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을 산적은 없습니다. 하물며 게임도 안합니다. 그런데, 이번 대담을 듣고보니까, 아... 뭔가 (교환)가치가 생기고, 성장할수 있겠는데,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에 박정호 교수님이 한 코멘트도 설득력있고요. 믿음과 노력으로 만들어가는 시장규모가 어느정도일지 가늠은 못하겠지만,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게임 개발자입니다. 교수님께서 게임개발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으시다보니 이런 낡고 오래된 감언이설을 오히려 담대한 구상으로 추켜세우시는군요. 심지어 블록체인과 연결해서 말입니다. 전형적인 사기 체인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된 부분이 너무 많아 하나하나 설명드리기는 어렵지만 교수님께서 먼저 알아보셔야할(깨달으셔야 할) 목록을 설명드리면 1.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초기 구상과 기획 및 컨셉을 어떻게 잡고 그것을 바탕으로 직접 엔진을 만들지, 가져올지를 결정하고 그 다음 원화파트가 전체적인 디자인을 구상하고 기획자가 게임플레이를 결정하고 아이템을 설계하고 그에맞춰 서버가 디비설계하고 또 그에 맞춰 클라가 어떻게 표현할지를 잡는 이 일련의 과정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각 게임의 '아이템'이라는 것이 얼마나 이질적이고 다른건지 - 즉, face라는 파츠를 얼마나 많은 게임에서 다르게 만들어야만 하는지 - 같게 만들수가 없는지 - 왜냐면 게임마다 특색이 다르고 게임플레이 목적이 다르니 - 또 엔진마다 그것들을 얼마나 다르게 처리하는지 우선 이해하셔야 저 말들이 얼마나 허황된 이야기인지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엔씨나 넥슨이 저 분과 같은 담대한 구상이 없어서 안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세계최고의 게임회사인 락스타나 블리자드, 유비소프트, 에픽게임즈가 비전이 부족해서 못만들고 있는게 아닙니다. 만들면 안되고 만들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2. 아이템을 블록체인에 올려 거래하자는 아이디어는 블록체인이 처음 나왔을때부터 개발자들 혹은 코어 유저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나왔던 아이디어입니다. 왜냐면, 이게 일반사람들에게 잘 먹혔기 때문입니다. 게임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일수록 이런 이야기에 더욱 혹했습니다. 심지어 저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런 사업을 같이하자고 하는 대표님들도 많았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이라면 게임에 대해 잘모르는 사람들이라는 것이었죠. 이 아이디어의 역사에 대해 조사해보시면 금방 아실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3. 이 아이디어는 '재건축 주택투자조합'과 같습니다. 사실 이보다 더 불합리하지만 그나마 가장 가까운 비유지요.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해서는 안되는 것에 투자만 잔뜩 받고 잘되어가고 있다며 거짓말하고 실제 주택소유자들 설득은 안하고 - 안할수 밖에요. 재건축 설득하러 다니는 것보다 말빨로 일반 사람들에게 투자금 받는게 훨씬 더 쉬운일이니까요 - 투자금 덩치만 키우는 일련의 활동이 그러니까요. 4. 아마 교수님은 아직도 저 아이디어가 왜 불가능하다는 거지? 생각하실 겁니다. 이해합니다. 저에게 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랬거든요. 왜냐면 말이죠. 게임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기술도 계속 발전합니다. 특히 게임쪽은 어제와 오늘이 다릅니다. 모든 게임이 똑같은 설계도로 똑같은 기술로 똑같은 게임플레이로 만드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실제 칼이라면 양파를 썰수도 있고 누군가를 다치게 할 수도 있지만 게임에서는 아닙니다. 우리가 실제 칼의 모든 물리적, 화학적, 시공간적 개념을 게임안에 넣는게 아니니 말입니다. 넣을수도 없고요. 각기 자기 게임에 최적화한 극소수 몇개의 칼 특성을 넣는데 그것을 다른게임에서 똑같이 쓸 수 있다는 말은 정말 너무나 현실성 없는 말입니다. 한없이 사기에 수렴합니다. 언젠가 광속의 한계를 뚫을 수 있겠지만 지금 당장 광속을 넘어선 우주선을 만들고 있는니 투자해달라는 말은 위험한 것입니다. 알고 계시지 않습니까? 이 글을 보실 관리자분이나 pd님 제 글 좀 교수님께 전달해주세요. 걱정스런 마음에 글 남깁니다.
수준높은 대담에 감사 드립니다.
코인에 대한 무지를 풀어주는 귀한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비트코인을 산적은 없습니다. 하물며 게임도 안합니다. 그런데, 이번 대담을 듣고보니까, 아... 뭔가 (교환)가치가 생기고, 성장할수 있겠는데,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지막에 박정호 교수님이 한 코멘트도 설득력있고요. 믿음과 노력으로 만들어가는 시장규모가 어느정도일지 가늠은 못하겠지만,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게임 개발자입니다. 교수님께서 게임개발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으시다보니 이런 낡고 오래된 감언이설을 오히려 담대한 구상으로 추켜세우시는군요.
심지어 블록체인과 연결해서 말입니다. 전형적인 사기 체인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잘못된 부분이 너무 많아 하나하나 설명드리기는 어렵지만
교수님께서 먼저 알아보셔야할(깨달으셔야 할) 목록을 설명드리면
1. 게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초기 구상과 기획 및 컨셉을 어떻게 잡고 그것을 바탕으로 직접 엔진을 만들지, 가져올지를 결정하고 그 다음 원화파트가 전체적인 디자인을 구상하고 기획자가 게임플레이를 결정하고 아이템을 설계하고 그에맞춰 서버가 디비설계하고 또 그에 맞춰 클라가 어떻게 표현할지를 잡는 이 일련의 과정들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각 게임의 '아이템'이라는 것이 얼마나 이질적이고 다른건지 - 즉, face라는 파츠를 얼마나 많은 게임에서 다르게 만들어야만 하는지 - 같게 만들수가 없는지 - 왜냐면 게임마다 특색이 다르고 게임플레이 목적이 다르니 - 또 엔진마다 그것들을 얼마나 다르게 처리하는지 우선 이해하셔야 저 말들이 얼마나 허황된 이야기인지 이해하실수 있습니다.
엔씨나 넥슨이 저 분과 같은 담대한 구상이 없어서 안하고 있는게 아닙니다. 세계최고의 게임회사인 락스타나 블리자드, 유비소프트, 에픽게임즈가 비전이 부족해서 못만들고 있는게 아닙니다. 만들면 안되고 만들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2. 아이템을 블록체인에 올려 거래하자는 아이디어는 블록체인이 처음 나왔을때부터 개발자들 혹은 코어 유저들 사이에서 끊임없이 나왔던 아이디어입니다. 왜냐면, 이게 일반사람들에게 잘 먹혔기 때문입니다. 게임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일수록 이런 이야기에 더욱 혹했습니다. 심지어 저에게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이런 사업을 같이하자고 하는 대표님들도 많았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이라면 게임에 대해 잘모르는 사람들이라는 것이었죠. 이 아이디어의 역사에 대해 조사해보시면 금방 아실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3. 이 아이디어는 '재건축 주택투자조합'과 같습니다. 사실 이보다 더 불합리하지만 그나마 가장 가까운 비유지요.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해서는 안되는 것에 투자만 잔뜩 받고 잘되어가고 있다며 거짓말하고 실제 주택소유자들 설득은 안하고 - 안할수 밖에요. 재건축 설득하러 다니는 것보다 말빨로 일반 사람들에게 투자금 받는게 훨씬 더 쉬운일이니까요 - 투자금 덩치만 키우는 일련의 활동이 그러니까요.
4. 아마 교수님은 아직도 저 아이디어가 왜 불가능하다는 거지? 생각하실 겁니다. 이해합니다. 저에게 저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랬거든요. 왜냐면 말이죠. 게임의 목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기술도 계속 발전합니다. 특히 게임쪽은 어제와 오늘이 다릅니다. 모든 게임이 똑같은 설계도로 똑같은 기술로 똑같은 게임플레이로 만드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실제 칼이라면 양파를 썰수도 있고 누군가를 다치게 할 수도 있지만 게임에서는 아닙니다. 우리가 실제 칼의 모든 물리적, 화학적, 시공간적 개념을 게임안에 넣는게 아니니 말입니다. 넣을수도 없고요. 각기 자기 게임에 최적화한 극소수 몇개의 칼 특성을 넣는데 그것을 다른게임에서 똑같이 쓸 수 있다는 말은 정말 너무나 현실성 없는 말입니다. 한없이 사기에 수렴합니다. 언젠가 광속의 한계를 뚫을 수 있겠지만 지금 당장 광속을 넘어선 우주선을 만들고 있는니 투자해달라는 말은 위험한 것입니다. 알고 계시지 않습니까?
이 글을 보실 관리자분이나 pd님 제 글 좀 교수님께 전달해주세요. 걱정스런 마음에 글 남깁니다.
님이 저 두분보다 그리 잘나셨나요?ㅋㅋ 어이구야..좀 웃기네ㅋ
웃으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달콤2-c2y
@@달콤2-c2y 웃으셨다니 저도 기분이 좋네요
@@달콤2-c2y 선생님. 지금도 여전히 같은 생각이신가요? 궁금합니다.
미르 해본적 없는데 게임이 살아야 코인도 살텐데 과금형RPG 40 50대 층인데 새유저를 끌어들일 모멘텀이 있는지요 미르 미르 하시는데 미르 시리즈가 많다 보니 용어만 봐도 눈 돌립니다,과금 적고 재미있는 새로운 게임을 만드셔야죠
그러게말입니다😂😂😂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때 이후로 위믹스는 1/5 토막나고 대표는 먹튀 그런 사람을 물고 빨고..
역시나 한통속이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