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백성의 소리를 담아내다(KBS_2010.10.09.방송)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2 окт 2024
  • ◼︎ 세종 당시 조선의 법전이었던 [대명률]은 한자와 이두로 복잡하게 쓰여 있었다. 이두는 한자의 음과 훈(새김)을 빌려 한국어를 적던 표기법으로 일반 백성은 [대명률]에 대해 잘 알지 못했다. 그리하여 문자 모르는 백성들이 억울한 일 당하는 경우 많았다. 문자 모르는 백성에 대한 세종의 안타까운 마음이 [삼강행실도]에 잘 나타나있다. 삼강행실도를 그림으로 그렸으나 그 조차도 백성들 알지 못할까 세종은 안타까워했다. 백성들과의 소통을 원했던 세종. 그는 결국 백성들의 말을 그대로 옮겨 적을 수 있는 소리문자 창제를 생각했다. 어린아이의 말과 사투리까지 표기하고자 했던 세종은 실제 백성들의 소리를 철저히 담아내려 노력했다.
    #한국사 #역사 #역사스페셜 #역사저널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 14

  • @하하핳하핳-b3x
    @하하핳하핳-b3x 4 дня назад +3

    대단한 한글❤

  • @jipark_2373
    @jipark_2373 3 дня назад +1

    *세종은 당대 최고의 학자였으며 인류 역사상 최고의 언어학자였습니다..
    어렸을때부터 수많은 책들을 읽었고 왕실에서 보관중인 고서적까지 모두 섭렵하였죠.. 태종이 금서로 지정하여 수거하였던 고대 사료들까지 읽었다고 생각됩니다.. 세종실록에는 강화도 마니산의 제천석단에서 단군에 제사지냈다는 기록이 있고 세종실록지리지에 단군고기가 기록되어 있죠.. 그러한 고대사료에 기록된 단군조선때의 고문자인 가림토에 대해 세종은 알고 있었고 당시 한글을 반대하였던 집현전 학자들도 가림토 문자의 존재를 알고 있었습니다.. 세종은 어린 백성들을 깨우치고자 배우기 쉬운 표음문자를 만들고자 하였으며 그 과정에 가림토문자의 형태와 발음법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가림토의 형태는 기록에 전해지나 사용법과 발음법은 기록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고대 한국어와 친연성이 높은 몽골, 거란, 여진, 일본의 문자를 참고하여 연구하였고 나아가서 범어(산스크리트어)의 발음이 고대한국어와 친연성이 높음을 알고 스님들로부터 산스크리트에 대해 배웠던 것입니다.. 산스크리트는 성스런 글자란 의미로 단군조선의 가림토문자에서 파생된 문자입니다.. 일본의 신대문자처럼 성스러운 글자로 숭배되었던 문자죠.. 수메르어가 고대 한국어와 매우 유사하다는 연구가 있는데 범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종은 그러한 사실을 알고 산스크리트와 가림토문자에 대한 발음법을 연구한후 자신의 언어학 지식을 접목하여 훈민정음을 창제하였습니다.. 즉, 세종은 기존 사용하지 않던 옛글자의 형태에 의미를 부여하고 체계를 정립하여 사용가능하도록 만들었던 것입니다
    (( 훈민정음 해례본에 한글 자음의 형태를 사람의 발성기관 구조에서 따왔다고 기록한 것은 음운학에 정통한 세종 자신의 해석에 따른 것이다.. 세종은 기존 고대문자 가림토의 기본 초성인 원방각과 원방각에서 변형된 자음들이 발성기관의 모양과 흡사하다고 보았고 자모의 형태에 따른 발음법을 연구하여 초성, 중성, 종성을 합쳐 단음절로 나타내는 표음문자를 만들었던 것이다.. 최초 가림토 초성의 원방각은 발성기관의 모양을 따서 만든게 아니라 천지인의 원리에 따라 만들어진 형상이다.. 세종은 천지인 합일의 원리에 음운학의 원리를 결합하여 새로이 문자를 만들었고 그것은 모방의 개념을 넘는 최고의 창작물이라 볼수있다 ))
    - 원은 하늘이고 방은 땅이고 각은 사람이다.. 한글 초성의 자음이 원방각의 형태를 띠고 중성의 모음이 천지인의 형태를 띠는 것은 초성과 중성이 서로 통함을 나타내는 것이며 글자속에 고대 한민족의 인내천 사상이 내포되어 있다 (한반도와 만주에 널리 분포된 고인돌은 천지인 합일의 사상에 따른 장묘문화이다.. 덮개돌은 하늘, 선돌은 땅, 그 아래 사람을 묻어서 천지인 합일의 고유 사상을 나타낸 것이다.. 일본의 전방후원분 역시 천지인의 원리에 따른 묘제방식이며 고대 단군조선, 부여의 후손들이 일본으로 넘어가서 만든 것이다.. 전방후원분의 형태는 신시배달과 단군조선의 유적지인 중국 요하문명에서 발견된바 있다)
    ** (한자의 한국어 발음이 왜 중국어와 다른가.. 세종 이후 정확한 표음문자를 보유하고 있었음에도 이씨조선은 한자발음을 중국식으로 발음하지 않았죠.. 왜냐하면 한국어 발음이 한자의 정확한 발음이기 때문입니다.. 한자 한글자를 단음절로 발음하는 것이 정확한 한자 발음이고 중국인들은 받침발음을 제대로 할줄 모르는 혀짧은 발음밖에 못해서 시대별로 한자의 발음이 달라진 것이죠.. 한마디로 중국어는 자기 편한대로 발음하는 사투리요.. 일본어도 마찬가지입니다.. 한자는 동이족이 만든 문자이고 최초 갑골문을 만들 당시부터 고대 한국어 예맥족의 발음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한자의 정확한 발음은 한국어 발음인 것입니다.. 하늘 천은 천으로 발음해야 되고 혀짧은 발음인 티엔이 아니죠.. 사랑 애는 애로 단음절 발음을 해야되고 중국이나 일본에서 발음하는 아이가 아니죠.. 글자 하나를 단음절로 발음하는것이 한자의 정확한 발음법이지만 초,중,종성으로 표현하는 한국어만이 정확한 발음이 가능한 것입니다)

    • @jipark_2373
      @jipark_2373 3 дня назад +1

      정인지가 왕명에 의해 편찬한 훈민정음 해례본에는 정음은 임금이 손수 만드신 것이라 기록되어 있으며 아울러 정음은 옛글자를 본떠서 만들어진 것이라 기록되어 있습니다.. 해례본은 세종의 명에 의해 편찬되어 그 내용은 왕이 직접 정인지에게 알려준 것이거나 세종에 의해 엄격히 감수된 것입니다.. 그 해례본에 기록된 것이므로 정음을 완전한 창작물이 아닌 자방고전.. 고전문자의 모방이라고 당시의 학자들뿐만 아니라 세종 자신도 인정한 것이죠.. 물론 최만리의 상소문에 기록된 자방고전은 훈민정음을 강하게 반대하였던 집현전 학자들이 표음문자 정음을 비하하는 의미도 있었다고 봅니다.. 실록에는 세종과 집현전 학자들간 정음과 관련된 엄청난 설전이 기록되어 있고 세종은 반대하는 신하들을 학문적으로 강하게 나무라고 감옥에 가두기까지 하였죠.. 생육신중 한명인 당대의 천재학자 김시습이 쓴 징심록추기에는 훈민정음이 징심록에서 글자의 형상을 따왔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징심록은 신라 눌지왕때 명재상인 박재상이 고대 단군조선과 부여 그 이전 신시로부터 전해온 기록들을 바탕으로 편찬한 인류학의 백과사전같은 귀중한 책입니다.. 지금은 대부분 소실되었지만 일부가 전해집니다.. 징심록추기는 징심록을 읽고 김시습이 쓴 독후감상문 형식의 기록입니다

  • @leesanghalee638
    @leesanghalee638 20 часов назад

    세종 그런데 왜.....자기 백성을 노예로 만들었어요 ?

  • @bontter
    @bontter 3 дня назад +1

    어제 뉴스보니깐..
    족보를 족발보쌈세트로 알던데..
    한글은 얻었지만 문해력을 버렸습니다..

  • @김카난
    @김카난 3 дня назад

    한글은 그냥 아예 맨땅에서 사람이 인위적으로 만든거고, 그외엔 자연 발생한 문자가 변화 발전 세분화 되어 여러 문자와 언어가 된것이라 태생이다름.

  • @이일강-l8s
    @이일강-l8s 3 дня назад +1

    다른 나라 문자는 암호문에 가까운게 대부분, 그런데 한글은 녹음기 수준의 문자이죠.
    세종대왕 반대파들이 원했던 것이 암호문에 가까운 문자. 그러면서 멍청하면 익힐수없는 문자.
    즉 문맹률을 높여서 글좀 안다면 무식한 사람 등쳐 먹고 살 수 있는 사회를 원했음.
    한글학회는 2개로 쪼개야됨.
    세계용은 문법이나 한국식 발음체계를 무시하고 녹음기 역할을 강조하는 세종학회고,
    국내용은 문법이나 표기법 하나만 틀려도 지롤하면서 약간의 암호문을 강요하는 한국어학회 ... 한글보유국 자학하는 단체 ?

  • @poruz-6095
    @poruz-6095 4 дня назад +1

    한글이 일본에서 유래했다는 방송프로그램이 있었는데 뭐였더라..

    • @MX_Korea
      @MX_Korea 2 дня назад

      @@poruz-6095 이것도 매국이 부계구나?
      너 나한테 걸리면 차단 당하는 거 알지? ㅋㅋ^^

  • @brandonann9283
    @brandonann9283 4 дня назад

    언문이
    우리글자의
    이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