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binogi_hyemang 저분이 말한 '모습' 이라는거 자체가 애초에 빛이 도달해서 관측이 됬다는의미에서의 '모습'을 의미하기때문에 결국 빛의 속도를 가정하고 말하는거랑 다를바없는겁니다. 님이 말했듯 빛의 속도로 1200만년 달려가야 볼 수 있듯이 반대로 저 빛이 1200만년 동안 지구로 달려와서 오늘날에 관측된거니 저 사진하고 그 외 추정하는 모습들은 1200만년전의 모습이 맞는거죠. 님이 "그냥 1200만년이 아님" 이라거나 "아뇨 빛의 속도로 1200만년 달려가야 볼수 있는겁니다" 이런식으로 지적을 할필요가 전혀없음..필요 없다기보다 잘못된 답변임. 저 사람은 맞는 말을 한거고 오히려 "1200만년 전의 모습"이 무엇을 의미하는것이고 결국 같은 뜻이였다는걸 이해 못하는 님이 "아뇨" 라면서 지적할입장은 안되는듯. 반대로 웟댓글자분보다 광년 개념을 더 모르시는거 같은데
@@winec3819 아...1천 2백만 광년이었군요? ^^;;; 근데 말씀하신 '육안으로 볼 수 있다면' 에서 또 의문이 생기네요? 육안으로 보이든 안 보이든 센타우르스 A쪽 하늘을 맨눈으로 보고있으면 보름달 16개 크기의 제트가 드러워져 있댜는 건가요? 우주적으로는 별로 크지도 않는 1백만 광년 짜리가 1천 2백만 광년 씩이나 떨어져 있는데도요???
이 시간까지 우주를 연구하고 계신 모든 천문학자 분들에게 감사를 표합니다.
굿 ~
@@홍길동-f7bv 그러고살면 인생안불편하냐??
@@홍길동-f7bv 없는티 팍팍내노 ㅋㅋ
@@홍길동-f7bv 그.. 없나?
@@홍길동-f7bv 어떻게 사람이 이렇냐 ㅋㅋㅋㅋㅋㅋ
블랙홀 100만광년 가진 크기 위엄 ㄷㄷ
위엄일거 같쥬? 재 생각그래요!
현재도 이정도인데 제임스 웹은 얼마나 더 먼 곳을 정확하게 관측할까 기대됩니다
아가리해라 자리해라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상상을 초월할 거리에 현상을 발견하는 우리인간들은 정말 대단한거 같습니다...
3:22 우주관련 다큐에서 가장 놀랍고 헛웃음을 짓게하는 내용입니다. 저 점들이 은하라니... 허블딥스페이스 사진을 보면서도 같은 느낌이 들었지요.
저만 이런가요?
신박과학님 영상을 볼때마다 오싹하면서 재밌어요
저만 그런가요..?
이런 거 볼 때마다 항상 생각하는 건데 우주가 생기기 전 그 무의 공간은 어떻게 생겨났고 그 무의 공간이 생긴 원인은 어떻게 일어났는지 이렇게 끝 없는 되물림이 너무 궁금함
즐거운 주말 잘 보내세요 👍 🙌 🤗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거 볼때마다
제임스웹 너무 기대된다
제발 성공하길
백만년동안 빛의속도로가야하는 크기...
어떻게 상상해야되노ㅋ 우주란 녀석 참..
수억년이 걸렸을거다 라는 말씀은
우리의 시점에서 시간인가요?? 블랙홀입장에서의 시간인가요?
저정도면 우리에 비해서 엄청나게 느리게 시간이 흐를거 같아요ㄷㄷ
질문의 요지자체가 잘못됐습니다 시간은 상대적입니다. 저들이 100년이 걸리건 1000년이 걸리건 우리의 시간은 우리대로 흐르고 저들의 시간은 저들대로 흐르죠
우리의 만년후가 저들의 한시간의 모습이아닌 우리들에겐 저들도 똑같이 만년후의 모습이 보입니다.
와..거품 크기만 백만광년..상상해보려 해도 감이 아예 없네..
3:22 예????
와.. 100만 광년.. 상상도 안되는 스케일이네 ㅎㄷ
트림을 100만 광년 밖까지 하네 ㄷㄷ
지구과학1을 끝내고 보면 더 이해가 잘 될것같네요
대부분 실측한 영상과 사진이 아닌 컴퓨터 그래픽이라는게 함정..ㄷㄷㄷ
지금까지 찍힌 모든 블랙홀은 다 그래픽임. 실체를 찍는게 불가능하기 때문에 .
태양계나 가까운 은하 아님 대부분 다 그래픽이죠 실제로 탐사선을 보내지 않는 이상 실측하는데 한계가 있어요
1200만 광년이면 1200만년전의 모습이라는 건가요?
참 우주 단위의 시공은 너무 광대해 의미가 없어 보여요
아뇨 빛의 속도로 1200만년 달려가야 볼수 있는겁니다
그냥 1200만년이 아님..
@@Mabinogi_hyemang 같은 말인데
@@Mabinogi_hyemang 저분이 말한 '모습' 이라는거 자체가 애초에 빛이 도달해서 관측이 됬다는의미에서의 '모습'을 의미하기때문에 결국 빛의 속도를 가정하고 말하는거랑 다를바없는겁니다.
님이 말했듯 빛의 속도로 1200만년 달려가야 볼 수 있듯이 반대로 저 빛이 1200만년 동안 지구로 달려와서 오늘날에 관측된거니 저 사진하고 그 외 추정하는 모습들은 1200만년전의 모습이 맞는거죠.
님이 "그냥 1200만년이 아님" 이라거나 "아뇨 빛의 속도로 1200만년 달려가야 볼수 있는겁니다" 이런식으로 지적을 할필요가 전혀없음..필요 없다기보다 잘못된 답변임.
저 사람은 맞는 말을 한거고 오히려 "1200만년 전의 모습"이 무엇을 의미하는것이고 결국 같은 뜻이였다는걸 이해 못하는 님이 "아뇨" 라면서 지적할입장은 안되는듯.
반대로 웟댓글자분보다 광년 개념을 더 모르시는거 같은데
와아...
문송이가 궁금합니다. 저 거대한 제트는 나중에 어떻게 될까요?
제트가 수소와 에너지로 이루어져 있는 걸로 미루어보아 나중에 별이 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0EstadioSantiagoBernabeu0 오 어쩌면 셀 수도 없는 먼 미래에는 지구처럼 될 수 있는건가요
@@아멘.Buddha 항성은 행성으로 변할 순 없습니다
@@아멘.Buddha 항성이 초신성폭발을 하거나 초신성 폭발 이후 남은 물질을 끌어당긴다면 그게 행성 형성의 기초가 되겠죠
항성이 만들어져야 행성도 생기나
말그대로 백만광년이나 거품꼈군요
어서 빨리 제임스웹이 찍은 블랙홀을 보고싶다
저기 들어가면 테서랙트 있는거에요?
....은하가 별이 될 정도의 미친 크기를 지녔다니, 그럼 우리 은하는 꼬꼬마겠네
상상을 뛰어넘는 클래스~! 멋쪄염!
영겁의 시간보다 긴 100만광년…
으음.. 뿌듯하군..
왜 않했지? 라 변명함
저점같은게 별이아니라 은하고 블랙홀 거품이 100광년이라니 도대체 얼마나 크다는거지
블랙홀이 있기는 한가. 100만광년 이면 가볼수도 없고..
소설같은 천문학 언제까지 봐야 하나요.
은하가 작은 별로 보이다니 큰게 실감이 되네ㄷㄷ
우주가 이렇게넓은데 문명이 우리밖에없을까
인간의 기준으로 지구에서 보기에 저 흔적이 예뻐보이겠지만 실제 저곳에 있다면 지옥의 실사판 일거다.
저쪽 동네에 있는 문명들은 재밌겠다
지구에서 5천 5백만 광년 떨어진 1백만 광년 크기의 물체가 하늘에서 보름달 16개의 크기로 보인다구요? 지구에서 2백 5십만 광년 떨어진 2십만 광년 크기의 안드로메다은하가 하늘에서 보름달 6개의 크기로 보인다는데요?...맞는건가요???
5500만 광년이 아니고 1200만광년떨어진 은하에 1백만 광년 크기의 제트 크기가 지구에서 육안으로 볼수 있다면 보름달 16개크기로 보인다는것이죠. 안드로메다와는 상상도 하기 힘든 크기입니다.
@@winec3819 아...1천 2백만 광년이었군요? ^^;;;
근데 말씀하신 '육안으로 볼 수 있다면' 에서 또 의문이 생기네요? 육안으로 보이든 안 보이든 센타우르스 A쪽 하늘을 맨눈으로 보고있으면 보름달 16개 크기의 제트가 드러워져 있댜는 건가요? 우주적으로는 별로 크지도 않는 1백만 광년 짜리가 1천 2백만 광년 씩이나 떨어져 있는데도요???
저 블랙홀도 과거의 모습일까요?
저 거품이 블랙홀이 지나온 흔적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거품 밑에 웬 모자쓴 소녀가 보이네요 ㅋㅋ 정말 신기해요 ㅋㅋ
지옥이 따로 없네요 생명체의 접근을 거부하는 영역
살려주십쇼 형님 ㅜㅜ
즐감
신박과학 재밌어요
블랙홀의 제트를 관측할수있다면 당연히 블랙홀에서 방출되는 제트는 빛보다빠를테니 블랙홀의탈출속도를 계산할수있을테고 블랙홀에서 방출된 제트의 존재는 물질이 빛보다 빠른속도를 가질수있다는 증거가 아닌가요?
왜 이점을 지적하는 과학자가없지
제트는 광속보다 빠르지 않으니까요. 애초에 잘못 생각하시는게 jet은 accretion disk에서 오는거지, black hole 내부에서 외부로 튀어나오는 것이 아닙니다.
제트는 강착원반 회전축 방향 양 끝단에서 블랙홀에 흡수되기 전에 튀어나오는 거라서 블랙홀에 흡수된 놈이 다시 탈출한 게 아님
👍
원소는 블랙홀이 만들어 내고 초신성은 글쎄요? 이유가 폭탄이 터지면 뭘 만들죠?블랙홀처럼 무엇인가를 응집 압력 고온등이 필요하죠
과학적 논의보단 국어공부가 급해 보이시는데
우주는 무섭고 흥미롭네요....
저의 꿈은 천문학자!>
100광년 말고 100만?? 말이되나 와
제임스형이 더 신기한거 찍어서 가져와줄꺼야
난 이런거에 안놀랄꺼야
중력이 우주의 기원 알 수있는 힌트네요
블래홀 가고픈다
그니까 눈으로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면 지금 지구에서 저게 맨눈으로 볼 수 있다는 거에요??
인간의 시신경으로 볼 수 있는 파장의 빛을 가시광선이라고 하고 볼 수 없는걸 우주광선 감마선 X선 자외선 적외선 마이크로파 라디오파 전자파라고 합니다. 저 제트에서 나오는 빛은 가시광선 영역이 아니기 때문에 인간의 눈으로 못봅니다 감사합니다.
블렉홀은 빚조차 빨아드리기만 한다....그런데 뭔가의 제트를 방출한다?? 제트는 왜 빠져나올수 있지?
우주: 어케알았누
제임스웹으로 이런것들이 다 가짜라는것이 밝혀질지도
블랙홀 너무 조코~~
어수 쌓을때 모션 아님?
전파망원경 사서 보면 진짜 보이는거임..??
그치 먹기만하면 결국 언젠간 토해야지
난 백수인데 왜 네이쳐 영상 같은 걸 챙겨보는거지
제트에 맞으면 ㅎㄷㄷ
색깔은 그냥 입힌 것이지 않나요?
파랑에서 빨강으로 그레디언트를 줄 수도 있고, 노랑에서 파랑으로 그레디언트를 줄 수 도 있지 않나요?
실제 색이 없는데 빨강은 무엇이고 보라는 무엇이라 하는 건 정보를 왜곡하는 느낌이 드네요.
그냥 한거 맞는것 같네요
🖐🏼😁🖐🏼🍀👍
4:17 이거 위험 한 거 아니냐!?
머꼬 신과 베리베리굿
무심코 지나가다가 우연히 저를 만나신 모든 분들이 아프지 않고 좋은 일만 가득 하시길 바랍니다. 학업 취업 연애 사업 재물 건강 모든 일이 잘 되실겁니다.💖
새해엔 다 같이 행복해요💖💚💙💛
블랙홀은 외계인님들이 만든 이동 수단 중 하나 입니다!! 꿈속에서 만난 외계인님이 제게 말씀 해주셨습니다!
나도 들었음
저도 같은 꿈꿨어요!! 진짠가봐요!! 다음달에 외계인님이 우주 구경시켜준다고 했는데 같이 가실래요??
쌍으로 개꿈을 꾸시는군요
@@훃-i9i 아니 꿈은 현실도 아닌데 꿈에서 외계인이 말했다고해도 ㄹㅇ로 있는지 모르잖아요 게다가 외계인이 가자는곳이 어딘지도모르고 멀면 걍죽으라는거잖아요
@@정우영-i5z 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먼소리야
모든 것을 빨아드리는 블랙홀인데 왜 감마선같은 빛은 왜 뿜어내는지 ㅋ 빛이 다시 빨려들어가야 법칙이 성립되는 거 아닌가 하네요 ㅋㅋㅋㅋ 모두가 거짓인가?