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에 이어 설명을 계속하겠습니다. 위씨조선이 멸망한 때는 위만의 손자인 우거왕 때라고 합니다. 이 때 위씨집단을 포함한 많은 조선유민들이 남하해 기씨집단(한왕)의 韓으로 흡수 내지 무력으로 찬탈해 辰왕을 칭했다고 한 것이 어제의 설명이었습니다. 준왕부터 시작해 위씨집단의 진왕 찬탈까지 약 100여년의 간격인데, 한왕 시기 100여년이 초기 삼한시대, 진왕 시기 100여년이 후기 삼한시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근데 우거왕 시대(BC 140~130 전후)에 辰의 역계경이 무리를 이끌고 남하해 경상도에 辰을 형성, 그곳의 토착민(선주민)인 반도왜인(야요이인)과 함께 흩어져 삽니다. 이 때 목지국의 韓왕(기씨집단)이 "동쪽에 땅을 떼어주었다"고 삼국지 한전에 나옵니다. 즉 한왕으로선 북방 고조선에 대한 방어를 위해 이들의 의탁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그러다 BC~AD로 넘어가는 시기에 수로왕(AD 42~199?)이 나옵니다. 수로왕의 전설을 보면, 뇌질청예(수로왕)는 얼굴은 어머니를 닮아 희고 길쭉하고, 동생인 뇌질주일은 아버지를 닮아 얼굴이 둥굴고 붉었다 합니다. 즉 전자는 야요이인의 전형이고 후자는 조몬인의 전형인 것입니다. 이 말은 곧 이들이 야요이인과 조몬인의 결합으로 자생적으로 왕이 나온 부족이고, 다른 나머지 경남의 부족국들도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다 경북에서 辰의 무리들이 내려와 이들을 흡수 내지 무력으로 찬탈한 것이 3세기 삼국지 한전에 보이는 변진으로 보입니다. 이 때 특히 구야국은 구야韓국으로 이름을 바꾸고 그곳에 감시자 역할을 하는 구야진지렴을 두었습니다. PS) 원이름은 狗邪國인데 훗날 狗를 피해 가야로 바꿨다고 본다. 알 탄생설화와 키 9척 등은 모두 미화하여 기록한 것으로 이런 것들은 버려야 한다.
이렇게 정리까지 해주시고 더 이해하기 쉽네요 교수님 책만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어제에 이어 설명을 계속하겠습니다. 위씨조선이 멸망한 때는 위만의 손자인 우거왕 때라고 합니다. 이 때 위씨집단을 포함한 많은 조선유민들이 남하해 기씨집단(한왕)의 韓으로 흡수 내지 무력으로 찬탈해 辰왕을 칭했다고 한 것이 어제의 설명이었습니다. 준왕부터 시작해 위씨집단의 진왕 찬탈까지 약 100여년의 간격인데, 한왕 시기 100여년이 초기 삼한시대, 진왕 시기 100여년이 후기 삼한시대로 나눌 수 있겠습니다.
근데 우거왕 시대(BC 140~130 전후)에 辰의 역계경이 무리를 이끌고 남하해 경상도에 辰을 형성, 그곳의 토착민(선주민)인 반도왜인(야요이인)과 함께 흩어져 삽니다. 이 때 목지국의 韓왕(기씨집단)이 "동쪽에 땅을 떼어주었다"고 삼국지 한전에 나옵니다. 즉 한왕으로선 북방 고조선에 대한 방어를 위해 이들의 의탁을 받아들인 것입니다.
그러다 BC~AD로 넘어가는 시기에 수로왕(AD 42~199?)이 나옵니다.
수로왕의 전설을 보면, 뇌질청예(수로왕)는 얼굴은 어머니를 닮아 희고 길쭉하고, 동생인 뇌질주일은 아버지를 닮아 얼굴이 둥굴고 붉었다 합니다. 즉 전자는 야요이인의 전형이고 후자는 조몬인의 전형인 것입니다.
이 말은 곧 이들이 야요이인과 조몬인의 결합으로 자생적으로 왕이 나온 부족이고, 다른 나머지 경남의 부족국들도 비슷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다 경북에서 辰의 무리들이 내려와 이들을 흡수 내지 무력으로 찬탈한 것이 3세기 삼국지 한전에 보이는 변진으로 보입니다. 이 때 특히 구야국은 구야韓국으로 이름을 바꾸고 그곳에 감시자 역할을 하는 구야진지렴을 두었습니다.
PS) 원이름은 狗邪國인데 훗날 狗를 피해 가야로 바꿨다고 본다. 알 탄생설화와 키 9척 등은 모두 미화하여 기록한 것으로 이런 것들은 버려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