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말씀입니다. 이 영상에서 나오는것은 수소경제체인의 다운스트림, 즉 생산된 수소의 활용쪽이 우리나라가 많이 발전시킨 경우이고, 친 환경적인 수소생산과 보관 운송, 즉 업스트림쪽은 유럽에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여건상 친환경에너지(태양열, 풍력)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라 업스트림은 유럽연합의 결과물을 기다리고 반대로 수소활용에 대한 다운스트림은 유럽쪽이 우리나라같은 연구를 기다리는 상황이죠. 좀더 미래로 간다면 핵융합발전까지 성공시키면 국내에서도 완벽한 그린수소 생산과 활용까지 가능할지도 모르는 기대도 가능하지요.,
어차피 종말에는 전기분해방식이고 그 효율이 80프로까지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었다고하니. 심야 에너지를 이용한 수소발전은 가능할거라 봅니다.그 낭비를 줄일수 있다는 개념. 다만 늘 촉매 가격이 문제겠지만요. 수소에너지 개념이 기존의 발전소 방식을 바꾸는게 아니라 전기의 형태를 변환 저축 이동 가능케 하는방식이니까요. 발전소 증설을 줄일수 있으니 친환경일수도 있겠다 싶네요.
수소는 어떻게 생산하나요? 석탄, 석유/가스, 물분해를 통해서 만들어 지는데 / 수소는 전기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결국 변형된 전기에너지이며 전기는 석탄화력, 가스복합발전 등에서 대용량전력이 만들어지는 허상에 가까운 것이죠. 태양광, 풍력발전기는 단위면적당의 전기생산량이 적어서 결국 토양의 산림을 없애는 공해가 출발점이 되는 것임도 알아야 상식적인 인식의 출발점입니다
자동차에 수소를 넣어 전기를 생산혹은 전환하는 방식은 물론 현 화학에너지나 전기에너지보다 비효율적인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소는 화석연료보다 친환경적이며 전기에너지에 비해 저장및 운송이 효율적입니다. 수소자동차는 전기자동차보다 연료 충전이 간단하며 빠르고 이때문에 일반 주유소도 일부 구조를 바꾸면 수소충전소로 바꾸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경료가 정해져있는 초대형 트레일러나 버스 등에 충분히 활용될 여지가 많습니다. 운송, 저장하는게 쉽지않아도 전기에 비해 효율적입니다. 전기는 운송하는데에도 그 에너지가 날라가며 저장함에도 스스로 방전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는 운송 및 저장 도중에도 그 에너지를 물질 자체내에 품고 있기때문에 전기에 비해 월등히 저장성이 우수합니다. 그리고 만약 수소를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에너지보다 생산된 수소가 만들 수 있는 에너지가 많다면 그건 열역학 법칙 위반입니다......기본적인 과학 지식은 알고 지적하길 바랍니다.
제 짧은 지식안에서 생각해보면 수소에너지의 낮은 부피당 에너지함량으로 인함입니다. 무게 당 에너지 함량으로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지만, 기체형태 수소의 특성 상 압축하더라도 동일 부피 내에서 디젤보다는훨씬 낮은 에너지를 가집니다. 내부공간이 좁고 최소화해야하는 잠수함의 특성 상 액체 수소 또는 해수를 통해서 수소를 충분히 공급받는 기술 등이 발전되지 않으면 실용화가 제한되지 않을까 싶네요.
윤석열이 미래첨단 기술개발자금 대폭 삭감했는데,40% 5조나 날렸는데, 문제없는지 걱정인
태양광 차나 개발해라 하늘에서 에너지를 주는데 왜 마다혀
연료전지를 키우는 이유는 이산업이 우리나라의 수출을 주도하는 상품이 될수잇다 그리고 우리나라 경제 성장의 원동력이 될수잇다
문제는 원전기술을 이미 미국, 일본이 독점 하고 있다는거.
일론머스크는 수소에너지 투자하는 분들은 등신새끼들이라고 하던 걸요? 들으셨죠?
중요한 이야기는 안하네요
충전소 및 수소추출 문제을 어떨게 할껀지
이게 해결 안되면 보여주기식 기술밖에 안됩니다
인천 영흥 석탄화력발전소에서 전기를 만드는 방법은 석탄에다가 불을떼서 물을 끓이고 생산된 증기로 터빈을 돌려서 전기를 만든다
그러나 전기화학적인 방식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장치를 전지라고 해 1차 2차 연료전지가 있어
자동차도 움직이는데 왜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는 없나요?
발전소는 대용량의 전력을 생산하는 곳이고 수소연료전지로는 그만큼의 양을 만들 수 없습니다. 또한 기존의 화석연료만큼의 효율도 잘 나오지 않고, 촉매로 사용하는 백금의 가격이 너무 비싸서 대체제를 찾기 전까진 어렵습니다.
발전용 연료전지로 sofc등이 사용되고 있지 않나요?
95%는 그레이 수소인데... 그건 환경오염 아닌가 ?
좋은 말씀입니다. 이 영상에서 나오는것은 수소경제체인의 다운스트림, 즉 생산된 수소의 활용쪽이 우리나라가 많이 발전시킨 경우이고, 친 환경적인 수소생산과 보관 운송, 즉 업스트림쪽은 유럽에서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여건상 친환경에너지(태양열, 풍력)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상황이라 업스트림은 유럽연합의 결과물을 기다리고 반대로 수소활용에 대한 다운스트림은 유럽쪽이 우리나라같은 연구를 기다리는 상황이죠. 좀더 미래로 간다면 핵융합발전까지 성공시키면 국내에서도 완벽한 그린수소 생산과 활용까지 가능할지도 모르는 기대도 가능하지요.,
어차피 종말에는 전기분해방식이고 그 효율이 80프로까지 가능한 기술이 개발되었다고하니.
심야 에너지를 이용한 수소발전은 가능할거라 봅니다.그 낭비를 줄일수 있다는 개념. 다만 늘 촉매 가격이 문제겠지만요.
수소에너지 개념이 기존의 발전소 방식을 바꾸는게 아니라 전기의 형태를 변환 저축 이동 가능케 하는방식이니까요.
발전소 증설을 줄일수 있으니 친환경일수도 있겠다 싶네요.
2:14
수소나 전기가 대체로 막대한 화석연료로 만든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않된다 고로 이것들이 비오염물 에너지란 말은 근본을 빼놓고 하는 거짓말인 것이다
또한 막대한 비용 투여로 얻어지는 에너지라 상용화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않된다 X 안된다 O
수소만 하면 안되요. 암소도 함께
수소연료 전지. = 수소에너지 라고 보면 된다.
전기를 수소의 형태로 바꾼것을 다시 전기로 방전할수 있기에 전지라는 개념이고.
연료처럼 주입을 할수 있고 열을 낼수 있기에 연료라는 표현을 쓴것일뿐.
수소는 어떻게 생산하나요? 석탄, 석유/가스, 물분해를 통해서 만들어 지는데 / 수소는 전기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입니다
(결국 변형된 전기에너지이며 전기는 석탄화력, 가스복합발전 등에서 대용량전력이 만들어지는 허상에 가까운 것이죠. 태양광, 풍력발전기는 단위면적당의 전기생산량이 적어서 결국 토양의 산림을 없애는 공해가 출발점이 되는 것임도 알아야 상식적인 인식의 출발점입니다
1, 2차 전지는 전기를 생산하는게 아니고 저장하는 느낌인데 ? 수소연료전지는 전기를 생산하는 거고 완전 다른거 아닌가 ? 내가 잘못아는거면 댓글좀 ;;ㅎㅎ
수소가 저장이 가능해서 그때마다 뽑아(?)쓸 수 있기 때문에 전지라고 표현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사기
문제는 수소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에너지가 생산된 수소가 만들 수 있는 에너지보다 더 크다는 게 문제입니다. 거기다 운송 저장하는 게 쉽지도 않아요. 자동차에 수소를 넣어 전기로 전환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동차에 수소를 넣어 전기를 생산혹은 전환하는 방식은 물론 현 화학에너지나 전기에너지보다 비효율적인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수소는 화석연료보다 친환경적이며 전기에너지에 비해 저장및 운송이 효율적입니다.
수소자동차는 전기자동차보다 연료 충전이 간단하며 빠르고 이때문에 일반 주유소도 일부 구조를 바꾸면 수소충전소로 바꾸어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경료가 정해져있는 초대형 트레일러나 버스 등에 충분히 활용될 여지가 많습니다.
운송, 저장하는게 쉽지않아도 전기에 비해 효율적입니다. 전기는 운송하는데에도 그 에너지가 날라가며 저장함에도 스스로 방전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는 운송 및 저장 도중에도 그 에너지를 물질 자체내에 품고 있기때문에 전기에 비해 월등히 저장성이 우수합니다.
그리고 만약 수소를 생산하는데 들어가는 에너지보다 생산된 수소가 만들 수 있는 에너지가 많다면 그건 열역학 법칙 위반입니다......기본적인 과학 지식은 알고 지적하길 바랍니다.
전문가님들 정말 궁금한데 수소연료전지 잠수함에 적용 못하나요?
납축배터리 충전할려면 디젤엔진 돌리잔아요 그러면 스노클링 해야하는데 수소전지로 돌리면 소음도 적고 스노클링 시간도 단축 될거같은데 우리나라 수소연료 수준급인데 왜 안쓰는지아시는분 ...
제 짧은 지식안에서 생각해보면 수소에너지의 낮은 부피당 에너지함량으로 인함입니다. 무게 당 에너지 함량으로는 높은 에너지를 가지지만, 기체형태 수소의 특성 상 압축하더라도 동일 부피 내에서 디젤보다는훨씬 낮은 에너지를 가집니다.
내부공간이 좁고 최소화해야하는 잠수함의 특성 상 액체 수소 또는 해수를 통해서 수소를 충분히 공급받는 기술 등이 발전되지 않으면 실용화가 제한되지 않을까 싶네요.
손원일급 잠수함 이상에서는 이미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