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東尼 님 ! 반갑습니다. 대만어와 한국어도 그 옛날로 올라가면 서로 않은 단어들을 같이 사용했을 것입니다. 지금도 대만어와 한국어의 한자음 가장 비슷한 편입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한국 대만 중국 일본 몽고 홍콩 베트남 그리고 동남아시아 다른 나라들의 학자들이 공동으로 연구한다면 오래 전의 각 나라 상호간의 연결고리들이 많이 발견되고 그로인해 미래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평화롭게 살아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미래는 지금 우리들이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에 달린 듯합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열공 화이팅 !!!
선생님 진짜 존경합니다....지금안쓰는 글자라하더라도 학교에서 이런글의 발음정도는 가르쳐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우연히 발음체계가 궁금해서 찾아보다가 선생님 영상 봣는데 꼭 후대에도 전달되야할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이런 정보들 전달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깨인 후대사람들에게도 전달되야할 정보인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지만 훈민정음이 정확히 바르게 해석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복잡하게 많은 예외를 외국어 사례로 설명되어 아쉽읍니다. 기본음에 대한 원칙 이해가 중요하고 쉽고 편안하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례본이 집현전 학자들이 편집해서 너무 어려워요. 예외에 대한 설명이 너무 많고 ..
홍순린 선생님 !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둘이 선생님과 같은 생각을 하므로 10년내로 훈민정음의 F,V,Z 발음이 복원될 것입니다. 선생님의 공부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바랍니다 ~ 꾸준히 공부하셔서 원하시는 바를 다 성취하세요 ~~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
훈민정음에서 사라진 글자들을 국어학자들이 모두 지혜를 모아 꼭 복원하고 후세사람들이 잘 알수있게 발음법과 그런소리를 내게된 체계적인 해례본을 발간했으면 좋겠어요. 글로벌 시대에 외국어를 배우거나 표기할때, 사라진 글자를 복원하면 훨씬 더잘 배우고 표현할수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세계 최고로 우수한 한글을 우리나라만이 아닌 전세계에 보급해줘야 합니다. 위대한 천재 세종대왕 님의 유산을 정확히 전세계에 물려줘야 합니다.
정동해 학생 ! 학생이 우리나라 말의 뿌리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을 높이 삽니다 유튜브에서 검색어로 ' 우프 한국말의 뿌리' 를 넣고 검색하면 우프샘이 이전에 올렸던 한국어의 뿌리에 대한 강의가 있습니다. 그것을 일단 참고해 보세요. 혹시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k 님 ! ᅙᅵ으ᇹ 발음이 도움이 되었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 조상들이 지금과는 약간 다른 투로 말을 했지만 그 발음하던 습관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니 현재를 잘 연구하면 과거의 발음을 상당히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항상 건강하게 열공 화이팅입니다 !!!
장영진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종대왕의 하늘 같이 높은 덕으로 인해 후손들이 큰 혜택을 보고 있으니 참으로 대단하신 분이십니다. 머지않아 안쓰는 4글자도 다시 사용하여 한민족의 언어생활이 더욱 풍성해지리라 여깁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시간되세요 😄😄😄
ph s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ㅎㅎ 이 히야를 가장 잘 표현합니다. 돌삐도 여린 ㅎ 또는 순경음 ㅂ에 여린 ㅎ을 쓰면 세종대왕 당시의 발음과 유사할 것입니다. 그 때는 말투가 지금보다 좀 느리고 부드러웠으니까요. 고마우신 세종대왕님에게 보답하기 위해서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진훈김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여족의 주구성원이 북방에서 내려왔으며 지금 러시아의 부리야트족은 바이칼호수에서 지금까지 살고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리야트족은 우리 민족의 일부입니다. 부리야트족의 조상들이 몽골과 중앙아시아로 퍼져나갔으니 몽골과 중앙아시아에도 우리민족과 뿌리가 같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사라진 자모를 찾다가 영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글자에 대한 영상도 다 볼 수 있어 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쌍이응 이란것도 사라진 것으로 알고있는데, 여린히읗(여린e으e...?)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댓글에 하나하나 다 답변을 달아주시니 정말 열정이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영태 님 ! 영상을 시청해주어서 감사합니다. 쌍이응은 ‘ㅎ.ㅣㅇ여’, ‘괴ㅇ여’ 등에 쓰였습니다. ㅎ.ㅣ여 = 하여 = 내가 한다(능동) = 내가 축구를 함 ㅎ.ㅣ ㅇ여 = 하이여 = 내가 행동을 하도록 당한다 (사동) = 아버지가 내에게 축구를 하라고 시킴 괴여 = 괴이다 = 내가 그녀를 사랑한다 (능동) 괴ㅇ여= 괴이이다 = 내가 그녀에게 사랑함을 당한다 = 그녀가 나를 사랑한다(수동) 쌍이응 (oo)은 수동이나 사동에 사용되었습니다. 발음은 '이'가 하나 더들어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oo은 o의 된발음이 아닙니다. o은 콧소리음이므로 된발음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린히흫은 강한 '이' 발음이므로 일(하나 一) 을 발음할 때 ㅇ 입니다. 이응은 일(事)의 ㅇ 입니다. oo은 이응을 2번 한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o여 = 이여'라고 발음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Red Blood 님 ! 옳으신 말씀입니다! 모든 방언을 다 살리기 위해서 대학의 국문학과와 국가 해당 기관에서 노인분들의 사투리를 녹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의 목소리를 다 녹음할 수 없으므로 사투리를 표기할 수 있도록 글자를 되살리고 변용하여 모든 방언을 표기하여 문서러라도 후손들에게 남겨주어야 할 것입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Oli 4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학자들은 보수적이라서 가장 나중에 움직이는 느림보들입니다. 그들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젊은 네티즌들이 먼저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풍부한 발음 표기가 정착될 것입니다. 누가 먼저 시작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역동적이고 활발한 젊은 세대들의 적극적인 액션이 세계화시대에 맞게 한글의 참모습을 드러내게 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후손들이 세종대왕님에게 보답하는 길입니다. 님부터 친구들과 사용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알로에그린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평범한 글씨인데 이쁘다고 칭찬해주니 부끄럽습니다. 악필이었는데 몇가지 고쳐서 겨우 중간 수준의 글씨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래 강의를 보면 즉시 아주 쉽게 글씨체를 더 좋게 바꿀 수 있습니다. ruclips.net/video/2iCPC5jdmgI/видео.html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이분야 운영자님들은 물론 이분야 유튜브채널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반드시 반복 시청하면서 실력을 키워야하는 가물에 단비같은 전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철저한 검증을 통과한 유튜브 판찰라스채널을 강추합니다. 강사님은 저 유명하신 강상원 박사님이십니다. 유튜브에 판찰라스 또는 해외에서는 pancalas 검색하시면됩니다. 전세계 각계각층 지도자급분들도 많이보십니다. 검증된 인문학 언어학 교과서로 삼고 공부하시면 크게 성장합니다. 강상원 박사님이 강사님이시면 틀림없지요?
dong R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경상도(경북, 경남)에서 많은 사람들이 으 를 어 로 발음하여 음악을 엄악, 음식을 엄식이라고 합니다. 진주 출신인 강호동이 그렇게 발음하는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것과 완전히 반대로 발음하는 부산 사람들이 많더군요. 즉 어 를 으 로 발음한다는 것입니다. 서면 은 ㅅ ㅓ ㅁ ㅣ ㅓ ㄴ 인데 ㅓ 를 ㅡ 로 발음하여 ㅅ ㅡ ㅁ ㅣㅡ ㄴ 이라고 하는 식입니다. 엄궁동을 음궁동이라고 발음하기도 하고요 어 는 강하게 짧게 발음하는 것이고 으 는 부드럽게 길게 발음하는 것입니다. 같은 경상도라도 지역에 따라서 짧게 강하게 발음하는 곳에서는 음식을 엄식으로 길게 부드럽게 발음하는 곳애서는 서면을 스미은 으로 발음합니다. 지역의 특성이 반영된 것인데 부드럽고 길게 발음하는 부산쪽은 아마도 김해 지방의 왕족(가야)과 귀족의 부드러운 말투때문에 그렇게 된 듯합니다 중앙에서 멀수록 말투가 강해지고 빨라지는 편이므로 강호동이 살던 지역은 여유로움보다는 급히 일해야하는 분위기가 강했던 곳이었기에 말투가 강해져 음식을 엄식, 음악을 엄악으로 발음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것은 말투의 차이이지 글자의 차이는 아니므로 옛날 글자와는 관계없는 것 같습니다 똑같은 말을 강하게 빨리 하느냐 길게 여유롭게 하느냐가 발음의 차이를 가져온 듯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훈민정음 창제 당시 ㄲ 는 요즘의 끄 소리가 아니라 유성음 ㄱ, 그러니깐 ㄱ 를 좀더 가볍고 길게하는 느낌의 소리 였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영어의 green의 ㄱ소리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전탁이라는 명칭에도 맞고, 훈민정음 해례본에 글자의 음을 설명하는 한자의 음과도 맞습니다. 출처:훈민정음 해례본 설명서 '사람이 하늘과 땅을 품는다.'(저자 김승권)
한글님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유성음으로 내려면 성대가 울려야 하므로 배로 발성하여야 합니다. 조선 초기까지 복식호흡을 하며 배로 발성하였을 것이라고 판단되므로 ㄲ 이 유성음 ㄱ 이라는 의견이 상당히 일리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아 발음이 북방인들의 호흡인 복식호흡에서 내기 쉬운 소리였으니 유성음 ㄱ 이 상당히 사실과 부합하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b sofie 님 ! 영상을 시청해줘서 고마워요 ! 사라진 네글자 발음이 지금은 잘 쓰고 있지 않지만 발음할려고만 하면 전혀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주변 나라 언어인 중국어, 일본어, 광동어, 배트남어 등에 유사한 발음이 남아있기에 재현가능합니다. 그 발음들을 살리면 외래어 발음이 더욱 정확해 질 것입니다. 열공 화이팅 입니다 😄😄😄
샌즈YT마크복돌러TV 스솔 BJ 님 ! 여린히읗이 목을 눌러서 강하게 발음하는 소리이므로 쪼그만 강아지 들이 왈왈 짖을 때에 그 소리를 표현하는데 쓰면 아주 적절한 듯합니다. 콧소리가 살짝 들어가는 멍멍 소리보다 더 강하게 짖는 소리가 웡웡 , 왈왈 또는 컹컹인데 웡웡과 왈왈의 ㅇ 을 다 여린 히읗으로 쓰면 목을 누르면서 강하게 짖는 소리를 제대로 잘 표현한 듯 합니다. 여린히읗보다 더 강하게 나는 소리가 ㄱ 이고, ㄱ 보다 더 세게 바람을 내면서 나오는 소리가 ㅋ 이므로 겅겅 --> 컹컹 으로 짖는 소리가 더 강해진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 짖는 소리를 약한 소리부터 강한 소리로 차례대로 써보면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멍멍 --> ( 여린 히읗을 써서 ) 왈왕, 웡웡 --> 컹컹 손을 책상 모서리에 탁 부딪혔을 때 자기도 모르게 짧게 강하게 내는 소리인 " 아 " 에서 ㅇ 이 여린히읗의 소리일 것입니다. 따라서 여린히읗을 다시 살린다면 -아 ( -ㅇ 는 여린히읗)라고 쓰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어우야가 놀라서 짧게 지르는 소리라면 어의 ㅇ 을 여림히읗으로 써야 더 좋은 표기일 것입니다. 훈민정음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니 훈민저음에 대해서 더욱 많은 공부를 해서 원하는 지식을 높이 쌓으시기를 빕니다...열공 화이팅 !!!
강동윤학생 ! 이해가 잘 되었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몇백년전의 발음을 100 % 정확하게 재현 하기는 힘들어도 세종대왕님게서 남겨주신 훈민정음과 훈민정음 해례를 잘 보면 그 발음을 거의 까깝게 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 한글의 장점입니다. 한글이 바로 발음기호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강동윤 학생 ! 유튜브에 이름이 나와 있으면 다 학생이라고 부르면서 답을 하고 닉네님이 나와 있으면 님 이라고 부르면서 답을 합니다 강도윤 학생이 학생인지 아닌지는 모릅니다. 이름이 있으니 학생이라고 부른 것입니다. 학생때가 가장 좋을 때입니다. 온 힘을 다 모아서 열공 또 열공하세요...화이팅 !!!
ronghua Cheung 님 !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당나라 때만 해도 원래 중국 한족들의 발음(지금 중국 남방계 발음)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 요나라, 금나라, 원나라, 후금(청)나라 등 북방 유목계 동이족의 나라들이 중국을 다스렸기네 현대의 중국(북경어 보통화)에선 입성이 사라졌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oofcyberschool 맞아요. 중국학자들도 지금의 북방 한어는 과거의 한어가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어요. 특히 북경어에는 만주어가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중세한어와 가장 가까운게 지금의 광동어와 복건성의 객가어가 가장 근접하다고 합니다. 실제 그들도 자신들 언어에 더 자부심을 갖고 있고 소위 통용한어 보급정책을 좋지 않게 보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車魄 님 !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벌 = ᄇᆞᆯ = 들판 입니다. 개는 浦(물가 포) 이므로 갯벌 = 개 의 벌 = 물가의 벌판 입니다. 같은 원리로 갯벌 = 개 의 ᄇᆞᆯ = 물가의 벌판 이 되므로 갯벌 = 갯ᄇᆞᆯ 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벌을 ᄇᆞᆯ이라고 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아직 갯ᄇᆞᆯ 이라는 용례를 찾지 못 했습니다. 과거에 갯ᄇᆞᆯ 이라고 사용했지만 문헌상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직 제가 발견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전명현 학생 국어 공부를 열심히 해주어서 감사합니다. 세종대왕께서 만드신 한글로 발간한 조선시대 책들이 많습니다. 구글에서 디지털 한글박물관 이라고 검색하면 디지탈 한국 박물관 사이트가 뜹니다. 그 사이트에서 젤 위의 메뉴중 학술정보 > 문헌자료와 해제 로 들어가면 조선시대 책들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선 초기의 책(용비어천가, 훈민정음 , 석보상절, ...)들을 보면 여린히읗 음가가 있었던 글자들이 나옵니다. 그렇게 찾아서 읽어보세요...열공 화이팅입니다 !!!
schokolade Die 님 ! 강의를 시청해주어서 감사합니다.e의 '이'는 여린 이응(ㆆ) 발음이고 2의 '이'는 꼭지이응(지금의 ㅇ과 같은 발음) 입니다. 세종대왕 당시에도 '훈민정음'이란 글자의 '음'을 여린 이응( ㆆ )으로 쓴 것을 보면 당시의 서울지방에서도 e 발음을 낼 수 있었던 듯합니다. 따라서 서울 지방 사람들도 전통적인 발음을 잘 지켜왔다면 e와 2 의 발음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발음을 부드럽게 하는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쪽에서는 여린 이응 발음을 억세다고 생각하여 잘 사용하지 않았기에 지금은 여린 이응 발음을 거의 내지 못하여 e와 2 를 잘 구분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외는 '오이' 라고 이중모음으로 발음해 왔는데 요사이는 누구든지 다 '외'라고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위도 '우이'라고 발음을 해왔는데 요사이는 '위'라고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외, 위 의 단모음화는 현재 거의 모든 한국인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고 특히 서울지방에서는 일찌감치 단모음으로 발음되었습니다. 아마 서울지방이 사람이 집중적으로 모이고 복잡해져서 (정치, 경제 , 문화, 상업의 발달) 의사전달을 더 빨리 하기 위해서 급속히 단모음화가 이루어진 듯합니다. 결론적으로 님은 서울 발음을 잘 유지해온 경우라서 여린이응 발음(ㆆ, e) 을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도권에서 단모음화가 빠르게 진행되었기에 님이 단모음으로 외, 위 를 발음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생가됩니다.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ㆍ(아레아) 글자가, ㅗ와ㅓ의 중간발음이지 않을가 생각되고요(발음예시: Drug 드뤄그) ㅿ(여린시옷) 어떤 학자는 바람소리 들어간 ㅅ발음이라고 하는데 제 생각에는 Z발음인듯(Pizza,피ㅿㅏ) ㅸ(여린 비읍)은 제 생각에는 V발음인것 같아요 ㆆ(여린히읏)은 '으'발음할때 뒤에 h바람소리가 살짝 들어간 소리 (으ㅎ, euh) 이런대안이 있으면 좋을것 같은... F발음은 ㅍ에서 エ 획하나 없얘고, V발음은 ㅸ가 있지만, ㅂ에서Ц 이것도 획하나 없얘고, rrr(r구르기) 발음은 ㄹ발음에서 가운데에 획 하나 끄어서 추가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아이디어도 환영 우리 일상에선 없어도 크게 지장은 없지만, 외국어 표기할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남방계 홍콩 대만의 경우 광동어를 쓰고 북방계 대부분의 중국은 북경어를 쓴다고 하셨는데 북경어가 더 널리 퍼지게 된 계기가 어떤 이유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여린히읗이나 사라진 훈민정음의 단어들은 북한쪽에선 많이 쓰이고 있는지도 궁금하고 연변이나 이쪽이나 한글을 보급하는 나라에선 이 발음들이 전부 쓰이는지도 궁금합니다.
S JANG님 ! 북경어는 만다린이라고 합니다. 만다린은 만주대인이라는 뜻입니다. 만주족의 청나라가 명나라를 무너뜨리고 중국을 접수했습니다. 만주족들이 중국에 들어가서 쓰던 중국어가 바로 지금의 만다린입니다. 만주족들을 만주어를 사용했으나 만주쪽에서 북경으로 수도를 옮기고 중국을 통치하면서 중국어를 쓰게되었고 그 결과 현재의 북경어(만다린)가 탄생한 것입니다. 그 이전의 중국어에 만주인들의 액센트가 들어가고 ㄱ을 ㅈ 으로, ㅎ을 ㅅ 으로 발음하는 만주인들의 언어습관으로 인해 ㄱ 발음이 다 ㅈ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청나라가 약 300 년 가까이 중국 전체를 지배하면서 중국전체에 만다린(북경어)를 퍼뜨려서 널리 사용하였기에 만주인들의 중국어 말투인 만다린이 현재까지 중국어의 표준이 되어 버렸습니다. 홍콩등의 남방쪽은 자신들의 중국어 광동어를 유지하고 있지만 북경을 중심으로 하는 현재 중국 정부에서 광동어조차 축소시키려고 하고 있어서 홍콩등지에서 많은 반발이 있습니다. 만주인들은 고구려인, 발해인이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언어습관과 매우 유사합니다. 지금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등에서 김치를 짐치, 기름을 지름, 형을 성, 혀를 세라고 발음합니다. ㄱ을 ㅈ, ㅎ을 ㅅ 으로 발음하는 것이 만주인(청)과 같습니다. 청나라를 세운 사람들이 신라인이 후손이었다라고 하는 청나라 역사서 내용이 사실인 것이죠. 다른 질문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잘 알지 못합니다. 인터넷 검색하면 자료가 있을 것리아고 생각하합니다. 열공 화이팅 !!!
SNOW WHITE 님 ! 시청해 주셔서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 생각하시는 것이 부분적으로 맞을 것입니다. 북방계 발음이 강한 ㅎ 발음이 있는데 그런 것이 지금의 단어들 중에도 많이 잔존합니다. ㅎ 곡용어들이 대표적입니다. 그런 발음의 표기에 ㅎㅎ 이나 ㅎ 이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남한에서는 강하게 발음하는 것이 현저히 약해졌지만 북한의 함경도나 만주 지역의 노인들은 지금도 강한 발음을 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거친 발음들이 점점 부드러워 지고 있는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모두의 요트님 ! 강의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역시 정확히는 알 수 없습니다. 세종대왕께서 남겨주신 책을 보고 거기에 쓰여진대로 하여 당시의 발음으로 최대한 접근하려고 노력중입니다. 항상 우리나라 말의 뿌리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팔콘 님 ! Emart 를 미국에서는 에마트 라고 발음합니다. eBay 는 이베이 라고 발음합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여린히읗으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도 이마트를 표준말에서는 이마트라고 부드럽게 하므로 ㅇ 으로 발음합니다. 여린히읗으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경상도(경북,대구)에서는 이에 힘을 주어 강하게 발음하여 여린히읗처럼 발음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표준어 ㅡ 이응으로 발음 경상도(경북,대구) ㅡ 여린히읗으로 발음 부산 경남에서는 두번째 글자인 마 에 힘을 주므로 이 를 이응으로 발음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렇듯이 사투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권집사-y9c 님 !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공부가 부족한 사람들이겠죠. 세종대왕께서 발음하지 않는 것을 글자로 만들진 않았겠죠. 당시에 발음하던 것에 맞추어 글자를 만드신 것입니다 공부가 부족한 사람들이 자기들의 실력부족을 탓하지 않고 이론상 발음이라는 허무맹랑한 소리를 하는 것은 참으로 우스운 일입니다. 미적분을 못 푸는 초등학생이 미적분은 실제로는 풀 수 없는 문제들이고 이론상으로만 존재했다고 말하는 것과 다른 것이 없습니다. 한문도 제대로 해석 못하는 국문학자들이 넘쳐나니 참으로 한심한 일이죠. 똑똑한 인재들이 거의 다 의대, 법대로 가고 점수가 부족해서 얼떨결에 국문과로 가서 국문학자가 된 경우가 대부분이니 대한민국의 국문학자들의 평균 수준이 아직은 많이 부족한 것이 슬프고도 기가 막히는 현실입니다. 학생은 열공해서 어느 분야로 가든지 거기서 최고의 실력자가 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우프선생 좋은 말씀 감사하나 전 학생이 아니라서요...;;;; 여린히읗에 관한 글에 경상도 지방에 중세한국어 발음이 남아있으며 이마트 할 때 e가 여린 히읗발음이 난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훈민정음 검색하다 우프선생님 강의를 보고 더 알게됐다고 하자 어떤 분이 “와 경북대출신 저희 학원 국쌤이 구강구조상 제대로 발음하는게 절대 불가능해서 사라진거라고했습니다. 님이 말하는건 발음이 아니라 다른 내용을 끌고온것같은데요;; 글고 우프선생은 국어전문이 아니라 이과쪽입니다 알고말하세요;”라로 했습니다. 여린 히읗에 대해 위키, 나무위키 등 검색해보았으나 구강구조로 인해 발음이 절대 불가능하여 사라졌다는 건 어디에도 없더라고요.. 저도 훈민정음이 발음하던 것에 맞추어 글자를 만들었다고 알고 있는데.. 어이 없고 근거없는 논리를 펴시길래 답답하여 선생님께 어쭤본거 랍니다..
@@권집사-y9c 님! 아 ! 그랬군요. 이과출신은 한문을 못한다는 고정관념이 문제군요. ㅎㅎㅎ 사실 학문을 깊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문과 이과라는 것이 의미가 없습니다 학문이란 사람의 본성 ,자연의 원리, 사회, 우주에 대한 모든 것입니다. 그 사람과 의미없는 논쟁을 하지 마세요. 다 자기의 눈높이로만 세상을 보니까요. 눈높이가 다른 상태에서 논쟁은 무의미합니다. 유치원생과 미적분 이야기 해보았자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님께서도 시간이 나면 훈민정음 언해본을 원문 한자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문 실력도 늘고 세종대왕께 직접 한글창제에 대한 말씀을 듣는 감동도 느낄 것입니다. 불필요한 논쟁을 피하고 자신의 실력 연마에 매진한다면 님도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
Ray Cui 님 !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세 당시에 여린 이응을 한국사람들은 지금 경상도에 남아있는 발음 으로 했을 것입니다. 월남과 광주 사람들과는 발성 방법이 달랐을테니까요 지역에 따라 호흡하는 방법이 달라 발성음도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중세 조선시대와 월남 광주 사람들의 호흡이 다르므로 발음이 약간 차이가 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님의 고견에 감사드립니다...열공 화이팅 !!!
멍유 님 ! 영상을 시청해줘서 감사합니다 ! 쌍이응 ㅇㅇ 은 e 소리와 같지 않습니다. 훈민정음 해례를 보면 쌍이응은 수동태에서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하여 는 행동을 하는 것(능동태)이고 하 ㅇ여 는 행동을 당하는 것(수동태)이라고 나옵니다. 하 ㅇ여 는 하이여 라고 발음을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ㅇㅇ 은 e 발음과 같지 않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외래어 발음을 우리글로 표현 해서 공부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28자를 모두 사용 해야 할것 같고 학교에서도 읽고 쓰는 법 정도는 가르쳐 줘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자신들의 글이 없는 소수부족인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이 우리의 글을 사용 할때 사라진 글자를 사용 하는걸 보고 놀라웠고 그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제가 부끄러웠습니다.
이도연 님 ! 시청해줘서 감사합니다 ! 밭, 벌, 불, 부리 등의 단어들이 예로부터 동아시아에 널리 쓰였을 것입니다. 남쪽에서는 밭 , 받 , 밧 등으로 북쪽에서는 벌, 불, 부리, 불이 등으로 발음했을 것입니다. 인도 동부와 버마 북부에서 부리 가 도시나 마을을 의미하는 뜻으로 지금도 사용되는 것으로 보아 아시아 넓은 지역에 광범위하게 사용된 듯 합니다. 마을을 뜻하는 한자어 '부락'도 같은 발음을 나타낸 것입니다. 새부리, 돌부리 의 부리는 다른 단어에서 생긴 것입니다. 북돋우다 라고 할 때 사용되는 북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돋우다는 위로 올라온 것을 말합니다. 돋보이다 란 단어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북은 튀어나온 것이란 의미를 가진 단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쓰고있는 뻗다 가 거기서 나온 것일 것입니다 나무 일부가 땅아래로 뻗은 것이 뻗이 ㅡ 뻘히 ㅡ 뻐 ㄹ히 ㅡ 뿔후이 ㅡ 뿌루이 ㅡ 뿌리 새의 입이 뻗어 나온 것 ㅡ 새부리 돌이 위로 뻗어 튀어나온 것 ㅡ 돌부리 산의 구멍(화산 구멍임) 위로 뻗어 나온 것 ㅡ 산굼부리 ( 산 구멍 부리 ) 뿌리치다 ㅡ 손을 뻗어 쳐내다 등등 일 것입니다. 특이한 것은 bud 가 새싹, 꽃봉우리, 튀어나온 돌기 라는 뜻을 가집니다. 뭔가 뻗어나온 것이 버드 bud 라니 참 유사합니다. 고대로 올라가면 라틴어가 유럽으로 , 중앙아시아와 인도로, 더 나아가 동아시아까지 진출하였기에 우리나라 말과 영어에 유사한 발음에 의미도 같은 단어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언어의 전파가 생각보다 아주 깊고 넓습니다 눈이 보는 눈과 내리는 눈이 있듯이 현재 발음이 유사하나 서로 계통이 다른 것들이 모든 언어에는 항상 존재합니다 사물이나 현상은 많고 발음은 헌정되어 있으니 어쩔 수 없는 현상이겠지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oofcyberschool 말씀 감사 드립니다. 동음이어라는 말씀이군요. 불다. 불룩하다....돌부리 벌다 벋어가다.....뿌리 아람이 벌다. 벌어지다. 에서 크고 넓고 광활하게 벌어진것이 벌판. 받히다. 받치다. 괴다. 고이다. 책받침....그렇게 밭이 되었을지도... 언제 어디서 일어난 변화인 것인지는 모를지라도...ㅎ 고기를 옛분들이 괴기라 했던것도 관심이 갑니다. 속을 든든이 고이고 술을 먹어라. 고이다. 괴다. 고기. 괴기. 소고기. 쇠괴기. 무쇠.강철처럼 몸을 지탱해주는 영양만점 한우고기....^^ 그렇지만 버들과는 관계가 없듯이...ㅎㅎ 버들은 부들과 유관해 보이고 보돌보돌하다. 부드럽다는 의미일테니요.
ㆆ의 경우 목구멍을 닫은상태에서 열어주는 이응같은 발음이군요. 순전히 성대로만 만드는 소리같은데, 감각적인 이해를 위해 나열해본다면, ㄱ은 혀뿌리 여는 발음, ㅋ은 혀뿌리 터침 발음, ㆆ은 혀와 상관없이 목구멍 터치는 ㅇ발음, ㅇ은 순전히 목의 소리 이렇게 역으로 접근해볼 수 있는 것 같네요. 키보드 자판에는 없지만 발음ㆆ이 무엇인지 어떻게 발음하는건지 알게 된 것에 기쁩니다. (영어자판'x'와 한자키를 누르면 해당 문자가 있네요.) 근데 ㆆ는 상징적으로 알고 싶은 정도라 만족하지만, 또다른 사라진 글자들은 솔직이 알아야 할 필요를 못느끼는데, 그 이유는 한글의 창제이유가 한국어를 위해 사용되는 문자였지만, 창제당시의 문자문화는 한자였던 시절인 만큼 한자를 읽을 때 발음에 따라 해석이 다르므로 중국어 발음으로 묘사할 수 있도록 한동안 사용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당시엔 발음기호란게 없었으니까요. 서서히 한글이 중심이 된 문화가 되어서는 한자발음을 위한 문자는 당연 불필요하므로 사라진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송쌤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좋은 고견에도 역시 감사드립니다. 반치음 발음은 상당히 서양식의 발음이었던것 갔습니다. 그래서 서양식 발음에 약한 우리나라에서는 ㅇ과 ㅅ으로 빠르게 분화되어 사라지게 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조상중에 서양식 발음을 하던 일단의 무리가 있었으나 그 수가 많지 않아서 그렇게 흔적을 남기고 사라진 듯 합니다. 아래아 경우는 저음의 느린 발음이어서 빠른 현대로 넘어 오는 과정에 그발음이 자연스럽게 도태된 것 같습니다. 세종대왕 당시 중세에는 아래아 발음이 압도적으로 우세했으므로 아래아가 한자를 발음하려는 것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 느린 말씨가 경쟁력이 없어지느것이겠지요. 늘 행복하시고 올해도 운수 대통하시기 바랍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oofcyberschool 아..아래아가 있었네요. 사라진 시기도 얼마되지 않았다던데 요즘 젊은 세대가 심심찮게 꺼내쓰다보니 좀 친근하다보니... 근데 진정 맞는 용도는 길게(느린?) 발음하는 용도이니 올바르다 할 순 없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 기억에 오래 오래 남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amAriaN-seoul-kr 님 ! 님의 말씀이 옳습니다 ! 다시 또 쓰면 그 발음이 또 다시 복원되는 것이겠죠. 언어 역시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아서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 미래의 한국어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열공 화이팅 😄😄😄
summer hi 님 ! 이응 ㅇ 와 여린히읗(된이응, 된이응, 이응을 빨리 세게 누르듯이 하므로 된이응이 더 좋은 표현)은 둘 다 목구멍 소리인데 느리게 하면 ㅇ, 빨리 하면 된이응으로 발음됩니다. 2 를 이 라고 할 때 ㅇ 발음 , e 를 이(강하고 짧게 된소리로)라고 할 때 된이응 발음이 납니다. 두개를 계속 쓰는 경우 ( ㄲ,ㄸ,ㅃ,ㅆ,ㅉ, ㅎㅎ )는 탁음이라고 하여 된소리로 발음이 납니다. 쌍이응 00 의 경우 그 원리대로 하면 0 의 된소리이니 된이응(여린히읗)과 같은 발음입니다. 따라서 쌍이응과 여린히읗은 원리대로하면 같은 발음일 것입니다. 하지만 쌍이응과 여린히읗이 쓰인 곳이 다르므로 같은 발음이지만 기능이 달라서 다른 모양( 00 , -0 )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발음은 같았을 것이고 가능은 달라 글자 모양이 다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
형을 '히'라고 함... 여린 ㅎ은 ㅇ에 가까운 것이 아니라 ㅎ에 가까운 거 같은데... 경상도에서 '형아'를 'e아'로 발음 안하고 '히아'로 발음.... 여린 ㅎ은 그냥 유성음 정도로 보고, ㅎ은 무성음으로 보는게 좋을 듯... 정정합니다... 솔직히 이건 잘 모르겠네요...
저는 대만사람이에요 한국어를 잘 못해서 다른 영상 보고 전혀 몰랐어요. 제가 중세 한국어에서 사라진 글자를 관심이 있는데 당신의 영상을 보고 좀 이해했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安東尼 님 !
반갑습니다.
대만어와 한국어도 그 옛날로 올라가면 서로 않은 단어들을 같이 사용했을 것입니다.
지금도 대만어와 한국어의 한자음 가장 비슷한 편입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한국 대만 중국 일본 몽고 홍콩 베트남
그리고 동남아시아 다른 나라들의 학자들이 공동으로 연구한다면
오래 전의 각 나라 상호간의 연결고리들이 많이 발견되고
그로인해 미래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평화롭게 살아가게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미래는 지금 우리들이 어떻게 만들어 가느냐에 달린 듯합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열공 화이팅 !!!
다른 영상을 보고도 , 몰랐었어요, 글자에
일본어 공부중에 어쩌면 이렇게 한국어를 닮았나 감탄하는 중에
나는 한국어를 제대로 알고 쓰나 의심이 들어 훈민정음을 검색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잃어버린 글자를 찾아 보게 되고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니 귀가 뜷리는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저 또한 발음기호로써 잃어버린 글자를 학교에서 가르쳐줘
야 된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현대 우리말에 아직도 무의식적으로 쓰고 있고 외국어 발음공부할때 필요한 발음기호 역활을 해 줄것입니다
케빈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안쓰는 글자들도 되살려서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머지않아 그렇게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오늘도 편안한 시간되세요 😄😄😄
기억이 안돼서 가끔씩 다시 봐도 너무 흥미롭네요 ^^
빙고 선생님 !
다시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시간되세요 😄😄😄
선생님 진짜 존경합니다....지금안쓰는 글자라하더라도 학교에서 이런글의 발음정도는 가르쳐야한다고 생각하는데 우연히 발음체계가 궁금해서 찾아보다가 선생님 영상 봣는데 꼭 후대에도 전달되야할 지식이라고 생각합니다 계속 이런 정보들 전달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깨인 후대사람들에게도 전달되야할 정보인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Cacked pistol 님!
영상을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님께서 말씀한대로 조상들이 중요하게 여겼던
꼭 필요한 지식이 후세에게 계속 이어지도록
우리 모두 다 같이 노력을 하여야 겠습니다.
언제든지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oofcyberschool 네 감사합니다 선생님 화이팅하세요!
많은 정보 감사합니다.
하지만 훈민정음이 정확히 바르게 해석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복잡하게 많은 예외를 외국어 사례로 설명되어 아쉽읍니다.
기본음에 대한 원칙 이해가 중요하고 쉽고 편안하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해례본이 집현전 학자들이 편집해서 너무 어려워요. 예외에 대한 설명이 너무 많고 ..
19:46 2019년 그 일이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유창인생님 !
영상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계사가 항상 그래 왔듯이
대변화가 코 앞에서 진행되고 있네요.
그 변화가 우리 민족에게 큰 도약이 될 수 있기를 빌어봅니다 .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선생님의 말씀, 잘 들었습니다.. 아주 잘 이해됩니다
안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시간되세요 😄😄😄
이것은 훈민정음이 숨소리까지 표현할수 있다는 증거네요;;
그리고 누군가가 없애버린 훈민정음의 F,V,Z 발음을 부활 시켜야 된다고 봅니다
홍순린 선생님 !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많은 분둘이 선생님과 같은 생각을 하므로
10년내로 훈민정음의 F,V,Z 발음이 복원될 것입니다.
선생님의 공부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기를 바랍니다 ~
꾸준히 공부하셔서 원하시는 바를 다 성취하세요 ~~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
몇몇 사람들은 이 ㆆ이 음가가 없다고 하는데 역시 음가가 있었네요 아직도 ㆆ이 있었다면 이름은 ᅙᅵ으ᇹ이 됐겠네요.
밸브스틱맨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여린이읗이 음가를 가지고 있었고
영상에서 처럼 지금도 그 음가가 살아있습니다.
항상 공부하시는 모습이 최고이십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시간이 되시기 바랍니다 ~~~
난 부산 사람이라서 바로 이해했다
김유빈 학생 !
부산 사람이라면
강하게 발음하는 ㅇ 발음이 아주 익숙하여
바로 100 % 이해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지역마다 남아있는 사투리들이
다 그 지역에 살던 우리 조상님들의 말씨이니
영원히 보존되면 참으로 좋겠습니다...열공 화이팅 !!!
전 대구사람이라 바로 이해함
Be. Kim 예? 부산이랑 대구는 전라도 가 아니고 경상도 인데요
김유빈 저도 부모님이 경상도 분들이라 바로 ㅎㅎ
난 강원......
와 정말 궁금했던 내용인데, 너무 시원하네요. 세종대왕님이 고마워하실겁니다.
Viewee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세종대왕님만 생각하면
존경과 감사의 마음으로 고개가 절로 숙여집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1:17 실제로 경상도 사람은 많은 분들이 구별이 가능합니다.(본인이 가능) 영어e가 중국어 성조3성처럼 소리난다고 생각하시면 알기 쉽습니다.
세컨트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님의 말씀이 옳으십니다.
경상도 성조를 모르는 사람들은 이해하기 힘들지만
경상도 말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할 수 있는 발음입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대단하십니다
주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시간되세요 😄😄😄
이의 이승
서주영 님 !
강의를 들어주어서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어떤 사람은 이 발음현상에 대해 경상도의 한국어 성조라고 말들 하지만
그것은 성조가 아니라 여린히읗의 발음이었던 거네요.
성조현상이라고 말하기에는 너무나 단편적이었고 보편적이 아닌 현상.
그러나 여린 히읗 발음이라면 항상 지켜지는 발음 현상.
현재 쉽게 찾을 수 있고 누구나 아는 영어나 숫자 읽는 발음에서 여린 이응을 추정하네요. 이건 맞는 접근. 마치 새종대왕때 e를 몰랐지만, 지금 추정해내려면 지금 사용하는 e로 추정. 굿
Chang Joon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님의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훈민정음에서 사라진 글자들을 국어학자들이 모두 지혜를 모아 꼭 복원하고 후세사람들이 잘 알수있게 발음법과
그런소리를 내게된 체계적인 해례본을 발간했으면 좋겠어요.
글로벌 시대에 외국어를 배우거나 표기할때, 사라진 글자를 복원하면 훨씬 더잘 배우고 표현할수 있어요.
그리고 이렇게 세계 최고로 우수한 한글을 우리나라만이 아닌 전세계에 보급해줘야 합니다. 위대한 천재 세종대왕
님의 유산을 정확히 전세계에 물려줘야 합니다.
동동동주 님 !
옳으신 말씀입니다 !
지금 안쓰고 있는 네 글자도 되살리고
외국어 발음을 제대로 효가할 수 있도록
기존의 글자를 조합하여 새로운 글자도 만들어내어
한글을 더욱 완벽하게 세계화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미국에서 사라진 한글을 공부할려고 하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ㅋㅋㅋ
Max Kim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도움이 되었다고 하니 참으로 기쁩니다
올해도 더욱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훌륭한 선생님을 만나 다시금 새롭게
배웁니다.감사합니다.
임근영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선생님에게 자그나마 도움이 되었다니 참으로 기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
북쪽 지방에서도 많이 발음하는 느낌인데..이 발음은 바로 이해가 되네요. 신기하다
가브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
열공 화이팅 입니다 😄😄😄
안녕하세요! 방언연구에 매우 관심깊은 대학생입니다, 영상 아주 잘 보았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위 영상에서 24분 쯤에서 말씀해주신 역사적 스토리도 영상으로 올려주실 수 있나요? 길면 길수록 좋습니다 !!, 덕분에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되었습니다.
정동해 학생 !
학생이 우리나라 말의 뿌리에 대해서 공부하는 것을 높이 삽니다
유튜브에서 검색어로 ' 우프 한국말의 뿌리' 를 넣고
검색하면 우프샘이 이전에 올렸던 한국어의 뿌리에 대한 강의가
있습니다. 그것을 일단 참고해 보세요. 혹시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주환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 입니다 😄😄😄
ᅙᅵ으ᇹ의 발음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발음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k 님 !
ᅙᅵ으ᇹ 발음이 도움이 되었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 조상들이 지금과는 약간 다른 투로 말을 했지만
그 발음하던 습관은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으니
현재를 잘 연구하면 과거의 발음을 상당히 정확하게
재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항상 건강하게 열공 화이팅입니다 !!!
어떤 사람은 이 발음에 대해 경상도의 성조라고 말들 하지만
그것은 성조가 아니라 여린히읗의 발음이었던 거네요.
사라진4자 없앤 국어학자 때문에 외국어 배우기힘드ㅇ네요
정희연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머지않아 그 네글자도 다시 살려서 쓰는 말이 오리라 생각합니다.
시대적인 요청이므로 반드시 그렇게 될 것입니다.
오늘도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
세종대왕의 대단한 함을 다시느낍니다!.
기존 글자로 뭔가 부족함을 느낀게 4글자가 있으므로 완벽함을 느낍니다!...
장영진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세종대왕의 하늘 같이 높은 덕으로 인해
후손들이 큰 혜택을 보고 있으니 참으로 대단하신 분이십니다.
머지않아 안쓰는 4글자도 다시 사용하여
한민족의 언어생활이 더욱 풍성해지리라 여깁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시간되세요 😄😄😄
글씨를 너무 잘 쓰셔서 아무생각 없이 그냥 보게 되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멀멍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칭찬에 감사드립니다 !!!
님도 언제나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경상도에서 형을 ㅎ히야라고 할때
쌍ㅎ을 쓰는게 맞죠
중학교 때 궁금 했는데 국어 선생님이 설명을 못했어요
돌멩이도 돌삐 +여린 ㅎ 쓰면 될것 같아요
세종대왕님이 정말 대단하고 존경스럽습니다
ph s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ㅎㅎ 이 히야를 가장 잘 표현합니다.
돌삐도 여린 ㅎ 또는 순경음 ㅂ에 여린 ㅎ을 쓰면 세종대왕 당시의 발음과 유사할 것입니다.
그 때는 말투가 지금보다 좀 느리고 부드러웠으니까요.
고마우신 세종대왕님에게 보답하기 위해서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ᅙᅵ으ᇹ이 정말 신기하네요!
달이 튜브 님 !
시청해 줘서 고마워요 !
조상들의 흔적을 따라가다가 보면
참으로 신기한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반치음 4개 살리면 중성발음 많은 중국어 산스크리트어 모두 표기 할 수있다고 수십년전 서울대학교 국문학과 어느 교수님이 말씀 하셨어요 수운 선생님은 한글이 세계공통문자가 된다고 예언 하셨습니다
이원준 님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만국 공통문자는 누구나 배우기 위우기 쉬워야 하므로
한글이 미래에 그렇게 되리라는 것이 이치네 맞는 것입니다.
수운 선생님의 예언이 반드시 실현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의문이 해소되는 좋은 강의 입니다.
변연우님 !
의문이 해소되었다니 참으로 좋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 열공 화이팅 !!!
좋네요. 구독하고 두번째 강의 듣습니다.
고소미 님 !
또 강의를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꾸준히 열공 화이팅입니다 ~~~
23:02 '부리' 또는 '부여'와 시베리아에 '부리야트'가 관련되었다는 의견이 있는데 선생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여기서 '트'는 민족을 나타내기 위한 중앙아시아 언어의 복수형 표기로 몽골어 '드', 국어 '들'과 같은 의미입니다
진훈김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부여족의 주구성원이 북방에서 내려왔으며
지금 러시아의 부리야트족은 바이칼호수에서
지금까지 살고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부리야트족은 우리 민족의 일부입니다.
부리야트족의 조상들이 몽골과 중앙아시아로 퍼져나갔으니
몽골과 중앙아시아에도
우리민족과 뿌리가 같은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경상도 e발음의 사투리를 요즘 티비에서 설명할 때 중국 성조를 먼저 언급하길래 빡쳐서 훈민정음을 알아보다가 여기까지왔네요. 역시 세종대왕님이 빼놓을리가 없음. 시간될때 영어의 F발음과 V발음의 훈민정음 자음소리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Spazad 님 !
영상을 시청해줘서 감사합니다 !
세종대왕님의 자세함과 섬세함이 단연 세계 최강입니다.
F 와 V 발음을 표기했던 순경음에 대해서 더 깊이 공부한 후에
영상을 만들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우프교육방송 저도 기대합니다!
설명을 들어보니 결국 세가지 ㅇ 이 하나의 ㅇ으로 통합된거네요
원칙과상식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옳으신 말씀입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변하고 변하여
한가지 형태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 역시 글자들의 운명인 것 같습니다.
늘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2의e성 할때 e 발음의 표준 음가는 첨에 ABCD EFG 노래로 배울때 E의 노래음을 기준으로 기억되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기준으로 발음을 높이면서 세게 하는 것. 그래서 2의e성과 2의2성, e의 e성을 구분하는것. 요즘은 영어 노래로 알파벳을 배우지 않나봐요?
S K LEE 님 !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님의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e의2승도 있음
아니고~~목구멍 깊은 곳에서 나오는 한숨 소리에 가까운 연한 ㅎ소리 같은데요?
htk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말씀도 옳을 것입니다.
더 많이 연구하셔서 그 옳은 것을 밝혀보시기 바랍니다 ~
꾸준히 하셔서 최고의 실력자가 되시기 바랍니다 ~~
오늘도 편안한 시간되세요 😄😄😄
이 강의는 어럽네요ㅠ. 다시 들어봐야겠어요. 고맙습니다.
Lee케이시 님 !
오늘도 열공해줘서 고마워요 !
첫글자를 강하게 발음하면 되는데
부드러운 말씨를 가진 서울 경기 충청 호남 지방에서는
그 발음을 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꾸준히 열공 화이팅입니다 😄😄
@@oofcyberschool 넵! 쌤!
사라진 자모를 찾다가 영상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글자에 대한 영상도 다 볼 수 있어 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만 쌍이응 이란것도 사라진 것으로 알고있는데, 여린히읗(여린e으e...?)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댓글에 하나하나 다 답변을 달아주시니 정말 열정이 대단하신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리겠습니다.
김영태 님 !
영상을 시청해주어서 감사합니다.
쌍이응은 ‘ㅎ.ㅣㅇ여’, ‘괴ㅇ여’ 등에 쓰였습니다.
ㅎ.ㅣ여 = 하여 = 내가 한다(능동) = 내가 축구를 함
ㅎ.ㅣ ㅇ여 = 하이여 = 내가 행동을 하도록 당한다 (사동) = 아버지가 내에게 축구를 하라고 시킴
괴여 = 괴이다 = 내가 그녀를 사랑한다 (능동)
괴ㅇ여= 괴이이다 = 내가 그녀에게 사랑함을 당한다 = 그녀가 나를 사랑한다(수동)
쌍이응 (oo)은 수동이나 사동에 사용되었습니다.
발음은 '이'가 하나 더들어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oo은 o의 된발음이 아닙니다. o은 콧소리음이므로 된발음을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여린히흫은 강한 '이' 발음이므로 일(하나 一) 을 발음할 때 ㅇ 입니다.
이응은 일(事)의 ㅇ 입니다.
oo은 이응을 2번 한 것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o여 = 이여'라고 발음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
서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공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방언에 아직 남아있는 사라진 소리들 다시 살렸으면 좋겠어요 ^^
Red Blood 님 !
옳으신 말씀입니다!
모든 방언을 다 살리기 위해서 대학의 국문학과와
국가 해당 기관에서 노인분들의 사투리를 녹음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의 목소리를 다 녹음할 수 없으므로
사투리를 표기할 수 있도록 글자를 되살리고 변용하여
모든 방언을 표기하여 문서러라도 후손들에게 남겨주어야 할 것입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사라진 자음 네 개가 다시 사용된다면 한글의 표기 체계를 좀더 풍부하게 만들어 줄텐데 말이죠. 왜 안쓸까요? 최소 사이시옷이랑 여린 히읗은 꼭 필요할거 같은데...
Oli 4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학자들은 보수적이라서 가장 나중에 움직이는 느림보들입니다.
그들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젊은 네티즌들이 먼저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풍부한 발음 표기가 정착될 것입니다.
누가 먼저 시작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역동적이고 활발한 젊은 세대들의 적극적인 액션이 세계화시대에 맞게
한글의 참모습을 드러내게 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후손들이 세종대왕님에게 보답하는 길입니다.
님부터 친구들과 사용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선생님 글씨 너무 이뻐요♡
선생님처럼쓰고싶어요
알로에그린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평범한 글씨인데 이쁘다고 칭찬해주니 부끄럽습니다.
악필이었는데 몇가지 고쳐서 겨우 중간 수준의
글씨체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래 강의를 보면 즉시 아주 쉽게 글씨체를
더 좋게 바꿀 수 있습니다.
ruclips.net/video/2iCPC5jdmgI/видео.html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알로에그린님 !
아래에 있는 우프샘의 유튜브 강의를
시청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ruclips.net/video/2iCPC5jdmgI/видео.html
입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경상도 원어민으로서 본 영상에 동의하기 힘듭니다. e는 여린 히읗이 아니라 쌍 이응입니다.
Jake Baikal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고견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항상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
이분야 운영자님들은 물론 이분야 유튜브채널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이 반드시 반복 시청하면서 실력을 키워야하는 가물에 단비같은 전세계 최고 전문가들의 철저한 검증을 통과한 유튜브 판찰라스채널을 강추합니다. 강사님은 저 유명하신 강상원 박사님이십니다. 유튜브에 판찰라스 또는 해외에서는 pancalas 검색하시면됩니다. 전세계 각계각층 지도자급분들도 많이보십니다. 검증된 인문학 언어학 교과서로 삼고 공부하시면 크게 성장합니다. 강상원 박사님이 강사님이시면 틀림없지요?
박득수 님 !
귀하신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평소 쓰던 말이 옛날글자였다니 신기하네요! 혹시 경상도 사람들은 부산 서면을 스'미은' 이라고 하기도 하잖아요. 서는 스로 면은 미은 으로 발음한건데 이것도 혹시 지금은 사라진 옛날글자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dong R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경상도(경북, 경남)에서 많은 사람들이
으 를 어 로 발음하여 음악을 엄악, 음식을 엄식이라고 합니다.
진주 출신인 강호동이 그렇게 발음하는 대표적인 사람입니다
그런데 그것과 완전히 반대로 발음하는 부산 사람들이 많더군요.
즉 어 를 으 로 발음한다는 것입니다.
서면 은 ㅅ ㅓ ㅁ ㅣ ㅓ ㄴ 인데
ㅓ 를 ㅡ 로 발음하여 ㅅ ㅡ ㅁ ㅣㅡ ㄴ 이라고 하는 식입니다.
엄궁동을 음궁동이라고 발음하기도 하고요
어 는 강하게 짧게 발음하는 것이고
으 는 부드럽게 길게 발음하는 것입니다.
같은 경상도라도 지역에 따라서
짧게 강하게 발음하는 곳에서는 음식을 엄식으로
길게 부드럽게 발음하는 곳애서는 서면을 스미은 으로 발음합니다.
지역의 특성이 반영된 것인데 부드럽고 길게 발음하는 부산쪽은
아마도 김해 지방의 왕족(가야)과 귀족의 부드러운 말투때문에 그렇게 된 듯합니다
중앙에서 멀수록 말투가 강해지고 빨라지는 편이므로
강호동이 살던 지역은 여유로움보다는 급히 일해야하는 분위기가 강했던 곳이었기에
말투가 강해져 음식을 엄식, 음악을 엄악으로 발음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것은 말투의 차이이지 글자의 차이는 아니므로 옛날 글자와는 관계없는 것 같습니다
똑같은 말을 강하게 빨리 하느냐 길게 여유롭게 하느냐가 발음의 차이를 가져온 듯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아 그렇군요!
저는 스미은의 미은도 옛글자로 표현이 가능한가 그게 궁금했는데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oofcyberschool훈민정음에서는 ᄆᆜᆫ이라고 쓴대요
국어공부하다 중세국어 이해안되서 발음법부터 알러왔는데 이해가 잘되네요 ㅋㅋ
김지수 님 !
열심히 공부해줘서 감사합니다 !
모든 국어 시험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길 바랍니다 !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훈민정음 창제 당시 ㄲ 는 요즘의 끄 소리가 아니라 유성음 ㄱ, 그러니깐 ㄱ 를 좀더 가볍고 길게하는 느낌의 소리 였다는 학설이 있습니다.
영어의 green의 ㄱ소리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전탁이라는 명칭에도 맞고, 훈민정음 해례본에 글자의 음을 설명하는 한자의 음과도 맞습니다.
출처:훈민정음 해례본 설명서
'사람이 하늘과 땅을 품는다.'(저자 김승권)
한글님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유성음으로 내려면 성대가 울려야 하므로 배로 발성하여야 합니다.
조선 초기까지 복식호흡을 하며 배로 발성하였을 것이라고 판단되므로
ㄲ 이 유성음 ㄱ 이라는 의견이 상당히 일리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아 발음이 북방인들의 호흡인 복식호흡에서 내기 쉬운 소리였으니
유성음 ㄱ 이 상당히 사실과 부합하네요.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오잉 신기해요~~ 사라진 옛 4글자의 발음이 궁금해서 탐구중이예요
b sofie 님 !
영상을 시청해줘서 고마워요 !
사라진 네글자 발음이 지금은 잘 쓰고 있지 않지만
발음할려고만 하면 전혀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주변 나라 언어인 중국어, 일본어, 광동어, 배트남어 등에
유사한 발음이 남아있기에 재현가능합니다.
그 발음들을 살리면 외래어 발음이 더욱 정확해 질 것입니다.
열공 화이팅 입니다 😄😄😄
외국어를 바로 표기할때 아주 필요한데 삼성이 새로운 키보드를 만들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인스타 선생님 !
옳으신 말씀입니다.
삼성에서 외국어를 표현할 수 있는
새로운 키보드를 만들어주면 참으로 좋을 것입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
훈민정음에 관심이 많은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링히읗이 이응에서 뭔가 된소리같은데
동물이 짖는소리를 여린히읗으로 표현하는게 더 자연스럽나요?
어우야..... 할때 "어"를 _으로 발음하는건가요?
ㅇ
샌즈YT마크복돌러TV 스솔 BJ 님 !
여린히읗이 목을 눌러서 강하게 발음하는 소리이므로
쪼그만 강아지 들이 왈왈 짖을 때에 그 소리를 표현하는데 쓰면 아주 적절한 듯합니다.
콧소리가 살짝 들어가는 멍멍 소리보다 더 강하게 짖는 소리가 웡웡 , 왈왈 또는 컹컹인데
웡웡과 왈왈의 ㅇ 을 다 여린 히읗으로 쓰면 목을 누르면서
강하게 짖는 소리를 제대로 잘 표현한 듯 합니다.
여린히읗보다 더 강하게 나는 소리가 ㄱ 이고,
ㄱ 보다 더 세게 바람을 내면서 나오는 소리가 ㅋ 이므로
겅겅 --> 컹컹 으로 짖는 소리가 더 강해진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 짖는 소리를 약한 소리부터 강한 소리로 차례대로 써보면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멍멍 --> ( 여린 히읗을 써서 ) 왈왕, 웡웡 --> 컹컹
손을 책상 모서리에 탁 부딪혔을 때
자기도 모르게 짧게 강하게 내는 소리인 " 아 " 에서 ㅇ 이 여린히읗의 소리일 것입니다.
따라서 여린히읗을 다시 살린다면 -아 ( -ㅇ 는 여린히읗)라고 쓰면 적절할 것 같습니다.
어우야가 놀라서 짧게 지르는 소리라면 어의 ㅇ 을 여림히읗으로 써야 더 좋은 표기일 것입니다.
훈민정음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니 훈민저음에 대해서 더욱 많은 공부를 해서
원하는 지식을 높이 쌓으시기를 빕니다...열공 화이팅 !!!
선생우프 감사합니다^^
잘 못댄 강의 듣지말구 초등생 전화번호 010 5588 9633 전화 주세요
딴 영상보고 이해가 안 되는데 이젠 이해가 됬네요 감사합니다!
강동윤학생 !
이해가 잘 되었다니 기분이 좋습니다.
몇백년전의 발음을 100 % 정확하게 재현 하기는 힘들어도
세종대왕님게서 남겨주신 훈민정음과 훈민정음 해례를 잘 보면
그 발음을 거의 까깝게 낼 수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 한글의 장점입니다.
한글이 바로 발음기호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학생인거 어떻게... 알았지?
강동윤 학생 !
유튜브에 이름이 나와 있으면
다 학생이라고 부르면서 답을 하고
닉네님이 나와 있으면 님 이라고 부르면서 답을 합니다
강도윤 학생이 학생인지 아닌지는 모릅니다.
이름이 있으니 학생이라고 부른 것입니다.
학생때가 가장 좋을 때입니다.
온 힘을 다 모아서 열공 또 열공하세요...화이팅 !!!
됬네요 -> 됐네요.
진짜 맞는 얘긴게 중세중국어라 해서 당나라때 발음을 보면 입성이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ronghua Cheung 님 !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당나라 때만 해도 원래 중국 한족들의 발음(지금 중국 남방계 발음)이 많이 있었습니다.
그 이후 요나라, 금나라, 원나라, 후금(청)나라 등
북방 유목계 동이족의 나라들이 중국을 다스렸기네
현대의 중국(북경어 보통화)에선 입성이 사라졌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oofcyberschool 맞아요. 중국학자들도 지금의 북방 한어는 과거의 한어가 아니라고 얘기하고 있어요. 특히 북경어에는 만주어가 많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중세한어와 가장 가까운게 지금의 광동어와 복건성의 객가어가 가장 근접하다고 합니다. 실제 그들도 자신들 언어에 더 자부심을 갖고 있고 소위 통용한어 보급정책을 좋지 않게 보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선생님 잘 봤습니다 존경합니다👍🏽👍🏽👍🏽
남형수 님 !
영상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님에게 작으나마 도움이 된 것같아 기쁩니다.
언제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 입니다 😄😄😄
쌍아응하고 여린히읗 소리가 어떻게. 다른가요?
손샤샤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쌍이응은 행동을 당하는 것(피동)입니다.
여린히읗은 목으로 내는 강한 ㅇ 발음(경상부도 발음)입니다.
오늘도 편안한 시간되세요
헝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멋진 영상에 감동했습니다. 혹시 갯벌의 벌이 ᄇᆞᆯ인가요?
車魄 님 !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벌 = ᄇᆞᆯ = 들판 입니다.
개는 浦(물가 포) 이므로
갯벌 = 개 의 벌 = 물가의 벌판 입니다.
같은 원리로
갯벌 = 개 의 ᄇᆞᆯ = 물가의 벌판 이 되므로
갯벌 = 갯ᄇᆞᆯ 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벌을 ᄇᆞᆯ이라고 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그런데 아직 갯ᄇᆞᆯ 이라는 용례를 찾지 못 했습니다.
과거에 갯ᄇᆞᆯ 이라고 사용했지만
문헌상에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아직 제가 발견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답변 하나하나도 정말 성의를 다하여 답해주시네요. 감동입니다.
좋은정보 잘 얻어갑니다. 우프쌤은 여린히읗 음가가 있었던 글자를 어떻게 아세요? 따로 찾아보셨다면 혹시 어디서 찾아보신건지 알 수 있을까요?
전명현 학생
국어 공부를 열심히 해주어서 감사합니다.
세종대왕께서 만드신 한글로 발간한 조선시대 책들이 많습니다.
구글에서 디지털 한글박물관 이라고 검색하면
디지탈 한국 박물관 사이트가 뜹니다.
그 사이트에서 젤 위의 메뉴중
학술정보 > 문헌자료와 해제 로 들어가면
조선시대 책들을 온라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선 초기의 책(용비어천가, 훈민정음 , 석보상절, ...)들을 보면
여린히읗 음가가 있었던 글자들이 나옵니다.
그렇게 찾아서 읽어보세요...열공 화이팅입니다 !!!
@@oofcyberschool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영상 많이 만들어주세요ㅋㅋ
한글날마다 다시 봄
강민석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내년 한글날에도 또 뵙기를 바랍니다.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여린히읗은 영어 Wh발음과 비슷하지 않나? What은 왓과 홧의 중간 쯤으로 소리난다. 된이응은 이응을 두개 붙여서 쎄게 00|
G Y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고견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20살 서울사람인데 e^2, 2^2을 구별하는 제가 신기하네요 ㅋㅋㅋ 부모님중 경상도분은 안계신데. 심지어 ㅚ 와 ㅟ 를 단모음으로 발음하는데 무슨 영향이 있던 걸까요....
schokolade Die 님 !
강의를 시청해주어서 감사합니다.e의 '이'는 여린 이응(ㆆ) 발음이고
2의 '이'는 꼭지이응(지금의 ㅇ과 같은 발음) 입니다.
세종대왕 당시에도 '훈민정음'이란 글자의 '음'을 여린 이응( ㆆ )으로 쓴 것을 보면
당시의 서울지방에서도 e 발음을 낼 수 있었던 듯합니다.
따라서 서울 지방 사람들도 전통적인 발음을 잘 지켜왔다면
e와 2 의 발음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이 충분히 가능할 것입니다.
발음을 부드럽게 하는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 쪽에서는
여린 이응 발음을 억세다고 생각하여 잘 사용하지 않았기에
지금은 여린 이응 발음을 거의 내지 못하여 e와 2 를 잘 구분하지 못하는 듯 합니다.
외는 '오이' 라고 이중모음으로 발음해 왔는데
요사이는 누구든지 다 '외'라고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위도 '우이'라고 발음을 해왔는데
요사이는 '위'라고 단모음으로 발음합니다.
외, 위 의 단모음화는 현재 거의 모든 한국인들에게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고
특히 서울지방에서는 일찌감치 단모음으로 발음되었습니다.
아마 서울지방이 사람이 집중적으로 모이고 복잡해져서 (정치, 경제 , 문화, 상업의 발달)
의사전달을 더 빨리 하기 위해서 급속히 단모음화가 이루어진 듯합니다.
결론적으로 님은 서울 발음을 잘 유지해온 경우라서
여린이응 발음(ㆆ, e) 을 지금도 충분히 잘 하고 있는 것입니다.
수도권에서 단모음화가 빠르게 진행되었기에
님이 단모음으로 외, 위 를 발음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고 생가됩니다.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선생우프 요즘엔 ㅚ ㅟ 를 다들 ㅙ랑 우이 로 발음을 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구요 ㅎ 그래서 국어원도 단모음이라 규정했지만 이중모음으로 발음 하는걸 허용한다는 규칙도 만들었고요 그거때매 말해본거에여 ㅎㅎ
schokolade Die 님 !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고 열공 또 열공해서
원하는 것을 뭐든지 다 이루어지기를 빕니다...열공 화이팅 !!!
DNA 잠재적 반응~~
와 선생님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
굿초이스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하고 건강하세요
열공 화이팅 입니다 😄😄😄
베트남어의 nga 발음은 여린 히읗 발음과 다른 발음입니다. 우리말의 종성 ㅇ (연구개 비음)이 초성으로 발음되는 것이라고 설명하셔야 할 듯합니다.
Chanhyung Kang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고견에 또한 감사드립니다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ㆍ(아레아) 글자가, ㅗ와ㅓ의 중간발음이지 않을가 생각되고요(발음예시: Drug 드뤄그)
ㅿ(여린시옷) 어떤 학자는 바람소리 들어간 ㅅ발음이라고 하는데 제 생각에는 Z발음인듯(Pizza,피ㅿㅏ)
ㅸ(여린 비읍)은 제 생각에는 V발음인것 같아요
ㆆ(여린히읏)은 '으'발음할때 뒤에 h바람소리가 살짝 들어간 소리 (으ㅎ, euh)
이런대안이 있으면 좋을것 같은...
F발음은 ㅍ에서 エ 획하나 없얘고, V발음은 ㅸ가 있지만, ㅂ에서Ц 이것도 획하나 없얘고,
rrr(r구르기) 발음은 ㄹ발음에서 가운데에 획 하나 끄어서 추가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 싶습니다.아이디어도 환영
우리 일상에선 없어도 크게 지장은 없지만, 외국어 표기할때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희망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저도같은방향으로 생각하고있습니다.
여린히읗, 중국에서 “影母” 입니다. 팔음는 ʔ. ʔi 과 ji 영어도 다라요. East ʔiːst yeast jiːst
Ray Cui 님 !
한국에 대해 관심가져줘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열공 화이팅 !!!
남방계 홍콩 대만의 경우 광동어를 쓰고 북방계 대부분의 중국은 북경어를 쓴다고 하셨는데 북경어가 더 널리 퍼지게 된 계기가 어떤 이유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여린히읗이나 사라진 훈민정음의 단어들은 북한쪽에선 많이 쓰이고 있는지도 궁금하고 연변이나 이쪽이나 한글을 보급하는 나라에선 이 발음들이 전부 쓰이는지도 궁금합니다.
S JANG님 !
북경어는 만다린이라고 합니다.
만다린은 만주대인이라는 뜻입니다.
만주족의 청나라가 명나라를 무너뜨리고 중국을 접수했습니다.
만주족들이 중국에 들어가서 쓰던 중국어가 바로 지금의 만다린입니다.
만주족들을 만주어를 사용했으나 만주쪽에서 북경으로 수도를 옮기고
중국을 통치하면서 중국어를 쓰게되었고 그 결과 현재의 북경어(만다린)가 탄생한 것입니다.
그 이전의 중국어에 만주인들의 액센트가 들어가고
ㄱ을 ㅈ 으로, ㅎ을 ㅅ 으로 발음하는 만주인들의 언어습관으로 인해
ㄱ 발음이 다 ㅈ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청나라가 약 300 년 가까이 중국 전체를 지배하면서 중국전체에 만다린(북경어)를
퍼뜨려서 널리 사용하였기에 만주인들의 중국어 말투인 만다린이
현재까지 중국어의 표준이 되어 버렸습니다.
홍콩등의 남방쪽은 자신들의 중국어 광동어를 유지하고 있지만
북경을 중심으로 하는 현재 중국 정부에서 광동어조차 축소시키려고 하고 있어서
홍콩등지에서 많은 반발이 있습니다.
만주인들은 고구려인, 발해인이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언어습관과 매우 유사합니다.
지금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등에서 김치를 짐치, 기름을 지름, 형을 성, 혀를 세라고 발음합니다.
ㄱ을 ㅈ, ㅎ을 ㅅ 으로 발음하는 것이 만주인(청)과 같습니다.
청나라를 세운 사람들이 신라인이 후손이었다라고 하는 청나라 역사서 내용이 사실인 것이죠.
다른 질문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잘 알지 못합니다.
인터넷 검색하면 자료가 있을 것리아고 생각하합니다.
열공 화이팅 !!!
사투리의 보수성으로 인해서 옛날 표현 사투리에 많이 남아있어 중세국어 연구할때 사투리를 많이 참고한답니다.
hlk로빈잭 님 !
시청해주어서 감사합니다 !
님의 조언을 참고하여 사투리 연구에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 😊😊😊
잃어버린 글자를 살려주세요
재미있어요!
이한빈 님 !
재미있게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행복하게 건강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9:27 앵이 귀엽네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당시 발음대로 할려니 참 힘드네요 ㅋㅋㅋ
늘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저 쌓히읗이랑 ㅎ 중에 하나는 ch 처럼 그냥 입비우고 바람소리 내는거 아닐까요 그 가래긁는 소리랄까 몽골어나 독일어나 러시아어에 잇는 무성음 ㅎ 같은소리 분명 있었을거같은데..
SNOW WHITE 님 !
시청해 주셔서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
생각하시는 것이 부분적으로 맞을 것입니다.
북방계 발음이 강한 ㅎ 발음이 있는데
그런 것이 지금의 단어들 중에도 많이 잔존합니다.
ㅎ 곡용어들이 대표적입니다.
그런 발음의 표기에 ㅎㅎ 이나 ㅎ 이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남한에서는 강하게 발음하는 것이 현저히 약해졌지만
북한의 함경도나 만주 지역의 노인들은
지금도 강한 발음을 하고 있다고 여겨집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거친 발음들이
점점 부드러워 지고 있는 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And no, in Cantonese 5 is ng, from middle Chinese ngo, in middle Korean it was spelled with a 옜이응 ㅇ.
Thank you for watching and your opinion !
Always be healthy and happy !
Have a nice day !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
맞아요 우린 구별해요 ㅋㅋㅋㅋㅋ 그런데 영어도 여린이룰 쓰는진 몰라요 그냥 구분할려고 강하게 발음하는거 같아요 ㅋㅋㅋ
Sue Lee 님 !
님의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우리 문자와 글과 발음을 더욱 많이 연구하여
한글이 전세계의 언어의 다양한 발음을
제대로 잘 표기할 수 있길 기대해 봅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설명하실때 적으신 한문은 次清与全濁 라고 쓰신건가요? 날려쓴 한자가 하나 있어서 못알아보겠는데 어떤한자인가요?
발음은 "위"라고 읽으신거 같은데
어떤 글자인지 모르겠어요.
안녕하세요
위 爲 입니다
- 이 되다 라는 뜻입니다
오늘도 열공 화이팅 입니다 😄
반치음과 여린히읗은 국제화시대에 다시 생기는 편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Henry Jang 님 !
시청해줘서 감사합니다 !
님의 말씀이 옳습니다.
반치음, 여린히읗, 아래아까지 살리면
외래어를 더 정확하게 표기하고 발음할 수 있게되니
머지않아 되살려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이런글은 되덜려 다시써야할것같아요
Sue Lee님 !
옳습니다.
되살려서 다시 사용해야만 할 것입니다 .
세계화가 진행될수록 그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므로
점차 반드시 그렇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정확히 다 알지 못하지만, 상당히 동의가 됩니다.
모두의 요트님 !
강의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 역시 정확히는 알 수 없습니다.
세종대왕께서 남겨주신 책을 보고
거기에 쓰여진대로 하여 당시의 발음으로 최대한
접근하려고 노력중입니다. 항상 우리나라 말의 뿌리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선생님 궁금한게 있는데요~
이마트 할 때 이는 여린 히읗발음인거죠??
팔콘 님 !
Emart 를 미국에서는 에마트 라고 발음합니다.
eBay 는 이베이 라고 발음합니다. 따라서 미국에서는 여린히읗으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도 이마트를 표준말에서는 이마트라고 부드럽게 하므로 ㅇ 으로 발음합니다.
여린히읗으로 발음하지 않습니다.
경상도(경북,대구)에서는 이에 힘을 주어 강하게 발음하여 여린히읗처럼 발음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표준어 ㅡ 이응으로 발음
경상도(경북,대구) ㅡ 여린히읗으로 발음
부산 경남에서는 두번째 글자인 마 에 힘을 주므로 이 를 이응으로 발음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이렇듯이 사투리에 따라 달라집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궁금한게 하나 더 있습니다.
여린 히읗이 이론상으로만 있는 발음이고 실제로는 불가한거라고 하는데요.
@@권집사-y9c 님 !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은 공부가 부족한 사람들이겠죠.
세종대왕께서 발음하지 않는 것을 글자로 만들진 않았겠죠.
당시에 발음하던 것에 맞추어 글자를 만드신 것입니다
공부가 부족한 사람들이 자기들의 실력부족을 탓하지 않고
이론상 발음이라는 허무맹랑한 소리를 하는 것은 참으로 우스운 일입니다.
미적분을 못 푸는 초등학생이 미적분은 실제로는 풀 수 없는 문제들이고
이론상으로만 존재했다고 말하는 것과 다른 것이 없습니다.
한문도 제대로 해석 못하는 국문학자들이 넘쳐나니
참으로 한심한 일이죠.
똑똑한 인재들이 거의 다 의대, 법대로 가고
점수가 부족해서 얼떨결에 국문과로 가서 국문학자가 된 경우가 대부분이니
대한민국의 국문학자들의 평균 수준이 아직은 많이 부족한 것이
슬프고도 기가 막히는 현실입니다.
학생은 열공해서 어느 분야로 가든지 거기서 최고의 실력자가 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우프선생 좋은 말씀 감사하나 전 학생이 아니라서요...;;;;
여린히읗에 관한 글에 경상도 지방에 중세한국어 발음이 남아있으며 이마트 할 때 e가 여린 히읗발음이 난다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훈민정음 검색하다 우프선생님 강의를 보고 더 알게됐다고 하자
어떤 분이 “와 경북대출신 저희 학원 국쌤이 구강구조상 제대로 발음하는게 절대 불가능해서 사라진거라고했습니다. 님이 말하는건 발음이 아니라 다른 내용을 끌고온것같은데요;; 글고 우프선생은 국어전문이 아니라 이과쪽입니다 알고말하세요;”라로 했습니다.
여린 히읗에 대해 위키, 나무위키 등 검색해보았으나 구강구조로 인해 발음이 절대 불가능하여 사라졌다는 건 어디에도 없더라고요..
저도 훈민정음이 발음하던 것에 맞추어 글자를 만들었다고 알고 있는데.. 어이 없고 근거없는 논리를 펴시길래 답답하여 선생님께 어쭤본거 랍니다..
@@권집사-y9c 님!
아 ! 그랬군요.
이과출신은 한문을 못한다는 고정관념이 문제군요. ㅎㅎㅎ
사실 학문을 깊이 공부하는 사람들에게는 문과 이과라는 것이 의미가 없습니다
학문이란 사람의 본성 ,자연의 원리, 사회, 우주에 대한 모든 것입니다.
그 사람과 의미없는 논쟁을 하지 마세요.
다 자기의 눈높이로만 세상을 보니까요.
눈높이가 다른 상태에서 논쟁은 무의미합니다.
유치원생과 미적분 이야기 해보았자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님께서도 시간이 나면 훈민정음 언해본을 원문 한자로 공부해보시기 바랍니다.
한문 실력도 늘고 세종대왕께 직접 한글창제에 대한
말씀을 듣는 감동도 느낄 것입니다.
불필요한 논쟁을 피하고 자신의 실력 연마에 매진한다면
님도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될 것입니다.
항상 행복하시고 건강하세요. 👏👏👏👏👏👍👍👍👍👍
월남어 (越南語) 과 광주어 (廣州話) 에서, 疑母 ŋ 있어요. ‘五’ 의초성는 옛이응 ng 입니다, 影母 아닙니다.
Ray Cui 님 !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세 당시에 여린 이응을 한국사람들은
지금 경상도에 남아있는 발음 으로 했을 것입니다.
월남과 광주 사람들과는 발성 방법이 달랐을테니까요
지역에 따라 호흡하는 방법이 달라 발성음도 약간씩 차이가 납니다.
중세 조선시대와 월남 광주 사람들의 호흡이 다르므로
발음이 약간 차이가 날 것이라고 여겨집니다.
님의 고견에 감사드립니다...열공 화이팅 !!!
근데 쌍이응(ㅇㅇ)도 e소리와 같다는데
여린히읗과 쌍이응의 차이는 뭔가요??
멍유 님 !
영상을 시청해줘서 감사합니다 !
쌍이응 ㅇㅇ 은 e 소리와 같지 않습니다.
훈민정음 해례를 보면 쌍이응은 수동태에서 사용하는 글자입니다.
하여 는 행동을 하는 것(능동태)이고
하 ㅇ여 는 행동을 당하는 것(수동태)이라고 나옵니다.
하 ㅇ여 는 하이여 라고 발음을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ㅇㅇ 은 e 발음과 같지 않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oofcyberschool 감사합니당:)
난 1월을 자꾸 너무자연스럽게 되서 '이럴', 난 3월을 자꾸 너무자연스럽게 되서 '삼멀'
contents 2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럴, 삼멀... 자연스러운 발음이 좋습니다 !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외래어 발음을 우리글로 표현 해서 공부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 28자를 모두 사용 해야 할것 같고 학교에서도 읽고 쓰는 법 정도는 가르쳐 줘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자신들의 글이 없는 소수부족인 인도네시아 찌아찌아족이 우리의 글을 사용 할때 사라진 글자를 사용 하는걸 보고 놀라웠고 그 글을 읽을 줄 모르는 제가 부끄러웠습니다.
Daengdaeng Park 님 !
시청해줘서 감사합니다 !
말씀하신 대로 학교에서 그 정도는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님의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e발음도 표기되는거였다니!
Suzy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ㅇ 을 강하게 발음하는 것과
ㅇ 을 음가없는 것처럼 거의 발음하지 않는 것이 있어서
글자 모양을 다르게 창제하셨으니 참으로 세종대왕님께서는 천재이십니다.
항상 즐겁고 행복한 나날이 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해례본을 보면, 우선생이 말하는 ㄲ,ㄸ,ㅉ,ㅃ 등은 엉겨서 나는 된소리가 아니라, 장음(긴소리)이라고 설명되어 있네요.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박명휘 님 !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해례본을 찾아 보았는데 장음이라는 구절이 없습니다.
혹시 해례본 몇 쪽에 나와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
감사합니다.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
In middle korean, double consonants represented true voiced consonants, NOT tense consonants.
Thank you very much !
Be happy !
Have a great day !
늘 건강하고 즐겁고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
입성의 구분.
그랬었군요.
태국말도....
능 쏭 쌈 씨 하 옥 겟 벹
까오 씹
겟인지 겥인지는 몰라도
받침이 유독 강조되는
언어임은 알겠네요.
그런데... 부리가 밭의
파생어라는 부분은
이해가 좀 안되네요.
돌부리 새부리 오리부리
모두 밭과는 거리가 멀게
느껴 지는데요? ㅎㅎ
이도연 님 !
시청해줘서 감사합니다 !
밭, 벌, 불, 부리 등의 단어들이 예로부터 동아시아에 널리 쓰였을 것입니다.
남쪽에서는 밭 , 받 , 밧 등으로
북쪽에서는 벌, 불, 부리, 불이 등으로 발음했을 것입니다.
인도 동부와 버마 북부에서 부리 가 도시나 마을을 의미하는 뜻으로
지금도 사용되는 것으로 보아 아시아 넓은 지역에 광범위하게 사용된 듯 합니다.
마을을 뜻하는 한자어 '부락'도 같은 발음을 나타낸 것입니다.
새부리, 돌부리 의 부리는 다른 단어에서 생긴 것입니다.
북돋우다 라고 할 때 사용되는 북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돋우다는 위로 올라온 것을 말합니다.
돋보이다 란 단어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북은 튀어나온 것이란 의미를 가진 단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여겨집니다.
현재 쓰고있는 뻗다 가 거기서 나온 것일 것입니다
나무 일부가 땅아래로 뻗은 것이 뻗이 ㅡ 뻘히 ㅡ 뻐 ㄹ히 ㅡ 뿔후이 ㅡ 뿌루이 ㅡ 뿌리
새의 입이 뻗어 나온 것 ㅡ 새부리
돌이 위로 뻗어 튀어나온 것 ㅡ 돌부리
산의 구멍(화산 구멍임) 위로 뻗어 나온 것 ㅡ 산굼부리 ( 산 구멍 부리 )
뿌리치다 ㅡ 손을 뻗어 쳐내다
등등 일 것입니다.
특이한 것은 bud 가 새싹, 꽃봉우리, 튀어나온 돌기 라는 뜻을 가집니다.
뭔가 뻗어나온 것이 버드 bud 라니 참 유사합니다.
고대로 올라가면 라틴어가 유럽으로 , 중앙아시아와 인도로,
더 나아가 동아시아까지 진출하였기에 우리나라 말과 영어에
유사한 발음에 의미도 같은 단어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언어의 전파가 생각보다 아주 깊고 넓습니다
눈이 보는 눈과 내리는 눈이 있듯이
현재 발음이 유사하나 서로 계통이 다른 것들이 모든 언어에는 항상 존재합니다
사물이나 현상은 많고 발음은 헌정되어 있으니 어쩔 수 없는 현상이겠지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oofcyberschool 말씀
감사 드립니다.
동음이어라는 말씀이군요.
불다. 불룩하다....돌부리
벌다 벋어가다.....뿌리
아람이 벌다.
벌어지다. 에서 크고 넓고
광활하게 벌어진것이 벌판.
받히다. 받치다. 괴다.
고이다. 책받침....그렇게
밭이 되었을지도...
언제 어디서 일어난 변화인
것인지는 모를지라도...ㅎ
고기를 옛분들이 괴기라
했던것도 관심이 갑니다.
속을 든든이 고이고
술을 먹어라.
고이다. 괴다.
고기. 괴기.
소고기. 쇠괴기.
무쇠.강철처럼 몸을
지탱해주는 영양만점
한우고기....^^
그렇지만 버들과는 관계가
없듯이...ㅎㅎ
버들은 부들과 유관해
보이고 보돌보돌하다.
부드럽다는 의미일테니요.
@@이도연-m3u님!
님의 어휘 실력이 대단하십니다.
본격적으로 우리나라 말의 어원을 연구하시면
큰 업적을 남길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굿
채사무엘 님 !
오늘도 즐겁게 행복하게 화이팅입니다 😃
ㆆ의 경우 목구멍을 닫은상태에서 열어주는 이응같은 발음이군요.
순전히 성대로만 만드는 소리같은데,
감각적인 이해를 위해 나열해본다면, ㄱ은 혀뿌리 여는 발음, ㅋ은 혀뿌리 터침 발음, ㆆ은 혀와 상관없이 목구멍 터치는 ㅇ발음, ㅇ은 순전히 목의 소리 이렇게 역으로 접근해볼 수 있는 것 같네요.
키보드 자판에는 없지만 발음ㆆ이 무엇인지 어떻게 발음하는건지 알게 된 것에 기쁩니다. (영어자판'x'와 한자키를 누르면 해당 문자가 있네요.)
근데 ㆆ는 상징적으로 알고 싶은 정도라 만족하지만, 또다른 사라진 글자들은 솔직이 알아야 할 필요를 못느끼는데, 그 이유는 한글의 창제이유가 한국어를 위해 사용되는 문자였지만, 창제당시의 문자문화는 한자였던 시절인 만큼 한자를 읽을 때 발음에 따라 해석이 다르므로 중국어 발음으로 묘사할 수 있도록 한동안 사용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당시엔 발음기호란게 없었으니까요.
서서히 한글이 중심이 된 문화가 되어서는 한자발음을 위한 문자는 당연 불필요하므로 사라진 것으로 이해가 됩니다.
송쌤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좋은 고견에도 역시 감사드립니다.
반치음 발음은 상당히 서양식의 발음이었던것 갔습니다.
그래서 서양식 발음에 약한 우리나라에서는
ㅇ과 ㅅ으로 빠르게 분화되어 사라지게 된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조상중에 서양식 발음을 하던 일단의 무리가 있었으나
그 수가 많지 않아서 그렇게 흔적을 남기고 사라진 듯 합니다.
아래아 경우는 저음의 느린 발음이어서 빠른 현대로 넘어 오는 과정에
그발음이 자연스럽게 도태된 것 같습니다.
세종대왕 당시 중세에는 아래아 발음이 압도적으로 우세했으므로
아래아가 한자를 발음하려는 것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복잡한 현대 사회에 느린 말씨가 경쟁력이 없어지느것이겠지요.
늘 행복하시고 올해도 운수 대통하시기 바랍니다. 열공 화이팅입니다 😄😄😄
@@oofcyberschool 아..아래아가 있었네요. 사라진 시기도 얼마되지 않았다던데 요즘 젊은 세대가 심심찮게 꺼내쓰다보니 좀 친근하다보니...
근데 진정 맞는 용도는 길게(느린?) 발음하는 용도이니 올바르다 할 순 없지만, 그래도 많은 사람들 기억에 오래 오래 남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SamAriaN-seoul-kr 님 !
님의 말씀이 옳습니다 !
다시 또 쓰면 그 발음이 또 다시 복원되는 것이겠죠.
언어 역시 살아있는 생명체와 같아서
앞으로 어떻게 될 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
미래의 한국어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열공 화이팅 😄😄😄
오호라 비로소 얃옹에서 듣는 신음소리를 글자로 표현할 수 있게되었다!
Andrian 님 !
영상을 재미있게 들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 때까지 글자로
표현하기 힘들었던 소리를 쓸 수 있게 되는 것은
정말 매우 기쁘고도 놀라운 일인 것 같습니다.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 !!!
지금 소리는 쌍이응아닌가요?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쌍이응은 행동을 당하는 것(피동)입니다.
여린히읗은 목으로 내는 강한 ㅇ 발음(경상부도 발음)입니다.
오늘도 편안한 시간되세요
헝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
펜 뭐 쓰세여...펜 너무 좋네요... 뜬금이지만
이새벽 학생 !
펜은 keji라는 회사의 rollerpens 입니다.
한국에서는 아직 판매되지 않고 있는듯합니다.
온라인으로 구매가 가능한지를 구글링해보세요.
항상 열공 또 열공하세요..화이팅 !!!
얽 이거 재밌어요!
Suzu Shin 님 !
재미있게 봐 주어서 감사합니다.
조상들의 발음이 지금보다 더 부드럽고 여유있고 다양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현대가 바쁜 세상이니 말이 빨라질 수 밖에 없었겠죠. 오늘도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열공 화이팅!!!
어쩐지 사촌형이 e^2 발음해봐라 하더니...
매더 님 !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그런데 쌍이응이랑 여린히읗이랑 발음에 어떤 차이가 있어요?
summer hi 님 !
이응 ㅇ 와 여린히읗(된이응, 된이응, 이응을 빨리 세게 누르듯이 하므로 된이응이 더 좋은 표현)은 둘 다
목구멍 소리인데 느리게 하면 ㅇ, 빨리 하면 된이응으로 발음됩니다.
2 를 이 라고 할 때 ㅇ 발음 , e 를 이(강하고 짧게 된소리로)라고 할 때 된이응 발음이 납니다.
두개를 계속 쓰는 경우 ( ㄲ,ㄸ,ㅃ,ㅆ,ㅉ, ㅎㅎ )는 탁음이라고 하여 된소리로 발음이 납니다.
쌍이응 00 의 경우 그 원리대로 하면 0 의 된소리이니 된이응(여린히읗)과 같은 발음입니다.
따라서 쌍이응과 여린히읗은 원리대로하면 같은 발음일 것입니다.
하지만 쌍이응과 여린히읗이 쓰인 곳이 다르므로 같은 발음이지만 기능이 달라서
다른 모양( 00 , -0 )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결론은 발음은 같았을 것이고 가능은 달라 글자 모양이 다르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
I don't know Korean, but I guess it has something to do with 影母(glottal stop) in Middle Korean and the shift of -t ending to -l ending.
Agricola !
You are right !
Have a great day ! 😄😄😄
@@oofcyberschool you too
여린히읗은 아무리들어도 잡히지않습니다.
빌캐슬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공부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하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폭풍쎆쓰 할 때 하악 흐읔 그 신음 소리인가?
Adrian Kim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고견에 감사 드립니다 !
발음하기에 따라서 그럴 수도 있겠네요 !
또한 듣는 사람에 따라 그렇게 들을 수도 있겠네요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문루이 선생것도 참고해보세요~♡
이건상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예, 그렇게 해보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월남과 베트남은 같은 어원
중국에서 월(月)은 [위에]로 발음
월남(한자발음) --> ㅂ위에ㄷ난 /비에ㅌ난(현지) -->> 베트남
yx x 님 !
시청해줘서 감사합니다 !
월 : 유웨 ㅡ 뷰에 ㅡ 비엗 ㅡ 비에ㅌ
남 : 난
좋은 정보에 감사드립니다.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광동말5는 눌러서 음이 내려가죠.틀린설멍
최재용 님 !
열심히 시청해줘서 고마워요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항상 열공 화이팅입니다 😄
형을 '히'라고 함... 여린 ㅎ은 ㅇ에 가까운 것이 아니라 ㅎ에 가까운 거 같은데... 경상도에서 '형아'를 'e아'로 발음 안하고 '히아'로 발음....
여린 ㅎ은 그냥 유성음 정도로 보고, ㅎ은 무성음으로 보는게 좋을 듯...
정정합니다... 솔직히 이건 잘 모르겠네요...
라이브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견에도 거듭 감사드립니다.
꾸준히 하셔서 최고의 실력자가 되식 바랍니다.
온르도 편안하고 즐거운 시간되세요 ~~~
한글 특허로 한글이 공통어된다. 한글 특허로 제2의 세종대왕 이태순. 한글 최고 빨리 가르친다.
한글 특허로 한글이 공통어된다 님 !
한글이 세계에 널리 쓰이는 그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열공 화이팅입니다 ~~
ㅎㅎ두개는 Bach의 독일식 발음인
듯요. 크보다는 흐에 더 가까움 흐.
Chang Joon 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님의 고견에 감사드립니다 ~
항상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
열공 화이팅입니다 ~~~
일하다 일
숫자 일
꼭지 ㅇ 은 여린 ㄱ
이미지그림 선생님 !
시청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편안한 시간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