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가 자본주의화 해서, 불법보다 돈을 더 중히 여겨 벌어지는 현상 아닐까 싶습니다. 돈 밝히고 권력을 좇는 스님들 보면, 중세 유럽에서 카톨릭의 타락이 극에 달했을 때가 연상됩니다. 기껏 해야 속세 말로 중도 아니고 숫괭이도 아닌 수준이죠. 그런 가운데 올곧은 스님이 몇이나 나오겠어요?!
부처님의 말씀과 경전은 마음은 깍지 않고 머리만 깍은 가짜 중들의 행태를 설명하기 위한 미사어구가 아닙니다. 승속이 둘이 아니라고 앵무새처럼 입으로 말하면서 불교의 역사는 늘 권력자와 재력가 편이었지 민중의 편은 희유했습니다. 임란때도 마찬가지죠. 불상생을 어기면서까지 나라를 구해놓고 결국 나라를 버리고 도망갔던 왕과 그 세력을 옹립했습니다. 이순신 장군 같은 쪽이 아니라!!! 결국 산성 지키는 신세로 전락했죠. 생사가 둘이 아니다 를 말하는 불교는 그 어떤 종교보다 결기가 남달라야 하는데 생과 절살림 지키려고 모든 것은 유위법이요 연기적 실상을 운운하며 그 멋진 문구 뒤로 숨어왔죠. 무참, 무괴의 모습을 보이는 승가에 위의는 과연 누가 무너트리고 있는지 생사가 둘이 아니라고 말하는 고승들께 묻고 싶네요. 그리고 중학생 아이들도 시국선언을 하는데... 참... 부끄럽습니다....
불교가 자본주의화 해서, 불법보다 돈을 더 중히 여겨 벌어지는 현상 아닐까 싶습니다.
돈 밝히고 권력을 좇는 스님들 보면, 중세 유럽에서 카톨릭의 타락이 극에 달했을 때가 연상됩니다. 기껏 해야 속세 말로 중도 아니고 숫괭이도 아닌 수준이죠. 그런 가운데 올곧은 스님이 몇이나 나오겠어요?!
자랑쟁이ᆢ위 아 더 칠드런.^^.오욕의 樂 ㅡ또한 전도몽상~ 요즘 문광스님처럼 고렇게 (전국에 절 짓지않으시고) 사는 모습 ᆢ작은 것이 아름답다에 부합하는 듯!합니다
귀의불 귀의법 귀의승 🙏
큰스님 법문 감사드립니다 🙏
절집의 깨달음은 돈으로 변질되었음.ㅠ
권력앞에 약자를 보호하지 않고
권력과 편승함.
법정스님이 그립네요..
법정은 신용복 추종자 였음돠. 최근 티벳팔이 청모스님 증영
고맙습니다
덕분에 배웁니다 조현기자님 무비스님
불법승 삼보에 귀의합니다.
부처님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말세라서 그렇게 희미하지요
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ㅡ❤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아름다워라 세상이여 환희로워라 인생이여 이대로가 화장장엄 세계요 아.이대로가 청정법신 비로자나 불이다...
나무 대방광불화엄경~()()()
스님 맞는말이네요
맛을 못봐서 ㅎㅎ
속세를 거닐던 그때, 저들이 너무 억쎄고드세서, 산속으로 밀려나 자리잡았으니, 지들말 안듣고 안따르면 방맹이로 휘둘러 잡던것들이었지. 무서워서 피한게 아니고 더러워서 피했다고 자주 얘기들었답니다.
감사합니다
부처님의 말씀과 경전은 마음은 깍지 않고 머리만 깍은 가짜 중들의 행태를 설명하기 위한 미사어구가 아닙니다.
승속이 둘이 아니라고 앵무새처럼 입으로 말하면서 불교의 역사는 늘 권력자와 재력가 편이었지 민중의 편은 희유했습니다.
임란때도 마찬가지죠. 불상생을 어기면서까지 나라를 구해놓고 결국 나라를 버리고 도망갔던 왕과 그 세력을 옹립했습니다. 이순신 장군 같은 쪽이 아니라!!!
결국 산성 지키는 신세로 전락했죠.
생사가 둘이 아니다 를 말하는 불교는 그 어떤 종교보다 결기가 남달라야 하는데 생과 절살림 지키려고 모든 것은 유위법이요 연기적 실상을 운운하며 그 멋진 문구 뒤로 숨어왔죠.
무참, 무괴의 모습을 보이는 승가에 위의는 과연 누가 무너트리고 있는지
생사가 둘이 아니라고 말하는 고승들께 묻고 싶네요.
그리고 중학생 아이들도 시국선언을 하는데... 참...
부끄럽습니다....
조계종 소위 깨달았다는 스님네들이
완장차는걸 왜 좋아하실까?
무도한 권력이 중생들을 핍박하는데
침묵하시는 이유는?
불교 언론은 왜 또 그렇게 고요하실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