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22 캘리브레이션 센서를 최신제품으로 구입했는데 정작 lg calibration studio에서 지원을 안하네요 datacolor spider x2 ultra를 샀는데 전용 프로그램 말고는 아에 인식도 못합니다 출시된지 1년도 넘은걸로 아니라고 알고 있는데... 데이터컬러 자체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캘리브레이션이라 덜 정확하다고 알고있는데요 ㅠㅠ
도도훈 님 반갑습니다. 영상은 P3, Rec. 709. 웹디자인이라면 sRGB, 인쇄까지 염두해 두신다면 AdobeRGB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다양한 색공간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더 적합하고, iMac은 P3 색공간에 고정돼 있어 변경이 불가능해 아쉽긴 합니다. 하지만 P3 색공간 자체가 생각보다 표현할 수 있는 색영역이 넓어 스파이더X와 같은 장비로 캘리브레이션하신 후 소스(이미지, 영상 등)를 추천해 드린대로만 하신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는 Rec. 709 색공간을 표준으로 하고 있는데요. iMac의 P3가 더 넓은 색표현력을 갖고 있어 캘리하지 않으면 과장되게 표현되겠으나 캘리하시면 올바른 컬러로 작품을 감상하고 완성하실 수 있겠습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세심하게 알려줘서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제가 취미로 영상편집하고 가끔씩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는데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포토샵하고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영상 편집 사용할때 dci pc로 설정하고 사용해야하는지 아님 srgb나 어도비 rgb를 사용해야하는지 알고싶어서 댓글 남깁니다 제가 초보자여서 전문가의 조언을 알고싶습니다 댓글 부탁드립니다
'최다빈'님 안녕하세요. '취미'로 하시니 P3가 좋을 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휴대폰에서 최다빈 님 영상을 감상하실 걸로 생각됩니다. 아이폰은 P3 색공간으로 되어 있고, 안드로이드폰들도 점점 P3로 가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취미로 하시는데 여러 가지 색공간을 사용할 필요도 없을 거 같습니다. 지금은 sRGB, AdobeRGB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미리 P3 색감에 적응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안녕하세요! 정말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제가 이번에 lg 32un880모델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무료로 캘리장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서 캘리브레이션 할려고 하는데 정확한 방법을 알고 싶네요ㅠ 현재 웹디자인을 하고 있고 간혹 포토샵으로 사진 보정정도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를 사용하는데 이번년도 내에 맥으로 교체할 생각이 있어서 현재 윈도우에서는 어떻게 적용하고 맥에선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3D 디자인겸 영상디자인작업용으로 모니터 찾다보니깐 여기까지왔는데.. 델 U3223QE랑 LG 4K 32인치모니터들중에 엄청 고민중인데요.. (880도 목록에 포함되네요..) 고민인게 3223QE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그래도 준전문가용으로 많이쓰이는 델 모니터가는게 나을지 아니면 LG모니터사고 치킨사먹고 스파이더프로사는게 더 나은가..? 어떤게 나을지 한번 의견 여쭙고싶습니다. (인쇄의 영역까진 거의 없을것같아서.. AdobeRGB보단 DCI-P3색영역이 중요할것같습니다..!) 아 그리고 NANO IPS 라고 해서 DCI-P3 색영역을 거의다커버하면서 주사율까지 높힌 LG모니터들이 있던데 작업용으로는 힘든건지도 여쭈어보고싶습니다.
음..... 모니터에서 컬러를 작업한다면 스파이더X로 모니터 캘리는 필수입니다. 디자인, 사진, 영상, 방송 등 각 분야마다 정한 표준 색감(기준점)이 있는데요. 다 다릅니다. 그래서 모니터 제조사는 특정 분야의 기준으로 만들지 못해, '보편적으로 많이 판매될 어떤 색'으로 출고한 뒤 사용자께서 본인의 분야에 맞게 캘리하셔야 합니다. 모니터 캘리는 모니터 성능 내에서 교정됩니다. 스파이더X가 아무리 좋아도 모니터 하드웨어 성능을 높이는 건 아니거든요. 색이 중요하다면 여유가 되시는 범위에서 가능한 좋은 모니터를 선택하시고, 캘리하세요. 제가 델은 리뷰를 거의 해보질 못해서...... 죄송함다.^^
안녕하세요. TV가 노트북 또는 PC에 항상 연결됐다면 가능하나 그렇지 않다면 안 됩니다. 모니터 캘리를 위해서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하고, 교정된 정보는 PC에 저장이 됩니다. TV는 윈도우, 맥 운영체제가 없으니 소프트웨어 설치가 안 되고, PC와 연결 해제되면 교정된 색감도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항상 TV에 PC가 연결됐을 때만 가능합니다. 과거 TV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제품이 있었으나 수요가 거의 없다보니 지금은 단종돼 없습니다. TV 캘리를 위한 산업용 장비를 문의하시는 게 아니니 논외로 하겠습니다.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궁금한 것이 캘리브레이션 환경입니다. 모니터 주변 조명은 형광등이랑 창에서 들어오는 빛 밖이 있는데, 밤에 불을 끄고 깜깜한 방안에서 모니터 불빛 이외에 다른 불빛은 없도록 하여 캐리브레이션 하여도 무방할까요? 아니면 문 밖에서 빛이 들어오거나 낮에 주광 상태에서 캘리브레이션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은 '모니터 주변의 밝기가 변하지 않도록 통제하는 것'입니다. 태양광이 컬러 판단 기준인 것은 맞지만 정오만 가능하고, 저녁엔 멋진 노을로 인해 붉은 톤으로 보여지죠. 따라서 창으로 들어오는 햇빛은 커튼으로 차단하고, 천장의 있는 형광등은 CTI 90 이상인 제품을 사용해 태양광과 비슷하게 만들어야 합니다.(CRI는 형광등에 765, 865, 965 처럼 써 있는데 앞자리가 '9'이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이구요. CRI 9 이상인 형광등을 구할 수 없다면 창을 막고, 평소 밝기에서 캘리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색은 밝기가 달라지면 다른 컬러로 보여지는데요. 어두운 방을 기준으로 교정한 뒤 밝은 곳에서 보면 자칫 다른 색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이죠. 스튜디오에서 촬영할 때처럼 아~주 밝은 환경이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맥 스튜디오에 lg 모니터 (한개는 34인치, 한개는 tv용 55인치)를 연결하여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고 있는데 영상 참고하여 lg모니터(34인치)는 캘리를 잘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tv용 모니터는 hdmi포트만 있고 c타입 포트가 없어서 lg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에 인식이 되질 않는데 tv용 모니터는 캘리를 어떻게 진행해야할 지 알 수 있을까요?
LG에서 제공하는 캘리 프로그램은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로 한정돼 있어 TV에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TV는 스파이더가 제공하는 번들 프로그램으로 교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TV는 일반 모니터와 색표현 방법이 조금 달라 동일한 값으로 캘리해도 조금 다른 컬러를 표현하게 될 것입니다. 스파이더X엘리트의 미세 조정 기능으로 최대한 차이를 줄일 수는 있으나 TV는 모니터와 다른 점이 많아 색차이는 모니터끼리 보다 더 있을 겁니다.
윈도우, 맥에 연결된 모니터는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렴한 모니터를 교정하면 전과후의 차이가 굉장히 커서 효과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HW 캘리가 SW 캘리보다 더 정확하다고 알려 있습니다. 그러나 5년 전에 HW vs SW 품질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었는데요. 잘 구분하지 못했고, 저희 직원들조차 찍어서 맞추는 수준이었습니다. 이제는 HW, SW 어떤 방식이든 모니터에서 컬러 작업을 하신다면 필수입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시청 후 질문 드립니다. 모니터는 32gq950이고 사용 목적은 포토샵 그림작업, 게이밍 입니다. 색감은 게이밍은 상관 없이 그림 작업에 맞춰놓고 사용하고 싶은데요. 영상에서 말씀하신 대로 adobe rgb 파일 받아서 링크 걸어주신 lg 홈페이지 가서 캘리 프로그램 다운 받아서 적용하면 될까요? 그리고 실행해서 설정 했는데 '실행'부분이 클릭이 안되는데 뭐가 문제일까요? 지원 계측기는 없어서 연결하지 않았는데 이게 문제인걸까요?
아이쿠! 제가 댓글을 이제야 봤습니다. 보통 알림이 오는데 제가 못봤나 봅니다. 죄송해요. LG 32GQ950 상세설명에는 P3만 언급되어 있는데요. 일부 모델에서 HW캘리가 지원되더라도 AdobeRGB로 변경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OO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엘리 캘리브레이션 스튜디오로 색교정 시 AdobeRGB로도 가능한지요?"라고 문의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연결'이 안 되는 이유는 스파이더X2 센서가 PC에 연결되지 않아서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네이버에서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으로 검색하시거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blog.naver.com/mustcolor/223158093133 맥북과 LG 32UP830 색감을 최대한 근접시키는 방법. 1) 두 디스플레이를 같은 값으로 교정하세요. 맥북은 스파이더 번들 프로그램으로, LG는 LG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로 하시면 됩니다. 2) 기준 모니터를 선정하세요.(아마도 맥북이 기준일 듯 합니다. 3) "스파이더튠 SpyderTune" 기능으로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을 위한 추가 교정을 합니다. 4) 이때, 링크를 참조해 밝기 > 색온도 > 컬러 > 감마 순서로 슬라이더바를 움직여 교정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은 색감 비교를 위한 이미지 크기는 동일해야 합니다. 저는 맥북과 LG27UQ850W를 스파이더튠으로 컬러매칭을 했고, 생각보다 직관적이고 쉬워서 실제 사용하는 작가님도 금방 따라하셨습니다. 물론, 모든 모니터가 다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높은 비율로 가능합니다. 스파이더튠 기능이 있는 제품, 스파이더5엘리트, 스파이더X엘리트, 스파이더X2엘리트, 스파이더X2울트라입니다.
영상 작업을 주로 합니다 그중에 색보정을 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좀 더 색보정에 집중해서 모니터에 투자하려고 이거저거 몇시간동안 알아보니 전문가용 모니터들은 200에서 많게는 600만원도 넘어가는 모니터들이더라고요. 그와중에 이 영상을 보고 소중한 의견 들어보려고 댓글을 달아봅니다. 전문가용 모니터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고 출시한지도 2년정도 된 모니터를 꽤나 수준급인 모니터로 영상에서 추천하시는거 같은데 LG에서 협찬을 받아 제작하신거라서 칭찬을 해주시는건지 아니면 정말로 다른 전문가용 모니터에 비교해도 떨어지지않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어서 추천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작업용으로 계획하고 있어 가급적이면 퀄리티를 미세하게나마 올리는 마음으로 몇백만원가량하는 전문가용 모니터를 구매하고 싶지만 예산의 한계가 있어 이 제품에 눈길이 가는건 어쩔수없네요. 그리고 영상색보정 작업용도로 작업을 하려고하는데 기본색영역은 뭐로 진행하는게 좋을까요? sRGB? REC709?
안녕하세요. 제가 경험한 LG 모니터는 가격대에 있는 다른 모니터와 비교해 괜찮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수 백만 원하는 모니터와 비교하면 당연히 아쉬운 면이 많지요.^^ 다만,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은 전문가용 모니터와 견주어 상당히 좋게 만들어졌습니다. 컬러 정확도에 집중하시는 거 같습니다. EIZO CS2740, 올해 5~6월 출시될 CG2700S를 주목하시고, ASUS ProArt PA329C도 영상용으로 괜찮습니다. 한 단계 더 올리자면 PA32UQX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캘리브레이션 하려는중에 궁금증이 생겨서 또 다시 문의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검색을 해도 내용이 잘 안나와서요;;; 모니터가 오늘 도착해서 LG 캘리브레이션 스튜디오를 설치 했는데, 설정 메뉴에 "프로파일 버전과, 포멧을" 설정 하는게 있더라구요..... ICC 버전2, 버전4 그리고 포멧은 행렬방식, 테이블 방식 이렇게 있는데 이거 설정을 어떻게 두고 해야되는지 검색을 해도 안나와서 선생님께 문의 드립니다... 버전 2,4 차이는 뭔지도 궁금하고 포멧도 무슨차이가 있는건가요,,? 바쁘실텐데 자꾸 문의드려서 죄송합니다 ㅠㅠ
죄송하긴요~ 언제든 연락주세요.^^ ICC 버전 2와 4는 윈도우10, 11처럼 기술의 발전으로 향상된 버전입니다. 프로파일링 결과도 버전'4'가 조금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버전4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어 저는 안전하게 버전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버전 4로 만들어 사용하세요. 사용하시는 프로그램들은 전부 지원할 수도 있으니까요.
안녕하세요!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제가 취미지만 사진을 찍어 달력이나 포토북도 만들고 웹 상에 업로드를 하는데 현재 쓰고 있는 모니터 두 개가 다 색감이 맞지 않아서 구입할 모니터를 알아보는 중에 이 영상을 봤습니다. 27UP850 제품 색영역 AdobeRGB 커버리지가 어느정도 될까요? 검색해보니 DCI-P3만 나오던데....구매해서 AdobeRGB로 캘리 진행하면 제가 사용하는 목적과 이견없이 사용 가능할까요? 엄청 알아보고 있는데 너무 고가 제품은 구매할 수 없고 적정선을 찾다보니 하드웨어 캘리 되는 제품이 별로 없더라고요... 도와주세요!!
LG 27UP850는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색교정)이라는 방식을 지원하는 모니터라서 캘리하실 때 AdobeRGB 색공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하고 캘리하면 100%에서 오차 5% 이내로 교정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색공간으로도 캘리할 수 있으니 아주 좋~은 고가 모니터로 가기전 확실한 교두보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출력은 얘기가 조~금 다릅니다. 모니터에서 보이는 색이 그대로 출력되지는 않아요. 모니터를 캘리한 것처럼 프린터도 그런 작업을 해줘야 비슷해 집니다. 이 얘긴 살짝 복잡한 면이 있어 채널에 '모니터 프린터 컬러매칭 개념' 영상을 올려드렸으니 참고해 보세요. 일단, 모니터부터 캘리해서 기준점을 잡아 놓는 게 중요합니다. 출력물이 다르더라도 일관되게 다르면 조치를 할 수 있으니까요/
안녕하세요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제가 인물 사진과 반려견 사진을 상업적으로 찍으려고 합니다 이번에 구입한 lg32un880을 캘리하려고 하는데 하드캘리를 하면 모니터에서 어도비 색재현이 가능한건가요? 가끔 포스터도 뽑아야 하는데 그때는 어도비로 작업해야 한다고 들어서요...
잘못된 정보를 보신 거 같습니다. 일부 학자와 리뷰어들이 잘못 해석하는 부분인데요. '공장 캘리브레이션'은 제품을 정교하게 만들기 위한 '품질 검사'의 한 단계입니다. 공장 캘리가 된 모니터는 영상, 디자인, 사진,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규정하고 있는 컬러로 사용자께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공장 캘리 된 모니터'는 사용자께서 캘리하시도록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거나 방법을 마련해 놓고 있답니다. 아마도 '캘리브레이션'이라는 단어를 같이 쓰다 보니 리뷰어들께서 잘못 해석하고 계시더라구요. 그 중에 학자는 알면서도 일부러 그리 말하고 있습니다.(이유는 '돈' 아닐까 합니다.)
32un880을 구입하고 캘리를 할려구 합니다 댓글에 보니까 C to A로 연결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그래픽 카드쪽에는 모니터와 DP나 HDMI로 연결하고 C to A로 본체에 또 연결해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그래픽 카드쪽에는 연결 안하고 C to A로만 본체에 연결하면 되나요? 그리고 C to A 케이블은 휴대폰사면 들어 있는 케이블을 사용해도 되나요? 아니면 전용 케이블이 따로 있어서 별도 구매해야하나요?
강호산 님 안녕하세요. 어떤 케이블을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문의하신 걸로 이해됐습니다. HDMI, DP는 영상용 케이블이라 연결하셔야 하고, 캘리브레이션 데이터가 이동할 수 있는 USB 케이블을 추가로 연결해 놓으셔야 합니다.(항상) 이때 동봉되어 있는 USB 케이블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또는 갖고 계신 어떤 걸로든 연결하셔서 캘리 데이터가 이동할 길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C to C는 영상+데이터 모두 가능하니 편리합니다.
제가 스파이더 x 엘리트를 가지고 데이터 컬러 제공 기본 프로그램으로 듀얼 모니터 캘리를 하면 화면 두개가(맥북 프로2019년형, LG 27UP850N) 색이 다 다르게 나오고 그래서 스튜디오 캘리?를 하면서 조정하면 색공간이 좀 무너져서 알아보니 스파이더x 의 하드웨어적 한계라서 어쩔수 없다는 글을 봤었습니다... 그래서 쓰기가 까다로워서 그냥 이걸 처분할까 생각 중인데 혹시 맥북도 위의 LG 모니터의 프로그램과 같이 색공간 깨지지 않고 캘리를 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색공간은 주로 P3를 사용 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이제야 문의를 봤습니다. 보통 알림이 오는데 아마도 제가 못 봤던 거 같습니다. 죄송해요. 듀얼모니터 컬러매칭 가능합니다. 우선, 제가 리뷰한 링크를 올려드리니 참고해 보세요. blog.naver.com/mustcolor/223158093133 듀얼모니터 컬러매칭 방법, 1. 두 모니터를 같은 값으로 교정합니다.(감마, 색온도, 휘도 등) 2. 기준 모니터를 선정합니다.(맥북이라면) 3.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을 위한 '스파이더튠 SpyderTune'을 실행합니다. 4. 두 모니터에 같은 사이즈의 동일한 사진을 띄웁니다. 5. 대상이 되는 LG 모니터가 기준 모니터(맥북)과 컬러가 비슷해 지도록 밝기 > 색온도 > 컬러 > 감마 순서로 슬라이더바를 조정하십시오. 그리고 '저장'을 누르면 모니터 프로파일에 반영됩니다. 스파이더는 2017년 경부터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을 위한 '스파이더튠'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잘 알려지지 않았죠. 스파이더X, 스파이더X2를 거치면서 현재는 서로 다른 모니터의 컬러 매칭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성능 차이가 극심하면 어렵겠지만 아이맥27인치(300만원)과 중소기업 모니터(70만원 대) 컬러를 매칭했습니다. 블로그 참고해 보시고, 잘 안 되면 카카오톡 '데이터컬러'로 연락하셔서 기술지원 받아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합니다.
배봉근 님 반갑습니다. 데이터컬러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2주마다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모니터의 컬러, 휘도 변화를 1년간 계측한 자료를 보니 최소한 1개월에 1회 정도는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영체제가 부팅될 때 캘리된 상태가 자동으로 반영되니 매번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말씀하신 ’일반케이블‘이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모니터 색감 교정을 하려면 모니터와 PC 본체가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통로가 필요한데요. (일반케이블) HDMI, DVI, DP 케이블들은 영상 신호만 전송할 수 있어서 별도의 USB-C 케이블 연결이 필요합니다. USB-C 케이블 연결이 캘리만을 위한 것은 아니고, 후면에 있는 USB 포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죠.
27UP650, 27UP850 두 모델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건축설계(디자인)에서 디지털파일, 출력 주로 하는 편이구요. 이런 경우에는 AdobeRGB가 적합할까요? 그리고 영상에서 말씀해주신 것 중에 일반모니터와 전문가용 모니터의 편차를 줄이려면 일반모니터에서 계측을 한 후 x,y값을 입력하라고 하셨는데, 27UP650에 캘리브레이터를 연결할 USB단자가 없는 상태입니다. 이런경우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어떤 색공간을 사용할 것인가는 최종 소비지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건축설계 디자인이 출력을 하긴 하는데 클라이언트의 모니터가 최종 소비지에 맞다면 sRGB를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모니터 + 웹브라우저의 기본 색공간이 sRGB이거든요. 반면 보다 풍부한 색으로 표현해 출력하는 것이 최종 소비지라면 AdobeRGB 추천드립니다. 27UP650와 PC는 USB-C 또는 USB 업스트림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을 테니 스파이더X는 PC에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색공간(Color Space)은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있는 전체 색을 카메라, 모니터, 프린터와 같은 장비가 그대로 표현할 능력이 없으니 사람이 보는 전체 색 중에 특정 영역을 지정한 것입니다. sRGB, AdobeRG, DCI-P3가 대표적이죠. 이들 색공간은 서로 표현 능력이 조금씩 달라 같은 사진도 다른 색감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떤 색공간으로 써야하는지 헷갈립니다. 그래서 컬러매니지먼트와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이 필요한데요. 사진의 최종 소비지가 커뮤니티와 같은 인터넷상이라면 sRGB 색공간을 사용하세요.(촬영할 때부터, 라이트에서 완성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서) 이유는 거의 대부분의 웹브라우저는 sRGB를 기본 색공간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력까지 생각한다면 AdobeRGB, 동영상이나 아이폰, 아이맥과 같은 애플 제품이 최종 소비지라면 P3 색공간을 사용하세요. 카메라는 당연히 sRGB를 지원하며, RAW로 촬영했다면 라이트룸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열 때 sRGB로 보여지도록 설정해 놓으셔야 합니다.(라이트룸은 프로포토RGB가 기본이 아닙니다.) 물론, 모니터도 sRGB를 지원해야 하고, 모니터가 sRGB 색공간을 정확히 표현하도록 하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하셔야 합니다. 즉, 처음부터 1가지 색공간을 사용하는 게 핵심이며, 간단한 정리이고, 컬러매니지먼트의 한 부분이랍니다.^^
안녕하세요. 영상작업을 위한 모니터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데 10bit true와 10bit(8bit+FRC)의 차이가 심할까요??? 현재 M1 MAX 맥북프로를 사용하고 있고 거기에 물릴 모니터로 LG 32UN880이랑 ASUS PA329C를 고민중인데 거의 비슷해보이는데 비트수가 조금 마음에 걸리더라고요.
PA329C 추천드립니다. 두 모니터는 전문가급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100점이 만점이라고 할 때 일반 모니터는 '가성비'라는 이름으로 대략 80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전문가용 제품은 95점에서 1점이라도 높이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미 두 제품은 상당히 괘찮은 품질(화질평가 해보니)을 갖고 있는데요. ASUS ProArt 시리즈가 영상 작업에 초첨을 맞췄더라구요. PA329C가 LG에 비해 부족한 면이 있지만 추천합니다.
질문 좀 드려도 될까요? 전 영상과 사진을 같이 하고 있고 imac pro에 lg 27md5kl을 서브로 사용중입니다. 영상과 사진 편집시에 색 영역을 다르게 두고 하는 게 맞을까요? 사진은 어도비rgb로 맞추고 영상은 p3로 맞추는 게 맞는지요... 그리고 위 모니터 세팅이면 스파이더 x를 사서 제가 가지고 있는 2대의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할까요? 아이맥 프로도 캘리브레이션을 해야하지만 LG모니터가 더 따뜻하게 나와서 좀 맞추고 싶어서요^^;;;
안녀하세요. 질문은 언제든지 편하게 말씀주세요.^^ 사진과 영상은 서로 다른 표준값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도 각각 해야 각 분야의 표준색감을 볼 수 있는 거죠. 사진과 영상용으로 모니터 캘리하셔서 작업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사진 감상용과 넷플릭스용으로 프로파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의 개념은 1가지 값으로 두 모니터를 교정하는 것입니다. 감마, 색온도, 휘도 그리고 색공간을 가능한 동일하게 맞추는 게 핵심입니다. imac은 P3로 고정돼 변경이 불가능하니 LG 모니터를 P3로 설정해 놓고 감마, 색온도, 휘도를 동일한 값으로 캘리하시면 됩니다. LG 상세설명을 보니 하드캘리 미지원으로 보여지는데요. 캘리로 P3 색공간을 잡으면 정확한데 별 수 없이 OSD 메뉴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그러면 P3 99%라고 되어 있기는 하나 제조 공정상 조금 더 넓게 만들어졌을 테니 시각적 차이가 살짝 보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각적 차이는 캘리 프로그램에 따라 수동조정(SpyderX 시리즈는 'SpyderTune')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더 근접시킬 수 있답니다.
@@yummyfood804 캘리하셔야 합니다. OSD 메뉴가 없다면 스파이더X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에서 색공간을 제외한 나머지를 동일한 값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추가 안내가 더 필요하시면 '머스트컬러' 카카오톡 또는 전화주시면 보다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쉬운 개념인데 글이라 한계가 있네요.^^
도움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저는 여태껏 색영역을 네이티브로 사용해 왔습니다. 모니터는 좀 오래된 광색역 지원 31mu97 입니다. 주로 사진을 어도비로 raw로 찍고 어도비 영역에서 편집하여 최종 인화물 프린트를 위해 srgb로 변환합니다. 예전에 어느 전문가 분이 네이티브로 캘리를 해야 한다고 해서 그렇게 해 왔습니다. 저 같은 경우 색영역을 어디다 두고 캘리를 진행해야 할까요? 그리고 밝기도 100칸델라를 추전하더군요. 실제 모니터를 조금 밝게 해서 업체에 파일을 보내 프린트된 결과물을 보면 생각보다 어둡게 프린트가 되어 온 경우가 많아 저는 100칸델라로 좀 어둡게 사용합니다. 160칸델라로 셋팅해도 될까요?
'망원과광각'님 안녕하세요. 작품의 최종 소비지가 출력이라면 AdobeRGB로 캘리브레이션 하세요. 대부분의 프린터는 sRGB 보다 크고, AdobeRGB 작은 색표현력을 갖습니다. sRGB로 변환하기 보다는 애초부터(RAW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에서 볼 때부터) AdobeRGB로 통일하시면 sRGB로 축소함으로 발생하는 색차이도 줄어들고, 프린터도 더 많은 컬러로 출력하게 됩니다.(프린터 프로파일 사용 시) 출력물이 어둡다는 건, 모니터 휘도(밝기)가 낮거나, 종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기가 낮은 저품질이거나, 천장의 형광등이 어두울 때 입니다. 저라면 종이는 패스하고, 모니터는 160cd로 시작해 200cd 이하로 교정하고, 실내 밝기를 높일 거 같습니다. 실내 밝기를 높이는 건 어려우니 모니터부터 gogo~~
안녕하세요. 항상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가 모니터를 구입하는데 색공간을 어떻게 세팅 해야될지 몰라서 문의드립니다.! 모니터는 LG 32UN880 이고 영상에서 소개해주신 것처럼 캘리브레이션을 하려고 하는데, 저는 취미로 사진,영상(최종 소비지 : 웹, 가끔 인쇄 [선물 및 보관용]) 을 작업 합니다. 그리고 웹서핑/쇼핑 및 영화, 유튜브 감상을 많이 하는 편이구요. 이럴때 프로파일을 각각 따로 만들어서 각 사용처에 맞게 사용하면 될까요? 1. (컴퓨터는 윈도우10 입니다.) 사진작업 = sRGB / 인쇄사용 시 Adobe RGB 영상작업 = P-3 영화,영상감상 = P-3 웹 = sRGB 이렇게 각각 캘리브레이션을 하고 필요에 따라 프로파일을 적용 해서 사용해야 되나요? 좀 번거롭게 보이기는 하나... 정확한 색을 원한다면 이렇게 하는게 맞는건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있습니다..! 2. 저는 캘리브레이션을 하고 각 사용처에 맞게 색공간에서 작업을 했고, 예를들어 사진을 sRGB에서 작업 후 인스타그래에 올렸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또는 애플 (P-3 색영역) 기기에서 봤을때 색이 달라 보이지 않을까요? 즉.. 저는 최대한 사용처에 맞는 색영역에서 작업을 했지만, 다른 사람들 컴퓨터 모니터 또는 폰에서 다르게 색이 표현 되는지 궁금합니다... sRGB로 (사용처 웹) 으로 작업을 했지만 결국 다른 사람들도 같은 환경이 구축이 되어야 같은 색으로 보여지는게 아닌가 궁금하네요.,, 심지어 제 아이폰과 캘러브레이션한 모니터 색도 다를것 같은데요? 이건 그냥 그려려니 해야되는 부분인지요..? 말이 너무 길었네요... 댭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까미'님 반갑습니다. 오~~~ 1번 완전 정답!^^ 2번도 맞습니다. 캘리하지 않은 소비자의 모니터, 아이폰에서는 다른 색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안 하시면 기준점이 흔들리게 되며, 이때부터는 '그냥 운에 맡기게' 됩니다. '까미'님 작품의 기준점은 명확하게 잡고 계셔야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고, 다른 모니터나 환경에서도 일관된 컬러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sRGB 보다는 P3가 더 넓어 P3에서 보이는 색이 sRGB에서 구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진이나 영상이 극단적으로 끝에 있는 컬러로만 이뤄진 게 아니라 골고루 섞여 있어서 캘리하지 않고, 색공간 다른 모니터에서 그리 크~게 차이나진 않을 겁니다.(일종에 '표준화'를 위한 그룹은 명확하게 기준이 필요) 모니터나 프린터의 화질 평가를 위해 만들어진 샘플 사진이나 영상은 차이가 있겠으나 자연에서 극단적 컬러 차이는 많지 않거든요.
@@소연-s4w9n 사진분야가 제시하는 기준은 0~160cd입니다. 아마도 500cd에 육박하는 매우 밝은 모니터를 사용 중이신 거 같은데요. 사진쪽은 이렇게 밝은 모니터가 필요 없답니다. 그래서 사진 전문가용 모니터 최대 밝기가 대략 250 ~ 350cd 정도랍니다. AdobeRGB가 모니터 휘도를 최대 160cd로 규정하고 있지만 전세계 모든 사람이 이를 충족하는 환경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최대 160c 내에서 상황에 맞게 결정하라고 되어 있답니다. 이를 활용해서, 160cd가 어둡다고 하시니 일단 표준보다 밝게 교정하시죠. 기준은 '모니터가 주변보다 밝은 수준'입니다. 250~350 정도로 교정하고, 주변을 이보다 어둡게 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모니터가 주변보다 밝아야 합니다.) 너무 밝은 모니터를 갖고 계시는 게 문제가 됐네요.
'Liby Kim'님 안녕하세요. LG 32GQ950 모니터는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을 지원하는 모델로 'LG Calibration Studio'와 스파이더X로 모니터 색상 교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고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사님께서 잘못 상담하셨습니다. 현재 인터넷에 퍼진 가자 뉴스가 "공장 캘리된 모니터는 사용자가 캘리 할 필요가 없다."입니다. 공장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를 만들 때 품질 검사를 위한 단계로 양품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하는 캘리브레이션입니다. 사용자 캘리브레이션은 사진, 영상, 디자인, 방송 등 각 분야마다 다른 기준 컬러로 교정하는 단계이며, 사용하는 PC 성능과 그래픽카드에 영향을 받습니다. 상세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사용자께서 색교정을 할 것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기사님 말씀이 맞다면 이런 내용이 없어야 합니다. "좋은 기타는 조율할 필요가 없다."와 같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확인하시길 잘 하셨네요.
16:22 캘리브레이션 센서를 최신제품으로 구입했는데 정작 lg calibration studio에서 지원을 안하네요
datacolor spider x2 ultra를 샀는데 전용 프로그램 말고는 아에 인식도 못합니다
출시된지 1년도 넘은걸로 아니라고 알고 있는데...
데이터컬러 자체 소프트웨어는 소프트웨어 캘리브레이션이라 덜 정확하다고 알고있는데요 ㅠㅠ
올해 출시된 스파이더X2는 LG에서 지원하도록 개발중입니다. 알아보니 11~12월에 출시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당분간은 스파이더X2 번들 프로그램으로 하시고, 추후 엘지 프로그램 사용하시면 됩니다.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요즘 모니터 알아보고 있는데 어도비로 영상작업이랑 디자인을 주로 하는데 괜찮을까요...? 사용하는 장비는 아이맥인데 색깔차이가 많이날까 해서 고민입니다 ㅠㅠ
도도훈 님 반갑습니다.
영상은 P3, Rec. 709. 웹디자인이라면 sRGB, 인쇄까지 염두해 두신다면 AdobeRGB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다양한 색공간을 지원하는 모니터가 더 적합하고, iMac은 P3 색공간에 고정돼 있어 변경이 불가능해 아쉽긴 합니다.
하지만 P3 색공간 자체가 생각보다 표현할 수 있는 색영역이 넓어 스파이더X와 같은 장비로 캘리브레이션하신 후 소스(이미지, 영상 등)를 추천해 드린대로만 하신다면 크게 문제는 없을 거 같습니다.
참고로 넷플릭스는 Rec. 709 색공간을 표준으로 하고 있는데요. iMac의 P3가 더 넓은 색표현력을 갖고 있어 캘리하지 않으면 과장되게 표현되겠으나 캘리하시면 올바른 컬러로 작품을 감상하고 완성하실 수 있겠습니다.
@@Mustcolor 감사합니다 ㅠㅠㅠ 역시 전문가분께 조언듣는게 고민이 한번에 해결이되네요 ㅠㅠ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세심하게 알려줘서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한게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제가 취미로 영상편집하고 가끔씩 유튜브에 업로드를 하는데 영상편집 프로그램은 포토샵하고 어도비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고있습니다 영상 편집 사용할때 dci pc로 설정하고 사용해야하는지 아님 srgb나 어도비 rgb를 사용해야하는지 알고싶어서 댓글 남깁니다 제가 초보자여서 전문가의 조언을 알고싶습니다 댓글 부탁드립니다
'최다빈'님 안녕하세요. '취미'로 하시니 P3가 좋을 거 같습니다. 대부분의 유저가 휴대폰에서 최다빈 님 영상을 감상하실 걸로 생각됩니다. 아이폰은 P3 색공간으로 되어 있고, 안드로이드폰들도 점점 P3로 가고 있으니까요. 그리고 취미로 하시는데 여러 가지 색공간을 사용할 필요도 없을 거 같습니다. 지금은 sRGB, AdobeRGB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미리 P3 색감에 적응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Mustcolor 댓글 감사합니다 실례가 안된다면 질문 하나 더드려도 될까요? 제가 27up850n 사용중인데 그 어도비 rgb 프로파일은 어디서 구할수있을지 알수있을까요?
@@최다빈-d1p 자주 물어보셔도 됩니다.^^ 카카오톡 '머스트컬러'로 연락 주시면 보내드릴게요~
스파이더 X 엘리트를 구매하고 오늘 모니터도 바꾸고 처음 캘리를 해보는데요 스파이더 x를 모니터에 연결하는 건가요? 데스크탑에 연결하는 건가요! 옛날 영상 스파이더 x 소프트웨어에서는 뭔가 잘 안되던데 lg소프트웨어로 바로 해도 상관 없는거죠?
스파이더X는 PC와 모니터 어디에 연결하든 상관이 없습니다. LG 모니터가 하드웨어 캘리를 지원하는 모델이면 LG 캘리 소프트웨어를 쓰세요. 만약 미지원 모델이면 스파이더X 번들 프로그램으로 하세요. 잘 됩니다.^^
안녕하세요! 정말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제가 이번에 lg 32un880모델을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무료로 캘리장비를 지원받을 수 있어서 캘리브레이션 할려고 하는데 정확한 방법을 알고 싶네요ㅠ 현재 웹디자인을 하고 있고 간혹 포토샵으로 사진 보정정도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를 사용하는데 이번년도 내에 맥으로 교체할 생각이 있어서 현재 윈도우에서는 어떻게 적용하고 맥에선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디자이너를 위한 모니터 색감 교정 방법을 문의하신 것으로 이해 됩니다. 운영체제에 따라 교정할 기준점이 달라지진 않습니다.
‘정확한’ 교정 방법 안내를 위해 카카오톡 ‘머스트컬러’로 연락하신 후 똑같이 문의하시면 됩니다.
3D 디자인겸 영상디자인작업용으로 모니터 찾다보니깐 여기까지왔는데.. 델 U3223QE랑 LG 4K 32인치모니터들중에 엄청 고민중인데요.. (880도 목록에 포함되네요..)
고민인게 3223QE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그래도 준전문가용으로 많이쓰이는 델 모니터가는게 나을지 아니면 LG모니터사고 치킨사먹고 스파이더프로사는게 더 나은가..? 어떤게 나을지 한번 의견 여쭙고싶습니다. (인쇄의 영역까진 거의 없을것같아서.. AdobeRGB보단 DCI-P3색영역이 중요할것같습니다..!)
아 그리고 NANO IPS 라고 해서 DCI-P3 색영역을 거의다커버하면서 주사율까지 높힌 LG모니터들이 있던데 작업용으로는 힘든건지도 여쭈어보고싶습니다.
음..... 모니터에서 컬러를 작업한다면 스파이더X로 모니터 캘리는 필수입니다. 디자인, 사진, 영상, 방송 등 각 분야마다 정한 표준 색감(기준점)이 있는데요. 다 다릅니다. 그래서 모니터 제조사는 특정 분야의 기준으로 만들지 못해, '보편적으로 많이 판매될 어떤 색'으로 출고한 뒤 사용자께서 본인의 분야에 맞게 캘리하셔야 합니다.
모니터 캘리는 모니터 성능 내에서 교정됩니다. 스파이더X가 아무리 좋아도 모니터 하드웨어 성능을 높이는 건 아니거든요. 색이 중요하다면 여유가 되시는 범위에서 가능한 좋은 모니터를 선택하시고, 캘리하세요.
제가 델은 리뷰를 거의 해보질 못해서...... 죄송함다.^^
@@Mustcolor 결국 32GQ950으로 정했습니다..! ㅠㅠ 캘리장비사서 한번 캘리 해보고싶네용
@@unknowntype90s 잘하셨습니다.^^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혹시 스파이더X로 LG TV캘리도 가능 할까요?
안녕하세요.
TV가 노트북 또는 PC에 항상 연결됐다면 가능하나 그렇지 않다면 안 됩니다.
모니터 캘리를 위해서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하고, 교정된 정보는 PC에 저장이 됩니다. TV는 윈도우, 맥 운영체제가 없으니 소프트웨어 설치가 안 되고, PC와 연결 해제되면 교정된 색감도 원래 상태로 돌아갑니다. 따라서 항상 TV에 PC가 연결됐을 때만 가능합니다.
과거 TV 캘리브레이션을 위한 제품이 있었으나 수요가 거의 없다보니 지금은 단종돼 없습니다.
TV 캘리를 위한 산업용 장비를 문의하시는 게 아니니 논외로 하겠습니다.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궁금한 것이 캘리브레이션 환경입니다. 모니터 주변 조명은 형광등이랑 창에서 들어오는 빛 밖이 있는데, 밤에 불을 끄고 깜깜한 방안에서 모니터 불빛 이외에 다른 불빛은 없도록 하여 캐리브레이션 하여도 무방할까요? 아니면 문 밖에서 빛이 들어오거나 낮에 주광 상태에서 캘리브레이션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정답은 '모니터 주변의 밝기가 변하지 않도록 통제하는 것'입니다. 태양광이 컬러 판단 기준인 것은 맞지만 정오만 가능하고, 저녁엔 멋진 노을로 인해 붉은 톤으로 보여지죠. 따라서 창으로 들어오는 햇빛은 커튼으로 차단하고, 천장의 있는 형광등은 CTI 90 이상인 제품을 사용해 태양광과 비슷하게 만들어야 합니다.(CRI는 형광등에 765, 865, 965 처럼 써 있는데 앞자리가 '9'이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이구요.
CRI 9 이상인 형광등을 구할 수 없다면 창을 막고, 평소 밝기에서 캘리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색은 밝기가 달라지면 다른 컬러로 보여지는데요. 어두운 방을 기준으로 교정한 뒤 밝은 곳에서 보면 자칫 다른 색으로 보여질 수 있기 때문이죠. 스튜디오에서 촬영할 때처럼 아~주 밝은 환경이 아니라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역시 대기업답게 소프트웨어는 항상 진심이네요ㅋㅋ
안녕하세요!
제가 맥 스튜디오에 lg 모니터 (한개는 34인치, 한개는 tv용 55인치)를 연결하여 듀얼모니터로 사용하고 있는데 영상 참고하여 lg모니터(34인치)는 캘리를 잘 진행하였습니다. 그런데 tv용 모니터는 hdmi포트만 있고 c타입 포트가 없어서 lg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에 인식이 되질 않는데 tv용 모니터는 캘리를 어떻게 진행해야할 지 알 수 있을까요?
LG에서 제공하는 캘리 프로그램은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모델로 한정돼 있어 TV에서는 사용하실 수 없습니다.
TV는 스파이더가 제공하는 번들 프로그램으로 교정하시면 됩니다. 다만, TV는 일반 모니터와 색표현 방법이 조금 달라 동일한 값으로 캘리해도 조금 다른 컬러를 표현하게 될 것입니다. 스파이더X엘리트의 미세 조정 기능으로 최대한 차이를 줄일 수는 있으나 TV는 모니터와 다른 점이 많아 색차이는 모니터끼리 보다 더 있을 겁니다.
32gp750같은 저렴한 모니터도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한가요? 이 제품에 하드캘리가 있다는 소리는 못 들었어요..
윈도우, 맥에 연결된 모니터는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렴한 모니터를 교정하면 전과후의 차이가 굉장히 커서 효과가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HW 캘리가 SW 캘리보다 더 정확하다고 알려 있습니다. 그러나 5년 전에 HW vs SW 품질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었는데요. 잘 구분하지 못했고, 저희 직원들조차 찍어서 맞추는 수준이었습니다.
이제는 HW, SW 어떤 방식이든 모니터에서 컬러 작업을 하신다면 필수입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시청 후 질문 드립니다. 모니터는 32gq950이고 사용 목적은 포토샵 그림작업, 게이밍 입니다. 색감은 게이밍은 상관 없이 그림 작업에 맞춰놓고 사용하고 싶은데요. 영상에서 말씀하신 대로 adobe rgb 파일 받아서 링크 걸어주신 lg 홈페이지 가서 캘리 프로그램 다운 받아서 적용하면 될까요? 그리고 실행해서 설정 했는데 '실행'부분이 클릭이 안되는데 뭐가 문제일까요? 지원 계측기는 없어서 연결하지 않았는데 이게 문제인걸까요?
아이쿠! 제가 댓글을 이제야 봤습니다. 보통 알림이 오는데 제가 못봤나 봅니다. 죄송해요. LG 32GQ950 상세설명에는 P3만 언급되어 있는데요. 일부 모델에서 HW캘리가 지원되더라도 AdobeRGB로 변경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객센터에 "OO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엘리 캘리브레이션 스튜디오로 색교정 시 AdobeRGB로도 가능한지요?"라고 문의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연결'이 안 되는 이유는 스파이더X2 센서가 PC에 연결되지 않아서입니다.
안녕하셔요 맥북을 LG 32UP830 모니터에 연결해서 듀얼 모니터로 쓰고 있는데요, 이때 맥북과 옆에 놓인 모니터가 보여주는 것을 최대한 같게 하려면 P3 영역에서 시작하면 되는 건가요?
구체적인 방법은 네이버에서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으로 검색하시거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blog.naver.com/mustcolor/223158093133
맥북과 LG 32UP830 색감을 최대한 근접시키는 방법.
1) 두 디스플레이를 같은 값으로 교정하세요. 맥북은 스파이더 번들 프로그램으로, LG는 LG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로 하시면 됩니다.
2) 기준 모니터를 선정하세요.(아마도 맥북이 기준일 듯 합니다.
3) "스파이더튠 SpyderTune" 기능으로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을 위한 추가 교정을 합니다.
4) 이때, 링크를 참조해 밝기 > 색온도 > 컬러 > 감마 순서로 슬라이더바를 움직여 교정하시면 됩니다.
주의사항은 색감 비교를 위한 이미지 크기는 동일해야 합니다.
저는 맥북과 LG27UQ850W를 스파이더튠으로 컬러매칭을 했고, 생각보다 직관적이고 쉬워서 실제 사용하는 작가님도 금방 따라하셨습니다.
물론, 모든 모니터가 다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높은 비율로 가능합니다.
스파이더튠 기능이 있는 제품,
스파이더5엘리트, 스파이더X엘리트, 스파이더X2엘리트, 스파이더X2울트라입니다.
영상 작업을 주로 합니다 그중에 색보정을 주로 생각하고 있는데요
좀 더 색보정에 집중해서 모니터에 투자하려고 이거저거 몇시간동안 알아보니 전문가용 모니터들은 200에서 많게는 600만원도 넘어가는 모니터들이더라고요.
그와중에 이 영상을 보고 소중한 의견 들어보려고 댓글을 달아봅니다.
전문가용 모니터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고 출시한지도 2년정도 된 모니터를 꽤나 수준급인 모니터로 영상에서 추천하시는거 같은데
LG에서 협찬을 받아 제작하신거라서 칭찬을 해주시는건지 아니면 정말로 다른 전문가용 모니터에 비교해도 떨어지지않는 성능을 보유하고 있어서 추천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작업용으로 계획하고 있어 가급적이면 퀄리티를 미세하게나마 올리는 마음으로 몇백만원가량하는 전문가용 모니터를 구매하고 싶지만 예산의 한계가 있어 이 제품에 눈길이 가는건 어쩔수없네요.
그리고 영상색보정 작업용도로 작업을 하려고하는데 기본색영역은 뭐로 진행하는게 좋을까요? sRGB? REC709?
안녕하세요. 제가 경험한 LG 모니터는 가격대에 있는 다른 모니터와 비교해 괜찮은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수 백만 원하는 모니터와 비교하면 당연히 아쉬운 면이 많지요.^^ 다만,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은 전문가용 모니터와 견주어 상당히 좋게 만들어졌습니다.
컬러 정확도에 집중하시는 거 같습니다. EIZO CS2740, 올해 5~6월 출시될 CG2700S를 주목하시고, ASUS ProArt PA329C도 영상용으로 괜찮습니다. 한 단계 더 올리자면 PA32UQX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다름이 아니라 캘리브레이션 하려는중에 궁금증이 생겨서 또 다시 문의 드립니다... (죄송합니다..) 검색을 해도 내용이 잘 안나와서요;;;
모니터가 오늘 도착해서 LG 캘리브레이션 스튜디오를 설치 했는데, 설정 메뉴에 "프로파일 버전과, 포멧을" 설정 하는게 있더라구요.....
ICC 버전2, 버전4 그리고 포멧은 행렬방식, 테이블 방식 이렇게 있는데 이거 설정을 어떻게 두고 해야되는지 검색을 해도 안나와서 선생님께 문의 드립니다...
버전 2,4 차이는 뭔지도 궁금하고 포멧도 무슨차이가 있는건가요,,? 바쁘실텐데 자꾸 문의드려서 죄송합니다 ㅠㅠ
죄송하긴요~ 언제든 연락주세요.^^
ICC 버전 2와 4는 윈도우10, 11처럼 기술의 발전으로 향상된 버전입니다. 프로파일링 결과도 버전'4'가 조금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버전4를 지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이 있어 저는 안전하게 버전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은 버전 4로 만들어 사용하세요. 사용하시는 프로그램들은 전부 지원할 수도 있으니까요.
안녕하세요!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제가 취미지만 사진을 찍어 달력이나 포토북도 만들고 웹 상에 업로드를 하는데 현재 쓰고 있는 모니터 두 개가 다 색감이 맞지 않아서 구입할 모니터를 알아보는 중에 이 영상을 봤습니다. 27UP850 제품 색영역 AdobeRGB 커버리지가 어느정도 될까요? 검색해보니 DCI-P3만 나오던데....구매해서 AdobeRGB로 캘리 진행하면 제가 사용하는 목적과 이견없이 사용 가능할까요? 엄청 알아보고 있는데 너무 고가 제품은 구매할 수 없고 적정선을 찾다보니 하드웨어 캘리 되는 제품이 별로 없더라고요... 도와주세요!!
LG 27UP850는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색교정)이라는 방식을 지원하는 모니터라서 캘리하실 때 AdobeRGB 색공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하고 캘리하면 100%에서 오차 5% 이내로 교정됩니다. 이 외에도 다른 색공간으로도 캘리할 수 있으니 아주 좋~은 고가 모니터로 가기전 확실한 교두보가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출력은 얘기가 조~금 다릅니다. 모니터에서 보이는 색이 그대로 출력되지는 않아요. 모니터를 캘리한 것처럼 프린터도 그런 작업을 해줘야 비슷해 집니다. 이 얘긴 살짝 복잡한 면이 있어 채널에 '모니터 프린터 컬러매칭 개념' 영상을 올려드렸으니 참고해 보세요.
일단, 모니터부터 캘리해서 기준점을 잡아 놓는 게 중요합니다. 출력물이 다르더라도 일관되게 다르면 조치를 할 수 있으니까요/
안녕하세요 영상 너무 잘 봤습니다~ 제가 인물 사진과 반려견 사진을 상업적으로 찍으려고 합니다 이번에 구입한 lg32un880을 캘리하려고 하는데 하드캘리를 하면 모니터에서 어도비 색재현이 가능한건가요? 가끔 포스터도 뽑아야 하는데 그때는 어도비로 작업해야 한다고 들어서요...
네, 됩니다. 캘리하실 때 AdobeRGB 설정하는 곳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캘리가 되서 모니터가 출고되었다고 하는데 아이폰으로 볼때의 색감하고 많이 다른 것 같아서요 어떤 색으로 맞춰야 아이폰으로 볼 때 비슷할까요??
잘못된 정보를 보신 거 같습니다. 일부 학자와 리뷰어들이 잘못 해석하는 부분인데요. '공장 캘리브레이션'은 제품을 정교하게 만들기 위한 '품질 검사'의 한 단계입니다. 공장 캘리가 된 모니터는 영상, 디자인, 사진,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규정하고 있는 컬러로 사용자께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의 '공장 캘리 된 모니터'는 사용자께서 캘리하시도록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거나 방법을 마련해 놓고 있답니다.
아마도 '캘리브레이션'이라는 단어를 같이 쓰다 보니 리뷰어들께서 잘못 해석하고 계시더라구요. 그 중에 학자는 알면서도 일부러 그리 말하고 있습니다.(이유는 '돈' 아닐까 합니다.)
32un880을 구입하고 캘리를 할려구 합니다 댓글에 보니까 C to A로 연결하면 된다고 하셨는데 그럼 그래픽 카드쪽에는 모니터와 DP나 HDMI로 연결하고 C to A로 본체에 또 연결해야 하는 건가요 아니면 그래픽 카드쪽에는 연결 안하고 C to A로만 본체에 연결하면 되나요?
그리고 C to A 케이블은 휴대폰사면 들어 있는 케이블을 사용해도 되나요? 아니면 전용 케이블이 따로 있어서 별도 구매해야하나요?
강호산 님 안녕하세요.
어떤 케이블을 어떻게 연결해야 하는지 문의하신 걸로 이해됐습니다.
HDMI, DP는 영상용 케이블이라 연결하셔야 하고, 캘리브레이션 데이터가 이동할 수 있는 USB 케이블을 추가로 연결해 놓으셔야 합니다.(항상)
이때 동봉되어 있는 USB 케이블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또는 갖고 계신 어떤 걸로든 연결하셔서 캘리 데이터가 이동할 길을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C to C는 영상+데이터 모두 가능하니 편리합니다.
@@Mustcolor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참 그리고 어도비 프로파일은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소프트웨어를 다운받으면 그 안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AdobeRGB 프로파일은 홈페이지에 게시했으니 참고해 보세요~
www.mustcolor.com/board/free/list.html?board_no=1002
제가 스파이더 x 엘리트를 가지고 데이터 컬러 제공 기본 프로그램으로 듀얼 모니터 캘리를 하면 화면 두개가(맥북 프로2019년형, LG 27UP850N) 색이 다 다르게 나오고 그래서 스튜디오 캘리?를 하면서 조정하면 색공간이 좀 무너져서 알아보니 스파이더x 의 하드웨어적 한계라서 어쩔수 없다는 글을 봤었습니다... 그래서 쓰기가 까다로워서 그냥 이걸 처분할까 생각 중인데 혹시 맥북도 위의 LG 모니터의 프로그램과 같이 색공간 깨지지 않고 캘리를 할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색공간은 주로 P3를 사용 합니다
안녕하세요. 제가 이제야 문의를 봤습니다. 보통 알림이 오는데 아마도 제가 못 봤던 거 같습니다. 죄송해요.
듀얼모니터 컬러매칭 가능합니다. 우선, 제가 리뷰한 링크를 올려드리니 참고해 보세요.
blog.naver.com/mustcolor/223158093133
듀얼모니터 컬러매칭 방법,
1. 두 모니터를 같은 값으로 교정합니다.(감마, 색온도, 휘도 등)
2. 기준 모니터를 선정합니다.(맥북이라면)
3.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을 위한 '스파이더튠 SpyderTune'을 실행합니다.
4. 두 모니터에 같은 사이즈의 동일한 사진을 띄웁니다.
5. 대상이 되는 LG 모니터가 기준 모니터(맥북)과 컬러가 비슷해 지도록 밝기 > 색온도 > 컬러 > 감마 순서로 슬라이더바를 조정하십시오. 그리고 '저장'을 누르면 모니터 프로파일에 반영됩니다.
스파이더는 2017년 경부터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을 위한 '스파이더튠'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잘 알려지지 않았죠. 스파이더X, 스파이더X2를 거치면서 현재는 서로 다른 모니터의 컬러 매칭이 가능해졌습니다. 물론, 성능 차이가 극심하면 어렵겠지만 아이맥27인치(300만원)과 중소기업 모니터(70만원 대) 컬러를 매칭했습니다.
블로그 참고해 보시고, 잘 안 되면 카카오톡 '데이터컬러'로 연락하셔서 기술지원 받아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생각보다 쉽고 간단합니다.
27up850n 사용자 입니다. 캘리 스튜디오 가능 제품인데 왜 저는 프로파일을 눌러도 아무 목록도 안뜨는걸까요.. 컬러 폴더에 어도비 알지비는 커녕 아무 파일도 존재하지 않는데... 하..
AdobeRGB 프로파일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영상 '더보기'를 누르면 다운로드 하는 링크가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프로파일을 눌러도 목록이 안 뜬다'는 말씀은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면 확인해 보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스파이더X프로 대여 방법 좀더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못찾겠네요..^^;;
제품 상세설명에 안내되어 있는데요. 제품을 구입하실 때 구입처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안녕하세요.잘 받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그런데 한번 교정하면 다음엔 할 필요 없나요?
아님 부팅 할때마다 교정 해야 하나요?
배봉근 님 반갑습니다.
데이터컬러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2주마다 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모니터의 컬러, 휘도 변화를 1년간 계측한 자료를 보니 최소한 1개월에 1회 정도는 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영체제가 부팅될 때 캘리된 상태가 자동으로 반영되니 매번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좋은데 케이블은 그냥 일반케이블로 안되는거 아닌가요? 케이블도좀 선택할수있게 표시좀해주시지
말씀하신 ’일반케이블‘이 뭔지 잘 모르겠습니다. 모니터 색감 교정을 하려면 모니터와 PC 본체가 서로 정보를 주고 받을 통로가 필요한데요. (일반케이블) HDMI, DVI, DP 케이블들은 영상 신호만 전송할 수 있어서 별도의 USB-C 케이블 연결이 필요합니다.
USB-C 케이블 연결이 캘리만을 위한 것은 아니고, 후면에 있는 USB 포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죠.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 있는 모니터를 샀는데 그래도 캘리 하려면 캘리 도구가 있어야 하는거죠?
네, 맞습니다.
일부 고가 모니터는 캘리브레이션 센서가 내장되어 있지만 극히 일부 모델입니다. HW 캘리 기능이 있다기 보다는 지원이라서 사용하려면 스파이더X와 같은 센서가 있어야 합니다. 모델명 알려주시면 봐드릴게요.
@@Mustcolor 32un880입니다. 감사합니다.
스파이더x 프로를 구입해서 lg 캘리브레이션 스튜디오로 이용을 해봤는데요, 실행이후 20분 뒤에 완료되었는데, 그 이후 아무창도 없이 빈 바탕화면만 나타나는데 정상인가요? 전후를 비교하고 검사도 해보고싶은데, 완료 후 그냥 창이 닫쳐서 할 수가 없네요
그리고 캘리를 했는데 더욱 화면이 누렇게 보이는데 스파이더 고장일까요? 속상하네요 ㅠ
영상에서 소개된 화면이 나와야합니다. 아마도 캘리 프로그램이 중간에 멈춘 듯 합니다. 다시 해보셔야 할 거 같아요.
27UP650, 27UP850 두 모델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건축설계(디자인)에서 디지털파일, 출력 주로 하는 편이구요. 이런 경우에는 AdobeRGB가 적합할까요?
그리고 영상에서 말씀해주신 것 중에 일반모니터와 전문가용 모니터의 편차를 줄이려면 일반모니터에서 계측을 한 후 x,y값을 입력하라고 하셨는데,
27UP650에 캘리브레이터를 연결할 USB단자가 없는 상태입니다. 이런경우에 어떻게 해야하는지 문의드립니다.
어떤 색공간을 사용할 것인가는 최종 소비지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건축설계 디자인이 출력을 하긴 하는데 클라이언트의 모니터가 최종 소비지에 맞다면 sRGB를 추천드립니다. 일반적인 모니터 + 웹브라우저의 기본 색공간이 sRGB이거든요. 반면 보다 풍부한 색으로 표현해 출력하는 것이 최종 소비지라면 AdobeRGB 추천드립니다.
27UP650와 PC는 USB-C 또는 USB 업스트림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을 테니 스파이더X는 PC에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LG전자 울트라HD 27UQ850W 캘리브레이션 방법도 동일한가요'>?
ruclips.net/video/M8260E5d8Ow/видео.html
방금 업로드 했습니다.^^
lg 캘리브레이션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실행하니 런타임 오류가 뜨는데 어찌해야할까요 ㅠㅠ
맥에서 라이트룸 - 포토샵 작업시 p3를선택해야하나요? 아니면 srgb를 써야할까요..? ( 라이트룸은 프로포토 rgb인가 그런 색영역으로 작동한다고해서 p3를 그대로 써야하나 싶네요..)
색공간(Color Space)은 사람이 눈으로 볼 수 있는 전체 색을 카메라, 모니터, 프린터와 같은 장비가 그대로 표현할 능력이 없으니 사람이 보는 전체 색 중에 특정 영역을 지정한 것입니다. sRGB, AdobeRG, DCI-P3가 대표적이죠. 이들 색공간은 서로 표현 능력이 조금씩 달라 같은 사진도 다른 색감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떤 색공간으로 써야하는지 헷갈립니다. 그래서 컬러매니지먼트와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이 필요한데요. 사진의 최종 소비지가 커뮤니티와 같은 인터넷상이라면 sRGB 색공간을 사용하세요.(촬영할 때부터, 라이트에서 완성할 때까지. 모든 과정에서) 이유는 거의 대부분의 웹브라우저는 sRGB를 기본 색공간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출력까지 생각한다면 AdobeRGB, 동영상이나 아이폰, 아이맥과 같은 애플 제품이 최종 소비지라면 P3 색공간을 사용하세요.
카메라는 당연히 sRGB를 지원하며, RAW로 촬영했다면 라이트룸과 같은 프로그램에서 열 때 sRGB로 보여지도록 설정해 놓으셔야 합니다.(라이트룸은 프로포토RGB가 기본이 아닙니다.) 물론, 모니터도 sRGB를 지원해야 하고, 모니터가 sRGB 색공간을 정확히 표현하도록 하는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을 하셔야 합니다.
즉, 처음부터 1가지 색공간을 사용하는 게 핵심이며, 간단한 정리이고, 컬러매니지먼트의 한 부분이랍니다.^^
@@Mustcolor 답변 감사합니다..! 어도비카메라로우 및 포토샵은 작업전 어떤 색영역으로 작업할지 선택할 수 가있는데, 라이트룸의 경우에는 따로 초기에 작업할수 있는 색영역을 선택할수가 없는 걸로 아는데 제가 잘못알고있는걸까여…?
@@Mustcolor 라이트룸은 사용자가 색공간 설정이 불가하고 프로포토 rgb로 작동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아 ... ㅠ
@@hsotmmsmsms9830 라이트룸도 색공간 지정이 가능합니다. 제가 라이트룸을 사용하지 않아 어디서 변경하는지는 모르지만 색공간 변경이 안 될 수 없답니다.^^
@@hsotmmsmsms9830 어도비에 문의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에 프로포토RGB를 지원하는 제품은 없거든요.
안녕하세요. 영상작업을 위한 모니터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데 10bit true와 10bit(8bit+FRC)의 차이가 심할까요??? 현재 M1 MAX 맥북프로를 사용하고 있고 거기에 물릴 모니터로 LG 32UN880이랑 ASUS PA329C를 고민중인데 거의 비슷해보이는데 비트수가 조금 마음에 걸리더라고요.
PA329C 추천드립니다.
두 모니터는 전문가급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100점이 만점이라고 할 때 일반 모니터는 '가성비'라는 이름으로 대략 80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전문가용 제품은 95점에서 1점이라도 높이기 위해 존재합니다.
이미 두 제품은 상당히 괘찮은 품질(화질평가 해보니)을 갖고 있는데요. ASUS ProArt 시리즈가 영상 작업에 초첨을 맞췄더라구요.
PA329C가 LG에 비해 부족한 면이 있지만 추천합니다.
질문 하나만 해도 될까요? 제가 27up850을 구매하고 캘리브레이션을 이용하여 adobe rgb로 캘리브레이션을 했는데 포토샵을 켜면 모니터 프로필이 손상된것 같따 모니터 보정 소프트웨어를 다시 실행하라는 알림이 뜹니다
이게 왜이러는 건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ㅠ
으음.... 글쎄요. 제가 수 십번을 했는데 그런 메시지는 처음입니다. 원격으로 접속해 봐야 알 거 같아요. 카카오톡 '데이터컬러' 친구 추가하신 후 연락하시면 됩니다.
탑3안에 들어가는게 아니고 케이블연결하고 하루종일기다려도 안됩니다. 단자바꿔보고 케이블 바꿔도 안됨...
앞선 질문에 답변을 드렸습니다. 뭐가 안 되는지 알려주셔야 올바른 커뮤니티 문화 아닐까요? 그래야 저도 도움을 드리거나 제가 배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인쇄를 주로 하는데 어느영역에 맞추는편이 좋을까요?? 항상 모니터로 보던 이미지와 인쇄를 하고 난 결과물의 색의 차이가 좀 신경쓰여서요
AdobeRGB 입니다.
프린터는 sRGB와 AdobeRGB 중간 정도의 색표현력을 갖고 있으므로 AdobeRGB를 사용하시면 프린터가 갖는 최대 표현력을 사용하시게 됩니다.
질문 좀 드려도 될까요? 전 영상과 사진을 같이 하고 있고 imac pro에 lg 27md5kl을 서브로 사용중입니다. 영상과 사진 편집시에 색 영역을 다르게 두고 하는 게 맞을까요? 사진은 어도비rgb로 맞추고 영상은 p3로 맞추는 게 맞는지요... 그리고 위 모니터 세팅이면 스파이더 x를 사서 제가 가지고 있는 2대의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이 가능할까요? 아이맥 프로도 캘리브레이션을 해야하지만 LG모니터가 더 따뜻하게 나와서 좀 맞추고 싶어서요^^;;;
안녀하세요. 질문은 언제든지 편하게 말씀주세요.^^
사진과 영상은 서로 다른 표준값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 캘리브레이션도 각각 해야 각 분야의 표준색감을 볼 수 있는 거죠.
사진과 영상용으로 모니터 캘리하셔서 작업에 따라 선택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저도 사진 감상용과 넷플릭스용으로 프로파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듀얼 모니터 컬러매칭의 개념은 1가지 값으로 두 모니터를 교정하는 것입니다. 감마, 색온도, 휘도 그리고 색공간을 가능한 동일하게 맞추는 게 핵심입니다.
imac은 P3로 고정돼 변경이 불가능하니 LG 모니터를 P3로 설정해 놓고 감마, 색온도, 휘도를 동일한 값으로 캘리하시면 됩니다.
LG 상세설명을 보니 하드캘리 미지원으로 보여지는데요. 캘리로 P3 색공간을 잡으면 정확한데 별 수 없이 OSD 메뉴에서 변경해야 합니다. 그러면 P3 99%라고 되어 있기는 하나 제조 공정상 조금 더 넓게 만들어졌을 테니 시각적 차이가 살짝 보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각적 차이는 캘리 프로그램에 따라 수동조정(SpyderX 시리즈는 'SpyderTune')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더 근접시킬 수 있답니다.
@@Mustcolor 답변 감사드립니다!!. 근데....죄송합니다. 제가 뜻을 이해를 잘 못한 거 같아서요 ㅠ 그럼 제 상황에에서는 스파이더 X를 안 사도 된다는 말씀이신지요 ㅠ lg 27md5kl에는 osd메뉴도 없는 거 같아서요...
@@yummyfood804 캘리하셔야 합니다. OSD 메뉴가 없다면 스파이더X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에서 색공간을 제외한 나머지를 동일한 값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추가 안내가 더 필요하시면 '머스트컬러' 카카오톡 또는 전화주시면 보다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쉬운 개념인데 글이라 한계가 있네요.^^
@@Mustcolor 답변 감사합니다. 그냥 저번주에...이벤트가로 캡쳐 프로 사서 아이맥 일단 캘리브레이션 성공했습니다~!
@@yummyfood804 다행입니다.^^ 이런 컨텐츠 있으면 좋겠다~ 싶은 거 알려주시면 만들어 볼게요. 제가 고인물이라 생각이 거기서 거기라..... ㅎㅎㅎㅎ
도움 영상 잘 보았습니다. 저는 여태껏 색영역을 네이티브로 사용해 왔습니다. 모니터는 좀 오래된 광색역 지원 31mu97 입니다. 주로 사진을 어도비로 raw로 찍고 어도비 영역에서 편집하여 최종 인화물 프린트를 위해 srgb로 변환합니다. 예전에 어느 전문가 분이 네이티브로 캘리를 해야 한다고 해서 그렇게 해 왔습니다. 저 같은 경우 색영역을 어디다 두고 캘리를 진행해야 할까요? 그리고 밝기도 100칸델라를 추전하더군요. 실제 모니터를 조금 밝게 해서 업체에 파일을 보내 프린트된 결과물을 보면 생각보다 어둡게 프린트가 되어 온 경우가 많아 저는 100칸델라로 좀 어둡게 사용합니다. 160칸델라로 셋팅해도 될까요?
'망원과광각'님 안녕하세요. 작품의 최종 소비지가 출력이라면 AdobeRGB로 캘리브레이션 하세요. 대부분의 프린터는 sRGB 보다 크고, AdobeRGB 작은 색표현력을 갖습니다. sRGB로 변환하기 보다는 애초부터(RAW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에서 볼 때부터) AdobeRGB로 통일하시면 sRGB로 축소함으로 발생하는 색차이도 줄어들고, 프린터도 더 많은 컬러로 출력하게 됩니다.(프린터 프로파일 사용 시)
출력물이 어둡다는 건, 모니터 휘도(밝기)가 낮거나, 종이가 표현할 수 있는 밝기가 낮은 저품질이거나, 천장의 형광등이 어두울 때 입니다. 저라면 종이는 패스하고, 모니터는 160cd로 시작해 200cd 이하로 교정하고, 실내 밝기를 높일 거 같습니다. 실내 밝기를 높이는 건 어려우니 모니터부터 gogo~~
인쇄물과 비교할때는 100칸델라가 적당힐겁니다. 실제로 인쇄소에서 90정도 사용한다고 하니까요
27UP850 모니터 패널이 boe꺼 맞나여??
아이쿠.... 제가 잘 모르는 겁니다.
안녕허세요!스파이더x를 사용 하지 않으니 프로그램 실행이 안되네요..원래 그런가요?
네, 맞습니다.
대부분의 캘리브레이션 프로그램은 스파이더X와 같은 장비가 연결됐을 때 실행됩니다. 없으면 실행이 안 되거나 중간쯤부터 진행이 안돼요.
@@Mustcolor 감사합니다!구입 했습니다.^^
@@ELLEVPHOTO 잘하셨습니다. 국내 정품 구입하셨죠? 보증기간 2년 신청하세요!
@@Mustcolor 네.링크되어있는 쿠팡으로 결재 했어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영상 잘보고 있습니다!
이번에 제가 모니터를 구입하는데 색공간을 어떻게 세팅 해야될지 몰라서 문의드립니다.!
모니터는 LG 32UN880 이고 영상에서 소개해주신 것처럼 캘리브레이션을 하려고 하는데,
저는 취미로 사진,영상(최종 소비지 : 웹, 가끔 인쇄 [선물 및 보관용]) 을 작업 합니다.
그리고 웹서핑/쇼핑 및 영화, 유튜브 감상을 많이 하는 편이구요.
이럴때 프로파일을 각각 따로 만들어서 각 사용처에 맞게 사용하면 될까요?
1. (컴퓨터는 윈도우10 입니다.)
사진작업 = sRGB / 인쇄사용 시 Adobe RGB
영상작업 = P-3
영화,영상감상 = P-3
웹 = sRGB
이렇게 각각 캘리브레이션을 하고 필요에 따라 프로파일을 적용 해서 사용해야 되나요? 좀 번거롭게 보이기는 하나...
정확한 색을 원한다면 이렇게 하는게 맞는건가요? 아니면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추가적으로 궁금한게 있습니다..!
2.
저는 캘리브레이션을 하고 각 사용처에 맞게 색공간에서 작업을 했고,
예를들어 사진을 sRGB에서 작업 후 인스타그래에 올렸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또는 애플 (P-3 색영역) 기기에서 봤을때 색이 달라 보이지 않을까요?
즉.. 저는 최대한 사용처에 맞는 색영역에서 작업을 했지만, 다른 사람들 컴퓨터 모니터 또는 폰에서 다르게 색이 표현 되는지 궁금합니다...
sRGB로 (사용처 웹) 으로 작업을 했지만 결국 다른 사람들도 같은 환경이 구축이 되어야 같은 색으로 보여지는게 아닌가 궁금하네요.,,
심지어 제 아이폰과 캘러브레이션한 모니터 색도 다를것 같은데요? 이건 그냥 그려려니 해야되는 부분인지요..?
말이 너무 길었네요... 댭변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까미'님 반갑습니다.
오~~~ 1번 완전 정답!^^
2번도 맞습니다. 캘리하지 않은 소비자의 모니터, 아이폰에서는 다른 색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안 하시면 기준점이 흔들리게 되며, 이때부터는 '그냥 운에 맡기게' 됩니다.
'까미'님 작품의 기준점은 명확하게 잡고 계셔야 상황에 맞게 대처할 수 있고, 다른 모니터나 환경에서도 일관된 컬러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sRGB 보다는 P3가 더 넓어 P3에서 보이는 색이 sRGB에서 구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대부분의 사진이나 영상이 극단적으로 끝에 있는 컬러로만 이뤄진 게 아니라 골고루 섞여 있어서 캘리하지 않고, 색공간 다른 모니터에서 그리 크~게 차이나진 않을 겁니다.(일종에 '표준화'를 위한 그룹은 명확하게 기준이 필요) 모니터나 프린터의 화질 평가를 위해 만들어진 샘플 사진이나 영상은 차이가 있겠으나 자연에서 극단적 컬러 차이는 많지 않거든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이 됬습니다^^
@@Mustcolor 아...! 하나만 더 질문 드리겠습니다.. 제 데스크탑에는 C타입 포트가 없는데 c타입이 없으면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을 못하나요..?
@@kkami___e HW캘리를 하면 교정 데이터가 PC와 모니터가 서로 주고 받는 통로가 있어야 하는데요. 그게 C타입 포트입니다. 모니터 제조사마다 A타입을 쓰기도 하는데요. 갖고 계신 모니터는 C타입만 가능하니 갖고 계셔야 합니다.
@@Mustcolor 아 자세히 찾아보니 그래픽카드에는 c타입 포트가 없는데 메인보드쪽에는 c타입이 있네요 여기에 연결해서 하면 괜찮을까요??
저는 게임 디자인을 하고있는데 색영역을 어도비로 할까요 srgb로 할까요 >?
제가 게임 분야의 기준은 모르는데요. 나름 알아보겠습니다.
@@Mustcolor 추가로 제가 델 u3219q 를 캘리브레이션중에 밝기 cd를 뭘로 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사진인 160cd으로 하면 실제모니터 밝기의 30프로 까지 떨어진상태로 어두워집니다 적정수치 찾고잇는데 너무 어렵습니다 ㅠㅠ
@@소연-s4w9n 사진분야가 제시하는 기준은 0~160cd입니다. 아마도 500cd에 육박하는 매우 밝은 모니터를 사용 중이신 거 같은데요. 사진쪽은 이렇게 밝은 모니터가 필요 없답니다. 그래서 사진 전문가용 모니터 최대 밝기가 대략 250 ~ 350cd 정도랍니다.
AdobeRGB가 모니터 휘도를 최대 160cd로 규정하고 있지만 전세계 모든 사람이 이를 충족하는 환경을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최대 160c 내에서 상황에 맞게 결정하라고 되어 있답니다. 이를 활용해서, 160cd가 어둡다고 하시니 일단 표준보다 밝게 교정하시죠. 기준은 '모니터가 주변보다 밝은 수준'입니다. 250~350 정도로 교정하고, 주변을 이보다 어둡게 하셔야 할 거 같습니다.(모니터가 주변보다 밝아야 합니다.)
너무 밝은 모니터를 갖고 계시는 게 문제가 됐네요.
@@Mustcolor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그래픽카드가 C타입지원을 안하면 하드웨어캘리가 불가능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C to A 케이블 사용하시면 됩니다. C는 모니터, A는 PC에 연결. 만약 연결 안 됐다는 메시지 나오면 PC를 종료('다시 시작' 아님)하고 다시 켜시면 됩니다.
@@Mustcolor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적고 조금있다 해결했네요 ㅜㅜ
@@keeseong1 다행입니다.^^
안녕하세요!! 유익한 영상 잘 봤습니다! 저는 3D 작업과 합성을 할 때 사용하기도 하고, 앱을 코딩할 때 코딩한 UI 를 테스트로 볼 때도 사용할 것 같은데 뭘로 설정하면 될까요?
제가 3D 작업 쪽은 확실히 모르겠습니다.
색 지정한걸 저장할수 있나여
잘 이해되지 않습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씀해 주시면 확인 후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이 캘리브레이션이 LG 32GQ950 에도 사용이 가능한가요? 기사님이 설치해주실때 공장에서 다 맞춰져나온다면서 따로 맞출 필요 없다고는 하셨던 것 같은데, 혹시나 더 좋게 사용할 수 있는데 안하고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하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
'Liby Kim'님 안녕하세요.
LG 32GQ950 모니터는 하드웨어 캘리브레이션을 지원하는 모델로 'LG Calibration Studio'와 스파이더X로 모니터 색상 교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고 따라하시면 되겠습니다.
기사님께서 잘못 상담하셨습니다. 현재 인터넷에 퍼진 가자 뉴스가 "공장 캘리된 모니터는 사용자가 캘리 할 필요가 없다."입니다.
공장 캘리브레이션은 모니터를 만들 때 품질 검사를 위한 단계로 양품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하는 캘리브레이션입니다.
사용자 캘리브레이션은 사진, 영상, 디자인, 방송 등 각 분야마다 다른 기준 컬러로 교정하는 단계이며, 사용하는 PC 성능과 그래픽카드에 영향을 받습니다.
상세설명에도 나와 있듯이 사용자께서 색교정을 할 것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기사님 말씀이 맞다면 이런 내용이 없어야 합니다. "좋은 기타는 조율할 필요가 없다."와 같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확인하시길 잘 하셨네요.
@@Mustcolor 정말 영상보고 이렇게 확인하길 잘했네요! ^^ 너무 감사하빈다.
@@libykim6259 파이팅!
안녕하세요 . 저 승인났어요 이 기쁨을 함께 해요 ^^4
안녕하세요 CNC코퍼레이션 마케팅 담당자입니다.
유튜브 협업건 관련 이메일 보내드리고자 합니다😃
이메일 주소 남겨주시면 협업 관련 상세 내용 보내드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마케팅 담당자가 있어서요^^ 관심을 갖고 제안 주셔서 고맙습니다.
@@Mustcolor 네 !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