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모친께서 8월5일 다발성 골수종 진단받으셨는데 범혈구 감소증에 의한 골수검사 진행 후 진단받으셨습니다. 평소 알지 못했던 질환이 가족이 진단 받은 후 교수님의 영상을 보면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리고 교수님 건강하셔서 혈액질환 환자들 오래오래 보살펴주시기 바랍니다.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범혈구감소증을 앓은지 3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근 1년 정도의 수치는 혈소판 91000, 백혈구 2600, 적혈구 9 정도로 유지중입니다. 대학병원에서도 위험수치가 아니라 골수검사 권유를 안 하셨고 추적검사만 하자고 했습니다. 저는 지금 40세 여성으로 임신을 원해서 얼마전 피검사를 다시 했는데 수치가 유지? 되는 정도고 낮아지거나 높아지지 않는데, 이 수치로는 임신은 위험하다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지난 3년간 수치 때문에 피임을 했습니다. 그래서 임신을 원하면 정확한 원인파악을 헤야하고 골수검사를 하자고 해서 이번 주에 받으러 갑니다. 궁금한 점은 1. 골수이형성증후군이나 재생불량성 빈혈 둘 중 하나일 수 있다고 하는데 혹시 혈액암으로 갈 수도 있나요? 2. 검사시 두 가지 모두 아닐 수 있는 경우도 있을까요 ? 3. 저 수치로 임신을 했을경우 어떤 특별한 위험이 있을까요 ? 찾아보니 저보다 더 낮은 분들도 임신한 분들이 많더라구요 ㅜㅜ 제 주치의가 너무 말을 안 해주고 설명을 귀찮아하시는 거 같아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여쭙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이 너무 잘 설명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교수님, 올려주신 영상을 아버지와 함께 하나씩 시청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23년1월부터 1년 넘게 범혈구감소증으로 추적 관찰 중이셨는데요. 23년 3월초에 혈소판이 4만 으로 떨어졌다가, 일년간 5만~7만으로 유지되었지만, 24년 3월28일에 갑자기 혈소판 22k, 헤모글로빈 7, 적혈구 2.28, blast 42%로 당일 수혈을 받고 일주일 뒤로 외래 예약만 잡고 오셨습니다. 4월1일 밤 숨이 차고 얼굴이 하얘져서 응급실 내원했고 혈소판 24, 헤모글로빈 6.7, 적혈구 2.17 이 나와서, 4월2일 새벽에 수혈을 받고 귀가하였고, 4월4일인 혈종과 외래 진료를 보았는데 복용약 중에 항혈소판제가 있으니 일주일 중단기 가진 후에 골수검사를 하자고 하셨지만 4월12일에는 담당교수님 일정이 안 되어 4월15일에 골수검사 예약을 잡아주셨습니다. 급성백혈병은 치료가 늦어지면 장기 침범이 될 수 있고 뇌 전이도 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골수검사를 이렇게 늦게 해도 될까요? 혈소판, 적혈구, 헤모글로빈이 수혈을 해도 뚝뚝 떨어지는데 입원을 안 시키는 경우가 있는건지요.. 3월28일에 이미 blast가 42%로 나왔는데 그 이후 일주일간 추이를 지켜보는 이유가 있는걸까요? 응급실에 언제 가야 하는건지 걱정도 되고 무엇보다 전이되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에 질문드립니다. 혈액종양내과, 순환기내과, 신경과를 모두 같은 병원에서 진료 중이라 타병원으로 전원하는 것도 걱정이 되고요.
@@bloodlove 교수님, 혹시 4월 15일에 외래에서 골수검사를 받고 귀가해서 결과 나오는 날까지 항암 하지 않고 기다려도 괜찮을까요? 신체 내 다른 장기 침범이 정말 급속도로 이뤄지는건가요? 혹시 입원을 하면 골수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암세포가 확산되는걸 막는 조치를 받을 수가 있을까요?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희 남편이 몇주전 코로나가 감염되고 그 시기에 다이어트를 하면서 한달만에 7-8키로가 빠졌는데, 그뒤로 몸이 너무 안좋아져서 피검사를 했더니 병원에서 백혈병이 의심된다고 큰병원을 가보라는데.. 일단 예약은 잡아놓았습니다만 너무 걱정이 되어서요.. wbc 9.4 rbc 1.48 hb 5.4 hct 16.5 mcv 111.5 mch 36.5 mchc 32.7 plt 13 입니다.. 백혈구 수치는 괜찮은 것 같은데 적혈구와 혈소판 수치가 너무 떨어져서 너무 걱정되더라구요 병원 피검사도 최근에 시력저하가 생겨 안과를 가본건데 그곳에서 망막출혈이라고 하고, 한 피검사가 너무 안좋게 나와서 위에 말씀드렸지만 큰병원 예약을 잡아놓은 상태입니다 멍이나 출혈은 없었고 최근 발열이나 소화불량 숨이 차거나 그런 증상은 있었습니다 어느정도 백혈병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는게 좋을까요? 10월에 한 건강검진에서는 전혀 이상이 없었습니다 ㅠ.. 그러니까 너무 날벼락같네요.. monocyte는 immature cell 48% neutrophil 10% lymphocyte 10% monocyte 10% myelocyte 12% metamyelocyte 10% 이렇게 나왔습니다 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적어드려봅니다..
선생님 결국 저희 남편이 급성골수성백혈병이 맞았습니다.. 입원하고 골수검사하고 기다리고있는데 항암과 이식은 무조건 해야될거라고 하더라구요.. 나이가 젊어 항암을 강하게 들어간다는데 조혈모세포 이식하고도 일반인과 같은 기대수명 살수있는건가요.. 마음이 너무 찢어지네요 눈물만 납니다@@bloodlove
안녕하세요 교수님... 범혈구 감소증에 대해 서치를 하다가 교수님을 찾게 되었습니다... 저의 아내가 56세인데요... 이번 혈액검사에서 범혈구 감소증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백혈구만 3.83 정도로 떨어져 있었는데... 이번 검사에는 백혈구 3.71, 호중구는 1,530, 적혈구 3.92, 혈소판 143,000 입니다... 헤모글로빈은 12.9로 정상입니다... 참고로 최근에 감기, 알레르기 비염, 불면증을 겪은 바 있습니다...약은 따로 먹지 않구요... 현재 복용중인 약은 리바로정 고지혈증, 6개월마다 골다공증 주사, 지금은 끊었지만 대략 몇달전에는 졸피뎀 수면제를 3일에 반알 정도로 1년 이상 복용한 적은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보조식품은 종합비타민과 프로폴리스 등을 격일로 장기 복용중입니다... 조금 지켜봐도 될련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선생님 빈혈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왔어요. wbc 3.5 rbc 3.41 hb 10.9 hct31.4 mcv 90.5 mch 31.9 mchc 35.2 plt 156 백혈구 적혈구 빈혈수치가 몇달째 계속 떨어지고 있어요. 병원에서는 두달뒤에 다시 검사해보자는데 그때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있어도 괜찮은 걸까요? 백혈구 적혈구 수치는 종종 낮을 때도 있었지만 빈혈수치가 떨어진 건 처음이라 걱정입니다.
백혈구 34700 에서 호중구가 847 입니다 3개월 전보다 훅 떨어 지고 림프구가 66.6 으로 올라가서요. 계속적으로 그렇게되면 검사를 해봐야 한다하셔서요 임파구 가 넘 높은게 염증이있거나 면역반응이 생길수도 있는건지요? 진료시 금식하고 가게됨 바로 검사가 가능한건가요?
범혈구감소증(백혈구3000 적혈구 7.1 혈소판 53)에 대한 진료 중 혈액에서 미성숙세포가 발견되어 골수검사 예약대기중인 상태입니다. 아직 검사전이라 확진받지는 않았지만 불안해서요. 아세포가 발견되면 백혈병인 확률이 높은 상태라고 봐야할까요..? 답변해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10세 남아인데 27일부터 갑자기 복통,구토 고열로 입원했습니다.비장 간이 조금 부웠다고 했으며 입원 이틀째 범혈구 수치가 낮아져서 대학병원으로 전원했다가 그날 컨디션도 좋고 말초혈액도말검사에서도 백혈병세포는 보이지 않는다고해서 외래로 피검사 중입니다.31일 검사 했을때 범혈구 수치는 더 이상은 떨어지지 않고 유지중이며 간은 조금 부어있으나 비장은 괜찮아 보인다며 골수검사하기에는 수치상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오늘 다시 복통 호소하는데 너무 불안하고 힘이드네요. 일시적으로 감소 했다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경우도 있지 않은가요??
만9세 남아 골육종 치료종결 1.4개월 정기검진 중 백혈구2100, 호중구420, 림프구 69, hb12.5, 혈소판 101입니다(3개월 전 간당간당 정상수치에서 훅 떨어짐) 종결후에도 혈액수치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백혈구 2-3천대, 호중구 1000대에서 1년 머무르긴했지만 항암직후 수준으로 떨어진 건 처음입니다.2차암으로 골수이형성증후군이나 백형병이 올 수 있을까요? 너무나도 걱정입니다. 혈액검사 재검 앞두고 영상 찾아보다 걱정되어 댓글로 문의드려봅니다. 항암만했고 이식이나 방사선은 안했습니다 좋은 내용 환우와 공유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소아의 골육종 항암치료에 대해서는 저는 잘 모릅니다만… 항암치료 후 백혈구회복이 아직 안되었거나 추가적으로 사용하시는 약물에 의해서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골육종 항암치료 후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2차암으로 백혈병이나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이 오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좀 더 자세히는 담당 교수님께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수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혈구회복이 더딘경우 저렇게까지 떨어지기도 할까요? 따로 복용하는 약도 없고요 ㅠ 담당교수님께서 백혈구, 혈소판 모두 수치가 떨어져 혈액암이 걱정된다고하셔 다음주에 cbc, 말초혈액검사 다시합니다. 기다리는게 답인 줄 알지만 아이일이다 보니 너무 걱정되어 일상생활이 안되네요 ㅠㅠ 좋은 소식 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우선 재생불량빈혈의 치료에 대해 좀 더 아시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제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ruclips.net/video/xdbs73QzM0Y/видео.html 신약이 따로 있지는 않고 최근에는 기존의 면역억제 치료에 엘트롬보팍을 같이 쓰는 치료를 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교수님의 환우사랑에 깊이 감사드리며 강의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 범혈구감소증(호중구200)과 자가면역질환을 함께 가진 환자입니다. 요즘 자면서 열은 없는데 땀을 심하게 흘리는건 이병의 증상인지요? 병원의 표준치료외 도움이 될 말씀 부탁드립니다. 도움되는건 뭐던지 해야하는 상황이라서요
범혈구감소증이 자가면역질환 때문인지가 궁금합니다. 자가면역질환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만 류마티스 질환 중에서는 야간 발한이라고 주무실 때 땀 흘리는 중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이라면 질환에 활성화 되게 악회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다른 음식이나 자극적인 활동은 피하시고 안정된 생활을 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호중구가 낮기는 하지만 항암치료 후 발생한 건 아니니 대개 심각한 감염이 생기지는 않지만 그래도 38도 이상 고열이 있으실 때는 병원에 가셔서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하겠습니다. 꾸준히 관리하셔야 하시는 병이니만큰 잘 관리하셔서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기원합니다.
항상 마지막에 정리해주셔서 정말 이해가 잘되어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저희 모친께서 8월5일 다발성 골수종 진단받으셨는데 범혈구 감소증에 의한 골수검사 진행 후 진단받으셨습니다. 평소 알지 못했던 질환이 가족이 진단 받은 후 교수님의 영상을 보면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너무 감사드리고 교수님 건강하셔서 혈액질환 환자들 오래오래 보살펴주시기 바랍니다. 건승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잘 치료받으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범혈구감소증을 앓은지 3년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근 1년 정도의 수치는 혈소판 91000, 백혈구 2600, 적혈구 9 정도로 유지중입니다.
대학병원에서도 위험수치가 아니라 골수검사 권유를 안 하셨고 추적검사만 하자고 했습니다. 저는 지금 40세 여성으로 임신을 원해서 얼마전 피검사를 다시 했는데 수치가 유지? 되는 정도고 낮아지거나 높아지지 않는데, 이 수치로는 임신은 위험하다고 하시더라구요.. 사실 지난 3년간 수치 때문에 피임을 했습니다. 그래서 임신을 원하면 정확한 원인파악을 헤야하고 골수검사를 하자고 해서 이번 주에 받으러 갑니다. 궁금한 점은
1. 골수이형성증후군이나 재생불량성 빈혈 둘 중 하나일 수 있다고 하는데 혹시 혈액암으로 갈 수도 있나요?
2. 검사시 두 가지 모두 아닐 수 있는 경우도 있을까요 ?
3. 저 수치로 임신을 했을경우 어떤 특별한 위험이 있을까요 ? 찾아보니 저보다 더 낮은 분들도 임신한 분들이 많더라구요 ㅜㅜ
제 주치의가 너무 말을 안 해주고 설명을 귀찮아하시는 거 같아 지푸라기 잡는 심정으로 여쭙니다... 감사합니다. 영상이 너무 잘 설명되어 있어 큰 도움이 되었어요. 감사해요!
강의 잘 들었습니다
글씨도 잘 쓰시고 참신한 설명이 넘 좋네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올려주신 영상을 아버지와 함께 하나씩 시청하고 공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23년1월부터 1년 넘게 범혈구감소증으로 추적 관찰 중이셨는데요. 23년 3월초에 혈소판이 4만 으로 떨어졌다가, 일년간 5만~7만으로 유지되었지만, 24년 3월28일에
갑자기 혈소판 22k, 헤모글로빈 7, 적혈구 2.28, blast 42%로 당일 수혈을 받고 일주일 뒤로 외래 예약만 잡고 오셨습니다.
4월1일 밤 숨이 차고 얼굴이 하얘져서 응급실 내원했고 혈소판 24, 헤모글로빈 6.7, 적혈구 2.17 이 나와서,
4월2일 새벽에 수혈을 받고 귀가하였고,
4월4일인 혈종과 외래 진료를 보았는데 복용약 중에 항혈소판제가 있으니 일주일 중단기 가진 후에 골수검사를 하자고 하셨지만 4월12일에는 담당교수님 일정이 안 되어 4월15일에 골수검사 예약을 잡아주셨습니다.
급성백혈병은 치료가 늦어지면 장기 침범이 될 수 있고 뇌 전이도 될 수 있다는 말을 들었는데 골수검사를 이렇게 늦게 해도 될까요? 혈소판, 적혈구, 헤모글로빈이 수혈을 해도 뚝뚝 떨어지는데 입원을 안 시키는 경우가 있는건지요..
3월28일에 이미 blast가 42%로 나왔는데 그 이후 일주일간 추이를 지켜보는 이유가 있는걸까요?
응급실에 언제 가야 하는건지 걱정도 되고 무엇보다 전이되면 어떡하나 하는 걱정에 질문드립니다.
혈액종양내과, 순환기내과, 신경과를 모두 같은 병원에서 진료 중이라 타병원으로 전원하는 것도 걱정이 되고요.
글쎄요...저도 뭐라 답변드리기는 힘듭니다....환자의 전체 상황을 알아야만 할 수 있는 판단이라...모쪼록 아버지께서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bloodlove네, 교수님 바쁘신 와중에도 댓글 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bloodlove 교수님, 혹시 4월 15일에 외래에서 골수검사를 받고 귀가해서 결과 나오는 날까지 항암 하지 않고 기다려도 괜찮을까요? 신체 내 다른 장기 침범이 정말 급속도로 이뤄지는건가요? 혹시 입원을 하면 골수검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암세포가 확산되는걸 막는 조치를 받을 수가 있을까요?
하... 제목만 보고 썸네일만 봐도 내 얘기라서 슬퍼요... ㅠㅠ 전 중증 재빈 환자입니다. 타인 조혈모세포 이식도 했는데... 아직까지 수치가 좋지 못하네요. 로미플레이트 맞고 있습니다 ㅠ
힘 내세요... 이식이 처음에는 생착이 완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만 차차 좋아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완전히 정상이 될 필요는 없어요. 일상생활을 유지하시기에 충분한 정도까지만 좋아지면됩니다.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저희 남편이 몇주전 코로나가 감염되고 그 시기에 다이어트를 하면서 한달만에 7-8키로가 빠졌는데, 그뒤로 몸이 너무 안좋아져서 피검사를 했더니
병원에서 백혈병이 의심된다고 큰병원을 가보라는데.. 일단 예약은 잡아놓았습니다만 너무 걱정이 되어서요..
wbc 9.4 rbc 1.48 hb 5.4 hct 16.5 mcv 111.5 mch 36.5 mchc 32.7 plt 13 입니다..
백혈구 수치는 괜찮은 것 같은데 적혈구와 혈소판 수치가 너무 떨어져서 너무 걱정되더라구요
병원 피검사도 최근에 시력저하가 생겨 안과를 가본건데 그곳에서 망막출혈이라고 하고, 한 피검사가 너무 안좋게 나와서 위에 말씀드렸지만 큰병원 예약을 잡아놓은 상태입니다
멍이나 출혈은 없었고 최근 발열이나 소화불량 숨이 차거나 그런 증상은 있었습니다
어느정도 백혈병에 대한 마음의 준비를 하는게 좋을까요?
10월에 한 건강검진에서는 전혀 이상이 없었습니다 ㅠ.. 그러니까 너무 날벼락같네요..
monocyte는 immature cell 48% neutrophil 10% lymphocyte 10% monocyte 10% myelocyte 12% metamyelocyte 10% 이렇게 나왔습니다
뭔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적어드려봅니다..
immature cell이 나오면 백혈병이 의심됩니다.. 빨리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선생님 결국 저희 남편이 급성골수성백혈병이 맞았습니다.. 입원하고 골수검사하고 기다리고있는데 항암과 이식은 무조건 해야될거라고 하더라구요.. 나이가 젊어 항암을 강하게 들어간다는데 조혈모세포 이식하고도 일반인과 같은 기대수명 살수있는건가요.. 마음이 너무 찢어지네요 눈물만 납니다@@bloodlove
안녕하세요 교수님... 범혈구 감소증에 대해 서치를 하다가 교수님을 찾게 되었습니다...
저의 아내가 56세인데요...
이번 혈액검사에서 범혈구 감소증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백혈구만 3.83 정도로 떨어져 있었는데...
이번 검사에는 백혈구 3.71, 호중구는 1,530, 적혈구 3.92, 혈소판 143,000 입니다... 헤모글로빈은 12.9로 정상입니다...
참고로 최근에 감기, 알레르기 비염, 불면증을 겪은 바 있습니다...약은 따로 먹지 않구요...
현재 복용중인 약은 리바로정 고지혈증, 6개월마다 골다공증 주사, 지금은 끊었지만 대략 몇달전에는 졸피뎀 수면제를 3일에 반알 정도로 1년 이상 복용한 적은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보조식품은 종합비타민과 프로폴리스 등을 격일로 장기 복용중입니다...
조금 지켜봐도 될련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가벼운 범혈구감소증이어서 경과관찰만 하셔도 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혈소판수치가 성인되었을때부터 8~11만 적혈구 백혈구는 정상이었습니다 현재는 27살인데
혈소판 8~9만 적혈구 366x10^4/ul 백혈구 3.8x10^3/ul 인 상황입니다
골수검사를 제외한 혈액검사에서는 이상없다는 판정을 받았는데 골수검사도 해봐야하는 수준인가요..?
백혈구는 많이 낮지 않은데... 혈소판이 좀 낮기는 합니다. 원인에 대한 모든 검사를 하셨을까요? 다른 검사에서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골수검사를 한번 해 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빈혈 찾아보다가 여기까지 왔어요.
wbc 3.5 rbc 3.41 hb 10.9 hct31.4 mcv 90.5 mch 31.9 mchc 35.2 plt 156
백혈구 적혈구 빈혈수치가 몇달째 계속 떨어지고 있어요. 병원에서는 두달뒤에 다시 검사해보자는데 그때까지 아무것도 안하고 있어도 괜찮은 걸까요?
백혈구 적혈구 수치는 종종 낮을 때도 있었지만 빈혈수치가 떨어진 건 처음이라 걱정입니다.
범혈구 감소증의 원인을 찾는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대서울병원에 오시면 제가 검사를 해 드리고 상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bloodlove 서울은 멀어서 가는 게 여의치 않네요..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만36세 여성입니다. 일반건강검진 피검사에서 백혈구4000, 적혈구3.93 혈소판 122000으로 백혈구는 정상수치에 딱 걸치고 적혈구와 혈소판은 정상이하로 나왔습니다. 추가로 검사를 해봐야할까요??
정밀검사보다는 정기적으로 2-3개월마다 검사해 보시면서 더 떨어지면 정밀검사를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bloodlove 감사합니다. ^^
백혈구 34700
에서 호중구가 847 입니다
3개월 전보다 훅 떨어
지고 림프구가 66.6
으로 올라가서요.
계속적으로 그렇게되면
검사를 해봐야 한다하셔서요
임파구 가 넘 높은게
염증이있거나 면역반응이
생길수도 있는건지요?
진료시 금식하고 가게됨
바로 검사가 가능한건가요?
만성림프구성백혈병이 의심됩니다. 면역반응으론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금식 안하셔도 오시면 바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빨리 검사를 받아보시지요.
@@bloodlove
암환우라 걱정되네요
병원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곳에 쓰겠습니다!
범혈구감소증(백혈구3000 적혈구 7.1 혈소판 53)에 대한 진료 중 혈액에서 미성숙세포가 발견되어 골수검사 예약대기중인 상태입니다. 아직 검사전이라 확진받지는 않았지만 불안해서요. 아세포가 발견되면 백혈병인 확률이 높은 상태라고 봐야할까요..? 답변해 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네… 그럴 것 같습니다. 연세에 따라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일 수도 있으니 최종적인 골수검사 결과를 기다려보시고 잘 치료받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선생님 백혈구 수치는 2400정도인데 호산구 호염기구 분획 호중구 수치는 정상입니다.
그래도 백혈구수치가 낮으니 검사는 꼭 필요한 것이겠지요.
지금 일상생활에는 아무불편함은 없습니다
전체 백혈구 수치가 3000개 이하이면 원인을 찾는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bloodlove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좋아요 구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선생님 건강검진에서 적혈구 5.53, 백혈구 10.56, 혈소판 245가 나왔습니다 혹시 혈액암이나 림프종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두렵습니다 ㅠㅠ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다 정밀검사를 위해 혈액내과 진료를 추천드립니다.
@@bloodlove 정기검진이 아닌 정밀검사가 필요한 상황일까요 걱정됩니다 ㅠㅠ
10세 남아인데 27일부터 갑자기 복통,구토 고열로 입원했습니다.비장 간이 조금 부웠다고 했으며 입원 이틀째 범혈구 수치가 낮아져서 대학병원으로 전원했다가 그날 컨디션도 좋고 말초혈액도말검사에서도 백혈병세포는 보이지 않는다고해서 외래로 피검사 중입니다.31일 검사 했을때 범혈구 수치는 더 이상은 떨어지지 않고 유지중이며 간은 조금 부어있으나 비장은 괜찮아 보인다며 골수검사하기에는 수치상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오늘 다시 복통 호소하는데 너무 불안하고 힘이드네요.
일시적으로 감소 했다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경우도 있지 않은가요??
어린아이는 여러가지 원인 특히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말씀하신 현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선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현재 진료를 받고 계신 선생님의 방침을 따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9세 남아 골육종 치료종결 1.4개월 정기검진 중 백혈구2100, 호중구420, 림프구 69, hb12.5, 혈소판 101입니다(3개월 전 간당간당 정상수치에서 훅 떨어짐) 종결후에도 혈액수치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백혈구 2-3천대, 호중구 1000대에서 1년 머무르긴했지만 항암직후 수준으로 떨어진 건 처음입니다.2차암으로 골수이형성증후군이나 백형병이 올 수 있을까요? 너무나도 걱정입니다. 혈액검사 재검 앞두고 영상 찾아보다 걱정되어 댓글로 문의드려봅니다.
항암만했고 이식이나 방사선은 안했습니다
좋은 내용 환우와 공유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소아의 골육종 항암치료에 대해서는 저는 잘 모릅니다만… 항암치료 후 백혈구회복이 아직 안되었거나 추가적으로 사용하시는 약물에 의해서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골육종 항암치료 후 얼마 되지 않았는데 벌써 2차암으로 백혈병이나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이 오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좀 더 자세히는 담당 교수님께 문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수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혈구회복이 더딘경우 저렇게까지 떨어지기도 할까요? 따로 복용하는 약도 없고요 ㅠ 담당교수님께서 백혈구, 혈소판 모두 수치가 떨어져 혈액암이 걱정된다고하셔 다음주에 cbc, 말초혈액검사 다시합니다. 기다리는게 답인 줄 알지만 아이일이다 보니 너무 걱정되어 일상생활이 안되네요 ㅠㅠ 좋은 소식 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재검에서 수치가 많이 좋아져서 좀 더 지켜보기로 했습니다. 지나치지 않고 답변주셔서 희망 잃지 않았습니다 감사합니다
46세 남성입니다. 건강검진에서 혈소판 64만/백혈구4100/적혈구13.7로 확인되었습니다. 혈소판은 많이 떨어져있고,백혈구와 적혈구는 경계에 걸려있네요ㅜㅜ 혈소판 감소증을 의심해야될까요?
혈소판감소증은 분명히 있습니다. 원인을 찾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냥 두고 보기에는 많이 낮습니다.
@@bloodlove 감사합니다. 한가지만 더 여쭈어볼게요. 혈소판감소증이 있으면 백혈구와 적혈구 수치도 같이 떨어지나요?
아버지가 고열에 몸살증상떄문에 대학병원 피검사 했는데 적혈구 수치가 많이 낮다고 혈액종양외과에서 다시 검사 받아보라고 하셨어요 ㅠㅠ 어떤 질병의 가능성이 있을까요?
일단 적혈구 수치가 낮은 건 빈혈입니다. 제 동영상 중 빈혈 관련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적혈구 수치 외에 백혈구/혈소판까지 낮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야 합니다. 궁극적으로 이 문제는 혈액종양내과(외과 아닙니다^^;)에서 검사해 보고 판단을 해야 합니다.
@@bloodlove 소중한 답변 너무감사합니다. 이유없는 열이 5일연속 식지않아 걱정입니다 추석이라 당장 검사도 안되고 백혈병같은 병일까봐 겁나네요 ㅠㅠ 적혈구 수치가 낮은데 열이 날수도있을지 의문이네요 !
피검사했는데 (빈혈지수 8.0/백혈구 3천3백/혈소판13만개)나왔어요. 대학병원가서 정밀피검사해보라고하시더라구요. 제가 6월부터 8월말까지 잠복결핵으로 튜비스투정을 복용했는데, 그것때문인지,, 검사날짜가 다가올수록 걱정되서 이것저것 찾아보고있네요
약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만 다른 질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대학병원 혈액내과를 가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정도가 심하지 않아 큰 병은 아닐 것 같기는 합니다.
답변감사합니다^^@@bloodlove
선생님 일주일전에 장염 증세로 지금까지 미열이 지속적이여서 피검사 했는데
백혈구 2710개 낮게 나옴니다.
혈색소 16.7
혈손판 216천
( 호중구 35.1, 단핵구21.4, 림프구41.7)
다른피검은 ALT 88높아요
이게 백혈병이랑 연관이 있을까요
단핵구와 림프구가 놓고 호중구가 낮으면서 백혈구가 낮게 나오는 것을 보면 백혈병보다는 바이러스감염일 가능성이 더 있습니다. 장염 증상 미열이 좋아지시고 다시 피검사를 해 보세요. 정상으로 돌아왔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bloodlove 정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앞전 cbc검사에서 문의드렸던 사람인데요
그때 백혈구 2710개
혈색소 16.7
혈손판 216천
( 호중구 35.1, 단핵구21.4, 림프구41.7)
다른피검은 ALT 88높아요
혈액 도말검사에서 적혈구, 혈소판은 정상으로 나왔고 백혈구에서 비정형 림프구 3프로 나왔다고 하는데 이게 무엇을 의미하나요? 백혈병이랑 연관이 있나요?
비정형림프구는 혈액암에서도 나오지만 감염/약제 등에 의해서도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원인은 전문의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bloodlove 교수님 답변 감사드립니다. 계속 질문 드려 죄송한데요 ㅜㅜ 또 궁금한것이 있는데 말초 도말 혈액검사에서
백혈구 left shift +
혈소판 giant platelet +
무엇을 의미하나요?
교수님 안녕하세요?.
재빈 환자 입니다
지금 백혈구7.2. 혈색소 6.7. 혈소판 75. 이런상태 입니다 그러다보니 열은 37.5 ~38.2 사이입니다
이런경우에 여기에 맞는 신약을 맞을수있을까요?
교수님의 말씀을 듣고 싶습니다 바쁘실텐데 부탁드려 죄송합니다😅😅
우선 재생불량빈혈의 치료에 대해 좀 더 아시는 것이 필요할 듯 합니다. 제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ruclips.net/video/xdbs73QzM0Y/видео.html
신약이 따로 있지는 않고 최근에는 기존의 면역억제 치료에 엘트롬보팍을 같이 쓰는 치료를 하는 것이 추세입니다.
@@bloodlove 감사합니다
2023. 2. 19. 16:05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원초적으로 낮은사람도 있었을까요
키가 큰 사람 작은 사람이 있듯이 특정 세포가 수치가 낮은 분은 있습니다만 모든 수치가 떨어져 있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니 검사를 해 봐야 하겠습니다.
교수님의 환우사랑에 깊이 감사드리며 강의 열심히 듣고 있습니다.
범혈구감소증(호중구200)과 자가면역질환을 함께 가진 환자입니다.
요즘 자면서 열은 없는데 땀을 심하게 흘리는건 이병의 증상인지요?
병원의 표준치료외 도움이 될 말씀 부탁드립니다. 도움되는건 뭐던지 해야하는 상황이라서요
범혈구감소증이 자가면역질환 때문인지가 궁금합니다. 자가면역질환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만 류마티스 질환 중에서는 야간 발한이라고 주무실 때 땀 흘리는 중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이라면 질환에 활성화 되게 악회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색다른 음식이나 자극적인 활동은 피하시고 안정된 생활을 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호중구가 낮기는 하지만 항암치료 후 발생한 건 아니니 대개 심각한 감염이 생기지는 않지만 그래도 38도 이상 고열이 있으실 때는 병원에 가셔서 검사와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하겠습니다. 꾸준히 관리하셔야 하시는 병이니만큰 잘 관리하셔서 건강한 생활을 하시길 기원합니다.
친절한 답글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mds진단후 1년뒤국소성피부경화증(6년)진단 받았습니다. mds때문에 면역억제치료없이 그냥 지내왔습니다. 전신에 조금씩 퍼진상태입니다. 교수님~신경써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추석연휴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bloodlove
@@명자윤-p3u 어려운 두 가지 병이 있으시지만 담당 의사선생님을 믿고 따르시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으실거에요. 기운 내시고 꼭 이겨내세요!!!
따뜻하신 격려의 말씀에 힘을 내겠습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선생님 성인남성 hb수치가 17.4이면 비정상인가요?
정상범위입니다. 걱정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혹시 흡연을 하신다면 그것 때문에 좀 올라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적혈구/혈색소 수치가 높아요 동영상을 참고하셔요.
소리가 너무 작아서 잘 안들립니다
앗 그렇군요… 이 때 제가 마이크를 깜빡하고 못 썼습니다. 죄송합니다.
고감도 마이크를 새로 구입했습니다 요즘은 소리가 잘 들리지 있는지 궁금합니다
코로나걸린후 자가면역뇌염 진단받고 면역글로블린 주사치료받고 있습니다 입원해서 피검사수치가 백혈구 2.8 호중구 1274로 맞기전보다 확 떨어지는데요 주사영향일까요 백혈구수치가 낮은편인가요ㅠ
한번의 검사만으로는 알 수 없습니다. 기간을 두고 검사를 해 보셔서 경과를 보셔야 해요, 제 동영상 중 '사례별 상담: 백혈구가 낮다는데 어떻게 하나?'편을 시청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