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향교의 가을 끝자락 Autumn's Ending Jeonju Hanok Villageㆍ4K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4 ноя 2024
- #전주향교
전북 전주시 완산구 향교길 139
■1603년 건축
■면적:3,132평(축구장 2,200평)
■매주 월요일 휴무
2024. 11. 21 촬영
고려 말부터 1894년 갑오개혁으로 과거제도가 폐지될 때까지 호남을 대표하는 국립 중고등 교육을 담당했으며, 규모 또한 한양의 성균관을 모델로 건축되어 99칸의 전국 최대규모를 자랑한다.
본래의 향교는 고려 1354년 경기전 자리에서 시작돼, 신흥고 자리를 거쳐 1603년 현 위치로 옮겨와 지금에 이르고 있다.
대부분의 지방 향교가 그렇지만, 전주 향교도 지역에서 가장 좋은 명당에 위치해 있고, 액내(額內)향교생 90명, 액외(額外)향교생 90명등 총 180명이 수학했으며, 과거시험과 성균관 입학등의 입신양명을 위해 유교적 소양을 쌓는 역할과 조선시대 최고존엄 공자를 비롯 성현들의 위패를 대성전에 놓고 제사를 담당했다.
■만화루(萬化樓)
공자지도 만물화생(孔子之道 萬物化生)ㅡ"공자의 가르침으로 만물이 교화된다."라는 뜻인데 조선시대 공자의 위상을 이 한마디가 대변하고 있다.
■전주 향교의 건물 배치 특이점은 공자의 위패를 모시는 대성전과 강학 공간인 명륜당의 위치가 다른 지역과는 뒤바뀐 형태를 보이는데, 지형적 특성인 평지와 전저후고의 경사지형 차이로 보인다.
평지 지형에서는 정 중앙을 상석으로 보고, 경사 지형에서는 가장 높은쪽을 상석으로 정하고 있어서, 평지 지형인 전주 향교는 대성전을 정 중앙으로 배치한 것이다.
■홍살문
신성시 되는 곳을 알리는 홍살문의 붉은 색칠은 부정한 기운을 물리치는 의미를 가지며, 화살은 한번 나아가면 되돌릴 수 없는 것으로 마음먹은 일에 멈추지 말고 정진하라는 뜻으로 화살을 위에 세워놓았다.
비슷한 의미의 것으로 일본에는 도리이, 중국의 패루(패방)가 있는데 인도의 토라나를 시원으로 보고 있다.
위의 내용들은 객관적 사실이 아닌, 주관적 견해임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