을 자루에 담고 뛰었다? | 홍현지 경허연구소장 3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4 ноя 2024
- 한국 종교뿐 아니라 세계 종교사에서도 가장 드라마틱한 인물로 경허 선사(1849~1912)를 빼놓을 수 없다. 경허의 가르침을 받은 조계종 초대 종정 한암 스님이 ‘산과 같은 인물’이라며 존경했고, 만해 한용운이 '경허집'에서 조명했으며, 그의 이야기를 쓴 최인호의 소설 '길 없는 길'은 150 여 만 권 팔린 베스트셀러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경허는 주색 잡기도 가리지 않는 파격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그런데 경허의 파격이 동학농민혁명 지도자 전봉준(1855~95) 때문이었다는 흥미로운 주장이 제기됐다.
그 주인공인 홍현지(65) 경허연구소장을 만났다. 그는 수백 번 현장을 돌아다니며 추적한 자료를 바탕으로 쓴 ‘경허 소설’ 21권의 출간을 앞두고 있다. 경허 일대기를 영화로 만들기 위해 시나리오도 쓰고 있다. 1월 6일 경허기념관 개관식을 한다. 홍 소장은 한마디로 경허에 ‘미친’ 사람이다. 초등학교 교사로 20 여 년 일한 뒤 20 여 년 간 영어 학원을 운영하면서 동국대 대학원에서 경허의 선사상을 13년 간 공부해 박사 학위까지 땄다. 7년 전 서울 청담동에 있던 학원 건물에 경허연구소를 차리고, 사비 3억 원을 들여 경허 연극까지 제작하고, 경허의 모든 자료들을 긁어모아 무려 71권의 ‘경허전집’을 냈다. 전북 완주 경허의 고향 마을 인근에서 태어나 경허를 부처님처럼 추앙하던 부모를 두었다고 해도 경허에 대한 그의 몰입은 상상을 불허할 정도다. 불세출의 고승이자 근대 선불교의 초조인 경허와 한국 근대 민주화의 첫 새벽인 전봉준과이 처남 매부 관계였다는 경천동지할 내용에 대해 홍소장과 대담을 나눴다.
#경허스님 #전봉준 #홍현지박사
----------------------------
조현TV 휴심정
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iuhappyday@naver.com
무엇을 갖기를 원하나요. 많은 돈, 높은 지위, 든든한 권력, 좋은 가족과 친구, 기쁨과 행복.
열린 태도로 지혜로워질 때 많은 것이 덤으로 주어집니다.
휴심정은 종교와 이데올로기, 고정 관념, 편견을 내려놓고, 마음을 열고 배워 지혜롭고 성숙해져서 자타가 함께 행복해지는 곳.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는 지혜를, 바꿀 수 있는 것을 바꿔낼 수 있는 용기를!
*조현TV 휴심정은 유튜브에 광고신청을 하지않아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터뷰어, 인터뷰이, 촬영자, 편집자 모두의 재능 기부로 만들어집니다.
(조현이 삼각대 위에 핸드폰을 장착 후 인터뷰하는게 대부분이니, 음향 등 미숙을 양해해주세요)
**인터뷰 기사는 휴심정( well.hani.co.kr )에 있어요.
네이버 뉴스에서 조현 기자를 구독( naver.me/F5uVPaKk )하면 조현 글이 배달됩니다.
***한겨레신문을 후원( support.hani.co.kr )해주시거나, 신문을 구독해 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후원해 주신 분은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한겨레신문 구독 신청하실 분도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조현 이메일 iuhappyday@naver.com)
당신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당신이 사랑받고 존경받기를!
당신이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창조자이기를!
이 영상 하나만 봐도 지난 역사에 먹먹하고, 경허스님의 깊은 고뇌의 생이 감동적이고 뭐라 형언할 수 없네요. 박사님 그 오랜세월을 연구하셨을텐데 눈물을 글썽이시는 모습, 그리고 3월에 전봉준장군이 발견될지 궁금한 마음으로 지켜보겠습니다.
경허선사님, 전봉준장군님 고맙습니다. 연구해 찾아주시고 밝혀주신 홍박사님께도 감사와 경의와 지지를 보냅니다. 저도 20년여전 경허스님을 알고는 끌려서 천장암을 찾고찾아갔었지요. 이후로도 참선다니던 절의 스님을 도와 경허선사께서 남기신 시도 정리했었습니다.
개신교도인 저의 입장에서도 경허선사는 참으로 그리운 분입니다!
홍박사님 감사합니다!
이제야 경허선사의 내밀한 행장과 기행의 연유를 알게됩니다.
홍박사님의 눈물 나는 노고에
경의를 표합니다.
전봉준 장군의 유해가 꼭 발견되길 빕니다.
나무관세음보살.()
홍박사님 그동안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고 감사드립니다. 하시는일 꼭 이루어지시길 염원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세요...
와 이렇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수 있어서 무척 좋았습니다. 소설에서 볼 수 없던 정말 가슴 아픈 이야기였네요. 앞으로 저 같은 서민들이 이런 역사를 많이 알게 되길 바랍니다. 오늘 영상은 도올 선생니의 강의 만큼 인상적이었습니다.
영상을 보고 너무나 부끄럽고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참혹했던 시절을 치열하게 살다 가신 분들에 대해 너무 몰라서 부끄럽습니다.
친일파 청산이 되지 않아, 매국노의 후손들은 지금도 여전히 잘 먹고 잘사는데,
독립운동을 하신 분들의 후손은 흔적도 찾을 수 없다는 것 때문에 안타깝습니다.
전봉준 장군의 유해가 꼭 발굴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홍현지 경허연구소장님 덕분에 경허대선사의 많은 업적를 알게되어 너무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방송, 감사합니다. 전봉준 장군 이야기와 경허스님의 이야기가, 숨은 이야기가 너무 감사합니다.
홍소장님은 여장부시네요.목소리와 그 기운이..경허와 전봉준의 사적 인연을 이제야 알게 되었네요.그 노고에 감사드리며^^
돌아가신 경허 선사님
지하에서도 편치 않으시겠습니다.
전봉준 장군님 유혜도 꼭 찿으시기를 원 합니다.
홍박사님 대단 하십니다.
요즘 조현tv휴심정을 찾아서 자주 보는데 오늘 처음 홍박사님을 알았습니다. 뜻 하시는 일이 반드시 이루어지길 바랍니다.존경합니다.
저도 동산불대 출신으로 무진장스님 그립네요 경허선사 일화는 들을수록 흥미롭고 동학사상과 연관성이 있나봐요
수고하셨습니다 더욱 좋은 결실을
내 주세요
길없는길을 보고 불교공부에 발심을 하였던바 어언 17년. 박사님 책을 사려고 환장하고 검색했더니 아직 시중에는 없는듯......
조현tv가 있어서 이토록 귀하디 귀한 공부를 하게 되는군요
조현tv와 홍현지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고맙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경허 큰스님에 대하여 알려주셔서 ♡
저는요
나옹스님의 시를
젤 좋아해요
천진도인 도천스님
두분 근념 하셨습니다
홍박사님 참 멋있는 분입니다
아
지눈
경청 지대루 했습니다
좋은결과 있으리라 생각듭니다~
매부이구 처남 이구
전장군이 매부 경허선사의 도움과 영향을
마니 받았으리라
지두 관심이 높아지네요
경허스님녹두장군
정말 두 분 모두 존경하구
사랑합니다_()_
전옥서 앞에서 돌아가신 곳에 1895년 전봉준장군 동상 영풍문고 앞에 앉아있었궁 궁금해 던게 해소되었다.
홍선생님대단하셔요
조현 선생의. 의문처럼 .. 구한 말. 백성은. 착취당하고. 외세에. 짓밣히는 데.. 경허는. 허허롭게. 술을 마시는. 기행을 했을까(?) 하는 궁금함과. 아쉬움이. 았었은 데.. 오늘. 박사님 연구와 설명으로. .. 경허의. 참 모습을 알게되어 .. 이 기쁨을 감당할 수 없네요
감사..!
대단한 일을 하시네요.
조현 스승님 감사 합니다 그런데 오늘 해인사 사태를 보며 매일 아침 예불 시에 를 할텐데 입에 담기 조차 할 수 없는 일이 벌어 지고 있었단 말입니까? 글을 올리기 부끄럽고 정말 보살님들이 마음 놓고 수행할 수 있는 도량 선지식 스승님은 어디에 계신단 말입니까! 하이고?
조현 스승님 불교계에 따끔한 일침 조계종이 어디부터 바꾸어야 합니까? 그 대상은 누구라고 생각 하시나요?
참스님들도 계시지만, 승복입고 중생 노름하는 스님들도 있지요. 안타까울뿐입니다.
토굴가 해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